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제주 거북>과 드루이드, (판타지) 교회와 십자가 본문

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제주 거북>과 드루이드, (판타지) 교회와 십자가

OneTiger 2025. 5. 9. 17:25

[이 생태학 보고서와 지구 가열화(세계화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어머니, 보소서. 제가 모든 것을 새롭게 하나이다.” 나사렛 예수는 말합니다. 이 성인이 십자가를 짊어졌기 때문에, 기독교에서 이 형태는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합니다. 십자가가 이 수난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 종교는 이 형태가 중요하다고 인식합니다. 이 인식처럼, 많은 교회들은 십자가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중요성으로서,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연결은 '그리스도의 수난'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나사렛 예수가 십자가를 짊어지지 않았다면, 기독교는 이 형태가 중요하다고 인식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종교처럼, <워크래프트 2>에서 성기사, 교회, 십자가는 연결됩니다.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교회는 성기사를 훈련합니다. 이 건물은 십자가를 장식합니다. 어랄라~, 이 장식은 너무 이상합니다.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판타지로서,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에서 오크는 존재합니다. 이 종족처럼, 트롤은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에서 이 종족은 존재합니다. 비단 트롤만 아니라 오우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어둠의 물결>에서 이 종족은 존재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처럼, 현실에서 오우거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오우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종족만 아니라 트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종족처럼, 현실에서 오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은 현실과 <어둠의 물결>이 비슷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어둠의 물결>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현실과 <어둠의 물결>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오크부터 오우거까지, 이 종족들은 <어둠의 물결>이 독립적인 세계가 된다고 증명합니다. 이 증명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세계는 독립적인 세계입니다.

 

서사 판타지는 현실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오우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서사 판타지가 현실에게 종속된다면, 오우거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어둠의 물결>에서 오우거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종족은 이 서사 판타지가 현실에게 종속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현실과 <어둠의 물결>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 서사 판타지가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에서 교회는 십자가를 장식합니다. 현실에서 기독교가 이 형태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현실에서 많은 교회들이 이 형태를 빠뜨리지 않는 것처럼, <어둠의 물결>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많은 교회들이 십자가를 장식하는 것처럼, <어둠의 물결>에서 이 건물은 이 형태를 장식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교회가 성기사를 훈련하기 때문에, 교회, 성기사, 십자가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어둠의 물결>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아무리 이 세계가 독립적인 세계가 된다고 해도, 현실에서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하는 것처럼, 이 독립적인 세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처럼, <어둠의 물결>에서 교회는 십자가를 장식합니다. 이 형태는 '<어둠의 물결>이 현실을 모방한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어둠의 물결>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어랄라~, 이 모방은 너무 이상합니다. 왜 <어둠의 물결>, 이 독립적인 세계가 현실을 모방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현실이 우선하는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현실과 달리, 그 자체로서, <어둠의 물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출시하지 않는다면, 이 비디오 게임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이 출시하기 때문에, <어둠의 물결>은 존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게 게임 제작자들은 창조자들이 됩니다. 이 창조자들 없이, <어둠의 물결>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게임 제작자들에게 종속됩니다. 적어도, <어둠의 물결>은 게임 제작자들에 속합니다.



아무리 <어둠의 물결>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아무리 이 세계가 독립적인 세계가 된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어둠의 물결>은 100%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오크, 트롤, 오우거가 현실과 <어둠의 물결>을 떨어뜨린다고 해도, 아무리 현실에서 이 서사 판타지가 독립한다고 해도, 이 독립은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둠의 물결>이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게임 제작자들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할 겁니다. 이 독립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흐음, <어둠의 물결>보다 게임 제작자들은 우선하는 창조자들, 첫 번째 창조자들입니다.

 

2보다 1이 우선하는 숫자인 것처럼, <어둠의 물결>보다 게임 제작자들은 첫 번째입니다. 그들과 달리, <어둠의 물결>은 두 번째입니다. 이 순서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그들이 존재하나요? 초월적인 시간, 공간에서 게임 제작자들이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흐음, 그 자체로서,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보다 그들은 우선하는 인간들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보다 현실은 우선하는 세계입니다. 이 세계로서, 게임 제작자들보다 현실은 첫 번째입니다.



[현실에서 교회는 십자가를 장식합니다. <어둠의 물결>, 이 판타지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2보다 1이 우선하는 숫자인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보다 현실이 우선하는 세계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첫 번째가 됩니다. 이 순서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그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 관계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어둠의 물결>이 게임 제작자들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은 <어둠의 물결>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니, 아마도 현실은 본질적인 기준인지 모릅니다. 이 기준에서 교회는 십자가를 장식합니다. <어둠의 물결>보다 현실이 우선하는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보다 <어둠의 물결>이 우선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는 이 우선하는 세계를 반영합니다. 이 반영은 십자가를 포함합니다.

 

<어둠의 물결>에서 나사렛 예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성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에서 기독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어둠의 물결>에서 이 종교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서사 판타지는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한다고 보여줍니다. 이 형태가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하기 때문에, <어둠의 물결>에서 성기사가 나사렛 예수를 숭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어둠의 물결>에서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한다고 해도, 이 판타지 세계에서 이 형태는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에서 성기사는 나사렛 예수를 숭배하지 않습니다. <어둠의 물결>보다 현실이 우선하는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는 이 우선하는 세계를 반영합니다.



이 반영 때문에, <어둠의 물결>에서 교회는 그저 십자가를 장식할 뿐입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어둠의 물결>에서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하기 전에, 이미,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이 건물이 이 형태를 장식한다고 보여줬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교회는 성직자를 훈련하기 위한 건물입니다. 이 유닛이 나사렛 예수를 숭배하나요? 이 성인 때문에,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에서,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하나요? 이 서사 판타지에서, 예수의 이름으로, 성직자가 상처를 치유하나요? 기독교에서 예수는 치유사입니다. 이 성인이 치유사이기 때문에, <오크와 인간>에서 성직자가 상처를 치유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오크와 인간>에서 성직자는 나사렛 예수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이 성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오크와 인간>에서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한다고 해도, 이 판타지 세계는 그저 현실을 반영할 뿐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로서, <오크와 인간>에서 이 종족은 존재합니다. 이 판타지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오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은 현실과 <오크와 인간>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오크와 인간>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어둠의 물결>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오크와 인간>은 비슷합니다. 이 유사성은 <오크와 인간>과 <어둠의 물결>이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New troll here!" 이 대사처럼, <어둠의 물결>에서 트롤은 존재합니다. 비단 이 종족만 아니라 오우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종족처럼, <어둠의 물결>에서 엘프, 드워프, 노움, 고블린은 존재합니다. 이 종족들과 달리, <오크와 인간>은 아무 종족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엘프, 드워프, 노움, 트롤, 오우거, 고블린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오크와 인간>은 오직 인간, 오크만 보여줍니다. 비단 종족만 아니라 괴수 역시 비슷합니다. <어둠의 물결>에서 드래곤, 그리폰은 존재합니다. 심지어 살아있는 잠수함조차 존재합니다. 오크 호드의 해군에서, 우와아~, 거대한 거북은 살아있는 잠수함과 다르지 않습니다.

 

고블린 연금술사들은 이 바다 괴수를 길들입니다. 이 연금술사들과 달리, 인간 얼라이언스의 해군에서, 노움 발명가들은 스팀펑크 잠수함을 건조합니다. <어둠의 물결>은 이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우와아~, 심지어 접시 안테나조차 가능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와 달리, 에이…, <오크와 인간>은 드래곤, 그리폰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거대한 거북은 엘프 구축함을 습격하지 않습니다. 이 바다 괴수처럼, 스팀펑크 기술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어둠의 물결>과 달리, 에이…, <오크와 인간>은 노움 발명가들이 스팀펑크 기술들을 연구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들처럼, <오크와 인간>보다 <어둠의 물결>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엘프 레인저부터 오우거 메이지까지, 노움 발명가부터 거대한 거북까지, <오크와 인간>보다 <어둠의 물결>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로서,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거대한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와 달리, <오크와 인간>은 너무 초라한 세계가 됩니다. 비록 이 서사 판타지가 거대한 거북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은 오직 현실만 향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서적은 바다 거북을 보호하기 위한 생태학 보고서에 가깝습니다. 이 역할로서,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이 서적은 100%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양쪽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에게 현실은 100% 불가분의 세계입니다. 이 세계와 달리, <오크와 인간>은 오직 현실만 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오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크 창병부터 오크 강령술사까지, 현실에서 이 종족은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불가능성과 달리,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오크와 인간>에서 오크 창병은 존재합니다. 비단 이 창병만 아니라 오크 약탈자, 강령술사, 흑마법사 역시 똑같습니다. 이 종족은 <오크와 인간>이 다른 세계라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이 판타지와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오크와 인간>이 독립적인 세계라고 해도, 교회는 십자가를 장식합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에게 현실은 100% 불가분의 세계입니다. 이 서적과 달리, <오크와 인간>은 오직 현실만 향하지 않습니다. 이 방향은 <오크와 인간>과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비단 이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던전 탐험에 속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증명합니다. 전자에서 후자는 주된 세계 설정이 됩니다. 이 설정으로서,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입니다. <오크와 인간>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던전 탐험은 현실을 향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오직 현실만 향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힘으로, 이 등장인물은 식물들을 조종하고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심지어 야생 형태조차 가능합니다.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해저 동굴을 정찰하기 위해, 이 등장인물은 오징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변신과 달리, 현실에서 아무도 오징어가 되지 못합니다. 비단 이 두족류만 아니라 다른 해양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바다 거북으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이 변신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절대.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에서 시민들은 바다 거북을 연구합니다. 아무리 그들이 이 해양 동물을 연구한다고 해도, 이 동물로 변신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절대. 이 단어는 드루이드와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주연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세계와 달리,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이 현실을 분석하기 때문에, 이 분석은 양쪽이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에서 주된 주제는 자연 생태계입니다. 적어도,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보고서는 바다 거북의 생태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 초점과 자연 생태계를 연결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이 연결처럼,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은 자연 생태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가치는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 보고서는 이 체계가 아주 중요하다고 인식할 겁니다. 이 인식처럼,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힘과 자연 생태계는 연결될 수 있습니다.



'자연'의 힘과 '자연' 생태계를 연결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양쪽이 연결되기 때문에, 이 관계는 드루이드와 <제주 거북>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자연 생태계는 양쪽이 다르지 않다고 묶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처럼, 만약 드루이드와 <제주 거북>이 비슷한 위상이라면, 이 위상은 자연 생태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주장할 겁니다. 이 가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자연 생태계와 이 경제가 이 관계가 되나요? 대답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21세기 초반, 아…, 이 행성급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파괴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제가 오직 돈벌이에게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상품들을 원합니다. 이 상품들과 달리, '지속 가능한' 상품들은 너무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이 돈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후자보다 전자를 의도합니다. 이 경제는 '지속 가능한' 상품들보다 '너무 많은' 상품들을 원합니다. 이 상품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파괴는 지구 가열화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오직 돈벌이에게만 집착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경제와 이 행성급 재앙은 다르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 운동들은 이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이 비판은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과 세계화 자본주의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비록 이 보고서의 저자들이 이 경제를 비판한다고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구 가열화는 바다 거북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영향과 <제주 바다 거북>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은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드루이드와 <제주 거북>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 보고서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이 경제와 드루이드는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로서, 우익보다 좌익과 이 등장인물은 어울립니다. 우익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입니다. 이 광신과 달리, 좌익은 이 경제를 비판합니다. 이 비판과 드루이드가 어울리기 때문에, 우익보다 이 등장인물은 좌익에 가깝습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제주 거북> 역시 비슷합니다. 비록 이 보고서의 저자들이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익은 지구 가열화(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이 재앙과 달리, 좌익은 이 경제를 비판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제주 거북>과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아, 물론,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지구 가열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일반적으로, 이 세계에서 이 경제(이 파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지구 가열화)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습니다. 이 파괴가 던전 탐험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드루이드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만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교회가 십자가를 장식하는 것처럼, <오크와 인간>은 비슷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어둠의 물결>은 똑같습니다. 현실은 우선하는 세계입니다.

 

이 세계로서, 현실은 <오크와 인간>을 해석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에서 드루이드는 벗어나지 않을 겁니다. 이 등장인물은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호랑이부터 백상아리까지,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우와~, 심지어 트리케라톱스조차 가능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이 뿔 공룡을 소환하지 않을 겁니다. 고대 신화들은 이 사실을 증명합니다. <오크와 인간>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던전 탐험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고대 신화는 비슷합니다. 오크, 트롤, 오우거처럼, 현실에서 레비아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고대 신화에서 레비아탄은 존재합니다. 이 괴수는 현실과 고대 신화가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이 분리처럼,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고대 신화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던전 탐험과 고대 신화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과 달리, 고대 신화는 트리케라톱스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고대 신화도 이 뿔 공룡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신화와 달리,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현실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거나 진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대 문명에서 이 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와 달리, 19세기 이후, 근대 문명에서 고생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에서 이 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인간은 트리케라톱스를 인식합니다. 인간이 인식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합니다. 이 소환은 드루이드가 현실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100% 독립적인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고대 신화가 트리케라톱스를 묘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은 아주 중요한(본질적인) 기준입니다. 이 기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입니다. 드루이드가 100% 독립적인 등장인물이 아니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좌익은 어울립니다.



※ <시민과 함께 하는 제주 바다 거북 모니터링>, MARC:
http://www.facebook.com/photo/?fbid=1249201980063483&set

※ 사진 <Corals on Seabed> 출처: wewe yang,
http://www.pexels.com/photo/corals-on-seabed-485095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