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어스블러드> 붉은 발톱과 루푸스 본문
일반적으로 늑대인간은 커다랗고 흉포합니다. 만약 어떤 공포 소설이 늑대인간을 이야기한다면, 독자들은 늑대인간이 커다랗고 흉포한 악마라고 기대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늑대인간이 커다랗고 흉포한 악마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늑대인간들은 훨씬 다양한 측면들을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어스블러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게임에서 늑대인간에게는 세 변신 형태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호미드, 크리노스, 루푸스입니다. 호미드는 인간 형태입니다. 평소에 게임 주인공은 호미드를 선호합니다. 3m짜리 크리노스는 전형적인 늑대인간입니다.
크리노스가 엄청난 떡대이기 때문에, 크리노스는 전투 형태입니다. 전투가 벌어질 때, 게임 주인공은 크리노스로 변신합니다. 루푸스는 늑대 형태입니다. 전투 형태 크리노스와 달리, 루푸스는 은신/이동 형태입니다. 게임 주인공이 빠르게 달리거나 몰래 움직이기 원할 때, 게임 주인공은 짙은 무채색 늑대로 변신합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어스블러드>에서 늑대인간은 비단 커다랗고 흉포할 뿐만 아니라 날렵하고 은밀합니다. (루푸스 형태가 귀를 쫑긋거리거나 총총 걸어다닐 때, 어떤 측면에서 이 장면들은 귀엽습니다.) 게임 진행 역시 호미드, 크리노스, 루푸스 형태들을 따릅니다.
늑대인간 이야기로서 <어스블러드>에서 세 변신 형태들은 게임 진행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호미드 형태는 대화와 기계 조작을 담당합니다. 게임 주인공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쇠뇌를 쏘거나, 컴퓨터를 비롯해 기계들을 조작할 때, 게임 주인공은 호미드가 됩니다. <어스블러드>에서 대화가 서사를 전개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게임 주인공은 호미드를 선호합니다. 크리노스는 전투를 담당합니다. 근본적으로 <어스블러드>가 액션 게임이기 때문에, 전투에서 크리노스는 대부분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 피칠갑 스크린샷(링크)처럼, 크리노스는 아주 화끈합니다.
호미드와 크리노스와 달리, 루푸스는 어느 정도 보조적입니다. 서사와 전투가 필수이기 때문에, 호미드와 크리노스는 필수적인 변신 형태이나, 루푸스가 은신을 담당하기 때문에, 루푸스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은신 없이, 게임 주인공은 크리노스가 되고 사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종종 루푸스가 되고 은신하기보다 크리노스가 되고 전투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이 게임에서 은신은 까다롭고 애매합니다. 은신이 보조이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루푸스보다 호미드와 크리노스를 훨씬 중시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루푸스가 별로 쓸모없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루푸스가 보조적이라고 해도, <어스블러드>는 루푸스를 빼놓지 못합니다. 게임 설정에서 루푸스가 중요한 변신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늑대인간은 단순한 변신 악마가 아닙니다. 오히려 늑대인간은 자연의 수호자에 가깝습니다. 늑대인간이 자연의 수호자이기 때문에, 늑대인간은 야생에 맞닿습니다. 늑대인간이 야생에 맞닿기 때문에, 비단 호미드만 아니라 루푸스 역시 기본 형태입니다. 늑대인간이 태어날 때, 인간 아기로서 어떤 늑대인간들은 태어나고, 늑대 새끼로서 어떤 늑대인간들은 태어납니다. 호미드와 루푸스는 탄생 형태입니다.
게임 주인공처럼, 인간 아기로서 어떤 늑대인간들이 태어나기 때문에, 그들은 인류 문화에 익숙합니다. 인간 아기로서 그들이 태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그들은 호미드 형태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호미드처럼, 루푸스가 탄생 형태이고, 늑대 새끼로서 어떤 늑대인간들이 태어나기 때문에, 그들은 인류 문화보다 야생에 익숙합니다. 평소에 그들은 루푸스 형태를 선호하고, 심지어 붉은 발톱(레드 탈론) 부족 늑대인간들은 호미드 형태보다 루푸스 형태가 훨씬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늑대인간이 자연의 수호자이고, 인간보다 늑대(야생 동물)가 자연에 가깝기 때문에, 그들은 루푸스를 선호합니다.
<어스블러드>에서 게임 주인공 늑대인간(피안나 부족)은 어느 정도 문명화했습니다. 붉은 발톱 부족 늑대인간들은 문명 사회보다 원시 사회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오나와 부족장 이외에 다른 붉은 발톱 부족민들은 호미드보다 루푸스 형태를 유지합니다. 게임 주인공과 대화하기 위해 오나와 부족장은 호미드로 변신하나, 게임 주인공과 달리, 오나와는 원시적인 복장을 보여줍니다. 오나와 이외에 붉은 발톱 부족민들이 게임 주인공과 대화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호미드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다른 늑대인간 성지와 달리, 붉은 발톱 성지(케언)에서 게임 주인공은 오직 늑대들만 만납니다.
다른 늑대인간 성지는 이른바 인간 친족(킨포크)을 보여줍니다. 친족은 크리노스로 변신하지 못하나, 그들 역시 늑대인간 혈통에 속하기 때문에, 친족과 늑대인간은 아기를 낳을 수 있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친족은 비단 인간만 아니라 늑대를 포함합니다. 인간 아기나 늑대 새끼로서 늑대인간들이 태어나는 것처럼, 인간과 늑대 모두 친족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붉은 발톱 부족에서 친족들은 인간보다 늑대입니다. 늑대인간이 자연의 수호자이고, 인간보다 늑대(야생 동물)가 자연에 가깝기 때문에, 붉은 발톱 부족은 야생 늑대들이 늘어나기 원하고, 그래서 그들은 늑대 친족들을 선호합니다.
다른 늑대인간 성지에서 인간들이 늑대인간보다 친족이거나 협력자인 것처럼, 붉은 발톱 성지에서 어떤 늑대들은 늑대인간보다 친족인지 모릅니다. 붉은 발톱 부족이 야생 늑대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다른 늑대인간 부족들은 붉은 발톱이 깐깐하다고 느낍니다. 심지어 어떤 부족들은 붉은 발톱이 인간을 잡아먹는지 모른다고 의심합니다. 늑대인간 율법이 식인을 금지하기 때문에, 어떤 부족들은 붉은 발톱이 율법을 어기는지 모른다고 의심합니다. 아무리 붉은 발톱이 율법을 잘 지킨다고 해도, 붉은 발톱이 자연과 야생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여러 부족들 중에서 붉은 발톱은 독특합니다.
여러 부족들 중에서 붉은 발톱이 자연과 야생과 동물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붉은 발톱은 가장 독특한 부족인지 모릅니다. 심지어 늑대인간 전설들과 다른 늑대인간 설정들보다 붉은 발톱은 훨씬 독특한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늑대인간은 야생에 집착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늑대인간은 자신이 자연을 보호한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반면, 붉은 발톱이 환경 보호와 야생 동물에 집착하기 때문에, 붉은 발톱은 호미드보다 루푸스가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오나와 부족장은 호미드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주인공과 대화하기 위해 오나와 부족장은 호미드로 변신했는지 모릅니다.
다른 붉은 발톱 부족민들처럼, 어쩌면 평소에 오나와 부족장 역시 호미드보다 루푸스 형태를 유지하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루푸스가 중요한 변신 형태, 기본적인 탄생 형태이기 때문에,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루푸스 형태는 아주 중요한 설정입니다. 루푸스 형태가 아주 중요한 설정이기 때문에, <어스블러드>는 루푸스를 빠뜨리지 못합니다. <어스블러드>가 루푸스를 빠뜨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진행 노선을 세 가지들로 나누고, 루푸스는 은신 노선을 담당하는 것 같습니다. 늑대인간들이 산업 단지를 파괴하기 원하기 때문에, 산업 단지에서 늑대는 몰래 돌아다닙니다.
<어스블러드>는 산업 단지에서 늑대가 몰래 돌아다닌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진귀한(?) 장면입니다. 어떤 게임이 산업 단지에서 늑대가 은신한다고 보여주나요? 비록 <어스블러드>가 액션 게임이고, 은신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루푸스가 중요한 설정이기 때문에, <어스블러드>는 은신을 빠뜨리지 못했을 겁니다. 어쩌면 붉은 발톱 부족이 루푸스를 중시하기 때문에, <어스블러드>는 다른 부족 성지들보다 붉은 발톱 성지를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붉은 발톱은 자연을 중시하나, 이 게임에서 붉은 발톱 성지가 황량한 사막이기 때문에, 모순적이게도 이 성지는 자연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울창한 삼림처럼, 황량한 사막은 '자연'입니다. '자연'은 오직 울창한 삼림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어스블러드>에서 붉은 발톱 부족은 황량한 사막 역시 자연 환경에 속한다고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게임 주인공이 울창한 삼림 성지에 속하기 때문에, 황량한 사막 성지는 성지보다 폐허에 가까운 것 같으나, 붉은 발톱 부족은 이 사막이 자연에 속하다고 생각하고 황량한 사막을 치열하게 보호합니다. 심지어 그들은 인간 친족들과 인간 협력자들조차 습격합니다. 붉은 발톱 부족민들이 호미드보다 루푸스가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인간들을 싫어하고 인간들을 몰아냅니다.
아무리 인간이 친족이라고 해도, 붉은 발톱은 인간 친족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붉은 발톱 성지의 수호 정령 파추아 역시 인간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게임 주인공이 인류 문화에 가깝기 때문에, 붉은 발톱의 수호 정령으로서 파추아는 게임 주인공이 자연의 수호자에게 미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파추아와 오나와, 붉은 발톱 부족민들은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이 죽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너무 흔한 사고 방식입니다. 인류는 탐욕스럽습니다. 인류는 파괴적입니다. 인류는 자연의 적입니다. 그래서 붉은 발톱 부족은 모든 인류가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단 붉은 발톱만 아니라 자연 정령들 역시 비슷하게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늑대인간이 자연의 수호자이기 때문에, 늑대인간은 자연 정령들과 교감할 수 있습니다. <어스블러드>에서 게임 주인공은 녹색 식물들과 교감하고 정령 점수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지에서 게임 주인공은 몇몇 하급 자연 정령과 대화합니다. 어떤 하급 자연 정령은 인류가 어머니 자연의 피를 흘리게 하고 웜을 강하게 한다고 말합니다. 웜은 파괴와 오염의 신격입니다. 인류가 웜을 강하게 하기 때문에, 웜은 어머니 자연을 오염시킵니다. 하급 자연 정령은 인류가 나쁘다고 말합니다. 붉은 발톱 역시 동의할 겁니다.
붉은 발톱 부족민들은 이 하급 정령에게 동의하고 인류가 나쁘다고 말할 겁니다. 그래서 붉은 발톱의 수호 정령 파추아는 인류가 나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파추아가 옳은가요? 붉은 발톱 부족이 옳은가요? 인류 그 자체가 나쁜가요? 문제는 계급과 성별, 인종입니다. 모든 인류는 똑같은 인간들이 아닙니다. 계급과 성별과 인종이 인류를 크게 가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는 노동자들을 착취합니다. 17~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나타나는 동안, 이미 유산 계급은 무산자 민중들을 잔인하게 착취했고, 그래서 자본가 계급은 부유해졌습니다. 여전히 이건 마찬가지입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비단 노동자들만 차별하지 않습니다. 끔찍한 성 폭력 사건들에서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피해자입니다. 성 폭력 피해자들 중에서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가부장 사회입니다. 심지어 자본주의보다 가부장 제도가 훨씬 오래 되었기 때문에, 아무리 자본주의가 사라진다고 해도, 가부장 제도는 사라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게다가 17~20세기 제국주의는 21세기 초반 국제 정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노엄 촘스키를 비롯해 여러 학자들이 지적한 것처럼, 이른바 선진국은 제국주의에 속하고, 제3세계는 식민 지역에 속합니다.
계급과 성별, 인종은 복잡하게 얽힙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서 제3세계 무산자 소녀는 가장 밑바닥 계급에 속할 겁니다. 미국 백인 남자 사장과 제3세계 무산자 소녀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17~20세기 동안,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고, 인디언들을 학살하고, 흑인들을 착취하고, 여자들을 억압하고, 제국주의로 확장하고,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을 저지르는 동안, 자본주의는 엄청난 부를 축적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중국은 세계 공장입니다. 여기에서 세계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공장으로서 중국은 엄청난 환경 오염을 저지릅니다.
중국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증명합니다. 기후 변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류가 탐욕스럽기 때문에, 인류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나요? 기후 변화가 모든 인류의 잘못인가요? 미국 백인 남자 사장과 제3세계 무산자 소녀가 기후 변화를 똑같이 책임져야 하나요? <어스블러드> 도입부 동영상은 심각한 환경 오염들을 보여줍니다. 여자 경영자들보다 남자 경영자들이 압도적인 것처럼,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자본가 계급에게 가깝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 범죄자이고, 남자들은 자본가에게 가까우나, 붉은 발톱 부족은 성별을 간과합니다.
수호 정령 파추아는 자본주의가 문제라고 지적하지 않습니다. 비단 붉은 발톱만 아니라 게임 주인공 역시 자본주의가 문제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어스블러드>에서 주된 악당은 영리 기업 엔드론입니다. 다국적 초대형 기업 펜텍스는 엔드론 연구를 지원합니다. 결국 이 게임에서 늑대인간들은 다국적 초대형 기업과 싸웁니다. 늑대인간들이 초대형 영리 기업과 싸우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환경 오염을 저지르기 때문에,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이것을 반영했고 펜텍스를 설정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현실을 깊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어스블러드>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깊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수호 정령 파추아는 자본주의보다 모든 인류를 비난합니다. 계급과 성별과 인종 때문에, 모든 인류는 똑같은 인간들이 아니나, 파추아는 이것을 무시하고 모든 인류를 비난합니다. 파추아가 모든 인류를 비난하기 때문에, 가난한 무산자 민중들은 환경 오염 범죄자가 됩니다. 파추아는 비단 자본가 계급만 아니라 무산자 민중들 역시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매도합니다. 서구 자본주의가 제국주의로 확장하는 동안, 자본주의는 극악한 만행들을 저질렀고, 무산자 민중들은 끔찍한 피해들을 당했으나, 파추아는 이것들을 간과합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무산자 민중들을 끔찍하게 착취했고 수탈했으나, 파추아는 이것들을 간과하고 모든 인류를 비난합니다. 비단 파추아만 아니라 얄팍한 진보들, 얄팍한 페미니스트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얄팍한 진보들 역시 자본주의보다 인류 그 자체가 탐욕스럽다고 비난합니다. 제3세계 무산자 소녀는 탐욕스러운 악당이 됩니다. 굶주리는 가난한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악당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페미니스트를 자처합니다. 수호 정령 파추아처럼, 이 페미니스트들은 인류 그 자체가 탐욕스럽다고 비난합니다. 많고 많은 가난한 사람들, 심지어 가난한 여자들조차 탐욕스러운 악당입니다.
이 페미니스트들은 가난한 여자들이 탐욕스러운 악당이라고 비난합니다. 페미니즘은 여자들을 지지해야 하나, 이 페미니스트들은 가난한 원주민 여자 노동자와 부유한 백인 남자 사장이 똑같은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비난합니다. 왜 진보들이 제국주의를 비판하지 않나요? 왜 페미니즘이 여자들을 비난하고 가부장 제도를 간과하나요? 얄팍한 진보와 얄팍한 페미니즘이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가 계급을 떠받듭니다. 자본가 계급을 떠받들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환경 오염 책임을 자본가 계급보다 인류 그 자체에게 떠넘깁니다.
인류 그 자체가 환경 오염 범죄자이기 때문에, 모든 인류가 자연의 적이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책임을 면하고 회피합니다. 얄팍한 진보들과 얄팍한 페미니즘은 이 관념을 따릅니다. 이 관념이 사이언스 판타지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스블러드>에서 수호 정령 파추아는 인류 그 자체를 비난합니다. 붉은 발톱 역시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이고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이건 너무 우스꽝스럽습니다. 어떻게 자연의 수호자가 자본주의를 떠받드나요? 어떻게 자연 수호 정령이 제국주의를 떠받드나요? 그래서 우리가 환경 오염을 비판할 때, 우리는 지배적인 관념을 경계해야 합니다.
※ 사진 <Wolf Howl Animal Snow …> 출처: ractapopul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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