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어느 멋진 날>, 배보다 배꼽은 크다, 외계 식생 본문
[현실에서 외계 나무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이상한가요?]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다." 어라, 이건 이상한 문장입니다. 이 문장은 배보다 배꼽이 훨씬 크다고 서술합니다. 어떻게 배보다 배꼽이 훨씬 클 수 있나요? 이게 가능한가요? 서정주는 인간입니다. 서정주에게는 배꼽이 있을 겁니다. 서정주의 배보다 서정주의 배꼽이 훨씬 큰가요? 그건 아닙니다. 최남선은 인간입니다. 최남선에게는 배꼽이 있을 겁니다. 최남선의 배보다 최남선의 배꼽이 훨씬 큰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광수에게는 배꼽이 있을 겁니다. 이광수의 배보다 이광수의 배꼽이 훨씬 큰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단 서정주, 최남선, 이광수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간에게는 배꼽이 있습니다. 배보다 배꼽은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다.", 이 문장은 이상합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은 황당무계합니다. 비록 이 문장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비록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남한 언어 문화에서 이 문장은 보편적입니다. 어떤 남한 사람들은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아니,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엥, 이유가 무엇인가요? 서정주, 최남선, 이광수가 증명하는 것처럼,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배보다 배꼽은 크다.", 이 문장은 과학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문학적인 표현, '과장'입니다.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강조하기 위해 이 문장은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과장합니다. 이 문장이 과학보다 문학(과장)이기 때문에, 남한 언어 문화에서 이 문장은 보편적입니다. 이 문장이 과학보다 문학(과장)이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우리가 어떤 것들을 한 이후, 만약 이득보다 손실이 훨씬 크다면, 우리는 배보다 배꼽이 훨씬 크다고 한탄할 수 있습니다. 이 한탄은 과학이 아닙니다.
이 한탄은 문학(과장)입니다. 이득보다 손실이 크기 때문에, 우리는 한탄하기 원합니다. 이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우리는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표현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우리는 이것을 표현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가 주제를 강조하기 원할 때, 우리가 감정을 강조하기 원할 때, 우리는 과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이게 과학보다 문학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서정주, 최남선, 이광수가 증명하는 것처럼, 비록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해도, 우리는 이것을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과장'은 불가능이 황당무계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해도, 비록 이게 불가능하다고 해도, 우리가 이것을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는 것처럼, '과장'은 불가능이 황당무계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배와 배꼽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불가능이 황당무계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우리는 불가능이 황당무계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불가능이 황당무계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가 가능한가요? 우주 전투기부터 우주 모함까지,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싸울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싸우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합니다. 우주 함대가 존재하는 것처럼, 우주 전투는 가능합니다. <머라우더>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를 묘사합니다. <머라우더>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우주 전투들은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머라우더>에서 우주 전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를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현실을 모방하기 의도했다면, 현실에서 우주 전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머라우더>는 우주 전투를 묘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우주 전투를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를 상상했을 겁니다. <머라우더>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이 세계들과 달리, <어느 멋진 날>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백수린 작가는 이 단편 소설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백수린 작가는 <어느 멋진 날>을 썼습니다. 백수린 작가가 이 단편 소설을 쓰는 동안, 백수린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백수리 작가는 현실과 이 단편 소설이 아주 가깝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어느 멋진 날>에서 '그녀'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이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어느 멋진 날>에 속합니다. 오직 이 단편 소설 세계에서만 이 등장인물은 존재합니다. 만약 백수린 작가가 쓰지 않았다면, 그녀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등장인물은 진짜 인간이 아닙니다. 그녀와 달리, 백수린 작가는 진짜 인간입니다. 백수린 작가는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머라우더>는 다른 세계입니다.]
백수린 작가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그녀'가 현실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백수린 작가와 그녀는 다릅니다. 현실에서 이 등장인물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어느 멋진 날>은 허구(픽션)입니다. <어느 멋진 날>처럼, <머라우더>는 허구(픽션)입니다. 비단 <머라우더>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허구들입니다. <머라우더>와 달리,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머라우더>, 이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이 관점에서 <머라우더>와 <어느 멋진 날>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에게 허구는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아무리 양쪽에게 허구가 커다란 교집합이라고 해도, 다른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비록 '그녀'가 진짜 인간이 아니라고 해도, 백수린 작가는 이 등장인물이 진짜 인간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그녀가 진짜 인간을 모방하는 것처럼, <어느 멋진 날>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백수린 작가는 이 단편 소설 세계가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백수린 작가와 달리, 게임 제작자들은 <머라우더>가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를 의도했을 겁니다. 그래서 다른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 결정적인 차이 때문에, <머라우더>는 황당무계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문화·예술·허구들은 현실을 모방해야 합니다. 현실과 문화·예술·허구들은 아주 가까워야 합니다. 만약 문화·예술·허구들이 현실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만약 현실과 이것들이 너무 멀다면, 이것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어느 멋진 날>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과 이 단편 소설은 아주 가깝습니다. 그래서 <어느 멋진 날>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어느 멋진 날>과 달리, <머라우더>는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이 비디오 게임은 너무 멉니다. 언제 우주 전투가 가능한가요? 언제 우주 함대가 가능한가요?
우주 전투기부터 우주 모함까지, 언제 미래 문명이 이것들을 건조하나요? 아무도 대답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언제 우주 함대가 가능한지 예언하지 못합니다. 200년 이후, 우주 함대가 가능한가요? 500년 이후, 우주 함대가 가능한가요? 1,000년 이후, 이게 가능한가요? 아무도 대답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대답하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과 <머라우더>는 너무 멉니다. 현실과 <머라우더>가 너무 멀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합니다. 비단 <머라우더>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황당무계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초공간 도약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이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가능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합니다. 초공간 도약처럼, 차원 관문, 대규모 우주 정거장, 항법 인공 지능, 인조인간 승무원은 황당무계합니다. 현실에서 차원 관문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대규모 우주 정거장, 항법 인공 지능, 인조인간 승무원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차원 관문부터 인조인간까지, 이것들은 불가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가능을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체 우주선조차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거대한 나무는 생체 우주선이 됩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기계입니다. 200년 이후, 아무리 우주 함대가 가능하다고 해도, 이것들은 기계들일 겁니다.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훨씬 황당무계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조롱하는지 모릅니다. "어휴~,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가능하지 않아! 생체 우주선은 황당무계해! 아니,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훨씬 황당무계해!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체 우주선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황당무계할 거야!" 이 사람들이 조롱하는 것처럼, 생체 우주선은 부정적입니다.
생체 우주선이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체 우주선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이 사람들이 황당무계한 것처럼, 생체 우주선은 부정적입니다. 생체 우주선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체 우주선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이 블로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생체 우주선을 떠듭니다. 만약 거대한 나무가 생체 우주선이 된다면, 이 블로그는 이 설정이 경이롭다고 떠들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체 우주선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듭니다. 생체 우주선이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아아, 이 블로그는 황당무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블로그가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머라우더>가 생체 우주선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생체 우주선보다 <머라우더>는 훨씬 현실적일 겁니다. 아무리 <머라우더>가 현실적이라고 해도, 현실과 <머라우더>는 너무 멉니다. 아무리 <머라우더>가 현실적이라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머라우더>와 달리, <어느 멋진 날>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현실과 이 단편 소설은 가깝습니다. 아무리 생체 우주선보다 <머라우더>가 현실적이라고 해도, <어느 멋진 날>에게 <머라우더>와 생체 우주선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은 비슷합니다.
[<어느 멋진 날>에게 <머라우더>와 생체 우주선은 비슷합니다.]
생체 우주선이 황당무계한 것처럼, <머라우더>는 황당무계합니다. 비단 <머라우더>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황당무계합니다. 그래서 <머라우더>는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부정적입니다. 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 이 부정적인 것을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아니, 잠깐. 필연적으로, 불가능이 황당무계한가요?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이게 황당무계한가요? 하지만, 현실에서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배보다 배꼽은 크지 않습니다. 서정주, 최남선, 이광수는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서정주의 배보다 서정주의 배꼽은 크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서정주의 배꼽을 본 적이 없습니다. (흐음, 개인적으로, 저는 서정주의 배꼽을 보기 원하지 않습니다.) 비록 제가 본 적이 없다고 해도, 저는 서정주의 배보다 서정주의 배꼽이 크지 않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객관적인 사실, 과학이기 때문입니다. 서정주, 최남선, 이광수가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증명하기 때문에,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다.", 이 문장은 황당무계합니다. 비록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남한 언어 문화에서 이 문장은 보편적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문장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지 않나요? 대답은 '과장'입니다.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강조하기 위해 이 문장은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표현합니다. 이건 과학보다 문학입니다. 비록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해도, 이게 과장이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이 문장이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아하~, 이건 불가능이 황당무계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머라우더>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우주 전투를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치열한 전투는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치열한 전투는 행성 수준을 넘어서지 못할 겁니다.
치열한 전투가 행성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머라우더>는 기술 진보가 치열한 전투를 뒷받침한다고 강조합니다. <머라우더> 없이, 우리는 기술 진보가 치열한 전투를 뒷받침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Su-57, 이 5세대 전투기처럼, 전투기들은 첨단 기술들입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5세대 전투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Su-57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 진보가 치열한 전투를 뒷받침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머라우더>는 기술 진보가 치열한 전투를 뒷받침한다고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과장 역시 규칙이 아닙니다.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다.", 이 문장 없이, 우리는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장은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강조합니다. 이것을 강조하기 위해 남한 언어 문화는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 표현합니다. 비록 이 문장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문장 덕분에, 우리는 주제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보수 우익 지식인들은 자본주의가 많은 것들을 이룩했다고 주장합니다. 네, 맞습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것들을 이룩했습니다. 하지만 지구 온난화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아, 이 행성급 생태학 재앙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기후 지옥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인류 문명은 기후 지옥을 막아야 합니다. 이건 쉽지 않습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기후 지옥이 다가온다고 해도, 온실 가스들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많은 상품들은 많은 이윤들을 보장합니다. 자본주의에게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 훨씬 많은 이윤들, 훨씬 훨씬 많은 이윤들, 훠어어어어얼씨인 많은 이윤들을 원합니다. 자본주의는 이윤 극대화 구조입니다. 이 구조에게 이윤 극대화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윤 극대화 없이, 자본주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은 이윤들을 얻기 위해 자본주의는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이 구조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혁명 이후, 화석 연료들이 자본주의 기반이었기 때문입니다. 19세기~20세기, 재생 에너지들은 자본주의 기반이 아니었습니다. 화석 연료들이 자본주의 기반이기 때문에,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을 선택했습니다. 의도적으로.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의도적으로,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선택했습니다. 의도적으로,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이것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지구 온난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지구 온난화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아무리 자본주의가 많은 것들을 이룩했다고 해도, 자본주의가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배보다 배꼽은 훠어어어어얼씨인 큽니다. 우리는 자본주의가 배보다 배꼽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은 이 구조를 비판해야 합니다.
[외계 생태계(다른 세계 자연)는 지구 생태계를 '과장'합니다.]
자본주의는 배보다 배꼽입니다. 비록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해도, 이 문장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지 않은 것처럼, 비록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생체 우주선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비단 생체 우주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스타 트렉 온라인>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외계 식생을 보여줍니다. 비단 <스타 트렉 온라인>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식생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식생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나무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나무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외계 나무들은 지구 나무들을 강조합니다. 울창한 삼림은 풍요로운 자연을 대표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울창한 삼림이 풍요로운 자연을 대표한다고 느낍니다. 풍요로운 자연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환경 운동들이 삼림 파괴를 비판하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 울창한 삼림은 중요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울창한 삼림을 파괴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를 막기는 훨씬 어렵습니다. 울창한 삼림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가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울창한 삼림은 빠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울창한 삼림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울창한 삼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건 울창한 삼림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식생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우리는 울창한 삼림이 중요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들이 삼림 파괴를 비판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중요한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과장 역시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배보다 배꼽은 훨씬 크다.", 이 문장 없이, 우리는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인식합니다. 하지만 이 문장은 이득보다 손실이 크다고 강조합니다.
이 문장이 과장하기 때문에, 이 문장은 주제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 식생을 보여주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자연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강조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자연 생태계에게 지구 온난화, 이 생태학 재앙은 커다란 위험입니다. 이 커다란 위험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건 지구 생물권에게 이윤 극대화가 커다란 위험이라는 뜻입니다. 이 구조가 커다란 위험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이윤 극대화는 대립합니다.
※ 게임 <스타 트렉 온라인> 스크린샷 출처: Ryan Somma,
https://www.flickr.com/photos/ideonexus/6906101413
※ 게임 <Maraud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89480/Marauders/
※ 사진 <Giant Sequoia Grove …> 출처: LisaRedfern,
https://pixabay.com/photos/giant-sequoia-grove-near-auburn-804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