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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왜 <그린 플래닛>이 푸른 행성이 되지 않는가 본문

감상, 분류, 규정/자연과 문명

왜 <그린 플래닛>이 푸른 행성이 되지 않는가

OneTiger 2019. 7. 19. 21:07

[이런 화면처럼, 지구화 화성에서 바다는 드넓은 면적을 차지합니다. 이건 푸른 화성 같습니다.]



표지 그림에서 비디오 게임 <서바이빙 마스>는 붉은 불모지 화성을 보여줍니다. 화성에서 개척자들은 돔 거주지들을 짓고 새로운 문명을 이룩합니다. 돔 거주지에는 나무들과 수경 재배 농장들이 있습니다. 개척자들은 돔 거주지 내부를 녹색 자연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건조한 불모지 환경과 돔 거주지 내부의 녹색 자연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은 자연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나, 이런 자연 환경은 돔 거주지를 넘어가지 못합니다. 개척자들이 많은 돔 거주지들을 짓는다면, 녹색 지역은 늘어날 겁니다. 거대한 돔 거주들은 훨씬 넓은 녹색 자연을 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결국 화성은 건조한 불모지 행성입니다. 돔 거주들이 계속 늘어난다고 해도, 돔 거주지들이 화성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면, 개척자들은 계속 건조한 불모지 환경을 바라봐야 합니다. 돔 거주지들이 화성을 가득 채운다고 해도, 화성은 살아있는 행성이 되지 못할 겁니다. 우리는 지구가 살아있는 행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척자들이 열심히 돔 거주지들을 짓는다고 해도, 화성이 살아있는 행성이 되나요? 수많은 돔 거주지들이 녹색 자연을 품는다면, 수많은 돔 거주지들 속에 나무들과 수경 재배 농장들이 있다면, 화성이 살아날까요?



우리가 지구를 살아있는 행성이라고 말할 때, '살아있는 행성'은 생명의 요람을 가리킬 겁니다. 지구는 생명의 요람입니다. 지구에서 누군가가 돌봐주지 않는다고 해도, 생명 현상은 스스로 살아남고, 번성하고, 진화할 수 있습니다. 생명 현상이 스스로 진화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인류 역시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지구가 생명의 요람이 아니었다면, 지구가 살아있는 행성이 아니었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못했을 겁니다. 골디락스 범위, 다른 행성들과 위성들 위치, 공전 및 자전, 자전축 기울기, 여러 조건들 덕분에 지구는 생명의 요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반면, 화성에서 생명 현상은 스스로 살아남지 못합니다.


돔 거주지가 없다면, 수경 재배 농장은 녹색 작물들을 키우지 못할 겁니다. 돔 거주지가 없다면, 나무들은 살아남지 못할 겁니다. 돔 거주지들이 널리 퍼진다고 해도, 행성 환경이 생명의 요람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화성에서 생명체들이 스스로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에, 화성은 살아있는 행성이 되지 못합니다. 화성에는 드넓은 자연 생태계가 없습니다. 지구에서 우리는 드넓은 자연 생태계를 바라볼 수 있으나, 화성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돔 거주지는 흥미로운 상상력이나, 살아있는 행성과 수많은 돔 거주지들은 다릅니다. 수많은 돔 거주지들은 감동적일 수 있으나, 수많은 돔 거주지들은 살아있는 행성에 닿지 못합니다.



만약 거대한 우주 정거장과 장거리 우주선 안에 내부 생태계가 있다면, 이런 우주 정거장과 장거리 우주선이 '살아있는' 우주 정거장, '살아있는' 장거리 우주선이 되나요? 장거리 우주선 내부에 엄청나게 거대한 인공 폐쇄 생태계가 있다면? 우주 정거장 내부에 엄청나게 거대한 수경 재배 농장이 있다면? 수경 재배 농장 덕분에, 우주 정거장이 '살아있는' 인류 거주지가 되나요? 사람들이 이런 우주 정거장이 살아있다고 말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닐 겁니다. 아무리 우주 정거장이 거대한 수경 재배 농장을 품는다고 해도, 수경 재배 농장이 온갖 작물들을 키운다고 해도, 여기에는 너무 많은 인공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우주 정거장에서 생명 유지 장치들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수경 재배 농장은 망할 테고, 온갖 작물들은 살아남지 못할 겁니다. 인공적인 요소들 없이, 수경 재배 농장은 살아남지 못합니다. 우주 정거장과 지구는 다릅니다. 지구는 골디락스 행성입니다. 선천적으로 지구는 골디락스 행성입니다. 인류 문명은 지구를 골디락스 범위로 밀어넣지 않았습니다. 반면, 인류 문명이 만들었기 때문에, 우주 정거장은 녹색 생명(수경 재배 농장)을 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우주 정거장에게 '살아있다'는 수식어를 쉽게 붙이지 못할 겁니다. 우주 정거장에게는 사이보그라는 단어가 훨씬 어울릴지 모릅니다.



게다가 우주 정거장 안에 폐쇄 인공 생태계와 수경 재배 구역이 있다고 해도, 이런 자연은 진화하지 못할 겁니다. 진화는 상당히 길다란 시간을 요구합니다. 적어도 인류는 이게 길다란 시간이라고 간주할 겁니다. 어떤 생물종이 다른 생물종으로 진화하는 동안, 우주 정거장이 내부 생태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나요? 우주 정거장이 몇 천 년이나 몇 만 년을 넘길 수 있나요? 이렇게 오랜 동안 인류 문명이 존재할 수 있나요? 몇 만 년 동안 인류 문명이 우주 정거장(과 내부 인공 폐쇄 생태계)을 유지할 수 있나요? 비록 몇 만 년 동안 인류 문명이 내부 폐쇄 생태계를 유지한다고 해도, 우주 정거장 사람들이 내부 생태계에 계속 간섭하기 때문에, 이게 진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바이오스피어 건물 역시 비슷한 문제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아주 거대한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짓는다면,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아주 거대한 자연 생태계를 품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바이오스피어 건물에는 생명 유지 장치가 있을 겁니다. 이게 망가진다면,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자연 생태계는 살아남지 못할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성공적으로 짓는다고 해도, 몇 만 년 동안 개척자들이 이것을 유지할 수 있나요?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에서 진화가 나타난다면, 내부 폐쇄 생태계가 흔들리지 않을까요?



[돔 거주지 안에는 수풀들, 나무들, 녹색 자연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것을 '살아있다'고 표현할 수 있나요?]



이런 문제들 때문에, 사람들은 돔 거주지들과 내부 폐쇄 생태계와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살아있다고 말하지 못할 겁니다. 분명히 돔 거주지들과 내부 폐쇄 생태계와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놀랍습니다. 이것들은 우주 속의 자연(생명)입니다. 우주는 가혹한 공간이나, 우주 속에서 녹색 생명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돔 거주지들과 내부 폐쇄 생태계와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생명의 요람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인공적인 생명 유지 장치에 의존해야 합니다. 지구는 살아있는 행성이 될 수 있으나, 돔 거주지들과 내부 폐쇄 생태계와 바이오스피어 건물은 '살아있다'는 수식어를 붙이지 못할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이런 수식어를 붙이기 원한다면, 그 대상은 우주 정거장과 바이오스피어 건물보다 행성 자연 생태계가 되어야 할지 모릅니다. <서바이빙 마스>는 화성에서 인류 문명이 새롭게 시작한다고 말하나, 그렇다고 해도 화성은 살아있는 행성이 되지 않습니다. 화성에는 오직 수많은 돔 거주지들이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서바이빙 마스>는 확장 콘텐츠 <그린 플래닛>을 선보였을 겁니다.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은 화성 테라포밍을 시도하고, 지구가 그런 것처럼, 화성은 정말 살아있는 행성, 생명의 요람이 됩니다. 이제 사람들은 화성이 살아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행성 시점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화성을 구경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녹색 삼림과 푸른 바다를 구경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린 플래닛>이 직접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녹색 삼림과 푸른 바다에는 수많은 야생 동물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울창한 숲 속에는 호랑이가 있을지 모르고, 깊고 깊은 바다에는 장수 거북이 있을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대기, 온도, 수분, 식물 수치를 맞춘다면, 살아있는 행성으로서 화성은 진화를 보여줄지 모릅니다. 몇 만 년 이후, 화성 생태계는 지구 생태계와 아주 많이 달라질지 모릅니다. 어쩌면 화성 바다에서 아주 거대한 해양 동물들은 헤엄칠지 모릅니다. 여기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한 가지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화성이 살아있는 행성이 된다면, 화성에는 녹색 삼림과 푸른 바다가 있을 겁니다. 행성 시점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삼림과 바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삼림은 녹색이고, 바다는 파랗습니다. 화성 지형은 지구 지형과 다르나, 분명히 화성에는 거대한 푸른 바다가 있습니다. 녹색 삼림보다 푸른 바다는 훨씬 풍성한 생물 다양성을 보여줄지 모릅니다. 적어도 푸른 바다는 행성 생태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겁니다. 하지만 왜 화성이 녹색 행성(그린 플래닛)이 되나요? 살아있는 행성에 드넓은 푸른 바다가 있음에도, 왜 사람들이 살아있는 행성을 녹색 행성이라고 부르나요? 왜 이게 푸른 행성이 되지 못하나요?



우주 비행사 유리 가가린은 지구가 푸르다고 말했습니다. 유리 가가린이 직접 말하지 않았다고 해도, 적어도 이런 일화는 유명합니다. 지구는 파랗습니다. 지구에 드넓은 바다가 있기 때문입니다. 화성 역시 파랗습니다. 화성에도 드넓은 바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게임 제목은 <블루 플래닛>보다 <그린 플래닛>입니다. BBC 해양 다큐멘터리 제목은 <블루 플래닛>이나, 살아있는 행성은 '그린 플래닛'이 됩니다. 분명히 화성에 드넓은 푸른 바다가 있음에도, 녹색 삼림보다 푸른 바다가 훨씬 풍성한 생물 다양성을 보여줄지 모름에도, 드넓은 푸른 바다가 행성 생태계에 상당히 커다란 영향을 미칠지 모름에도, 왜 살아있는 화성이 블루 플래닛이 아닌가요?


우리는 지구를 녹색 행성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칼 세이건이 가리키는 것처럼, 지구는 (창백한) 푸른 행성입니다. 지구가 푸른 행성이라면, 화성 역시 푸른 행성이 되어야 하지 않나요? 하지만 애석하게도 파랑은 자연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우리는 녹색이 자연을 가리킨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인간은 육상 동물입니다. 육상에서 식물들은 자연 생태계를 뒷받침합니다. 식물 속의 광합성 요소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영양분 생산자입니다. 그래서 식물 잎사귀는 자연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나뭇잎 문양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뭇잎들은 녹색입니다. 나뭇잎들이 녹색이기 때문에, 녹색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는 생명 현상이 있습니다. 거대한 바위 골짜기는 웅장한 자연이 될 수 있으나, 여기에는 생명 현상이 없고,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거대한 바위 골짜기가 자연이 아니라고 말할지 모릅니다. 자연에는 생명 현상이 있어야 합니다. 거대한 바위 골짜기와 달리, 시골 텃밭은 별로 웅장하지 않으나, 녹색 작물들이 쑥쑥 자랄 때, 사람들은 자연이 풍요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연을 언급할 때, 우리는 오직 규모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우리는 생명 현상을 함께 가리킵니다.


녹색 나뭇잎이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영양분 생산자이기 때문에, 녹색 나뭇잎이 다른 수많은 생명체들을 먹이기 때문에, 녹색 나뭇잎은 생명 현상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기호학자들은 어떻게 녹색이 자연을 가리키는지 증명할 수 있습니다. 기호학자들은 어떻게 의미가 나타나는지 분석합니다. 녹색 나뭇잎 문양은 기호입니다. 여기에는 표시(나뭇잎 그림)와 의미(싱그러운 생명력)가 있습니다. 우리가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육상에서 식물 속의 광합성 요소가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영양분 생산자이기 때문에, 식물 잎사귀가 녹색이기 때문에, 자연에 생명 현상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녹색은 자연이 됩니다.



[이런 테라포밍 장면은 생명의 요람이 녹색 자연이라고 말합니다. 녹색 자연은 싱그럽습니다.]



테라포밍 과정은 생명 현상을 퍼뜨립니다. 게임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에서 화성을 지구화하기 위해 개척자들은 이끼들을 퍼뜨립니다. 개척자들이 식물 장비들을 설치한다면, 점차 주변 환경은 녹색이 될 겁니다. 이끼들이 어느 정도 토양을 바꾼다면, 개척자들은 다른 수목들을 심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변 환경은 삼림이 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런 과정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불모지는 녹색 삼림이 되고, 죽은 땅은 살아있는 공간이 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런 과정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화성에서 개척자들은 수분을 뿌리고 바다를 만드나, 게임 플레이어는 이걸 직접 구경하지 못합니다.


행성 시점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드넓은 바다를 확인할 수 있으나,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은 바다를 직접 보여주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행성 시점으로만 푸른 바다를 확인할 뿐입니다. <그린 플래닛>은 육상 환경을 강조합니다. 육상 환경에서 녹색 삼림은 계속 늘어납니다. 녹색 삼림이 아주 넓어진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지구화 과정이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고 느낄 겁니다. 그래서 <그린 플래닛>은 '그린 플래닛'입니다. 그래서 그린 플래닛은 블루 플래닛이 아닙니다. 우리가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바다보다 육상에 주목합니다.



어슐라 르 귄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썼습니다. 소설 제목이 숲을 가리키는 것처럼, 여러 표지 그림들은 녹색입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녹색입니다. 이 소설은 외계 삼림 행성을 이야기합니다. 어쩌면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과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는지 모릅니다. 양쪽 모두 자연이 녹색이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자연은 녹색입니다. 비단 외계 삼림 행성과 지구화 화성만 아니라 우주선 내부에서도 자연은 녹색입니다. 영화 <선샤인>에서 우주선 이카루스 내부에는 녹색 정원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스테이시스>에서 우주선 내부에는 산소 정원이 있습니다.


우주선 식물학자 테아는 녹색 식물들이 자연이라고 말합니다. 우리 인간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외계 삼림 행성과 지구화 화성과 우주선 산소 정원에서 자연을 상징하기 위한 색깔은 녹색입니다. 만약 어떤 지적 존재들이 수중 생명체들이고, 이 생명체들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조성하거나 불모지 행성을 테라포밍한다면, 폐쇄 인공 생태계는 수중 환경일 겁니다. 테라포밍 과정은 바다를 중시할지 모릅니다. 수중 지적 존재들은 녹색이 자연이라고 생각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그들이 무슨 색깔을 자연이라고 말할지 그건 확실하지 않으나, 녹색은 자연이 아닐지 모릅니다.



애니메이션 <월-E>에서 (여자) 로봇 이브는 녹색 잎사귀 불빛을 깜빡입니다. 인간들이 이브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브는 녹색 잎사귀 불빛을 깜빡입니다. 녹색 잎사귀는 생명입니다. 이브는 뱃속에 생명을 품습니다. 나중에 이건 지구 생태계를 되살리기 위한 출발점이 됩니다. (여자) 로봇 이브가 뱃속에 생명을 품었기 때문에, 이건 지구 생태계를 되살리기 위한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녹색 잎사귀는 행성 생태계 전체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수중 지적 존재들은 여기에 동의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데이빗 브린이 쓴 <스타타이드 라이징>에서 신종 돌고래들은 인간들과 다릅니다. 소설 <스타타이드 라이징>은 지구 우주선 스트리커를 보여줍니다.


스트리커에서 우주선 선장은 신종 돌고래입니다. 여러 승무원들 역시 신종 돌고래입니다. 스트리커는 지구 우주선이나, 선장과 여러 승무원들은 신종 돌고래들입니다. 그래서 우주선 스트리커 내부는 수중 환경입니다. 만약 불모지 행성에서 신종 돌고래들이 거주지 돔들을 짓는다면, 신종 돌고래들은 거주지 돔을 바닷물로 채울 겁니다. 육상에서 신종 돌고래들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강화복들과 로봇들에게 크게 의지해야 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신종 돌고래들은 강화복들과 로봇들을 이용해 돔 거주지들을 지을 테고, 돔 거주지들은 바닷물로 가득할 겁니다. 이런 풍경은 <서바이빙 마스>와 크게 다릅니다.



만약 신종 돌고래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한다면, 그들은 육상보다 바다에 주목할지 모릅니다. 신종 돌고래들은 지구화 화성이 녹색 행성보다 푸른 행성이라고 말할지 모릅니다. 수중 지적 존재가 무슨 색깔이 자연이라고 말할지 그건 확실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우리 인간들이 그러는 것처럼, 신종 돌고래들 역시 자연이 녹색이라고 말할지 모릅니다. 남세균(시아노박테리아)이 녹색이기 때문에, 남세균들이 산소 지구를 조성했기 때문에, 신종 돌고래들(을 비롯해 수중 지적 존재들) 역시 자연과 생명력이 녹색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뭐라고 신종 돌고래들(을 비롯해 수중 지적 존재들)이 생각하든, 분명히 우리 인간들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이 녹색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지구화 화성에 드넓은 푸른 바다가 있음에도, 심지어 녹색 삼림보다 푸른 바다가 훨씬 넓다고 해도, 지구화 화성은 녹색 행성이 될 겁니다. 하지만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과 달리, 모든 테라포밍 과정은 녹색 행성으로 이어지지 않을 겁니다. 만약 개척자들이 버블 월드를 만들고 해양 생태계를 조성한다면, 이게 녹색 행성이 될까요? 개척자들은 적당한 소행성을 선택하고, 내부를 굴착하고, 내부에 해양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행성 내부 생태계(버블 월드)는 육상 환경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개척자들이 수중 버블 월드를 조성한다면, 사람들은 이게 녹색이라고 말하지 못할 겁니다. 테라포밍 과정이 달라진다면, 테라포밍 과정이 육상보다 수중을 중시한다면, 녹색 행성이라는 용어는 바뀔 겁니다.



[이런 장면은 자연입니다. 다들 이게 자연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이건 녹색 자연이 아닙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수중 버블 월드를 조성한다면, 수중 버블 월드가 살아있는 세계가 될 수 있을까요? 지구화 화성은 살아있는 행성입니다. 지구화 화성은 '살아있다'라는 수식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중 버블 월드에게는 거대한 생명 유지 장치가 필요할지 모릅니다. 인공 태양과 인공 중력이 수중 버블 월드를 뒷받침한다면, 이런 인공적인 장치들 없이, 수중 버블 월드는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그 자체로서 버블 월드는 살아있는 세계가 되지 못할지 모릅니다. 버블 월드는 지구화 행성과 다릅니다. 사람들은 버블 월드에 '살아있다'라는 수식어를 쉽게 붙이지 못할 겁니다. 만약 개척자들이 지구화 화성을 떠나고, 아무도 지구화 화성을 관리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구화 화성은 스스로 진화할 겁니다.


이미 화성이 생명의 요람이 되었기 때문에, 몇 만 년 이후, 화성 바다는 아주 놀랍고 거대한 야수를 보여줄지 모릅니다. 버블 월드는 다릅니다. 만약 인공 태양과 인공 중력이 버블 월드를 뒷받침한다면, 개척자들이 버블 월드를 떠나고 아무도 버블 월드를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버블 월드는 무너질지 모릅니다. 관리자들 없이, 몇 만 년 동안 버블 월드가 자신을 유지할 수 있나요? 그건 어려울지 모르고, 그래서 지구화 행성과 버블 월드는 다릅니다. 물론 이런 예상과 달리, 지구화 행성처럼, 어쩌면 버블 월드는 스스로 진화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수중 버블 월드가 스스로 진화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이걸 녹색이라고 부르지 않을 겁니다.



이렇게 SF 팬들은 테라포밍 과정과 인공 폐쇄 생태계를 이용해 왜 자연이 녹색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건 생태적인 상상력보다 기호학 분석 같습니다. 기호학자들은 어떻게 우리가 의미를 만드는지 분석합니다. 종종 아무 생각 없이 우리는 기호들을 사용합니다. 글자부터 도안까지, 우리는 기호가 보편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기호들은 존재하고, 우리는 그저 그것들을 사용할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호들에게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장애인 편의 장치는 '휠체어를 탄 사람'을 가리킵니다. 우리가 '휠체어를 탄 사람' 문양을 볼 때, 우리는 이게 장애인 편의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왜 휠체어를 탄 사람이 장애인을 대표해야 하나요? 많은 장애인들은 휠체어를 타지 않습니다. 사실 휠체어 문양은 그저 상징에 불과합니다.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지 않았다고 해도, 장애인은 휠체어 문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오직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만 휠체어 문양을 이용할 수 있다고 오해합니다. 어떤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지 않았다면, 이 장애인이 휠체어 문양을 이용할 때, 다른 사람들은 이 장애인을 비난할 겁니다. 기호는 이런 오해를 부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왜 기호가 나타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호를 파악할 때, 우리는 자연과 문명을 훨씬 제대로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어떤 SF 팬들은 이 게시글이 쓸데없이 녹색이라는 기호에 매달린다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녹색 행성'은 그저 명칭에 불과합니다. '살아있다'는 수식어는 그저 수식어에 불과합니다. 왜 SF 팬들이 이런 명칭과 수식어를 시시콜콜 파악해야 하나요? 우리가 기호들을 만들 때, 우리는 무작위로 표시들과 의미들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떤 논리적인 연결 고리들을 이용해 표시와 의미를 연결합니다. 아니면 우리가 기호들을 만들 때, 우리가 무작위로 표시들과 의미들을 연결함에도, 우리는 표시와 의미 사이에 필수적인 연결 고리가 있다고 오해할지 모릅니다. SF 팬들이 왜 녹색 행성이 녹색인지 파악한다면, SF 독자들은 어떻게 테라포밍 설정이 녹색이라는 기호로 이어지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러는 동안 SF 팬들은 테라포밍, 자연, 문명에 어떤 의미들이 있는지 탐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바이오스피어 건물을 언급할 때, 우리는 바이오스피어 건물 안에 녹색 삼림이 있다고 상정할지 모릅니다. 우리가 육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녹색 삼림은 자연의 전부가 아닙니다. 왜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오직 녹색 삼림만 품어야 하나요? 왜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해양 환경을 품지 못하나요? 아주 거대한 수족관이 자연 생태계를 순환시킨다면, 이건 해양 바이오스피어 건물이 될 겁니다. 비디오 게임 <엔들리스 레전드>에서 야생을 걷는 자들이 야생과 삼림을 동일하게 바라보는 것처럼, 우리가 오직 바이오스피어 건물 내부의 녹색 삼림만 머릿속에 떠올린다면, 이건 편견인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녹색 나뭇잎 문양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생각하나, 이건 인위적인 연결입니다. 이게 인위적인 연결이기 때문에, 녹색 나뭇잎 문양과 자연은 다른 것들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급진적인 환경 운동가들은 녹색 나뭇잎 문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화장품 회사 역시 녹색 나뭇잎 문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는 "싱그러운 자연은 당신을 아름답게 가꿉니다."라고 광고하고 비싼 상품을 내밀 겁니다. 고급 화장품 포장지에는 녹색 나뭇잎 문양이 있을 겁니다. 화장품 회사는 얼마든지 녹색, 나뭇잎, 자연, 싱그러움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지구화 행성과 이어질 수 있나요?


이런 것들이 급진적인 환경 운동과 이어질 수 있나요? 화장품 회사가 녹색, 나뭇잎, 자연, 싱그러움을 말할 때, 고급 화장품 광고와 지구화 행성과 급진적인 환경 운동 사이에는 어느 정도 유사성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사성들보다 차이성들은 훨씬 클 겁니다. 심지어 급진적인 환경 운동은 고급 화장품 광고를 비판할 겁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일으킵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급진적인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자본주의 속에서 고급 화장품 광고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급진적인 환경 운동은 고급 화장품 광고를 비판합니다.



[이런 그림에서 야생, 자연은 녹색 나뭇잎이 됩니다. 우리 인간들은 이걸 기호로 만듭니다.]



고급 화장품 광고는 이윤 극대화를 추구합니다. 아무리 고급 화장품이 나뭇잎 문양을 사용한다고 해도, 자본주의 속에서 고급 화장품 광고는 이윤 극대화를 추구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일으킵니다. 기후 변화는 지구 생물 다양성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칩니다. 고급 화장품 광고가 싱그러운 자연을 운운한다고 해도, 결국 이건 그저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와 싱그러운 자연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녹색 자본주의를 운운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한숨이 나오는 망상에 불과합니다. 인류 문명이 정말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싶다면, 인류 문명은 자연 환경을 공유하고 평등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 독점을 추구합니다. 왜 소수 지배 계급이 자연 환경을 독점해야 하나요? 그들에게 논리적인 이유가 있나요? 아니, 거대 자본가 계급에게는 아무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옛날부터 자본가 계급이 근면 성실했다고 씨불거립니다. 결국 자본주의는 헛소리를 씨불거려야 합니다. 헛소리와 싱그러운 자연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싱그러운 자연을 위해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그래서 급진적인 환경 운동과 고급 화장품 광고가 똑같이 녹색 나뭇잎 문양을 사용한다고 해도, 녹색 나뭇잎 문양은 다른 것들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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