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알라딘>, <300>, 올리펀트 부대와 비(非)유럽 문명 본문

생태/동물들을 향하는 관점

<알라딘>, <300>, 올리펀트 부대와 비(非)유럽 문명

OneTiger 2024. 3. 24. 08:00

[프랑크(유럽) 팔라딘들 vs. 페르시아(비非유럽) 전투 코끼리들.]



"왕자님 멋있어라, 알리 아바브와. 모두 왕자님 참 존경하지. 다 한껏 멋 부리고 마음껏 기분 내며, 화려한 행차를 기쁘게 맞아요~♬" 지니가 노래하는 것처럼, 알라딘은 알리 아바브와 왕자가 됩니다. 지니는 서구 문화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램프의 거인처럼, 알리 아바브와 왕자는 서구 문화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영화(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이 왕자가 서구 문화에 속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극장 관객들은 이 왕자가 서구 왕자라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알리 아바브와 왕자로서, 알라딘은 코끼리에 탑승합니다. 이 왕자가 코끼리에 탑승하는 것처럼, 이 동물은 서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이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실사 영화(애니메이션)는 코끼리를 보여줍니다. <알라딘>과 달리, <미녀와 야수>는 서구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벨부터 콕스워즈까지, 미세스 포트부터 피피까지, 이 실사 영화(애니메이션)는 서구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미녀와 야수>가 이 문화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영화(애니메이션)는 코끼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만약 <미녀와 야수>가 이 웅장한 동물을 보여준다면, 이건 다소 어색할 겁니다. 서구 문화와 코끼리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양쪽이 어울리지 않나요? 열대 지역에서 코끼리는 살아갑니다.



동남 아시아부터 아프리카까지, 열대 기후에서 이 동물은 살아갑니다. 유럽은 이 기후에 속하지 않습니다. 특히, 영국, 프랑스, 독일처럼, 서부·중부 유럽은 이 기후에 속하지 않습니다. 열대 기후에서 코끼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서부·중부) 유럽이 이 기후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양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유럽과 코끼리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미녀와 야수>가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만약 이 영화(애니메이션)가 코끼리를 보여준다면, 이건 어색할 겁니다. <미녀와 야수>와 달리, <알라딘>은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애니메이션)는 아라비아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아라비안 나이트. 신비한 이야기. 그 누구라도 꼭 한 번쯤은 가고 싶은 그 곳. 아라비안 나이트. 꿈을 꾸는 듯한 마법 가득한 신비로운 땅 느낄 수 있어~♬" 이 가사가 표현하는 것처럼, <알라딘>은 아라비아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비록 이 문화가 열대 지역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문화와 열대 지역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적어도, 유럽보다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알라딘>은 코끼리를 보여줍니다. 이건 어색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처럼, 다른 사례들은 비슷합니다. <300>은 2006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에서 그리스와 페르시아는 대립합니다.



"This is SPARTA~~~!!!" 이 유명한 외침처럼, <300>에서 스파르타 문화는 주된 비중입니다. 이 문화는 그리스에 속합니다. 그리스는 유럽에 속합니다. 유럽이 서구에 속하기 때문에, <300>에서 서구 문화는 주된 비중입니다. 스파르타가 서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 (군사) 문화는 코끼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니, 스파르타 전사들은 이 웅장한 동물이 낯설다고 느낍니다. 스파르타와 달리, 페르시아는 서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군사) 문화는 코끼리를 보여줍니다. 페르시아 (군사) 문화에게 이 웅장한 동물은 살아있는 전차입니다. <300>처럼, 진짜 페르시아 군대가 코끼리들을 운영했나요?

 

<300>처럼, 현실에서 페르시아 군대가 코끼리 부대를 운영했나요? 비록 <300>과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이 영화에서 서구보다 페르시아와 코끼리는 어울립니다. 현실에서, 지리적으로, 페르시아, 아프리카, 인도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프리카, 인도에서 코끼리는 살아갑니다. 페르시아, 아프리카, 인도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아프리카, 인도에서 코끼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페르시아와 이 동물은 어울립니다. 적어도, 대중적인 관념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판단합니다. 특히, 지리적으로, 유럽, 아프리카, 인도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서구 관점에서 유럽, 아프리카, 인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유럽과 아프리카, 인도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300>에서 스파르타 전사들은 코끼리가 낯설다고 느낍니다. 이 전사들과 달리, 페르시아 군대는 이 웅장한 동물들을 운영합니다. <300>에서 페르시아보다 유럽이 중심이기 때문에, 이 영화는 페르시아 군대가 코끼리 부대를 운영한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300>이 보여주는 것처럼, 서구와 코끼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페르시아처럼, 코끼리는 서구보다 비(非)서구에 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알라딘>과 <300>은 다르지 않습니다. 알리 아바브와 왕자가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지 않는 것처럼, <알라딘>에서 비(非)서구는 주된 배경입니다.

 

비(非)서구가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이 배경과 열대 기후가 어울리기 때문에, <알라딘>은 코끼리를 보여줍니다. 이 영화(애니메이션)와 달리, <미녀와 야수>는 이 웅장한 동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300>에서 서구(그리스)와 페르시아는 대립합니다. 페르시아는 비(非)서구입니다. 페르시아, 아프리카, 인도가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페르시아와 열대 기후가 어울리기 때문에, 이 군대는 코끼리 부대를 운영합니다. <알라딘>, <300>은 서구(유럽) 문화보다 열대 문화와 코끼리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여러 중세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지리적으로, 아그라바 왕국은 열대 문화에 가깝습니다. 이 문화와 코끼리는 어울립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페르시아 군대는 코끼리 부대를 운영합니다. 이 웅장한 동물은 페르시아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300>에서 페르시아 군대가 코끼리 부대를 운영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진짜 페르시아 군대가 코끼리들을 운영했나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처럼, 현실에서 페르시아 군대가 코끼리 부대를 운영했나요? 비록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에서 유럽(서구)보다 페르시아와 코끼리는 어울립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브리튼, 켈트, 프랑크, 튜튼은 유럽(서구)에 속합니다. 이 유럽 문명들은 코끼리들, 이 웅장한 동물들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지리적으로, 페르시아, 아프리카, 인도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프리카, 인도에서 코끼리는 살아갑니다. 페르시아, 아프리카, 인도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아프리카, 인도에서 코끼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페르시와 코끼리는 어울립니다. 적어도, 서구 관점에서 양쪽은 어울립니다. 페르시아와 달리, 지리적으로, 유럽과 아프리카, 인도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서구 관점에서 유럽과 아프리카, 인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유럽과 아프리카, 인도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브리튼, 켈트, 프랑크, 튜튼은 코끼리들, 이 웅장한 동물들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이 유럽 문명들과 달리, 전투 코끼리(전쟁 코끼리)는 페르시아 문명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알라딘>, <300>처럼, 비록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현실이 다르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유럽(서구) 문화보다 열대 문화와 코끼리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이 관점에서 <알라딘>, <300>,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슷합니다. 초기 판본보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결정판>은 훨씬 다양한 코끼리 부대들을 보여줍니다. <결정판>에서 벵골 문명의 고유한 유닛은 코끼리 궁사입니다. 베트남, 버마, 말레이, 크메르, 이 동(남) 아시아 문명들은 전투 코끼리 부대를 운영합니다. 크메르 문명의 고유한 유닛은 노포 코끼리입니다. 벵골부터 크메르까지, 이 문명들은 서구(유럽)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문명들은 비(非)서구 문명들입니다.

 

벵골부터 크메르까지, 비(非)서구 문명들은 코끼리 부대들을 운영합니다. 이건 서구와 코끼리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특히, 벵골부터 크메르까지, 이 문명들은 열대 기후에 속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벵골과 이 기후가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벵골과 달리, 영국과 이 기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베트남, 버마, 말레이, 크메르는 열대 기후에 속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이 문명들과 이 기후가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베트남, 버마, 말레이, 크메르와 달리, 프랑스, 독일과 이 기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결정판>은 서구(유럽)보다 열대 문화와 코끼리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비슷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비록 진짜 역사와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이 게임이 진짜 역사를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적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기적, 마법, 주술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이 게임에서 이것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달리,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기적, 마법, 주술을 묘사합니다. 이시스부터 마아트까지, 포세이돈부터 레비아탄까지, 이 게임에서 신화, 전설, 민담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고전(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비서구-코끼리를 묘사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비슷합니다. 이 게임에서 그리스, 북유럽보다 이집트는 코끼리 부대를 운영합니다. 스파르타처럼, 그리스는 유럽에 속합니다. 북유럽은 유럽에 속합니다. 그리스, 북유럽과 달리, 이집트는 유럽에 속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이집트가 유럽보다 아프리카에 속한다고 느낄 겁니다. 이건 비서구 문화와 코끼리가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처럼, <알라딘>, <300>과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비슷합니다. <반지의 제왕>은 어떤가요?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올리펀트(무마크)를 묘사합니다. 이 동물은 아주 거대한 코끼리입니다. 이 거대한 코끼리는 하라드림에 속합니다. <알라딘>, <300>,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가 보여주는 것처럼, 서구 문화와 코끼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반지의 제왕>에서 서구 문화와 올리펀트는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하라드림이 올리펀트 부대를 운영하는 것처럼, 이 문화는 서구에게 기반하지 않을 겁니다. 하라드림과 달리, 로한, 곤도르는 서구에게 기반할 겁니다. 서구와 코끼리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로한, 곤도르 군대는 올리펀트 부대를 운영하지 않을 겁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의 제왕>을 썼습니다. 이 소설가는 서구 문화와 코끼리가 어울린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두 개의 탑>, <왕의 귀환>처럼, 실사 영화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서 올리펀트 부대는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이 부대는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알라딘>이 아라비아 문화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300>에서 그리스(서구)보다 페르시아가 코끼리 부대를 운영하는 것처럼,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 이집트가 코끼리 부대를 운영하는 것처럼, <두 개의 탑>, <왕의 귀환>에서 올리펀트 부대는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이 고전 판타지는 그리스, 북유럽보다 이집트와 코끼리가 어울린다고 묘사합니다.]



<두 개의 탑>, <왕의 귀환>은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와 올리펀트 부대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이 부대는 로한, 곤도르 군대를 공격합니다. 로한, 곤도르 군대와 올리펀트 부대는 대립합니다. <반지의 제왕>에서 반지 원정대는 주인공들입니다. 프로도부터 김리까지, 호빗부터 드워프까지, 그들은 주인공들입니다. 이 주인공들은 로한, 곤도르를 편듭니다. 아라곤, 레골라스, 김리가 로한, 곤도르를 돕는 것처럼, 양쪽은 친숙한 관계입니다. 양쪽이 친숙한 관계이기 때문에, 올리펀트 부대와 로한, 곤도르 군대가 대립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반지 원정대와 올리펀트 부대는 대립합니다.

 

반지 원정대는 주인공들입니다. 그들은 자유민 진영에 속합니다. 반지 원정대와 올리펀트 부대가 대립하기 때문에, 이건 주인공들과 올리펀트 부대가 대립한다는 뜻입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올리펀트 부대는 악당들입니다.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와 올리펀트 부대가 어울리기 때문에, 이건 주인공들과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가 대립한다는 뜻입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는 악당들이 됩니다. 이건 서구 중심주의입니다. 이건 인종 차별인지 모릅니다. <반지의 제왕>이 인종 차별을 표현하기 때문에, 소설 독자들은 이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반지의 제왕>을 좋아한다면, 이 소설이 인종 차별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가 악당들이 되기 때문에, <반지의 제왕>에게는 커다란 문제가 있습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반지의 제왕>은 많은 서사 판타지들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만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이 소설을 추구합니다. <반지의 제왕>이 인종 차별을 표현하기 때문에, 다른 서사 판타지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서구 중심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얽혔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얽히나요? 19세기 서구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많은 돈들을 벌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인도, 이슬람, 아즈텍, 다른 문명들보다 서구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동시에, 19세기 서구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동남 아시아부터 라틴 아메리카까지,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악랄했습니다. 그래서 서구 자본주의가 이 수탈을 비판했나요? 서구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가 대립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많은 이득들을 얻었습니다.



19세기, 서구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초반~중반, 여전히, 양쪽은 겹쳤습니다. 20세기 후반, 아무리 군사적인 침략이 사라졌다고 해도, 서구 경제에서 식민지들은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신자유주의가 자본주의의 강화된 판본이기 때문에, 이 판본이 확장했기 때문에,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는 존재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습니다. 이건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인 체제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에서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서구 중심주의가 비롯한다'는 뜻이 됩니다.

 

서구 중심주의는 관념입니다. 하늘에서 이 관념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와 서구 제국주의가 얽혔기 때문에, 이 체제에서 서구 중심주의는 비롯합니다. (이건 '경제에서 관념이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서사 판타지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만약 서사 판타지들이 이 경제를 경계하지 않는다면, 으음…, 서구 중심주의, 인종 차별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은지 모릅니다. 아, 물론, 어떤 소설 독자들은 <반지의 제왕>에게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반지의 제왕>에게는 아라비아 문화, 아프리카 문화가 악당이라고 표현하기 위한 자유가 있습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아무리 창작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초월적인 시간·공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이 경제에서 서구 중심주의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 관념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반지의 제왕>을 좋아한다면,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이 관념은 이 독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인종 차별은 심각한 사회 문제입니다. 이게 사회 문제가 되는 것처럼, 창작(표현)의 자유는 초월적인 시간·공간을 주장하지 못합니다. 만약 소설 독자들이 경계하지 않는다면, <반지의 제왕>이 인종 차별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떠받드는지 모릅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그 자체로서, 서사 판타지는 나쁜 문제가 아닙니다. 비록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건 나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보다 서구 중심주의는 진짜 문제입니다.

 

 

[서사 판타지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진짜 나쁜 문제입니다.]



<반지의 제왕>에서 레골라스 그린리프는 반지 원정대에 속합니다. 이 주연 등장인물은 우드 엘프입니다. 적어도, 레골라스 그린리프와 이 종족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우드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기 때문에, 레골라스와 이 종족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이 엘프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레골라스가 반지 원정대에 속하기 때문에, 반지 원정대와 올리펀트 부대가 대립하기 때문에, 이 부대는 자연 친화적인 문화가 되지 않습니다. 레골라스가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서구 문화는 자연 친화적인 문화입니다. 아라비아(아프리카) 문화는 자연 친화적인 문화가 아닙니다.

 

레골라스처럼, <반지의 제왕>은 서구 문화가 자연 친화적인 문화라고 표현합니다. 올리펀트 부대가 아라비아(아프리카) 문화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아라비아(아프리카) 문화는 자연 친화적인 문화가 아닙니다. 적어도, <반지의 제왕>에게는 이것을 해석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해석은 위험합니다. 서구 문화가 자연 친화적인 문화인가요? 정말?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왜 인류 문명이 이 재앙을 막지 못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에게 집착합니다.



화석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에게 집착합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가 화석 연료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이 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서구 경제가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이 경제에게는 커다란 기후 부채가 있습니다. 서구가 자연 친화적인 문화이기 때문에, 그들이 이 부채를 인정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특히, 미국은 이 부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유럽은 미국을 편듭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위험한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아라비아, 아프리카에서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위기에 빠집니다. 이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서구가 자연 친화적인 문화이기 때문에, 그들이 이 피해자들을 돕나요? 특히, 미국이 이 피해자들을 돕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라고 해도, 이 경제는 이 피해자들을 외면합니다. 어휴~, 자본주의는 너무 파렴치한 악당입니다. 비록 이 경제가 기후 악당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악당이 옳다고 착각합니다.



레골라스는 서구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우드 엘프는 서구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아무리 레골라스가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서구 경제는 기후 책임을 외면합니다. 이 경제가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이 경제는 기후 책임을 외면합니다. 이 책임처럼, 생태계 멸종은 똑같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전투 코끼리는 전투 유닛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코끼리는 전투 유닛입니다. 동물 권리와 전투 코끼리는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진짜 코끼리를 죽이나요?

 

그건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전투 코끼리는 그저 컴퓨터 프로그램, 컴퓨터 그래픽에 불과합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에서 전투 코끼리가 죽는다고 해도, 다행히, 진짜 코끼리는 죽지 않습니다. 진짜 야생 동물들이 죽지 않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동물 권리는 대립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지구 가열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 재앙이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동물들을 학살합니다.



※ 영화 <알라딘> '알리 왕자':
http://www.youtube.com/watch?v=eGLSPyGszjo

※ 게임 <The Lord of the Rings: Adventure Card Gam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09580/The_Lord_of_the_Rin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