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이볼브>, 사냥꾼들 vs. 거대 야수 본문
"It(tongue) stuck in a barb wire snare. 혀는 가시 철조망 함정에 끼었지." 아니, 맙소사! 만약 혀가 가시 철조망에 끼었다면, 실비아 플래스는 너무 아플 겁니다. 어쩌면 가시 철조망은 실비아 플래스 혀를 찢었는지 모릅니다. 가시 철조망이 혀를 찢었기 때문에, 실비아 플래스 혀가 피를 흘리나요? 구급차가 출동해야 하나요? 의사들이 실비아 플래스를 치료해야 하나요? 의사들이 가시 철조망에서 실비아 플래스 혀를 빼야 하나요? 어떻게 실비아 플래스 혀가 가시 철조망에 끼었나요? 왜 가시 철조망이 실비아 플래스 혀를 찢었나요? 누가 이 악랄한 가시 철조망 함정을 설치했나요?
하지만 이 문구는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설명이 아닙니다.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실비아 플래스는 이 문구를 쓰지 않았습니다. 만약 문학 독자들이 이 문구를 읽는다면, 문학 독자들은 이 문구를 비유, 과장이라고 해석할 겁니다. 혀는 언어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혀가 있기 때문에, 인간은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에게 혀가 없다면, 말하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혀가 언어를 가리키기 때문에, 언어가 고통스럽다고 표현하기 위해 실비아 플래스는 혀가 가시 철조망 함정에 끼었다고 비유합니다. 이 문구는 독일어가 고통스럽다고 과장합니다.
"세상에! 혀가 가시 철조망에 끼었어? 실비아 플래스는 너무 아프다고 느꼈을 거야!" 만약 문학 독자들이 가시 철조망을 비유, 과장이라고 해석하지 않는다면, 만약 문학 독자들이 가시 철조망을 '진짜' 철조망이라고 해석한다면, 실비아 플래스가 진짜 철조망보다 고통을 의도했기 때문에, 이 해석은 모범적인 해석이 아닐 겁니다. 이 해석은 나쁜 해석, 잘못된 해석일 겁니다. 문학 독자가 시(詩)를 해석할 때, 문학 독자는 다른 무엇보다 시인 의도를 파악합니다. 문학 독자는 원대한 것에게 기반하고 시인 의도를 넘어설 수 있으나, 그 전에, 문학 독자는 뭐라고 시인이 의도하는지 파악합니다.
문학 독자가 시인 의도를 파악한 이후, 문학 독자는 시인 의도를 넘어섭니다. (롤랑 바르트는 이게 창조적인 독서라고 주장할 겁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진짜 철조망보다 고통스러운 언어를 의도했기 때문에, 문학 독자는 고통스러운 언어를 해석합니다. 가시 철조망 없이, 실비아 플래스는 언어(독일어)가 고통스럽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비아 플래스가 가시 철조망을 비유하기 때문에, 이 고통은 훨씬 강렬합니다. 만약 가시 철조망이 혀를 찢는다면, 으악~, 이건 너무 고통스러울 겁니다. 문학 독자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문학 독자는 이 육체적인 고통, 찢어진 혀를 느낄 수 있습니다.
"파쇼주의가 악랄하기 때문에, 내가 독일어를 볼 때, 나는 고통스러워." 가시 철조망 없이, 이 표현은 파쇼주의가 고통스럽다고 전달합니다. 하지만 가시 철조망 덕분에, 실비아 플래스는 파쇼주의가 훨씬 고통스럽다고 강조합니다. "혀는 가시 철조망 함정에 끼었지." 이 문구는 혀가 붉은 피를 뚝뚝 흘린다고 암시합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정신적인 고통을 느낄 때, 정신적인 고통이 추상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문학 독자는 이 정신적인 고통에 공감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실비아 플래스에게 육체가 있는 것처럼, 문학 독자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문학 독자, 인간은 육체적인 존재입니다.
문학 독자가 육체적이기 때문에, 혀가 붉은 피를 뚝뚝 흘리기 때문에, 문학 독자는 이 육체적인 고통에게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 육체적인 고통은 개인적인 고통보다 보편적인 고통으로 승화합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가시 철조망을 과장하기 때문에, 실비아 플래스는 개인적인 고통을 보편적인 고통으로 승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고통이 보편적인 고통으로 승화하기 때문에, 비유, 과장은 가치를 얻습니다. 비유, 과장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많은 문학 작가들은 비유, 과장을 좋아합니다. 비단 실비아 플래스만 아니라 다른 문학 작가들 역시 과장을 좋아합니다. 비유(과장)는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비유, 과장이 문학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 역시 문학적인 표현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는 우주 구축함 미사일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은 대함 미사일을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 미사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 미사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 세계에서 우주 구축함은 대함 미사일을 슈우우웅~ 날릴 수 있습니다. 현실과 우주 오페라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우주 오페라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비(非)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현실이 첫째 세계이고, 현실과 우주 오페라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둘째 세계에서 우주 구축함은 대함 미사일을 날립니다. 우주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둘째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를 비웃을지 모릅니다. "어휴~, 우주 오페라는 황당무계해.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 미사일은 존재하지 않아.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은 대함 미사일을 날리지 않아. 왜 우주 오페라가 현실보다 비현실 세계, 둘째 세계를 이야기하지?"
네, 맞습니다. 또 다른 세계는 황당무계합니다. 현실, 첫째 세계와 둘째 세계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둘째 세계는 황당무계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우주 구축함 미사일을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만약 우주에서 인류 구축함이 못된 지옥 악마 구축함과 아주 박터지게 싸운다면, 이 소설은 훨씬 황당무계할 겁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 역시 황당무계할 겁니다. 많은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 소설들을 좋아합니다. 어라, 왜 많은 독자들이 황당무계한 또 다른 세계를 좋아하나요? 비유, 과장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우주는 광대합니다. 우주는 낯선 곳입니다.
우주가 광대하고 낯선 곳이기 때문에, 우주 구축함은 광대한 전투, 첨단 기술 전투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가가 전투를 과장하기 원한다면, 만약 소설가가 광대한 전투, 첨단 기술 전투를 표현하기 원한다면, 우주 오페라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우주 구축함 미사일은 전투를 과장합니다. 우주 구축함 없이, 소설가는 엄청난 전투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 구축함 덕분에, 소설가는 엄청난 전투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엄청난 전투를 과장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훨씬 광대하고 엄청난 전투를 느낍니다. 많은 문학 작가들이 과장을 좋아하는 것처럼, 둘째 세계는 과장입니다.
둘째 세계가 비유, 과장이기 때문에, 비록 우주 오페라가 둘째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황당무계하지 않은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우주 오페라 소설을 황당무계하다고 모욕한다면, 이 독자들은 실비아 플래스 역시 황당무계하다고 모욕해야 합니다. 비단 우주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주 오페라 세계처럼, 중세 판타지 세계는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입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가 또 다른 세계, 둘째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우주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에 속합니다. 우주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비유, 과장인 것처럼, SF, 판타지는 비유, 과장입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황당무계하지 않은 것처럼, SF, 판타지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우주 오페라는 외계 행성에서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거대 야수는 서식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천문학자들은 외계 거대 야수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이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계 거대 야수가 황당무계한가요? 아니, 외계 거대 야수는 원시 사냥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이른바 '매머드 사냥'입니다. 비록 이 그림이 인류학 고증을 무시한다고 해도, 정확한 고증과 상관없이, 이 그림은 지배적인 관념, 대중적인 관념을 반영합니다. 매머드는 거대 야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매머드를 거대 야수라고 느낍니다. 사냥꾼들은 거대 야수를 추격합니다.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하기 때문에, 이건 너무 위험합니다. 생존하기 위해 매머드는 도망칩니다. 만약 더 이상 매머드가 도망치지 못한다면, 매머드는 사냥꾼들을 짓밟을 겁니다. 매머드가 사냥꾼들을 짓밟기 때문에, 매머드 사냥은 위험합니다. 아아, 거대 야수 사냥은 너무 위험합니다.
비록 매머드 사냥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만약 사냥꾼들이 매머드를 쓰러뜨린다면, 사냥꾼들은 매머드 고기를 얻을 겁니다. 사냥꾼들이 매머드 고기를 얻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원시 인류가 영양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고대 문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원시 인류가 굶어죽는다면, 고대 문명은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원시 인류는 고대 문명으로 이어집니다. 고대 문명은 훨씬 진보한 문명으로 이어집니다. 2022년 오늘날, 그래서 과학 문명은 나타났습니다. 사냥꾼들이 매머드, 거대 야수를 추격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과학 문명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냥꾼들이 매머드를 추격했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생존할 수 있었고, 원시 인류는 과학 문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장대한 역사에서 거대 야수 사냥은 아주 중요합니다. 비단 매머드 사냥만 아니라 다른 사냥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니, 어쩌면 매머드 사냥보다 다른 사냥들은 훨씬 중요한지 모릅니다. 이 그림(링크)은 포악한 검치 호랑이를 표현합니다. 만약 이 포악한 검치 호랑이가 사람들을 습격한다면, 이건 너무 위험할 겁니다.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냥꾼들은 검치 호랑이를 추격합니다. 생존하기 위해 야수는 도망칩니다. 만약 더 이상 야수가 도망치지 못한다면, 야수는 사냥꾼들을 습격할 겁니다.
검치 호랑이가 사냥꾼들을 습격하기 때문에, 아아, 검치 호랑이 사냥은 너무 위험합니다. 하지만 사냥꾼들이 검치 호랑이를 쓰러뜨린 이후, 마침내 사람들은 안전합니다. 만약 사냥꾼들이 검치 호랑이를 추격하지 않았다면, 검치 호랑이가 사람들을 해치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진보하지 못했을지 모릅니다. 커다란 두려움에서 원시 인류는 벗어나지 못했을지 모릅니다. 사냥꾼들이 검치 호랑이, 위험한 야수를 쓰러뜨렸기 때문에, 커다란 두려움에서 원시 인류는 벗어났습니다. 매머드 사냥보다 검치 호랑이 사냥은 중요합니다. 아니, 매머드가 거대 야수이든, 검치 호랑이가 위험한 야수이든, 원시 야수 사냥은 아주 중요합니다.
비록 거대 야수 사냥이 구체적인 인류학 지식들을 고증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 대중적인 관념은 거대 야수 사냥이 중요하다고 인식합니다. 매머드가 거대 야수이든, 검치 호랑이가 위험한 야수이든, 사냥꾼들이 거대한 야수, 위험한 야수를 추격했기 때문에, 2022년 인류 문명은 나타났습니다. 거대 야수 사냥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건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여전히 거대 야수 사냥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외계 거대 야수를 이야기합니다. 이 둘째 세계는 야수 사냥을 과장합니다. 우주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이 둘째 세계는 중요한 것을 과장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할 때, 검치 호랑이 사냥과 우주 오페라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외계 거대 야수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이 유사성을 과장합니다. 거대 야수 사냥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중요한 것을 과장합니다. 우주 오페라가 중요한 것을 과장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할 때, 이 장면은 황당무계하기보다 매력적입니다. 우주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한다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과장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매력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거대 야수 사냥을 과장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매력적입니다. "현실에서 외계 거대 야수는 서식하지 않아! 천문학자들은 외계 거대 야수를 증명하지 못해! 우주 오페라는 엉터리야!" 아니, 우주 오페라는 엉터리가 아닙니다. 적어도 우주 오페라는 중요한 것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고통을 과장하는 것처럼, 과장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가치를 얻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할 때, 비록 이 장면이 매력적이지 않다고 해도, 적어도 이 장면은 가치를 얻습니다. 하지만 이 가치는 문제가 될지 모릅니다.
사냥꾼들이 매머드를 추격하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들 덕분에, 원시 인류는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사냥꾼들은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냥꾼들이 검치 호랑이를 추격하기 때문에, 원시 인류는 안전합니다. 사냥꾼들 덕분에, 원시 인류는 안전합니다. 사냥꾼들은 수호자, 가디언입니다. 사냥꾼들이 수호자이기 때문에, 사냥꾼들은 영웅일 수 있습니다. 신화 영웅들이 괴물들을 때려잡는 것처럼,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쓰러뜨리기 때문에, 사냥꾼들은 영웅입니다. 사냥꾼들이 영웅이기 때문에, 사냥꾼들은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냥꾼들은 대단합니다.
많은 사냥꾼들은 남자들입니다. 많은 픽션들, 허구들은 사냥꾼들을 남자들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른바 '매머드 사냥' 그림들은 사냥꾼들을 남자들이라고 표현합니다. 만약 어떤 사냥꾼들이 검치 호랑이를 추격한다면, 이 사냥꾼들은 남자들일지 모릅니다. 소설 <백경>에서 피쿼드 선장, 항해사들, 작살잡이들, 선원들은 남자들입니다. 모비 딕, 거대 바다 괴수를 추격하기 위한 사냥꾼들은 남자들입니다. 소설 <밀림무정>에서 커다란 호랑이, 거대 야수를 추격하기 위한 사냥꾼들은 거친 남자들입니다. 여자는 사냥꾼보다 과학자입니다. 아름다운 여자 과학자는 거친 남자 사냥꾼에게 의지합니다.
영화 <대호>에서 사냥꾼들은 남자들입니다. 비록 <대호>가 사냥꾼을 영웅으로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대호>는 사냥꾼들을 남자들이라고 보여줍니다. 영화 <콩: 해골섬>에서 킹콩, 거대 야수를 추격하기 위한 사냥꾼들, 병사들은 남자들입니다. 비록 <콩: 해골섬>이 사냥꾼을 영웅으로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콩: 해골섬>은 사냥꾼들을 남자들이라고 보여줍니다. 영화 <가을의 전설> 역시 사냥꾼과 남자를 연결합니다. 단편 소설 <프란시스 마콤버의 짧고 행복한 삶>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단 이 허구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사냥꾼과 남자를 연결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에서 사냥꾼은 남자입니다.
세계적인 문학 작가부터 블록버스터 영화까지, 사냥꾼들은 남자들입니다. 영화 <죠스>에서 여자가 기다리고 남자들이 떠나는 것처럼, 남자들이 거대 야수, 백상아리를 추격하는 것처럼, 사냥꾼들은 남자들입니다. 사냥꾼이 남자이고, 사냥꾼이 자부심을 느끼기 때문에, 남자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냥꾼이 남자이고, 사냥꾼이 영웅, 수호자이기 때문에, 남자는 영웅, 수호자입니다. 사냥꾼은 남자이고, 남자 덕분에, 사람들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남자 덕분에,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남자 덕분에, 여자는 살아갑니다. 남자가 여자를 책임지기 때문에, 남자는 중요하고, 여자는 보조적입니다.
사냥꾼은 남성성(男性性)일 수 있습니다. 사냥꾼은 남자다움, 남성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사냥꾼이 남자다움이고, 사냥꾼이 자부심, 영웅, 수호자이기 때문에, 남자는 자부심, 영웅, 수호자가 됩니다. 남자가 자부심, 영웅, 수호자이기 때문에, 남자는 중요합니다. 남자와 달리, 여자가 사냥꾼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매머드를 사냥하는 동안, 동굴에서 여자들은 기다립니다. 남자들이 검치 호랑이를 사냥하는 동안, 동굴에서 여자들은 기다립니다. 사냥꾼들과 달리, 여자들이 기다리기 때문에, 여자들은 수동적입니다. 여자들이 수동적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보조적입니다.
1991년 비디오 게임 <고인돌 Prehistorik>을 보세요. <고인돌> 표지 그림은 어떤 원시인 남자가 공룡을 때려잡는다고 묘사합니다. 왜 이 남자가 공룡을 때려잡나요? 먹거리를 얻기 위해 이 남자는 공룡을 때려잡습니다. <고인돌> 인터페이스는 식량 게이지를 포함합니다. 위험한 야생에서 원시인 남자는 야수들을 때려잡고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만약 원시인 남자가 식량 게이지를 채우지 못한다면, 원시인 남자는 다음 판으로 넘어가지 못할 겁니다. 원시인 남자가 공룡을 때려잡고 먹거리를 얻기 때문에, 이 남자는 사냥꾼입니다. 적어도 이 남자는 사냥꾼에 가깝습니다. <고인돌>은 사냥꾼과 남자를 연결합니다.
<고인돌>에서 여자는 남자, 사냥꾼을 기다립니다. 이 게임 엔딩은 동굴에서 여자가 남자, 사냥꾼을 기다린다고 보여줍니다. 이 게임 엔딩과 자본주의 중산층 가족은 비슷합니다. 자본주의 중산층 가족은 여자가 가정적이고 남자가 노동자라고 주장합니다. 회사에서 남자는 일합니다. 가정에서 여자는 아기를 돌보고 가사를 담당합니다. 사냥꾼이 남자이기 때문에, 남자 사냥꾼은 자본주의 중산층 가족 개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이건 <고인돌>이 정확한 인류학 지식들을 고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고인돌>은 그저 재미있는 비디오 게임, 공룡 게임에 불과합니다. 문제는 지배적인 관념, 대중적인 관념입니다.
구체적인 인류학 지식들과 상관없이, 지배적인 관념, 대중적인 관념은 중요한 남자 사냥꾼과 수동적인 여자를 인식합니다. 거대 야수 사냥은 남자가 중요하고 여자가 보조적이라고 암시합니다. 남자가 중요하고 여자가 보조적이기 때문에, 거대 야수 사냥은 가부장 편견을 유발하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거대 야수 사냥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가 거대 야수 사냥을 과장하고, 거대 야수 사냥이 가부장 편견을 유발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가부장 편견을 과장합니다. 사냥꾼들이 외계 야수를 추격할 때, 이 장면은 가부장 편견을 과장합니다.
"관습적으로 수렵은 인간과 문화를 형성한 자연의 활동으로 간주된다. 나는 이런 전제를 무시하지 않으면서 그 관점을 뒤집어보았으면 한다. 사냥과 사냥꾼에 대한 탐구는 인간의 감정과 정신을 향해서 우리를 어떻게 이끌어갈 수 있을까? 이 책에서 나는 들판에서 사냥하는 실존 인물들을 쫓아 그들이 빚어내는 남성적인 정경을 지켜볼 것이다. 사냥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들을 살펴봄으로써 어떻게 사냥이 인간성과 남성성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된 힘이 되었는지를 물을 것이다." 인류학 서적 <오리온의 후예>에서 찰스 버그먼은 어떻게 사냥이 남성성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묻습니다.
<오리온의 후예> 부제는 <사냥으로 본 남성의 역사>입니다. 이 제목은 사냥이 남성성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암시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오리온의 후예>에 동의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독자들은 <오리온의 후예>에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독자들이 동의하든, 반대하든, <오리온의 후예>는 사냥과 남자를 연결합니다. <오리온의 후예>가 사냥과 남자를 연결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에서 사냥꾼이 남자이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할 때, 이 장면은 가부장 편견을 과장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 오페라가 가부장 편견을 과장한다면, 이건 너무 심각할 겁니다.
문화, 예술, 허구는 유동적입니다. 문화, 예술, 허구는 고정적이고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문화, 예술, 허구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허구들에서 사냥꾼들은 여자들일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허구는 여자 사냥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콩: 해골섬>이 남자-사냥꾼을 비판하고 여자-자연을 옹호하는 것처럼, 허구는 사냥꾼-남자보다 자연-여자가 중요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콩: 해골섬>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사냥꾼보다 여자가 중요하다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문화, 예술, 허구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거대 야수 사냥과 가부장 편견은 멀어질 수 있습니다.
그저께 1월 15일 게시글,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문화, 예술, 허구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성립할 수 있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할 때, 이 추격 장면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가부장 편견은 멀어질 수 있습니다. <사냥으로 본 남성의 역사>와 달리, 거대 야수 사냥은 가부장 편견을 유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문화는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 구조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본주의가 공공 육아를 부정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편견을 유발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세계화 가부장 제도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편견을 유발하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에서 우리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에서 우리가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은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이볼브>는 거대 야수 사냥을 보여줍니다. <이볼브>는 전형적인 거대 야수 사냥입니다. 보드 게임 <비스트>는 거대 야수 사냥을 보여줍니다. <비스트>는 전형적인 거대 야수 사냥입니다. <이볼브>, <비스트>가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이기 때문에, <이볼브>, <비스트>는 거대 야수 사냥을 과장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이볼브>, <비스트>를 좋아한다면, 가부장 편견이 거대 야수 사냥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볼브>, <비스트>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가부장 편견, 폭력적인 남성성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이볼브>, <비스트>가 가부장 편견을 과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볼브>, <비스트>를 매력적이라고 느낍니다. 제가 가부장 편견을 좋아하기 때문에, 제가 <이볼브>, <비스트>를 좋아하나요? 영화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 예고편은 헬리콥터(사냥꾼들)가 티라노사우루스(거대 야수)를 추격한다고 보여줍니다. 저는 이 예고편을 좋아합니다. 제가 가부장 편견을 좋아하기 때문에, 제가 이 예고편을 좋아하나요? 이 상황에서 문제는 문화, 예술, 허구가 아닙니다.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장대한 야생에서 사냥꾼들이 위험한 야수를 사냥하기 때문에, 사냥꾼들은 평온하지 않습니다. 사냥꾼들은 평온한 성격보다 거친 성격을 드러냅니다. 남자가 사냥꾼이고, 사냥꾼이 거친 성격을 드러내기 때문에, 남자는 거친 성격을 드러냅니다. 사냥꾼들이 야수를 죽이기 때문에, 사냥꾼들은 폭력에 친숙합니다. 남자가 사냥꾼이고, 사냥꾼이 폭력에 친숙하기 때문에, 남자는 폭력적입니다. 비록 남자가 거칠고 폭력적이라고 해도, 이건 잘못이 아닙니다. 남자가 사냥꾼이기 때문에, 거칠고 폭력적인 남자는 잘못이 아닙니다. 비록 남자가 소리를 버럭버럭 질러댄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남자 덕분에, 여자는 살아갑니다. 비록 남자가 거칠다고 해도, 비록 남자가 소리를 버럭버럭 질러댄다고 해도, 남자가 중요하고 여자가 보조적이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사냥꾼)를 품어야 합니다. 위험한 야생에서 지친 사냥꾼이 돌아올 때, 동굴에서 여자는 사냥꾼, 남자를 품어야 합니다. 이렇게 가부장 편견은 거칠고 폭력적인 남자를 정당화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문화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남자, 사냥꾼,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화 해석(남자-사냥꾼-폭력)에 반박할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 거다 러너는 <가부장제의 창조>를 썼습니다. 어쩌면 <오리온의 후예>와 <가부장제의 창조>는 비슷한지 모릅니다. <오리온의 후예>와 <가부장제의 창조>는 어떻게 고대 문화가 성별을 비유하는지 분석합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비유를 좋아하는 것처럼, 많은 시인들, 소설가들이 비유를 좋아하는 것처럼, 이미 고대 문화들은 비유를 좋아했습니다. 비유가 이것과 저것을 연결하기 때문에, 비유는 새로운 깨달음을 제시합니다. 특히, 자연과 문명을 파악하기 위해 고대 문화들은 성별을 연결했습니다. <오리온의 후예>와 <가부장제의 창조>는 어떻게 자연, 문명이 성별로 이어지는 분석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오리온의 후예>와 <가부장제의 창조>는 대립하는지 모릅니다. <오리온의 후예>는 사냥꾼, 남자를 분석합니다. <가부장제의 창조>는 어머니 자연, 여자를 분석합니다. 남자 사냥꾼과 어머니 자연이 다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오리온의 후예>와 <가부장제의 창조>는 대립합니다. 두 서적 중에서 어떤 것이 SF/판타지 생태학, 우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 거대 괴수와 훨씬 어울리나요? 대답은 <가부장제의 창조>입니다. 남자 사냥꾼은 외계 야수 사냥을 고찰할 수 있으나, 남자보다 여자가 아기를 먹이는 것처럼, 남자 사냥꾼보다 어머니 자연이 훨씬 근본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사냥이 중요하다고 해도, 불모지에서 사냥꾼들이 야수를 추격할 수 있나요? 만약 자연 생태계가 멸종한다면, 사냥꾼들이 야수를 추격할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야수는 태어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야수가 성장하기 때문에, 사냥꾼들은 야수를 추격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들이 야수를 추격하기 전에, 남자가 사냥꾼이 되기 전에,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키웁니다. 사냥보다 번성은 우선합니다. 사냥은 번성이 아닙니다. 사냥꾼은 야생 동물을 죽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냥꾼이 생명력을 퍼뜨리기보다 야생 동물을 죽인다고 인식합니다.
비디오 게임 <이볼브>를 보세요. <이볼브>에서 사냥꾼들은 생명력을 퍼뜨리지 않습니다. 사냥꾼들은 거대 야수를 죽입니다. 아무리 의무병이 다른 사냥꾼을 치료한다고 해도, 이건 번성이 아닙니다. 사냥꾼은 번성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총구는 번성으로 이어지지 않고, 올가미는 번성으로 이어지지 않고, 시치미는 번성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문학이 총구, 올가미, 시치미를 언급할 때, 번성을 표현하기 위해 문학은 총구, 올가미, 시치미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올가미는 번성, 긍정적인 의미보다 위기, 부정적인 의미조차 상징합니다. 올가미가 부정적인 것처럼, 사냥꾼은 번성이 아닙니다.
만약 개척 과학자들이 불모지 외계 행성에 도착한다면, 개척 과학자들은 사냥꾼들이 되지 않을 겁니다. 불모지에서 야수를 추격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불모지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개조 미생물들을 뿌리고, 1차적인 식생들을 조성하고, 훨씬 복잡한 생태계를 구상합니다. 훨씬 복잡한 생태계가 나타난 이후, 알파 프레데터들, 최고 포식자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아무르 호랑이가 뛰어난 포식자라고 해도,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아무르 호랑이는 아무것도 사냥하지 못합니다. 남자 사냥꾼들 역시 아무것도 추격하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 <플래닛 베이스>는 외계 행성 개척자들을 사냥꾼들이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식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관리하는 것처럼, 사냥보다 번성은 우선합니다. 어머니 여신은 번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거다 러너가 설명하는 것처럼, 어머니 여신에게 풍요로운 유방과 아늑한 자궁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 비록 우리가 <가부장제의 창조>를 읽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어머니 여신이 번성을 가리킨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문학 독자가 육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문학 독자는 실비아 플래스 고통에게 공감합니다. 문학 독자처럼, 우리 인간들은 육체적인 존재들입니다. 우리는 먹습니다.
아기가 태어난 이후, 여자(엄마)는 아기를 먹입니다. 모유는 원초적인 먹거리입니다. 원초적인 먹거리, 모유는 보편적입니다. 모유가 보편적인 것처럼, 어머니 여신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비록 우리가 <가부장제의 창조>를 읽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어머니 여신이 번성을 가리킨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실비아 플래스가 고통을 비유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고통이 보편적인 고통으로 승화하는 것처럼, 어머니 여신은 보편적인 자연, 번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유는 중요합니다. 비유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관점에서 우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 어머니 여신은 이어집니다.
비디오 게임 <심어스>에서 가이아는 주인공입니다. 이 가이아는 여자인지 모릅니다. 가이아가 대지 모신, 어머니 자연을 가리키는 것처럼, 어머니 여신은 우선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심어스>가 번성, 자연, 어머니 여신으로 이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심어스> 가이아와 달리, <이볼브> 사냥꾼들은 번성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이볼브> 사냥꾼들보다 <심어스> 가이아는 우선합니다. 아무리 <오리온의 후예>가 <이볼브>, <비스트>, (<호라이즌 제로 던>, <몬스터 헌터>)를 해석할 수 있다고 해도, <심어스> 가이아가 우선하는 것처럼, <가부장제의 창조>는 원초(근본)적입니다.
※ 게임 <이볼브>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evolve/promo
※ 게임 <비스트> 사진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HMZduu-8ZZ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