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심사파리>부터 <붉은 화성>까지, 유사성과 생산 조건 본문

감상, 분류, 규정/자연과 문명

<심사파리>부터 <붉은 화성>까지, 유사성과 생산 조건

OneTiger 2020. 5. 6. 20:00

[왼쪽(지구 환경)에서 오른쪽(과장된 가이아 행성)은 비롯합니다. 오른쪽에게 왼쪽은 생산 조건입니다.]



가이아 이론이 가리키는 것처럼, 지구는 가이아 행성입니다. 여기에서 '가이아'는 생물 다양성을 뜻합니다. 가이아는 자연의 여신이고, 자연의 여신은 수많은 생명체들을 낳습니다. 지구에서 온갖 생명체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지구에서 생물 다양성이 아주 두드러진 특성이기 때문에, 지구는 가이아 행성입니다. 종종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지구는 가이아 행성보다 테란 행성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테란 행성보다 가이아 행성은 훨씬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테란 행성은 불모지를 포함하나, 만약 행성 전체가 울창한 밀림이라면, 이 행성은 가이아 행성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엔들리스 스페이스 2>에서 코야실 행성은 가이아 행성일 겁니다. 코야실은 엄청난 삼림들을 자랑합니다. 지구에도 삼림들이 있으나, 지구 삼림보다 코야실 삼림들은 훨씬 풍요롭고 훨씬 울창합니다. 지구에서 생물 다양성은 아주 두드러진 특성이나, 지구보다 코야실은 훨씬 경이로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이 상황에서 지구는 테란 행성에 속하고, 코야실은 가이아 행성에 속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러 행성들을 상상하고, 테란 행성보다 가이아 행성에서 생물 다양성은 훨씬 두드러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지구는 유일한 생명의 요람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생물학자들은 다른 생명의 요람을 찾지 못합니다. 코야실 행성과 달리, 지구는 엄청난 삼림들을 자랑하지 못하나, 그렇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에게 지구는 유일한 생명의 요람입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런 특성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본문 위의 그림을 보세요. 본문 위의 그림에서 왼쪽은 지구 사진입니다. 하지만 왼쪽 지구 사진은 생명체들을 직접 보여주지 않습니다. 지구는 유일한 생명의 요람이고, 지구에서 생물 다양성은 아주 두드러진 특성이나, 왼쪽 사진은 생명체들을 직접 보여주지 않습니다. 오른쪽 사진에서 가이아 행성은 여러 나무들을 직접 보여줍니다.


오른쪽 사진이 나무들을 직접 보여주기 때문에, 오른쪽 사진은 과장된 가이아 행성입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이아 행성을 과장하나요? 대답은 생물 다양성입니다.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기 위해 오른쪽 사진은 나무들을 보여줍니다. 왼쪽 사진은 생명체들을 직접 보여주지 않으나, 오른쪽 사진이 나무들을 직접 보여주기 때문에, 오른쪽 사진은 생물 다양성, 생명의 요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테란 행성과 가이아 행성을 분류하고 가이아 행성을 과장합니다. 이런 사례들처럼, 가이아 행성에서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은 두드러진 특성입니다.



지구에서 생물 다양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강조하고 코야실 같은 가이아 행성을 상상합니다. 우주에서 코야실 같은 엄청난 삼림 행성이 존재하나요? 우주에서 지구 이외에 다른 대지 모신 행성들이 존재하나요? 외계 생명체, 외계 생태계는 뜨거운 논란거리이고, 우주 생물학자들은 확신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은 지구가 유일한 생명의 요람이라고 주장합니다. 아무리 우주에서 다른 대지 모신 행성이 존재한다고 해도,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그 행성에 닿지 못합니다. 우리에게 지구는 유일한 생명의 요람, 유일한 대지 모신 행성인지 모릅니다.


비단 우주 생물학자들만 아니라 사람들이 외계 행성을 바라볼 때, 흔히 사람들은 묻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생명체가 살아갈까?" 우리에게 지구가 유일한 생명의 요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외계 행성을 바라볼 때, 다른 무엇보다 외계 생명체, 외계 생태계는 화두가 됩니다. 우리 인간 역시 생명체입니다. 우리는 유기체 동물입니다. 우리가 생명체이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생물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풍요로운 자연 환경 속에서 우리가 먹고 살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다른 무엇보다 생물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생명체는 먹고 살아야 하고, 자연 환경 속에서 우리는 먹고 삽니다. 자연 환경 없이, 우리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어쩌면 나중에 첨단 과학 기술은 인공 기계 생태계를 형성할지 모릅니다. 자연 환경 없이, 인공 기계 생태계에서 사람들은 살아갈지 모릅니다. 더 이상 사람들은 자연 환경이 소중하다고 생각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생물 다양성이 멸종한다고 해도, 인공 기계 생태계 덕분에, 사람들은 풍족하게 먹고 살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미래 사건입니다. 아직 인공 기계 생태계는 나타난 적이 없습니다. 아무도 인공 기계 생태계가 나타날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하드 SF 소설이 인공 기계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자연 환경 덕분에, 우리는 먹고 살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 속에서 우리가 먹고 살기 때문에,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기쁨입니다.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기쁨이나, 현실에서 지구는 유일한 생명의 요람입니다. 아무리 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장거리 우주선이 멀리 떠난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지구 이외에 다른 대지 모신 행성을 찾지 못할지 모릅니다. 만약 우주에서 지구가 유일한 생명의 요람이라면, 만약 인류 문명이 다른 대지 모신 행성을 찾지 못한다면, 이건 너무 삭막할 겁니다. 만약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라면, 왜 이런 기쁨이 지구로 국한되어야 하나요? 생태계 테라포밍은 상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불모지 행성을 풍요롭고 살아있는 행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관점에서 지구는 테란 행성인지 모르나,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불모지 외계 행성을 살아있는 행성으로 바꾼다면, 그 행성은 테란 행성보다 가이아 행성이 될지 모릅니다. 불모지 행성이 풍요롭고 살아있는 대지 모신 행성으로 바뀌는 동안,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기 때문에, 이 과정은 경이로울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은 흥미롭고 경이로운 SF 설정입니다. 비디오 게임 <서바이빙 마스>는 화성에서 개척자들이 돔 도시들을 짓는다고 이야기합니다.


확장팩 <그린 플래닛>에서 개척자들은 돔 도시를 뛰어넘고 생태계 테라포밍을 추구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생물 다양성은 번성하고, 불모지 화성은 싱그러운 대지 모신 행성이 됩니다. 그래서 확장팩 제목은 '그린' 플래닛입니다. 여기에서 그린, 녹색은 생물 다양성을 가리킵니다. 자연 환경에서 식물(속의 광합성 요소)은 기초적인 영양분 생산자입니다. 식물들이 영양분을 생산하기 때문에, 다른 생명체들 역시 먹고 삽니다. 생명체들이 먹고 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번성합니다. 식물은 녹색입니다. 그래서 녹색은 생물 다양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제목 '그린' 플래닛은 생물 다양성을 상징합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이 생태학 SF 평론 <그린 플래닛>을 편집한 것처럼, 이 장면은 녹색 행성입니다.]



소설 <붉은 화성> 3부작 역시 불모지 화성이 풍요롭고 살아있는 대지 모신 행성으로 바뀐다고 이야기합니다. <붉은 화성> 3부작은 테라포밍 설정을 대표합니다. 여기에서 테라포밍은 '생태계' 테라포밍입니다. 테라포밍이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퍼뜨릴 때, SF 독자들은 이것을 테라포밍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행성 공학 기술이 가이아 행성을 삭막한 불모지 행성으로 바꾼다면, SF 독자들은 이 행성 공학을 테라포밍이라고 부르지 않을 겁니다. 테라포밍이라는 용어는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비록 테라포밍이라는 용어가 생태계를 직접 설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SF 독자들은 이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테라포밍 설정에서 자연 생태계 조성은 가장 두드러진 특성입니다. <붉은 화성> 3부작은 비단 생태계 조성만 아니라 다른 여러 과학 기술들을 이야기하고, <그린 플래닛>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린 플래닛> 기술 전개도는 생태계 공학 이외에 온갖 과학 기술들을 나열합니다. 하지만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기 때문에, <그린 플래닛>은 '그린' 플래닛입니다. 아무리 <그린 플래닛>이 온갖 과학 기술들을 나열한다고 해도, 생태계 조성은 가장 두드러집니다. <붉은 화성> 3부작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 독자들은 <붉은 화성> 3부작을 읽고 생물 다양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들은 <붉은 화성> 3부작을 읽고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테라포밍 사이언스 픽션으로서 <붉은 화성> 3부작과 <그린 플래닛>은 생물 다양성을 새롭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건 <붉은 화성> 3부작과 <그린 플래닛>이 생물 다양성을 똑같이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붉은 화성> 3부작은 소설입니다. <그린 플래닛>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독자는 소설을 일방적으로 읽습니다. 독자는 사건에 직접 개입하지 못합니다. 소설과 달리, 비디오 게임은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어느 정도 개입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개입하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그린 플래닛>을 플레이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를 직접 조성할 겁니다. 아무리 소설이 생태계 공학을 경이롭게 묘사한다고 해도, 독자는 그저 소설을 일방적으로 읽을 뿐이나,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를 직접 조성합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 사이에는 이런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비단 <그린 플래닛>만 아니라 다른 여러 비디오 게임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를 직접 조성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생물 다양성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심어스>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지구 환경을 관리하기 때문에, <심어스>는 테라포밍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심라이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 생물 다양성을 조합합니다. <심라이프>는 테라포밍 게임이 아니나, 테라포밍 과정에서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기쁨이고, <심라이프>에서 대체 진화 역사와 생물 다양성은 핵심 소재입니다. 그래서 테라포밍 과정과 <심라이프> 사이에는 커다란 유사성,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습니다. 이른바 '심' 시리즈는 비단 <심어스>와 <심라이프>만 내놓지 않았습니다. '심' 시리즈에서 <심파크>와 <심사파리> 역시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비디오 게임 <심파크>와 <심사파리>는 온대 삼림 생물 다양성과 사바나 생물 다양성을 묘사합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처럼, <심파크>와 <심사파리>는 생태학 교육 프로그램에 가깝습니다. 본격적인 비디오 게임으로서 <심어스>와 <심라이프>와 <심파크>와 <심사파리>는 다소 부족합니다. 게다가 <심어스>와 <심라이프>는 SF 게임이 될 수 있으나, <심파크>와 <심사파리>는 현실 속의 생물 다양성을 묘사합니다. <심파크>와 <심사파리>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그린 플래닛>은 화성 생태계를 묘사하고, 이건 SF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녹색 삼림 화성, 화성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F 장르에서 비(非)현실은 가장 두드러진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2족 보행 트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2족 보행 트럭은 대중적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4륜 트럭이 일상적이라고 간주하나, 2족 보행 트럭은 일상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공사장에서 4륜 트럭이 자재들을 운송한다고 해도, 신문들은 4륜 트럭이 신기하다고 보도하지 않습니다. 반면, 만약 공사장에서 2족 보행 트럭이 자재들을 운반한다면, 신문들은 2족 보행 트럭이 신기하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할 겁니다. 2족 보행 트럭이 대중적이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2족 보행 트럭이 본격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SF 설정입니다.


2족 보행 트럭처럼, 근력 강화복은 SF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근력 강화복은 시험 단계입니다. 적어도 공사장 노동자들은 근력 강화복을 착용하지 않습니다. 언젠가 미래 공사장 노동자들은 근력 강화복을 착용할지 모르나, 현실에서 노동자들은 근력 강화복을 착용하지 않고, 그래서 근력 강화복은 비(非)현실입니다. 비현실로서 근력 강화복은 SF 설정입니다. 근력 강화복이 SF 설정인 것처럼, 시간 여행 장치는 비현실입니다. 아무리 물리학자가 똑똑하다고 해도, 현실에서 물리학자는 시간 여행 장치를 만들지 못하고,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고, 대체 역사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비현실로서 시간 여행 장치는 SF 설정입니다.



2족 보행 트럭과 근력 강화복과 시간 여행 장치처럼, 화성 생태계는 비(非)현실입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화성을 테라포밍하지 않았습니다. 테라포밍 과정에서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은 가장 커다란 기쁨이나, 현실에서 화성은 불모지입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화성에 유인 우주선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테라포밍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화성 테라포밍이 옳은지 논의해야 합니다. 어쩌면 화성에서 토착 생태계는 순환하는 중인지 모릅니다. 만약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을 테라포밍한다면, 토착 생태계는 멸종할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테라포밍하기 전에, 그들은 화성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화성 토착 생태계는 본격적인 연구 대상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그저 탐사 로봇들을 보낼 뿐입니다. 여러 과학자들은 화성 주거지를 상상하고 설계하나, 이런 설계도들은 그저 상상도에 불과합니다. 어떤 측면에서 화성 주거지 설계도는 SF 그림과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화성 주거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과학자들이 화성 주거지를 세심하게 설계한다고 해도, 만약 나중에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화성 주거지를 정말 건설한다면, 이건 실패할지 모릅니다. 과학자들은 화성 주거지가 성공할지 장담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화성 주거지를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화성 주거지 설계도가 SF 그림과 다르지 않은 것처럼, 화성 자연 생태계는 SF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화성 자연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비현실로서 화성 자연 생태계는 SF 설정입니다. <그린 플래닛>이 화성 자연 생태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그린 플래닛>은 SF 게임입니다. 2족 보행 트럭과 근력 강화복과 시간 여행 장치처럼, <그린 플래닛>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2족 보행 트럭과 근력 강화복과 시간 여행 장치처럼, <붉은 화성> 3부작 역시 SF 장르에 속합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 역시 SF 장르에 속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심파크>와 <심사파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온대 삼림 생물 다양성과 사바나 생물 다양성은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비현실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현실입니다. 그래서 <심파크> 및 <심사파리>는 <심어스> 및 <심라이프>와 다릅니다. <심파크> 및 <심사파리>가 <심어스> 및 <심라이프>와 다른 것처럼, <심파크> 및 <심사파리>는 <붉은 화성> 3부작 및 <그린 플래닛>과 다릅니다. 하지만 다른 기준에서 <붉은 화성> 3부작 및 <그린 플래닛>이 인상적인 것처럼, <심파크> 및 <심사파리>는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붉은 화성> 3부작과 <심사파리> 사이에 커다란 유사성,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스크린샷은 전형적인 SF 설정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번성하는 경이로움이 없습니다.]



<붉은 화성> 3부작은 불모지 행성을 대지 모신 행성으로 바꿉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화성은 대지 모신 행성이 됩니다. SF 독자들은 <붉은 화성> 3부작을 읽고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린 플래닛>은 '그린' 플래닛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테라포밍 화성을 바라볼 때, 게임 플레이어는 다른 무엇보다 싱그러운 생물 다양성을 느낄 겁니다. <심사파리>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으로서 <심사파리>는 생물 다양성이 번성한다고 묘사합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개입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연은 스스로 번성합니다. 자연이 스스로 번성하기 때문에, <심사파리>는 생물 다양성을 인상적으로 묘사합니다.


비록 <심사파리>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심사파리>는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라고 구체적으로 묘사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그렇지 않습니다. <붉은 화성>이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양쪽은 똑같이 SF 장르에 속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골백번 플레이한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기쁨이라고 느끼지 못할 겁니다. 우주 4X 게임으로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행성 테라포밍 기술을 언급하나, 여러 과학 기술들 중에서 행성 테라포밍은 그저 일부에 불과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자연이 스스로 번성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퀘이크>는 SF 게임입니다. 과학자들은 차원 이동을 실험합니다. 차원 이동은 SF 설정입니다. 이건 아주 전형적인 SF 설정입니다. 수많은 SF 소설들, 영화들, 게임들은 차원 이동 실험을 언급합니다. <붉은 화성>은 SF 소설입니다. 비록 <붉은 화성>이 차원 이동을 실험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우주 탐사와 차원 이동은 SF 장르에 함께 속합니다. SF 울타리 안에서 우주 탐사와 차원 이동은 이웃 사촌이 됩니다. (게다가 <붉은 화성>과 <퀘이크>는 매체 차이, 소설과 비디오 게임을 뛰어넘고 SF 장르에 속합니다.) <높은 성의 사나이>는 SF 소설입니다. 이 소설이 대체 역사를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붉은 화성>처럼, <높은 성의 사나이>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비록 <붉은 화성>에서 일본 생태학자 히로코 아이가 부정적이지 않다고 해도, <붉은 화성>과 <높은 성의 사나이>는 똑같이 SF 장르에 속합니다. <붉은 화성>과 <퀘이크>와 <높은 성의 사나이>는 SF 장르에 속하나, <심사파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심사파리>는 어떤 흑인 여자 지도자를 보여주나, 히로코 아이와 달리, 이 등장인물은 개척 생태학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기준에서 <붉은 화성>은 <높은 성의 사나이>보다 <심사파리>에 가깝습니다. <붉은 화성>과 <심사파리>는 생물 다양성이 번성한다고 구체적으로 묘사합니다.



본문 위의 사진에서 오른쪽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과장합니다. 오른쪽 행성은 SF 그림이나, 여기에서 'SF'는 우주 구축함, 상급 인공 지능, 2족 보행 트럭, 시간 여행 장치, 사이버펑크 메트로폴리스, 평행 우주, 첨단 외계 문명, 근력 강화복, 소형 레일건, 변신 전투기가 아닙니다. 이것들은 SF 설정이나, 이것들과 오른쪽 행성(SF)은 다릅니다. 오른쪽 행성에서 'SF'는 과장된 생물 다양성입니다. 왼쪽 사진은 지구, 생명의 요람, 가이아 행성을 보여줍니다. 왼쪽(현실)에서 생명의 요람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른쪽(SF)은 생물 다양성을 과장합니다. 현실 지구 환경에서 과장된 생물 다양성(SF)은 비롯합니다.


<심사파리>는 왼쪽(지구)에 가깝고, <붉은 화성>은 오른쪽(과장된 가이아 행성)에 가깝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이 비롯하기 때문에, <심사파리>와 <붉은 화성> 사이에는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퀘이크>와 <높은 성의 사나이>가 SF 장르에 속하고, <붉은 화성>이 SF 소설이라고 해도,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퀘이크>와 <높은 성의 사나이>보다 <심사파리>는 <붉은 화성>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하드 SF 소설들보다 <심사파리>는 <붉은 화성>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쿼런틴>과 <솔라리스>와 <2001 우주 대장정>은 하드 SF 소설들입니다.



<쿼런틴>과 <솔라리스>와 <우주 대장정>과 <붉은 화성>은 똑같은 하드 SF 소설들입니다. 하드 SF 독자들은 이런 소설들을 좋아합니다. 하드 SF 독자들은 <심사파리>에 관심을 절대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심사파리>가 하드 SF 소설들에 끼어들지 못한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이 기준이 될 때, <붉은 화성>은 <쿼런틴>과 <솔라리스>와 <우주 대장정>과 멀어지고 <심사파리>와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쿼런틴>과 <솔라리스>와 <우주 대장정>은 번성하는 기쁨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붉은 화성>은 SF 소설이나, 여기에서 'SF'는 테라포밍 과정이고, 테라포밍은 자연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붉은 화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은 화성 생명체가 존재할지 논의합니다. 만약 화성 토착 생명체가 존재한다면, 테라포밍 과정은 토착 생명체들을 멸종시킬지 모릅니다.


테라포밍 과정에서 생태계 논의는 빠지지 못합니다. 테라포밍 과정에서 생태계 논의가 빠지지 못하는 것처럼, 테라포밍과 생태학은 밀접한 관계를 맺습니다. <쿼런틴>과 <솔라리스>와 <우주 대장정>은 생태학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나, <붉은 화성> 3부작은 번성하는 기쁨을 묘사합니다. <심사파리> 역시 번성하는 기쁨을 묘사합니다. 이 기준에서 <붉은 화성> 3부작은 <쿼런틴>보다 <심사파리>에 가깝습니다. 어떤 하드 SF 독자들은 이 분류가 오류라고 지적할지 모르나, 이게 정말 과잉 해석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분명히 <붉은 화성> 3부작과 <심사파리> 사이에는 근본적인 유사성이 있고, <붉은 화성> 3부작은 <심사파리>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심사파리>에서도 불모지는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으로 바뀝니다. <심사파리>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나, 이건 '생태계 테라포밍'입니다.



비디오 게임 <알파 센타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알파 센타우리>에서 인류 세력들은 외계 행성을 개척합니다. 소설 <붉은 화성> 3부작에서 개척자들이 외계 행성에 정착하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알파 센타우리>에서 인류 세력들은 외계 행성에 정착합니다. 여러 인류 세력들 중에서 디드리 스카이와 가이아 진영은 게임 주인공에 가깝습니다. 진영 이름(가이아)이 상징하는 것처럼, 디드리 스카이는 외계 생태계를 보호합니다. 디드리 스카이가 외계 생태계를 보호하고, <붉은 화성> 3부작이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을 묘사하기 때문에, <붉은 화성> 3부작과 <알파 센타우리>는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디드리 스카이가 외계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에, <알파 센타우리>는 SF 게임입니다. <붉은 화성>과 <알파 센타우리>는 SF 장르에 속합니다. <심사파리>는 SF 장르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파 센타우리>는 4X 전략 게임입니다. 전략 게임으로서 <알파 센타우리>는 오직 생물 다양성에만 치중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생물 다양성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알파 센타우리>를 플레이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에게 <알파 센타우리>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비슷합니다. 중요한 것은 생물 다양성, 생태계보다 4X 전략입니다. 전투 병기들이 싸우고 부수고 죽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4X 전략을 좋아합니다.



[이 장면은 SF 설정이 아닙니다. 하지만 현실 속의 사바나 생태계에서 외계 대지 모신은 비롯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붉은 화성> 3부작과 <심사파리>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붉은 화성> 3부작과 <심사파리>가 이어지는 것처럼, <그린 플래닛>과 <심사파리>는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비단 사이언스 픽션 <그린 플래닛>만 아니라 심지어 <레우스>와 <프롬 더스트>처럼, 고대 신화 판타지들 역시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특히, <프롬 더스트>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아주 역동적이고 생생한 자연 환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아주 역동적이고 생생한 자연 환경을 바꾸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프롬 더스트>는 <붉은 화성> 3부작에 가깝습니다.


비록 <프롬 더스트>가 고대 신화 판타지라고 해도, <프롬 더스트>가 역동적인 자연 환경을 묘사하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프롬 더스트>는 <붉은 화성>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프롬 더스트>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나, 열대 밀림들이 무성해지고, 커다란 녹색 꿈틀이가 화려한 식물들을 피우기 때문에, <프롬 더스트>는 <붉은 화성>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프롬 더스트>가 <붉은 화성>에 가까울 수 있는 것처럼, <심사파리>는 <붉은 화성>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분류는 절대적이지 않으나, 이런 분류는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왼쪽 그림(지구 환경)에서 <프롬 더스트>가 비롯하기 때문입니다.



본문 위의 왼쪽 그림(지구 환경)에서 오른쪽 그림(과장된 가이아 행성)이 비롯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붉은 화성> 3부작과 <그린 플래닛>은 화성 테라포밍을 묘사하고, <프롬 더스트>는 역동적인 자연 환경을 구현하고, <심사파리>는 사바나 생태계를 퍼뜨립니다. <붉은 화성>과 <그린 플래닛>과 <프롬 더스트>와 <심사파리>에게 왼쪽 그림은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생산 조건(지구 환경)은 심각한 위기에 부딪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비롯해 온갖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범죄자,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붉은 화성> 3부작과 <그린 플래닛>과 <프롬 더스트>와 <심사파리>에게 왼쪽 그림은 장르와 매체를 뛰어넘고 생산 조건이 되나, 오직 이윤 극대화만 추구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산 조건을 무참하게 파괴합니다. 기후 변화를 비롯해 환경 오염들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줄어듭니다. 번성하는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기쁨이나, 세계화 자본주의는 커다란 기쁨을 무자비하게 짓밟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대대적인 전염병 사태는 기승을 부릴지 모릅니다. 최근에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 19 사태에 '재발'이라는 단어를 붙입니다. 다행히 점차 코로나 19 사태는 안정적인 상황에 접어드는지 모릅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메르스를 별로 걱정하지 않는 것처럼, 어쩌면 몇 년 이후,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를 까맣게 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환경 전문가들은 대대적인 전염병 사태를 경고합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기승을 부리기 전에, 이미 환경 전문가들은 대대적인 전염병 사태를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들을 반성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세계화 자본주의는 탐욕스러운 인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거짓말들을 씨부렁거리고 사람들을 세뇌합니다. 자본주의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악랄한 독재입니다.


기후 변화가 지질학적인 환경 오염이고, 산업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일으켰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지질학적으로 악랄한 독재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지질학적으로 악랄한 독재가 존재한 적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래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비록 <심사파리>와 <프롬 더스트>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직접 언급하지 않는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가 (<심사파리>와 <프롬 더스트>의) 생산 조건을 파괴하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사진 <Earth - Global Elevation Model with Satellite Imagery> 출처: Kevin Gill,

https://www.flickr.com/photos/kevinmgill/7374419816


※ 게임 <심사파리> 스크린샷 출처: The Sandbox Social,

https://www.youtube.com/watch?v=0pds59j4UGA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