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언틸 위 다이>와 <엔드존>, 사냥꾼과 스토커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언틸 위 다이>와 <엔드존>, 사냥꾼과 스토커

OneTiger 2023. 8. 11. 20:00

[사냥꾼은 야생으로 향합니다. 스토커는 지상으로 향합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사냥꾼은 망원경을 꺼내고 사슴을 관찰합니다. 사냥꾼은 시끄럽지 않습니다. 이 인물은 은밀합니다. 만약 사냥꾼이 시끄럽다면, 야생 동물은 도망갈 겁니다. 사냥꾼은 망원경을 집어넣고 조준경이 달린 소총을 듭니다. 조준경으로, 이 인물은 사슴을 조준하고 방아쇠를 당깁니다. 흐음, 이 장면과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관측병(spotter)은 망원경을 꺼내고 적군 병사들을 관찰합니다. 이 인물은 시끄럽지 않습니다. 관측병은 은밀합니다. 만약 관측병이 시끄럽다면, 적군 병사들은 경계할 겁니다. 이 인물은 어디에 적군이 있는지 저격수에게 설명합니다.

 

저격수는 조준경이 달린 소총으로 무장했습니다. 조준경으로, 저격수는 적군 병사를 조준하고 방아쇠를 당깁니다. 망원경부터 조준경까지, 사냥꾼과 저격수는 비슷합니다. 사냥꾼이 은밀한 것처럼, 저격수는 은밀합니다. 비록 양쪽이 100% 똑같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사냥꾼과 저격수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양쪽에게 커다란 교집합이 있기 때문에, 어떤 등장인물들은 양쪽에 속합니다. <도타 2>는 좋은 사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많은 영웅들을 나열합니다. 많은 영웅들은 저격수를 포함합니다. 카르델은 사냥꾼이었습니다. 마을 위 벼랑에서 카르델은 야수들을 사냥했습니다.



산맥 사냥꾼들 중에서 카르델은 가장 뛰어난 사격 기술을 자랑했습니다. 카르델에게 소총은 팔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카르델은 전통적인 통과 의례를 거쳤습니다. 오직 한 발만으로, 카르델은 야수를 죽여야 합니다. 카르델이 방아쇠를 당겼을 때, 야수는 쓰러졌고 마을 사람들은 환호했습니다. 총알은 야수의 번쩍이는 가운데 눈을 관통하고 아래턱 뼈까지 내려가 박혔습니다. 아…, 이건 어두운 예언이 시작한다는 뜻이었습니다. 카르델이 뛰어난 사냥꾼이었기 때문에, 산맥 마을은 이 사냥꾼을 추방했습니다. 그래서 카르델은 저격수가 되었습니다. <도타 2>는 이 과정을 설정합니다.

 

아주 뛰어난 사냥꾼이 저격수가 되는 것처럼, <도타 2>는 사냥꾼과 저격수를 연결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양쪽이 비슷하지 않았다면, <도타 2>는 사냥꾼이 저격수가 된다고 설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도타 2>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도타 2> 카르델처럼, 다른 사례들은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대호>는 2015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천만덕은 호랑이 사냥꾼입니다.



천만덕은 아주 뛰어난 사격 기술을 자랑합니다. 저격수가 아주 뛰어난 사격 기술을 자랑하기 때문에, 천만덕과 저격수는 비슷합니다. 천만덕이 사냥꾼이기 때문에, 이건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에너미 앳 더 게이트>는 2001년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저격수는 주인공입니다. 이 영화 초반부는 주인공이 야생 동물을 사냥한다고 보여줍니다. <에너미 앳 더 게이트>는 사냥꾼과 저격수를 연결합니다. 만약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면, 이 영화는 양쪽을 연결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영화는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아메리칸 스나이퍼>는 2014년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저격수는 주인공입니다. <에너미 앳 더 게이트>처럼, 이 영화 초반부는 주인공이 야생 동물을 사냥한다고 보여줍니다. 게다가, 훈련소에서 주인공은 표적보다 동물을 조준합니다. <아메리칸 스나이퍼>는 사냥꾼과 저격수를 연결합니다. 만약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면, 이 영화는 양쪽을 연결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영화는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비단 <도타 2>만 아니라 <대호>, <에너미 앳 더 게이트>, <아메리칸 스나이퍼> 역시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흐음, 이 사례들은 양쪽이 비슷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1인칭 사격 게임들에서 저격수는 조준경이 달린 소총으로 무장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저격수를 선택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조준경 시야에 친숙할 겁니다. <더 헌터: 야생의 부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사냥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사냥꾼이 됩니다. 사냥꾼은 조준경이 달린 소총으로 무장합니다. 사냥꾼이 조준경이 달린 소총으로 무장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조준경 시야에 친숙할 겁니다. 조준경처럼, <더 헌터: 야생의 부름>은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비록 사냥꾼과 저격수가 100% 똑같지 않다고 해도, <더 헌터: 야생의 부름>은 양쪽에게 커다란 교집합이 있다고 증명합니다. (이 관점에서 <도타 2> 카르델과 <더 헌터: 야생의 부름>은 비슷합니다.) 비단 <더 헌터: 야생의 부름>만 아니라 다른 사냥 비디오 게임들 역시 사냥꾼과 저격수에게 커다란 교집합이 있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조준경 시야에 친숙하지 않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야생 동물을 죽이지 못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조준경 시야에 친숙하지 않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저격수를 선택하지 못할 겁니다. 아하~, 양쪽은 이어집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이 저격수를 묘사하나요? 아니면 이게 사냥꾼을 묘사하나요?]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조준경 시야에 친숙하지 않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사냥꾼이 되지 못하고 저격수가 되지 못할 겁니다. 아하~, 양쪽은 이어집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냥꾼이 오직 조준경이 달린 소총만 사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더 헌터: 야생의 부름>은 비단 조준경이 달린 소총만 아니라 다른 무기들 역시 보여줍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다른 게임들은 비단 조준경이 달린 소총만 아니라 다른 무기들 역시 보여줍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훨씬 은밀한 무기를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십자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게임 플레이어는 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준경이 달린 소총은 전부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십자궁을 선택하는 것처럼, 조준경이 달린 소총은 전부가 아닙니다. 게다가, 사냥꾼은 덫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사냥꾼들이 뛰어난 사격 기술을 자랑하지 못한다고 해도, 야생 동물들을 포획하기 위해 이 사냥꾼들은 덫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포칼립토>는 2006년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원시 부족 사냥꾼들은 (아주 위험한) 덫을 설치합니다. (아주 위험한) 덫은 야생 동물을 죽입니다. <아포칼립토>가 보여주는 것처럼, 사냥꾼은 (발사 무기보다) 덫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에게 사격 기술은 궁극적인 목적이 아닙니다. 사격과 상관없이, 사냥에게 야생 동물은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사냥꾼과 뛰어난 사격 기술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서바이빙 애프터매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인류 문명이 무너졌기 때문에, 사냥은 중요한 생존 활동이 됩니다. <서바이빙 애프터매스>는 사냥꾼 천막을 묘사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사냥꾼들은 발사 무기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사냥꾼들은 발사 무기들보다 덫들을 설치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사냥꾼 천막은 트래퍼(trapper)입니다. (아, 물론, 나중에, 트래퍼는 헌팅 캐빈으로 향상됩니다.) 트래퍼처럼, 사냥꾼과 사격 기술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냥꾼과 달리, 저격수와 사격 기술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사냥꾼과 사격 기술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보다 깊은 관계입니다. 사냥꾼과 달리, 저격수와 사격 기술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트래퍼처럼, 사냥꾼과 저격수는 100%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대호>, <에너미 앳 더 게이트>, <아메리칸 스나이퍼>는 양쪽이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면, <도타 2>는 사냥꾼이 저격수가 된다고 설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군사 게임들처럼, <더 헌터: 야생의 부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조준경 시야에 친숙할 겁니다.



<언틸 위 다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외계인들이 침략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무너졌습니다. 생존자들이 지하철로 대피했기 때문에, 지하철은 지하 도시가 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생존자들을 지휘하고, 지하 도시를 건설하고, 외계인들을 물리칩니다. 지하 도시를 건설하고 외계인들을 물리치기 위해 <언틸 위 다이>는 여러 등장인물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등장인물들은 저격수를 포함합니다. (이런 세계 설정들은 저격수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언틸 위 다이>는 비단 저격수만 아니라 스토커 역시 보여줍니다. 그리고, 스토커와 사냥꾼은 비슷합니다.

 

농민, 재봉사, 목수, 사냥꾼. 네 직업들 중에서 가장 다른 직업이 무엇인가요? 사냥꾼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네 직업들 중에서 사냥꾼은 가장 다른 직업일 수 있습니다. 농민, 재봉사, 목수보다 사냥꾼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네 직업들 중에서 사냥꾼이 가장 다른 직업인가요? 사냥꾼이 야생으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농장 작물들은 문명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농장 작물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록 문명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작물들을 먹을 수 있습니다. 농장 작물들처럼, 모자부터 치마까지, 저고리부터 구두까지, 옷들, 신발들은 인류 문명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옷들, 신발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록 문명에서 우리가 벗어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옷들, 신발들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옷들, 신발들처럼, 가구들은 문명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가구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작은 의자부터 화려한 옷장까지, 목수는 많은 것들을 제작합니다. 찹쌀떡부터 옷장까지, 이것들은 문명에 속합니다. 농민, 재봉사, 목수는 문명에 속합니다. 문명에서 세 직업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작물들, 옷들, 신발들, 가구들과 달리, 야생 동물들은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재규어가 문명에 속하나요? 코뿔소가 문명에 속하나요? 산양이 문명에 속하나요?

 

아나콘다가 문명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도시에서 아나콘다가 돌아다닌다면, 으아악~, 많은 시민들은 이것을 걱정할 겁니다. 만약 도시에서 재규어가 돌아다닌다면, 많은 시민들은 이것을 걱정할 겁니다. 만약 도시에서 산양, 코뿔소가 돌아다닌다면, 많은 시민들은 걱정할 겁니다. 많은 시민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도시에서 야생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야생 동물들에게는 야생 서식지들이 필요합니다. 도시(문명)에서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문명과 야생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건 언제나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세계에서 저격수보다 사냥꾼과 스토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도시에서 어떤 야생 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이 야생 동물처럼, 문명과 야생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도시에서 재규어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많은 사례들은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사냥꾼은 야생 동물을 추적합니다. 야생 동물을 포획하기 위해 사냥꾼은 (문자 그대로) 야생으로 향합니다.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문명에서 사냥꾼은 벗어납니다. 만약 문명에서 사냥꾼이 벗어나지 않는다면,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사냥꾼은 야생으로 향하지 못할 겁니다. 문명에서 농민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문명에서 재봉사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문명에서 목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농민, 재봉사, 목수와 달리, 사냥꾼은 야생으로 향합니다. 문명에서 사냥꾼이 벗어나고 비(非)문명으로 향하기 때문에, 사냥꾼은 가장 다른 직업입니다. 사냥꾼처럼, 스토커는 가장 다른 직업입니다. <언틸 위 다이>에서 기본 직업들은 자원병, 공병, 채굴꾼, 스토커, 저격수입니다. 스토커 이외에, 지하 기지에서 네 직업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자원병, 공병, 채굴꾼, 저격수, 이 직업들은 지하 기지에 속합니다. 이 직업들과 달리, 만약 스토커들이 셋을 넘어선다면, 부품들을 얻기 위해 그들은 (위험한) 지상으로 향할 겁니다.



외계인들이 침략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이 무너졌기 때문에, <언틸 위 다이>에서 지상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비록 지상이 위험하다고 해도, 부품들을 얻기 위해 스토커는 (위험한) 지상으로 향합니다. 스토커는 오직 지하 기지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스토커와 달리, 자원병부터 저격수까지, 이 직업들은 지상으로 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저격수가 강력하다고 해도, 지하 기지에서 저격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문명에서 사냥꾼이 벗어나기 때문에, 기지에서 스토커가 벗어나기 때문에, 사냥꾼이 야생으로 향하기 때문에, 스토커가 지상으로 향하기 때문에, 아~, 사냥꾼과 스토커는 비슷합니다.

 

만약 추적·수색이 기준이라면, 사냥꾼과 스토커는 비슷할 겁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동물들을 추적하기 위해 사냥꾼이 야생으로 떠나는 것처럼, 사냥꾼은 오직 문명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부품들을 얻기 위해 스토커가 지상으로 떠나는 것처럼, 스토커는 오직 지하 기지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드미트리 글루홉스키는 <메트로 2033>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지상은 너무 위험한 장소입니다. 그래서 지하철은 새로운 문명이 됩니다. <언틸 위 다이>는 이 세계 설정을 모방했을 겁니다.



<메트로 2033>은 스토커를 묘사합니다. <언틸 위 다이>는 이것을 모방했을 겁니다. <메트로 2033>에서 아르티옴(소설 주인공)은 '헌터'라는 뛰어난 스토커를 만납니다. 헌터는 사냥꾼을 뜻합니다. (아르티옴은 이 등장인물 이름이 사냥꾼이라고 의식합니다.) 비록 헌터가 진짜 이름보다 가짜 이름이라고 해도, 왜 스토커 이름이 사냥꾼인가요? 왜 스토커가 사냥꾼이라고 불리나요? 스토커와 사냥꾼이 비슷하기 때문에, 헌터는 '헌터'인지 모릅니다. 흐음, 어쩌면 드미트리 글루홉스키는 스토커와 사냥꾼이 비슷하다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드미트리 글루홉스키가 양쪽이 비슷하다고 의도했나요?

 

비록 드미트리 글루홉스키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사냥꾼과 스토커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농민, 재봉사, 목수와 달리, 문명에서 사냥꾼이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자원병부터 저격수까지, 이 직업들과 달리, 지하 기지에서 스토커가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양쪽에게 이건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이건 스토커가 야생 동물들을 추적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언틸 위 다이>에서 스토커는 먹거리들을 얻지 않습니다. 이 직업은 부품들을 얻습니다. 사냥꾼과 야생 동물은 깊은 관계입니다. 사냥꾼과 달리, 스토커와 야생 동물은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엔드존>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언틸 위 다이>처럼, <엔드존>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사냥꾼을 묘사합니다. 아…, 인류 문명이 멸망했기 때문에, 먹거리들을 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먹거리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냥은 중요한 생존 활동일 수 있습니다. 비단 <엔드존>만 아니라 <프로스트펑크>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프로스트펑크>만 아니라 <서바이빙 애프터매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서바이빙 애프터매스>만 아니라 <포스트 아포 빌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이 멸망했기 때문에, 사냥은 중요한 생존 활동입니다.

 

<엔드존>부터 <포스트 아포 빌더>까지,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들은 사냥이 중요한 활동이라고 묘사합니다. 사냥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동물 권리를 중시한다고 해도, 아…,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들에서 동물 권리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동물 권리는 채식으로 이어집니다. 동물 권리와 채식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아니, 양쪽은 깊은 관계보다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동물 권리를 지지한다면, 이 사람들은 채식을 지지할 겁니다. 사냥꾼이 동물을 죽이고 고기를 얻기 때문에, 동물 권리-채식과 사냥은 대립합니다.



[현실에서 동물 권리-채식과 사냥은 대립합니다.]



현실에서 동물 권리-채식과 육식은 대립합니다. 동물 권리가 동물을 죽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이것이 채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심지어 자본주의조차 사라져야 합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이윤들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 없이, 자본주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는다면, 이건 무너질 겁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원합니다. 그래서 많은 것들은 상품들이 됩니다. 고기는 예외가 아닙니다. 고기는 상품입니다.

 

고기가 상품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동물 권리는 주류가 되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는 고기, 이 상품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비록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다고 해도, 아니, 비록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많은 목장들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보다 훨씬 많은 이윤들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기후 재앙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동물 권리를 지지한다면, 이 사람들과 자본주의는 대립할 겁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동물 권리는 주류가 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가 사라져야 하는 것처럼, 동물 권리와 육식은 대립합니다. 비록 양쪽이 대립한다고 해도, <엔드존>부터 <포스트 아포 빌더>까지, 인류 문명이 무너졌기 때문에, 먹거리들을 구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먹거리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 종말 세계들에서 사냥은 생존 활동이 됩니다. 사냥이 중요하기 때문에, 애석하게도, 동물 권리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엔드존>부터 <포스트 아포 빌더>까지, 이 종말 세계들처럼, <언틸 위 다이>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스토커는 사냥꾼과 비슷합니다. 사냥꾼처럼, 스토커가 동물을 추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엔드존>과 달리, <프로스트펑크>, <서바이빙 애프터매스>, <포스트 아포 빌더>와 달리, <언틸 위 다이>에서 스토커는 동물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스토커는 고기들보다 부품들을 얻습니다. 아무리 스토커와 사냥꾼이 비슷하다고 해도, <엔드존>과 <언틸 위 다이>에서 사냥꾼과 스토커는 다른 자원을 얻습니다. 동물 권리가 채식을 지지하기 때문에, 동물 권리와 사냥꾼은 대립합니다. 사냥꾼과 달리, 동물 권리와 스토커는 대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토커가 고기를 얻는다고 해도, 스토커는 오직 동물만 추적하지 않습니다. 으음…, 이 관점에서 사냥꾼과 스토커는 다릅니다.



<도타 2> 카르델처럼, 사냥꾼과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도타 2> 카르델처럼, 다른 사례들은 사냥꾼과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언틸 위 다이>에서 저격수는 지하 기지에 속합니다. 저격수와 달리, 지하 기지에서 스토커는 벗어납니다. 스토커가 지상으로 향하는 것처럼, 이 관점에서 저격수보다 사냥꾼과 스토커는 비슷합니다. <엔드존>에서 사냥꾼은 고기를 얻습니다. <엔드존>과 달리, <언틸 위 다이>에서 스토커는 고기를 얻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토커가 고기를 얻는다고 해도, 스토커와 야생 동물은 깊은 관계가 아닌 것 같습니다.

 

지상 탐험 이후, 스토커들이 고기들보다 부품들을 주는 것처럼, 아무리 스토커가 고기를 얻는다고 해도, 스토커와 야생 동물은 깊은 관계가 아닌 것 같습니다. 먹거리들을 얻기 위해 <언틸 위 다이>는 사냥보다 채집, 목축을 묘사합니다. 스토커와 달리, <엔드존>에서 사냥꾼과 야생 동물은 깊은 관계입니다. 비단 <엔드존>만 아니라 <프로스트펑크>, <서바이빙 애프터매스>, <포스트 아포 빌더> 역시 똑같습니다. 이 암울한 종말 세계들에서 사냥꾼과 야생 동물은 깊은 관계입니다. 아무리 사냥꾼과 스토커가 비슷하다고 해도, 만약 야생 동물이 기준이라면, 양쪽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 게임 <Until We Die> 스크린샷 출처: Panyee Play,
https://www.youtube.com/watch?v=OwM9xqcqjI4

※ 게임 <theHunter: Call of the Wild™>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95680/theHunter_Call_of_the_Wild__MedvedTaiga/

※ 게임 <Until We Di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97570/Until_We_Di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