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이스윈드 데일>, 야생 형태, 전투(전술) 본문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고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앗, 뱀이다~ 뱀이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뱀이다~ 뱀이다~. 요놈의 뱀을 사로잡아 우리 아빠 보약을 해드리면, 아이고, 우리 딸 착하구나 하고 좋아하실 꺼야~. 하지만, 안 돼요. (왜?) 그러지 마세요. (왜?) 아빠 참아주세요~. (시러시러시러) 산과 들의 뱀이 씨가 말랐데요~. (그래?) 싹쓸이 당했데요~. (정말?)" 이 노래는 자연, 야생, 생태를 보호하자고 권유합니다. 이 노래가 권유하는 것처럼, 많은 생명체들과 함께, 우리는 살아갑니다. 지구는 오직 인류만 위한 고향이 아닙니다. 이 행성은 비단 우리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명체들을 위한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구는 '가이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지구는 이른바 가이아 행성입니다. 이 행성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번성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가이아 이론이 반영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지구가 가이아라고 느낄 겁니다. 아니, 현실에서 지구가 가이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반영할 겁니다. 가이아는 어머니 자연을 뜻합니다. 고대 신화가 이 여신을 상상했기 때문에, 심지어 생태학조차 이 여신을 반영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어떤가요? 이 판타지가 어머니 자연을 반영하나요?
네,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가능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합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던전 탐험으로서도, 이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은 아주 유명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여러 신들을 설정합니다. 차운티아는 이 신들에 속합니다. 이 여신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드루이드는 차운티아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이 자연 성직자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성직자가 새벽 군주 라샌더를 숭배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대지 모신 차운티아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의 숭배자로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들이 멸종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 야생, 생태를 반영합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합니다. 여러 사례들은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라고 묘사합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야생, 생태를 위한 등장인물입니다. 이건 오직 드루이드만 자연과 연결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자연의 여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만약 어떤 던전 마스터들이 자연, 야생, 생태를 강조하기 원한다면,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좋은 선택일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자연, 야생, 생태와 연결됩니다. "안 돼요. 그러지 마세요. 산과 들의 뱀이 씨가 말랐데요. 싹쓸이 당했데요." 드루이드는 이 노래에 공감할 겁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레인저는 이 노래에 공감할 겁니다. 아무리 레인저가 야생 동물들이 멸종하기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흐음…, 이 등장인물보다 드루이드와 자연, 야생, 생태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드루이드보다 레인저와 자연, 야생, 생태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의 가장 유명한 능력입니다. 호랑이, 멧돼지, 물수리, 바다 거북, 상어처럼, 이 등장인물은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이 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야생 동물로서, 양쪽은 훨씬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레인저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이 등장인물이 에픽 레벨을 넘어선다고 해도, 바다 거북으로 변신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야생 형태는 레인저의 유명한 능력이 아닙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과 하나가 되지 못합니다. 적어도, 레인저와 자연은 훨씬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드루이드가 바다 거북으로 변신하는 것처럼, 레인저가 변신하지 못하는 것처럼, 후자보다 전자와 자연, 야생, 생태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무리 레인저가 자연의 수호자라고 해도, 드루이드보다 레인저와 자연, 야생, 생태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던전 마스터들이 생태를 강조하기 원한다면, 드루이드는 훨씬 나은 선택인지 모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를 상징하기 위한 문양은 나무입니다. 많은 나무들은 삼림을 구성합니다. 이 환경은 자연, 야생, 생태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레인저를 상징하기 위한 문양은 활, 화살입니다. 이 군사적인 무기는 자연, 야생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레인저보다 드루이드가 나무(삼림)인 것처럼, 드루이드보다 레인저가 활, 화살(무기)인 것처럼, 드루이드보다 레인저와 자연, 야생, 생태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양쪽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입니다. 아무리 레인저보다 드루이드가 훨씬 낫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에서 전투, 전술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많은 던전 탐험들은 전투, 전술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만약 전투, 전술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기어스 택틱스>와 던전 탐험은 비슷할 겁니다.]
이 장면은 <기어스 택틱스>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전투, 전술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기어스 택틱스>는 전투, 전술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만약 이게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기어스 택틱스>와 던전 탐험은 비슷할 겁니다. 비단 던전 탐험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대규모 전투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공성 전투부터 평야 전투까지,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대규모 전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대규모 전투인지 모릅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던전 탐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 탐험을 좋아한다면, 이유는 전투, 전술인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처럼, <기어스 택틱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전투, 전술은 이 비디오 게임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기어스 택틱스>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전투, 전술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전투, 전술인지 모릅니다. 드루이드와 레인저. 누가 전투, 전술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드루이드(나무, 삼림)보다 레인저(활, 화살, 무기)는 전투, 전술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전투원에 가깝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3.5 판본)에서 레인저의 기본 공격 수치는 +1, +2, +3, +4, +5, +6/+1, +7/+2, …입니다. 레인저와 달리, 드루이드의 기본 공격 수치는 +0, +1, +2, +3, +3, +4, +5, …입니다. 이 공격 수치처럼,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전투원에 가깝습니다. 비단 공격 수치만 아니라 무기 숙련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낫, 시미터, 돌팔매처럼, 드루이드는 오직 제한된 무기들만 사용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장검을 휘두르지 못하고 장궁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레인저는 군사적인 무기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검부터 장궁까지, 레인저는 많은 무기들을 사용합니다. 이 무기들처럼,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전투에 초점을 맞춥니다.
드루이드보다 레인저가 전투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전투가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인지 모릅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기어스 택틱스>에서 전투가 커다란 부분인 것처럼, 이건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기어스 택틱스>처럼,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전투가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비단 비디오 게임들만 아니라 보드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보드 게임들은 전투가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비단 보드 게임들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실사 영화까지, 전투는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대규모 제작 비용들을 자랑합니다. 많은 극장 관객들이 이 영화들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록버스터 영화들에서 전투는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서사 판타지까지, 블록버스터 영화들에서 전투는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이 영화들이 전투를 빠뜨리지 않는 것처럼, 이건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 대규모 제작 비용들, 많은 극장 관객들은 전투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영화 평론가들은 이 사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이 사실이 보여주는 것처럼, 전투는 특정한 가치, 고유한 가치보다 보편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많은 극장 관객들이 블록버스터 영화들을 좋아하는 것처럼, 이 영화들은 특정한 문화·예술, 고유한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이 영화들은 일반적인 문화·예술, 보편적인 문화·예술입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전투를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이 영화들이 일반적인(보편적인) 문화·예술이기 때문에, 전투는 특정한 가치, 고유한 가치보다 보편적인(일반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전투가 보편적인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이 가치에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벗어나지 않을 겁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이 가치를 빠뜨리지 않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이 가치에 가깝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보다 레인저가 보편적인 가치(전투)에 가깝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인지 모릅니다. 이건 드루이드가 전투원이 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실,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훨씬 강력한 등장인물입니다. 아무리 레인저가 군사적인 무기들을 사용한다고 해도, 이 무기들보다 마법 주문들은 훨씬 강력합니다. 레인저는 그저 제한된 (신성) 주문들을 시전할 뿐입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드루이드는 훨씬 많은 (신성) 주문들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군사적인 무기들보다 마법 주문들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훨씬 강력합니다.
군사적인 무기들보다 마법 주문들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전투, 전술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전투가 보편적인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이건 레인저보다 드루이드가 보편적인 가치를 얻는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드루이드의 (신성) 주문들은 치유 주문들을 포함합니다. 이 주문들 덕분에,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만약 전사, 드루이드, 레인저, 마법사가 모험가 일행을 구성한다면, 세 동료들은 드루이드가 전투원보다 치유사이기 원할 겁니다. 전사, 마법사는 치유사가 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레인저는 그저 제한된 치유사에 불과합니다.
[비단 <기어스 택틱스>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전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레인저가 제한된 주문들을 시전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제한된 치유사입니다. 레인저와 달리, 드루이드는 진짜 치유사가 될 수 있습니다. 전사, 마법사는 이 등장인물이 전투원보다 치유사라고 느낄 겁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레인저의 기본 공격 수치가 보여주는 것처럼, 전투원은 상대를 공격합니다. 드루이드가 다친 전사를 치유하는 것처럼, 치유사는 아군을 보호합니다. 전투원이 상대를 공격하기 때문에, 치유사가 아군을 보호하기 때문에, 후자보다 전자는 훨씬 자극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드루이드보다 레인저가 훨씬 자극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오호라~, 이 등장인물은 흥미롭습니다.
아무리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유명한 능력이라고 해도, 아무리 이 등장인물이 자연과 하나가 된다고 해도, 레인저는 훨씬 자극적인 등장인물입니다. <기어스 택틱스>는 드루이드보다 레인저가 훨씬 자극적인 등장인물이라고 암시합니다. <기어스 택틱스>처럼,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영화들처럼, 많은 문화·예술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드루이드, 레인저는 고정된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야생 형태가 보여주는 것처럼, 레인저보다 드루이드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입니다. 한편으로, <기어스 택틱스>가 암시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에서 드루이드는 멧돼지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야생(동물)과 하나가 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레인저에게는 이 능력이 없습니다. 비록 이 등장인물이 야생(동물)과 하나가 되지 못한다고 해도, <아이스윈드 데일 2>는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분명히, 레인저와 야생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 다른 등장인물들보다 레인저와 야생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동시에, 레인저는 전투원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비단 자연의 수호자만 아니라 뛰어난 전투원이기도 합니다. 레인저는 비단 야생만 아니라 전투 역시 충족합니다. 드루이드가 멧돼지로 변신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흥미롭습니다. 한편으로, <아이스윈드 데일 2>가 설명하는 것처럼, 레인저는 흥미롭습니다. 이건 고정되지 않습니다. 흐음, 개인적으로, 저는 레인저보다 드루이드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이 등장인물이 야생과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레인저보다 드루이드가 흥미롭다고 해도, 때때로, 저는 드루이드보다 레인저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전투가 보편적인 가치를 얻기 때문입니다.
드루이드가 흥미롭든, 레인저가 흥미롭든, 분명히, 양쪽은 자연, 야생, 생태를 위한 등장인물입니다. "하지만 안 돼요. 그러지 마세요. 산과 들의 뱀이 씨가 말랐데요~. 싹쓸이 당했데요~." 드루이드는 이 노래에 공감할 겁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레인저는 이 노래에 공감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이아 행성을 설정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자연, 야생, 생태가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 2>에서 레인저와 자연은 떨어지지 않을 겁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드루이드는 지구가 가이아 행성이라고 반영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반영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지구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무리 이게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생물 다양성은 심각한 위기에 빠졌습니다.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걱정합니다. 이 과학자들처럼, 환경 운동들은 이 멸종을 걱정합니다. 21세기 초반, 대규모 멸종에서 지구 가열화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비록 이 재앙이 100% 전부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이 재앙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생태학자들, 환경 운동들은 대규모 멸종과 기후 변화를 분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재앙은 비단 야생 식물들, 동물들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 역시 파괴합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심각한 위기에 빠집니다.
이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만약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한다면, 이 산업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아닐 겁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부유한 자본가 계급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이게 자본주의 문제라고 증명합니다. 생물 다양성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대규모 멸종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기 때문에, 대규모 멸종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생물 다양성과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들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자본주의를 긍정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재앙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 운동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생물 다양성처럼, 기후 정의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기록적인 홍수처럼,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사람들을 커다란 위기에 빠뜨립니다. 이 사람들은 기후 피해자들이 됩니다.
[드루이드(레인저)는 자연, 야생, 생태를 위한 등장인물입니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이 계급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기후 피해자들)보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비록 극단적인 기후들이 자본주의 문제라고 해도, 이 경제는 기후 책임을 외면합니다. 만약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한다면, 이건 많은 돈들을 요구할 겁니다.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많은 돈들이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기후 책임을 회피하기 원합니다.
비록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한다고 해도, 비록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이 계급은 기후 책임을 회피하기 원합니다. 게다가,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가 또 다른 상품이 되기 원합니다. 이 재앙이 위험한 수준에 닿았기 때문에, 재생 에너지들은 유명한 상품들이 되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에너지들을 판매하고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많은 돈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많은 것들은 상품들이 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심지어 기후 변화조차 돈들을 벌기 위한 상품입니다.
기후 변화가 상품이 되는 것처럼, 야생 동물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동물들은 상품들이 됩니다. 야생 동물들이 상품들이기 때문에, 불법 거래들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위험 때문에, 코비드-19처럼, 대규모 전염병 사태는 발생합니다. 야생 서식지는 어떤가요? 이건 대규모 산업이 아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가 대규모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이 경제는 야생 서식지들보다 대규모 산업들이 증가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원하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들을 확장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게 쉽지 않은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드루이드가 멧돼지로 변신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레인저는 전투에게 초점을 맞추고 보편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등장인물의 특성은 야생 형태보다 전투입니다. 비록 레인저가 멧돼지로 변신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수호자입니다. 드루이드처럼, 레인저와 생물 다양성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대규모 멸종이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드루이드처럼, 레인저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드루이드(레인저)의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적어도, 이 '조건'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Gears Tactic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84050/Gears_Tactics/
※ 사진 <Misty Forest …> 출처: Sergey Guk,
http://www.pexels.com/photo/misty-forest-with-moss-covered-trees-28518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