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구 중심(제국)주의 본문
일반적으로 사변 장르(speculative fiction)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로버트 하인라인은 사변 장르에 사이언스 픽션을 집어넣고 판타지를 제외한 적이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변 장르는 비(非)현실 설정을 중시합니다. 현실에서 뭔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현실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근력 강화복, 전투 강화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산업 노동자들과 병사들은 강화복들을 입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늑대인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거대 늑대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전투 강화복과 늑대인간은 사변 설정에 속합니다.
전투 강화복과 늑대인간이 똑같은 비현실 설정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사변 설정입니다. 하지만 전투 강화복은 과학 기술에게 기반합니다. 산업 공장에서 기계 공학은 전투 강화복을 만듭니다. 반면, 산업 공장과 기계 공학과 과학 기술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여러 신화들과 전설들, 민담들은 인간이 야생 동물로 둔갑하거나 야생 동물이 인간으로 둔갑한다고 묘사했습니다. 전래 동화에서 야생 동물로 둔갑하기 위해 인간은 첨단 과학 기술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미래 사회에서 생체 개조 기술 덕분에, 인간은 야생 동물로 변신할지 모르나, 생체 개조 없이, 동물 변신은 민담에 가깝습니다.
과학 기술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민담이 나타났기 때문에, 야생 동물 변신과 전투 강화복은 다릅니다. 두 가지는 똑같은 비현실 설정이나, 전투 강화복이 과학 기술에게 기반하고, 야생 동물 변신이 민담에 가깝기 때문에, 전투 강화복과 늑대인간은 똑같은 사변 설정이 아닙니다. 전투 강화복은 SF 설정이고, 늑대인간은 판타지 설정입니다. 그래서 로버트 하인라인은 판타지를 제외했습니다. 로버트 하인라인이 SF 설정, 과학 기술을 강조하기 원했기 때문입니다. 비단 로버트 하인라인만 아니라 다른 여러 SF 팬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분리하기 원합니다. 이건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가 나타나기 전에, 서구 문화는 판타지를 썼습니다. 서구 문화가 계몽주의와 근대화를 거치는 동안, 판타지는 과학과 만납니다. 판타지+과학은 사이언티픽 로망스가 되고,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사이언스 픽션이 됩니다. 판타지가 나타났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났습니다. 만약 판타지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계몽주의 사회와 초기 근대 사회에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태생적으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했습니다. 아직 태생적인 특성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태생적인 특성이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판타지가 사이언스 픽션을 포괄한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이 개인적인 의견이 옳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두 장르는 한 가족입니다. SF/판타지는 한 지붕 두 가족입니다. SF/판타지가 한 지붕 두 가족이기 때문에, 어떤 작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함께 쓰고, 어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함께 좋아합니다. 심지어 두 장르는 교차하고, 사이언스 판타지가 되고,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어쩌면 순수한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훨씬 커다란 인기를 얻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SF 팬들이 순수한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를 싫어할지 모릅니다. 로버트 하인라인이 사변 장르에서 판타지를 제외했던 것처럼, 이 SF 팬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를 싫어할지 모릅니다. 로버트 하인라인과 달리, 반다나 싱은 <사변 소설 선언문>을 썼고 SF 소설과 판타지 소설을 함께 망라했습니다. 반다나 싱은 두 장르가 비슷하다고 분류했습니다. 어쩌면 로버트 하인라인은 <사변 소설 선언문>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하드 SF 팬들 역시 이것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하드 SF 팬들이 <사변 소설 선언문>을 싫어한다고 해도, (반다나 싱을 비롯해) 여러 SF/판타지 팬들은 두 장르가 비슷한 위상이거나 두 장르가 한 지붕 두 가족이라고 분류합니다. 만약 인류 문화가 사이언스 픽션을 계속 만든다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영원히 떨어지지 않을지 모릅니다. 현재 반다나 싱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함께 논의하는 것처럼, 미래 SF 팬들은 두 장르를 함께 논의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SF/판타지'는 어색한 단어가 아니고, 틀린 단어가 아니고, 이상한 단어가 아닙니다. 이건 타당한 단어입니다. SF/판타지에게는 오류와 비약이 없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어쩌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장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끄는 것처럼, 판타지에서 중세 설정은 아주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어쩌면 여러 판타지들 중에서 중세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SF/판타지가 한 지붕 두 가족이고, 사이언스 픽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가장) 커다란 인기를 끌고, 여러 판타지들 중에서 중세 설정이 아주(가장) 커다란 인기를 끌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에게는 또 다른 공통점이 있습니다. 전투 강화복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과학 기술에게 기반합니다. 과학 기술은 시대 격차를 유발합니다. 400년 전에, 사람들은 생체 개조 기술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생체 개조 기술은 어려운 상상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건 너무 진부합니다. 유전 공학이 크게 발달했기 때문에, 400년 전과 달리,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생체 개조 기술을 쉽게 상상합니다. 400년 시대 격차 덕분에,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생체 개조 기술을 쉽게 상상합니다. 생체 개조처럼, 과학 기술은 시대 격차를 유발합니다.
과거 사람들보다 현재 사람들이 생체 개조를 쉽게 상상하는 것처럼, 과거 사람들보다 현재 사람들은 많은 것들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과거 사람들보다 현재 사람들은 진보적입니다. 현재 사람들보다 미래 사람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인식할 겁니다. 현재 사람들보다 미래 사람들은 진보적일 겁니다. 인류는 진보합니다. 인류가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사회는 유토피아에 닿을 수 있습니다. 진보는 유토피아를 보장합니다.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과학 기술이 발달했고 산업 혁명이 나타났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학자들은 인류가 진보하고 많은 재화들을 누리고 좋은 역사를 이룩할 거라고 믿었습니다.
진보는 좋은 역사를 보장합니다. 비록 19세기 서구 학자들이 옳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과거 사람들보다 현재 사람들이 생체 개조를 상상하는 것처럼, 인류 사회는 진보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과학 기술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서 진보는 핵심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진보가 핵심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도 진보는 빠지지 않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보를 의도적으로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진보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를 동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나타나기 전에, 필연적으로 진보는 나타나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보를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이 황당무계한 비현실 설정은 진보를 요구합니다. 진보는 서구 관념입니다. 이성의 간지가 보여주는 것처럼, 다른 무엇보다 서구 근대 사회에서 진보 관념은 비롯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보를 필연적으로 요구하고, 진보가 서구 관념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관념을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구 (근대) 관념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서구 문화를 요구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중세 문명은 유럽을 가리킵니다. 길다란 설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소규모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공성 전투까지, <던전스 앤 드래곤스>부터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까지, 많고 많은 사례들은 중세 판타지가 유럽 문명에게 기반한다고 증명합니다. 다른 지역들 역시 중세 판타지에 들어갈 수 있으나, 핵심 설정은 유럽 문명입니다. 아무리 동남 아시아, 북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아라비아가 중세 판타지에 들어간다고 해도, 핵심은 유럽입니다. SF/판타지 팬들은 중세 판타지가 유럽 문명에게 기반(링크)한다고 암묵적으로 합의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유럽 문명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서구 문화를 요구합니다. SF/판타지 팬들이 중세 판타지를 보는 동안, 그들은 서구 문화를 받아들입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관념을 요구합니다. SF/판타지 팬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보는 동안, 그들은 서구 관념을 받아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이고, 두 장르에서 서구 관념/문화는 핵심입니다. 적어도 두 장르에서 서구 관념/문화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SF/판타지 팬들은 서구 중심적으로 사고할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사회를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사회를 묘사하고, 미래 사회가 서구 관념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미래 사회는 서구 관념에게 기반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과거 사회(중세 사회)를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서구 문화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과거 사회는 서구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미래와 과거가 서구 지역에게 기반한다고 묘사합니다. 그래서 SF/판타지 팬들은 서구 중심적인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특히,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이건 훨씬 위험한 함정입니다. 왜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이게 훨씬 위험한가요?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개인 소유 권리와 사유 재산 제도를 중시합니다. 자유주의에서 자유는 개인이 소유하기 위한 자유입니다. 언론의 자유와 창작의 자유, 집회의 자유보다 개인 소유 권리는 너무 너무 너무 너무 중요합니다. 지적 재산권 분쟁이 보여주는 것처럼,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커다란 논란은 개인 소유 권리입니다. 다른 것들은 이 논란에 까불지 못합니다. 만약 개인 소유 권리가 사라진다면, 만약 사유 재산 제도가 사라진다면, 자본주의는 성립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는 개인 소유 권리, 사유 재산 제도를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그래서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합니다.
진보가 서구 관념인 것처럼,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서구 사회에 속합니다. 서구 사회가 근대화를 거치는 동안,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진보가 서구 관념인 것처럼, 서구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근대 사회에서 산업 혁명은 자본주의를 촉발했습니다. 그래서 종종 진보, 산업 혁명, 자유주의, 자본주의는 서로 이어집니다. 어떻게 서구 사회에서 자유주의와 자본주의가 비롯할 수 있었나요? 서구 백인들이 우월하기 때문에? 이건 너무 쉬운 대답입니다. 서구 백인들, 특히, 남자들이 우월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유주의,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서구 백인들(남자들)이 우월하다면, 왜 14세기 서구 백인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만들지 못했나요? 만약 서구 백인들(남자들)이 우월하다면, 왜 14세기 서구 백인들이 산업 공장, 자본가와 임금 노동자 관계, 세계적인 무역을 만들지 못했나요? 왜 다른 시대들보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크게 발달했나요? 어떤 학자들은 이미 후기 중세 유럽 사회가 자본주의 가능성을 품었다고 주장합니다. 아무리 이 주장이 옳다고 해도, 결국 다른 시대들보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이 사실은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그리고 19세기 서구 사회는 제국주의 사회였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너무 끔찍하게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엄청난 부를 얻었고, 엄청난 부는 자본주의 경제를 뒷받침했습니다. 이건 식민지 수탈에서 자본주의가 비롯했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서구 백인들이 자본주의를 스스로 만들었다고 해도, 식민지 수탈이 막대한 부를 뒷받침했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는 크게 발달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이 의견이 옳지 않다고 해도, 비록 식민지 수탈에서 자본주의가 비롯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산업 자본주의와 식민지 수탈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구 백인 학자들, 정치인들, 작가들은 여러 명분들을 들이댔고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했습니다. 심지어 좌파조차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했습니다. 그래서 20세기 초반, 로자 룩셈부르크는 서구 좌파를 크게 비판했고 제국주의 편견에게 적극적으로 저항했습니다. 로자 룩셈부르크가 제국주의에게 저항했기 때문에, 서구 좌파는 로자 룩셈부르크를 버렸습니다. 식민지 수탈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는 엄청난 부를 챙겼습니다. 이 사실은 바뀌지 않습니다. 이 사실은 절대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이건 서구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흡혈귀와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흡혈귀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에게 기생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환경 정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심각한 위기에 빠졌습니다. 기후 변화는 여섯 번째 멸종을 촉발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위해 자유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왜곡하고, 축소하고, 은폐합니다. 서구 근대 사회는 여러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으나, 자유주의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서구 사회를 선진 사회라고 떠받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심각하게 파괴하는 중이나,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이게 경제 발전이라고 떠받듭니다. 자유 민주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수탈과 착취를 떠받듭니다. 이 사람들은 심각한 수탈보다 작은 폭력에게 분노합니다. 미얀마 탄압 사태를 보세요. 지구 생물권 멸종과 미얀마 탄압 사태 중에서 무엇이 훨씬 심각한 문제인가요? 대답은 지구 생물권 멸종입니다. 그래서 많은 남한 사람들이 지구 생물권 멸종을 심각하게 논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반면, 많은 남한 사람들은 미얀마 탄압 사태를 너~무 열~심히 떠벌입니다.
미얀마 사태보다 기후 변화는 훨씬 심각하고 엄청난 재앙입니다. 기후 변화에게 미얀마 사태는 상대적으로 작은 폭력입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작은 폭력을 너무 열심히 떠벌이고 심각하고 엄청난 재앙을 외면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남한은 자유 민주주의 사회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인디언 학살부터 기후 변화까지, 언제나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하지만 자유 민주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가장 심각하고 커다란 식민지 수탈보다 다른 작은 폭력들을 열심히 떠듭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중국 권력이 남한 사회를 정복한다고 걱정합니다. 하지만 이미 남한 사회는 서구 제국주의 권력에 들러붙었습니다. 학교 교육들이 처참한 양민 학살을 태양이 지지 않는 위대한 나라라고 정당화하는 것처럼, 이미 남한 사회는 서구 제국주의 권력에게 철저하게 충성충성~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것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비단 남한 사회만 아니라 다른 자유 민주주의 사회들 역시 서구 제국주의에게 충성충성~합니다. 이 상황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지배적인 관념에 들러붙을지 모릅니다. 두 장르에서 서구 관념/문화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공산주의가 10명을 죽일 때, 많은 남한 사람들은 공산주의가 독재라고 비난합니다. 그들은 게거품을 물고 공산주의를 너무 너무 열심히 비난합니다. 반면,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1,000명을 죽인다고 해도, 비록 이게 너무 끔찍한 학살이라고 해도,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게 위대한 업적이라고 칭송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제국주의 학살을 칭송하는 것처럼, 자유 민주주의는 민중들을 세뇌합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제국주의 학살이 위대한 업적이라고 세뇌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사회가 서구 중심주의라고 부각할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가 과거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과거 사회가 서구 중심주의라고 부각할지 모릅니다. 자유 민주주의와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에서 현재, 과거, 미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만약 SF/판타지 팬들이 자유 민주주의를 경계하지 않는다면, SF/판타지 팬들은 서구 중심주의라는 위험한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 게임 <세컨드 갤럭시> 스크린샷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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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발더스 게이트 3> 스크린샷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