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배틀 렐름>, 녹색 생명체들, 인간(동물) 중심주의 본문
[삼림 요정은 (동물들보다) 자연과 식물들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아만다 보쳇은 SF 소설가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말카 올더는 SF 소설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SF)과 판타지는 깊은 관계입니다. 빅토리아 애비야드는 판타지 소설가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소피아 사마타르는 판타지 소설가입니다. 이 소설가는 인간입니다. 소피아 사마타르처럼, 빅토리아 애비야드는 인간입니다. 말카 올더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처럼, 아만다 보쳇은 똑같습니다. 이 소설가처럼, 인간들은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을 씁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포함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서사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판타지는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를 포함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서사 판타지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니, 많은 판타지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가 이 범주를 대표한다고 느낄 겁니다. 판타지 문학에서 서사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마법사가 비전 주문을 연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비로운 주문부터 파괴적인 주문까지, 현실에서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연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솔직히, 서사 판타지에서 마법사, 비전 주문은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마법사, 비전 주문이 전형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분명히,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에서 다른 종족들보다 인간은 주인공입니다. 적어도, 인간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많은 소설들은 서사 판타지가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문학들처럼, 다른 사례들은 비슷합니다. 만화부터 보드 게임까지, 애니메이션부터 실사 영화까지, 이 사례들은 서사 판타지가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어라~, 왜 다른 종족들보다 인간이 중요한가요?
미즈노 료는 <로도스도 전기>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전형적인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주인공은 판입니다. 이 주인공은 인간입니다. 아무리 <로도스도 전기>에서 엘프, 드워프가 존재한다고 해도, 다른 종족들보다 인간은 이 판타지의 주인공이 됩니다.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가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로도스도 전기>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보행 전차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계 공학이 진보한다고 해도, 아직 보행 전차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기계는 가능합니다. 현실과 이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이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에서 다른 종족(외계인)들보다 인간은 주인공입니다. 적어도, 인간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많은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문학들처럼, 다른 사례들은 비슷합니다. 만화부터 보드 게임까지, 애니메이션부터 실사 영화까지, 이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어라~, 왜 다른 종족들보다 인간이 중요한가요? <배틀테크>는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현실에서 보행 전차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계 공학이 진보한다고 해도, 아직 보행 전차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배틀테크>에서 이 기계는 가능합니다. 배틀메크가 보행 전차와 비슷하기 때문에, 현실과 <배틀테크>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배틀테크>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에서 인간들은 배틀메크들에 탑승합니다. 레이븐부터 우지엘까지, 우지엘부터 벌처까지, 다른 종족(외계인)들보다 인간들은 이 기계들에 탑승합니다. 이 사례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간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아만다 보쳇이 인간인 것처럼, 말카 올더, 빅토리아 애비야드, 소피아 사마타르가 인간들인 것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으로서, 아만다 보쳇은 사이언스 픽션을 씁니다. 이 소설가처럼, 인간들로서, 많은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아만다 보쳇처럼, 소피아 사마타르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판타지를 씁니다. 소피아 사마타르처럼, 인간들로서, 많은 소설가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씁니다. 비단 소설가들만 아니라 평론가들, 독자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간들로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인간들로서, 판타지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합니다.
이 독자들처럼, 인간들로서, SF(판타지) 평론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서사 판타지)를 분석합니다. 소설가부터 독자까지, 인간에게서 스페이스 오페라(서사 판타지)가 비롯하기 때문에, 다른 종족(외계인)들보다 인간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인간 중심주의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관념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으로서, 소피아 사마타르는 동물입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은 식물보다 동물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인간에게 식물보다 동물은 흥미로운 대상입니다.
[인간에게 식물보다 동물은 흥미로운 대상입니다. 선사 동물(공룡)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장면은 <다이노소어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의 스크린샷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공룡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동물은 아주 특별한 인기,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이 인기 덕분에, 게임 제작자들은 <다이노소어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를 계획했을 겁니다. 만약 공룡이 아주 특별한 인기,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지 않았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 비디오 게임을 계획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이 인기는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증명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공룡은 흥미로운 대상일 겁니다. 이 동물이 흥미롭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이 동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마이클 크라이튼은 <쥬라기 공원>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적어도, 이 테크노 스릴러와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보행 전차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처럼, <쥬라기 공원>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보행 전차처럼, 현실에서 유전 공학은 스테고사우루스를 복제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쥬라기 공원>에서 향상된 유전 공학은 스테고사우루스를 복제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현실과 <쥬라기 공원>은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이 테크노 스릴러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배틀테크>와 <쥬라기 공원>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현실에서 <배틀테크>가 벗어나는 것처럼, 적어도, <쥬라기 공원>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이 스테고사우루스를 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마이클 크라이튼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쥬라기 공원>을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이 테크노 스릴러가 벗어나기 때문에, 향상된 유전 공학은 스테고사우루스를 복제합니다. 비단 <베틀테크>만 아니라 <로도스도 전기> 역시 비슷합니다. <로도스도 전기>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현실에서 <쥬라기 공원>은 벗어납니다. <배틀테크>처럼, <로도스도 전기>와 <쥬라기 공원>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현실에서 마법사가 비전 주문을 연구하지 않는 것처럼, 적어도, 현실에서 유전 공학은 스테고사우루스를 복제하지 못합니다.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쥬라기 공원>은 인간과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조우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테크노 스릴러는 현실적인 소설이 아닙니다. <쥬라기 공원>처럼, <로도스도 전기>는 현실적인 소설이 아닙니다. 이 서사 판타지처럼, <배틀테크>는 현실적인 게임이 아닙니다. 비록 <쥬라기 공원>이 현실적인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왜 마이클 크라이튼이 이 테크노 스릴러를 썼나요? 왜 많은 독자들이 이 소설을 좋아하나요? 공룡이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이 동물이 아주 특별한 인기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공룡이 아주 특별한 인기를 자랑하기 때문에, 만약 인간과 살아있는 공룡이 조우한다면, 이 조우는 아주 특별한 이야기일 겁니다. 이 조우가 아주 특별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은 <쥬라기 공원>을 좋아할 겁니다. 이 독자들이 좋아하는 것처럼,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는 공룡이 아주 특별한 인기를 자랑한다고 반영합니다. 이 동물은 고생물학에 속합니다. 이 과학은 비단 선사 동물만 아니라 선사 식물 역시 연구합니다. 생명체는 비단 동물만 아니라 식물 역시 뜻합니다. 그래서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가 비단 공룡만 아니라 선사 식물에게도 초점을 맞추나요? <쥬라기 공원>이 선사 식물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고생물학이 비단 선사 동물만 아니라 선사 식물 역시 연구한다고 해도,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는 선사 식물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에서 식물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처럼, <쥬라기 공원>은 선사 식물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엘리 새틀러가 투덜거린다고 해도, 이 테크노 스릴러에서 선사 식물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만약 <쥬라기 공원>이 선사 동물들을 제외하고 오직 선사 식물들만 보여준다면, 많은 독자들은 이 소설을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쥬라기 공원>은 인간에게 식물보다 동물이 흥미로운 대상이라고 반영합니다.
이 관점에서 <쥬라기 공원>은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이 테크노 스릴러처럼,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는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소피아 사마타르가 인간인 것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식물보다 동물은 중요합니다. 공룡이 동물이기 때문에, 이 동물은 중요합니다. 동물로서, 식물보다 소피아 사마타르와 공룡은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아무리 고생물학이 비단 선사 동물만 아니라 선사 식물 역시 연구한다고 해도, <쥬라기 공원>은 식물보다 동물을 보여줄 겁니다. 이 테크노 스릴러처럼,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외계인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공룡만 아니라 외계인 역시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외계 사냥꾼으로서, 프레데터는 아주 유명합니다. 소피아 사마타르는 지구에 속합니다. 인간으로서, 이 판타지 소설가는 이 행성에 속합니다. 아무리 소피아 사마타르가 판타지 세계를 상상한다고 해도, 지구에서 이 소설가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소피아 사마타르와 달리, 프레데터는 이 행성에 속하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다른 행성에서 이 외계인은 비롯합니다. 소피아 사마타르가 지구 인간이기 때문에, 프레데터가 외계 종족이기 때문에, 양쪽이 너무, 너~~~무 머나먼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심지어 프레데터조차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동물은 중요합니다.]
지구 인간으로서, 소피아 사마타르에게는 머리, 몸,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다른 행성 종족이라고 해도, 이 외계인에게는 머리, 몸,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지구 인간으로서, 소피아 사마타르에게는 두 눈과 입이 있습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다른 행성 종족이라고 해도, 이 외계인에게는 두 눈과 입이 있습니다. 지구 인간으로서, 소피아 사마타르에게는 두 손과 열 손가락들이 있습니다. 이 인간처럼, 프레데터에게는 두 손과 열 손가락들이 있습니다. 소피아 사마타르에게 머리카락들이 있는 것처럼, 프레데터에게는 머리카락들이 있습니다. 양쪽은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이 사례들은 프레데터가 지구 인간을 모방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다른 행성 종족이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피아 사마타르가 판타지 세계를 상상하는 것처럼, 영화 제작자들은 <프레데터>를 계획했습니다. 만약 그들이 이 실사 영화를 계획하지 않는다면, 이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인간들입니다. 인간들이 계획하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인간을 모방합니다.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가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하는 것처럼, 이 외계인은 비슷합니다. 아니, 이 선사 동물 게임보다 이 외계인은 인간 중심주의를 강조합니다.
소피아 사마타르가 지구에 속하는 것처럼, 공룡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비록 이 동물이 다른 시대에 속한다고 해도, 비록 소피아 사마타르와 살아있는 공룡이 조우하지 못한다고 해도, 적어도, 양쪽은 똑같은 행성에 속합니다. 이 동물과 달리, 다른 행성에서 프레데터는 비롯합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지구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심지어 이 외계인조차 인간을 모방합니다. 인간들이 프레데터를 상상하기 때문입니다. 공룡보다 프레데터가 외계인이기 때문에, 공룡보다 프레데터는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합니다. 프레데터가 '심지어'를 수식하기 때문에, 이 외계인은 인간 중심주의를 강조합니다.
프레데터가 인간 중심주의를 강조하는 것처럼, 이 외계인은 동물입니다. 프레데터처럼, 재규어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과 달리, 야자 나무는 동물보다 식물입니다. 이 관점에서 야자 나무보다 프레데터와 재규어는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인간은 식물보다 동물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심지어 생태학조차 비슷합니다. 이 <한국일보> 기사(링크)는 환경 서적들이 식물들보다 동물들에게 관심을 기울인다고 보도합니다. 환경 서적들에서 식물들의 이름들보다 동물들의 이름들은 훨씬 많습니다. 이 서적들은 구체적인 동물들을 언급합니다. 동물들과 달리, 식물들은 중요한 역할이 아닙니다.
<한국일보> 기사는 환경 서적들이 구체적인 식물들을 언급하지 않는다고 보도합니다. 이 서적들은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이 서적들처럼, 이 블로그는 비슷합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생태학은 이 블로그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과학은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야생 식물들 역시 연구합니다. 아무리 생태학이 야생 식물들을 연구한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야생 식물들보다 야생 동물들을 언급합니다. 줄무늬 다람쥐부터 고래 상어까지, 재규어부터 바다 거북까지, 이 블로그는 동물들을 언급합니다. 이건 인간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프레히스토릭 서바이버>가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하는 것처럼, 프레데터가 인간 중심주의를 반영하는 것처럼, 으음…, 인간 중심주의에서 이 블로그는 벗어나지 않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선사 생태계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선사 생태계는 식물들보다 동물(공룡)들을 뜻합니다. 이 생태계를 떠들기 위해 이 블로그는 식물들보다 동물들을 언급합니다. 으음…, 이 사례들은 이 블로그가 인간 중심주의에게 종속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비록 이 블로그가 식물들보다 동물들을 언급한다고 해도, 다행히(?), 이 블로그에서 드루이드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생태학자입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생태학자와 비슷합니다. 적어도, 드루이드와 생태학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여러 사례들은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증명합니다. 특히,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을 좋아합니다. 많은 나무들은 울창한 삼림을 구성합니다. 나무는 식물입니다. 이건 생태학과 식물이 연결된다는 뜻입니다. 양쪽이 연결되는 것처럼, 자연과 식물은 연결됩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배틀 렐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전형적인 서사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게임은 무협과 판타지를 결합하는 것 같습니다.
이 판타지(무협)에서 늑대 부족은 자연 친화적인 진영입니다. 늑대 부족이 드루이드를 포함하는 것처럼, 생태학과 이 부족은 어울립니다. 이 자연 친화적인 진영은 여러 영웅들을 포함합니다. 이 영웅들은 삼림 요정을 포함합니다. 삼림 요정으로서, 이 영웅은 비단 식물상만 아니라 동물상 역시 축복합니다. 아무리 이 요정이 동물상을 축복한다고 해도, 본질적으로, 이 영웅은 '삼림' 요정입니다. 많은 나무들은 울창한 삼림을 구성합니다. 나무는 식물입니다. 이건 생태학과 식물이 연결된다는 뜻입니다. 비단 이 요정만 아니라 건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늑대 부족 건물들은 녹색들로 장식합니다.
[녹색 연합은 자연(생태학)과 식물들이 연결된다고 반영합니다.]
왜 늑대 부족 건물들이 녹색들로 장식하나요? 나뭇잎들, 풀잎들은 녹색입니다. 이 잎들은 광합성 생체 공장들입니다. 이 잎들이 광합성 공장들이기 때문에, 식물들은 영양분 생산자들입니다. 식물들이 영양분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이 생명체들은 자연 생태계, 먹이 그물망을 뒷받침합니다. 적어도, 먹이 그물망에서 식물들은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만약 모든 식물이 사라진다면, 비단 식물들만 아니라 동물들 역시 사라질 겁니다. (인류가 동물들이기 때문에, 비단 동물들만 아니라 인류 역시 사라질 겁니다.) 자연 환경에서 식물들은 원초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이 생명체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식물(나뭇잎, 풀잎)들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이 생명체들이 녹색이기 때문에, 늑대 부족이 자연 친화적인 진영이기 때문에, 이 진영 건물들은 녹색들로 장식할 겁니다. 비단 이 판타지(무협)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녹색당은 자연 친화적인 정당입니다. 녹색 연합은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녹색당, 녹색 연합이 반영하는 것처럼, 식물(나뭇잎, 풀잎)들이 녹색이기 때문에, 자연은 녹색이 됩니다. 비록 <배틀 렐름>이 판타지와 무협을 결합한다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자연, 식물, 녹색을 연결합니다. '삼림' 요정이 동물상을 축복하는 것처럼, 식물은 아주 중요합니다.
인간으로서, 소피아 사마타르는 어떤 것을 먹습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소피아 사마타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소설가가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를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소피아 사마타르가 어떤 것을 먹기 때문에, 이 소설가는 판타지 세계를 상상합니다. 그리고, 식물들은 원초적인 먹거리들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고기 요리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가축들 없이, 고기 요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들이 건초들을 먹는 것처럼, 동물은 식물에게 의지합니다.
이건 식물들이 그저 먹거리들에 불과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이 기본적인 역할이라고 해도, 아무리 이 생명체들이 영양분들을 생산한다고 해도, 이건 100% 전부가 아닐 겁니다. 기본적인 역할과 상관없이, 영양분들과 상관없이, 어떤 생태학 덕후들은 식물들을 좋아할 겁니다. 그 자체로서, 식물은 놀라운 생명체, 신비로운 생명체, 아름다운 생명체입니다. 기본적인 역할과 상관없이, 영양분들과 상관없이, 어떤 생태학 덕후들은 식물이 놀라운 생명체, 신비로운 생명체, 아름다운 생명체라고 느낄 겁니다. 우와~, 그 자체로서, 울창한 삼림은 경이로운 자연입니다.
아무리 울창한 삼림이 경이로운 자연이라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경이를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언제나 이 경제는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울창한 삼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 산업 단지는 많은 돈들을 법니다. 이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플랜테이션 농장, 산업 단지가 울창한 삼림을 밀어내기 원합니다. 이 파괴적인 경제 때문에, 삼림 파괴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만약 '삼림' 요정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인식한다면, 이 자연 친화적인 영웅은 이 악랄한 경제를 용서하지 않을 겁니다.
※ 아무리 <배틀테크>에서 오직 인간들만 보행 전차들에 탑승한다고 해도, 아무리 <로도스도 전기>에서 판이 주인공이라고 해도, 이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서사 판타지)가 오직 인간에게만 초점을 맞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서사 판타지)에서 인간보다 다른 종족은 주인공인지 모릅니다. 아무리 다른 종족이 주인공이라고 해도, <쥬라기 공원>이 식물보다 동물(공룡)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인간 중심주의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이 반영하는 것처럼, 인간과 동물은 비슷합니다. 이건 동물 권리가 성립한다는 뜻입니다.
※ 게임 <배틀 렐름> 스크린샷 출처: Decurion Gaming,
http://www.youtube.com/playlist?list=PLXVWrEL-KzB0G-2-pCL42iSkhqHDruTq1
※ 게임 <Dinosaurs Prehistoric Survivo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68540/Dinosaurs_Prehistoric_Survivors/
※ 녹색 연합 창립 33주년 기념 행사,
http://www.greenkorea.org/notice/106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