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와일드 파이어>, 대지 주술과 먹거리(식물) 본문
[대지(토지, 흙) 주술은 덩굴, 수풀을 조종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Do you remember the 21st night of September? Love was changin' the minds of pretenders while chasin' the clouds away~♬" 어스, 윈드 앤 파이어는 노래합니다. 이 노래가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9월 21일이 찾아올 때마다, 많은 사람들은 어스, 윈드 앤 파이어를 머릿속에 떠올릴 겁니다. 아무리 이 노래가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어스, 윈드 앤 파이어를 머릿속에 떠올린다고 해도, 파이어는 불(화염)을 뜻합니다. 인간은 불을 먹지 않습니다. 인간으로서, 으음…, 모리스 화이트는 불을 먹지 않습니다. 비단 모리스 화이트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모리스 화이트와 달리, 옥타비아 버틀러는 가수보다 SF 소설가입니다. 비록 옥타비아 버틀러가 가수가 아니라고 해도, 모리스 화이트가 불을 먹지 않는 것처럼, 옥타비아 버틀러는 다르지 않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인간은 불을 먹지 않습니다. 비단 불만 아니라 바람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모리스 화이트는 바람을 먹지 않습니다. 모리스 화이트처럼, 옥타비아 버틀러는 바람을 먹지 않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인간은 바람을 먹지 않습니다. 비단 바람만 아니라 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모리스 화이트는 대지를 먹지 않습니다.
비록 옥타비아 버틀러가 가수보다 SF 소설가라고 해도, 모리스 화이트처럼, 옥타비아 버틀러는 흙, 대지를 먹지 않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인간은 흙, 대지를 먹지 않습니다. 인간은 (흙, 대지보다) 쌀, 보리, 밀, 옥수수, 고구마, 감자를 먹습니다. 쌀, 보리, 밀, 옥수수, 고구마, 감자처럼, 대두, 서리태, 강낭콩, 병아리콩, 땅콩, 렌틸, 팥은 좋은 먹거리들입니다. 대두, 서리태, 강낭콩, 병아리콩, 땅콩, 렌틸, 팥처럼, 사과, 포도, 바나나, 키위, 딸기, 귤은 다르지 않습니다. 사과, 포도, 바나나, 키위, 딸기, 귤처럼, 브로콜리, 토마토, 가지, 양파, 파프리카는 좋은 먹거리들입니다. 이것들은 식물들입니다.
고구마부터 양파까지, 강낭콩부터 바나나까지, 이것들은 좋은 먹거리들입니다. 이 먹거리들은 식물에 속합니다. 고구마, 양파가 좋은 먹거리인 것처럼, 강낭콩, 바나나가 식물에 속하는 것처럼, 인간은 식물을 먹습니다. 아, 물론, 인간은 오직 식물들만 먹지 않습니다. 오리부터 고등어까지, 달걀부터 치즈까지, 이것들은 동물 기반 먹거리들입니다. 흠, 어떤 사람들은 식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동물 기반 먹거리들에게 훨씬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오리, 고등어, 달걀, 치즈를 먹는다고 해도,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호랑이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이 포식자는 사슴을 사냥합니다.
그 자체로서, 호랑이는 영양분들을 생산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 동물이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고기를 얻기 위해 호랑이는 사슴을 사냥합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사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사슴은 영양분들을 생산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 동물이 풀들을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사슴은 풀들을 먹습니다. 호랑이, 사슴은 동물입니다. 이 동물과 달리, 풀들은 식물에 속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 녹색 생명체들은 영양분들을 생산합니다. 오오~, 식물들은 생산자들입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사냥하는 것처럼, 사슴이 풀들을 먹는 것처럼, 동물들은 소비자들입니다. 소비자보다 생산자는 우선합니다.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소는 풀들을 먹습니다. 소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유를 얻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치즈를 먹기는 가능합니다. 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치즈는 존재합니다. 치즈보다 풀은 우선합니다. 전자는 동물 기반 먹거리입니다. 풀들은 식물에 속합니다. 자연 생태계처럼, 인류 문명에서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그리고, 흙에서 풀들은 성장합니다.
대지(흙)에서 풀들은 성장합니다. 비단 풀들만 아니라 다른 식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쌀, 보리, 밀, 옥수수, 고구마, 감자처럼, 대두, 서리태, 강낭콩, 병아리콩, 땅콩, 렌틸, 팥처럼, 사과, 포도, 바나나, 키위, 딸기, 귤처럼, 브로콜리, 토마토, 가지, 양파, 파프리카처럼, 흙(대지)에서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고구마부터 양파까지, 강낭콩부터 바나나까지, 식물들에게 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관점에서 식물과 대지는 연결될 수 있습니다. 양쪽이 연결되기 때문에, 고대 신화들은 대지 모신(어머니 자연)들을 상상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대지 모신은 자연을 비유하기 위한 신격입니다.
호랑이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심지어 최고 포식자조차 풀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사례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이 단계로서, 이 녹색 생명체들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식물들에게 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조건으로서, 자연, 식물, 대지는 연결됩니다. (식물들이 녹색들이기 때문에, 비단 자연, 식물, 대지만 아니라 녹색 역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색깔은 자연을 상징합니다.) 자연, 식물, 대지가 연결되기 때문에, 오호라~, 어머니 자연은 '대지' 모신입니다. 대지 모신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이 신격처럼, 식물과 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식물에게 흙은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대지 모신은 이 조건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모리스 화이트는 불을 먹지 않습니다. 모리스 화이트처럼, 옥타비아 버틀러는 바람을 먹지 않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인간은 흙을 먹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좋은 먹거리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흙을 먹지 않습니다. 흙과 달리, 고구마, 강낭콩, 사과, 양파는 좋은 먹거리들입니다. 이 먹거리들은 식물에 속합니다. 식물과 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자에게 후자(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관점에서, 비록 옥타비아 버틀러가 흙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에게 대지는 아주 중요한 자원입니다. 아니, 이건 아주 중요한 자원보다 본질적인 자원입니다. 만약 호랑이가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호랑이처럼, 사슴은 똑같습니다.
만약 사슴이 풀들을 먹지 않는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사슴처럼, 옥타비아 버틀러는 똑같습니다. 만약 옥타비아 버틀러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옥타비아 버틀러가 살아있는 인간이 아니라면, <와일드 시드>부터 <블러드 차일드>까지, 어떻게 SF 소설들을 쓸 수 있나요? 살아있는 인간으로서, 옥타비아 버틀러는 SF 소설가가 됩니다. 살아가기 위해 옥타비아 버틀러는 어떤 것들을 먹어야 합니다. 이 소설가가 고구마를 먹든, 강낭콩을 먹든, 사과를 먹든, 양파를 먹든, 먹거리는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비단 옥타비아 버틀러만 아니라 모리스 화이트 역시 똑같습니다. 살아있는 인간으로서, 모리스 화이트는 가수가 됩니다.
만약 모리스 화이트가 살아있는 인간이 아니라면, <셉템버>부터 <부기 원더랜드>까지, 어떻게 이 노래들을 부를 수 있나요? 살아가기 위해 모리스 화이트는 어떤 것들을 먹어야 합니다. 이 가수가 고구마를 먹든, 강낭콩을 먹든, 사과를 먹든, 양파를 먹든, 먹거리는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비단 모리스 화이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먹거리는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호랑이가 풀들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동물 기반 먹거리보다 식물 기반 먹거리는 우선합니다. 아, 물론, 어떤 지역들, 어떤 문화들에서, 어떤 사람들은 식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동물 기반 먹거리들에게 의지합니다. 극지 이누이트들처럼, 식물 기반 먹거리는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인류 문명에서 식물 기반 먹거리는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어떤 지역들, 어떤 문화들에서, 어떤 사람들은 곡물, 콩, 야채, 열매보다 생선에게 의지합니다. 이 사람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식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동물 기반 먹거리들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전자보다 후자가 중요할 수 있다고 해도, 거대 문명들은 식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동물 기반 먹거리들에게 의지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문명들에서 후자보다 전자는 우선합니다. 중국 사람들이 쌀(밥)들을 먹는 것처럼, 이집트 사람들이 밀(빵)들을 먹는 것처럼, 아즈텍 사람들이 옥수수(트락스칼리)들을 먹는 것처럼, 거대 문명들에서 식물 기반 먹거리들은 중요합니다. 쌀, 밀, 옥수수와 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식물들로서, 쌀, 밀, 옥수수에게 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쌀, 밀, 옥수수처럼, 고구마부터 양파까지, 강낭콩부터 바나나까지, 식물과 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마도 <와일드 파이어>에서 대지 주술은 식물들을 조종하는지 모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원소 주술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화염, 수분, 대지는 이 주술들입니다. 문자 그대로, 화염 주술은 많은 것들을 태웁니다. 얼음 길부터 물방울 풍선까지, 문자 그대로, 수분 주술은 물을 조종합니다. 화염 주술이 불을 조종하는 것처럼, 수분 주술이 물을 조종하는 것처럼, 대지 주술이 흙을 조종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주술은 흙을 조종하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화염 주술은 불입니다. 문자 그대로, 수분 주술은 물입니다. 이 주술과 달리, 대지 주술은 흙이 아닙니다. 덩굴, 수풀처럼, 이 주술은 식물들을 조종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대지 주술이 흙보다 덩굴, 수풀을 조종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대지 모신은 자연, 식물, 대지가 연결된다고 비유하기 위한 신격입니다. 이 신격이 반영하는 것처럼, 식물과 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옥타비아 버틀러가 흙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살아있는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인간은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특히, 거대 문명들에서 동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식물 기반 먹거리들은 우선합니다.
거대 문명들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식물에게 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대지 모신(어머니 자연)은 이 조건을 반영합니다. 이 신격처럼, 아마도 <와일드 파이어>는 이 조건을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고구마부터 양파까지, 강낭콩부터 바나나까지, 식물과 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고구마, 양파, 강낭콩, 바나나가 식물에 속하는 것처럼, 덩굴, 수풀은 다르지 않습니다. 식물로서, 덩굴, 수풀과 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연결되기 때문에, 비록 대지 주술이 흙보다 덩굴, 수풀을 조종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대지 모신을 고려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대지 모신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고대 신화들은 이 신격을 상상했습니다. 고구마, 양파, 강낭콩, 바나나처럼, 식물들이 본질적인 재화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재화들이 흙(대지)에게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와일드 파이어>를 출시하기 전에, 아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고대 신화들은 식물과 대지가 연결된다고 비유하기 위한 신격을 상상했습니다. 이 신격은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식물과 대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인식했다'고 증명합니다. '식물-대지'가 보편적인 인식이기 때문에, 흐음, 이건 <와일드 파이어>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비단 <와일드 파이어>만 아니라 <나인 이어즈> 역시 식물과 대지를 연결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대지 모신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신격은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식물과 대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인식했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식물-대지'가 보편적인 인식이기 때문에, 흐음, 이건 <와일드 파이어>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대지 주술은 식물과 대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반영합니다. 호랑이가 영양분들을 섭취하는 것처럼, 옥타비아 버틀러가 살아있는 인간인 것처럼, 식물들은 본질적인 재화들입니다. 적어도, 식물 기반 먹거리들은 본질적인 재화들입니다. 이 재화들은 흙, 대지에게 기반합니다.
식물 기반 먹거리들처럼, 동물 기반 먹거리들은 본질적인 재화들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호랑이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이 야수는 풀들에게 의지합니다. 심지어 최고 포식자조차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자연 생태계처럼, 인류 문명에서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소가 풀들을 먹기 때문에, 우유를 얻기는 가능합니다. 우유를 얻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치즈를 먹기는 가능합니다. 우유와 달리, 그 자체로서, 콩은 두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두 번째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두 번째 과정 없이, 첫 번째 가공 과정으로, 콩은 두유가 됩니다. 두유와 우유는 다릅니다.
소가 풀들을 먹는 것처럼, 오직 첫 번째 가공 과정만으로, 풀은 우유(치즈)가 되지 않습니다. 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유는 존재합니다. 우유보다 풀들은 우선합니다. (치즈보다 풀들은 우선합니다.) 풀들은 식물에 속합니다. 우유와 달리, 그 자체로서, 콩은 식물입니다. 우유보다 풀들이 우선하는 것처럼, 우유보다 두유는 우선합니다. 두유는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동물 기반 먹거리들이 본질적인 재화들이 될 수 있다고 해도, 우유보다 두유가 우선하는 것처럼, 식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동물 기반 먹거리들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두유는 '훨씬' 본질적인 먹거리입니다.
치즈는 '훨씬' 본질적인 먹거리가 아닙니다. 우유보다 두유가 우선하는 것처럼, 동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식물 기반 먹거리들은 '훨씬' 본질적인 먹거리입니다. 이 먹거리들에게 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조건으로서, 대지는 본질적인 재화가 됩니다. <와일드 파이어>에서 대지 주술이 흙보다 덩굴을 조종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대지가 본질적인 재화라고 암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실에서 원소 주술들을 시전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주술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주술사는 덩굴을 조종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와일드 파이어>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주술사가 덩굴을 조종하는 것처럼, 현실과 <와일드 파이어>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와일드 파이어>는 '다른 세계'입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모리스 화이트는 살아갑니다. 이 가수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옥타비아 버틀러는 살아갑니다. 이 소설가는 사이언스 픽션(SF)들을 씁니다. 적어도, 옥타비아 버틀러는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씁니다. <와일드 시드>부터 <블러드 차일드>까지, 이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건 옥타비아 버틀러가 다른 세계들을 쓴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옥타비아 버틀러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소설가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옥타비아 버틀러는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씁니다. 심지어 SF 소설가조차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와 달리, <와일드 파이어>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강낭콩이 흙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와일드 파이어>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강낭콩(식물)과 대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반영합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식물과 대지가 연결된다고 반영합니다. 두유는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두유가 본질적인 재화인 것처럼, 식물은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적어도, 식물 기반 먹거리는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두유처럼, 치즈는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치즈보다 두유는 '훨씬'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치즈보다 두유가 우선하는 것처럼, 동물 기반 먹거리들보다 식물 기반 먹거리들은 '훨씬' 본질적인 먹거리입니다. 이 먹거리들에게 대지는 성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조건으로서, 대지는 본질적인 재화가 됩니다. <와일드 파이어>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는 대지가 본질적인 재화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나인 이어즈 오브 섀도우>는 비슷합니다.
<나인 이어즈 오브 섀도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유로파는 이 비디오 게임의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은 제우스, 포세이돈, 가이아, 헬리오스 갑옷들을 착용합니다. 이 갑옷들의 속성들은 여러 원소들입니다. 제우스 갑옷은 번개입니다. 포세이돈, 헬리오스 갑옷은 수분, 화염입니다. 가이아 갑옷은 식물입니다. 유로파가 가이아 갑옷을 착용한 이후, 이 주인공은 땅굴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제우스, 포세이돈, 헬리오스 갑옷들보다 오직 가이아 갑옷만 땅굴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가이아 갑옷, 식물 원소가 땅굴을 통과하나요? 식물과 대지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식물 기반 먹거리로서, 아몬드는 대지(토지, 흙)에게 기반합니다.]
가이아는 대지 모신입니다. 이 신격은 식물과 대지가 연결된다고 비유합니다. 그래서 대지 모신은 '대지' 모신입니다. 가이아 갑옷의 속성이 식물이기 때문에, 식물과 대지가 연결되기 때문에, 아마도 제우스, 포세이돈, 헬리오스 갑옷들보다 가이아 갑옷은 땅굴을 통과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식물과 대지가 연결된다고 의도했나요? 그들이 의도했기 때문에, 가이아 갑옷이 땅굴을 통과하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나인 이어즈 오브 섀도우>보다 대지 모신은 우선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나인 이어즈>를 출시하기 전에, 아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고대 신화들은 식물과 대지가 연결된다고 비유하기 위한 신격을 상상했습니다. 이 신격은 '보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식물과 대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인식했다'고 증명합니다. '식물-대지'가 보편적인 인식이기 때문에, 흐음, 이건 <나인 이어즈>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이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가이아 갑옷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갑옷이 존재하는 것처럼, 현실과 <나인 이어즈>가 다르기 때문에, 이 게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는 대지가 본질적인 재화라고 강조합니다.
<와일드 파이어>에서 원소들(불, 물, 흙)은 주된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것들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와일드 파이어>처럼, <나인 이어즈>에서 원소들(번개, 물, 식물, 불)은 주된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것들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와일드 파이어>에서 불, 물보다 흙과 식물은 연결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나인 이어즈>에서 번개, 물, 불보다 식물과 흙은 연결됩니다. 양쪽이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세계로서, <와일드 파이어>는 대지가 본질적인 재화라고 강조합니다. 이 게임처럼, 다른 세계로서, <나인 이어즈>는 대지가 본질적인 재화라고 강조합니다.
대지(토지)가 본질적인 재화이기 때문에, 이건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갑이 토지를 소유한다면, 만약 을이 소유하지 못한다면, 토지가 본질적인 재화이기 때문에, 이건 을이 본질적인 재화를 소유하지 못한다는 뜻일 겁니다. 오직 갑만 본질적인 재화를 소유하기 때문에, 을보다 갑은 우월한 계급이 됩니다. 우월한 계급으로서, 갑은 을을 지배합니다. 열등한 계급으로서, 을은 갑에게 종속됩니다. 갑이 을을 지배하기 때문에, 이건 이른바 갑질이 됩니다. 사유 재산 제도에서, 필연적으로, 갑질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휴~, 사유 재산 제도는 부정적인 제도입니다.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자본론>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상품이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적인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이 사회에서 많은 것들은 상품들이 됩니다. 토지(대지)는 예외가 아닙니다. 사유 재산 제도 없이, 이 본질적인 재화는 상품이 되지 않습니다. 토지가 사유 재산이 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자본주의에서 갑질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휴~, 자본주의는 부정적인 경제입니다.
※ 사진 <Person Digging …> 출처: Lisa Fotios,
http://www.pexels.com/photo/person-digging-on-soil-using-garden-shovel-1301856/
※ 사진 <Brown Almonds …> 출처: subash c,
http://www.pexels.com/photo/brown-almonds-in-close-up-shot-5959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