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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루트> 삼림 연합과 19세기 판타지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루트> 삼림 연합과 19세기 판타지

OneTiger 2021. 6. 24. 20:05



돈까스는 일본 음식입니다. 우동 역시 일본 음식입니다. 돈까스와 우동은 똑같은 일본 음식입니다. 이 관점에서 돈까스와 우동은 교집합(일본 음식)을 형성합니다. 이 교집합 덕분에, 만약 <사보텐> 같은 일본 음식 전문점에서 손님들이 돈까스와 우동을 함께 주문한다면,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이 주문은 타당합니다. 반면, 짜장면은 일본 음식이 아닙니다. 짜장면이 일본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돈까스와 짜장면은 교집합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돈까스와 짜장면이 교집합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사보텐>에서 손님들은 두 음식을 함께 주문하지 않습니다.

 

만약 손님들이 돈까스와 짜장면을 함께 주문한다면, 이 주문은 이상할 겁니다. 짜장면이 일본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일본 음식 전문점은 짜장면을 요리하지 않습니다. 이건 <사보텐>을 비롯해 일본 음식 전문점들이 짜장면을 절대 요리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일반적으로 짜장면과 돈까스가 교집합(일본 음식)을 형성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일본 음식 전문점이 짜장면을 요리한다고 해도, 돈까스와 달리, 손님들은 짜장면이 일본 음식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돈까스와 우동에게는 유사성이 있으나, 돈까스와 짜장면에게는 없습니다.



돈까스와 우동에게 유사성(일본 음식)이 있고, 돈까스와 짜장면에게 유사성이 없기 때문에, 우동과 짜장면에게는 유사성이 없습니다. 일본 음식 관점에서 우동과 짜장면에게는 유사성이 없고, 두 음식은 교집합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동은 국수 요리입니다. 사람들이 면발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우동을 먹습니다. 짜장면은 국수 요리입니다. 사람들이 면발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짜장면을 먹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면발을 싫어한다면, 이 사람들은 우동과 짜장면을 먹지 않을 겁니다. 우동과 짜장면에게는 유사성(국수 요리)이 있습니다.

 

우동과 짜장면에게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우동과 짜장면은 비슷합니다. 짜장면이 일본 요리가 아니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돈까스와 우동은 비슷하고, 짜장면에게 면발이 있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우동과 짜장면은 비슷합니다. 돈까스에게 면발이 없기 때문에, 면발 관점에서 돈까스와 우동은 비슷한 음식이 아닙니다. 아무리 돈까스가 맛있다고 해도, 돈까스가 아주 맛있기 때문에, 심지어 손님들에게 쏘스조차 필요하지 않다고 해도, 맛있는 돈까스는 쫄깃한 면발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면발을 먹기 원한다면, 사람들은 돈까스를 먹지 않을 겁니다.



돈까스가 면발을 자랑하지 않기 때문에, 우동과 돈까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짜장면이 쫄깃한 면발을 자랑할 수 있기 때문에, 짜장면과 우동은 비슷합니다. 관점이 바뀔 때, 기준이 일본 음식이나 국수 요리로 바뀔 때, 우동과 돈까스는 비슷하거나, 우동과 짜장면은 비슷합니다. 우동과 짜장면이 비슷한 것처럼, 만약 어떤 두 가지에게 유사성이 있다면, 우리는 두 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점, 기준이 바뀔 때, 우동이 짜장면보다 돈까스와 비슷한 것처럼,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중요합니다.

 

만약 일본 음식 전문점이 우동을 분류한다면, 일본 음식 전문점은 일본 음식이 중요한 기준이라고 판단할 겁니다. 일본 음식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돈까스와 우동은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국수 요리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쫄깃한 면발이 중요한 기준이라고 판단할 겁니다. 면발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짜장면과 우동은 비슷합니다. 일본 음식이 기준이 되거나 쫄깃한 면발이 기준이 되는 것처럼, 사람들이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뭔가를 분류합니다. 분류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중요합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프로스트펑크>는 스팀펑크입니다. 과장된 19세기 산업 도시는 스팀펑크 설정입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을 썼습니다. 이 소설이 과장된 19세기 산업 도시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 역시 스팀펑크입니다. 이 스팀펑크 소설에서 마법사는 주문을 외우고 주술사는 정령을 소환합니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마법과 주술, 정령을 설정합니다. 이 스팀펑크 소설은 비단 마법과 주술만 아니라 (조류 인간 같은) 여러 유사 인간 종족들과 지옥 악마와 흡혈귀와 다른 차원 존재들을 설정합니다.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드워프와 노움, 하플링 같은) 여러 유사 인간 종족들과 지옥 악마와 흡혈귀와 다른 차원 존재들을 설정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마법사는 주문을 외우고 드루이드는 정령을 소환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유사 인간 종족과 마법, 정령을 설정합니다. 이 관점에서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슷하고, <페르디도 기차역>이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가 스팀펑크인가요? 아니, 이 게임은 스팀펑크보다 중세 판타지입니다.



아무리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교집합(유사 인간 종족, 다른 차원 존재, 마법)을 형성한다고 해도, <네버윈터 나이츠>는 스팀펑크가 아닙니다. 이 게임은 과장된 19세기 산업 도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전형적인 스팀펑크 설정들, 비행선, 오토마톤(자동 인형), 산업 단지, 증기 선박, 기관차, 초기 근대 풍경, 기타 등등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중세 유럽 판타지이기 때문에,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프로스트펑크>와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프로스트펑크>가 스팀펑크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프로스트펑크>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 드루이드 그림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드루이드를 묘사하기 때문에, 두 가지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반면, <프로스트펑크>는 마법, 정령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프로스트펑크>가 마법, 정령을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 스팀펑크와 드루이드 그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주문을 외우고 물의 정령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반면, <프로스트펑크>에서 아무도 주문을 외우지 않고 정령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프로스트펑크>에서 사람들이 너무 혹독한 빙하기를 거치기 때문에, 만약 주술사가 불의 정령을 소환한다면, 시민들은 훨씬 따뜻하게 지낼 겁니다. 하지만 이 스팀펑크는 주술과 정령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시민들은 불의 정령에게 의지하지 못합니다. 시민들은 화석 연료(석탄)와 화력 발전소에게 의지해야 합니다. <프로스트펑크>가 마법과 정령을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스트펑크>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르고, <프로스트펑크>와 드루이드 그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여러 유사성들과 차이들을 보여줍니다.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슷합니다. 두 가지가 스팀펑크이기 때문입니다.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두 가지가 마법과 정령을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이 비슷하고,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슷하기 때문에, <프로스트펑크>와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프로스트펑크>는 마법과 정령, 악마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프로스트펑크>는 스팀펑크이나, <네버윈터 나이츠>는 스팀펑크가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초기 근대 풍경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반면, <프로스트펑크>는 초기 근대 풍경을 묘사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 역시 초기 근대 풍경을 묘사합니다. 초기 근대 관점에서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슷합니다. 한편으로 <페르디도 기차역>은 유사 인간, 마법, 정령을 설정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유사 인간, 마법, 정령을 설정합니다.

 

<프로스트펑크>보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유사 인간, 마법, 정령을 설정하기 때문에,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초기 근대 풍경이 기준이 될 때,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슷하고, 마법과 정령이 기준이 될 때,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우동과 돈까스가 비슷하거나, 우동과 짜장면이 비슷한 것처럼, <페르디도 기차역>은 <프로스트펑크>와 비슷하거나 <네버윈터 나이츠>와 비슷합니다. 이 사례처럼,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기준은 중요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과장된 19세기 산업 도시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그들은 비단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만 아니라 다른 스팀펑크들을 함께 분류할 수 있습니다. <데이 아 빌리언즈>가 19세기 산업 기술들을 과장하기 때문에,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과 <데이 아 빌리언즈>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 분류는 사이언스 픽션에 가깝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유사 인간, 마법, 정령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그들은 비단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들을 함께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가 변신 종족과 마법과 정령을 설정하기 때문에,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와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중세 판타지인 것처럼, 이 분류는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거나 판타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페르디도 기차역>은 <프로스트펑크>와 <데이 아 빌리언즈>와 비슷하거나 <네버윈터 나이츠>와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비슷합니다.



왜 <페르디도 기차역>이 과장된 19세기 산업 도시와 마법과 정령과 악마를 함께 묘사하나요? 왜 <페르디도 기차역>이 사이언스 픽션에 가깝거나 판타지에 가까운가요? 19세기 산업 혁명이 진보한 과학을 뒷받침했기 때문에, 19세기 산업 사회에서 진화 이론을 비롯해 과학 분야들이 발달했던 것처럼,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가깝습니다. 19세기 근대 사람들은 산업 시대, 과학 시대가 시작한다고 느꼈고 기술 진보를 환영했습니다. 과학 시대와 기술 진보가 나타났던 것처럼, 문학 작가들은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을 썼습니다. 이것들은 초기 SF 소설들입니다.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들이 나타났던 것처럼, 스팀펑크와 사이언스 픽션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과학 시대 역사는 너무 짧습니다. 아주 오랜 동안, 신화 시대에서 인류는 살았습니다. 카노사 굴욕 사건처럼, 중세 유럽 사회에서 종교가 강성했기 때문에, 중세 유럽 사회는 신화 시대에 속합니다.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중세 사회는 1,000년에 달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과학 시대를 뒷받침했기 때문에, 초기 근대 사람들에게 과학 시대 역사는 100년을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화 시대(중세 사회) 역사는 1,000년에 달합니다.



100년과 1,000년은 너무 커다란 차이입니다. 과학 시대보다 신화 시대는 10배 역사를 자랑합니다. 과학 시대보다 신화 시대가 훨씬 유구하기 때문에, 과학은 신화를 빨리 밀어내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산업 혁명이 성공했다고 해도, 19세기 근대 사회는 신화를 빨리 밀어내지 못했습니다. 과학 시대와 신화 시대는 교차했고, 19세기 근대 사회는 과도기 사회였습니다. 19세기 사회가 과도기였기 때문에, 과학과 신화가 교차했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비단 사이언스 픽션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판타지와 비슷합니다. 스팀펑크는 신화와 전설과 민담과 어울립니다.

 

스팀펑크가 신화, 전설, 민담과 어울리고, 스팀펑크가 판타지에 가깝기 때문에,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유사 인간 종족, 마법과 정령, 악마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가 과도기였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과 가깝거나 판타지와 가깝습니다. 스팀펑크가 판타지와 가깝기 때문에, 다른 SF 하위 장르들과 달리, 스팀펑크는 훨씬 초자연적인 것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Sunless Skies>는 스팀펑크입니다. 하지만 이 스팀펑크와 <프로스트펑크>는 다릅니다. <프로스트펑크>와 달리, <Sunless Skies>는 크툴루 신화에 가깝습니다.



<프로스트펑크>는 크툴루 신화 분위기를 풍기지 않으나, <Sunless Skies>에서 크툴루 신화는 아주 강렬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이 스팀펑크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스팀펑크보다 크툴루 신화인지 모릅니다. 스팀펑크가 판타지와 가깝기 때문에, 다른 SF 하위 장르들보다 스팀펑크 세계와 마법사들과 주술사들과 악마들은 훨씬 어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버펑크 세계에서 주술사가 정령을 소환한다면, 이건 이상한 장면인지 모르나, 비록 스팀펑크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호랑이를 소환하고 흡혈귀를 물리친다고 해도, 이건 별로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사이버펑크가 주술사, 정령을 묘사하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미래 첨단 도시보다 19세기 산업 도시가 신화 시대 과도기에 훨씬 가깝다는 뜻입니다. <섀도우런>처럼, 사이버펑크는 미래 첨단 도시에서 유사 인간 종족 주술사가 정령을 소환한다고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19세기 초기 산업 사회가 신화 시대에 가깝기 때문에, 사이버펑크보다 스팀펑크는 드루이드 호랑이와 훨씬 어울립니다. 그래서 <Sunless Skies>는 <프로스트펑크>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습니다. 분류 그 자체보다 분류하기 위한 가치 판단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하거나 판타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시대 격차를 좋아하거나 신화 분위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와 <Sunless Skies>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우리가 뭔가를 분류할 때, 우리는 왜 우리가 이 기준에게 가치를 부여하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루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루트>는 삼림 왕국 세력 갈등을 묘사합니다. 삼림 왕국에서 여러 동물 세력들은 갈등합니다. 동물들은 서로 견제하거나 협력합니다. 그들은 고유한 개성들을 자랑합니다.

 

고양이 후작은 가장 지배적인 세력입니다. 한때 이어리 왕조는 지배 세력이었으나, 고양이 후작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어리 왕조는 과거 영광을 찾기 원합니다. 두 세력은 열심히 싸우나, 너구리(라쿤) 방랑자는 세력 갈등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라쿤 방랑자는 그저 혼자 살아남기 원할 뿐입니다. 라쿤 방랑자와 달리, 삼림 연합, 우드랜드 얼라이언스는 새로운 사회를 원합니다. 삼림 연합은 지지 기반을 넓히고, 약자들을 선동하고, 지배 계급을 몰아내고, 혁명을 일으키기 원합니다. 약자들은 주먹들을 불끈 움켜쥐고 지배 계급과 싸웁니다. 이 설정은 사회주의 혁명과 비슷합니다.



삼림 연합처럼, 사회주의는 약자들을 선동하고, 지배 계급을 몰아내고, 혁명을 일으킵니다. 삼림 연합은 사회주의와 비슷합니다. 사회주의가 혁명을 묘사할 때, 사회주의는 약자들이 주먹들을 움켜쥐고 뻗는다고 묘사합니다. 삼림 연합 역시 약자들이 주먹들을 움켜쥐고 뻗는다고 묘사합니다. 삼림 연합과 사회주의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두 가지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두 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동과 짜장면이 비슷하고,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슷한 것처럼, 삼림 연합과 사회주의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우동과 돈까스가 비슷하고, <프로스트펑크>와 <페르디도 기차역>이 비슷한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삼림 연합과 사회주의가 비슷하지 않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동이 돈까스와 비슷하거나 짜장면과 비슷한 것처럼, <페르디도 기차역>이 <프로스트펑크>와 비슷하거나 <네버윈터 나이츠>와 비슷한 것처럼, 삼림 연합은 사회주의와 비슷하거나 비슷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분류 기준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쫄~깃한 면발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짜장면과 우동을 분류할 겁니다. 분류 그 자체보다 쫄깃한 면발은 중요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판타지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사람들은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쫄~깃한 면발과 판타지 분위기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짜장면과 우동은 비슷하고, <페르디도 기차역>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만약 <루트> 삼림 연합과 사회주의 혁명이 비슷하다면, 왜 사회주의 혁명이 가치를 얻나요? 왜 사회주의가 가치를 얻고, 다른 것들을 제치고, 삼림 연합과 비슷할 수 있나요? 자유주의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혁명이 나타나기 전에, 17~18세기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산업 혁명이 발달하는 동안, 식민지 수탈은 너무 끔찍했습니다. 심지어 이건 제국주의 전쟁,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고,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19세기 근대 산업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했고, 자유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자유주의가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자유주의는 제국주의 침략을 축소하기 원합니다. 자유주의가 제국주의 침략을 축소하기 때문에, 자유주의는 악랄합니다.



세계 대전이 러시아 소비에트를 압박했기 때문에, 제국주의 침략에서 사회주의는 안전하지 않았고, 소비에트 연방은 비참하게 몰락했습니다. 자유주의와 제국주의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최선의 자유 민주주의보다 최악의 소비에트 연방은 낫습니다. 자유주의는 이것을 부정하고 사회주의를 모욕합니다. 사회주의가 자유주의를 가장 크게 비판하기 때문에, 자유주의는 사회주의를 가장 모욕합니다. 자유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 역시 사회주의를 모욕합니다. 자유주의는 범죄자이고, 사회주의는 피해자이나, 우리는 피해자를 모욕합니다.

 

우리가 피해자를 모욕하기 때문에, 이건 오류입니다. 우리는 피해자보다 범죄자를 비판해야 합니다. 심지어 자유주의는 기후 변화 범죄자, 행성급 오염 범죄자입니다. 사회주의가 자유주의를 가장 비판하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오류를 피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사회주의를 지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회주의를 지지하기 때문에, 사회주의는 중요합니다. 사회주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루트> 삼림 연합과 사회주의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으나, 분류하기 위한 기준, 마르크스주의는 아주 소중한 가치를 얻습니다.

 


※ 사진 <… Noodles Soba> 출처: Daniel Moises Magulado,
https://www.pexels.com/photo/japanese-food-noodles-soba-2205732/

※ 게임 <에어본 킹덤> 커버 아트 출처:
https://www.epicgames.com/store/ko/p/airborne-kingdom


※ 게임 <루트> 사진 출처:
https://www.amazon.com/Leder-Games-LED01000-Root/dp/B07F454YF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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