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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인프라스페이스>, 행성 공학이 진짜 대안이 될 수 있는가? 본문

SF & 판타지/바이오 돔과 테라포밍

<인프라스페이스>, 행성 공학이 진짜 대안이 될 수 있는가?

OneTiger 2023. 11. 19. 12:10

[첨단 기술들 덕분에, 행성 공학을 상상하기는 가능합니다.]



사막 행성은 너무 황량합니다. 이 행성은 불모지 행성입니다. 적어도, 이 행성은 불모지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개척 과학자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꿈꿀 수 있습니다. 황량한 사막은 울창한 녹색 삼림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는 싱그러운 공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이 쉽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너무 어려운 과제인지 모릅니다. 비록 이게 너무 어렵다고 해도, 개척 과학자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덕분에, 꿈은 현실이 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합니다. 우와~, 불모지 사막 행성은 풍요로운 녹색 행성으로 바뀝니다.

 

<인프라스페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외계 행성 문명을 묘사합니다. 머나먼 행성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거대 도시를 건설합니다. 비단 거대 도시만 아니라 생태계 테라포밍 역시 가능합니다. 사막 행성은 녹색 행성으로 바뀝니다. <인프라스페이스>가 비단 거대 도시만 아니라 생태계 테라포밍 역시 보여주는 것처럼, 외계 행성 개척은 생태계 테라포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단 <인프라스페이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우와~,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비슷합니다. 우와~,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보여줍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행성 공학'에 속합니다. '행성 공학'은 (인류 문명이 원하는 대로) 행성 전체가 바뀐다는 뜻입니다. 인류 문명이 사막 행성보다 풍요로운 녹색 행성을 원하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생태계 테라포밍은 행성 전체를 바꿉니다. 이게 행성 전체를 바꾸기 때문에, 이건 행성 공학에 속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행성 공학이기 때문에, <인프라스페이스>에서 행성 공학은 커다란 비중이 됩니다.

 

적어도, <인프라스페이스>에서 행성 공학은 중요한 비중이 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행성 공학이 중요한 비중이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인프라스페이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중시한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행성 공학은 중요한 비중일 겁니다. 만약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중시한다면, 이 사이언스 픽션들에서 행성 공학은 중요한 비중일 겁니다. 이 사례들처럼, 만약 미래 문명이 우주 문명이 된다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지구는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합니다. 이 행성이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하기 때문에, 이 행성에서 우리는 살아가는 중입니다. 만약 지구가 불모지 행성이었다면, 이 행성에서 살아가기는 쉽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지구가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하지 않았다면, 생물 다양성은 진화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호모 사피엔스는 진화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호모 사피엔스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풍요로운 행성들을 원합니다.

 

만약 어떤 외계 행성들이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하지 않는다면, 이 행성들에서 살아가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이 행성들은 풍요로운 자연들을 자랑할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 덕분에, 이 행성들에서 살아가기는 쉽습니다. 그래서 많은 인구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많은 인구를 보장합니다.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이 우주 문명을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대규모 바이오 돔이 가능하다면, 생태계 테라포밍 없이, 불모지 행성에서 살아가기는 가능할 겁니다. 흠,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테라포밍보다 바이오 돔을 보여줍니다.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대규모 바이오 돔은 훨씬 쉬울 겁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행성 전체를 바꿉니다. 이건 너무 어려운 과제입니다. 생태계 테라포밍과 달리, 비록 어떤 바이오 돔들이 너~~무 거대하다고 해도, 이것들은 행성 전체를 바꾸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행성 공학에 속하지 않습니다. 대규모 바이오 돔보다 행성 공학은 너무 어렵습니다. 바이오 돔이 훨씬 쉽기 때문에,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테라포밍보다) 바이오 돔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바이오 돔이 쉽다고 해도, 이게 행성 전체를 바꾸지 않기 때문에, 이것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바이오 돔보다 테라포밍은 훨씬 낫습니다.

 

아무리 어떤 바이오 돔들이 아주 거대하다고 해도, 아무리 이 바이오 돔들이 자연 생태계들을 키운다고 해도, 애석하게도, 이것들은 제한적인 생태계들입니다. 바이오 돔과 달리, 생태계 테라포밍이 행성 공학인 것처럼, 이건 행성 전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제한적인 생태계보다 행성 전체 생태계는 훨씬, 훨씬 장대합니다. <인프라스페이스>는 행성 전체가 바뀐다고 암시합니다. 만약 행성 전체가 바뀐다면, 대규모 바이오 돔, 제한적인 생태계보다 <인프라스페이스>는 훨씬 장대할 겁니다. <인프라스페이스>가 훨씬 장대한 것처럼, 오오~, 생태계 테라포밍은 훨씬 많은 인구를 보장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외계 행성 도시를 건설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훨씬 많은 인구를 보장하기 때문에, 만약 미래 문명이 우주 문명이라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중요한 비중일 수 있습니다. 이게 중요한 비중인 것처럼, 우주 문명은 행성 공학을 중시하는지 모릅니다. <인프라스페이스>와 달리, 현실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화성은 불모지 행성입니다. 이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새로운 자연을 조성할 수 있나요? 언제 이게 가능한가요? 언제 화성이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하나요? 100년? 300년? 500년? 아니면 1,000년?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음, 어쩌면 생태계 테라포밍은 훨씬 기나긴 시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으음, 어쩌면 이건 5,000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아무도 생태계 테라포밍이 5,000년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이게 500년을 요구하든, 5,000년을 요구하든, 아직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지구에 종속됩니다.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은 지구 문명을 뜻합니다. 다행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프라스페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컴퓨터 없이, 이것을 플레이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프라스페이스>처럼,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16세기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문명에서 컴퓨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16세기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정보·통신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16세기와 달리, 2023년 오늘날, 컴퓨터는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인프라스페이스>를 플레이하기는 가능합니다. 비단 데스크탑 컴퓨터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역시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에서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인류 문명을 바꿉니다. 비단 컴퓨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1523년 문명과 2023년 문명은 아주, 아주 다릅니다. 기계 공학부터 유전 공학까지, 화학부터 천문학까지, 1523년 문명과 2023년 문명은 아주, 아주 다릅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처럼, 1523년 문명보다 2023년 문명은 훨씬, 훨씬 낫습니다.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과거 문명과 현재 문명은 다릅니다. 500년 이후, 현재 문명은 과거 문명이 될 겁니다. 1523년 문명과 2023년 문명이 다른 것처럼, 2023년 문명과 2523년 문명은 다를 겁니다. 아니, 1523년 문명보다 2023년 문명이 훨씬, 훨씬 나은 것처럼, 2023년 문명보다 2523년 문명은 훨씬, 훨씬 나을 겁니다. 분명히 이건 합리적인 예상입니다.



비록 1523년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3년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비록 16세기 문명이 컴퓨터를 제작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컴퓨터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컴퓨터처럼, 비록 2023년 문명이 외계 도시를 건설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건 외계 도시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닌지 모릅니다. 비록 16세기 문명이 컴퓨터를 제작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가능합니다. 비디오 게임처럼, 비록 2023년 문명이 외계 도시를 건설하지 못한다고 해도, 외계 도시는 가능한지 모릅니다.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이건 합리적인 예상입니다.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바꾸기 때문에, 우와~, 이건 아주 놀랍습니다. (만약 16세기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그들은 이게 아주 놀랍다고 느낄 겁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놀랍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미래) 문명을 묘사하고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문명을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술 진보가 아주 놀랍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그저 이것을 (예언하기보다) 강조할 뿐입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장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예언자들이 아닙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훨씬 진지한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들이 진지한 사이언스 픽션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예언들이 아닙니다. 심지어 하드 SF 소설가들조차 예언자들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미래를 예언하기 위해 하드 SF 소설가들은 생태계 테라포밍, 행성 공학을 상상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하드 SF 소설가들조차 예언자들이 아닌 것처럼, 아직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아무도 언제 이게 가능한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생태계 테라포밍은 현실보다 허구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2023년 오늘날, 여전히 생태계 테라포밍은 허구(픽션)에 속합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다른 행성 공학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어쩌면 지구 평균 기온은 1.5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은 이 행성급 재앙을 막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1.5도 상승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면,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많은 야생 식물들, 동물들은 사라질 겁니다. 심지어 2도 상승 시나리오조차 현실이 되는지 모릅니다. 이건 훨씬 커다란 기후 위기일 겁니다.



[비록 이게 허구라고 해도, 다른 행성 공학들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만약 지구 평균 기온이 2도 상승한다면, 훨씬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훨씬 많은 야생 식물들, 동물들은 사라질 겁니다. 어떻게 인류 문명이 이 비극적인 재앙을 해결할 수 있나요? 대답은 행성 공학인지 모릅니다. 비록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다른 행성 공학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지구 궤도에서 인류 문명은 아주, 아주 거대한 반사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주, 아주 거대한 반사판이 가능하다면, 이건 많은 햇빛들을 반사할 겁니다. 많은 햇빛들이 지구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 평균 기온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오~, 이건 대안일 수 있습니다.

 

거대한 반사판처럼, 지구 대기 중에서 인류 문명은 아주 많은 입자들을 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입자들이 가능하다면, 이건 많은 햇빛들을 반사할 겁니다. 많은 햇빛들이 지구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 평균 기온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오호~, 이건 대안일 수 있습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행성 공학들 역시 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생태계 테라포밍보다 이 행성 공학들이 너무 작은 규모라고 해도, 이것들은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제임슨 한센처럼, 어떤 과학자들은 행성 공학을 주장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만약 이 대안이 부정적인 후유증으로 이어진다면?



문자 그대로, 행성 공학은 행성 규모 공학입니다. 이건 행성 공학이 아주, 아주 거대하다는 뜻입니다. 이게 아주,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아무리 뛰어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들이 미래를 예상한다고 해도, 이 미래와 진짜 미래는 다른지 모릅니다. 행성 공학이 아주,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다른 부정적인 후유증들을 예상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많은 입자들이 많은 햇빛들을 반사한다면, 만약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하지 않는다면, 이건 반가운 미래일 겁니다. 동시에, 이게 너~무 많은 햇빛들을 반사하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는 다른 방향, 부정적인 방향으로 향하는지 모릅니다.

 

지구 생태계는 햇빛에게 의지합니다. 녹색 식물들이 영양분들을 생산하는 것처럼, 이 행성 생태계는 햇빛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많은 입자들이 많은 햇빛들을 반사한다면, 지구 생태계는 다른 방향, 부정적인 방향으로 향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행성 생태계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향한다면, 이건 또 다른 비극적인 재앙이 될 겁니다.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한 행성 공학은 또 다른 비극적인 재앙이 될 겁니다. 이건 행성 공학이 100% 위험한 대안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행성 공학은 100% 위험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이건 100% 안전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이건 아주, 아주 거대한 규모입니다.



행성 공학이 아주,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만약 이게 안전하지 않다면, 이건 너무, 너무 거대한 재앙이 될 겁니다. 이게 너무, 너무 거대한 재앙인지 모르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행성 공학을 시도하기 전에, 과학자들은 이게 100% 안전한지 확신해야 합니다. 애석하게도, 과학자들은 이게 100% 안전한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들이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행성 공학은 진짜 대안이 되지 않습니다. 행성 공학보다 환경 운동은 진짜 대안이 됩니다. 이건 행성 공학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사회 안전망을 강화한다면, 적어도, 행성 공학은 부분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행성 공학이 또 다른 비극적인 재앙이 된다면, 만약 지구 생태계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향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이미 세계화 남반구에서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이 됩니다. 비단 가난한 사람들만 아니라 식물들, 동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지구 생태계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향한다면, 많은 식물들, 동물들은 사라질 겁니다. 이 식물들, 동물들을 복원하기 위해, 기후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인류 문명은 많은 돈들, 아주 많은 돈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2023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건 많은 돈들, 훨씬 많은 돈들, 훨씬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많은 돈들을 지불한다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벌지 못할 겁니다. 비록 많은 식물들, 동물들이 사라진다고 해도, 비록 가난한 사람들이 기후 피해자들이 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을 지불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인류 문명은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지 못합니다. 신자유주의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신자유주의 사회는 안전한 사회가 절대 아닙니다.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 많은 사례들은 신자유주의가 사회 안전망을 파괴한다고 증명합니다. 신자유주의가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자본주의와 사회 안전망이 대립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지 못할 겁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이것을 통제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이건 경제 규모가 확장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탈성장은 경제 규모가 감소한다는 뜻입니다. 탈성장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탈성장은 자본주의를 통제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악랄한 자본주의보다 탈성장과 이 장면은 어울립니다.]



비록 행성 공학이 부정적인 후유증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만약 인류 문명이 사회 안전망을 강화한다면, 다행히, 이 안전망은 식물들, 동물들을 복원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겁니다. 그래서 행성 공학은 부분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게 100%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이게 너무, 너무 거대하기 때문에, 아직 이건 진짜 대안이 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행성 공학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과학자들이 이 공학을 주장하기 원한다면, 이 과학자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게다가,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상품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많은 상품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것들이 상품들이 되기 원합니다. 많은 것들이 상품들이 되기 때문에, 어쩌면 행성 공학은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 공학이 상품이 되는 것처럼, 재생 에너지가 상품이 되는 것처럼, 핵 융합 동력이 상품이 되는 것처럼, 행성 공학은 예외가 아닌지 모릅니다. 만약 행성 공학이 상품이 된다면, 어쩌면 이건 가난한 사람들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이건 비단 가난한 사람들만 아니라 야생 동물들 역시 배제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행성 공학이 기후 피해자들을 외면한다면, 이건 모순적인 상황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인프라스페이스>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행성 공학에 속합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다른 행성 공학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16세기 문명과 달리, 2023년 문명은 행성 공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지구 궤도에서 아주 거대한 반사판은 많은 햇빛들을 반사합니다. 이 반사판처럼, 많은 입자들은 많은 햇빛들을 반사합니다. 이 햇빛들이 지구에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진짜 대안이 아닙니다.

 

아무리 제임슨 한센이 행성 공학을 주장한다고 해도, 아무리 어떤 과학자들이 많은 입자들을 뿌리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100% 안전하지 않습니다. 1991년 6월, 필리핀에서 피나투보 화산은 폭발했습니다. 이 화산 물질들이 햇빛들을 막았기 때문에, 평균 기온은 0.6도 하락했습니다. 만약 이게 훨씬, 훨씬 거대한 규모가 된다면, 이건 지구 식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행성 공학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이 대안을 시도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사회 안전망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안전망에서 이 공학은 자본가 계급을 위한 상품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 7만 4천 년 전에, 인도네시아에서 토바 화산은 폭발했습니다. 이 화산 물질들이 햇빛들을 막았기 때문에, 지구 온도는 4도 하락했습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이것을 추측합니다.) 지구 온도가 하락했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을 겁니다. 다행히, 원시 인류는 멸종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그들이 멸종하지 않았다고 해도, 토바 화산 폭발은 행성급 재앙이었습니다. 토바 화산처럼, 만약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이 많은 입자들을 뿌린다면, 이 대안은 또 다른 토바 화산이 되는지 모릅니다. 이 위기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 게임 <InfraSpa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11460/InfraSpace/

※ 사진 <A Lush Forest …> 스틸샷 출처: Isaac Garcia,
http://www.pexels.com/photo/a-lush-forest-and-a-scenic-landscape-9298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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