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사회/관념 변화와 논리적인 설득 본문

사회주의/우익 이데올로기 비판

사회/관념 변화와 논리적인 설득

OneTiger 2021. 12. 24. 20:00



논리적인 설득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논리적인 설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지식인들조차 논리적인 대화, 토론을 중시합니다. 논리적인 설득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토니 모리슨이 시간 여행 장치에 탑승하고, 과거 미국 노예 사회로 돌아가고, 논리적으로 백인 주인들을 설득한다면, 그들은 노예 해방에 동의…하지 않을 겁니다. 백인 주인들은 흑인 노예들을 풀어주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열심히 논리적으로 토니 모리슨이 설득한다고 해도, 백인 주인들은 노예 해방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백인 주인들은 토니 모리슨이 헛소리를 지껄이고 처자빠진다고 간주할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아이들은 공룡들을 믿습니다. 많은 아이들은 스테고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를 믿습니다. 아르켈론과 검치 호랑이처럼, 아이들은 비단 공룡들만 아니라 고대 동물들 역시 믿습니다. 왜 아이들이 아르켈론을 믿나요? 논리적인 설득이 이유인가요?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들이 설득하기 때문인가요?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들이 아이들을 설득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아르켈론을 믿나요? 21세기 초반 아이들과 달리, 19세기 서구 사람들은 고대 야생 동물들을 쉽게 믿지 못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논리적으로 19세기 고생물학자들이 설득하지 않았기 때문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논리적으로 19세기 고생물학자들은 설득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고생물학은 자리를 잡지 못했습니다. 진화 이론은 기지개를 켜는 중이었습니다. 진화 이론과 달리, 아주 오랜 동안, 종교는 지배적인 관념이었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종교는 기지개를 끝냈고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습니다. 종교와 달리, 진화 이론이 기지개를 켜는 중이었기 때문에, 아직 진화 이론은 지배적인 관념이 되지 않았고, 많은 19세기 사람들은 진화 이론보다 종교를 믿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논리적인 설득은 도움이 별로 되지 않았습니다. 논리적인 설득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배적인 관념은 바뀌었습니다. 이제 진화 이론은 지배적인 관념이 되었습니다. 진화 이론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비록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들이 설득하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아이들은 공룡들을 믿습니다. 진화 이론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많은 픽션들, 허구들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블록버스터 영화들조차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가장 유명한 블록버스터 영화들 중에서 하나는 SF 공룡 영화입니다. 아이들은 이 영화를 좋아합니다. 비록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들이 설득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이들은 SF 영화를 관람하고 중생대 공룡들을 믿습니다.



어쩌면 논리적인 고생물학 서적보다 SF 공룡 영화는 훨씬 나은지 모릅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들이 설득한다고 해도, 어떤 아이들은 이 설득이 지루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이 설득과 달리, 블록버스터 영화는 신납니다. 아이들은 신나는 영화를 관람하고 공룡들을 믿습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는 논리적인 설득이 아닙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는 논리보다 감정입니다. 하지만 비록 블록버스터 영화가 논리적인 설득이 아니라고 해도, SF 공룡 영화 때문에, 아이들은 스테고사우루스와 아르켈론을 믿습니다. 비록 아이들이 생명 진화 역사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아이들은 믿습니다.

 

논리적인 설득보다 SF 영화 때문에, 아이들은 아르켈론을 믿습니다. 이 사례는 논리적인 설득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토리 모리슨과 백인 주인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노예 제도는 악랄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른바 근대 시민 사회에서 이건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비록 논리적으로 인권 운동가가 설득하지 않는다고 해도, 노예 해방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노예 해방이 긍정적이라고 간주합니다. 하지만 과거 미국 노예 사회에서 노예 해방은 지배적인 관념이 아니었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노예 제도였습니다. 백인 주인들은 노예 제도를 받아들였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노예 제도였기 때문에, 백인 주인들은 노예 제도가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백인 주인들은 지옥 악마가 아니었습니다. 2021년 관점에서 백인 주인들은 못된 악당에 가까우나, 과거 미국 노예 사회에서 백인 주인들은 그저 지배적인 관념을 따랐을 뿐입니다. 백인 주인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따르기 때문에, 아무리 논리적으로 토니 모리슨이 설득한다고 해도, 백인 주인들은 노예 해방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노예 사회와 달리, 21세기 초반 시민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바뀌었기 때문에, 비록 논리적으로 인권 운동가가 설득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람들은 노예 제도를 비판합니다.

 

만약 2021년 남한 시민이 시간 여행 장치에 탑승하고, 1621년 조선 사회로 돌아가고, 노비 제도가 나쁘다고 주장한다면, 조선 사람들이 동의할까요? 논리적으로 2021년 남한 시민이 설득한다면, 조선 사람들이 동의하고 노비 제도를 없앨까요? 그건 아닙니다. 조선 사회에서 신분 제도는 지배적인 관념이었습니다. 신분 제도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아무리 논리적으로 2021년 남한 시민이 설득한다고 해도, 조선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양반들은 2021년 남한 시민을 고발할지 모릅니다. 비단 노비 제도만 아니라 혈통 계승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혈통 계승 제도는 타당하지 않습니다.



만약 2021년 남한 사회에서 대통령이 혈통 계승을 주장한다면, 많고 많은 사람들은 반대할 겁니다. 사상과 이념과 상관없이, 많고 많은 사람들은 혈통 계승보다 국민 투표가 옳다고 주장할 겁니다. 2021년 남한 사회에서 혈통 계승보다 국민 투표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몇 백 년 전에, 조선 사회에서 국민 투표보다 혈통 계승은 지배적인 관념이었습니다. 혈통 계승이 지배적인 관념이었기 때문에, 아무리 논리적으로 2021년 남한 시민이 설득했다고 해도, 조선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았을 겁니다. 심지어 조선 국왕은 2021년 남한 시민을 처형할 겁니다. 이 시민이 왕권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조선 사회가 혈통 계승 제도를 철폐한다면, 국왕은 왕좌를 물려주지 못할 겁니다. 국왕이 왕좌를 물려주지 못하기 때문에, 국왕은 국민 투표를 싫어합니다. 국왕이 국민 투표를 싫어하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2021년 남한 시민이 설득한다고 해도, 국왕은 이 시민을 처형합니다. 이 상황에서 논리적인 설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논리적인 설득보다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논리적인 설득보다 지배적인 관념이 훨씬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동의할 때, 논리보다 지배적인 관념 때문에, 사람들은 동의하는지 모릅니다.


"지하철을 타기 위해 그 여자는 계단을 내려갔다." 2021년 남한 사회에서 이 문장은 이상하지 않습니다. 왜 이 문장이 이상하지 않나요? 지하철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입니다. 2021년 남한 사회에서 많고 많은 사람들은 지하철들에 탑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들에 타기 때문에, 이 문장은 이상하지 않습니다. 2021년 남한 사람들과 달리, 1621년 조선 사람들은 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왜 1621년 조선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나요? 그들이 바보 멍청이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1621년 사회에서 지하철은 지배적인 관념이 아니었습니다. 근대 산업 이후, 지하철은 나타났습니다.

 

1621년 조선은 근대 산업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조선은 근대 산업 사회가 아니었습니다. 일본 제국이 침략한 이후, 조선은 산업 사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식민지 조선 사회에서 철도는 지배적인 관념이었으나, 1621년 조선 사회에서 철도는 지배적인 관념이 아니었습니다. 철도가 지배적인 관념이 아니었던 것처럼, 1621년 조선 사람들은 지하철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2021년 남한 시민이 설득한다고 해도, 그들은 지하철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2021년 지하철 역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리지 못합니다. 조선 사람들과 달리, 2021년 사람들은 지하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1621년 조선 사회와 2021년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다르기 때문에, 조선 사람들과 달리, 남한 사람들은 지하철 역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습니다. 2021년 남한 사회가 근대 산업 사회이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지하철들에 탑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들에 타기 때문에, 지하철 역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리기는 쉽습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인류 사회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인류 사회는 바뀝니다. 지배적인 관념 역시 바뀝니다. 혈통 계승과 지하철이 보여주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은 바뀝니다. 이제까지 사회와 관념은 계속 바뀌었습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이제까지 많은 사회들과 관념들은 계속 바뀌었습니다. 이제까지 사회들과 관념들이 바뀌었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들과 관념들은 계속 바뀔지 모릅니다. 앞으로 사회들과 관념들이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1621년 사회와 2021년 사회가 다른 것처럼, 2021년 사회와 미래 사회는 다를지 모릅니다. 과거 사회와 현재 사회가 다르기 때문에, 과거 지배적인 관념과 현재 지배적인 관념이 다른 것처럼, 현재 사회와 미래 사회가 다르기 때문에, 현재 지배적인 관념과 미래 지배적인 관념은 다를 겁니다. 아니, 미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사라질지 모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부정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지배적인 관념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분위기를 풍깁니다. 사람들은 지배라는 단어가 폭력적이라고 느낍니다. 지배가 폭력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폭력적인 단어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지배적인 관념보다 상식이라는 단어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만약 지배적인 관념이 상식이 된다면, 노예 제도가 상식이 되나요? 혈통 계승이 상식이 되나요? 과거 미국 노예 제도 사회에서 노예 제도는 지배적인 관념이었습니다. 만약 지배적인 관념이 상식이 된다면, 노예 제도가 지배적인 관념이었기 때문에, 노예 제도가 상식이 되나요? 1621년 조선 사회에서 혈통 계승은 지배적인 관념이었습니다.

 

만약 지배적인 관념이 상식이 된다면, 혈통 계승이 지배적인 관념이었기 때문에, 혈통 계승이 상식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1621년 조선 사람들에게 혈통 계승은 상식이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남한 사람들에게 혈통 계승은 상식이 아닙니다. 1621년 조선 사회와 2021년 남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과 상식이 다른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과 상식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회들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언젠가 지배적인 관념과 상식은 일치할지 모르고, 사람들은 지배적인 관념보다 상식을 믿을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지배적인 관념보다 상식을 믿을지 모르는 것처럼, 사회들은 계속 바뀝니다.



사회와 관념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 사회들을 묘사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새로운 것들이 나타난다고 묘사합니다. 사회가 바뀌기 때문에, 현재 사회와 미래 사회는 다릅니다. 새로운 것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고정 관념들은 깨집니다. 조선 사람들은 아르켈론을 알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가 조선 사람들을 설득한다고 해도, 1621년 조선 사람들은 아르켈론을 믿지 못합니다. 비록 논리적으로 고생물학자가 설득하지 않는다고 해도, 2021년 남한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아르켈론을 믿습니다.

 

1621년 사람들이 고대 바다 거북을 믿지 않고, 2021년 사람들이 아르켈론을 믿는 것처럼, 미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바뀔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사회에서 유전 공학이 살아있는 아르켈론을 복원한다면, 이건 지배적인 관념이나 상식이 될지 모릅니다. 2021년 오늘날, 살아있는 고대 야생 동물은 지배적인 관념이 아니나, 미래 사회에서 이건 지배적인 관념(상식)이 될지 모릅니다. 살아있는 고대 동물이 상식이 되는 것처럼, 사회와 관념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이 변화를 강조합니다. 살아있는 아르켈론처럼, 이 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미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미래 사회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현실에서 미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미래 사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미래 사회는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미래 사회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많은 허구들은 미래 사회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많은 허구들은 미래 사회를 묘사하기보다 현실을 반영합니다. 거의 유일하게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많은 허구들 중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아주 독특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이웃 사촌이나, 심지어 판타지조차 미래 사회, 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판타지가 미래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판타지 미래 사회는 근대, 진보,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이웃 사촌이고,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유전 공학 기술이 아르켈론을 복원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근대, 진보, 산업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다른 허구들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사회, 관념이 바뀐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사회, 관념이 바뀐다고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회 변화보다 다른 이유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판타지를 비롯해) 다른 허구들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사회 변화를 강조하기 위한 가능성, 잠재력을 품습니다. 이제까지 사회, 관념이 바뀌었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 관념은 바뀔지 모르고,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가능성, 잠재력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 관념이 바뀔 때, 모든 사람이 변화를 환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많은 사람들조차 변화를 비난할지 모릅니다. 혈통 계승보다 국민 투표는 타당하나, 아무리 논리적으로 2021년 시민이 설득한다고 해도, 1621년 조선 국왕이 국민 투표에 반대하는 것처럼, 변화는 비난에 부딪힐지 모릅니다.

 

1621년 조선 사회에서 논리적인 설득은 국민 투표를 정당화하지 못합니다. 이건 논리적인 설득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논리적인 설득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면, 왜 이 블로그가 논리적인 설득을 중시하나요? 분명히 논리적인 설득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논리적인 설득은 황금 열쇠, 만능 열쇠가 아닙니다. 논리적인 설득은 타당한 변화를 100% 보장하지 않습니다. 맹목적으로 조선 사람들이 혈통 계승을 옹호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은 종교에 가깝습니다. 1621년 조선에서 혈통 계승이 지배적이었던 것처럼, 2021년 남한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사회와 관념이 바뀌기 때문에, 미래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아닐지 모릅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변화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맹목적으로 많은 남한 사람들은 지배적인 관념, 자유 민주주의를 옹호할 겁니다. 맹목적으로 조선 사람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옹호했던 것처럼, 맹목적으로 미국 노예 사회에서 백인 주인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옹호했던 것처럼, 2021년 남한 사람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미국 노예 사회에서 노예 제도가 종교에 가까웠던 것처럼, 2021년 남한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가 종교에 가깝기 때문에, 변화는 커다란 비난에 직면합니다.

 

이 상황에서 논리적인 설득은 헛소리입니다. 조선 국왕이 국민 투표를 헛소리라고 비난하는 것처럼, 아무리 어떤 주장이 논리적이라고 해도, 이게 지배적인 관념과 대립할 때, 논리적인 설득은 헛소리가 됩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행성급 환경 오염은 경제 발전이 됩니다. 아무리 논리적으로 생태 사회주의가 설득한다고 해도, 논리적인 설득은 그저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자유 민주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고, 자유 민주주의와 생태 사회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생태 사회주의는 헛소리입니다. 만약 논리적인 설득이 황금 열쇠, 만능 열쇠라면, 이미 인류 사회는 유토피아가 되었을지 모릅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구 자본주의와 달리, 북한은 기후 변화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비록 북한이 폐쇄적인 독재라고 해도, 북한보다 서구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만약 대중 지식인들이 북한보다 서구 자본주의가 악랄하다고 인정하지 않는다면, 대중 지식인들은 그저 환경 오염 앞잡이에 불과할 겁니다. 하지만 심지어 지식인들조차 행성급 환경 오염을 외면하고 서구 자본주의보다 북한을 비난합니다. 남한에서 자유 민주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고, 심지어 지배적인 관념이 지식인들조차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대중 지식인들조차 환경 오염 앞잡이가 되는 것처럼, 저항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자유 시장 경제를 떠받들기 위해 대중 지식인들이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정당화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이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저항은 쉽지 않습니다. 아니, 저항은 너무, 너무 느립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많은 사회들과 관념들이 계속 바뀌었기 때문에, 앞으로 사회들과 관념들은 계속 바뀔 겁니다. 사회들과 관념들이 바뀌기 때문에, 비록 저항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이 변화를 강조하기 위한 잠재력을 품는 것처럼, 생태 사회주의는 변화를 위한 가능성을 품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쥬라기 월드 에볼루션> 스크린샷 출처:
https://www.jurassicworldevolution.com/news/jurassic-world-evolution 

 

※ 사진 <Light Streaks> 출처: Vitaly Vlasov,
https://www.pexels.com/photo/light-streaks-171613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