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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아이언 하베스트>와 생체 비행선 해석 본문

감상, 분류, 규정/괴수들과 개조 생명체들

<아이언 하베스트>와 생체 비행선 해석

OneTiger 2021. 7. 20. 20:00



레드벨벳 아이린은 K-팝 아이돌 그룹 멤버(리더)입니다. 한편으로 레드벨벳 아이린은 이른바 갑질 연예인입니다. 아이린이 어떤 스타일리스트 에디터에게 엄청난 욕설들을 퍼부었기 때문입니다. 이 스타일리스트보다 아이린이 훨씬 높은 위상이었기 때문에, 스타일리스트는 이른바 을이고, 아이린은 이른바 갑입니다. 갑이 을에게 엄청난 욕설들을 퍼부었기 때문에, 이건 갑질 사건이고, 아이린은 갑질 연예인입니다. 아이린이 갑질 연예인이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아이린을 지적합니다. 아이린이 너무 잘못했기 때문에, 이게 너무 커다란 잘못이기 때문에, 많은 지적들은 타당합니다.

 

남한 사회에는 비단 아이린 사건만 아니라 다른 많고 많고 많고 많은 갑질 사건들이 있습니다. 남한 사회에서 갑질 사건들은 끊이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건 성 추행, 성 폭행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사장이 남자이고, 비정규직 사원이 여자라면, 남자 사장은 비정규직 여자 사원을 추행하거나 폭행할지 모릅니다. 갑이 을을 성 폭행하는 것처럼, 심지어 갑질 사건은 성 폭행으로 이어집니다. 남한 사회에서 갑질 사건들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갑질 사건들이 만연하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너무 팍팍합니다. 비단 아이린 사건만 아니라 남한 그 자체조차 너무 팍팍한 갑질 사회입니다.



왜 남한 사회가 너무 팍팍한 갑질 사회인가요?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자본가 계급과 임금 노동자 계급은 자본주의를 구성합니다. 자본가는 갑이고, 임금 노동자는 을입니다. 자본가 계급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이윤입니다. 자본가 계급은 다른 무엇보다 높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자본가 계급에게 오직 이것만 목적입니다. 어떤 자본가들은 다른 목적들을 개인적으로 추구하는지 모르나, 전반적인 자본가 계급에게 오직 높은 이윤만 목적입니다. 자본가 계급에게 높은 이윤이 목적이기 때문에, 높은 이윤을 얻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임금 노동자 계급을 너무 쥐어짭니다.

 

어떤 자본가들은 개인적으로 선량하고 너그러운지 모르나, 전반적인 자본가 계급에게 오직 높은 이윤만 목적이기 때문에, 높은 이윤을 얻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임금 노동자 계급을 쥐어짭니다. 갑이 을을 쥐어짜기 때문에, 이건 자본주의 사회 구조 그 자체가 갑질이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어떤 자본가들이 개인적으로 윤리적이라고 해도, 이미 사회 구조 그 자체가 갑질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너무 팍팍한 갑질 사회가 됩니다. 비록 성 추행과 성 폭행이 나쁘다고 해도, 이미 남한 사회가 갑질 구조 사회이기 때문에, 너무 팍팍한 갑질 구조 사회는 다른 많은 폭력들을 방치하고 간과합니다.



비단 남한 사회만 아니라 다른 사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가 갑질 구조이기 때문에, 이건 세계적으로 갑질 구조가 지배적이라는 뜻입니다. 세계적으로 갑질 구조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많고 많고 많고 많은 폭력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온갖 차별들, 학살들, 오염들, 강간들은 이 갑질 구조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오직 자본주의만 만악의 근원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이 유토피아가 되나요? 아니, 인류 문명에서 자본주의 이외에 다른 많은 폭력들 역시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가부장 제도가 훨씬 기나긴 역사를 유지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에서 오직 자본주의만 심각한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자본주의 그 자체가 갑질 구조이기 때문에, 분명히 자본주의는 많고 많고 많고 많은 폭력들을 유발합니다. 심지어 이건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합니다. 자본가 계급에게 오직 높은 이윤만 목적이기 때문에, 훨씬 많이 판매하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본가 계급은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기 원합니다. 훨씬 많은 자원들을 얻기 위해 그들은 자연 환경을 수탈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지속 가능성을 무시합니다. 오직 높은 이윤만 목적이기 때문에, 높은 이윤과 지속 가능성이 충돌할 때, 자본가 계급은 높은 이윤을 선택합니다. 자본가 계급이 높은 이윤을 선택하고 지속 가능성을 무시하기 때문에, 자본가 계급은 자연 환경을 수탈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것을 불가피한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고, 오직 높은 이윤만 지배적인 목적이 되기 때문에, 더 이상 자연 환경은 자연 환경이 아닙니다. 이제 자연은 상품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을 상품화합니다. 자연 환경은 그저 돈벌이 나부랭이에 불과합니다.

 

자연 환경이 그저 돈벌이 나부랭이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너무 심각한 위기에 빠집니다. 아이린 갑질과 지구 생물권 멸종 중에서 어떤 것이 심각한가요? 대답은 후자, 지구 생물권 멸종입니다. 아이린 갑질보다 지구 생물권 멸종이 훨씬 심각하고, 많은 남한 사람들이 아이린 갑질을 지적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욕하지… 않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아이린 갑질보다 지구 생물권 멸종이 훨씬 심각하고, 많은 남한 사람들은 아이린 갑질을 지적하나, 그들은 자본주의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본주의,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를 정당화합니다.



비록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짓밟는다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게 불가피한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아이린 갑질보다 지구 생물권 멸종은 훨씬 심각하나, 많은 남한 사람들은 사소한 사건, 아이린 갑질을 비난합니다. 비록 아이린 갑질 사건이 너무 부당하다고 해도, 분명히 지구 생물권 멸종에게 이건 '상대적으로' 사소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사소한 사건에 집착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많은 남한 사람들이 심각한 사건보다 사소한 사건을 비난하나요? 자본주의가 '구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라는 구조 속에서 남한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가 옳다고 세뇌합니다. 이건 구조가 됩니다. 이 구조 속에서 남한 사람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점에서 남한 사람들은 아이린 갑질과 지구 생물권 멸종을 해석합니다. 이미 구조가 잘못이기 때문에, 이 (잘못된) 구조 속에서 많은 남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사소한 문제에 집착하고 심각한 문제를 간과합니다. 잘못된 구조 속에서 사람들은 타당하게 해석하지 못합니다. 이건 해석보다 구조가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구조보다 해석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해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세뇌(구조) 속에서 남한 사람들이 아이린 갑질을 비난(해석)하는 것처럼, 구조 속에서 해석은 나타납니다. 해석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구조는 존재하고, 구조는 해석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구조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만약 해석이 구조를 파악하지 않는다면, 해석은 엉뚱한 결론에 빠질 겁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비판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지구 생물권 멸종보다 아이린 갑질을 비난합니다. 만약 해석이 구조를 파악하지 않는다면, 해석은 왜곡을 맹신할 테고 너무 엉뚱한 결론에 빠질 겁니다. 우리가 뭔가를 해석하는 동안, 우리는 구조가 우선한다고 파악해야 합니다.

 

구조보다 해석이 우선하지 않고, 해석보다 구조가 우선하는 것처럼, 우리가 해석을 판단하기 전에, 우리는 구조가 우선한다고 파악해야 합니다. 생체 비행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 팬들이 생체 비행선을 해석하기 전에, SF 팬들은 구조가 우선한다고 파악해야 합니다. 비디오 게임 <아이언 하베스트>는 스팀펑크입니다. 이 스팀펑크는 대규모 전쟁을 묘사합니다. (대규모 전쟁이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아무리 여자가 주연이라고 해도, <아이언 하베스트>에서 많은 전투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대규모 전쟁이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공중 철갑함을 묘사합니다. 공중 철갑함은 웅장하게 날아다닙니다.



<아이언 하베스트>가 스팀펑크이고, 이 스팀펑크에서 대규모 전쟁이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아이언 하베스트> 초기 예고편을 본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공중 철갑함이 나타난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대는 틀리지 않습니다. <아이언 하베스트>가 초기 단계였을 때, <아이언 하베스트>는 공중 철갑함을 묘사하지 않았으나, 확장팩 이후, 이 스팀펑크는 공중 철갑함을 묘사합니다. 비록 초기 <아이언 하베스트>가 공중 철갑함을 묘사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아이언 하베스트>가 공중 철갑함을 묘사한다고 기대할 수 있고, 이 기대는 틀리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스팀펑크 전쟁이 공중 철갑함, 전투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생체 비행선을 기대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크게 실망할 겁니다. 만약 유전 공학이 거대 생체 기낭을 키우고, 거대 생체 기낭이 선체를 부착한다면, 이건 생체 비행선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거대 부유 괴수가 선체를 매단다면, 이건 생체 비행선이 될 겁니다. 스팀펑크가 과학 기술들을 과장하기 때문에, 기계 공학이 공중 철갑함을 건조할 수 있는 것처럼, 과장된 유전 공학은 거대 부유 괴수를 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언 하베스트>가 거대 괴수 비행선을 묘사하나요?



스팀펑크가 과학 기술들을 과장하고, 과장된 유전 공학이 거대 부유 괴수를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언 하베스트>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하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거대 괴수+비행선 조합을 기대할 수 있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생체 비행선과 공중 철갑함이 격돌한다고 기대할 수 있나요? 생체 비행선이 개조 맹금들을 날리고 공중 철갑함을 물리치나요? 거대 괴수가 거대 기계를 물리치나요? 아니, 게임 플레이어는 이것을 기대하지 못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것을 기대한다면, 아직 <아이언 하베스트>가 거대 괴수 비행선을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크게 실망할 겁니다.

 

"언젠가 <아이언 하베스트>는 거대 괴수 비행선을 묘사할 거야! 나는 기대할 수 있어!" 이 주장이 타당한가요? 언젠가 <아이언 하베스트>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게임 플레이어가 기대할 수 있나요? 이 기대처럼, 언젠가 <아이언 하베스트>는 생체 비행선을 묘사할지 모릅니다. 아무도 미래를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언 하베스트>에서 생체 비행선과 공중 철갑함은 격돌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언젠가 <아이언 하베스트>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해도, 스팀펑크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공중 철갑함과 달리, 생체 비행선은 흔한 소재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아이언 하베스트>가 공중 철갑함을 묘사한다고 기대할 수 있으나, 생체 비행선이 흔하지 않기 때문에, 거대 괴수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만약 언젠가 <아이언 하베스트>가 거대 괴수 비행선을 묘사한다면, 이건 반가운 현상이겠으나, 아무리 이 스팀펑크가 거대 괴수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해도, 스팀펑크 장르에서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스팀펑크 장르에서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이건 해석입니다. 이 주장은 해석입니다. 왜 이 주장, 해석이 나타납니까? 어떻게 이게 나타날 수 있나요? 구조 속에서 해석은 나타납니다.

 

구조는 해석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해석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정한 구조 속에서 특정한 해석은 나타납니다. "스팀펑크 장르에서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이건 특정한 해석입니다. 특정한 구조는 이 특정한 해석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이 특정한 구조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현실 속의 자연 생태계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기계 공학은 여러 선박들을 건조합니다. 레저 요트부터 대형 유조선까지, 현실에서 기계 공학은 많고 많은 선박들을 건조합니다.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작은 돛단배부터 은밀한 공격 잠수함까지, 인류 문명은 아주 많고 많은 선박들을 건조했습니다.



인류 문명은 많은 선박들을 건조합니다. 이 많은 선박들은 생체 선박이 아닙니다. 인류 문명은 많은 선박들을 건조하나, 이것들은 생체 선박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탑승하기 위한 살아있는 나무를 바다 위에 띄우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선체와 해양 동물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살아있는 해초들이 선박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생체 선박이 될 수 있으나,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명에서 생체 선박들은 주된 교통 수단이 아니었습니다.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명에서 생체 선박들이 주된 교통 수단이 아니었기 때문에, 심지어 고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조차 생체 선박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고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조차 생체 선박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고대 신화, 전설, 민담을 계승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생체 우주선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는 생체 우주선을 설정할 수 있으나,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은 훨씬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을 중시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생체 비행선보다 공중 철갑함을 중시합니다. 스팀펑크가 생체 비행선보다 공중 철갑함을 중시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에서 거대 괴수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 인류 문명이 생체 선박들을 키우지 않나요? 기계 공학은 엄청난 선박들을 건조합니다. 이미 19세기 기계 공학은 증기 기관 철갑함을 건조했습니다. 기계 공학이 철갑함을 건조했던 것처럼, 19세기 (서구) 사람들은 근대, 산업, 기술, 진보가 인류 문명을 크게 바꾼다고 감탄했습니다. 기계 공학 덕분에, 19세기 사람들은 크게 감탄했으나, 기계 공학과 달리, 유전 공학은 생체 함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진화 생물학이 과학 혁명이었다고 해도, 이 과학 혁명은 생체 함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유전 공학조차 생체 함선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왜 유구한 인류 문명이 생체 선박들을 키우지 않았고, 왜 심지어 21세기 초반 유전 공학조차 생체 함선을 건조하지 못하나요? 인류가 생명 현상을 창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기계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나타난 이후, 기계는 나타났습니다. 인간은 기계를 만듭니다. 기계는 인간에게 종속됩니다. 인간이 기계를 만들기 때문에, 인간은 기계를 지배합니다. 기계 공학은 철갑함을 건조하고, 사람들은 철갑함에 탑승합니다. 반면,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생명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나요? 인간이 나타난 이후, 생태계가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생태계는 원초적입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번성했습니다. 이미 생물 다양성이 번성했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진화했습니다. 심지어 아주 아주 까마득한 태고, 이미 35억 년 전에, 생명 현상은 나타났습니다. 기계와 달리, 생물 다양성은 인류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인류는 생물 다양성에게 종속됩니다. 생물 다양성이 인류에게 종속되지 않기 때문에, 인류보다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생명체를 가공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생명 현상을 가공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아무리 19세기 진화 생물학이 과학 혁명이었다고 해도, 생체 함선을 건조하기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건 인간이 자연을 가공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인간은 자연을 가공합니다. 분명히 인간은 자연을 가공합니다. 작은 텃밭부터 최신 전염병 치료약까지, 분명히 인간은 자연을 가공합니다. 인간이 자연을 가공하기 때문에, 언젠가 유전 공학은 복제 공룡 사파리를 만들고, 우주 바이오 돔을 조성하고, 생태계 테라포밍을 이룩할지 모릅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들은 첨단 유전 공학, 복제 공룡 사파리, 우주 바이오 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미래 유전 공학이 우주 바이오 돔을 조성할지 모르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이것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분명히 인간은 자연을 가공합니다.



우주 생물학자들은 외계 문명을 확신합니다. 적어도 우주 생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확신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주 생물학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확신한다고 해도, 외계 행성들이 너무 멀기 때문에, 인류는 외계 생태계와 만나지 못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인류가 외계 생태계와 만난다고 해도, 이건 너무 머나먼 미래일지 모릅니다. 만약 이게 너무 머나먼 미래라면, 아주 오랜 동안, 인류에게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 환경일 겁니다. 만약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 환경이라면, 이건 너무 외로울 겁니다. 이건 무한한 공간의 낭비입니다. 아아, 이건 너무 아쉽습니다.

 

만약 우주 바이오 돔, 외계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이건 외롭지 않을 겁니다. 무한한 공간 속에서 자연 생태계들은 계속 번성할 겁니다. 인류 문명은 이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는 것처럼, 분명히 인간은 자연을 가공합니다. 하지만 인류보다 자연이 원초적이고, 생물 다양성이 인류에게 속하지 않기 때문에, 생명 현상을 가공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지 않고, 생태계 테라포밍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만만하지 않은 것처럼, 19세기 진화 생물학, 과학 혁명은 생체 함선을 건조하지 못했습니다.

 

 

생태계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아직 21세기 초반 유전 공학은 생체 함선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아니, 만약 유전 공학이 생체 함선을 건조한다면, 이건 윤리적인 반박에 부딪힐지 모릅니다. 기계 공학보다 유전 공학은 윤리적인 반박에 크게 부딪힙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생물 다양성이 인류에게 종속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이건 인류를 초월합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나, 생물 다양성은 어머니 자연에게 속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자연의 여신, 신적 위상입니다. 생명 현상은 신의 권능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감히 신의 권능을 시도하나요? 이건 불경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어머니 자연에게 속하기 때문에, 이건 '구조'가 됩니다. 이게 구조가 되기 때문에, 이 구조 속에서 해석은 나타납니다. 이 해석은 스팀펑크에서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어머니 자연에게 속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인류 문명을 뛰어넘고, 생명 현상을 가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현실에서 생체 선박들은 나타나지 않고, 이 현실(구조) 속에서 SF 작가가 스팀펑크를 쓰기 때문에,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쩌면 어떤 스팀펑크들은 생체 비행선을 중시하는지 모르나, 상대적으로 생체 비행선들보다 기계 비행선들은 훨씬 많습니다.

 

 



"스팀펑크 장르에서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이 주장, 해석은 진리가 아닙니다. 이건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떻게 이 해석이 나타날 수 있나요? 생물 다양성이 어머니 자연에게 속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이고, 생명 현상을 가공하기가 어렵고, 생체 선박들이 나타나지 않고, 이게 구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구조' 속에서 해석은 나타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 구조를 파악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스팀펑크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기대할지 모르고, 이게 잘못된 기대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크게 실망할 겁니다.

비단 <아이언 하베스트> 같은 근대 스팀펑크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중세 유럽 판타지 세계에서 좀비 드래곤이 나타난다면, 드워프 기술자들은 전투 비행선을 건조하고, 전투 비행선은 좀비 드래곤에게 포탄들을 쾅쾅쾅~ 날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중세펑크(중세 판타지+스팀펑크) 세계에서 생체 비행선이 좀비 드래곤에게 삐이익~ 개조 맹금들을 날릴 수 있나요? 노움 드루이드들이 진화 생물학을 연구하고 생체 비행선을 키우나요? 글쎄요, 이건 드문 설정일 겁니다. 아무리 어떤 중세펑크가 노움 생체 비행선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흔한 설정이 아닐 겁니다.



많은 문학 작가들은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부르짖습니다. 네, 맞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중세펑크에서 노움 생체 비행선이 흔하지 않나요? 사악한 남자 독재자가 중세 스팀펑크를 억압하기 때문에, SF/판타지 작가가 생체 비행선과 좀비 드래곤이 싸운다고 상상하지 못하나요? 만약 현명한 여자 문화 장관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한다면, 중세펑크에서 생체 비행선이 흔한 설정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원초적이고 초월적인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이 생체 비행선을 뒷받침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현명한 여자 문화 장관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한다고 해도, 자유는 중세 스팀펑크 생체 비행선을 뒷받침하지 않습니다. 자유보다 구조가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중세펑크 노움 드루이드들이 유전 공학보다 기계 공학을 연구하는 것처럼, 생체 비행선보다 전투 기계 비행선이 좀비 드래곤과 싸우는 것처럼, 자유보다 구조가 우선하기 때문에, 만약 문학 작가들이 오직 자유만 주구장창 떠벌인다면, 이건 너무 얄팍하고 한심한 외침일 겁니다. 자유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자유보다 구조는 우선합니다. 우리가 자유를 부르짖기 전에, 우리는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근대 세계와 스팀펑크가 결합하든,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가 결합하든, 현실에서 유전 공학이 생체 선박을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이 구조 속에서, 근대 스팀펑크와 중세 스팀펑크에서 생체 비행선은 흔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기사들이 히포그리프 같은 비행 야수들을 탄다고 설정할 수 있고, 비행 야수 기사들은 상대적으로 드물지 않으나, 비행 야수 기사들보다 생체 비행선들은 흔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이 생체 선박을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이 구조 속에서 중세 판타지 노움 드루이드들이 진화 이론을 연구하지 않고 생체 비행선을 키우지 않는 것처럼, 구조는 중요합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부족하기보다 구조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중세펑크 노움 드루이드들이 진화 이론을 연구하지 않고 생체 비행선을 키우지 않는 것처럼, 자유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자유보다 구조는 우선합니다. 하지만 많은 문학 작가들은 오직 자유만 중시합니다. 많은 문학 작가들은 자유, 자유, 자유, 자유, 자유를 너무 열심히 떠듭니다. 아무리 자유가 충분하다고 해도, 노움 드루이드들은 생체 비행선을 키우지 않으나, 많은 문학 작가들은 구조를 무시하고 오직 자유만 주구장창 떠벌입니다. 이건 자유 만능주의, 자유 물신화입니다. 우리는 자유 만능주의, 자유 물신화를 경계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히포그리프 기사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나, 히포그리프 기사보다 생체 비행선은 근대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아무리 앤 맥카프리 소설이 SF 설정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이 소설에서 드래곤 라이더가 중세 유럽 분위기를 강하게 풍기는 것처럼, 근대 산업 사회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스팀펑크 그림들이 비행선들을 빠뜨리지 않는 것처럼, 히포그리프 기사보다 생체 비행선은 근대 산업 분위기를 풍기고, 근대 진보 산업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히포그리프 기사보다 생체 비행선이 훨씬 로망이라고 느낍니다. 하지만 이 로망은 드문 설정입니다.

구조 속에서 SF 설정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체 비행선은 드문 설정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자연의 여신에게 속하기 때문에, 생체 비행선이 드문 설정인 것처럼, 자유보다 구조는 우선합니다. 비단 생체 비행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제국주의 사회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충분하다면, 사람들이 식민지 수탈을 자유롭게 비판할까요? 남한 사회를 보세요.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식민지 수탈을 자유롭게 비판하나요? 아니, 그들은 대륙 단위의 끔찍한 인종 싹쓸이 청소를 신항로 개척이라고 정당화합니다. 제국주의가 구조이기 때문에, 자유는 식민지 수탈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미 제국주의가 구조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자유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에서 기후 변화보다 아이린 갑질은 화제가 됩니다. 생태 사회주의는 제국주의가 구조이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이 훨씬 심각한 문제를 간과한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구조 속에서 해석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 역시 구조 속의 해석입니다. 그 자체로서 생태 사회주의는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초적인 생물 다양성 속에서 생체 비행선이 존재하는 것처럼, 특정한 구조 속에서 생태 사회주의는 존재합니다. 만약 이 구조가 그저 엉터리에 불과하다면?

구조 속에서 해석이 나타나기 때문에, 비록 구조가 그저 엉터리에 불과하고, 엉터리 구조 속에서 해석(생태 사회주의)이 나타난다고 해도, 생태 사회주의(해석)는 이 구조가 엉터리라고 지적하지 못합니다. 해석(생태 사회주의)보다 이미 (엉터리) 구조가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제가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한다고 해도, 저는 생태 사회주의가 100% 과학적이라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엉터리 구조 속에서 제가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초적인 생물 다양성 속에서 거대 괴수 비행선이 존재하는 것처럼,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삽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인류가 생물 다양성, 자연의 여신에게 종속되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삽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 근본적인 사실입니다. 심지어 레드벨벳 멤버들조차 이 사실,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인정해야 합니다. 아이돌 그룹이 마마무가 되든, (이미 해체한) 여자친구가 되든, 위클리가 되든, 스테이씨가 되든, 모두 이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희한하게도 여러 근대 철학 이론들은 이것(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거의 유일하게 역사 유물론은 이것, '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를 강조합니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들 역시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생태 사회주의를 지지합니다.

 

엄정한 과학보다 풍요로운 자연의 여신, 가난한 사람들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합니다. 자연 속에서 인류가 먹고 사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거대 괴수 비행선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생체 비행선은 드문 설정입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스팀펑크 소설이 거대 괴수 비행선을 중시하고, 이 소설이 대박을 친다면, 이건 새로운 구조가 될 겁니다. 이 구조 속에서 스팀펑크 작가들은 생체 비행선을 중시할지 모릅니다. 새로운 구조가 새로운 전형(생체 비행선)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제 스팀펑크에서 생체 비행선을 기대하기는 쉽습니다. 오오~, SF 팬들은 로망스러운 생체 비행선을 기대(해석)할 수 있습니다.



오오~, 언젠가 새로운 구조 속에서 로망스러운 노움 생체 비행선은 웅장하게 날아다니고 못된 좀비 드래곤을 몰아낼지 모릅니다. 자연 생태계(구조) 속에서 SF 작가가 생체 비행선을 상상하는 것처럼, 우주 바이오 돔과 생체 비행선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과 거대 괴수 비행선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어떤 SF 팬들은 두 가지가 이어지지 않는다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SF 작가는 우주 바이오 돔을 상상하지 않았을 테고 진화 생물학이 거대 괴수를 키운다고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분명히 똑같은 구조, 지구 생물권 진화에서 우주 바이오 돔과 노움 생체 비행선은 비롯합니다. 똑같은 구조에서 두 설정이 비롯하기 때문에, 만약 우주 바이오 돔과 노움 생체 비행선이 이어진다면, 이 분류는 억지 연결이 아닐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구조, 지구 생물권을 짓밟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과 노움 생체 비행선이 이어지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생체 비행선은 비롯하나,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구조를 짓밟습니다. 만약 SF 팬들이 생체 비행선을 좋아한다면, SF 팬들은 (비단 아이린 갑질만 아니라)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아이언 하베스트>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26630/Iron_Harvest/

※ 사진 <Humpback whale and sailboat …> 출처: ArtHouse Studio,
https://www.pexels.com/photo/humpback-whale-and-sailboat-in-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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