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나크로니>, 아포칼립스와 물 자원 본문
[물 정화 장치는 오염된 환경에서 깨끗한 물을 얻기가 어렵다고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많은 전략 게임들은 '자원(resource)'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자원은 유닛 훈련, 건물 건설, 기술 연구를 위한 비용입니다. 유닛을 훈련하고, 건물을 건설하고,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자원을 소모합니다. 전략 게임 배경이 스페이스 오페라이든, 중세 판타지이든, 현실 역사이든, 전략 게임 규칙이 순서 기반이든, 실시간이든,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자원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자원이 부족하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유닛을 훈련하지 못할 테고, 건물을 건설하지 못할 테고, 기술을 연구하지 못할 겁니다. 자원 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전략 게임이 자원을 설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전략 게임들은 자원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어떤 전략 게임들은 자원보다 수익을 설정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원을 채취하기보다 수익을 얻습니다. 수익은 유닛 훈련, 건물 건설, 기술 연구를 위한 비용이 됩니다. 비디오 게임 <엑스컴: 테러 프롬 더 딥>은 전략 게임입니다. <엑스컴>은 자원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원보다 수익(펀드)을 얻습니다. <엑스컴>처럼, 어떤 전략 게임들은 수익을 설정합니다. 비록 자원이 필수적인 전략 게임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전략 게임들은 자원을 설정합니다.
왜 많은 전략 게임들이 자원을 설정하나요? 인류 사회는 자연 환경에게 기반합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 사회는 살아갑니다. 자연 환경 없이, 인류 사회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원시 채집꾼이 먹거리를 얻기 원한다면, 원시 채집꾼은 열매를 따고 버섯을 줍고 구근을 캘 겁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원시 채집꾼은 열매, 버섯, 구근을 얻지 못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근대 사회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들을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자연 환경을 파괴합니다. 자연 환경이 망가지기 때문에, 곡물들은 자라지 못하고, 물고기들은 사라집니다.
자연이 망가지기 때문에, 식량 생산 그래프는 바닥을 칩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은 식량 위기, 식량 폭동조차 걱정합니다. 만약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해진다면, 식량 폭동은 현실이 될지 모릅니다. 자연이 망가지기 때문에, 인간이 먹거리를 얻지 못하는 것처럼, 인류 사회는 자연 환경에게 기반합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이 노동하고 자원을 얻기 때문에, 인간이 자원을 재화로 가공하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화폐에게는 아무 (사용) 가치가 없습니다. 화폐는 자원을 교환하기 위한 일반적인 등가물입니다. 자원보다 화폐가 우선하나요? 아니면 자원이 우선하나요?
대답은 자원입니다. 나뭇꾼이 나무를 베고 목재를 얻은 이후, 목수는 집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목재는 자원입니다. 만약 목수가 목재를 얻기 원한다면, 목재를 교환하기 위해 나뭇꾼과 목수는 거래할 겁니다. 목재(자원)를 거래하기 위해 화폐, 일반적인 등가물은 나타납니다. 그 자체로서 화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화폐 없이, 거래조차 가능합니다. 물물 교환은 화폐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노동 가치가 똑같을 때, 판매자와 구매자는 자원, 재화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원시적인 시장은 화폐를 요구하지 않았을 겁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나타나기 전에, 화폐는 별로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나타나기 전에, 인류 사회는 화폐들을 사용했으나, 상품 판매가 주된 목적이 아니었기 때문에, 시장 거래에서 화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지배한 이후, 상품 판매가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화폐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 경제 역사가 보여주는 것처럼, 화폐보다 자원은 우선합니다. 자원보다 화폐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재화를 얻기 위해 인간은 자원을 채취합니다. 자원은 근본적입니다. 자원이 근본적이기 때문에, 전략 게임들은 자원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여러 자원들을 설정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식량, 목재, 금, 석재를 설정합니다. 열매, 야생 동물 고기, 가축 고기, 곡물, 담수/해안/원양 생선은 식량이 될 수 있습니다. 나뭇꾼은 나무를 베고 목재를 얻습니다. 광산에서 광부는 금, 석재를 얻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사원을 건설하고 유물들을 수집한다면, 순례자들이 방문하기 때문에, 금은 늘어날 겁니다. 금은 자원보다 교환을 위한 등가물에 가까우나, 적어도 화폐보다 금에게는 사용 가치가 있습니다. 금은 희귀합니다. 금은 바뀌지 않습니다. 금을 가공하기는 쉽습니다. 금에게 사용 가치가 있기 때문에, 식량, 목재, 석재처럼, 금은 자원일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식량, 목재, 금, 석재를 설정하는 것처럼, 어떤 전략 게임들은 여러 자원들을 설정합니다. 비디오 게임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시리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이 전략 게임 시리즈는 다양한 자원들을 설정합니다. 금은 가장 보편적인 자원이나, 다른 자원들 역시 중요합니다. 목재, 광석, 보석, 수은, 유황, 수정처럼, 게임 플레이어가 다양한 자원들을 얻기 때문에, 승리하기 위한 전략은 훨씬 복잡합니다. 어떤 전략 게임은 특정한 유닛에게 특정한 자원이 필요하다고 설정합니다. 비디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제노 타이탄은 제노매스를 요구합니다.
제노매스는 외계 생체 웅덩이입니다. 제노 타이탄이 떡대 외계 생체 병기이기 때문에, 이 외계 생체 병기는 외계 생체 웅덩이를 요구합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는 비단 제노매스만 아니라 다른 여러 특수 자원들을 설정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문명: 비욘드 어스>가 보여주는 것처럼, 전략 게임이 현실 역사이든, 중세 판타지이든, 스페이스 오페라이든, 실시간이든, 순서 기반이든, 전략 게임에서 자원은 아주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원은 전략 게임을 상징할 수조차 있습니다. 타이베리움은 <커맨드 앤 컨커>를 상징합니다.
멜란지 스파이스는 <듄 2000>을 상징합니다. 미네랄, 베스핀 가스는 <스타크래프트>를 상징합니다. 인간이 자원을 채취하고 재화를 얻기 때문에, 심지어 자원은 전략 게임을 상징할 수조차 있습니다. 타이베리움이 <커맨드 앤 컨커>를 상징하는 것처럼, 전략 게임에서 자원은 아주 중요합니다. 보드 게임 <아나크로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이유는 확실하지 않으나, 지구 환경은 오염된 불모지가 되었습니다. 오염된 불모지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류는 네 분파들을 이룩합니다. 하지만 아직 재앙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미래 지구는 소행성과 충돌할 겁니다.
[어떤 전략 게임들은 여러 자원들을 설정합니다. <아나크로니>, 이 아포칼립스는 어떤가요?]
미래 지구가 소행성과 충돌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끝날 겁니다. 네 인류 파벌들, 조화, 지배, 진보, 구원은 엄청난 재앙에 대비하기 원합니다. 엄청난 재앙에 대비하기 위해 조화, 지배, 진보, 구원은 자원들을 채취하고, 기술들을 연구하고, 건물들을 건설합니다. 심지어 네 파벌들은 슈퍼 프로젝트조차 진행합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처럼, <아나크로니>는 여러 자원들을 설정합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에서 금이 보편적인 자원인 것처럼,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금이 보편적인 것처럼, 아니, 현실에서도 금이 중요한 것처럼, <아나크로니> 역시 금을 설정합니다.
<아나크로니>는 비단 금만 아니라 티타늄, 우라늄, 물, 에너지 코어, 뉴트로늄 역시 설정합니다. 이 자원들 중에서 물은 가장 의외일 수 있습니다. 물이 너무 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물을 중요한 자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물을 자원이라고 생각조차 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물 자원을 설정하나요?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이 물 자원을 설정하나요? <문명: 비욘드 어스>가 물 자원을 설정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물이 너무 흔하기 때문에, 전략 게임들은 물 자원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반짝이는 금과 달리, 물은 희귀하지 않습니다.
이건 물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분명히 물은 아주 중요합니다. 아니, 물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인간 육체에게는 물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인간이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만약 인간이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고대 철학자부터 21세기 초반 공공 캠페인까지, 아무도 물이 중요하지 않다고 무시하지 않습니다. 물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물은 생명이다.", 이 문구는 유명합니다. 이 문구가 가리키는 것처럼, 물 자원은 가장 중요합니다. 금보다 물은 중요합니다. 금 없이, 인간 육체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인간 육체는 반짝이는 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물 없이, 인간 육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필연적으로 인간 육체는 수분을 섭취합니다. 많은 전략 게임들에서 금은 보편적인 자원이나, 반짝이는 금보다 깨끗한 물은 훨씬 중요합니다. 하지만 금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물을 얻기는 쉽습니다. 물보다 금을 얻기 위한 노동 시간은 훨씬 깁니다. 노동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인류 사회에서 물보다 금은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물이 희귀하지 않기 때문에, 물보다 금은 중요한 자원입니다. 물이 희귀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전략 게임들은 물 자원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다른 전략 게임들과 달리, <아나크로니>, 이 아포칼립스, 오염된 세계는 물 자원을 설정합니다.
여러 전략 범주들 중에서 <아나크로니>는 일꾼 놓기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일꾼을 배치하고 어떤 것을 수행합니다. 도시에서 일꾼이 어떤 것을 수행할 때, 도시가 안전하기 때문에, 일꾼은 특별한 장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도시와 달리, 외부는 오염된 환경입니다. 오염된 환경은 위험합니다. 위험한 환경에서 일꾼이 어떤 것을 수행할 때, 일꾼은 보행 강화복을 요구합니다. 보행 강화복 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외부 환경에 일꾼을 배치하지 못합니다. 일꾼이 외부 환경으로 나가기 전에, 보행 강화복은 필수적입니다. 물 자원을 얻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외부 작업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순서가 돌아올 때마다, 일꾼들이 위험한 도시 외부로 나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보행 강화복들을 충전합니다. 지속적으로 강화복들을 충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물 자원을 관리합니다. 물 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구체적인 자원 분배를 고려해야 합니다. 도시에서 일꾼들이 건물들을 건설할 때, 건물들은 물 자원을 요구합니다. 건물들은 비단 광석들만 아니라 물 자원 역시 요구합니다. 일꾼을 모집하거나, 에너지 코어를 받거나, 광산 자원을 얻거나, 주사위를 굴리거나, 시간 여행 역설을 피하기 위해 네 분파 대표자들은 물 자원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슈퍼 프로젝트는 거대한 저수지, 복지 사회를 포함합니다. 거대한 저수지는 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복지 사회에서 행정관은 물 자원을 소모하고 사기 수치를 올립니다. 도시 건물들 중에서 생명 유지 장치들은 물 자원들을 공급합니다. "물은 생명이다." 이 문구처럼, 생명 유지 장치 문양은 물방울입니다. 물이 생명이기 때문에, 복지 사회는 물 자원을 소모하는지 모릅니다. 복지 사회가 물 자원을 소모하는 것처럼, 일꾼들이 피로할 때, 게임 플레이어는 물 자원을 소모하고 일꾼들을 활성화합니다. 일꾼들이 도시 외부로 나간 이후, 정화 장치에서 일꾼들은 물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광산과 달리, 물 정화 장치는 여러 일꾼들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광산에서 여러 일꾼들은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물 정화 장치에서 여러 일꾼들은 순서를 지키지 않습니다. 일꾼 활성화부터 건물 건설까지, 많은 것들이 물 자원을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물 자원을 얻기가 너무 힘들다면, 게임 진행은 엉망이 될지 모릅니다. 심지어 미래 일꾼을 모집할 때조차, 게임 플레이어는 물 자원을 소모합니다. 인간 육체에게 시간 여행이 너무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이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아나크로니>에서 물 자원은 광산 자원들과 대등합니다. 어쩌면 광산 자원보다 물 자원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왜 <아나크로니>가 물 자원을 설정하나요? 아무리 인간 육체가 필수적인 수분을 요구한다고 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문명: 비욘드 어스>는 물 자원을 생략합니다. 왜 <아나크로니>가 물 자원을 생략하지 않나요? 많은 전략 게임들은 물 자원을 생략하고, 어떤 사람들은 물을 자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나, 왜 <아나크로니>가 물 자원을 설정하나요? 금, 티타늄, 우라늄, 에너지 코어, 뉴트로늄처럼, 왜 물이 중요한 자원이 되나요? 어쩌면 대답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인지 모릅니다. 자연 환경이 건강할 때, 깨끗한 물을 구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깨끗한 물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물은 중요한 자원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나크로니>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지구 환경이 오염되었기 때문에,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깨끗한 물을 구하기는 어려운지 모릅니다. 물 정화 장치가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수원들은 오염되었는지 모릅니다. 네 분파들 중에서 조화 분파 도시는 웰스프링입니다. 웰스프링은 수원, 원천이라는 뜻입니다. 웰스프링 도시는 울창한 식물들을 자랑합니다. 어쩌면 웰스프링은 아주 희귀한 장소인지 모릅니다. 인간 육체에게는 물이 필수적이나, 포스트 아포칼립스, 오염된 환경에서 깨끗한 물을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환경 오염들이 심각해진다면, 오염된 환경에서 깨끗한 물을 구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오염된 환경에서 필수적인 물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물은 자원이 되는지 모릅니다. <아나크로니>가 포스트 아포칼립스이기 때문에, 물 정화 장치처럼, 물은 중요한지 모릅니다. <아나크로니>에서 옅은 물방울 모형들이 적은 물을 가리키고 진한 물방울 모형들이 많은 물을 가리키는 것처럼, 지구 환경이 엉망이 되었기 때문에, <아나크로니>는 비단 광석 자원들, 에너지 자원만 아니라 물 자원 역시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티타늄 장갑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전기 장치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티타늄 장갑, 전기 장치 없이, 얼마든지 원시 부족민들은 살았습니다.
하지만 물 없이, 인간 육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원시 부족민들에게도 물이 필수적입니다. 지구 환경이 망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원시 부족민들은 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나크로니>가 포스트 아포칼립스이기 때문에, 지구 환경이 엉망이기 때문에, 정화 장치에서 일꾼들은 중요한 자원, 물을 얻는지 모릅니다. 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복지 사회, 일꾼 활성화는 물 자원을 소모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웰스프링 사람들은 자유 시장 경제를 밀어내고 최소한 에너지를 추구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추측은 옳지 않은지 모릅니다. <아나크로니> 규칙은 왜 물이 중요한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이유를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다른 이유 때문에,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물은 중요한 자원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이유가 다르다고 해도,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부족한 물 자원은 어울립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부족한 물 자원이 어울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니, 이건 그저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지구 환경은 엉망이 됩니다. 지구 환경이 엉망이기 때문에, 수분은 중요한 자원일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에서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이 덮친다면?
만약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이 덮친다면, 수원들은 메마를 테고, 수분은 희귀한 자원이 될 겁니다. 수분이 희귀한 자원이기 때문에, 수분을 얻기 위한 갈등들은 커질 겁니다. 수분을 얻기 위한 갈등들이 커지기 때문에, 이건 무력 분쟁들로 이어질지 모릅니다. 대규모 오스트레일리아 산불이 보여줬던 것처럼, 이미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은 현실을 압박하는 중입니다. 이미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현실을 압박하는 중입니다. 더 이상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SF, 사이언스 픽션이 아닌지 모릅니다. 이제 SF, 사이언스 픽션보다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현실인지 모릅니다. 생태학 재앙은 현실입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현실을 압박하기 때문에, 더 이상 자본주의 경제 발전은 불가능합니다. 언제나 자유 시장 경제는 훨씬 많은 매출, 훨씬 많은 이윤, 훨씬 많은 돈벌이를 부르짖습니다. 하지만 이건 불가능합니다. 이미 생태학 재앙이 심각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경제 발전은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을 부추길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끔찍한 생태학 재앙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가장 현명한 대안은 제로 성장 경제일 겁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훨씬 많은 매출을 부르짖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와 제로 성장 경제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은 자유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와 공유지 경제가 대립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제로 성장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아나크로니>에서 조화 분파는 자유 시장 경제를 버리고, 공유지 경제를 구현하고, 제로 성장 경제를 실천합니다. 조화 분파처럼, 인류 문명은 자유 시장 경제를 버리고, 공유지 경제를 구현하고, 제로 성장 경제를 실천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자유 시장 경제를 떠받든다면, 끔찍한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현실이 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가 환경 오염들을 막는다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이미 재생 에너지는 너무 늦었습니다. 재생 에너지보다 공유지 경제는 필수적입니다.
분명히 인류 문명은 재생 에너지를 확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재생 에너지는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공유지 경제에서 재생 에너지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화석 연료 수지 비율보다 재생 에너지 수지 비율은 낮습니다. 재생 에너지 비율이 낮고, 자유 시장 경제가 훨씬 많은 돈벌이를 부르짖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재생 에너지에게 만족하지 못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재생 에너지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타파하고 공유지 경제로 가야 합니다. 1990년 이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다고 박수를 쳤습니다.
네, 맞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망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을 때, 과학자들은 인류 문명이 야만에 빠진다고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을 때, 과학자들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망했을 때, 과학자들은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을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망한 이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찬양했으나, 온실 가스 그래프, 하키 곡선이 증명하는 것처럼, 이 찬양은 기후 변화를 유발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환경 아포칼립스, 살인적인 폭염을 유발했습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처참한 실패입니다.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처참한 실패입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고통에 빠집니다. 하지만 적어도 코로나 19 사태는 인류 문명을 야만에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는 살인적인 폭염, 극심한 가뭄, 수분 쟁탈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유발할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기후 변화가 비롯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처참한 실패입니다. 만약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이 처참한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그저 광신도들에 불과할 겁니다.
언론 매체들은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경제가 불황이라고 떠듭니다. 아, 그래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불황인가요? 코비드 19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불황인가요? 마우나 로아 천문대는 2017년 이산화탄소 배출량보다 2021년 배출량이 늘어났다고 보고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불황이라면, 왜 배출량이 늘어났나요? 2017년은 코로나 19 사태를 겪지 않았으나, 왜 팬데믹 시대 배출량(2021년)이 늘어났나요? 이 보고는 자본주의와 제로 성장 경제가 절대 공존하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언론 매체들은 불황을 떠드나, 이 불황은 불황보다 착취입니다. 코비드 19와 상관없이, 자본주의는 재앙입니다.
[빨간 동그라미들은 물 자원들을 가리킵니다. 이 생태학 재앙은 현실이 될지 모릅니다.]
어쩌면 원시 공산주의는 제로 성장 경제, 공유지 경제를 이룩하기 위한 대안일 수 있습니다. 3월 31일, 그저께 게시글은 원시 공산주의를 언급했습니다. 어쩌면 근대 사회는 원시 공산주의를 계승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반다나 싱은 <재회>를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과도한 지방 자치를 강조합니다. 사이토 고헤이가 지적하는 것처럼, 만약 지방 자치들이 중앙 집중 권력을 압도하지 않는다면, 중앙 정부는 지방 자치들을 압살할 겁니다. 풀뿌리 민주주의는 중요하나, 중앙 권력 없이, 풀뿌리 민주주의는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이미 아메리카 인디언 학살은 이것을 보여줬습니다.
아메리카 인디언 학살은 어떻게 중앙 권력이 지방 자치들을 압살하는지 증명했습니다. 지방 자치들은 황금 열쇠가 아니나, <재회>는 과도한 지방 자치를 강조합니다. 비록 <재회>에게 이 커다란 단점이 있다고 해도, <재회>는 아마존 밀림 인디언들을 이야기합니다. 남자 주인공은 아마존으로 들어가고, 인디언들을 만나고, 밀림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이건 근대 사회가 원시 공산주의를 계승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재회>가 밀림의 목소리에게 귀를 기울이고 인디언들을 만나는 것처럼, 원시 공산주의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조화 분파는 근대적인 원시 공산주의인지 모릅니다.)
2022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할까요? 이 감소가 300ppm 수준으로 내려갈 수 있나요? 아니면 2021년처럼, 2022년 배출량이 늘어날까요? 만약 배출량이 감소한다면, 만약 이 감소가 300ppm 수준으로 내려간다면, 미래 기후 변화는 재앙이 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비록 미래 기후 변화가 재앙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졌습니다. 만약 미래 기후 변화가 재앙이 되지 않는다면, 이건 아주 다행이겠으나, 이미 현재 기후 피해자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졌습니다. 아무리 미래 기후 변화가 재앙이 아니라고 해도,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자유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막기 원합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추악한 착취라고 해도,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만약 배출량 증가 추세, 온도 상승 추세가 이어진다면, 미래 문명은 진짜 끝장일 겁니다. 그래서 사상과 상관없이 저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막기 원합니다. 하지만 작년 11월 기후 협약 이후, 아직 배출량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이윤 축적, 자본 확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협약을 무시합니다. 어떻게 이 상황에서 우리가 자본주의를 처참한 실패가 아니라고 인식할 수 있나요? 그 빌어먹을 보이지 않는 손이 어디에 있나요?
※ 게임 <Anachrony> 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mindclash/anachrony/description
※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windows/age-of-empires-ii
※ 사진 <…A Water Pump> 출처: Kelly L,
https://www.pexels.com/photo/the-spout-of-a-water-pump-3030281/
※ 게임 <Anachrony> 사진 출처: 보드게임 설명할렘 (by 고구마맛우유님)
https://www.youtube.com/watch?v=7guksPKBkbE
※ 대기 이산화탄소 출처: CO2_Earth,
https://mobile.twitter.com/CO2_earth/status/1508490361240436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