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연두팡 스테고>, <몬스터 헌터>, 치즈 피자 본문
[이 퍼즐(골판 공룡)은 치즈와 콩국수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강조합니다.]
"자, 웃으세요. 치즈~." 이 문장에서 치즈는 응고된 우유를 뜻하지 않습니다. 사진사는 이 먹거리를 의도하지 않을 겁니다. 이 문장에서 치즈는 응고된 우유보다 가벼운 미소를 뜻합니다. 사진사는 전자보다 후자를 의도할 겁니다. 비록 "자, 웃으세요. 치즈~."에서 이 단어가 응고된 우유보다 가벼운 미소를 뜻한다고 해도, 이 먹거리는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치즈 피자부터 치즈 스파게티까지, 치즈 버거부터 치즈 케이크까지, 많은 사람들은 이 먹거리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그들이 좋아한다고 해도, 동물 권리는 치즈를 권유하지 않을 겁니다. 이 먹거리에게 우유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치즈는 응고된 우유와 다르지 않습니다. 적어도, 우유 없이, 치즈를 응고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과정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치즈에게 우유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후자에서 전자가 비롯하는 것처럼, 젖소는 다르지 않습니다. 젖소 없이, 농민은 우유를 얻지 못합니다. 소에서 우유가 비롯하기 때문에, 치즈를 응고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과정이 가능한 것처럼, 치즈에게 젖소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은 동물이 인간에게 종속된다는 뜻입니다. 만약 농민이 젖소를 구속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유를 얻나요? 이 생산 조건은 종속에게 기반합니다. 동물 권리는 이 단어를 타파하기 원합니다.
동물 권리는 종속(구속)을 타파하기 원합니다. 이 단어 없이, 치즈를 응고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는 종속(구속)입니다. 적어도, 치즈가 이 단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동물 권리는 이 먹거리를 권유하지 않을 겁니다. 이 철학은 치즈를 비판할 겁니다. 비단 이 먹거리만 아니라 고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는 인간이 동물을 죽인다는 뜻입니다. 만약 농민이 돼지를 죽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안심을 얻나요? 만약 요리사가 안심을 얻지 못한다면, 어떻게 돈까스를 튀기나요? 이 먹거리는 농민이 돼지를 죽인다는 뜻입니다. 이 도살 없이, 돈까스를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동물 권리는 이 단어를 타파하기 원합니다. 도살 없이, 돈까스를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는 도살입니다. 이 부정적인 단어를 타파하기 위해, 동물 권리는 돈까스를 권유하지 않을 겁니다. 이 철학은 이 먹거리를 비판할 겁니다. 돈까스와 달리, 콩국수는 동물을 죽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다릅니다. 아니, 돈까스와 콩국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동물 권리는 전자보다 후자를 권유할 겁니다. 비단 돈까스만 아니라 치즈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응고된 우유와 달리, 콩국수는 인간이 동물을 구속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치즈와 이 먹거리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동물 권리는 전자보다 후자를 권유할 겁니다. 이 철학이 돈까스, 치즈보다 콩국수를 권유하는 것처럼, 후자보다 전자는 비슷합니다. 콩국수보다 돈까스와 치즈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다르지 않다고 해도, 콩국수는 동물을 죽이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처럼, 치즈는 동물을 죽이지 않습니다. 비록 젖소가 농민에게 종속된다고 해도, 이 단어는 도살과 다릅니다. 이 단어는 인간이 동물을 죽인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아…, 붉은 핏방울들 없이, 돈까스를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와 달리, 비록 젖소가 죽지 않는다고 해도, 치즈를 응고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과정이 가능한 것처럼, 치즈는 죽음이 아닙니다. 이 먹거리와 달리, 돈까스는 죽음입니다. 이 단어 없이, 이 먹거리를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돈까스와 달리, 콩국수는 죽음이 아닙니다. 이 관점에서 돈까스보다 치즈와 콩국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처럼, 치즈, 돈까스, 콩국수는 100% 고정된 관계가 아닙니다. 이 관계는 '그 자체로서, 콩국수보다 치즈와 돈까스가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농민이 젖소를 구속하고 돼지를 도살하기 때문에, 콩국수보다 치즈와 돈까스는 비슷합니다. 아니면, 동물이 죽지 않기 때문에, 돈까스보다 치즈와 콩국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처럼, 치즈는 돈까스와 연결되거나 콩국수와 연결됩니다. 비록 이 연결이 100% 고정된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인간은 필멸자입니다. 인간처럼, 젖소, 돼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동물은 필멸자입니다. 이 본질로서, 죽음은 가장 무서운 단어가 됩니다. "개똥 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 이 속담은 필멸자에게 죽음이 가장 무서운 단어라고 암시합니다. 비록 종속(구속)이 부정적인 단어라고 해도, 적어도, 이 단어는 죽음이 아닙니다. 이 차이처럼, 동물이 죽지 않기 때문에, 죽음이 가장 부정적인 단어이기 때문에, 돈까스보다 치즈와 콩국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흠, <몬스터 헌터>는 어떤가요?
"잘 구웠습니다~♬" <몬스터 헌터>에서 이 문장은 아주 유명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인공들은 몬스터 헌터들입니다. 문자 그대로, 그들은 (괴물) 사냥꾼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냥꾼은 동물을 죽입니다. 동물이 죽기 때문에, 사냥꾼은 고기를 얻습니다. 고기는 먹거리입니다. <몬스터 헌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고기는 (괴물) 사냥꾼의 주된 먹거리입니다. (괴물) 사냥꾼이 이 먹거리를 굽기 때문에, "잘 구웠습니다~♬"는 아주 유명한 문장입니다. 아마도 이 유명한 문장은 <몬스터 헌터>를 상징하는지 모릅니다. 이 상징처럼, 으음…, 사냥은 죽음이 됩니다.
[으음…, 사냥은 죽음입니다. 이 관점에서 돈까스와 <몬스터 헌터>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몬스터 헌터>에서 주인공은 (몬스터) 헌터입니다. 문자 그대로, 이 단어는 (괴물) 사냥꾼입니다. 사냥은 죽음과 다르지 않습니다. 괴물을 죽이기 위해 <몬스터 헌터>는 존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된 주제는 죽음입니다. 얀쿡부터 리오레이아까지, 나르가쿠르가부터 볼가노스까지, 안쟈나프부터 가노토토스까지, (괴물) 사냥꾼은 많은 괴물들을 죽입니다. <몬스터 헌터>에서, 죽은 얀쿡부터 죽은 리오레이아까지, 죽은 나르가쿠르가부터 죽은 볼가노스까지, 죽은 안쟈나프부터 죽은 가노토토스까지, 주된 주제는 이 죽음들입니다. 이 주제처럼, 사냥과 죽음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몬스터 헌터>는 죽음과 다르지 않습니다.
<몬스터 헌터>처럼, <검치 호랑이>(2007. 저자: 송지영. 출판사: 시그마프레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검치 호랑이>에서 주된 주제는 이 선사 포식자입니다. 이 포식자는 다른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이 사냥은 검치 호랑이가 다른 동물들을 죽인다는 뜻입니다. 이 죽음처럼, <검치 호랑이>는 사냥과 이 단어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반영합니다. 이 서적에서 주된 주제는 사냥(죽음)입니다. 적어도, <검치 호랑이>에서 주된 주제는 이 선사 포식자입니다. 이 포식자와 죽음(사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계로서, <몬스터 헌터>와 <검치 호랑이>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문자 그대로, (몬스터) 헌터는 (괴물) 사냥꾼입니다. 이 주인공처럼, 검치 호랑이는 사냥꾼입니다.
사냥과 죽음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몬스터 헌터>에서 주인공이 (괴물) 사냥꾼이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에서 주된 주제가 이 선사 포식자이기 때문에, 이 야수가 사냥꾼이기 때문에, 죽음(사냥)은 <몬스터 헌터>와 <검치 호랑이>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처럼, <몬스터 헌터>에서 (괴물) 사냥꾼은 볼가노스를 죽입니다. (비단 이 어룡만 아니라 얀쿡, 리오레이아, 나르가쿠르가, 가노토토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검치 호랑이>는 이 선사 포식자가 다른 동물들을 죽인다고 설명합니다. 이 야수와 달리, 치즈는 동물을 죽이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와 달리, 돈까스는 돼지를 죽입니다. (괴물) 사냥꾼이 볼가노스를 죽이는 것처럼.
검치 호랑이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는 것처럼, 돈까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치즈보다 돈까스, <몬스터 헌터>, <검치 호랑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과 달리, 콩국수는 동물을 죽이지 않습니다. 이 차이처럼, 돈까스, <몬스터 헌터>, <검치 호랑이>보다 치즈와 콩국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동물 권리는 '치즈가 종속(구속)에게 기반한다'라고 주장할 겁니다. 아무리 젖소가 죽지 않는다고 해도, 종속(구속)은 부정적인 단어입니다. 이 단어처럼, 치즈는 부정적인 먹거리가 됩니다. 비록 이 응고된 우유가 부정적인 먹거리라고 해도, <몬스터 헌터>에서 주된 주제는 종속(구속)보다 사냥(죽음)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비단 <몬스터 헌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콜 오브 듀티>부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부터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까지, 이 비디오 게임들에서 주된 주제는 죽음입니다. 적어도, <콜 오브 듀티>부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부터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까지, 이 비디오 게임들에서 주된 주제는 전쟁, 전투입니다. 이 단어와 죽음을 떨어뜨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쟁, 전투는 많은 사람들을 죽입니다. 에스파냐 콩키스타도르들부터 나치 군대까지, 지옥 악마들부터 외계 괴물들까지, 전쟁, 전투는 많은 사람들을 죽입니다. 이 비극처럼, <콜 오브 듀티>에서 죽음은 주된 주제가 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패스 오브 엑자일>,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에서 죽음은 주된 주제가 됩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처럼, <몬스터 헌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된 주제는 죽음(사냥)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몬스터 헌터>가 죽음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왜 <콜 오브 듀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패스 오브 엑자일>,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가 죽음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아마도 대답은 필멸자인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인간들입니다. 비단 그들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들은 인간들입니다. 인간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필멸자입니다. 필멸자에게 죽음은 가장 무서운 단어입니다.
"개똥 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 이 속담은 필멸자에게 죽음이 가장 무서운 단어라고 암시합니다. 이 암시처럼, 죽음이 가장 무서운 단어이기 때문에, <몬스터 헌터>가 이 단어에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훨씬 높은 긴장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괴물) 사냥꾼이 볼가노스를 죽이지 않는다면, 만약 이 어룡이 이 주인공을 죽이지 않는다면, 훨씬 높은 긴장을 연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비단 <몬스터 헌터>만 아니라 <콜 오브 듀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패스 오브 엑자일>,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나치 군대가 소비에트 병사들을 죽이지 않는다면, 훨씬 높은 긴장을 연출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만약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패스 오브 엑자일>,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가 죽음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면, 훨씬 높은 긴장을 연출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이 연출을 위해 <몬스터 헌터>는 (괴물) 사냥꾼이 볼가노스를 죽이거나 이 어룡이 이 주인공을 죽인다고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와 이 비디오 게임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는 아이들을 위한 퍼즐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퍼즐은 이 골판 공룡을 묘사합니다. 이 동물은 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육식동물보다 초식동물입니다. 이 동물로서, 검치 호랑이와 달리, 스테고사우루스는 사냥꾼이 아닙니다.
[죽음은 <몬스터 헌터>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단어는 훨씬 높은 긴장을 연출합니다.]
(괴물) 사냥꾼과 달리, 스테고사우루는 다른 동물들을 죽이지 않습니다. 비록 이 골판 공룡이 사냥하지 않는다고 해도, 식물들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동물과 달리, 검치 호랑이에게 사냥은 필연적인 규칙, 필연적인 활동입니다. 이 활동 없이, 고기를 얻기는 어려울 겁니다. 이 먹거리 없이, 검치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포식자가 죽는 것처럼, 고기와 사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계처럼, (사냥과 죽음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고기와 죽음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검치 호랑이>, 고기, 죽음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계와 달리, 스테고사우루스와 고기, 죽음은 떨어집니다.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가 이 골판 공룡을 묘사하기 때문에, <검치 호랑이>와 달리, 이 퍼즐과 고기, 죽음은 떨어집니다. 이 격차처럼,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와 <검치 호랑이>는 다릅니다. 비단 이 서적만 아니라 <몬스터 헌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와 <몬스터 헌터>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죽음(사냥), 고기는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보다 <몬스터 헌터>와 <검치 호랑이>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합니다. 이 분류처럼, 치즈, 콩국수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치즈가 종속(구속)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죽음은 가장 무서운 단어입니다. 이 단어와 치즈는 떨어집니다. 이 먹거리가 동물을 죽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농민이 물소를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우유를 짜기는 가능합니다. 이 먹거리 덕분에, 마르게리타 피자를 굽기는 가능합니다. 비단 이 먹거리만 아니라 콩국수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동물이 죽지 않는다고 해도, 콩물을 갈기는 가능합니다. 이 과정이 가능한 것처럼, 콩국수와 죽음은 떨어집니다. 이 관계처럼, 치즈와 이 단어는 떨어집니다. 이 응고된 우유와 달리, 돈까스와 죽음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으음…, 양쪽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돈까스보다 치즈와 콩국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으로서, 돈까스는 <검치 호랑이>, <몬스터 헌터>와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이 서적,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콜 오브 듀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패스 오브 엑자일>, <에일리언: 다크 디센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돈까스와 달리, 치즈, 콩국수,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으로서, 치즈는 부정적인 먹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응고된 우유보다 돈까스는 부정적인 먹거리가 됩니다.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는 전자보다 후자가 비극이라고 '강조'합니다.
이건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가 치즈보다 돈까스가 부정적인 먹거리라고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퍼즐 없이, 후자가 비극이라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이 인식이 가능하다고 해도,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는 이 골판 공룡을 묘사합니다. 이 동물에게는 커다란 골판들,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이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이 골판들, 이 가시들이 있나요? 아마도 이 골판들은 방패들이거나 바리케이드들인지 모릅니다. 으음…, 비록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바리케이드들이 없다고 해도, 분명히, 꼬리 가시들은 치명적인 무기입니다.
만약 케라토사우루스가 습격한다면, 스테고사우루스는 꼬리 가시들을 휘두를 겁니다. 만약 이 가시들이 케라토사우루스를 찌른다면, 이 수각류는 죽음의 문턱을 밟을 겁니다. 적어도, 치명적인 상처를 회피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싸움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전투적인 형태입니다. 이 골판 공룡처럼, 다른 동물들은 비슷합니다. 켄트로사우루스부터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까지, 골판 공룡들은 전투적인 형태들입니다. 비록 이 동물들이 이 형태들이라고 해도, 사냥은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에게 사냥은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활동이 아닙니다.
아무리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가 전투적인 형태라고 해도, 초식동물로서, 이 형태와 사냥(죽음)은 떨어집니다. 이 분리처럼, 골판 공룡이 전투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이 동물은 초식동물과 죽음이 떨어진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연두팡 공룡 퍼즐 스테고사우루스>가 골판 공룡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퍼즐은 초식동물과 죽음이 떨어진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와 치즈, 콩국수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이 위상은 이 먹거리와 죽음이 떨어진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몬스터 헌터>, <검치 호랑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몬스터 헌터>에서 볼가노스는 사냥꾼을 죽이거나 이 주인공은 이 어룡을 죽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현실에서 볼가노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어룡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호랑이보다, 백상아리보다, 바다 악어보다, 이 괴물은 훨씬 위험한 야생 동물입니다. 이 위험성으로서, 볼가노스는 죽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어룡만 아니라 검치 호랑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길다란 송곳니 때문에, 호랑이보다, 백상아리보다, 바다 악어보다, 검치 호랑이는 전투적인 형태입니다. 이 형태 때문에, <검치 호랑이>는 죽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서적과 돈까스는 비슷합니다.
[이 피자와 콩국수,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한 위상인가요?]
이 사진은 피자를 보여줍니다. 이 먹거리는 고기를 포함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이 추측이 틀리지 않는다면, 이 피자가 고기, 이 죽음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이 먹거리와 콩국수,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한 위상일 겁니다. 이 퍼즐이 이 골판 공룡을 묘사하기 때문에, 치즈와 콩국수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강조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몬스터 헌터>에서 대검(大劍)은 사냥꾼의 주된 무기입니다. (이 게시글에서 두 번째 사진은 이 무기를 보여줍니다.) 대'검'처럼, '검'치 호랑이에게는 길다란 송곳니가 있습니다. 이 선사 야수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검'룡이라고 불립니다.
대'검'처럼, '검'치 호랑이처럼, '검'룡처럼, 이 단어(劍)는 <몬스터 헌터>, <검치 호랑이>,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 분류가 타당하다고 해도,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에게 사냥(죽음)은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양쪽은 불가분의 관계가 아닙니다.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와 죽음이 떨어지는 것처럼,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는 치즈와 콩국수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강조합니다. 아무리 이 퍼즐이 강조한다고 해도, 아무리 종속보다 죽음이 무서운 단어라고 해도, 여전히, 동물 권리는 마르게리타 피자보다 콩국수를 권유할 겁니다.
※ 21세기 초반, 지구 대기 중에서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은 증가합니다. 이 가스들과 부유한 사람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입니다.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파괴는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에 속합니다. 이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이 지배적인 경제처럼,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 사회, 문화를 고민해야 합니다. (탈성장, 에코 페미니즘,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이 경제, 사회, 문화를 고민합니다.) 이 고민과 콩국수는 어울립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어울리나요? 동물 기반 먹거리로서, 식물 기반 먹거리로서, 돈까스보다 콩국수는 적은 에너지들을 소비하고 적은 폐기물들을 배출합니다. 이 장점 덕분에, 환경 운동은 돈까스보다 콩국수를 권유합니다. 이 먹거리처럼, 치즈와 환경 운동이 어울리나요?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가 치즈와 콩국수가 비슷하다고 분류한다고 해도, 후자와 달리, 전자는 동물 기반 먹거리입니다. 비록 치즈가 젖소를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돈까스가 동물 기반 먹거리인 것처럼, 이 응고된 우유는 다르지 않습니다. 동물 기반 먹거리로서, 식물 기반 먹거리로서, 치즈보다 콩국수는 적은 에너지들을 소비하고 적은 폐기물들을 배출합니다. 이 장점 덕분에, 환경 운동은 치즈보다 콩국수를 권유합니다. 아무리 <연두팡 스테고사우루스>가 치즈와 죽음이 떨어진다고 강조한다고 해도.
※ 사진 <Pizza with Rocket> 출처: ZUMRAD NORMATOVA,
http://www.pexels.com/photo/pizza-with-rocket-11060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