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윙커맨더>와 아주 특별한 우주 전투기 본문
[우주 전투기는 특별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이 유명한 대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비행(飛行)은 자유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까치처럼, 새는 비행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비록 커다란 바위가 가로막는다고 해도, 까치는 바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비록 험준한 산맥이 가로막는다고 해도, 산맥 위에서 까치는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비록 깎아지른 벼랑이 길을 끊는다고 해도, 까치는 벼랑을 건너갈 수 있습니다. 비록 깊은 강물이 나타난다고 해도, 까치는 강물을 건너갈 수 있습니다. 까치가 날아다니기 때문에, 까치는 자유롭습니다. 까치와 달리, 인간은 날아다니지 못합니다. 인간은 지상에 종속됩니다.
인간이 지상에 종속되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만약 커다란 바위가 가로막는다면, 인간은 바위를 우회할 겁니다. 아무리 인간이 커다란 바위를 오른다고 해도, 이건 힘들 겁니다. 만약 험준한 산맥이 가로막는다면, 인간은 산맥을 우회할 겁니다. 아무리 인간이 험준한 산맥을 오른다고 해도, 이건 너무 힘들 겁니다. 만약 깎아지른 벼랑이 길을 끊는다면, 인간은 벼랑을 우회할 겁니다. 만약 깊은 강물이 나타난다면, 인간은 강물을 우회할 겁니다. 아무리 인간이 헤엄친다고 해도, 이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지상에 종속되기 때문에, 까치와 달리, 아…, 인간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인간과 달리, 까치가 자유롭기 때문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이 대사는 비행을 갈구할 겁니다. 까치가 날아다니기 때문에, 3차원에서 까치는 살아갑니다. 까치와 달리, 인간이 지상에 종속되기 때문에, 2차원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인간이 높이 뛴다고 해도, 인간은 날지 못합니다. 다행히, 인간은 항공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글라이더부터 헬리콥터까지, 프로펠러 비행기부터 제트 비행기까지, 가벼운 여행기부터 육중한 수송기까지, 인간은 항공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항공기를 제작하기 때문에, 인간은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오오~, 항공기는 아주 대단합니다.
자동차는 3차원이 아닙니다. 자동차는 지상에 종속됩니다. 수상선은 3차원이 아닙니다. 문자 그대로, 수상선은 수상에 종속됩니다. 자동차와 달리, 수상선과 달리, 항공기는 3차원입니다. 까치처럼, 항공기는 자유롭습니다. 항공기가 자유롭기 때문에, 항공기를 제작하기는 어렵습니다. 비록 중세 문명이 자동차를 제작하지 못했다고 해도, 중세 문명은 마차를 제작했습니다. 현재 문명이 자동차를 제작하는 것처럼, 중세 문명은 마차를 제작했습니다. 중세 문명은 수상선을 건조했습니다. 비록 중세 선박이 범선이었다고 해도, 현재 문명처럼, 중세 문명은 수상선을 건조했습니다. 항공기는 어떤가요?
중세 문명이 항공기를 제작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문명은 항공기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명은 육상 교통 수단, 수상 교통 수단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육상 교통 수단, 수상 교통 수단과 달리, 중세 문명은 항공 교통 수단을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20세기 이후, 항공 교통 수단은 가능했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전에, 인류 문명에게 항공 교통 수단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항공기가 새로운 것, 경이로운 기술 진보라는 뜻입니다. 2023년 오늘날, 프로펠러 항공기는 진보적이지 않습니다. 제트 항공기는 훨씬 진보적입니다.
프로펠러 항공기보다 제트 항공기는 훨씬 진보적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프로펠러 항공기를 구닥다리라고 조롱할 수조차 있습니다. 제트 항공기보다 프로펠러 항공기는 구닥다리 골동품입니다. 비단 일반적인 항공기들만 아니라 군사 항공기들 역시 똑같습니다. 수호이-35는 프로펠러 항공기가 아닙니다. 수호이-35는 제트 항공기입니다. 수호이-35처럼, 2023년 오늘날, 여러 전투기들은 제트 항공기들입니다. 수호이-35와 달리, 야크-7은 프로펠러 전투기입니다. 야크-7은 제트 전투기가 아닙니다. 야크-7보다 수호이-35는 훨씬 진보적입니다. 수호이-35에게 이건 구닥다리 골동품입니다.
수호이-35는 야크-7을 초라하다고 조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9세기 산업 혁명 전에, 인류 문명은 전투기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그 어떤 전투기도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 오늘날, 현재 문명은 육군을 운영합니다. 현재 문명처럼, 중세 문명은 육군을 운영했습니다. 2023년 오늘날, 현재 문명은 해군을 운영합니다. 현재 문명처럼, 중세 문명은 해군을 운영했습니다. 비록 중세 문명이 전차, 잠수함을 제작하지 못했다고 해도, 중세 문명은 육군, 해군을 운영했습니다. 현재 문명은 공군을 운영합니다. 현재 문명처럼, 중세 문명이 공군을 운영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문명은 공군을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중세 문명이 전투기를 비롯해 항공기를 제작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문명+실시간 전략입니다. 망구다이 부대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육군을 보여줍니다. 갤리온 함대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해군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 중세 문명 게임이 공군 편대를 보여주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중세 문명 게임은 공군 편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록 수호이-35보다 야크-7이 구닥다리라고 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 이건 아주 경이로운 진보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 이 항공기는 아주 경이로운 진보일 수 있습니다.]
육군, 해군과 달리, 중세 문명이 공군을 운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록 수호이-35보다 야크-7이 구닥다리라고 해도, 중세 문명에게 야크-7은 아주 경이로운 진보일 겁니다. 만약 중세 사람들이 야크-7을 구경한다면, 중세 사람들은 야크-7이 아주 놀랍다고 감탄할 겁니다. 야크-7이 아주 놀라운 것처럼,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전투기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 역사가 많은 전투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공중 전투를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고대부터 19세기까지, 아주 오랜 동안, 창공은 전장이 아니었습니다. 몇 천 년 동안, 창공은 전장이 아니었습니다.
몇 천 년 동안, 인류 문명은 육군을 운영했습니다. 몇 천 년 동안, 인류 문명은 해군을 운영했습니다. 비록 고대 문명이 전차, 잠수함을 제작하지 않았다고 해도, 고대 문명에서 육군, 해군은 존재했습니다. 육군, 해군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육군, 해군과 달리, 공군은 너무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20세기 이후, 전형적인 공군이 나타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19세기 산업 문명이 전투 비행선을 건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산업 문명이 전투 비행선을 건조하기 때문에, 공군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19세기 문명은 전투 비행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공군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처럼, 아주 오랜 동안, 오직 육군, 해군만 존재했던 것처럼, 육군, 해군보다 공군은 훨씬 기술 진보적입니다. 육군, 해군보다 공군이 훨씬 기술 진보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육군, 해군보다 공군을 훨씬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육군은 2차원입니다. 공격 헬리콥터처럼, 비록 어떤 육군 병과들이 3차원이라고 해도, 전반적으로, 육군은 지상에 종속됩니다. 전차는 육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전차는 지상에 종속됩니다. 전차는 2차원입니다. 육군처럼, 해군은 2차원입니다. 잠수함처럼, 비록 어떤 해군 병과들이 3차원이라고 해도, 전반적으로, 해군은 수상에 종속됩니다.
구축함은 해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구축함은 수상에 종속됩니다. 구축함은 2차원입니다. 육군과 달리, 공군은 3차원입니다. 비록 대부분 공군 병과들이 지상에 종속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전투기가 공군을 대표한다고 느낄 겁니다. 전투기는 3차원입니다. 전차, 구축함과 달리, 오오~, 자유로운 전투기는 2차원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자유로운 전투기가 2차원에 종속되지 않는 것처럼, 전차, 구축함보다 전투기는 훨씬 특별합니다. 이건 전차, 구축함보다 전투기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차, 구축함, 전투기에게는 고유한 특성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전차보다 전투기가 기술 진보적이라고 해도, 전투기는 전차를 대신하지 못합니다.
전투기가 전차를 대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전투기를 특별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기가 자유롭기 때문에, 전투기는 아주 역동적입니다. 전차, 구축함보다 전투기는 훨씬 역동적입니다. 아무리 잠수함이 3차원이라고 해도, 잠수함보다 전투기는 훨씬 역동적입니다. <퓨리>는 군사 영화입니다. 이 군사(육군) 영화는 전차들을 보여줍니다. <U-571>은 군사 영화입니다. 이 군사(해군) 영화는 잠수함들을 보여줍니다. <탑건: 매버릭>은 군사 영화입니다. 비록 <탑건: 매버릭>이 해군 영화라고 해도, 이 군사 영화에서 수상함들보다 전투기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탑건: 매버릭>은 전투기들을 보여줍니다.
세 군사 영화들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하나요? 대답은 <탑건: 매버릭>입니다. <탑건: 매버릭>이 전투기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영화는 가장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합니다. 아무리 <퓨리>가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한다고 해도, 이 전투는 지상에 종속됩니다. 이 전투는 3차원이 아닙니다. <퓨리>와 달리, 아무리 <U-571>이 3차원 전투를 연출한다고 해도, 잠수함은 날렵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군사 덕후들이 잠수함을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이 군사 덕후들은 잠수함을 날렵하다고 주장하지 못할 겁니다. <U-571>은 아찔한 속도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이 잠수함 영화와 달리, <탑건: 매버릭>은 아찔한 속도를 자랑합니다.
잠수함과 달리, 전투기는 날렵합니다. 전투기는 3차원 전투를 연출합니다. <퓨리>, <U-571>보다 <탑건: 매버릭>은 훨씬 역동적입니다. 비록 전투기가 특별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전투기는 아주 역동적입니다. 전투기가 아주 역동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전투기들을 묘사합니다. <윙커맨더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전투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윙커맨더 2>는 우주 전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우주 전투는 함대 전투가 아닙니다.
<윙커맨더 2>에서 우주 함선들은 우주 전투를 담당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주 함선들이 우주 전투를 담당한다고 해도, 우주 함선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호위함, 구축함, 순양함, 전함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윙커맨더 2>는 함선들보다 전투기들을 강조합니다. <윙커맨더 2>는 구축함과 구축함이 싸운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구축함과 구축함이 싸운다고 해도, 이 우주 전투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윙커맨더 2>는 전투기들이 싸운다고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구축함 함장이 되지 않습니다. <탑건: 매버릭>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전투기 조종사가 됩니다.
[이 게임은 전투기들을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전투기 조종사입니다.]
<윙커맨더>는 대표적인 우주 전투기 게임입니다. <윙커맨더>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전투기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에버스페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투기들을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전투기 조종사가 됩니다. <퓨리>, <U-571>보다 <탑건: 매버릭>이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하는 것처럼, <윙커맨더 2>는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합니다. <에버스페이스> 역시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합니다. 역동적인 전투 덕분에, <윙커맨더 2>, <에버스페이스>는 우주 전투기를 선택했을 겁니다. <홈월드> 역시 전투기를 묘사합니다.
<홈월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 우주 호위함(프리깃)을 묘사합니다. 우주 전투기와 우주 호위함(프리깃)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역동적인가요? 대답은 우주 전투기입니다. <U-571>보다 <탑건: 매버릭>이 역동적인 것처럼, 우주 호위함보다 우주 전투기는 역동적입니다. 우주 호위함보다 우주 전투기가 역동적이기 때문에, <에버스페이스>는 우주 전투기를 선택했을 겁니다. 비록 전차보다 전투기가 특별하지 않다고 해도, 전투기가 역동적인 것처럼, 비록 우주 호위함보다 우주 전투기가 특별하지 않다고 해도, 우주 전투기는 역동적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언젠가 우주 전투기가 가능할까요? 만약 미래 문명이 우주 문명이라면, 이 문명이 우주 전투기들을 제작할까요? 2023년 오늘날, 전투기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미래 시대에서 우주 전투기들이 존재할까요? <홈월드>는 우주 전투기들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홈월드>가 엄중한 고증인가요? <홈월드>는 2차 세계 대전을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홈월드>는 그저 모방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윙커맨더 2>는 우주 전투기들을 보여줍니다. <윙커맨더 2>가 엄중한 고증인가요? 아니, 이건 그저 신나는 게임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윙커맨더 2>처럼, 엄중한 고증보다 신나는 게임을 위해 <에버스페이스>는 우주 전투기를 강조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미래 문명이 우주 문명이라고 해도, 어쩌면 진짜 미래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필연적으로 미래 우주 문명이 우주 전투기 편대를 제작한다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비록 우주 전투기들이 현실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우주 전투기는 첨단 기술들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 야크-7은 아주 놀라운 기술 진보입니다. 야크-7보다 수호이-35는 훨씬 놀라운 기술 진보입니다. 수호이-35보다 우주 전투기는 훨씬 놀라운 기술 진보입니다.
수호이-35보다 우주 전투기가 훨씬 놀라운 기술 진보이기 때문에, 수호이-35보다 우주 전투기는 훨씬 특별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는 비단 역동적일 뿐만 아니라 기술 진보적이기도 합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우주 호위함은 놀라운 기술 진보입니다. 아무리 우주 호위함이 놀라운 기술이라고 해도, 우주 전투기와 달리, 우주 호위함은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하지 않습니다. 우주 호위함보다 우주 전투기가 역동적이기 때문에, <윙커맨더 2>는 우주 전투기를 선택했을 겁니다. <윙커맨더 2>처럼, <탑건: 매버릭>은 역동적인 전투기를 선택했습니다.
아무리 <탑건: 매버릭>이 역동적인 전투기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 전투기는 행성 수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전투기는 우주를 향하지 않습니다. <탑건: 매버릭>과 달리, <윙커맨더 2>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우주 전투기들은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우주 전투기들은 우주를 향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 수호이-35는 아주 경이로운 진보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게 수호이-35보다 우주 전투기는 훨씬, 훨씬 경이로운 진보입니다. 심지어 2023년 문명에게조차 우주 전투기는 경이로운 진보입니다. 수호이-35보다 우주 전투기는 훨씬 특별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는 대단합니다.
우주 전투기에게는 두 특성이 있습니다. 다른 것들보다 우주 전투기는 역동적입니다. 다른 것들보다 우주 전투기는 기술 진보적입니다. 두 특성이 결합하기 때문에, 우주 전투기는 특별합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우주 전투기가 특별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주 구축함을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지엘 배틀메크처럼, 어떤 사람들은 우주 전투기보다 전투 로봇을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윙커맨더 2>보다 <탑건: 매버릭>이 흥미롭다고 느낄 겁니다. 주관적인 의견들은 다양할 겁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는 사이언스 픽션(SF)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블로그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들을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나요? 모든 사람이 사이언스 픽션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주관적인 의견들은 다양할 겁니다. 주관적인 의견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아무리 우주 전투기가 특별하다고 해도, 이건 필연성이 아닙니다.
[분명히 우주 전투기는 역동적이고 기술 진보적입니다.]
비록 우주 전투기가 필연성을 확보하지 못한다고 해도, 분명히 우주 전투기는 두 특성을 결합합니다. 분명히 우주 전투기는 역동적이고 기술 진보적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우주 전투기를 특별하다고 느낀다면, 두 특성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두 특성 덕분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전투기를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우주 전투기가 특별하다고 해도, 우주 전투기는 무기입니다. 전투, 파괴, 폭력을 위해 우주 전투기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우주 전투기를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주 전투기가 특별하다고 해도, 이건 그저 폭력에 불과합니다.
우주 전투기가 그저 특별한 폭력에 불과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특별한 폭력을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멋진 우주 전투기를 보여준다고 해도, 우주 전쟁은 현실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우주 전쟁이 현실이 된다면, 이건 엄청난 비극일 겁니다. 아니, 비단 우주 전쟁만 아니라 다른 전쟁들 역시 엄청난 비극들입니다. 2023년 오늘날, 인류 문명은 전쟁을 멈추지 못합니다. 아무리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전투기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기술 진보는 전쟁을 떠받듭니다. 왜 기술들이 전쟁, 이 비극을 떠받드나요?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근대 문명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가장 근본적인 폭력입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1차 세계 대전을 유발했습니다. 비단 1차 세계 대전만 아니라 2차 세계 대전, 베트남 침략, 다른 전쟁들 역시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정당화합니다. 문화·예술은 다르지 않습니다. <탑건: 매버릭>은 군사 영화입니다. 이 군사 영화는 서구 제국주의 패권을 강조합니다. 만약 관객들이 비판적이지 않다면, 관객들이 이 군사 영화를 보는 동안, 관객들은 서구 제국주의 패권을 받아들일 겁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악랄한 깡패입니다.
관객들이 서구 제국주의 패권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관객들은 서구 제국주의, 이 악랄한 깡패를 정당화할 겁니다. 문화·예술이 이 악랄한 깡패를 정당화하는 것처럼, 많은 것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정당화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전쟁을 멈추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이건 오직 서구 제국주의만 전쟁을 유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 이외에 다른 것들 역시 전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대 문명 전쟁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전쟁을 멈추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EVERSPA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6750/EVERSPACE/
※ 게임 <War Thunder>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KrdTWqmg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