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바다 동물>, <에테르 스테이션>, 인식과 표현 본문

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바다 동물>, <에테르 스테이션>, 인식과 표현

OneTiger 2025. 5. 3. 17:20

[현실에서 돛새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스티커는 이 물고기를 표현합니다.]



"붕붕붕~ 아주 작은 자동차. 꼬마 자동차가 나왔다. 붕붕붕~ 꽃향기를 맡으면 힘이 솟는 꼬마 자동차. 엄마 찾아 모험 찾아 나서는 세계 여행. 우리도 함께 가지요~♬" 붕붕, 이 자동차는 아이들을 위한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이 노래는 아이들을 고려합니다. 아이들이 붕붕을 좋아하는 것처럼, 이 노래는 진지한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 특히, 어떤 어른들은 이 노래가 진지한 문화·예술이라고 인식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붕붕과 달리, 이른바 '고려가요'는 아이들을 위한 시가가 아닙니다. 어른들을 위한 시가로서, 많은 사람들은 고려가요가 진지하다고 인식할 겁니다.

 

<꼬마 자동차 붕붕>은 아이들을 위한 노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노래에서 주된 주제는 자동차입니다. <꼬마 자동차 붕붕>처럼, 고려가요가 자동차를 언급하나요? 이 시가가 어른들을 위한 문화·예술이기 때문에, <꼬마 자동차 붕붕>에서 주된 주제가 자동차인 것처럼, 이 문화·예술이 자동차를 언급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고려가요가 어른들을 위한 문화·예술이라고 해도, <꼬마 자동차 붕붕>과 달리, 아이들을 위한 이 노래와 달리, 이 시가는 자동차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꼬마 자동차 붕붕>과 달리, 왜 이 진지한 문화·예술이 자동차를 언급하지 않나요?



대답은 너무 간단합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기술들이 진보한 이후, 자동차를 제조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이 기술들 때문에, 20세기 이후, 자동차는 대중적인 교통 수단이 되었습니다. 이 대중성으로서, 자동차는 등장인물이 됩니다. <꼬마 자동차 붕붕>은 다르지 않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자동차가 대중적인 교통 수단이 되기 때문에, 이 대중성이 등장인물로 승화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꼬마 자동차 붕붕>을 부릅니다. 이 노래에게 19세기 산업 기술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조건과 달리, 음…, 고려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기술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고려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기술들이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동차를 제조하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에서 자동차는 대중적인 교통 수단이 아니었습니다. 아니, 고려 시대에서 자동차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가요는 자동차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 시가와 달리, 20세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인식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꼬마 자동차 붕붕>을 노래합니다. 아~, 이 노래는 '인간이 어떤 것을 인식한 이후, 문화·예술이 이것을 표현한다'고 증명합니다.



발라드부터 헤비 메탈까지, 아이들을 위한 노래부터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노래까지, 인간은 이 문화·예술을 창조합니다. 인간 없이, 노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창조하기 때문에, 이 문화·예술은 존재합니다. 비단 노래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부터 연극까지, 만화부터 실사 영화까지, 보드 게임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인간이 창조하기 때문에, 이 문화·예술들은 존재합니다. 만약 인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노래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노래처럼, 소설부터 연극까지, 만화부터 실사 영화까지, 보드 게임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이 문화·예술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중생대 쥐라기에서 인간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시대에서 소설을 읽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브론토사우루스가 육중한 무게를 자랑한다고 해도, 이 용각류는 소설을 쓰지 않았습니다. 비단 브론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다르지 않았습니다. 비단 이 공룡들만 아니라 다른 선사 생명체들 역시 똑같았습니다. 쥐라기에서 아무도 소설을 쓰지 않았습니다. 공룡들과 달리, 인간은 소설을 씁니다. 인간 없이, 이 문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소설을 쓰기 때문에, 소설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만약 인간이 어떤 것을 인식하지 않는다면, 소설은 이것을 표현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어떤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소설은 이것을 표현합니다. 이 문화·예술처럼, 고려가요는 다르지 않습니다. 고려 사람들이 자동차를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고려가요는 자동차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 시가와 달리, 20세기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를 인식합니다. 이 인식 때문에, <꼬마 자동차 붕붕>에서 주된 주제는 자동차가 됩니다. 비단 이 노래만 아니라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는 아이들을 위한 스티커 서적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서적에서 주된 주제는 바다 동물들입니다.

 

돛새치부터 고래 상어까지, 바다 거북부터 혹등고래까지,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에서 주된 주제는 이 야생 동물들입니다. 만약 해양 생태계에서 돛새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이 물고기를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돛새치를 묘사하기 위한 서적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해양 생태계에서 돛새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이 물고기를 인식합니다. 인간이 인식하기 때문에, 돛새치를 묘사하기 위한 서적을 출판하기는 가능합니다.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는 인간이 돛새치를 인식한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조차 인간이 첨단 기술들을 인식한다고 반영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The Fall of Aether Station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주된 주제는 우주 함대입니다. 현실에서 이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함대는 현실과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비슷합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우주 호위함까지, 우주 구축함부터 우주 모함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사랑합니다. 이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우주 호위함, 구축함부터 우주 모함까지,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함대는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100% 독립적인 세계가 되나요? 이 세계로서,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가 된다고 해도, 산업 혁명은 현실에 속합니다. 19세기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기술적인 진보가 무엇인지 인식했습니다. 이 인식처럼, '미래에서 훨씬 놀라운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이 상상은 사이언스 픽션(SF)이 되었습니다.



만약 19세기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기술적인 진보가 무엇인지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인식이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에서 훨씬 놀라운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도 상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을 쓰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19세기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존재합니다. 이 관점에서 후자에게 전자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산업 혁명은 이 조건이 됩니다.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20세기에서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승화합니다. 이 기술들은 광대한 우주로 향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이 스푸트니크를 날리는 것처럼, 인류는 광대한 우주를 바라봅니다. 이 전망은 우주 문명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상상은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됩니다. 이 세계 설정은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됩니다. 이 문화·예술로서, 게임 제작자들은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을 출시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소비에트 연방이 스푸트니크를 날리나요? 만약 인류가 광대한 우주를 바라볼 수 없다면, 어떻게 우주 문명을 상상하나요? 만약 아무도 이 문명을 상상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스페이스 오페라가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되나요? 이 물음들처럼, 첨단 기술들은 이 세계 설정을 뒷받침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첨단 기술들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은 다르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가 광대한 우주를 바라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폴 오브 에테르 스테이션>을 출시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보다 첨단 기술들은 '우선하는 조건'입니다. 이 기술들보다 <에테르 스테이션>은 우선하는 게임(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이 순서처럼, <에테르 스테이션>은 인간이 첨단 기술들을 인식한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인간이 이 기술들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으음…, 훨씬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상상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중세 시대에서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이 시대에서 어떤 문학 작가들이 뛰어난 기술들을 자랑했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훨씬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왜 그들이 상상하지 않았나요? 중세 시대에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이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간(게임 제작자들)이 어떤 것(향상된 기술들)을 인식(상상)하기 전에, 문화·예술(<에테르 스테이션>)은 이것(우주 문명)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인간)이 향상된 기술들(어떤 것)을 상상(인식)한 이후, <에테르 스테이션>(문화·예술)은 우주 문명(이것)을 표현합니다. 심지어 <에테르 스테이션>조차 문화·예술보다 인간이 우선하는 창조자라고 증명합니다. 이 증명처럼, 인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선하는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아무리 <에테르 스테이션>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아무리 현실과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관계조차 인간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선하는 문화·예술이라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에테르 스테이션>조차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인간이 우선하는 창조자라고 인정합니다.

 

던전 탐험은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증명합니다.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를 연결하기는 너무 쉽습니다. 소설부터 만화까지, 보드 게임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양쪽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입니다. 이 관계로서, 던전 탐험과 <에테르 스테이션>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이 짝궁은 던전 탐험이 '다른 세계'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현실에서 해골 병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이 언데드들은 존재합니다.



[고려 시대에게 이 자동차는 미래입니다. 이 시대는 산업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해골 병사들은 현실과 던전 탐험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이 분리처럼, 현실과 던전 탐험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해골 병사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신성한 장검부터 마법 서적까지, 마나 물약부터 금속 골렘까지, 이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이 증명처럼, <에테르 스테이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로서, <에테르 스테이션>과 던전 탐험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이 짝궁처럼,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은 인간보다 서사 판타지가 우선하는 세계 설정이라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에테르 스테이션>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인간이 우선하는 창조자라고 인정합니다. 이 게임과 던전 탐험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이 짝궁처럼, 양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 위상은 던전 탐험보다 인간이 우선하는 창조자라고 인정합니다. 인간보다 던전 탐험은 우선하는 세계 설정이 아닙니다. 이 설정은 서사 판타지를 선호합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힘으로, 드루이드는 야생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이 오징어로 변신하는 것처럼, 야생 형태는 아주 유명한 능력입니다. 이 형태는 우선하는 능력이 아닙니다.



인간이 어떤 것을 인식하기 전에, 문화·예술은 이것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는 돛새치를 보여줍니다. 만약 현실에서 돛새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물고기를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도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돛새치를 묘사하기 위한 서적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서적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돛새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이 물고기를 인식합니다. 이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돛새치를 묘사하기 위한 서적은 존재합니다.

 

이 서적처럼,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는 존재합니다. 이 스티커 서적은 인간이 돛새치를 인식한다고 반영합니다. 인간(출판사)이 어떤 것(돛새치)을 인식하기 전에, 문화·예술(<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은 이것(돛새치)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출판사(인간)가 돛새치(어떤 것)를 인식하기 때문에,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문화·예술)은 이것(돛새치)을 표현합니다. 비단 이 스티커 서적만 아니라 야생 형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이 자연 생태계를 인식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힘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존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비록 현실과 드루이드가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에테르 스테이션>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인간이 우선하는 창조자라고 인정합니다. 이 게임과 던전 탐험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 위상은 던전 탐험보다 인간이 우선하는 창조자라고 인정합니다. 이 인정처럼, 인간보다 야생 형태는 우선하는 능력이 아닙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다른 세계(던전 탐험)에 속한다고 해도, 심지어 <에테르 스테이션>조차 현실이 우선하는 세계라고 인정합니다.

 

<에테르 스테이션>처럼, 다른 세계는 현실이 우선하는 세계라고 인정합니다. 이 인정처럼, 야생 형태보다 인간은 우선하는 창조자입니다. 이 창조자는 이 형태가 100% 독립적인 세계에 속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현실에서 오징어(돛새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은 이 동물을 인식합니다. 이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다 동물>(던전 탐험)은 돛새치(오징어)를 표현합니다. 이 표현처럼, 비록 드루이드가 다른 세계(던전 탐험)에 속한다고 해도, 야생 형태는 100% 독립적인 능력이 아닙니다. 이 능력보다 현실은 우선하는 세계입니다. 이 세계로서, 현실은 야생 형태를 해석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이 기준처럼, 현실과 <바다 동물>은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바다 동물>은 현실(해양 생태계)을 향한다고 의도합니다. 이 의도로서, <바다 동물>과 야생 형태는 머나먼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전자가 현실을 모방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후자는 비롯합니다. 현실 없이, 그 자체로서, 던전 탐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상상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는 존재합니다. 이 상상처럼, 던전 탐험은 인간을 반영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오징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두족류를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도 오징어를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이 두족류를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 판타지에서 오징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이 두족류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이 사례는 현실이 야생 형태를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라고 보여줍니다. 이 기준처럼, 비록 <바다 동물>이 던전 탐험이 아니라고 해도, 비록 야생 형태가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양쪽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유사성처럼, 비록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야생 형태는 이 악랄한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현실이 이 능력을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존재합니다. 이 경제는 기후 변화와 다르지 않습니다.



[야생 형태보다 현실(해양 생태계)은 우선하는 자연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말랑말랑 붙였다 떼었다 바다 동물 뽑기 스티커>에서 주된 주제는 이 동물들입니다. 이 주제는 바다 거북을 포함합니다. 이 파충류와 지구 가열화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로서, 이 행성급 재앙은 바다 거북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영향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제는 너무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합니다. 비단 이 과정만 아니라 유통, 판매 역시 똑같습니다. 너무 많은 돈들을 위해,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너무 많은 상품들을 판매합니다.

 

이 상품들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속 가능한 경제가 되지 못합니다. 지속 가능한 경제와 달리, 세계화 자본주의와 너무 많은 상품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상품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는 바다 거북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어휴~, 이 영향은 세계화 자본주의에 속합니다. 이 파멸적인 경제와 <바다 동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스티커 서적에서 주된 주제는 바다 거북을 포함합니다. 이 파충류와 세계화 자본주의(기후 변화)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다른 해양 동물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산호초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생태계와 <바다 동물>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연결처럼, 이 스티커 서적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적어도, <바다 동물>의 주된 주제와 이 경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이 스티커 서적만 아니라 드루이드(야생 형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이 등장인물(이 능력)이 던전 탐험(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은 우선하는 기준입니다. 이 기준으로서, <바다 동물>과 야생 형태는 다르지 않습니다. 전자와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바다 동물>과 야생 형태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전자와 자본주의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후자와 이 경제는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비록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야생 형태는 이 파멸적인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비판처럼, 산호초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환경 운동들은 이 악랄한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약해져야 합니다. 만약 이 경제가 약해지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특히,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 사진 <Orange Sports Car …> 출처: Max Avans,
http://www.pexels.com/photo/orange-sports-car-parked-in-front-of-a-building-5058350/

※ 사진 <School of Fish …> 출처: Graham Henderson,
http://www.pexels.com/photo/school-of-fish-near-diving-people-716929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