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드루이드 야수 변신과 판타지 생태학 본문
이 그림(링크)이 보여주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환경을 대표합니다. 성직자와 마법사처럼, 드루이드는 주문 시전자입니다. 성직자는 신성에게 기반하고, 마법사는 비전에게 기반하나,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에게 기반합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섬기거나, 자연의 섭리에게 속하거나, 자연 그 자체에서 힘을 끌어냅니다. 드루이드들은 식물들을 조종하거나, 약초들과 열매들을 다루거나, 야수들로 변신합니다. 중세 판타지들에서 모든 드루이드 설정은 일치하지 않으나, 다양한 드루이드들에게 자연 환경은 공통점입니다.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마법사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도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하지만 <디앤디> 초기 판본에서 드루이드는 공식 플레이어 클래스가 아니었습니다. 초기 플레이어 클래스는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였습니다. (여전히 <디앤디>에서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기본 모험가 일행입니다.) 네 클래스들 이외에 게임 플레이어는 엘프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우드) 엘프가 자연 친화적이라면, 엘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 분위기를 풍길 수 있으나, 엘프와 드루이드는 다릅니다. 나중에 1976년 <Eldritch Wizardry>는 드루이드를 소개했고, 드루이드는 공식 플레이어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Eldritch Wizardry> 이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드루이드를 지속적으로 설정합니다. 초기 드루이드가 성직자의 하위 갈래였기 때문에, 여전히 성직자와 드루이드에게는 유사성들이 있습니다. 만약 성직자가 자연의 여신을 섬긴다면, 이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커다란 유사성을 드러낼 겁니다. 숲 속에서 성직자가 루루에에게 가호를 빌 때, 이 장면은 자연 신성 성직자와 드루이드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영화 <던전 드래곤 2 Dungeons and Dragons: Wrath of the Dragon God>에서 성직자가 자연 신성이기 때문에, 이 성직자는 드루이드와 (어느 정도) 비슷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이 성직자가 드루이드라고 착각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비슷한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자연 신성) 성직자보다 드루이드는 자연 환경에게 훨씬 깊게 개입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환경에게 깊게 개입하기 때문에, 특정한 주문 없이,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야생 동물 변신은 주문보다 자체적인 능력입니다. 드루이드는 물수리가 되고 하늘을 날 수 있고, 코뿔소가 되고 아이언 골렘을 들이받을 수 있고, 장수 거북이 되고 바닷속을 돌아다닐 수 있고, 표범이 되고 몰래 숨을 수 있고, 늑대가 되고 냄새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야생 동물 변신은 드루이드를 대표합니다. 바바리안부터 마법사까지, 여러 기본 클래스들 중에서 (특정한 주문 없이)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유일하게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야생 동물 변신이 드루이드를 대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외에 다른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어떤 드루이드들은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에서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악마들을 물어뜯으나,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많고 많은 중세 유럽 판타지들에서 모든 드루이드 설정은 똑같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유럽 판타지를 대표하거나 적어도 던전 탐험 게임을 대표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대표적인 중세 판타지(던전 탐험 게임)이고, 대표적인 중세 판타지에서 야생 동물 변신이 드루이드를 대표하기 때문에, 많은 판타지 팬들은 야생 동물 변신과 드루이드를 연결합니다. 그래서 <디아블로 2>는 <디앤디>를 모방했고 늑대 변신 드루이드를 구현했는지 모릅니다. <디아블로 2>에서 늑대 변신은 오직 전투에만 치중하나,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고 냄새를 추적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 변신은 다양한 장면들을 연출합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레인저를 포함하지 않았다면, 영민한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신하고 흔적들을 추적할 겁니다. 만약 육중한 헤즈루가 쫓아온다면, 드루이드는 물수리로 변신하고 하늘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만약 숲 속에서 드루이드가 언데드들을 감시하기 원한다면, 드루이드는 표범이 되고, 나무를 타고, 언데드들을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아이언 골렘과 싸워야 하고, 공격 주문들이 아이언 골렘을 쓰러뜨리지 못한다면, 드루이드는 코뿔소가 되고 아이언 골렘을 들이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바닷속을 조사해야 한다면,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이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고, 해저로 잠수하고, 바닷속을 조사할 겁니다. 전투 장면 이외에 추적, 잠수, 은신, 조사 장면에서 야생 동물 변신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야생 동물 변신이 다양한 장면들을 연출하기 때문에, '연기자' 유형 플레이어는 드루이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이나 물수리로 변신한다면, 드루이드가 해파리나 연어를 잡아먹기 원할까요?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한 이후,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 생태를 따르나요? 만약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이 된다면, 어떻게 드루이드와 다른 모험가 동료들이 소통하나요? 그들이 특정한 수화를 이용할 수 있나요?
만약 높은 산맥에서 눈보라가 휘몰아치고, 드루이드가 눈표범으로 변신한다면, 드루이드가 추위를 느끼지 않나요? 만약 드루이드에게 고소 공포증이 있다면, 이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하고 하늘을 날 수 있나요? 인간과 야생 동물은 다른 감각 기관에게 의지합니다. 인간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한 이후, 늑대 드루이드는 시각보다 후각에게 의지할 겁니다. 인간은 시각에게 의지하나, 늑대에게 이 세계는 냄새입니다. 늑대는 온갖 냄새들이 세계를 구성한다고 느낍니다. 인간과 늑대는 세계를 완전히 다르게 느낍니다. 인간은 늑대의 감각 세계를 쉽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인간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한 이후, 늑대 드루이드는 냄새 감각 세계에게 의지합니다. 이 감각 전환은 쉽지 않은지 모릅니다. 어떻게 생명체가 주된 감각을 쉽게 전환할 수 있나요? 인간이 늑대로 변신한 이후, 시각에서 후각으로 주된 감각 체계가 쉽게 바뀔 수 있나요? 일반적인 던전 탐험 게임들은 이것을 해명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어들은 야생 동물 생태를 상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기자 유형 플레이어는 이것을 중시할지 모릅니다. 연기자 플레이어는 어떻게 인간적인 야생 동물을 연기할 수 있는지 연구할지 모릅니다. 연기자 플레이어에게 드루이드는 재미있는 연구 대상입니다.
야생 동물 변신이 다양한 장면들을 연출하기 때문에, 연기자 플레이어처럼, '사색가(thinker)' 유형 플레이어 역시 드루이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연기자 플레이어는 판타지 설정으로서 드루이드에게 관심을 기울이나, 사색가 플레이어는 퍼즐 열쇠로서 드루이드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드루이드가 여러 야생 동물들로 변신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여러 난관들을 돌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하 던전이 수중 통로를 포함하고, 물 속에서 모험가가 레버를 당기고 비밀 문을 열어야 한다면, 다른 모험가들보다 드루이드는 이 퍼즐에 어울릴 겁니다.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이 되고 레버를 당깁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횃불을 잃어버리고, 아무도 빛나는 주문을 외우지 못한다면, 컴컴한 지하 던전에서 모험가 일행은 길을 찾지 못할 겁니다. 모험가 일행은 오직 희미한 빛에만 의지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드루이드는 야행성 동물로 변신하고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컴컴한 던전 속에서 드워프 모험가와 함께 야행성 동물 드루이드는 다른 동료들을 안내할 겁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악마들을 몰래 감시하기 원한다면, 드루이드와 도적은 좋은 짝궁이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표범으로 변신하고, 도적과 표범 드루이드는 조용하게 접근합니다. 이렇게 드루이드는 여러 퍼즐들을 풉니다.
사색가 플레이어에게 야생 동물 변신은 퍼즐 열쇠일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 2> 같은 액션 롤플레잉과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귀중한 정보와 단서를 얻기 위한 다양한 상황들을 제시하고, 종종 이 상황들은 퍼즐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퍼즐을 풀기 위해 사색가 플레이어는 만능 열쇠를 원합니다. 드루이드가 여러 야생 동물들이 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만능 열쇠에 가깝습니다. 사색가 플레이어가 드루이드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이야기꾼(스토리텔러) 유형 플레이어는 드루이드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색가 플레이어와 달리, 이야기꾼 플레이어는 판타지 설정을 중시합니다.
연기자 플레이어가 판타지 설정으로서 드루이드를 바라보는 것처럼, 이야기꾼 플레이어는 판타지 설정으로서 드루이드를 바라봅니다. 하지만 연기자 플레이어는 개인 설정을 중시하고, 이야기꾼 플레이어는 세계 설정을 중시합니다. 자연이 세계를 둘러쌌기 때문입니다. 문명과 자연은 별개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문명이 자연의 적이라고 간주하나, 이건 얄팍한 이분법입니다. 자연 없이, 인류 문명은 먹고 살지 못합니다. 풍요로운 자연 환경 없이, 인간이 먹고 살 수 있나요? 자연 환경 없이, 인간이 낱알과 열매를 따고, 버섯을 줍고, 벌꿀을 빨고, 물고기를 낚을 수 있나요?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요?
소설 <우주 상인>이 보여주는 것처럼, SF 디스토피아들은 지구 생물권이 무너진 이후 인류 사회가 비참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지구 생물권 없이, 인류 사회는 먹고 살지 못합니다. 인류 사회는 지구 생물권을 해치지 못합니다. 이건 자살 행위입니다. 그래서 문명은 자연의 적이 아닙니다. 문명은 자연을 해치지 못합니다. 자연 환경에서 인류는 진화했습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환경은 존재했습니다. 자연은 원초적입니다. 인류는 원초적인 자연을 스스로 만들지 못합니다. 소설 <붉은 화성>처럼, 아무리 인류가 불모지 행성을 풍요롭게 테라포밍한다고 해도, 이건 자연 창조가 아닙니다.
이미 지구가 생명의 요람이기 때문에, 인류는 지구 자연 생태계를 불모지 외계 행성으로 옮깁니다. 이건 창조보다 이식에 가깝습니다. 풍요로운 테라포밍은 자연 창조보다 자연 이식입니다. 아무리 개척 과학자들이 자화자찬한다고 해도, 개척 과학자들은 자연 환경을 스스로 창조하지 않습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지구 생물권을 모방하고 이식합니다. 풍요로운 테라포밍이 자연 창조가 아닌 것처럼, 인류는 자연을 창조하지 못합니다. 인류는 자연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합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인류는 자연을 해치지 못합니다. 문명은 자연의 적이 아닙니다. 이건 너무 얄팍한 이분법입니다.
문명이 자연의 적이 아니기 때문에, 문명보다 자연이 훨씬 장대하고 원초적이기 때문에, 이야기꾼 플레이어는 자연, 판타지 생태학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누가 생태학자를 대표할 수 있나요? 누가 판타지 생태학자가 될 수 있나요? 대답은 드루이드입니다. 성직자와 음유 시인과 마법사와 다른 여러 클래스들 역시 생태학을 연구할 수 있으나, 다른 누구보다 드루이드는 생태학을 깊게 연구합니다. 레인저들은 자연 환경을 보호하나, 레인저들은 군사 기술에게 기반하고, 드루이드는 생태학(지혜)에게 기반합니다. 드루이드 없이, 이야기꾼은 장대한 세계 설정을 조사하지 못합니다.
이야기꾼 플레이어는 야생 동물 변신을 개인 설정보다 세계 설정에 연결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할 수 있다면, 스테고사우루스는 어떤가요? 드루이드가 스테고사우루스로 변신할 수 있나요? 스테고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하지만 장수 거북과 달리, 이미 스테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스테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드루이드는 중생대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는 스테고사우루스 변신을 포기해야…. 아니, 잠깐. 스테고사우루스가 중생대 야수인가요?
현실에서 (너무 애석하게도) 스테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시각 효과 없이, 우리는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구경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살아있는 골판 공룡을 본 적이 없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자들이 고증한다고 해도,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는 SF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중생대 야생 동물입니다. 하지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이고, 한편으로 이건 하이 판타지(high fantasy)입니다. 로우 판타지(low fantasy)와 달리, 하이 판타지는 현실 우주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하이 판타지는 자체적인 우주 설정을 구현합니다. 자체적인 우주에서 골판 공룡이 멸종했나요?
이미 <던전스 앤 드래곤스> 초기 판본은 트리케라톱스를 묘사했습니다. 초기 판본 <디앤디>는 공룡들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자체적인 판타지 세계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중생대 야생 동물이 아닐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 설정은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를 구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생대와 중생대와 신생대는 하나가 되고, 복합적인 자연 환경 속에서 판타지 세계는 비롯합니다. 복합적인 자연 속에서 드루이드는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연구합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스테고사우루스로 변신합니다. 만약 아이언 골렘이 모험가 일행을 몰아붙인다면, 드루이드는 골판 공룡으로 변신할 겁니다.
드루이드는 골판 공룡이 되고, 꼬리 가시들을 휘두르고, 아이언 골렘을 날려버릴 겁니다. 만약 아이언 골렘이 강철 주먹을 휘두른다면, 단단한 골판들은 방패가 될 겁니다. 고생물학자들은 골판들이 방패인지 확신하지 못하나, 자체적인 판타지 우주가 현실 속의 고생물학 고증에게 기반해야 하나요? 드루이드 설정이 고생물학 고증을 필연적으로 따라야 하나요? 현실에서 중생대 스테고사우루스 골판들은 방패가 아니었는지 모릅니다. 이것들은 의사 소통 수단이었거나, 과시/위협 수단이었거나, 태양광 패널이었는지 모릅니다. 고생물학자들은 다양하게 추측합니다. 하지만 하이 판타지 설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자체적인 우주, 중세 판타지에서 스테고사우루스 골판들은 방패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되고, 든든한 방패들을 내세우고, 모험가 일행을 보호합니다. 드루이드가 스테고사우루스로 변신하는 것처럼, 드루이드가 판타지 생태학자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생물 다양성을 중시할 겁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에서도 게임 플레이어가 생태학을 연구하기 원한다면, 드루이드는 좋은 매개체일 겁니다. 만약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그린 드래곤/포레스트 드래곤이 생물 다양성을 중시한다면, 드루이드와 포레스트 드래곤은 협력하고 생물 다양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생물 다양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 드루이드 소개글(링크)은 전형적인 삼림 드루이드 이외에 사막 드루이드, 바다 드루이드를 언급합니다. 드루이드 소개글은 개성적인 드루이드를 연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을 고민해야 한다고 권유합니다. 드루이드가 무슨 자연을 보호하기 원하나요? 드루이드가 자연의 어떤 부분을 닮았나요? 어떻게 드루이드가 자연과 문명을 바라보나요?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것들을 고민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 사고 방식에게 가깝게 다가갈 겁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너무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비(非)현실 설정입니다.
중세 판타지, 자체적인 우주 설정으로서 드루이드는 비현실입니다. 반면, 현실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 속에서만 게임 플레이어는 살아갑니다. 현실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와 자연과 문명을 고민합니다. 현실에서 가장 지배적인 사회 구조는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범죄자입니다. 이미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었습니다. 자본주의에게 높은 이윤이 목적이기 때문에, 높은 이윤이 유일한 목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수탈하고 환경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본주의는 산업 폐기물들을 함부로 버립니다.
기후 변화, 백화 현상, 생물 다양성 감소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 범죄를 은폐합니다. 자본주의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보다 인류가 자연의 적이라고 떠벌입니다. 이건 명명백백한 거짓말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심지어 생물학 교과서들조차, 자연 다큐멘터리들조차 명명백백한 거짓말들을 떠듭니다. 이 세뇌 속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와 자연과 문명을 근본적으로 고민할 수 있나요? 이게 가능한가요?
비디오 게임 <엔들링 Endling: Extinction is Forever>은 엄마 붉은 여우 관점을 제시합니다. 야생 동물 관점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과 문명을 바라봅니다. <엔들링>이 야생 동물을 제시하고 자연과 문명을 새롭게 해석하는 것처럼, 드루이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과 문명을 새롭게 바라봅니다. 개성적인 드루이드를 연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이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자연과 문명을 훨씬 근본적으로 고민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생태 사회주의를 공부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훨씬 개성적인 드루이드를 설정할 겁니다.
※ 게임 <쥬라기 월드 에볼루션> 스크린샷 출처: Cvrn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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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Osprey Nudgee Brisbane…> 출처: MrsKirk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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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토탈 워: 워해머> 스크린샷 출처: The Book of Cho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