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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인간 탐욕에게 끝이 없는가? 정말?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인간 탐욕에게 끝이 없는가? 정말?

OneTiger 2021. 12. 27. 20:00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 표지 그림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 SF 그림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격렬한 전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사이언스 픽션이 격렬한 전투를 연출할 수 있나요?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이것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대형 보행 전차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대형 보행 전차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대형 보행 전차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레이저 광선 포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레이저 광선 포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세계에서 레이저 광선 포대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우와~,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훨씬 거대하고 훨씬 강력하고 훨씬 뛰어난 군사 장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이 훨씬 강력한 군사 장비를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보다 사이언스 픽션 세계에서 전투는 훨씬 격렬할 수 있습니다. 현실보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전투는 훨씬 거대하고 훨씬 치열하고 훨씬 파괴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전쟁이 가장 심각한 사건이고, 훨씬 거대하고 훨씬 치열하고 훨씬 파괴적으로 사이언스 픽션이 가장 심각한 사건을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커다란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전쟁을 과장할 때, 이게 커다란 주목을 끌기 때문에, 이 장르에서 전쟁은 주된 소재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전쟁은 전형적인 소재입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 특히, 많은 우주 오페라(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전쟁을 이야기합니다. 심지어 우주 전쟁과 우주 오페라는 동의어에 거의 가깝기조차 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우주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얼마든지 우주 오페라, 이 장르는 우주 전쟁으로 이어집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이 전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특히, 우주 오페라와 우주 전쟁이 동의어에 가깝고, 우주 오페라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오해할지 모릅니다.



<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가 보여주는 것처럼, SF,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전쟁을 훨씬 과장할 수 있고, SF 세계 전쟁이 훨씬 격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오해할지 모릅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기술들보다 과거 기술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과거 기술들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와 달리, 스팀펑크는 19~20세기 초반을 묘사합니다. 이 시대는 과거입니다. 스팀펑크는 과장된 과거입니다.

 

스팀펑크는 19~20세기 초반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19세기 스팀펑크 세계에서 공중 철갑함은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비록 19세기 현실에서 공중 철갑함이 날아다니지 않았다고 해도, 스팀펑크 세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19세기 스팀펑크 세계에서 생체 비행선은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19세기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 세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19세기 현실은 대규모 공중 전투를 연출하지 않았으나, 스팀펑크는 19세기 공중 철갑함과 생체 비행선이 싸운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공중 철갑함은 테슬라 전기 대포를 발사합니다. 생체 비행선은 개조 맹금들을 날립니다.



공중 철갑함과 생체 비행선이 싸우는 것처럼, 19세기 현실 전투보다 19세기 스팀펑크 전투는 훨씬 거대하고 훨씬 격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19세기 공중 전투조차 훨씬 격렬하기 때문에, 미래 우주 전쟁은 훨씬 훨씬 격렬할 수 있습니다. 미래 우주 전쟁이 훨씬 훨씬 격렬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전쟁을 과장할 수 있고, 인류 문명 역사에서 전쟁이 가장 심각한 사건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커다란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어떤 SF 팬들은 전쟁을 중시하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전쟁을 과장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 장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훨씬 격렬한 전쟁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SF 동호회 JoySF를 보세요. 현재와 달리, 과거 이 동호회 명칭은 SFwar였습니다. 이 동호회가 SF 전쟁을 중시했기 때문에, 이 동호회 명칭은 SFwar였습니다. 이 명칭이 보여주는 것처럼, 전쟁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왜 많은 블록버스터 영화들, 많은 전략 게임들, 전술 게임들이 사이언스 픽션인가요? 사이언스 픽션이 화끈한 전쟁을 과장하기 때문입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오해할지 모릅니다.



<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가 격렬한 전투를 연출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전쟁을 과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오해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해도, 이 폭력은 제한적인 폭력입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화끈한 전투를 과장한다고 해도, 이 과장은 제한적인 과장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우주 호위함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우주 호위함은 전형적인 소재입니다. 만약 2021년 SF 소설가가 우주 호위함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린다고 쓴다면,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2021년 오늘날, SF 소설가는 우주 호위함과 플라즈마 포탄을 쓸 수 있습니다. 17세기 조선 문학 작가는 어떤가요? 2021년 SF 소설가처럼, 17세기 조선 문학 작가가 우주 호위함을 구상할 수 있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17세기 조선 문학 작가는 우주 호위함을 구상하지 못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조선 문학 작가가 우주 호위함을 구상하지 못했나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부족했기 때문인가요? 17세기 조선 지배 계급이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싫어했기 때문에, 그들이 우주 오페라를 금지했나요? "우리는 우주 오페라를 너무 싫어해! 우주 오페라는 금지 문학이야!"


17세기 지배 계급이 우주 오페라를 너무 싫어했기 때문에, 남한 정부가 좌파 정당을 검열하는 것처럼, 지배 계급이 우주 오페라 문학을 검열했기 때문에, 17세기 작가들이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구상하지 못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지배 계급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했다고 해도, 17세기 작가들은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쓰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이유가 아니라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17세기 작가들이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쓰지 못했나요? 뛰어난 필력이 부족했기 때문인가요? 17세기 작가들이 뛰어난 필력들을 갖추지 못했나요?

 

만약 17세기 문학 작가들이 뛰어난 필력들을 갖추었다면, 17세기 조선이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자랑했을까요? 만약 17세기 조선 문학 작가들이 뛰어난 필력들을 갖추었다면, 그들이 우주 호위함을 이야기할 수 있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뛰어난 필력은 이유가 아닙니다. 아무리 17세기 조선 문학 작가들이 뛰어난 필력들을 갖추었다고 해도, 그들은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절대 쓰지 못했을 겁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이유가 아니고, 뛰어난 필력은 이유가 아닙니다. 이유는 산업 기술입니다. 산업 기술은 우주 오페라를 뒷받침합니다. 조선은 산업 사회가 아니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사회는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산업 사회는 훨씬 발달했습니다. 산업 사회가 발달했기 때문에, 군사 장비들 역시 발달했습니다. 산업 사회에서 과학자들은 우주 개척을 꿈꾸기 시작했습니다. 산업 사회에서 군사 장비들이 발달했고, 산업 사회가 우주 개척을 꿈꾸기 시작했기 때문에, 두 가지는 결합하고, 이 결합은 우주 오페라, 우주 전쟁을 뒷받침합니다. 만약 산업 사회가 발달하지 않는다면, 군사 장비들은 발달하지 않을 테고, 과학자들이 우주 개척을 꿈꾸지 않기 때문에, 17세기 조선처럼, 우주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17세기 조선이 산업 사회가 아니었기 때문에, 17세기 조선 작가들은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구상하지 못했습니다. 2021년 사회가 산업 사회이기 때문에, 2021년 SF 소설가는 우주 오페라 소설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주 오페라가 폭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나, 어떤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가 폭력적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비록 우주 오페라가 폭력적이라고 해도, 이 폭력은 제한적인 폭력입니다. 17세기 조선 작가들이 우주 오페라를 구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산업 기술들이 우주 오페라를 뒷받침하기 때문입니다. 우주 오페라는 산업을 요구합니다.



필연적으로 우주 오페라 장르는 산업 사회를 요구합니다. 산업 기술들 없이, 우주 호위함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쓩~ 날리지 못합니다. 이건 오직 우주 오페라만 산업 사회를 요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드 보일드 탐정을 보세요. 비열한 거리에서 하드 보일드 탐정이 쓸쓸한 걸음을 옮길 때, 하드 보일드 탐정은 산업 사회를 요구합니다. 탐정 소설 독자들은 하드 보일드 탐정이 17세기 봉건 제도 사회에 속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드 보일드 탐정은 산업 사회에 속합니다. 20세기 초반 이후, 산업 사회가 발달했기 때문에, 하드 보일드 탐정은 나타났습니다.

 

하드 보일드 탐정이 자동차를 타고 권총을 쏘는 것처럼, 하드 보일드 탐정은 산업 사회를 요구합니다. 비단 우주 호위함만 아니라 하드 보일드 탐정 역시 산업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하드 보일드 탐정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하드 보일드 탐정과 달리, 우주 호위함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우주 호위함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우주 호위함이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기 때문에, 하드 보일드 탐정보다 우주 호위함과 첨단 기술들은 훨씬 가깝습니다. 우주 호위함과 첨단 기술들은 훨씬 가까우나, 17세기 조선 사회는 산업 사회가 아니었습니다.



17세기 조선 사회가 산업 사회가 아니었기 때문에, 17세기 조선 작가들은 우주 오페라 문학들을 구상하지 못했습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해도, 진보한 산업 사회가 사이언스 픽션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진보한 산업 사회 없이,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제한적인 폭력입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라고 해도, 진보한 산업 사회 없이, 이 폭력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사이언스 픽션은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이 폭력에게는 산업 사회가 필수적입니다. 필연적으로 이 폭력은 산업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비록 스팀펑크 전투가 과거 전투라고 해도, 스팀펑크 전투 역시 산업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산업 혁명 없이, 공중 철갑함과 생체 비행선은 싸우지 못합니다. 스팀펑크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과거 폭력을 과장하든, 우주 오페라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폭력을 과장하든, 필연적으로 사이언스 픽션은 산업 사회를 요구합니다. 그 자체로서 사이언스 픽션은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사이언스 픽션이 폭력적이지 않은 것처럼, 그 자체로서 폭력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만약 악랄한 전쟁광이 17세기 조선 국왕이었다면, 17세기 조선은 침략 전쟁을 저질렀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17세기 조선이 침략 전쟁을 저질렀다고 해도, 17세기 조선은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지 못했을 겁니다. 비록 악랄한 전쟁광이 17세기 조선 국왕이었다고 해도, 악랄한 전쟁광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개발하라고 명령하지 못했을 겁니다. 17세기 조선이 산업 사회가 아니었기 때문에, 심지어 악랄한 국왕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생각조차 하지 못했을 겁니다. 비록 17세기 조선이 침략 전쟁을 시도한다고 해도, 이 17세기 전쟁은 우주 호위함을 포함하지 않고 플라즈마 포탄들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17세기 조선 기술들은 그저 전투 범선들을 건조했을 뿐입니다.

 

17세기 범선 전투와 미래 우주 전투는 다릅니다. 17세기 범선 전투는 폭력적이고, 미래 우주 전투는 폭력적이나, 두 전투는 다른 폭력입니다. 17세기 범선 전투보다 미래 우주 전투는 훨씬 거대한 폭력입니다. 17세기 범선 전투보다 미래 우주 전투가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한 폭력을 구경하기 원한다면, 그들은 우주 오페라를 선택할 겁니다. 우주 오페라가 거대한 폭력을 연출하고, 산업 사회가 이 장르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거대한 폭력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이 장르를 뒷받침하는 것처럼, 폭력은 조건을 요구합니다.


17세기 조선 사회는 거대 로봇을 제작하지 않았고, 보행 로켓 포대를 제작하지 않았고, 레이저 광선 총기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거대 로봇, 보행 로켓 포대, 레이저 광선 총기가 너무 폭력적이라고 해도, 17세기 조선에서 이 폭력들은 불가능했습니다. 심지어 조선 사회는 9mm 파라블럼 탄두조차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조건(산업 기술)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폭력(9mm 파라블럼 탄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조선 사회에서 개인적인 폭력은 자동 권총 탄두에 닿지 않았습니다. 조건이 부족했기 때문에, 조선 포졸들은 모잠비크 드릴 기술을 훈련하지 않았습니다.

 

조선 사회가 9mm 파라블럼 탄두를 제작하지 않았던 것처럼, 폭력은 조건을 요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폭력이 조건을 요구한다고 강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없이, 우리는 폭력이 조건을 요구한다고 인식할 수 있으나, 산업 기술들 없이, 공중 철갑함과 생체 비행선이 싸우지 못하고, 보행 로켓 포대가 거대 괴수를 향해 로켓들을 날리지 못하고, 우주 호위함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쓩쓩쓩~ 날리지 못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덕분에, 우리는 폭력이 조건을 요구한다고 훨씬 인식할 수 있습니다. 폭력이 조건을 요구하기 때문에, 우리는 폭력 조건을 비판해야 합니다.





우리가 폭력을 비판할 때, 우리는 비단 폭력만 아니라 조건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폭력이 조건을 요구하기 때문에, 조건 없이, 폭력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오직 폭력만 비판하고 조건을 간과한다면, 이 비판은 얄팍한 비난, 표면적인 비난일 겁니다. 우리가 비단 폭력만 아니라 조건 역시 비판할 때, 이 비판은 구체적인 비판, 근본적인 비판일 겁니다. 비단 폭력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염은 어떤가요? 폭력이 조건을 요구하는 것처럼, 오염은 조건을 요구합니다. 기후 변화는 환경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막대한 조건을 요구합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 단지가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대규모 목장이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대규모 공사가 막대한 삼림을 벌채하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기후 변화는 막대한 조건을 요구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모든 인류가 막대한 조건을 충족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모든 인류가 대규모 산업 단지를 소유하나요? 모든 인류가 대규모 목장을 소유하나요?



모든 인류가 대규모 공사를 추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소유하고 대규모 목장을 소유한다면, 이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아닐 겁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대규모 공사를 추진할 수 있다면, 이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아닐 겁니다.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를 소유하지 못하고, 대규모 목장을 소유하지 못하고, 대규모 공사를 추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막대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가난은 기후 변화를 위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많고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고, 가난이 기후 변화를 위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인류 잘못이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인류에 속하나, 가난한 사람들이 기후 변화를 저지르지 못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인류 잘못이 아닙니다. 자본가 지배 계급은 대규모 산업 단지를 소유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대규모 목장을 소유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대규모 공사를 추진합니다. 자본가 계급이 기후 변화를 위한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자본가 계급 잘못입니다.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위해 우리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오직 기후 변화만 비판하고 자본주의를 간과한다면, 이 비판은 얄팍한 비난, 표면적인 비난일 겁니다. 만약 우리가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자본주의 역시 비판한다면, 이 비판은 구체적인 비판, 근본적인 비판일 겁니다. 비단 환경만 아니라 탐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의 탐욕에는 끝이 없다." 많은 사람들은 이 문구가 진리라고 믿습니다. 아, 그래요? 인간 탐욕에게 끝이 없나요? 인간 탐욕에게 끝이 없기 때문에, 해저 자원을 채굴하기 위해 17세기 조선이 해저 열수공 생태계를 파괴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오염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비록 17세기 조선 사회가 너무 탐욕스러웠다고 해도, 17세기 조선 사회는 해저 자원을 채굴하지 않았을 겁니다. 조건, 산업 기술이 성립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한반도 해저가 막대한 석유를 매장했다고 해도, 탐욕스러운 17세기 조선 사회는 해저 석유를 시추하지 않았을 겁니다. 조건, 산업 기술이 성립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인간이 막대한 탐욕을 추구한다고 해도, 17세기 조선이 해저 석유를 시추하지 못하는 것처럼, 조건이 성립할 때, 인간은 막대한 탐욕을 추구할 겁니다. 공중 철갑함, 보행 로켓 포대, 우주 호위함은 폭력 조건을 강조합니다.



공중 철갑함, 보행 로켓 포대, 우주 호위함은 막대한 탐욕이 막대한 조건을 요구한다고 강조합니다. 인간 탐욕에게 끝이 없기 때문에, 인류가 자원들을 착취하고 자연을 파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대규모 채굴 장비들이 없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대규모 채굴 장비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해도, 이 오염은 자본주의 오염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자본가 계급은 대규모 장비들을 소유합니다.

 

"인간 탐욕에게는 끝이 없다." 아니, 이 문구는 틀렸습니다. 인간은 이기적인지 모릅니다. 태생적으로 인간은 이기적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태생적으로 인간이 이기적이라고 해도, 이기적인 인간이 막대한 탐욕을 추구할 때, 막대한 탐욕은 막대한 조건을 요구합니다. 막대한 조건 없이, 막대한 탐욕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기 원한다고 해도, 가난한 사람들에게 대규모 산업 단지가 없기 때문에, 그들이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지 못하는 것처럼, 탐욕 역시 조건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조건을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Ashes of the Singularity: Escalation> 표지 그림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news/app/507490/view/3051721152649833963?

※ 게임 <Into the Breach>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90380/Into_the_Bre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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