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사이언스 픽션에는 <디앤디> 같은 게임이 없나 본문
아마 많은 사람들은 검마 판타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떠올릴 겁니다. 로버트 하워드나 클라크 애쉬톤 스미스, 마이클 무어콕 같은 작가들을 떠올리는 사람들도 있겠으나, 분명히 <디앤디>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이 게임은 검마 판타지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고, 그래서 검마 판타지를 일컫는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디앤디>는 전형적인 풍경들을 조성했죠. 전사와 성직자와 도적과 마법사가 어느 마을에 들립니다.
이들은 유쾌하고 시끄러운 술집에서 정보들을 얻습니다. 이들은 그런 정보들을 바탕으로 흡혈귀가 산다는 성채를 찾습니다. 이 성채는 던전이 되고, 모험가 일행은 던전 속에 들어가고, 비좁고 복잡하고 위험한 경로들을 거칩니다. 각종 언데드들과 함정들이 이 네 사람들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모험가 일행은 모든 위험을 물리치고, 마침내 가장 잔혹한 흡혈귀와 맞섭니다. 전사와 성직자와 도적과 마법사는 최선을 다해 흡혈귀를 물리치고, 값진 보물들을 발견하고, 마을에 평화를 가져옵니다. 이건 아주 전형적인 모험이고, 아주 전형적인 던전 탐험 게임이죠.
하지만 이건 그저 게임일 뿐입니다. 모든 검마 판타지가 이런 줄거리를 따라가지 않아요. 심지어 <디앤디>에서 파생한 소설들조차 이런 줄거리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살바토레가 쓴 <아이스윈드 데일> 시리즈는 전형적인 던전 탐험이 아닙니다. 소설 막바지에 거대한 성채 속에서 모험가들이 적들과 싸우나, 그건 전형적인 던전 탐험과 아주 거리가 멉니다. 어떤 사람들은 소규모 던전 탐험이 검마 판타지를 장악하는 이미지라고 생각할 테지만, 그건 커다란 오해죠. 하지만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를 고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라성 같은 작가들이 아무리 멋진 소설들을 쓴다고 해도 <디앤디>는 강력한 영향을 발휘합니다. <디앤디>는 오래 전부터 자신의 영역을 착실하게 구축했고 뚜렷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솔직히 그 이미지는 꽤나 매력적입니다. 다양한 모험가들, 복잡하고 위험하고 기묘한 던전들, 무시무시한 함정들, 막대한 보물들. 모험가 일행이 던전 속으로 들어간다면 외계 행성을 탐험하는 것만큼 설렐 겁니다. 던전 탐험은 짜릿하고 확실한 모험을 제공하고, 이런 모험을 거부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게다가 게임은 시각적입니다. 물론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비디오 게임이 아니라 테이블 게임입니다. 일종의 보드 게임이죠. 던전 마스터와 플레이어들은 테이블 위에 던전 지도를 펼치고, 캐릭터 시트를 긁적이고, 주사위들을 굴리고, 모험가나 언데드 모형들을 움직입니다. 던전 마스터와 플레이어들은 "여러분은 방금 이상한 상자를 발견했습니다."라거나 "나는 저 좀비를 처치하겠습니다."라거나 "잠깐, 우리는 여기가 아니라 저쪽 길로 가야 할 것 같은데?" 같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테이블 게임은 그리 시각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디앤디>는 모험가 일행이 던전 속을 돌아다니는 이미지들을 다양하게 변주했고, 그런 이미지들은 차곡차곡 쌓였습니다. 구글 이미지에서 사람들은 던전을 탐험하는 각종 그림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디앤디>는 비디오 게임만큼 시각적입니다. 비디오 게임들이 <디앤디>를 모방한 이후 이런 경향을 훨씬 짙어졌죠. 더 이상 게임 제작진은 <디앤디>에 시각적인 숨결을 불어넣을 필요가 없을 겁니다. 이미 비슷한 던전 탐험 게임들이 비디오 게임들 중에서 널리고 널렸기 때문이죠. 사람은 시각적인 동물이고, 그래서 판타지 소설들보다 판타지 게임들을 기억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볼 때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곤 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큼 영향을 발휘하는 게임이 있을까?"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친근한 이웃이고, 판타지 작가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쓰곤 합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고요. 판타지 게임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이용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과거 <위자드리>부터 <아케이넘>을 거쳐 최근의 <엔들리스 레전드>까지, 그런 경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 게임들 중에 <디앤디>만큼 영향을 미치는 게임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전통, 이름값, 세월, 관련 문화들을 모두 고려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 게임들은 <디앤디>만큼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듯해요. 오히려 <스타 워즈>나 <스타 트렉> 같은 영상물이 영향을 발휘하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단순한 스페이스 오페라로 여기곤 하죠. 사이언스 픽션 역시 충분히 흥미진진한 모험을 추구할 수 있음에도 왜 게임 제작진이 <디앤디> 같은 SF 게임을 안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그만큼 <디앤디>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SF 게임들이 상대적으로 밀렸을지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