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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근본적인 서사 판타지와 거대 괴수 본문

감상, 분류, 규정/괴수들과 개조 생명체들

근본적인 서사 판타지와 거대 괴수

OneTiger 2021. 7. 28. 20:00

 

 

외계 행성에서 연합 군대 병사들과 제국 군대 병사들은 격돌합니다. 양쪽 병사들이 가벼운 강화복들을 입었고, 강화복 방어막들이 발사체들을 막기 때문에, 양쪽 병사들은 발사 무기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발사 무기들보다 강화복 방어막과 강화복 장갑판을 관통하기 위한 특수한 쌍수 도검들로 무장했습니다. 연합 군대 병사들과 제국 군대 병사들은 쌍수 도검들을 휘두르고 치열하게 싸웁니다. 아아, 그때 30m짜리 거대 괴수는 전투에 난입합니다. 거대 괴수는 연합 군대와 제국 군대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육중한 거대 괴수는 양쪽 병사들을 덥썩덥썩~ 물어뜯습니다.

특수한 칼날이 강화복 방어막을 관통할 때, 이 현상이 기이한 파장을 퍼뜨리고, 이 파장이 거대 괴수를 자극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폭주합니다. 폭주한 거대 괴수는 양쪽 병사들을 물어뜯습니다. 거대 괴수가 난입하기 때문에, 전투는 불가능합니다. 비단 이 전투만 아니라 다른 전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연합 군대와 제국 군대가 격돌할 때마다, 거대 괴수들은 난입합니다. 전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들을 멸종시키기 위해 연합 군대와 제국 군대는 협정을 맺습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들은 단순한 야수들이 아닙니다. 외계 행성 생태계에서 거대 괴수들은 핵심 생물종입니다.



거대 괴수들이 생태계 핵심 생물종이기 때문에, 만약 거대 괴수들이 멸종한다면, 이건 외계 행성 생태계에 너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윤리적인 생태학자들과 행성학자들과 환경 사회학자들은 반대합니다. 심지어 제국 과학자들조차 이 협정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양쪽 진영에서 여러 과학자들이 반대하기 때문에, 연합 진영과 제국 진영에서 많은 시민들 역시 이 협정이 문제라고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시민들은 양쪽 진영이 거대 괴수들을 멸종시키기보다 어리석은 전쟁을 끝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은 커다란 시위들로 이어지고, 가두 행진들은 멈추지 않습니다.

이 외계 이야기는 서사 판타지(epic fantasy)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이 이야기를 전개한다면, 소설 독자는 이게 서사 판타지에 속한다고 분류할 겁니다. 이 이야기처럼,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이질적인 세계 설정과 웅장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과 달리, 이 이야기는 오직 이질적인 세계 설정과 웅장한 전쟁에만 치중하지 않습니다. 이 이야기는 생태계 핵심 생물종과 생물 다양성 파괴에 주목합니다. 이 이야기가 거대 괴수들에게 주목하기 때문에, 다른 서사 판타지들보다 이 이야기에게는 또 다른 미덕이 있습니다. 이 미덕이 무엇인가요?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많은 사람들은 아이돌 그룹들을 이야기합니다.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아이돌 그룹 이야기들을 찾기는 아주 쉽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이야기하나요? 그들이 아이돌 그룹 팬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좋아하거나 아이돌 그룹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그들은 아이돌 그룹들을 이야기합니다. 반면,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많은 사람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논의하지 않습니다.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서사 판타지 평론들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돌 그룹 팬들이 서사 판타지에게 관심을 별로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는 서사 판타지들을 평론하기보다 연예인들을 이야기하기 위한 장소입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작가가 감동적이고 재미있는 서사 판타지를 쓴다고 해도, 소설 작가는 연예인(아이돌)이 아닙니다. 소설 작가가 연예인이 아니기 때문에, 연예 커뮤니티 사람들은 서사 판타지 작가를 논의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서사 판타지 영화에서 아이돌 멤버가 연기한다면, 아이돌 그룹 팬들은 이 영화를 언급할지 모르나, 그들은 서사 판타지보다 아이돌 멤버에게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서사 판타지 평론들보다 연예인(아이돌 그룹)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연예 커뮤니티 사람들이 서사 판타지보다 아이돌 그룹을 좋아한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 추론은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이 추론은 틀리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뭔가를 좋아하거나 뭔가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이 사람은 그것을 열심히 떠들 겁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그들은 아이돌 그룹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뭔가를 열심히 떠든다면, 이건 이 사람이 그것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일 겁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이건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뭔가를 열심히 떠든다면, 심지어 이건 이 사람이 그것을 아주 좋아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 그룹들을 아주 좋아합니다. 이건 언제나 사람들이 그들의 취향들을 표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이 뭔가를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은 표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비록 어떤 사람이 별로 표현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은 뭔가를 아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연예 커뮤니티 사람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평론하기보다 아이돌 그룹 소식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우리는 연예 커뮤니티 사람들이 서사 판타지들보다 아이돌 그룹들을 좋아한다고 추론할 수 있고, 이 추론은 틀리지 않습니다. 이 추론이 틀리지 않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이 뭔가를 열심히 떠든다면, 이건 이 사람이 그것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아이돌 팬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열심히 떠들지 않으나, SF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SF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좋아하거나 서사 판타지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입니다.

 

SF 장르에서 서사 판타지들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서사 판타지들은 아주 커다란 인기를 얻습니다. 왜 서사 판타지들이 아주 커다란 인기를 얻나요? 싸움이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싸움은 가장 재미있는 볼거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러 볼거리들 중에서 싸움이 가장 자극적이라고 느낍니다. 왜 싸움이 가장 자극적인 볼거리인가요? 싸움은 경쟁입니다. 경쟁은 승자와 패자를 나눕니다. 패자보다 승자는 우월합니다. 패자보다 승자가 우월하기 때문에, 승자는 패자를 지배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승자는 패자를 처치할지 모릅니다. "너보다 나는 우월해! 나는 너를 지배하고 처치할 거야!"



승자가 패자를 지배하고 처치하기 때문에, 싸움(경쟁)은 지배 욕구, 정복 욕구를 자극합니다. 싸움(경쟁)이 지배 욕구, 정복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에, 싸움은 가장 자극적인 볼거리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모든 적을 처치한다면, 이 사람은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싸움(경쟁)은 누가 최고인지 보여줍니다. 승자는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승자가 최고이기 때문에, 승자는 모든 것을 통제하고, 지배하고, 정복할지 모릅니다. 승자가 모든 것을 지배하기 때문에, 싸움은 가장 재미있습니다. 서사 판타지는 아주 웅장한 싸움, 전쟁을 묘사합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아주 웅장한 전쟁은 빠지지 않습니다.

 

이건 오직 웅장한 전쟁 때문에 서사 판타지가 커다란 인기를 얻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서사 판타지는 웅장한 전쟁을 묘사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는 웅장한 전쟁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웅장한 전쟁을 배제한다고 해도, 이건 장르 규칙을 깨뜨리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 장르 규칙이 무엇인가요? 왜 어떤 소설이 서사 판타지가 될 수 있나요? 서사 판타지 세계 설정(world building)은 이른바 둘째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다른 무엇보다 현실에서 살아갑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에게 현실이 유일하기 때문에, 현실은 첫째 세계입니다. 현실이 첫째 세계이기 때문에, 많은 문학들에서 배경 무대는 현실, 첫째 세계입니다. 전경린 작가는 <강변 마을>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에서 배경 무대는 현실입니다. 배경 무대가 첫째 세계이기 때문에, <강변 마을>은 서사 판타지가 아닙니다. 서사 판타지는 둘째 세계, 가상의 세계를 묘사합니다. 첫째 세계와 둘째 세계는 아주 다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에서 여러 외계 종족들이 서로 연락하고 소통한다면, 이건 둘째 세계일 겁니다.

 

현실에서 여러 외계 종족들이 교류하지 않고 소통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리가 그 어떤 외계 문명과 만나지 않았기 때문에, 현실과 소설 속의 세계는 아주 다릅니다. 현실과 소설 속의 세계가 아주 다르기 때문에,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둘째 세계는 전부가 아닙니다. 둘째 세계는 서사 판타지를 혼자 구성하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는 문명이 부흥하거나 멸망한다고 전개합니다. 문명 부흥은 거시적인 역사입니다. 서사 판타지는 거시적인 역사를 전개합니다. 소설 속에서 여러 외계 종족들이 서로 소통하기 때문에, 외계 종족들은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해결합니다.



그들이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기 때문에, 그들은 여러 학문들을 함께 연구합니다. 그들이 여러 학문들을 함께 연구하기 때문에, 철학과 과학은 엄청나게 발달하고 진보합니다. 철학과 과학이 엄청나게 발달하기 때문에, 외계 종족들은 놀라운 사회 구조와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외계 종족들이 놀라운 사회 구조와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그들은 위대한 과업들을 이룩합니다. 블랙홀 주변에서 그들은 방벽을 두르고 방사선을 막습니다. 이 방벽은 비단 방사선을 막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에너지들을 흡수합니다. 블랙홀은 아주 크고 많은 것들을 끌어당깁니다.

 

블랙홀이 아주 크고 많은 것들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블랙홀 주변에서 다양한 에너지들은 넘칩니다. 방벽이 풍부하고 다양한 에너지들을 흡수하기 때문에, 외계 종족 연합은 엄청난 동력 자원을 얻습니다. 외계 연합이 엄청난 동력 자원을 얻기 때문에, 그들은 초거대 우주 건조물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인공 행성 건조대를 설치하고 행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소형 인공 항성조차 만듭니다. 외계 연합이 소형 인공 항성을 만들기 때문에, 우주선은 연료를 걱정하지 않습니다. 우주선이 소형 인공 항성을 장착하기 때문에, 연료 문제 없이, 아주 오랜 동안, 우주선은 항해합니다.



외계 종족들이 블랙홀 에너지들을 흡수하고, 인공 행성을 만들고, 심지어 소형 항성조차 장착하기 때문에, 이건 아주 거시적인 역사입니다. 이 소설은 아주 거시적인 우주 문명이 진보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소설이 둘째 세계를 설정하고, 이 소설이 아주 거시적인 우주 문명이 진보한다고 묘사하기 때문에, 둘째 세계에서 아주 거시적인 역사가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서사 판타지입니다. <강변 마을>은 거시적인 문명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서사 판타지가 아닙니다. 외계 종족 연합과 블랙홀 방벽이 보여주는 것처럼, '둘째 세계 설정+거시적인 역사'는 서사 판타지를 구성합니다.

 

비록 어떤 소설이 웅장한 전쟁을 배제한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이 둘째 세계 설정과 거시적인 문명 진보를 결합한다면,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둘째 세계 설정과 거시적인 역사와 달리, 서사 판타지에게 웅장한 전쟁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서사 판타지가 둘째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둘째 세계는 아주 놀랍고 장대한 전투 병기들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래 첨단 과학이 발달한다면, 첨단 과학은 우주 구축함을 건조할지 모르고, 우주 구축함은 행성을 산산조각 날려버릴지 모릅니다. 둘째 세계에서 폭력, 파괴, 죽음은 아주 놀랍고 장대한 규모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현실, 첫째 세계와 가상의 세계, 둘째 세계가 아주 다르기 때문에, 둘째 세계에서 놀랍고 장대한 규모는 전쟁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현실이 장대한 전쟁을 펼친다고 해도, 현실 전쟁, 첫째 세계 전쟁보다 둘째 세계 전쟁은 훨씬 장대합니다. 현실, 첫째 세계는 우주 구축함을 건조하지 못하고 행성을 산산조각 날려버리지 못하나, 둘째 세계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서사 판타지가 거시적인 역사를 전개하기 때문에, 아주 놀랍고 장대한 전쟁은 거시적인 역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아주 놀랍고 장대한 전쟁은 거시적인 문명을 띄우거나 거시적인 문명을 파괴합니다.

 

아주 놀랍고 장대한 전쟁 때문에, 거시적인 문명은 부흥하거나 몰락합니다. 둘째 세계가 아주 놀랍고 장대한 전쟁을 묘사할 수 있고, 아주 놀랍고 장대한 전쟁 때문에, 거시적인 문명이 부흥하거나 몰락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전쟁을 엄청나게 과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 볼거리들 중에서 싸움이 가장 자극적이고, 전쟁이 가장 거대한 싸움이고, 서사 판타지가 전쟁(가장 거대한 싸움)을 엄청나게 과장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자극적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자극적인 볼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오오~, 서사 판타지는 아주 아주 커다란 인기를 얻습니다.



서사 판타지 소설들이 아주 아주 자극적인 볼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많은 SF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좋아합니다. 많은 SF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화가 웅장한 전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영화가 웅장한 전쟁에게 시각 특수 효과들을 덧붙이고, 게임 플레이어가 웅장한 전쟁을 지휘하기 때문에, 소설처럼, 만화와 영화와 보드 게임에서도 서사 판타지는 아주 아주 커다란 인기를 얻습니다. 비단 SF 독자들만 아니라 다른 SF 팬들 역시 서사 판타지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이건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입니다. 여자친구처럼, 아이돌 그룹이 해체했든, 스테이씨처럼, 아이돌 그룹이 신인이든,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 그룹들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아이돌 팬들처럼, SF 팬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이건 SF 팬들이 서사 판타지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스팀펑크가 되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든, SF 팬들이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SF 팬들은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놀랍고, 장대하고, 자극적이라고 해도, 서사 판타지에게는 뭔가가 부족합니다. 이게 무엇인가요? 서사 판타지에게 무엇이 부족한가요? 이건 '근본'입니다. 서사 판타지에게는 근본이 부족합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놀랍고, 장대하고, 자극적이라고 해도, 이건 서사 판타지가 근본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는 인간입니다. 우리 인간들은 생명체, 육체적인 존재입니다. 우리가 육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는 먹습니다. 만약 우리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우리는 굶어죽을 겁니다. 우리가 굶어죽기 때문에, 우리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먹거리는 근본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많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극지 이누이트 할머니와 아마존 밀림 소녀는 똑같지 않습니다. 아라비아 사막 남자와 동남 아시아 해안 여자, 북유럽 동성애인과 남아프리카 이성애인은 똑같지 않습니다. 어떤 아이돌 팬들이 여자친구를 좋아하고, 어떤 아이돌 팬들이 스테이씨를 좋아하는 것처럼, 취향 역시 주관적이고 상대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주 바이오 돔, 개척 생태학자, 개조 꿀벌들, 폐쇄 인공 생태계 순환이 아주 로망스럽다고 느낍니다. 만약 우주 바이오 돔이 열대 밀림을 조성하고, 우주 밀림 속에서 수마트라 호랑이가 포효한다면, 오오, 이건 아주 로망스러울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제가 우주 호랑이를 좋아한다고 해도, 여자친구 팬들과 스테이씨 팬들은 우주 호랑이가 시시하고 밋밋하다고 느낄 겁니다. 취향이 주관적이고 상대적이기 때문에, 제가 노래 <ASAP>을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스테이씨 팬들은 우주 호랑이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스테이씨 팬들이 우주 호랑이를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우리는 똑같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많고 많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많은 차이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아무 공통점이 없나요? 아니, 우리는 먹습니다. 만약 제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저는 굶어죽을 겁니다. 여자친구 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여자친구 팬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그들은 굶어죽을 겁니다. 스테이씨 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스테이씨 팬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그들은 굶어죽을 겁니다. 그들이 굶어죽기 때문에, 그들은 <ASAP>을 스밍하지 못합니다. 스테이씨 팬들이 살아있기 때문에, 그들은 스테이씨를 덕질합니다. 스테이씨 덕질보다 먹거리는 우선합니다. 스테이씨 덕질보다 먹거리가 우선하기 때문에, 이건 근본적입니다. 인간이 살아있기 때문에, 인간은 뭔가를 합니다. 인간이 먹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먹거리는 근본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먹거리는 가장 근본적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운동 경기 금메달이 영광스럽고 명예롭다고 느낍니다. 올림픽 경기 금메달은 아주 영광스럽고 명예롭습니다. 하지만 만약 불모지 무인도에서 생존자가 1년을 보낸다면, 무인도 생존자는 금메달들보다 식수와 식량들을 원할 겁니다. 이 상황에서 반짝거리는 금메달보다 딱딱한 과자 조각에게는 훨씬 근본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아무리 금메달에게 가치가 있다고 해도, 이 가치는 근본적이지 않습니다. 이 가치는 표면적이고 부차적입니다. 경쟁에서 금메달이 비롯하기 때문에, 경쟁에게 근본적인 가치가 있나요? 아니, 이건 그저 멍청하고 한심하고 얄팍한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금메달은 소중하다. 경쟁 속에서 승자는 금메달을 얻는다. 경쟁에서 금메달이 비롯하기 때문에, 경쟁은 (근본적으로) 소중하다." 만약 어떤 대학 교수가 이 멍청하고 한심하고 얄팍한 헛소리를 함부로 지껄여댄다면, 바위투성이 불모지 무인도에서 이 대학 교수는 (식수와 식량들보다) 반짝거리는 금메달과 함께 행복하고 풍요로운 1년을 보내야 합니다. 금메달이 표면적이고 부차적인 것처럼, 아무리 어떤 예술이 감동적이라고 해도, 인간이 먹고 살기 때문에, 인간은 감동합니다. 여자친구 노래 <여름비>는 아주 서정적이고 아련하나, 여자친구 팬들이 먹고 살기 때문에, 그들은 감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조 꿀벌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아무리 이 곤충들이 개조 생명체들이라고 해도, 꿀벌들은 굶어죽을 겁니다. 우주 바이오 돔 속의 수마트라 호랑이 역시 고기를 먹고 삽니다. 심지어 이건 생물종 차이조차 뛰어넘습니다. 호랑이는 인간 언어를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인간 엄마가 굶주린 아기 호랑이를 품에 안고 젖꼭지를 내민다면, 아기 호랑이는 젖꼭지를 빨지 모릅니다. 인간 엄마가 아기 호랑이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처럼, 심지어 이건 생물종 차이조차 뛰어넘습니다. 심지어 먹거리가 생물종 차이조차 뛰어넘기 때문에, 우리 인간에게 먹거리는 가장 근본적인 공통점입니다.

 

분명히 많은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차이들이 있으나, 만약 문학 작가들이 오직 차이들만 강조한다면, 이건 근본적인 사고 방식이 아닐 겁니다. 먹거리가 가장 근본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만약 개척 생태학자가 먹거리를 강조한다면, 이건 근본적인 주장일 겁니다. 아기 호랑이가 모유를 먹는 것처럼, 여자친구 은하 역시 뭔가를 먹고, 스테이씨 아이사 역시 뭔가를 먹습니다. (은하는 먹거리 이야기들을 아주 좋아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먹거리는 가장 근본적인 공통점이나,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먹거리가 뚝 떨어지나요? 갑자기 허공에서 먹거리가 번쩍 나타납니까?



그건 아닙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울창한 자연 환경을 조성하고, 울창한 자연 속에서 꿀벌들이 꽃가루들을 먹는 것처럼, 자연 환경 속에서 생명체는 먹거리를 얻습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먹고 살지 못합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조성하고,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한 이후, 개척 과학자들은 먹고 삽니다. 그래서 우주 개척 과정에서 바이오 돔은 근본적인 역할, 자급자족을 담당합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우리는 먹습니다. 먹거리는 가장 근본적이고, 풍요로운 자연 환경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먹거리가 가장 근본적이고, 풍요로운 자연 환경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은 가장 근본적입니다. 자연 환경이 가장 근본적이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자연 환경이 필수적입니다. 여자친구 은하와 여자친구 팬들에게는 자연 환경이 필요합니다. 다른 아이돌 그룹들과 다른 아이돌 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돌 그룹이 위클리든, 스테이씨든, 누구이든, 모든 아이돌 그룹과 모든 아이돌 팬에게는 자연 환경이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에게는 자연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 어떤 인간도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이게 자연의 섭리, 서클 오브 라이프이기 때문입니다. (나~주 평야~ 발바리~)

 

 

이게 자연의 섭리이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풍요로운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인류가 자연 환경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부정적입니다. 인류 문명이 공유 사회가 되어야 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근본적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근본적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나요? 서사 판타지가 웅장한 전쟁을 과장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원작 소설과 달리) 영화 <호빗> 3부작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하지만 영화 <호빗> 3부작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생태계 순환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비단 <호빗> 3부작만 아니라 많은 서사 판타지들에서 생태계 순환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이것들은 근본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둘째 세계가 자연 생태계 순환을 과장한다면, 이건 근본적일 겁니다. 예전에 3월 28일 게시글(링크)은 <강변 마을>과 거대 괴수와 자연 환경을 설명했습니다. 단편 소설 <강변 마을>에서 시골 할머니가 강물 속에서 용이 산다고 말하는 것처럼, 만약 서사 판타지가 거대 괴수를 묘사한다면, 거대 괴수는 자연 환경을 강조할 겁니다. 서사 판타지가 둘째 세계를 설정하고, 둘째 세계가 거시적인 역사를 전개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와 거대 괴수는 아주 잘 어울립니다.

 

 

만약 둘째 세계에서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를 담당한다면, 이건 근본을 강조할 겁니다. 거대 괴수와 생태계 순환과 웅장한 전쟁이 만나기 때문에, 이건 훨씬 근본적이고 거시적입니다. 어떤 SF 팬들은 전쟁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전쟁이 지배 욕구, 정복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에, 어떤 SF 팬들은 웅장한 전쟁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가 웅장한 전쟁을 묘사하든, 묘사하지 않든, 서사 판타지는 둘째 세계에서 거시적인 역사를 전개합니다. 우리가 생태계를 대(大)자연이라고 표현하고, 거시적인 역사가 흐르기 때문에, 둘째 세계, 거시적인 역사, (거)대(大) 자연, 거대 괴수는 잘 어울립니다.

서사 판타지와 거대 괴수가 아주 잘 어울리기 때문에, 비록 어떤 SF 팬들이 웅장한 전쟁을 싫어한다고 해도, 서사 판타지와 거대 괴수는 아주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개척 생태학자가 우주 바이오 돔과 근본적인 것을 주장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 거대 괴수는 근본적입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에서 거대 괴수가 생태계 순환을 담당하고, SF 독자가 이 거대 괴수를 좋아한다면, 이건 SF 독자가 근본적인 것을 좋아한다는 뜻일 겁니다. SF 독자가 근본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건 근본적인 덕질입니다. 아이돌 그룹 덕질보다 (스페이스 오페라) 거대 괴수 덕질은 근본적일 수 있습니다.

 

 



아이돌 덕질보다 SF 덕질은 근본적일 수 있습니다. 이건 취향에게 우월과 열등이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이돌 덕질보다 SF 덕질이 우월한가요? SF 덕질보다 아이돌 덕질이 열등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취향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취향에게는 우월과 열등이 없습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기 때문에, 아이돌 덕질보다 SF 덕질은 근본적인 것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주관적인 취향보다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거대 괴수를 상상하기 위해 SF 작가는 자연 생태계를 참고하나, 스테이씨 멤버들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거시적이고 살아있는 상호 작용을 참고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언제나 서사 판타지에서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영화 <호빗> 3부작은 스마우그를 묘사합니다. 영화 관객들은 스마우그가 거대 괴수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스마우그는 거대 괴수일 수 있으나, 스마우그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나요? 영화 <호빗> 3부작이 스마우그가 행성 생태계를 바꾼다고 주목하나요? 자연 생태계를 테라포밍하기 위해 갈색의 라다가스트와 로리엔의 갈라드리엘이 논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마우그는 그저 거대한 파괴를 과장할 뿐입니다. 스마우그가 거대한 파괴를 과장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는 생태계 순환보다 폭력을 강조할지 모릅니다.

 

 

생태계 순환보다 파괴, 죽음, 폭력, 학살을 과장하기 위해 SF 작가는 거대 괴수를 설정할지 모릅니다. 3월 28일 게시글이 <강변 마을>을 설명했던 것처럼, 자연보다 파괴를 과장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이 야생 동물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는 야생 동물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드래곤(!)이 물고기와 비슷하거나, 뱀과 비슷하거나, 공룡과 비슷하다고 묘사할 수 있으나, 이것들은 야생 동물입니다. 거대 괴수를 상상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야생 동물들(뱀, 물고기, 공룡)을 참고하고, 야생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거대 괴수를 상상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야생 동물들을 참고하고, 야생 동물들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에게 자연 생태계는 생산 조건입니다. 거대 괴수에게 자연 생태계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거대 괴수는 자연 생태계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거대 괴수가 생태계 순환을 담당하고, 이 거대 괴수가 웅장한 전쟁에 개입한다면, 웅장한 전쟁은 오직 파괴만 과장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스마우그(거대 괴수)가 호수 마을을 불태운다고 해도, 스마우그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지 않기 때문에, 이 웅장한 장면은 오직 파괴만 과장합니다.

 

 

이 웅장한 장면이 오직 파괴만 과장하기 때문에, 이 장면에서 스마우그와 대형 폭격기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스마우그와 대형 폭격기가 별로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 장면은 거대 괴수보다 엄청난 폭력으로서 스마우그를 강조합니다. 이건 스마우그와 호수 마을 장면이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영화 관객들이 스마우그와 호수 마을 장면에 심취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주관적인 취향에 불과합니다. (개인적으로 저 역시 이 장면을 아주 좋아합니다.) 핵심은 취향보다 생산 조건입니다. 스마우그 그 자체는 자연 생태계를 과장할 수 있으나, <호빗> 3부작은 이것을 주목하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에서 첫째 문단둘째 문단은 외계 행성 생태계, 생태계 핵심 생물종으로서 거대 괴수, 환경 사회학을 이야기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이 줄거리를 전개한다면, 이 소설과 <호빗> 3부작은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교집합은 서사 판타지 장르를 규정하기 위한 전형이 됩니다. 이 소설이 이질적인 세계 설정과 웅장한 전투를 보여주고, <호빗> 3부작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이 소설과 <호빗> 3부작은 서사 판타지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스마우그가 거대 괴수일 수 있는 것처럼, 두 서사 판타지는 거대 괴수라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핵심 주제는 크게 다릅니다.



생태학자들과 행성학자들과 환경 사회학자들이 거대 괴수 멸종에 반대하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시위하고 가두 행진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웅장한 미래 전투와 거대 괴수가 결합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자연 생태계를 훨씬 과장합니다. 소설 독자는 자연과 문명 관계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렇게 자연 다큐멘터리들조차 자연 환경을 과장하지 못합니다. 반면, <호빗> 3부작에서 환경 사회학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분명히 스마우그 그 자체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일 수 있으나, <호빗> 3부작은 이 생산 조건을 주목하지 않습니다.

아이돌 그룹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돌 그룹이 위클리든, 스테이씨든, <호빗> 3부작처럼, 아이돌 그룹들은 생태계 순환을 주목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호빗> 3부작, 위클리, 스테이씨는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호빗> 3부작보다 외계 생태계 소설이 근본적인 것처럼, 위클리 덕질보다 외계 생태계 소설은 근본적입니다. 이건 위클리 덕질이 열등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취향이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것처럼, 외계 생태계 소설은 주관적인 예술입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에게 자연 생태계가 생산 조건이라고 해도, 이게 주관적인 예술이기 때문에, 아이돌 팬들은 이것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현실, 첫째 세계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해! 하지만 거대 괴수는 둘째 세계에 속해! 첫째 세계(현실)와 둘째 세계(서사 판타지)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 소설은 현실적이지 않아!" 네, 맞습니다. 현실에서 위클리 팬들은 위클리 멤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스테이씨 팬들은 스테이씨 멤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비록 여자친구가 해체했다고 해도, 여자친구 팬들은 은하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SF 독자는 거대 괴수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거대 괴수가 현실보다 둘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과장을 좋아합니다. "우와, 스테이씨 아이사 언니는 여신이야! 채영 언니, 싸랑해요~"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아이사는 여신이 아닙니다. 현실, 첫째 세계에서 여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신은 첫째 세계에 속하지 않으나, 왜 스테이씨 팬이 아이사를 여신이라고 표현하나요? 왜 스테이씨 팬이 불가능을 표현하나요? 이건 '과장'입니다. 과장은 감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씨 팬이 아이사를 여신이라고 과장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 생태계를 과장하고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이사 언니는 여신이야!"와 서사 판타지 거대 괴수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이 과장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과장은 느낌입니다. 취향이 주관적인 것처럼, 느낌은 주관적입니다. "아니, 뭐야? 어떻게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할 수 있지? 나는 이것을 느끼지 않아!" 느낌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를 과장한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거대 괴수와 생태계 순환이 어울린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다른 많은 사람들은 거대 괴수와 웅장한 자연을 연결합니다. 그들은 장대한 고래 상어를 구경하고 웅장한 자연이 놀랍다고 감탄합니다. "고래 상어를 봐! 자연은 아주 경이로워!"

게다가 해석보다 구조는 우선(링크)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와 생태계 순환을 분리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해석보다 구조가 우선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거대 괴수들을 상상하기 위해 SF 작가들이 생물 다양성을 참고하는 것처럼, 이미 생물 다양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SF 작가들은 거대 괴수들을 상상합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보다 생물 다양성(구조) 속에서 SF 작가들은 거대 괴수들을 상상(해석)합니다. 이건 주관적인 느낌이 아닙니다. 생물 다양성 속에서 거대 괴수들이 나타나고, 자연 생태계 속에서 생물 다양성이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와 생태계 순환은 이어집니다.



거대 괴수가 생태계 순환을 과장할 때, 서사 판타지가 근본적일 수 있는 것처럼, 공유 사회는 근본적입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자연 환경을 공유한다면, 만약 인류 사회가 근본적인 것을 중시한다면, 심지어 밑바닥 계급조차 자연을 공유한다면, 소수가 자연 환경을 남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규모 환경 오염은 사라질지 모릅니다. 자연 환경이 사유 재산일 때, 이건 대규모 환경 오염을 유발하나, 공유 사회는 대규모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철학 이론이 이것을 열심히 설명한다면, 이건 이 철학 이론이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일 겁니다.

이 철학 이론이 근본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이건 근본적인 철학입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열심히 떠드는 것처럼, 만약 어떤 철학 이론이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를 열심히 떠든다면, 이건 이 철학 이론이 근본적인 것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일 겁니다. 그래서 이 철학은 근본적일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철학보다, 심지어 페미니즘보다 이 철학은 근본적입니다. 이 철학 이론은 역사 유물론입니다.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이 아이돌 그룹들을 떠드는 것처럼, 역사 유물론은 근본적인 것을 열심히 떠듭니다.



역사 유물론이 근본적인 것을 열심히 떠들기 때문에, 역사 유물론은 근본적인 것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역사 유물론이 근본적인 것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다른 철학 이론들보다 역사 유물론은 근본적입니다.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서사 판타지 평론들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이건 아이돌 팬들이 서사 판타지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아이돌 팬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평론하지 않는 것처럼, 다른 여러 철학 이론들이 자연 속에서 먹고 살기를 떠들지 않기 때문에, 이건 다른 여러 철학 이론들이 근본적인 것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다른 철학 이론들과 달리, 역사 유물론은 근본적인 것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비록 역사 유물론에게 여러 단점들과 한계들이 있다고 해도, 다른 철학 이론들보다 역사 유물론은 근본적입니다. 다른 철학 이론들보다 역사 유물론이 근본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페미니즘보다 역사 유물론은 가난한 사람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만약 SF 독자가 거대 괴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SF 독자가 거대 괴수와 철학 이론을 연결하기 원한다면, 둘째 세계에서 거대 괴수가 장대하게 솟구치고 포효할 때, (자유주의를 비롯해) 다른 철학 이론들보다 역사 유물론은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게임 <듄>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ddb.com/mods/super-dune-ii-classic/images

 

※ 사진 <Brown and Black Bee …> 출처: Pixabay,

https://www.pexels.com/photo/animal-bee-bloom-blooming-460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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