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왜 밤까마귀 함선이 마법 유닛이라고 불리는가 본문
남한에서 게임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테란, 저그, 프로토스가 거창하게 싸우는 스페이스 오페라이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보여줄 수 있는 온갖 요소들을 쓸어담았어요. 인공 지능, 보행 전차, 거대 우주 함선, 초능력 외계인, 강화복 해병, 인위적이고 급속한 진화, 오버마인드, 생체 병기, 거대 절지류 괴수, 첨단 고대 문명, 생명 창조, 기타 등등. 이런 스페이스 오페라가 언제나 그런 것처럼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잡탕 찌개처럼 보입니다. 이 게임에 딱히 개성적인 특색은 없으나, 모든 것을 골고루 갖추었죠.
하지만 저는 게임 플레이어가 정말 SF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보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 같은 4X 게임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분명히 재미있는 게임이나, 너무 단기적인 전술에 치중하는 것 같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 같은 4X 게임은 다양한 사회 정책들이나 과학 기술들을 건드리고, 게임 플레이어는 천천히 그런 것들을 둘러볼 수 있어요. 이는 실시간 전략 게임과 순서 기반 게임이 드러내는 차이겠죠. 순서 기반 게임은 실시간 전략 게임보다 상대적으로 느릴 겁니다.
비단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만 아니라 여러 실시간 전략 게임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전투에 치중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우물쭈물한다면, 상대는 재빨리 정찰하고, 유닛들을 생산하고, 아군들을 공격할 겁니다. 실시간 전략 게임들은 빠른 속도를 강조하고, 게임 플레이어에게는 천천히 다른 행위에 치중할 여유가 없어요. 반면, <마스터 오브 오리온> 같은 순서 기반 게임은 전투 이외에 탐사, 개척, 사회, 연구에 치중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반드시 공격적으로 다른 외계 문명들과 싸우지 않아도 됩니다. 어떤 외계 종족은 공격보다 방어에 뛰어나고, 그래서 침략 전쟁보다 내정에 치중할 수 있습니다.
우주 4X 게임들에는 으레 평화주의 종족들이 존재하고, 그런 종족들을 이용해 게임 플레이어는 침략 전쟁 없이 승리할 수 있어요. 전투에 치중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다른 요소들에 시선을 돌릴 수 있고, 훨씬 풍부한 SF 설정들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4X 게임들은 각종 사건사고들을 무작위로 내보내고,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은하 제국들이 흘러가는지 살필 수 있죠. 실시간 전략 게임들이 오직 전투에 치중한다면, 4X 게임들은 보다 드넓은 설정들을 동시에 펼쳐놓습니다.
아무리 <스타크래프트>가 풍부한 설정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그것들은 게임 플레이에 직접 이어지지 않습니다. 반면,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온갖 설정들을 게임 플레이에 연결합니다. 이상 현상이 발생하거나, 우주선이 외계 행성을 개척하거나, 우주 드래곤(!)이 공격하거나, 다른 종족이 협상을 제시할 때마다, 게임 플레이어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SF 분위기를 충실하게 느끼고 싶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스타크래프트> 대신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남한에서 <스타크래프트>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훨씬 유명합니다.
아니, 비단 남한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훨씬 유명할 겁니다. 하지만 저는 남한 상황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왜 남한에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가 압도적인 인기를 끌까요? 왜 사람들이 이런 풍성한 4X 게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까요? 사람들이 <스타크래프트>를 SF 게임이 아니라 실시간 전략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겁니다. 남한 사람들에게 <스타크래프트>는 SF 게임이 아니라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그래서 SF 분위기가 풍부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별로 상관하지 않아요.
사람들은 유령 요원이나 밤까마귀 함선을 마법 유닛이라고 부릅니다. 마법 유닛? 중세 판타지의 마법사처럼 유령 요원이나 밤까마귀 함선이 주문을 외우나요? 유령 요원은 초능력과 첨단 은폐 장치와 저격 소총, 전략 병기 유도 장치를 이용하는 특수 병사입니다. 밤까마귀 함선은 자동 포탑을 설치하거나, 투사체 공격을 방어하는 국지 방어기를 설치하거나, 추적 미사일을 발사하는 다재다능한 보조 함선입니다. 여기에 마법이 끼어들 여지는 없습니다. 은폐나 저격, 전략 미사일 유도, 자동 포탑, 국지 방어기, 추적 미사일은 마법이 아니라 첨단 과학 기술이죠.
하지만 왜 사람들이 은폐나 자동 포탑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을 마법이라고 부를까요? 왜 유령 요원이나 밤까마귀 함선이 마법 유닛이 될까요? 왜 밤까마귀 함선이 보유한 에너지가 마나라고 불릴까요? 사람들이 SF 설정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에게 <스타크래프트>가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사실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 게임입니다. 사람들은 마우스를 클릭하고, 키보드를 두들기고, 유닛을 생산하는 과정을 원합니다. <스타크래프트>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도, 그건 그저 포장지에 불과합니다.
저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 같은 4X 게임조차 얄팍한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생각합니다. 4X 게임들은 미래 문명을 전망하지 않습니다. 4X 게임을 플레이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그저 기술 비용이나 유닛 비용을 계산할 뿐입니다. 계산기를 두들기는 행위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죠. 사이언스 픽션은 이성과 우주를 바라보는 사상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런 사상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밤까마귀가 마법을 부린다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스타크래프트>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재미있는 실시간 전략을 즐길 수 있다면, 사람들은 별로 상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