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문명들의 전쟁>과 전형적인 Cli-Fi 본문
[이 보드 게임은 전형적인 Cli-Fi가 아닙니다. 하지만….]
붉은점박이삵(Prionailurus rubiginosus)은 펠리데 동물종에 속합니다. 붉은점박이삵처럼, 아무르 호랑이는 펠리데 동물종에 속합니다. 펠리데 동물종 관점에서 붉은점박이삵과 아무르 호랑이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붉은점박이삵은 아주 작습니다. 펠리데 동물들 중에서 붉은점박이삵은 가장 작을 겁니다. 이 동물의 길이는 35~48cm이고, 무게는 0.9~1.6kg입니다. 붉은점박이삵과 달리, 아무르 호랑이는 아주 육중합니다. 펠리데 동물들 중에서 아무르 호랑이는 가장 육중합니다. 이 동물의 길이는 1.8~3.8m이고, 무게는 100~350kg입니다. 붉은점박이삵과 아무르 호랑이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붉은점박이삵과 아무르 호랑이가 펠리데에 속하기 때문에, 두 동물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붉은점박이삵은 아주 작습니다. 아무르 호랑이는 아주 육중합니다. 펠리데 범주는 비단 붉은점박이삵과 아무르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여러 동물들 역시 포함합니다. 어떤 동물들은 작습니다. 어떤 동물들은 아주 작지 않습니다. 어떤 동물들은 중간 크기입니다. 어떤 동물들은 훨씬 큽니다. 어떤 동물들은 육중합니다. 비단 붉은점박이삵과 아무르 호랑이만 아니라 이리오모테삵, 카라칼, 구름 표범, 치타, 눈표범, 쿠거, 아무르 표범, 재규어 역시 펠리데 범주인 것처럼, 이 범주는 다양한 분포들을 포함합니다.
붉은점박이삵부터 아무르 호랑이까지, 펠리데 범주가 다양한 분포들을 포함하는 것처럼, 범주에게는 다양한 분포들(스펙트럼)이 있습니다. 범주에게 다양한 분포들(스펙트럼)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것들이 똑같은 범주에 속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똑같기보다 다를 수 있습니다. 붉은점박이삵, 카라칼, 구름 표범, 치타, 재규어, 아무르 호랑이처럼, 범주는 다양한 분포들을 늘어놓습니다. 범주가 다양한 분포들을 늘어놓기 때문에, 작은 붉은점박이삵, 중간 크기 눈표범, 육중한 아무르 호랑이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아무리 어떤 것들이 똑같은 범주에 속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비단 펠리데 동물종만 아니라 다른 많은 범주들 역시 다양한 분포들(스펙트럼)을 늘어놓습니다. 사이언스 픽션(SF)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만약 허구가 미래를 묘사한다면, 이건 과학적인 허구일 겁니다. 하지만 모든 과학적인 허구는 똑같은 과학적인 허구들이 아닙니다. 붉은점박이삵부터 아무르 호랑이까지, 펠리데 범주가 다양한 분포들을 포함하는 것처럼, 테크노 스릴러부터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과학적인 허구, 이 범주는 다양한 분포들을 포함합니다. 어떤 과학적인 허구들은 가까운 미래를 묘사합니다. 어떤 과학적인 허구들은 훨씬 멀리 진보합니다.
어떤 과학적인 허구들은 머나먼 미래를 묘사합니다. 2022년에게 2140년은 가까운 미래일 수 있습니다. 2140년보다 2022년에게 3025년은 훨씬 머나먼 미래일 겁니다. 2022년에게 10,191년은 아주 아주 머나먼 미래일 겁니다. 2022년에게 2140년이 미래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이 2140년 문명을 묘사한다면, 이 소설은 과학적인 허구일 수 있습니다. 2022년에게 3025년이 미래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보드 게임이 3025년을 묘사한다면, 이 보드 게임은 과학적인 허구일 겁니다. 10,191년이 미래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영화가 10,191년 문명을 묘사한다면, 이 영화 역시 과학적인 허구일 겁니다.
2140년 문명, 3025년 문명, 10,191년 문명은 과학적인 허구(SF)에 속할 수 있습니다. 세 문명들은 똑같은 SF 범주에 속합니다. 하지만 작은 붉은점박이삵, 중간 크기 눈표범, 육중한 아무르 호랑이가 다른 것처럼, 2140년 문명, 3025년 문명, 10,191년 문명은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미래를 예상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2022년 사람들은 2140년 미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2022년 사람들이 2140년 문명을 예상한다면, 이 예상은 논리적인 근거들에게 기반할 겁니다. 2140년보다 3025년은 훨씬 멉니다. 1,000년 이후, 외계 도시들이 현실이 되나요? 1,000년 이후,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들을 개척하나요?
외계 도시들이 현실이 되기 때문에, 1,000년 이후, 우주 문명이 가능한가요? 글쎄요,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어쩌면 3025년 문명은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지구에서 3025년 문명은 벗어나지 못할 겁니다. 비록 지구에서 3025년 문명이 벗어나지 못한다고 해도, 3025년 문명은 대규모 우주 정거장들을 건설할지 모릅니다. 대규모 우주 정거장들은 도시와 다르지 않을지 모릅니다. 대규모 우주 정거장들이 대규모 바이오 돔들을 장착하기 때문에, 대규모 우주 정거장들에서 많은 사람들은 살아갈지 모릅니다. 과학자들은 이 미래를 장담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이것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3025년보다 10,191년은 훨씬 훨씬 머나먼 미래입니다. 10,191년 미래를 예상하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10,000년 이후, 심지어 인류조차 사라질지 모릅니다. 인류가 멸종하든, 인류가 다른 것이 되든, 10,000년 이후, 더 이상 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10,000년이 너무 까마득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 까마득한 시간은 너무 놀라운 것들조차 이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전형적인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현실이 될지 모릅니다. 초공간 도약은 현실이 될지 모릅니다. 우주선들이 초공간 도약 엔진들을 장착하기 때문에, 은하계 문명은 현실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은하계 문명이 황당무계하지 않나요?
[이 장면은 사막 환경을 묘사합니다. 이 장면이 기후 허구(Climate Fiction)인가요?]
초공간 도약 엔진이 황당무계하지 않나요? 어떤 사람들은 10,191년 은하계 문명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비록 미래를 예상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10,191년 문명보다 2140년 문명은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2140년 문명, 3025년 문명, 10,191년 문명은 과학적인 허구(SF)에 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 문명들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과학적인 허구는 다양한 분포들을 포함합니다. 아주 가까운 미래부터 너무 머나먼 미래까지, 다양한 분포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과학적인 허구가 다양한 분포들을 늘어놓는 것처럼, 기후 허구는 다양한 분포들을 늘어놓습니다. 기후 허구는 환경 아포칼립스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기후 허구(Climate Fiction)는 기후 변화를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에서 기후 변화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면, 이 소설은 기후 허구일 겁니다. 많은 사례들에서 기후 허구는 소설입니다. 하지만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연극, 뮤지컬,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디오라마(전시) 역시 허구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화부터 디오라마까지, 만약 어떤 허구가 기후 변화를 묘사한다면, 이건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새시 로이드는 <카본 다이어리 2015>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전형적인 기후 허구입니다. 2015년,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 정부는 탄소 배급 제도를 시행합니다.
이 소설에서 탄소 배급 제도는 1인당 탄소 배출량을 제한합니다. 1인당 탄소 배출량을 제한하기 위해 국가 정부는 포인트 카드를 발급합니다. 한 달 동안, 포인트 카드는 200포인트를 제공합니다. 1인당 탄소 배출량이 200포인트를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에, 탄소 배급 제도는 많은 것들을 제한합니다. <카본 다이어리 2015>와 달리, 현실에서 국가 정부들은 탄소 배급 제도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현실에서 국가 정부들은 탄소 포인트 카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탄소 배급 제도는 많은 것들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카본 다이어리 2015>는 현실에 수렴할 수 있습니다. 탄소 배급 제도는 현실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은하계 문명, 초공간 도약을 묘사하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에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한 망상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이 독자들에게 <카본 다이어리 2015>는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국가 정부들은 탄소 배급 제도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인류 문명은 탄소 배급 제도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구 대기권 온실 가스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면, 탄소 배급 제도는 선택보다 의무일 수 있습니다. 국가 정부가 플라스틱 제품들을 제한하는 것처럼, 국가 정부는 탄소 배출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새시 로이드는 현실적인 기후 허구, <카본 다이어리 2015>를 썼습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뉴욕 2140>을 썼습니다. <뉴욕 2140> 역시 전형적인 기후 허구입니다. 하지만 <카본 다이어리>보다 <뉴욕 2140>은 훨씬 멀리 나갑니다. 기후 변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이미 이 소설에서 해수면들은 상승했습니다. 해수면들이 상승했기 때문에, 도시들은 침수되었습니다. 뉴욕은 또 다른 베네치아가 되었습니다. 극지 얼음들이 녹았기 때문에, 더 이상 극지 야생 동물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극지 야생 동물들은 야생 서식지들을 잃었습니다. 이 소설에서 어떤 등장인물들은 극지 야생 동물들을 수송합니다. 아무리 2140년 문명이 가까운 미래라고 해도, 현실에서 해수면들은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아직 해수면들이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아직 뉴욕은 또 다른 베네치아가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100년이 지난다면, 극지 얼음들이 녹고 해수면들이 상승할까요? 뉴욕이 또 다른 베네치아가 될까요? 뉴욕에서 수상 택시들이 움직일까요? 비단 뉴욕만 아니라 다른 도시들 역시 침수될까요? 부산은 어떤가요? 100년 이후, 한반도에서 부산이 침수될까요? 100년 이후, 한반도 지도에서 부산이 사라질까요? 글쎄요,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과학자들은 부산이 사라진다고 장담하지 못할 겁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뉴욕 2140>이 현실적이지 않다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카본 다이어리>와 <뉴욕 2140>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붉은점박이삵과 눈표범은 똑같은 펠리데 동물종에 속합니다. 하지만 붉은점박이삵보다 눈표범은 훨씬 큽니다. 붉은점박이삵과 눈표범이 똑같은 펠리데 동물종에 속하는 것처럼, <카본 다이어리 2015>와 <뉴욕 2140>은 똑같은 기후 허구에 속합니다. 하지만 붉은점박이삵보다 눈표범이 훨씬 커다란 것처럼, <카본 다이어리>보다 <뉴욕 2140>에서 미래 상상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독자들은 <카본 다이어리>를 현실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카본 다이어리>와 달리, 이 독자들에게 <뉴욕 2140>은 현실적이지 않은지 모릅니다. "맙소사! 어떻게 뉴욕이 또 다른 베네치아일 수 있지? 어휴~, <뉴욕 2140>은 황당무계해."
나오미 오레스케스와 에릭 콘웨이는 <다가올 역사, 서양 문명의 몰락>을 썼습니다. <다가올 역사, 서양 문명의 몰락>은 전형적인 소설이 아닙니다. 하지만 <서양 문명의 몰락>은 허구입니다. 이 허구에서 기후 변화는 핵심입니다. <서양 문명의 몰락>이 허구이고, 이 허구에서 기후 변화가 핵심이기 때문에, <서양 문명의 몰락>은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들은 기후 변화가 위험하다고 경고합니다. 인류 문명은 이 경고를 외면합니다. 인류 문명이 이 경고를 외면하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 해수면 상승, 극단적인 가뭄은 인류 문명을 덮칩니다. 생태학 재앙들이 덮치기 때문에, 300년 이후, 인류 문명은 거대한 붕괴를 피하지 못합니다.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외면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멸종합니다. 북극에서 엄청난 얼음들은 녹습니다. 네덜란드를 비롯해 많은 지역들은 사라집니다. 인류 문명이 거대한 붕괴를 거치는 동안, 국제 권력은 새로운 단계로 들어갑니다. 우리가 아는 세계는 사라집니다. 새로운 세계는 나타납니다. 다른 여러 지식인들이 예상하는 것처럼, 나오미 오레스케스와 에릭 콘웨이는 미국보다 중국이 국제 권력을 차지한다고 예상합니다. 붉은점박이삵, 눈표범, 재규어가 똑같은 펠리데 동물종에 속하는 것처럼, <카본 다이어리>, <뉴욕 2140>, <서양 문명의 몰락>은 똑같은 기후 허구에 속합니다. 하지만 재규어는 붉은점박이삵, 눈표범과 다릅니다.
재규어가 붉은점박이삵, 눈표범과 다른 것처럼, <서양 문명의 몰락>은 <카본 다이어리>, <뉴욕 2140>과 다릅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뉴욕 2140>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낀다면, 이 독자들에게 <서양 문명의 몰락>은 훨씬 황당무계할 겁니다. 붉은점박이삵, 눈표범, 재규어처럼, 펠리데 동물종은 다양한 분포들(스펙트럼)을 늘어놓습니다. <카본 다이어리>, <뉴욕 2140>, <서양 문명의 몰락>처럼, 기후 허구 역시 다양한 분포들을 늘어놓습니다. <서양 문명의 몰락>이 전형적인 소설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서양 문명의 몰락>을 기후 허구가 아니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에게 오직 전형적인 소설만 기후 허구일 겁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 '비디오 게임'입니다. 그래서 이게 기후 허구인가요?]
<듄: 스파이스 워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카본 다이어리>, <뉴욕 2140>과 달리, <듄: 스파이스 워즈>는 소설이 아닙니다. <서양 문명의 몰락>과 달리, 심지어 <스파이스 워즈>는 문학조차 아닙니다. <카본 다이어리>, <뉴욕 2140>, <서양 문명의 몰락>에게 문학은 교집합일 수 있으나, 심지어 <스파이스 워즈>는 문학조차 아닙니다. <스파이스 워즈>가 문학이 아니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기후 허구가 되지 못하나요? 하지만 <스파이스 워즈>는 프랭크 허버트의 <듄>에게 기반합니다. <듄>은 소설입니다. 특히, <듄>은 외계 행성 기후를 중시합니다. 이 소설에서 행성 기후는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행성 기후가 핵심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서양 문명의 몰락>은 <듄>을 참고합니다. (이 문학은 비단 <듄>만 아니라 킴 스탠리 로빈슨 역시 참고합니다.) <서양 문명의 몰락>이 <듄>을 참고하는 것처럼, <듄>은 기후 허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비단 <서양 문명의 몰락>만 아니라 다른 환경 운동들 역시 <듄>을 언급합니다. 이 <경향신문> 사설(링크)은 <듄>을 언급하고 남한 정부를 비판합니다. 남한 정부가 기후 변화를 외면하기 때문입니다. 이 사설이 <듄>을 언급하고 기후 변화를 경고하는 것처럼, <듄>은 외계 행성 기후를 중시합니다. <듄>이 행성 기후를 중시하기 때문에, <듄>은 기후 허구일 겁니다.
<듄>이 기후 허구이기 때문에, <스파이스 워즈>가 <듄>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파이스 워즈>는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카본 다이어리>와 달리, 비록 <스파이스 워즈>가 비디오 게임이라고 해도, <카본 다이어리>처럼, <스파이스 워즈>는 기후 허구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스파이스 워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어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홀츠만 방어막 때문에, 미래 병사들은 화기들로 무장하지 않습니다. 미래 병사들은 도검들을 휘두릅니다. 미래 병사들은 소총수들보다 검사들입니다. 중세 전투처럼, 미래 병사들이 도검들을 휘두르기 때문에, <듄>은 황당무계합니다.
<듄>은 비단 미래 검사들만 아니라 거대 괴수 역시 묘사합니다. 미래 검사들보다 모래벌레는 훨씬 황당무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절지동물이 400m를 넘어설 수 있나요? 어떻게 황량한 사막에서 400m 거대 괴수가 살아갈 수 있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듄>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미래 검사들부터 모래벌레까지, 개인적으로 저는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저와 달리, 어떤 독자들에게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할 겁니다. <카본 다이어리>와 달리, <스파이스 워즈>는 황당무계한 망상입니다. 붉은점박이삵과 호랑이가 다른 것처럼, <카본 다이어리>와 <스파이스 워즈>는 다를 겁니다.
붉은점박이삵과 호랑이는 똑같은 펠리데 동물종에 속합니다. 하지만 붉은점박이삵과 호랑이는 너무 다릅니다. 붉은점박이삵과 호랑이처럼, 아무리 <카본 다이어리>와 <스파이스 워즈>가 똑같은 기후 허구에 속한다고 해도, <카본 다이어리>와 <스파이스 워즈>는 너무 다릅니다. <카본 다이어리>와 <스파이스 워즈>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스파이스 워즈>를 인정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특히, <스파이스 워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전쟁을 중시합니다. 전쟁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스파이스 전쟁' 역시 전쟁을 중시합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파이스 전쟁'이 전쟁을 중시하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스파이스 워즈>를 인정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만약 <스파이스 워즈>가 기후 허구가 아니라면, <문명들의 전쟁> 역시 기후 허구가 아닐 겁니다. <문명들의 전쟁>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2050년 미래를 묘사합니다. <문명들의 전쟁>이 2050년 미래 시대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과학적인 허구입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2050년 미래에서 극지 얼음들은 녹았습니다. 극지 얼음들이 녹았기 때문에, 해수면들은 상승했습니다. 어라, 그래서 <문명들의 전쟁>이 기후 허구일 수 있나요?
<카본 다이어리>와 달리, <문명들의 전쟁>은 소설이 아닙니다. <문명들의 전쟁>이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서양 문명의 몰락>과 달리, 심지어 <문명들의 전쟁>은 문학조차 아닙니다. <문명들의 전쟁>이 문학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독자들은 이것을 기후 허구라고 인정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특히, <문명들의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략·전술입니다. <카본 다이어리>는 어떻게 기후 변화가 '일상'을 파괴하고 우리 인생들을 흔드는지 보여줍니다. <카본 다이어리>에서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카본 다이어리>와 달리, <문명들의 전쟁>에서 기후 변화는 병풍에 가깝습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가 병풍이 아니라고 해도, 기후 변화는 전략·전술을 강조하기 위한 디딤돌입니다. 기후 변화가 핵심보다 디딤돌이기 때문에, <문명들의 전쟁>은 전형적인 기후 허구가 아닌지 모릅니다. <카본 다이어리>, <뉴욕 2140>은 전형적인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비록 <서양 문명의 몰락>이 전형적인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서양 문명의 몰락>과 달리, <스파이스 워즈>는 기후 허구가 아닌지 모릅니다. <문명들의 전쟁> 역시 똑같은지 모릅니다. 비록 <문명들의 전쟁>이 기후 허구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이 전략 보드 게임은 생태학 재앙을 반영합니다.
[기후 변화 시대에서 많은 사람들은 지구 생물권을 걱정합니다.]
왜 <문명들의 전쟁>이 생태학 재앙, 기후 변화를 반영하나요? 많은 사람들이 기후 변화를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UN 보고서조차 (우회적인) 문명 멸망을 걱정하는 것처럼,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가장 커다란 화제가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가 가장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이 행성급 오염은 <문명들의 전쟁>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기후 변화가 가장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경향신문> 사설은 이 행성급 오염과 아라키스 행성을 연결했을 겁니다. 비록 <스파이스 워즈>, <문명들의 전쟁>이 전형적인 기후 허구가 아니라고 해도, 두 게임은 행성 환경을 반영합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는 SF 생태학을 덕질합니다. <문명들의 전쟁>보다 <카본 다이어리>가 전형적인 기후 허구이기 때문에, <문명들의 전쟁>보다 이 블로그는 <카본 다이어리>를 덕질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문명들의 전쟁>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문명들의 전쟁>에게 기후 변화는 생산 조건일 겁니다. 이 행성급 오염에서 <문명들의 전쟁>이 비롯했기 때문에, 비록 이 블로그가 비단 <카본 다이어리>만 아니라 <문명들의 전쟁> 역시 떠든다고 해도, 이건 오류가 아닐 겁니다. 기후 변화 없이, 이 보드 게임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문명들의 전쟁>은 이 행성급 오염을 반영했을 겁니다.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위험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엄청난 자원들, 물질들을 소비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이윤들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시장 경제는 훨씬 많은 자원들, 물질들을 소비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자원들, 물질들은 사라집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소비적입니다. 이건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환경 사회학이 경고했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 살인적인 폭염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심지어 세계적인 경제 피해는 16조 달러조차 달합니다.) 그래서 환경 사회학은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환경 사회학과 세계 시장 경제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비록 <문명들의 전쟁>이 전형적인 기후 허구가 아니라고 해도, 이 현실에서 이 게임은 비롯합니다.
※ 게임 <War of Civilizations>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845964952/war-of-civilizations-strategy
※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 스크린샷 출처: Turin,
https://www.youtube.com/watch?v=_8C612G5ag8
※ 사진 <Green Moss …> 출처: Johannes Plenio,
https://www.pexels.com/photo/green-moss-on-rocks-near-waterfalls-13716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