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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워리어 4>, 자연 환경은 특별한 전쟁을 지원한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멕워리어 4>, 자연 환경은 특별한 전쟁을 지원한다

OneTiger 2023. 9. 6. 12:10

[지구처럼, 이 외계 행성은 자연 환경을 보여줍니다.]



전쟁.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전쟁은 핵심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건 커다란 비중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대규모 전쟁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대규모 전쟁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을 좋아한다면, 흐음, 이 독자들은 대규모 전쟁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대규모 전쟁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보행 전차들은 싸우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보행 전차들은 싸울 수 있습니다.

 

<멕워리어 4: 용병의 사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배틀메크들을 묘사합니다. 레이븐부터 우지엘까지, 쿠거부터 벌처까지, 배틀메크들은 보행 전차들에 가깝습니다. <멕워리어 4: 용병의 사투>,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보행 전차들을 보여줍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배틀메크가 보행 전차가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우지엘이 보행 전차가 아니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배틀메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기갑 부대는 거대 보행 무기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와~, <멕워리어 4>에서 우지엘은 싸웁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기갑 부대는 거대 보행 무기를 운영합니다. 거대 보행 무기는 훨씬 특별한 전쟁에 속합니다. 현실보다 <멕워리어 4>가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하기 때문에, 이건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우지엘이 두 펄스 레이저를 쓔웅~ 날리는 것처럼, 훨씬 특별한 전쟁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어떤가요? 전쟁. 중세 판타지에게 이건 핵심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건 커다란 비중입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대규모 전쟁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대규모 전쟁들은 커다란 비중이 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 소설들을 좋아한다면, 흐음, 이 독자들은 대규모 전쟁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대규모 전쟁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현실보다 중세 판타지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화염 드래곤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우와~, 중세 판타지에서 화염 드래곤은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화염 드래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심지어 중세 판타지 제목조차 (화염) 드래곤을 강조합니다. 현실과 달리, 와~, 중세 판타지에서 화염 드래곤은 대규모 성채를 습격할 수 있습니다.



화염 드래곤은 훨씬 특별한 전쟁에 속합니다. 비단 화염 드래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훨씬 특별한 전쟁에 속합니다. 불덩어리 주문부터 흉측한 좀비들까지, 중세 판타지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합니다. 비록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대규모 공성 전투보다 작은 던전 탐험을 묘사한다고 해도, 불덩어리 주문부터 흉측한 좀비들까지, 이것들은 훨씬 특별한 전투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던전 탐험조차 훨씬 특별한 전투를 연출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마법사가 불덩어리를 날리는 것처럼, 훨씬 특별한 전투는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마제스티: 판타지 킹덤 심>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동시에, 이 중세 판타지는 '전략' 게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중세 판타지가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훨씬 특별한 전쟁은 <마제스티: 판타지 킹덤 심>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마제스티>처럼, <스틸 팬더스: 월드 워 2>는 전략 게임입니다. 아무리 <스틸 팬더스: 월드 워 2>가 전략 게임이라고 해도, 이건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스틸 팬더스>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마제스티>와 달리, <스틸 팬더스>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스틸 팬더스>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에이~, 이건 시시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스틸 팬더스>보다 <마제스티>를 좋아한다면, 훨씬 특별한 전쟁은 이유인지 모릅니다. 이건 <스틸 팬더스>보다 <마제스티>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제스티>보다 <스틸 팬더스>는 열등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그저 다를 뿐입니다. 게다가, 게임 플레이어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못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오직 현실에만 속하기 때문에, 현실은 가장 중요합니다. <스틸 팬더스>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스틸 팬더스>와 달리, <마제스티>는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마제스티>가 현실을 모방한다면, 현실에서 화염 드래곤이 날아다니지 않기 때문에, 이 중세 판타지는 화염 드래곤을 묘사하지 못할 겁니다. <마제스티>는 '다른 세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록 <마제스티>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비록 게임 플레이어들이 오직 현실에만 속한다고 해도, <마제스티>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합니다. 이 전략 게임에서 훨씬 특별한 전쟁은 핵심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건 커다란 비중입니다. <마제스티>처럼, <멕워리어 4>에서 이건 핵심 주제입니다.



[우와아~, <멕워리어 4>,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들을 보여줍니다.]



<멕워리어 4>에서 훨씬 특별한 전쟁은 핵심 주제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것들보다 전쟁이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것들보다 전쟁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적어도, 이건 커다란 비중입니다. 전쟁과 달리, 생태학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것들보다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것들보다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멕워리어 4>에서 생태학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한다고 해도, <멕워리어 4>는 SF 생태학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SF 군사에 속합니다.

 

<멕워리어 4>가 (훨씬 특별한) 전쟁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SF)이기 때문에, <멕워리어 4>는 SF 군사입니다. 아무리 <멕워리어 4>가 SF 군사라고 해도, 이 SF 군사는 외계 자연들을 보여줍니다. <멕워리어 4>에서 어떤 외계 행성들은 자연 환경들을 자랑합니다. 지구처럼, 이 행성들에서 자연 생태계들은 순환하는 것 같습니다. 지구 자연과 이 외계 행성 자연들이 비슷한가요? 만약 양쪽이 비슷하다면, 지구 자연에서 호랑이가 살아가는 것처럼, 이 외계 자연들에서 호랑이가 살아가나요? 아니면 호랑이보다 외계 야생 동물들이 살아가나요? 호랑이처럼, 이 외계 야생 동물들이 위험하고 흉포한가요?



<멕워리어 4>에서 이것들은 중요한 물음들이 아닙니다. 이 외계 행성 자연들에서 호랑이가 살아가든, 아니든,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외계 자연들에서 위험한 야생 동물이 살아가든, 아니든,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중요하지 않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낄 겁니다. <멕워리어 4>에서 울창한 삼림보다 거대 보행 전차는 훨씬 중요합니다. 비록 외계 자연들이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들을 보여줍니다. 외계 자연들 없이, 흐음,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문명은 외계 자연들을 요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핵심 주제입니다. 적어도, 이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멕워리어 4>는 우주 문명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인류는 오직 지구에만 속합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류는 오직 지구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많은 외계 행성들에서 많은 사람들은 살아갑니다. 이 사람들에게는 먹거리들이 필요합니다. 인간에게 먹거리는 가장 기본적인 재화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오오드은 살아있는 인간은 먹습니다. 적어도, 살아있는 인간은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만약 인간이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먹거리는 가장 기본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대답은 자연입니다. 토지에서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육식동물들은 초식동물들을 사냥합니다. 분해자들은 죽은 동물들을 분해합니다. 이건 생태계 순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순환이 자연이라고 느낄 겁니다. 이 순환은 토지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토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이 순환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인류 문명은 다르지 않습니다. 토지에서 농장 작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가능합니다. 만약 토지에서 농장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한다면, 아아…, 인류 문명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토지가 식물들을 키우지 못한다면, 자연 생태계는 순환하지 못할 겁니다.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못하는 것처럼, 만약 토지가 식물들을 키우지 못한다면, 먹거리가 가장 기본적인 재화이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무너질 겁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만약 외계 토지가 식물들을 키우지 못한다면, 외계 행성에서 인류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어떤 불모지 외계 행성들은 다른 풍요로운 외계 행성들에게 의지할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외계 행성들은 다른 불모지 외계 행성들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래 화성에서 인류가 살아간다면, 화성은 지구에게 의지할 겁니다.



바이오 돔이 성공하기 전에,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하기 전에, 화성 사람들에게 자급자족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자급자족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화성 사람들은 충분한 먹거리들을 얻지 못합니다. 지구가 먹거리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이 성공할 때까지, 생태계 테라포밍이 성공할 때까지, 화성 사람들은 지구에게 의지할 겁니다. 화성 사람들이 지구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불모지 외계 행성들은 풍요로운 외계 행성들에게 의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든 외계 행성이 불모지 행성들이라면, 만약 오직 지구만 풍요로운 행성이라면, 아…, 외계 불모지 행성들에서 인류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외계 행성들에서 인류가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들을 요구합니다. 외계 자연들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멕워리어 4>는 외계 자연들을 보여줍니다. 지구에서 인류가 살아가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주 문명이 가능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이게 과잉 해석이 아닌  것처럼, <멕워리어 4>는 SF 생태학을 보여줍니다. 비록 생태학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멕워리어 4>는 생태학을 보여줍니다.

 

 

[지구 자연처럼, 이 외계 행성에서 녹색 나무들은 성장합니다.]



배틀메크 조종사들은 인간들입니다. 배틀메크 조종사가 레이븐에 탑승하든, 쿠거에 탑승하든, 우지엘에 탑승하든, 벌처에 탑승하든, 배틀메크 조종사는 인간입니다. 레이븐부터 벌처까지, 쿠거부터 우지엘까지, 배틀메크 조종사들은 인간들입니다. 만약 조종사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조종사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보행 전차가 두 펄스 레이저를 날린다고 해도, 아…, 이 레이저는 먹거리가 아닙니다. 조종사는 펄스 레이저를 먹지 못합니다. 조종사에게는 이 레이저보다 곡물, 열매가 필요합니다. 펄스 레이저보다 곡물, 열매는 훨씬 중요한 재화입니다. 곡물, 열매는 먹거리입니다.

 

원시 인간들은 펄스 레이저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펄스 레이저 없이, 원시 인간들은 살아갔습니다. 이 레이저는 살아가기 위한 재화가 아닙니다. 이 레이저와 달리, 만약 원시 인간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했다면, 만약 원시 인간들이 곡물들, 열매들, 고기들, 생선들을 얻지 못했다면, 원시 인간들은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원시 인간들은 펄스 레이저보다 곡물, 열매가 훨씬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외계 토지가 식물들을 키우지 못한다면, 만약 모든 행성이 불모지 행성들이라면, 조종사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조종사들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멕워리어 4>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조종사들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레이븐부터 벌처까지, 쿠거부터 우지엘까지, 아무도 배틀메크를 조종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배틀메크를 조종하지 못하기 때문에, <멕워리어 4>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지엘보다 외계 자연은 훨씬 중요합니다. 외계 자연 없이, 우지엘은 그저 두 다리가 달린 금속 덩어리에 불과합니다. 다행히, <멕워리어 4>는 외계 자연들을 보여줍니다. 외계 자연들 덕분에, 우지엘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비록 생태학이 커다란 비중이 아니라고 해도, 비록 생태학보다 (훨씬 특별한) 전쟁이 중요하다고 해도, <멕워리어 4>는 SF 생태학을 보여줍니다. 생태계는 중요합니다.

 

<멕워리어 4> 없이, 우리는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멕워리어 4>는 생태계를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레이븐, 쿠거, 우지엘, 벌처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합니다. 아무리 이 배틀메크들이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한다고 해도, 외계 자연들 없이, 배틀메크 조종사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외계 자연들 없이, 심지어 훨씬 특별한 전쟁조차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멕워리어 4>,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비단 <멕워리어 4>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자연들을 보여준다면, 이것들은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건 '공공(公共)'이 되어야 합니다. 오직 소수만 생태계를 소유해서는 안 됩니다. 자연 생태계와 사유 재산 제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와 사회적인 소유는 어울립니다. 자본주의는 사유 재산 제도입니다. 자본주의에서 오직 부유한 자본가들만 많은 생태계들을 소유합니다. 이 제도는 옳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공산주의는 사유 재산 제도를 비판합니다. 공산주의는 자연 생태계가 사회적인 소유라고 주장합니다.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와 생태계는 어울립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사회적인 소유라면, 사회 구성원들은 어떻게 그들이 자연 생태계를 사용하는지 논의할 겁니다. 자본주의에서 자연 생태계는 그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한 자원에 불과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공산주의에서 사회 구성원들은 어떻게 그들이 자연 생태계를 사용하는지 논의할 겁니다. 환경 운동들은 이 논의에 참여할 겁니다. 환경 운동들이 이 논의에 참여하기 때문에, 아하~, 이 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을 겁니다.



환경 운동들이 이 논의에 참여하는 것처럼, 이 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것처럼,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가 그저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한 자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2023년 오늘날, 환경 오염들은 너무 위험한 수준입니다.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떠받든다면, 음…,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연출합니다. 심지어 던전 탐험조차 특별한 전투일 수 있습니다. <멕워리어 4>처럼, <마제스티>는 훨씬 특별한 전쟁을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것들보다 전쟁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것들보다 전쟁이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아무리 전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마제스티>는 레인저를 보여줍니다. 레인저는 야생 탐험가입니다. 레인저가 야생을 탐험하는 것처럼, <마제스티>, 이 다른 세계는 생태계가 문명을 둘러싼다고 보여줍니다.



[레인저는 (중세 판타지) 생태학에 속합니다.]



레인저가 야생을 탐험하기 때문에, 이 유닛은 약초를 채집합니다. 레인저가 약초를 채집하기 때문에, 이건 치유 물약을 위한 재료가 됩니다. 전투 유닛은 치유 물약을 마시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자연은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실은 다르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쌌습니다. 자연 생태계 덕분에, 인류 문명은 좋은 것들을 얻습니다. 생태계는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생태계가 좋은 것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이건 중요합니다.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건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오직 소수만 자연을 소유한다면, 오직 소수만 좋은 것들을 얻을 겁니다.

 

아무리 자연이 약초들을 선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자연이 좋은 약들을 위한 재료들을 선사한다고 해도, 가난한 사람들은 좋은 약들을 얻지 못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사람들이 자연을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연이 사회적인 소유라면, 부유한 사람들처럼, 가난한 사람들은 자연을 소유할 겁니다. 자연이 좋은 약들을 위한 재료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이 자연을 소유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좋은 약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치유, 회복으로 이어집니다.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는 상처, 질병, 고통입니다. 아…, 이건 너무 악랄합니다.



레인저가 약초를 채집하는 것처럼, <마제스티>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건 <마제스티>가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중세 판타지 없이, 우리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비록 <마제스티>가 자연을 위한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중세 판타지에서 훨씬 특별한 전쟁은 핵심 주제입니다. 레인저가 약초를 채집하기 때문에, 자연(치유 물약)은 전투 유닛을 도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연조차 훨씬 특별한 전쟁을 지원합니다. 오호~, 그래서 <마제스티>는 흥미롭습니다. (이 사례처럼, 다른 던전 탐험 레인저들은 흥미롭습니다.)


※ 전기 자동차는 환경 친화입니다. 아무리 전기 자동차가 환경 친화라고 해도, 이건 너무 많은 자원들을 낭비합니다. 이건 '진짜 환경 친화'가 아닙니다. 전기 자동차처럼,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 산업들은 또 다른 환경 오염들인지 모릅니다. 전기 자동차처럼,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경제 규모는 감소해야 합니다. 탈성장은 경제 규모가 감소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탈성장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한다고 해도, 자본주의에서 탈성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합니다. 탈성장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멕워리어 4> 스크린샷 출처: Cool! So Neato!,
https://www.youtube.com/watch?v=u6BFT1Xa-Lk

※ 게임 <마제스티: 판타지 킹덤 심> 스크린샷 출처: Miskatonic,
https://www.youtube.com/watch?v=9RLTcdI0Z-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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