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우드랜드>, 드루이드와 샤'비, 긍정적인 삼림 본문
[드루이드와 샤'비가 비슷한가요? 아니면, 양쪽이 비슷하지 않나요?]
"I Am Fire, I Am Death. (나는 해고당한다. 나는 죽는다.)" 스마우그가 이 유명한 문장을 말하는 것처럼, 드래곤은 화염을 내뿜습니다. 비단 스마우그만 아니라 다른 드래곤들 역시 똑같습니다. 우룰로키 글라우룽부터 검은 앙칼라곤까지, 강력한 드래곤들은 화염을 내뿜습니다. 비단 드래곤만 아니라 발록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강력한 악마로서, 발록은 화염을 내뿜습니다. 비단 중간계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강력한 드래곤들, 강력한 악마들에게 화염은 대표적인 무기입니다. 스마우그와 달리, <드래곤 하트>(1996년)에서 드레이코는 선한 등장인물입니다.
이 실사 영화에서 드레이코는 악당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마우그와 드레이코가 다르다고 해도, 드래곤으로서, 이 선한 등장인물은 화염을 내뿜습니다. 비단 드래곤, 악마만 아니라 마법사 역시 비슷합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불덩어리(파이어볼)는 마법사의 가장 대표적인 주문입니다. 비록 이게 가장 대표적인 주문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건 유명한 주문입니다. 이 주문이 유명한 것처럼, 화염은 중요한 무기입니다. 이게 중요한 무기이기 때문에, 심지어 그랑죠조차 바람, 물보다 화염을 휘두릅니다. <번개 전사 그랑죠>에서 윙자트(피닉스), 아쿠아비트(포세이돈)보다 그랑죠는 주인공입니다.
윙자트, 아쿠아비트와 달리, 그랑죠, 이 주인공은 화염을 휘두릅니다. (그랑죠와 달리, 윙자트, 아쿠아비트는 바람, 물입니다.) 비록 그랑죠가 서사 판타지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심지어 이 마법 로봇조차 화염이 중요한 무기라고 반영합니다. 그랑죠처럼, <마법 기사 레이어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클램프 만화에서 바람, 물보다 화염은 주인공입니다. 적어도, 이건 주인공에 가깝습니다. <드래곤 하트>부터 <마법 기사 레이어스>까지, 이 사례들은 화염이 중요한 무기라고 증명합니다. 이게 중요한 무기이기 때문에, <우드랜드의 탐험가>에서 샤'비가 화염을 휘두르나요? 흠, 그건 아닙니다.
<우드랜드의 탐험가>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은 네 주인공들을 제시합니다. 샤'비는 네 주인공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이 주인공은 화염을 휘두르지 않습니다. <드래곤 하트>부터 <마법 기사 레이어스>까지, 아무리 이 사례들이 화염이 중요한 무기라고 증명한다고 해도, <우드랜드의 탐험가>에서 샤'비는 화염을 휘두르지 않습니다. 이 주인공은 상대를 얼립니다. 샤'비는 화염보다 냉기에 가깝습니다. 어라~, 왜 샤'비가 (화염보다) 냉기를 내뿜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우드랜드의 탐험가>에서 주된 배경은 삼림(우드랜드)입니다.
많은 나무들은 삼림을 구성합니다. 화염은 나무를 태웁니다. 양쪽은 대립합니다. 대중적인 관념은 화염과 삼림이 대립한다고 인식할 겁니다. <우드랜드의 탐험가>에서 주된 배경이 삼림이기 때문에, 많은 나무들을 태우지 않기 위해 샤'비는 냉기를 내뿜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그들이 많은 나무들을 태우지 않기 위해 샤'비가 냉기를 내뿜는다고 의도했나요? 글쎄요. 구체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드랜드의 탐험가>는 왜 샤'비가 냉기를 내뿜는지 설명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 주인공이 나무들을 고려한다고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나무들과 상관없이, 샤'비는 그저 냉기를 내뿜을 뿐입니다. 만약 냉기 주문과 나무들이 아무 상관이 없다면, 다른 것들은 어떤가요? 샤'비에게는 지팡이가 있습니다. 이 지팡이에게는 나뭇잎들이 있습니다. 나무들이 삼림을 구성하기 때문에, 샤'비의 지팡이에게 나뭇잎들이 있기 때문에, 이 지팡이는 샤'비가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이라는 뜻인지 모릅니다. 샤'비와 삼림이 친숙한 관계이기 때문에, 이 지팡이에게는 나뭇잎들이 있는지 모릅니다. 게다가, 샤'비에게는 동물(새)이 있습니다. 다른 주인공들과 달리, 오직 샤'비에게만 동물(새)이 있습니다.
삼림에서 많은 야생 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이 환경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입니다. 다른 주인공들보다 오직 샤'비에게만 동물이 있기 때문에, 이건 샤'비와 삼림이 친숙한 관계라는 뜻인지 모릅니다. 양쪽이 친숙한 관계이기 때문에, 이 주인공은 드루이드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와 삼림(자연)은 친숙한 관계입니다. 양쪽이 친숙한 관계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나뭇잎들을 장식하곤 합니다. 여러 사례들은 이 등장인물이 나뭇잎들을 장식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이 장식들만 아니라 야생 동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동물에 친숙합니다.
여러 사례들은 이 등장인물이 야생 동물에 친숙하다고 보여줍니다. 샤'비의 지팡이에게 나뭇잎들이 있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나뭇잎들로 장식하기 때문에, 다른 주인공들보다 샤'비에게 동물이 있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들에 친숙하기 때문에, 삼림에서 샤'비가 탐험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삼림을 선호하기 때문에, 샤'비는 드루이드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비단 이 특성들만 아니라 치유사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치유사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우드랜드의 탐험가>에서 샤'비는 치유사입니다. 그래서 샤'비가 드루이드에 가깝나요? 이게 타당한 해석인가요?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을 선호합니다. 샤'비는 어떤가요? 이 주인공이 삼림을 선호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샤'비가 드루이드에 가깝다고 의도했나요? 지팡이의 나뭇잎들, 야생 동물(새), 치유사가 샤'비와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특성들인가요? 냉기 주문처럼, 구체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마도 게임 제작자들은 샤'비가 드루이드에 가깝다고 의도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샤'비와 드루이드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샤비의 지팡이가 나뭇잎들을 장식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주인공에게 야생 동물이 있다고 해도, 아무리 이 주인공이 치유사라고 해도, 이 특성들은 그저 우연에 불과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게임 제작자들이 샤'비가 드루이드라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샤'비가 드루이드라고 해석한다면, 이건 타당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타당하지 않은 것처럼, 샤'비와 드루이드는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적어도, 양쪽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샤'비와 드루이드가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결과적으로', 샤'비와 삼림은 어울립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샤'비와 삼림은 어울립니다. 많은 나무들이 삼림을 구성하는 것처럼, 샤'비의 지팡이는 나뭇잎들을 장식합니다. 삼림에서 많은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샤'비에게는 야생 동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치유사입니다. 양쪽은 어울립니다. "우와, 심봤다~!" 이 외침처럼, 자연은 약초들을 선사합니다.
"우와, 심봤다~!" 심마니가 산삼을 찾는 것처럼, 자연(삼림)은 약초들을 선사합니다. 약초들은 자연의 은혜, 자연의 선물입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치유사입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전래 동화에서 삼림 할머니는 약초를 건넵니다. <빨강 머리 백설 공주>에서, 약초들을 찾기 위해 치유사는 삼림으로 향합니다. 이 만화에서, 약초들을 키우기 위해 치유사는 식물원을 관리합니다.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삼림 정령입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이 정령은 뛰어난 치유사입니다. <오리와 눈 먼 숲>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메트로배니아 게임에서 나무는 체력, 활력을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전래 동화부터 <정령섬>까지, <빨강 머리 백설 공주>부터 <오리와 눈 먼 숲>까지, 많은 사례들은 자연(삼림)과 치유사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우드랜드의 탐험가>에서 주된 배경이 삼림(우드랜드)이기 때문에, 샤'비가 치유사이기 때문에, 양쪽은 어울립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샤'비와 삼림은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는 것처럼, 삼림은 긍정적인 환경입니다. 이 환경이 많은 야생 동물들의 서식지인 것처럼, 이 환경이 약초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삼림은 긍정적인 환경입니다. (게임 제작자들과 상관없이) 샤'비와 삼림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주인공은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샤'비는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이건 샤'비가 긍정적인 삼림을 인식하기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주인공 없이,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세계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이 언데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해골 병사처럼, 던전 탐험에서 마나 물약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 물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마나 물약처럼, 현실과 던전 탐험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우드랜드의 탐험가>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보드 게임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우드랜드>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우드랜드>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샤'비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비록 이 주인공이 현실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심지어 이 주인공조차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보여줍니다. 샤'비가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 주인공은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합니다. 샤'비와 달리,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은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하지 않습니다.
샤'비와 달리, 현실에서 환경 운동들은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하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들보다 샤'비가 이 단어를 수식하는 것처럼, 이 주인공은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샤'비와 달리, 클레토르는 이것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주인공은 전형적인 전사에 가깝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전사는 자연, 야생, 삼림에 친숙하지 않습니다. 전사처럼, 클레토르는 자연을 반영하기 위한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이 주인공은 나뭇잎들로 장식하지 않습니다. 이 주인공에게는 야생 동물이 없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전사가 치유사가 아닌 것처럼, <우드랜드>에서 클레토르는 치유사가 아닙니다. 샤'비와 클레토르는 다릅니다.
이 전사와 달리, 샤'비에게는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해석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삼림이 100% 긍정적인 환경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환경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서식지입니다. 호랑이처럼, 이 야생 동물들은 무서운 포식자를 포함합니다. 만약 호랑이가 인간을 죽인다면, 음…, 이건 긍정적인 상황이 아닐 겁니다. 삼림에서 호랑이가 사냥하는 것처럼, 이 환경에게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많은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삼림은 인류를 위한 환경이 아닙니다. 삼림보다 인류와 도시는 어울립니다. 도시에서 방향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도시와 달리, 삼림에서 이건 어려운지 모릅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샤'비는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나침반 없이, 삼림에서 방향을 찾기는 어려운지 모릅니다. 도시에서 인간은 생존자가 되지 않습니다. 도시와 달리, 삼림(야생)에서 인간은 생존자가 되는지 모릅니다. 도시에서 물, 먹거리를 얻기는 쉽습니다. 도시와 달리, 삼림에서 이건 어려운지 모릅니다. 이게 어려운 것처럼, 삼림에게는 오직 긍정적인 측면만 있지 않습니다. 생존자처럼, 이 환경에게는 비단 긍정적인 측면만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 역시 있습니다. 음…, 비록 삼림에게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이 측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자연과 문명이 고정된 관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관계는 바뀝니다.
환경 운동들은 호랑이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21세기 초반, 더 이상, 호랑이는 무서운 포식자가 아닙니다. 이 야생 동물은 멸종 위기에 빠졌습니다. 호랑이가 멸종 위기에 빠지는 것처럼, 자연과 문명은 고정된 관계가 아닙니다. 이 관계가 바뀌기 때문에, 더 이상, (자연의) 부정적인 측면은 부정적인 측면이 아닙니다. 이 측면이 바뀌기 때문에, 문명(도시)과 자연(삼림)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아니, 환경 운동들은 삼림들이 증가하기 원합니다. 호랑이처럼,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아무리 지구가 살아있는 행성이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아아…, 여섯 번째 멸종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환경 운동들이 대규모 멸종을 걱정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언제나 이 경제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이건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삼림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적어도, 삼림보다 도시, 공장, 농장, 관광지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삼림보다 도시(공장, 농장, 관광지)가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삼림보다 도시(공장, 농장, 관광지)가 증가(확장)하기 원합니다. 이 악랄한 경제가 인류 문명을 지배하기 때문에, 삼림들은 감소합니다.
삼림들이 감소하기 때문에, 많은 야생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비단 삼림만 아니라 다른 야생 서식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많은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비단 동물들만 아니라 식물들 역시 사라집니다. 이 생명체들이 사라지는 것처럼, 대규모 멸종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비단 삼림 파괴만 아니라 지구 가열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이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었기 때문에,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와 이 연료들을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태웁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낮은 비용이라고 해도, 낮은 비용은 많은 돈들을 100% 보장하지 않습니다. 낮은 비용과 많은 돈들은 100%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와 이 연료들은 헤어지지 않습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기 때문에,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휴~,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산호초들이 죽는 것처럼, 많은 생명체들은 사라집니다. 지구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대규모 위기에 빠집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들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이 운동들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만약 이 운동들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를 긍정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흐음, 만약 샤'비와 삼림이 친숙한 관계라면,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샤'비와 이 경제는 대립할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샤'비는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주인공이 이 환경을 강조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 주인공과 이 경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삼림만 아니라 다른 환경들 역시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자연과 생물 다양성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양쪽은 비슷한 단어가 될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들이 자연을 보호하기 원하는 것처럼, 이 운동들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하는 것처럼, 자연은 생물 다양성입니다. 이 단어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번성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다양한 생명체들은 번성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생명체들이 번성하지 않는 것처럼,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인류만 아니라 작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다양한 식물들은 번성합니다. 이 생명체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농민들은 식물 품종들을 개량합니다. 아무리 농민들이 식물 품종들을 개량한다고 해도, 이건 무(無)에서 유(有)가 비롯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농민들이 개량하기 전에, 이미 생태계는 다양한 식물들을 키웁니다.
[자연(생물 다양성) 덕분에, 인류는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 덕분에, 인류는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감자부터 상추까지, 피스타치오부터 호밀까지, 자연에서 인류는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샤'비는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샤'비가 드루이드라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주인공이 삼림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하기 때문에, 이 주인공은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샤'비와 달리, 만약 어떤 허구적인 등장인물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삼림(자연)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적어도, 이 현실적인 등장인물들보다 샤'비는 삼림(자연)이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주인공이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우드랜드의 탐험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던전 탐험이 증명하는 것처럼, 오호~, 다른 세계는 어떤 주제들을 강조하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어떤 주제들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현실적인 허구보다) 다른 세계를 떠듭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입니다. 던전 탐험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사이언스 픽션을 떠듭니다.
※ 비록 삼림과 화염이 대립한다고 해도, 이건 모~~~든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진영)이 이 무기를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이 테이블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가장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아주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플레임 스트라이크를 내리꽂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삼림을 선호한다고 해도, 플레임 스트라이크는 이 등장인물의 주문들에 속합니다. 이 사례처럼, 어떤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들은 화염을 배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2>에서 소서리스는 자연 친화적인 진영입니다. 스프라이트, 드루이드, 유니콘이 소서리스에 속하는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이 진영이 자연에 친숙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아무리 소서리스가 자연에 친숙하다고 해도, 이 진영에서 가장 상위 유닛은 불사조(피닉스)입니다. 비록 삼림과 화염이 대립한다고 해도, 흐음…, 소서리스에서 가장 상위 유닛은 '불타는' 거대 괴조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2>는 자연 친화(삼림 친화)와 화염이 공존한다고 보여줍니다.
※ 게임 <우드랜드의 탐험가> 킥스타터 페이지: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fromthewoodsstudio/explorers-of-the-woodlands
※ 사진 <Trees, Green, …> 출처: hifijohn,
https://pixabay.com/photos/trees-green-summer-tree-organic-255741/
※ 사진 <Vegetables, …> 출처: Reginal,
https://pixabay.com/photos/vegetables-vegetable-patch-food-3507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