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술타나의 꿈>, 유토피아, 중세 판타지 본문
[현실에서 인간은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장마를 싫어합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장마를 지긋지긋하다고 느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파를 싫어합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한파를 너무 살벌하다고 느낄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 기후를 통제할 수 있다면, 더 이상 장마, 한파는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을 겁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한다면, 첨단 기술들은 지구 기후를 통제할지 모릅니다. 더 이상 장마, 한파가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행복할 겁니다. 첨단 기술들은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보는 놀랍습니다. 오오~, 과학, 첨단 기술은 행복한 미래를 이룩할 수 있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SF, 사이언스 픽션은 우주 인공 생태계조차 상상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우주 인공 생태계에서 첨단 기술들은 인공 기후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오오~, SF 세계는 경이롭습니다. SF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첨단 기술들은 지구 기후를 통제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이 과학 시대라고 해도, 첨단 기술들은 그저 지구 기후를 예측할 뿐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한다면, 만약 장마, 한파가 사라진다면, 이 세계는 현실과 다를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현실과 SF 세계는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장마, 한파를 싫어한다고 해도, SF 세계(다른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장마, 한파는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는 가장 중요한 특성일 수조차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다른 세계가 가장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나는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해."와 "나는 다른 세계를 좋아해."는 비슷한 뜻이 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다른 세계가 가장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적어도 다른 세계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마즈모하: 아카디아의 던전>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중세 유럽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많은 던전 탐험들은 중세 판타지 세계에게 기반합니다. <마즈모하: 아카디아의 던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마즈모하>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위험한 던전에서 마법사는 물컹거리는 괴물에게 불덩어리를 날릴 수 있습니다.
<마즈모하>, 이 던전 탐험 세계에서 마법사는 비전 주문을 시전하고, 불덩어리를 날리고, 물컹거리는 괴물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마즈모하>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은 비전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고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마즈모하>와 달리, 현실에서 물컹거리는 괴물은 인간을 습격하지 않습니다. 아니, 심지어 물컹거리는 괴물은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물컹거리는 괴물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과 <마즈모하>는 다릅니다. 현실과 <마즈모하>가 다르기 때문에, <마즈모하>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마즈모하>만 아니라 다른 많은 던전 탐험 세계들 역시 비슷합니다.
던전 탐험에서 성직자는 성표를 내세우고 동료들을 축복할 수 있습니다. 비록 못된 유령들이 부정적인 기운을 퍼뜨린다고 해도, 성직자가 동료들을 축복하기 때문에, 동료들은 공포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덩굴들을 조종하고 고블린 궁수들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덩굴들이 고블린들을 휘감기 때문에, 고블린들은 화살들을 날리지 못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들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은 축복하지 못하고 덩굴들을 조종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못된 고블린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못된 유령들, 원초적인 자연의 여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던전 탐험이 (중세) 판타지에 속하는 것처럼,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판타지를 좋아합니다. 만약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은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나는 중세 판타지를 좋아해."와 "나는 다른 세계를 좋아해."는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모든 판타지 세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반지 전쟁>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심지어 <반지 전쟁>은 중세 판타지를 대표하기조차 합니다. <반지 전쟁>에서 마법사가 불덩어리들을 펑펑펑~ 날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반지 전쟁>에서 마법사는 제한적입니다. 심지어 중간계에서 마법사들은 다섯조차 넘어가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에서 마법 학교는 마법사들을 교육하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과 달리, 던전 탐험에서 마법사는 불덩어리들을 펑펑펑~ 날릴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마법 학교는 마법사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학교가 가르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마법사일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에서 마법사가 너무 제한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반지 전쟁>을 시시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에게 <반지 전쟁>보다 <마즈모하>는 훨씬 흥미로울 겁니다. 아무리 <반지 전쟁>과 <마즈모하>가 똑같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반지 전쟁>보다 <마즈모하>가 훨씬 흥미로운 것처럼, 모든 판타지 세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판타지 세계들처럼, 모든 SF 세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마즈모하>에서 마법사가 불덩어리를 날리기 때문에, <마즈모하>는 다른 세계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마즈모하>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가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일 수 있습니다.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친숙한 짝궁이라고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 관계가 고정적인가요? 언제나 필연적으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SF 우월주의는 발끈할 겁니다. SF 우월주의는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를 다르다고 분리할 겁니다.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진보를 묘사하고 미래를 전망합니다.
[<마즈모하>와 <케발 프로그램>은 다릅니다. <케발 프로그램>은 SF에 속합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를 예측하지 못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마즈모하>가 미래를 전망하나요? <마즈모하>가 산업, 진보, 첨단 기술, 미래를 주장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단 <마즈모하>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산업, 진보, 첨단 기술, 미래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에게 첨단 기술들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결정적인 차이(진보)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는 가깝지 않습니다. SF 우월주의는 두 가지를 분리합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에게 공통점(다른 세계)이 있다고 해도, 이 공통점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즈모하>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하는 것처럼,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기 위해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왜 <마즈모하>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나요? 산업, 진보, 첨단 기술들을 강조하기 위해 <마즈모하>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다른 세계는 진보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다른 세계는 목적이 아닙니다. 목적은 산업, 진보, 첨단 기술들입니다. 수단보다 목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보다 첨단 기술들은 중요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는 다릅니다.
<케발 스페이스 프로그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케발 스페이스 프로그램>은 우주 진출을 보여줍니다. 이 우주 진출은 엄중한 고증에게 기반합니다. <케발 프로그램>이 엄중한 고증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케발 프로그램>은 산업, 진보, 첨단 기술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미래 문명이 외계 행성을 개척할 수 있을까요? 첨단 기술들이 훨씬 발달하기 때문에, 미래 문명이 우주 거주지를 건설할 수 있나요? 우주 거주지에서 미래 인류가 살아갈 수 있나요? <케발 프로그램>은 이 물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즈모하>는 이어지지 않습니다.
<케발 프로그램>과 <마즈모하>는 다릅니다. <케발 프로그램>과 <마즈모하>가 다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이어지지 않습니다. <케발 프로그램>과 <마즈모하>가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비단 <케발 프로그램>만 아니라 <술타나의 꿈> 역시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로케야 사카와트 호사인은 <술타나의 꿈>을 썼습니다. 이 문학은 페미니즘 유토피아 사회를 이야기합니다. 이른바 레이디랜드에서 여자들은 주체적이고 남자들은 보조적입니다. 현실에서 레이디랜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페미니즘 사회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레이디랜드가 미러링 사회에 가깝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레이디랜드를 이상적인 페미니즘 사회라고 판단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레이디랜드는 이상적인 사회보다 풍자적인 사회인지 모릅니다. 비록 레이디랜드가 풍자적인 사회라고 해도, 현실에서 페미니즘 사회보다 가부장 제도 사회는 지배적입니다. <술타나의 꿈>과 현실은 다릅니다. <술타나의 꿈>과 현실은 너무 너무 다릅니다. 레이디랜드는 끔찍한 성 폭력들을 몰아냈으나, 현실에서 가부장 제도는 끔찍한 성 폭력들을 유발합니다. 성 폭력들이 끔찍하기 때문에, <술타나의 꿈>과 현실은 너무 다릅니다. 이 문학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술타나의 꿈>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성 폭력들이 너무 끔찍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가장 중요한 특성일 수 있습니다. 많은 여자들에게 페미니즘 사회가 아주 절실하기 때문에, 그 어떤 것보다 다른 세계는 가장 중요한 특성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술타나의 꿈>에게 공통점(다른 세계)이 있고, 이 공통점이 가장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술타나의 꿈>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술타나의 꿈>은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과 <술타나의 꿈>이 가까운 관계라면, 다른 유토피아 문학들은 어떤가요?
<술타나의 꿈>은 첨단 기술들을 이야기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노동자 없이, 농장 경영은 가능합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자동차들은 날아다닙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심지어 여자 과학자들은 지구 기후조차 통제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하기 때문에, <술타나의 꿈>은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술타나의 꿈>은 비단 페미니즘 유토피아일 뿐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이기도 합니다. <술타나의 꿈>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케발 프로그램>과 <술타나의 꿈>은 비슷합니다. <술타나의 꿈>처럼,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겹칠 수 있습니다.
비단 <술타나의 꿈>만 아니라 다른 유토피아 문학들 역시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이반 예프레모프는 <안드로메다 성운>을 썼습니다. <술타나의 꿈>이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인 것처럼, <안드로메다 성운>은 (공산주의)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술타나의 꿈>처럼, <안드로메다 성운>은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술타나의 꿈>, <안드로메다 성운>은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이 겹친다고 증명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이 겹치나요? 샬롯 퍼킨스 길먼은 <내가 깨어났을 때>를 썼습니다. 이건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술타나의 꿈>과 <내가 깨어났을 때>는 페미니즘 유토피아에 속합니다. 하지만 <내가 깨어났을 때>는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한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윌리엄 모리스는 <에코토피아 뉴스>를 썼습니다. <안드로메다 성운>처럼, <에코토피아 뉴스>는 공산주의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하지만 <에코토피아 뉴스>는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에코토피아 뉴스>는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한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술타나의 꿈>처럼, <내가 깨어났을 때>, <에코토피아 뉴스>가 사이언스 픽션인가요?
<안드로메다 성운>처럼, 모든 소설가, 모든 평론가, 모든 독자가 <내가 깨어났을 때>, <에코토피아 뉴스>를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인정하나요? 어떤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마즈모하>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기 때문에, <마즈모하>와 <케발 프로그램>은 다릅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 <에코토피아 뉴스>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기 때문에, <마즈모하>처럼, <내가 깨어났을 때>, <에코토피아 뉴스>와 <케발 프로그램>은 다릅니다. 두 유토피아 문학과 <케발 프로그램>이 다른 것처럼, 확실히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떨어지나요, 아니면 이어지나요?]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떠받듭니다. 광신도들이 사악한 신을 떠받드는 것처럼,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떠받듭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않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오직 훨씬 많은 이윤만 추구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자원들,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하고 환경 정화 비용들을 회피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 행성급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는 우파 지식인들이 틀렸다고 증명합니다. 아주 완벽하게, 우파 지식인들은 틀렸습니다.
좌파 활동가들은 우파 지식인들이 틀렸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우파 지식인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떠받드나, 세계화 자본주의는 그저 광신적인 종교에 불과합니다. 좌파 활동가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광신적인 종교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좌파 운동이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나요? 사이언스 픽션이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 없이, 좌파 활동가들은 계급 투쟁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SF 없이, 좌파 활동가들이 자본가 계급에게 저항하는 것처럼, 공산주의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 유토피아 문학처럼, 페미니즘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마즈모하>가 떨어지는 것처럼,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 사회를 이야기합니다. 현실에서 첨단 기술들은 지구 기후를 통제하지 못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지구 기후를 통제한다면, 만약 장마, 한파가 사라진다면, 이 시대는 미래 시대일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유토피아 문학은 미래 사회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페미니즘 사회는 존재하지 않으나, 언젠가 페미니즘 사회는 나타날지 모릅니다.
미래 사회는 공산주의 사회일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미래 사회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가깝습니다. 비록 유토피아 문학이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가깝다면, 비록 <마즈모하>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는다고 해도, <마즈모하>와 사이언스 픽션은 가까울 겁니다. 심지어 유토피아 문학과 중세 판타지조차 가까울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유토피아 문학은 다른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중세 판타지와 유토피아 문학에게는 공통점(다른 세계)이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마법 학교는 많은 사람들을 가르칩니다. 여자들 역시 마법 주문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법 학교 교수들은 여자들일 수 있습니다. 오랜 동안, 인류 문명에서 여자들은 학문들을 연구하지 못했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유구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여자와 학문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에서 여자들은 마법 교수들일 수 있습니다. 비단 마법사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비슷합니다. 여자들은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생태학을 연구한다고 해도, 현실과 중세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 세계에서 여자들은 드루이드일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이 다른 세계가 성 평등을 추구하기 때문에, 유토피아 문학과 던전 탐험은 가깝습니다. <마즈모하>, <케발 프로그램>, <술타나의 꿈>, <내가 깨어났을 때>가 보여주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고정적인 범주가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관적으로 사이언스 픽션을 규정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이 블로그 역시 똑같습니다. 2020년 8월 9일 게시글(링크)은 SF와 판타지가 가깝다고 분류합니다.
2022년 6월 22일 게시글(링크)은 SF와 판타지를 다르다고 분리합니다. 이 블로그 역시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사이언스, 과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과 생태계 시뮬레이션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과학)보다 다른 세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생태계 시뮬레이션보다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 역시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고정적인 범주가 아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게 일관성이 없기 때문에,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판타지',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가능합니다.
※ 게임 <케발 스페이스 프로그램>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0200/Kerbal_Space_Program/
※ 게임 <Masmorra: Dungeons of Arcadia>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cmon/masmorra-dungeons-of-arca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