SF 생태주의
자연의 힘: 야수 변신인가, 약초 치유인가 본문
[신비로운 삼림 요정은 드루이드와 동맹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림 요정은 흉포한 호랑이와 다릅니다.]
비디오 게임 <발더스 게이트 2>에는 여러 드루이드 유형들이 있습니다. 어떤 드루이드에게는 강력한 동물 소환 능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환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어떤 드루이드는 강력한 늑대인간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루이드가 늑대인간이 되는 동안, 늑대인간은 주문을 외우지 못합니다. 어떤 드루이드는 평범하게 주문들을 외우고, 야생 동물들을 소환하고, 야수로 변신합니다. 이런 드루이드들은 모두 드루이드 계열에 속합니다. 소환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하지 못한다고 해도, 늑대인간 드루이드가 제대로 주문을 외우지 못한다고 해도, 양쪽은 드루이드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2>가 보여주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모두 똑같지 않습니다. 어떤 드루이드는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비디오 게임 <마이트 앤 매직 히어로즈 VII>에서 드루이드는 공격 마법사입니다. 드루이드가 녹색 나뭇잎들을 휘날린다고 해도, 이 게임에서 드루이드는 공격 마법사입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이런 설정을 싫어할 겁니다. "아니, 이게 뭐야?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하고 구울 낯짝을 할퀴어야 해! 왜 드루이드가 공격 주문을 뿅뿅 날려야 하지?" 이런 중세 판타지 팬들은 <발더스 게이트 2>의 변신 드루이드를 좋아할 겁니다. 변신 드루이드는 늑대인간이 됩니다.
늑대인간은 주문들을 외우지 못하나, 늑대인간은 날카로운 발톱들로 구울 낯짝을 할퀼 수 있습니다. 만약 늑대인간이 구울 낯짝을 할퀴고, 좀비들을 물어뜯고, 흡혈귀 백작을 향해 우렁차게 포효한다면, 중세 판타지 팬들은 쾌재를 부를 겁니다. "그래, 드루이드는 자연의 수호자야. 자연의 수호자는 야성을 발휘해야 해." 하지만 자연의 수호자가 오직 야성만 발휘해야 하나요? 마법처럼, 자연 환경에는 신비로운 기운이 있습니다. 천둥, 해일, 폭풍, 지진, 용암 역시 자연입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벼락을 내리꽂는다면, 이건 이른바 자연의 힘(force of nature)이 될 수 있습니다. 벼락 주문은 자연의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사악한 흡혈귀 백작에게 벼락을 내리꽂고 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중세 판타지 팬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아니, 어떻게 벼락이 자연의 힘이야? 자연의 힘은 야성이야.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하고 흡혈귀 백작을 물어뜯어야 해. 2014년 영화 <고지라> 예고편을 봐. 고지라 같은 거대 야수는 자연의 힘이야." 아, 그런가요? 2014년 영화 <고지라> 예고편에서 자연의 힘이 거대 야수를 가리키나요? 하지만 고지라는 쓰나미를 몰았습니다. 쓰나미는 도시를 덮치고 아수라장을 초래합니다. 만약 고지라보다 쓰나미가 훨씬 많은 피해를 입혔다면, 고지라보다 쓰나미는 훨씬 위험할 겁니다.
'고질라 쓰나미 전세계 초토화'는 다소 유치찬란한 홍보 문구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고지라는 쓰나미와 함께 상륙합니다. 쓰나미 때문에, 도시는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만약 쓰나미 없이 오직 고지라만 상륙했다면, 피해는 상당히 줄어들었을 겁니다. 고지라는 수컷 무토를 처치하기 원했습니다. 고지라는 오직 수컷 무토만 노렸습니다. 도시가 피해를 입었다고 해도, 고지라보다 쓰나미는 훨씬 많은 피해를 입혔을 겁니다. 그래서 '자연의 힘'은 고지라보다 쓰나미인지 모릅니다. 아니, '자연의 힘'은 고지라와 쓰나미와 전반적인 지구 환경인지 모릅니다. 고지라는 자연 환경 균형을 보호합니다.
이런 그림(링크)처럼, 어떤 관객들은 <고지라>와 가이아 이론이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만약 '자연의 힘'이 전반적인 지구 환경이라면, 자연의 수호자로서 드루이드가 벼락을 내리꽂거나, 해일을 휩쓸거나, 지진을 일으킨다고 해도, 이건 자연의 힘이 될 겁니다. 자연의 힘은 오직 야성, 야수 변신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어떤 드루이드는 야수 변신과 벼락 주문보다 식물 조종에 능숙할 겁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덩굴들을 조종하고 흡혈귀 백작을 휘감고, 나무들이 육중한 줄기들을 이용해 좀비 군단을 깔아뭉갠다면, 이것 역시 자연의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약초들을 이용해 구울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식물들을 능숙하게 조종할 수 있다면, 이런 드루이드는 약초들에 능숙할지 모릅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약초들에 능숙하다면, 드루이드는 약초들을 이용해 언데드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언데드는 질병입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에서 질병 신성이 언데드 군단을 일으키는 것처럼, 언데드는 질병입니다. 좀비 아포칼립스는 이런 질병 언데드를 서구 근대 의학에 접목합니다. 만약 언데드가 질병이라면, 드루이드는 약초들을 이용해 언데드를 물리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약초들을 이용해 약물들을 만들고 언데드들에게 약물들을 뿌린다면, 언데드들은 사라질 겁니다.
성직자가 성수(聖水)를 뿌리고 언데드를 퇴치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약물을 뿌리고 언데드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드라큐라 신부들이 마늘을 싫어하는 것처럼, 언데드는 특정한 약초들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만약 언데드가 질병이라면, 특정한 약초 성분은 언데드에게 피해를 미칠 테고, 언데드는 이런 약초들을 싫어할 겁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이런 약초들을 키운다면, 언데드들은 약초 화원에 제대로 접근하지 못할 겁니다. 약초 치유사로서 드루이드는 흡혈귀 백작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성직자가 치유사이자 언데드 퇴치 전문가인 것처럼, 드루이드 역시 치유사와 언데드 퇴치를 겸할 수 있습니다.
"아니, 뭐야! 약초 치유사? 이건 말이 안 돼! 어떻게 고작 약초 치유사 따위가 자연의 힘이 될 수 있어? 약초 치유사는 자연의 힘이 아니야!" 이렇게 중세 판타지 팬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이런 중세 판타지 팬들은 약초 치유가 시시하다고 여깁니다. '자연의 힘'은 야성, 야수 변신이어야 합니다. 드루이드는 흉포한 야수로 변신하고, 우렁차게 울부짖고, 저돌적으로 돌진하고, 흡혈귀 백작의 뻔뻔한 낯짝을 할퀴어야 합니다. 귀족들은 혈세를 걷습니다. 귀족으로서 흡혈귀 백작은 정말 혈세를 걷습니다. 흡혈귀 백작은 민중들의 소중한 피를 쥐어짭니다. 드루이드는 이런 흡혈귀를 용납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는 흉포한 야수로 변신하고 흡혈귀를 물어뜯어야 합니다. 드루이드가 흡혈귀를 물어뜯고 우렁차게 포효할 때, 자연의 힘은 야성이 될 겁니다. 약초 치유사에게는 이런 야성이 없습니다. 약초 치유사는 그저 흡혈귀 백작에게 약초 물약을 뿌릴 뿐입니다. 흡혈귀 백작은 괴로워하고 소멸할지 모르나, 이런 장면은 시시하고 밋밋하고 정적입니다. 드루이는 약초 물약을 뿌려서는 안 됩니다. 드루이드는 흉포한 야수가 되어야 합니다. 이건 진정한 자연의 힘입니다. 이렇게 어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주장할 겁니다. 하지만 이게 사실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진정한 자연의 힘이 야수보다 약초라고 생각합니다.
녹색당이 녹색 나뭇잎을 내세우는 것처럼, 외계 개척 게임 <플래닛 베이스>에서 녹색 나뭇잎이 바이오 돔을 상징하는 것처럼, 녹색 나뭇잎은 자연을 상징합니다. 녹색 식물 속의 광합성 요소들이 영양분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녹색 식물들은 생산자입니다. 녹색 식물들은 자연 생태계를 뒷받침합니다. 동물들은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지 못합니다. 아무리 흉포한 야수가 알파 프레데터, 최상위 포식자라고 해도, 알파 프레데터는 그저 소비자에 불과합니다. 소비보다 생산은 우선합니다. 자연 생태계에게 녹색 식물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외계 개척 게임 <테라포밍 마스>에서 개척 세력들은 녹색 생태계를 조성하기 원합니다.
<테라포밍 마스>에는 알파 프레데터, 최상위 포식자가 있으나, 개척 세력들은 녹색 생태계를 먼저 조성해야 합니다. 비단 <테라포밍 마스>만 아니라 다른 테라포밍 이야기들 역시 비슷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수마트라 호랑이들을 풀어놓기 전에, 개척 과학자들은 녹색 식물들을 심어야 합니다. 열대 밀림이 울창해질 때, 수마트라 호랑이들 역시 먹고 살 수 있습니다. 아니, 생태계 순환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가 테라포밍 설정들을 논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타이토 에콜로지>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오직 알파 프레데터들만 풀어놓는다면, 포식자들은 굶고 생태계는 망할 겁니다.
[바이오 돔에서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개척 생태학자는 최고 포식자보다 식물 생산자를 고려할 겁니다.]
이런 관점에서 <테라포밍 마스>와 <타이토 에콜로지>는 비슷합니다. 테라포밍 사이언스 픽션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은 비슷합니다. 양쪽 모두 생태계 조성을 강조합니다. 테라포밍 설정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비슷한 것처럼,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역시 생태계 조성을 강조합니다. 만약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설계한다면, 이런 과정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과 비슷할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직접 배치해야 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최고 포식자들보다 녹색 식물들을 집어넣기 원할 겁니다. 심지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위해 개척 과학자들은 최고 포식자를 제외할지 모릅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에서 최고 포식자가 번성할 수 있나요? 최고 포식자는 드넓은 구역, 풍부한 초식동물들을 요구합니다. 최고 포식자는 드넓은 자연 생태계가 풍요롭다는 뜻입니다. 드넓고 풍요로운 자연 생태계 없이, 수마트라 호랑이들은 번성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폐쇄 인공 생태계는 제한적입니다. 만약 오랜 동안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항해한다면, 생태 구역 속에서 수마트라 호랑이들이 번성할 수 있나요?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에서 이런 시도는 수포로 돌아갈 겁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역시 마찬가지일 겁니다. 생태계 조성에서 핵심 사항, 원초적인 사항, 생산 조건은 최고 포식자보다 식물 생산자입니다.
그래서 개척 과학자들은 생태 구역들을 녹색 식물 생산자들로 채우기 원할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수마트라 호랑이를 집어넣을 수 있다고 해도, 이건 신중한 선택이 되어야 할 겁니다. 그래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의 상징 문양은 날카로운 이빨보다 녹색 나뭇잎이 될 겁니다. <플래닛 베이스>에서 녹색 나뭇잎이 바이오 돔을 상징하는 것처럼, 녹색 나뭇잎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 테라포밍,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보여주는 것처럼, 원초적인 자연은 최고 포식자보다 식물 생산자입니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이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최고 포식자보다 식물 생산자가 '자연의 힘'이라고 인정해야 합니다. 식물 생산자 없이, 최고 포식자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외계 행성 테라포밍,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사실 <네버윈터 나이츠 2>에서도 드루이드 상징 문양은 녹색과 갈색 나무입니다. 드루이드 상징 문양은 최고 포식자보다 식물 생산자입니다. 비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 상징 문양이 최고 포식자(야수 앞발)라고 해도, 외계 행성 테라포밍,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네버윈터 나이츠 2>는 식물 생산자가 자연의 힘이라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 팬들은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를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가 약물들을 흡혈귀 백작에게 뿌리고, 흡혈귀 백작이 소멸한다면, 중세 판타지 팬들은 이게 자연의 힘이라고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아니야! 나는 절대 인정하지 못해! 자연의 힘은 야성, 야수 변신이야. 약초 치유사는 너무 밋밋하고 시시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봐. 인트로 동영상에서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는 표범으로 변신하지. 왜 이 동영상이 약초 치유보다 표범 변신을 보여주지? 자연의 힘이 야수 변신이기 때문이야." 이렇게 중세 판타지 팬들은 반박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박에는 논리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아무리 <테라포밍 마스>와 <타이토 에콜로지>와 다른 외계 테라포밍들,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들이 식물 생산자를 주장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 팬들은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해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하고 흡혈귀 백작을 물어뜯을 수 있고, 드루이드는 약초 물약들을 흡혈귀 백작에게 뿌릴 수 있습니다. 비록 최고 포식자보다 식물 생산자가 원초적이라고 해도, 야수 변신과 약초 물약은 모두 자연의 힘입니다. 양쪽이 대조적이라고 해도, 양쪽은 자연의 힘입니다. 벼락 주문 역시 자연의 힘입니다.
예전에 10월 6일 게시글(링크)이 설명한 것처럼, 자연 계열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갑옷을 입고 방패를 들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로브를 입고 지팡이를 들 수 있습니다. 야수 변신, 벼락 주문, 약초 물약이 모두 자연의 힘이 되는 것처럼, 자연 계열 성직자는 방패를 들거나 지팡이를 들 수 있습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 설정입니다. 현실 속에는 드루이드가 없고, 야수 변신이 없고, 벼락 주문이 없고, 언데드를 물리치기 위한 약초가 없습니다. 이런 것들은 과장입니다. 우리는 놀랍고 신비롭고 웅장하고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과장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하고, 벼락을 내리꽂고, 약초 물약을 뿌립니다.
드루이드 설정은 다양합니다. 드루이드 설정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하거나, 벼락을 내리꽂거나, 약초 물약을 뿌린다고 해도, 이런 드루이드들은 모두 자연 계열 성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설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우리는 드루이드를 이용해 자본주의 환경 오염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돈벌이를 위해 귀족 놈팽이들이 나무들을 함부로 베고, 야생 동물들을 학살하고, 삼림 요정들을 실험한다면, 드루이드는 귀족 놈팽이들을 꾸짖을 겁니다. 캐롤린 머천트가 자본가 계급이 기후 변화를 일으킨다고 비판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귀족 놈팽이들을 꾸짖을 겁니다.
흔히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간 성향이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망상입니다. 글러처먹은 자본가 계급은 이런 망상을 퍼뜨립니다. 환경 파괴 주범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입니다. 아무리 인간 성향이 탐욕스럽다고 해도, 자본가 계급이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윤 극대화 구조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행성급 환경 범죄는 나타납니다. 인간 성향이 탐욕스럽든 아니든, 분명히 자본가 지배 계급은 환경 오염 주범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반드시 사라져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오직 이윤만 추구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속에서 환경 운동은 자연 환경을 절대 보호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가 귀족 놈팽이들을 꾸짖을 때, 이런 장면은 자본주의 환경 오염을 비유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설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캐롤린 머천트를 드루이드에 얼마든지 대입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흉포한 야수로 변신하든, 드루이드가 약초들을 채집하고 약물들을 배합하든, 캐롤린 머천트는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르 설정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팬들은 오직 야수 변신만 고집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 팬들은 어떻게 폭넓은 흐름 속에서 다양한 드루이드 설정들이 바뀌고, 넓어지고, 줄어들고, 사라지는지 파악해야 할 겁니다.
'흐르는 강물처럼 A River Runs Through It'이라는 문구처럼, 젊은 금발 브래드 피트는 화사합니다. 드루이드 설정은 흐릅니다. 강물이 흐르는 동안, 강물이 수많은 장소들을 거치는 것처럼, 흐름 속에는 다양함이 있습니다. 드루이드 설정이 흐르기 때문에, 심지어 드루이드를 논의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 팬들은 생태학 사이언스 픽션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자연 계열 성직자를 논의하기 위해 이 게시글은 외계 행성 테라포밍,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언급합니다. 언뜻 드루이드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사이에는 유사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연 환경을 과장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나타납니다.
현실 속에는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가 없습니다. 현실 속에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없습니다. 우리가 자연 환경을 과장하기 때문에,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은 나타납니다. 전자가 중세 유럽 판타지이고, 후자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도, 양쪽은 자연 환경을 과장하기 위한 사변 장르입니다. 이 게시글이 드루이드를 설명하기 때문에, 이 게시글은 중세 판타지 이야기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게시글이 오직 중세 유럽 판타지에만 속하나요? 이 게시글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이용해 드루이드를 분류하는 것처럼, SF 독자는 드루이드를 이용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소행성 테라포밍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폭넓은 흐름 속에서 SF 독자는 엘프 드루이드와 생태계 시뮬레이션과 바이오 돔을 함께 논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SF 독자가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를 이용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과 소행성 테라포밍을 분류한다면, 이런 논의가 중세 유럽 판타지에 속하나요, 아니면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나요?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이런 논의를 아주 정확하게 가를 수 있나요? 만약 SF 독자가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소행성 테라포밍을 함께 논의한다면, SF 독자는 생태적인 상상력들을 훨씬 풍성하게 논의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중세 유럽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SF 독자는 두 가지가 다르다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개척 생태학자는 진화를 인정하나, 드루이드는 진화를 알지 못합니다.
이건 엄청난 차이,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진화 이론은 19세기 서구 근대화에서 비롯했습니다. 개척 생태학자가 19세기 서구 근대화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척 생태학자에게는 역사 유물론적인 시각이 있습니다. 드루이드에게는 이게 없습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캐롤린 머천트를 비유할 수 있다고 해도, 개척 생태학자에게 역사 유물론적인 시각이 있기 때문에, 개척 생태학자는 캐롤린 머천트를 훨씬 가깝게 비유할 수 있습니다. 프레드릭 제임슨이 말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역사 유물론 관점을 훨씬 부각합니다. 그래서 SF 독자들은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할 겁니다.
그렇다고 해도 SF 독자는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논의하기 위해 SF 독자가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를 언급하는 것처럼, 사변 장르에는 폭넓은 흐름이 있습니다. 장르 문학 독자는 폭넓은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중세 판타지 팬들은 비단 야수 변신만 아니라 벼락 주문과 약초 치유를 인정해야 합니다. 호랑이가 정말 우아하고 매력적이기 때문에, 어떤 중세 판타지 팬은 드루이드가 날렵한 호랑이로 변신하고, 숲 속에서 은밀하게 잠복하고, 흡혈귀 백작을 물어뜯기 원할 겁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 팬은 약초 치유사 드루이드, 폭넓은 흐름을 인정해야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