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바이오건>, 자연 생태계는 아~~~주 넓은 울타리이다 본문
[바이오펑크로서, 이 이야기는 자연이 넓~~~은 울타리라고 강조합니다.]
"아직 기억나. 지난 여름. 잊을 수 없어. 세느 강변을 비를 맞으며 함께 걷던 지난 여름이. 강변을 따라걷다가 에펠 탑 옆 잔디에 우린 앉았었지. 그때가 행복했었어~♬" 해리 브라이트가 노래하는 것처럼, 에펠 탑은 아주 유명한 건물입니다. 파리(프랑스)를 강조하기 위해 해리 브라이트는 에펠 탑을 언급하는지 모릅니다. 이 탑이 파리를 강조하는 것처럼, 많은 관광객들은 이 탑을 좋아할 겁니다. 아무리 에펠 탑이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이 건물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비단 에펠 탑만 아니라 쉴레이마니예 모스크 역시 똑같습니다. 오스만 건축의 최고 걸작으로서, 이 건물은 아주 유명합니다.
많은 관광객들은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를 좋아할 겁니다. 아무리 이 모스크가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이 모스크는 살아있지 않습니다. 비단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만 아니라 노이슈반슈타인 성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름다운 성채로서, 이 건물은 아주 유명합니다. 많은 관광객들은 노이슈반슈타인 성을 좋아할 겁니다. 아무리 이 건물이 아름답다고 해도, 이 건물은 생체 구조물이 아닙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의 내부에서 관광객들은 생체 구조물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비단 노이슈반슈타인 성만 아니라 <로도스도 전기 - 디드리트 인 원더 라비린스>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로도스도 전기 - 디드리트 인 원더 라비린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메트로(이드)배니아입니다. 많은 메트로(이드)배니아에서 대규모 구조물은 주된 배경입니다. <원더 라비린스>는 비슷합니다. 이 메트로배니아에서 대규모 성채는 주된 배경입니다. 적어도, 대규모 건물은 주된 배경입니다. 에펠 탑이 살아있지 않은 것처럼, 쉴레이마니예 모스크가 살아있지 않은 것처럼, <원더 라비린스>에서 이 배경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에서 관광객들은 생체 구조물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이 성채처럼, 디드리트는 생체 구조물을 느끼지 않을 겁니다.
<원더 라비린스>에서 디드리트는 생체 구조물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은 다릅니다. <바이오건>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원더 라비린스>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메트로배니아입니다. 만약 메트로배니아, 이 범주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은 비슷할 겁니다. <원더 라비린스>, <바이오건>과 달리, 그 자체로서, 에펠 탑은 메트로배니아가 아닙니다. 에펠 탑처럼, 그 자체로서,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는 메트로배니아가 아닙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처럼,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메트로배니아가 아닙니다.
아무리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구조물'이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성채는 메트로배니아가 아닙니다. 만약 이 게임 범주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노이슈반슈타인 성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은 비슷할 겁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이게 고정된 분류인가요? 이게 절대적인 관계인가요? 언제나 노이슈반슈타인 성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이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바이오건>은 바이오펑크입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에서 관광객들은 생체 구조물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처럼, <원더 라비린스>에서 디드리트는 생체 구조물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디드리트와 달리, <바이오건>에서 벡(Bek)은 생체 구조물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낄 겁니다. 이 주인공은 (돼지) 백신입니다. 백신으로서, 두퍼 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해 벡은 개의 육체로 진입합니다. 이 내부에서 이 주인공은 탐험합니다. 개는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개는 생명체입니다. 벡에게 개의 육체는 생체 구조물입니다. 세포들, 세균들, 박테리아들은 이 구조물을 구성합니다. 이 육체에서 벡이 탐험하기 때문에, 아하~, 이 주인공은 생체 구조물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구조물'이라고 해도, 이 성채는 살아있지 않습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처럼, 디드리트는 생체 구조물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디드리트와 달리, 벡은 생체 구조물(세포들, 세균들, 박테리아들)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낄 겁니다. 이 관점에서 <바이오건>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비슷합니다. 만약 생체 구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바이오건>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노이슈반슈타인 성은 비슷할 겁니다. (노이슈반슈타인 성처럼, 에펠 탑,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는 다르지 않습니다.) 왜 생체 구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메트로배니아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은 비슷합니다. 생체 구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바이오건>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는 비슷합니다. 흠, 메트로배니아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생체 구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바이오건>은 <원더 라비린스>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습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와 달리, 개는 동물입니다. 개가 동물인 것처럼, 장수 거북은 동물입니다. 이 생명체의 육체는 생체 구조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쉴레이마니예 모스크와 장수 거북은 다릅니다.
[이 메트로배니아에서 디드리트는 생체 구조물이 자신을 둘러싼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는 생체 구조물이 되지 못합니다. 관광객들은 이 건물이 살아있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와 달리, 장수 거북의 육체는 생체 구조물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벡이 이 동물의 육체에 진입한다면, 이 주인공은 이 동물의 육체가 생체 구조물이라고 느낄 겁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가 생체 구조물이 아니기 때문에, 장수 거북이 생체 구조물이 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은 비슷합니다. <원더 라비린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처럼, <원더 라비린스>에서 생체 구조물은 주된 배경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바이오건>에서 생체 구조물은 주된 배경입니다.
장수 거북은 생체 구조물입니다. <원더 라비린스>가 생체 구조물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에, <바이오건>에서 생체 구조물이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장수 거북이 생체 구조물이 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은 비슷합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이 비슷한 것처럼,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은 비슷합니다. 아, 물론,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반박할 겁니다. 아니,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반박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로서, 그들은 비디오 게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그 자체로서, 장수 거북은 비디오 게임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바이오건>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바이오건>처럼, 그 자체로서, <원더 라비린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비디오 게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그들은 장수 거북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아니, 뭐라고? 어떻게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이 비슷할 수 있지? 장수 거북은 비디오 게임이 아니야. 이 동물과 달리, <바이오 건>은 비디오 게임이야. <바이오건>처럼, <원더 라비린스>는 비디오 게임이야. 그래서 장수 거북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은 비슷해. 만약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이 비슷하다면, 이건 헛소리일 거야!" 네, 맞습니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아무리 이 분류가 타당하다고 해도, 분명히, <원더 라비린스>는 바이오펑크가 아닙니다. 이 메트로배니아는 생체 구조물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원더 라비린스>와 달리, <바이오건>은 바이오펑크입니다. '바이오'펑크로서, 이 메트로배니아에서 생체(바이오) 구조물은 주된 배경입니다. 개의 육체가 생체 구조물인 것처럼, 장수 거북의 육체는 생체 구조물일 수 있습니다. 비록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장수 거북보다 <원더 라비린스>와 <바이오건>이 비슷하다고 분류한다고 해도, 만약 생체 구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은 비슷할 겁니다. 왜 이 구조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해리 브라이트는 인간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도나 셰리던은 인간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장수 거북처럼, 동물로서,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장수 거북의 육체가 생체 구조물이 될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의 육체는 생체 구조물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인간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기 때문에, 생체 구조물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게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이건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체 구조물이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은 비슷합니다. 이 분류는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바이오펑크로서, <바이오건>은 인간이 생체(바이오) 구조물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메트로배니아와 달리, 쉴레이마니예 모스크는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라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모스크처럼, <원더 라비린스>는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라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쉴레이마니예 모스크,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은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라고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건 <바이오건>이 '인간은 생체 구조물이다'라는 사실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바이오건> 없이, 많은 생물학 연구자들은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라고 인식합니다. 솔직히, 이건 상식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생물학을 연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인간이 생체 구조물이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지식들이 없다고 해도, 생체 구조물로서, 인간과 장수 거북이 비슷하다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바이오건>은 생체 구조물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바이오건>이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바이오펑크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바이오건>에서 미시 생태계가 주된 배경이기 때문입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거대한 세콰이어 나무부터 작은 이끼까지, 이 생명체들은 자연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거대한 세콰이어 나무부터 작은 이끼까지, 많은 사람들은 이 생명체들이 자연 생태계를 구성한다고 느낄 겁니다. 이 생태계는 가시적인 생태계입니다. 인간은 이 생태계를 볼 수 있습니다. 다람쥐, 이끼, 고래, 세콰이어와 달리, 세포들, 세균들, 박테리아들은 가시적인 생명체들이 아닙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인간은 이 생명체들을 볼 수 없습니다. 적어도, 다람쥐보다 세균을 보기는 훨씬 어려울 겁니다. 이게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오직 가시적인 생태계만 자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끼부터 세콰이어까지, 이 생태계와 달리, 미시 생태계는 자연이 되지 않습니다.
[생체 구조물 때문에, <원더 라비린스>보다 <바이오건>과 장수 거북은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미시 생태계가 자연이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어떤 사례들에서 생물 다양성은 미생물들보다 가시적인 생명체들을 뜻합니다. 인간에게 박테리아보다 다람쥐는 훨씬 친숙한 생명체일 겁니다. 어떤 동요들은 다람쥐를 묘사합니다. 이 동물은 동요를 위한 핵심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람쥐와 달리, 박테리아는 동요를 위한 핵심 주제가 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박테리아보다 다람쥐가 동요를 위한 핵심 주제라고 느낄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가시적인 생명체들을 뜻하는 것처럼, 미시 생태계가 자연이 되지 않는 것처럼, 음…, 이 생태계는 낯선 자연입니다.
미시 생태계가 낯선 자연이기 때문에, 이 생태계와 외계 행성 생태계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생태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생태계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생태계들은 낯선 자연들입니다. 비록 이 생태계들이 낯선 자연들이라고 해도, 이 자연들은 지구 생태계의 연장선입니다. 해리 브라이트는 지구에 속합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도나 셰리던은 지구에 속합니다. 모오오오드으은 인간은 이 행성에 속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지구에 속합니다. 이 행성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진화 역사입니다. 아무리 우리 태양계가 여러 행성들, 위성들을 포함한다고 해도, 지구 이외에, 다른 행성들, 위성들은 자연 생태계를 키우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다른 행성들, 위성들이 자연 생태계를 키운다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오직 지구만 자연 생태계를 키우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지구의 가장 커다란 특성일 겁니다. 게다가, 우리는 생명체(동물)들입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지구에서 우리 인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우리가 지구에 속하기 때문에, 지구 중심주의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이 행성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이 세계는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가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지구 생태계를 반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하는 것처럼, 외계 생태계는 생물 다양성을 강조합니다. 미시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처럼, 미시 생태계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외계 생태계가 낯선 자연인 것처럼, 미시 생태계는 낯선 자연입니다. 비록 미시 생태계가 친숙하지 않다고 해도, 비록 많은 사람들이 미시 생태계보다 가시적인 생태계를 자연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자연이 다람쥐, 이끼, 고래, 세콰이어를 낳은 것처럼, 자연에서 세포들, 세균들, 박테리아들은 비롯했습니다. 다람쥐, 이끼, 고래, 세콰이어가 살아있는 그물망을 구성하는 것처럼, 세포들, 세균들, 박테리아들은 살아있는 그물망을 구성합니다. 다람쥐, 이끼, 고래, 세콰이어가 생명체들인 것처럼, 세포들, 세균들, 박테리아들은 생명체들입니다. 심지어 이 낯선 자연조차 친숙한 자연과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미시 생태계가 친숙하지 않다고 해도, 심지어 (낯선) 박테리아조차 (친숙한) 다람쥐와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하는 것처럼, 미시 생태계는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합니다. 이 생태계가 '심지어'를 수식하기 때문에, 이 생태계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바이오건>에서 미시 생태계가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이 바이오펑크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인간 육체가 생체 구조물인 것처럼, 이 내부에서 미시 생태계가 순환하는 것처럼, 자연에서 인간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장수 거북이 자연에 속하는 것처럼, 세콰이어가 자연에 속하는 것처럼, 인간은 자연에 속합니다.
세포부터 세콰이어까지, 고래부터 박테리아까지, 자연은 아~~~주 넓은 울타리입니다. 자연이 아주 넓기 때문에, 이 울타리에서 인간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인간이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들은 자연의 적이다." 이 문장은 틀립니다. 인간이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자연을 물리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인류는 자연의 적이 아닙니다. 만약 인류가 자연의 적이 아니라면, 왜 환경 오염들이 심각한 수준인가요? 21세기 초반, 백화 현상이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산호들은 사라집니다. 이건 대규모 비극입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백화 현상이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산호들은 사라집니다. 이 재앙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비단 산호들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 역시 비슷합니다. 지구 가열화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멸종 위기에 빠졌습니다. 만약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지 않았다면, 지구 온도는 상승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지 않았다면, 백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은가요? 누가 이 가스들을 배출했나요?
[웅장한 장수 거북처럼, 자연에서 미시 생태계는 비롯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이 과학자들은 인류세를 언급합니다. 이 단어는 (탐욕스러운) 인류가 잘못했다는 뜻입니다. 어라~, 이게 사실인가요? 모~~~든 인간이 똑같은 인간들인가요? 모든 인간에게 똑같은 기후 부채들이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누가 이 산업 단지들을 소유하나요?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흠,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들을 소유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사람들은 이 산업 단지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이 산업 단지들을 소유한다면, 그들은 많은 돈들을 벌 겁니다. 그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아닐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 단지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이 소유하지 못하는 것처럼, 이 사람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부유한 자본가 계급은 대규모 산업 단지들을 소유합니다. 이건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는 뜻입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 계급은 지배 계급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는 뜻입니다. 이 경제가 이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많은 산호들은 사라집니다. 비단 산호들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 역시 비슷합니다. 지구 가열화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멸종 위기에 빠집니다. 기후 변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악랄한 경제는 자연의 적입니다. 진짜 문제는 인류가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인류는 자연의 적이 아닙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문제는 이 경제입니다.
"인류는 자연의 적이다." 이 문장은 틀립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이 문장은 틀립니다. 이 문장처럼, 인류세는 틀린 단어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인류세는 틀린 단어입니다. "자본주의는 자연의 적이다." 이 문장은 옳습니다. 인류세와 달리, 자본세는 환경 오염이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대규모 산업 단지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자본세는 옳은 단어입니다. 어떤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기후 변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재앙이 대규모 멸종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생태학자들이 이 멸종을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과학자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생태학이 생물 다양성을 연구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생태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양쪽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둘 중에서 하나는 사라져야 합니다. 인간이 자연에 속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중요합니다. 생태학이 이것을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은 사라져서는 안 됩니다. 이 과학과 달리, 자본주의가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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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Record of Lodoss War-Deedlit in Wonder Labyrinth> 스크린샷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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