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동지 팥죽, BG-386 외계 밀림, 문화적인 전통 본문
[이 외계 밀림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건 아주 오래된 역사입니다.]
팥죽을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싫어하시나요? 어떤 사람들은 팥죽을 좋아할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싫어할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팥죽보다 호박죽을 좋아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이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남한 음식 문화에서 동지 팥죽은 유명합니다. 남한 문화에서 동지와 팥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24절기들 중에서 동지(冬至)는 스물 두 번째 절기입니다. 만약 태양 황경이 270도가 된다면, 이건 동지일 겁니다. (양력에서 동지는 12월 21일~22일입니다.) 하지만 왜 남한 사람들이 동지 팥죽을 먹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팥은 붉습니다. 팥이 붉기 때문에, 팥죽은 붉습니다. 붉은색은 역병 귀신을 내쫓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는 붉은색이 역병 귀신을 내쫓는다고 믿었습니다. 팥죽이 붉기 때문에, 이건 역병 귀신을 내쫓을 수 있습니다. 팥죽이 역병 귀신을 내쫓기 때문에, 한반도 사람들은 이것을 먹었습니다. 역병 귀신을 내쫓기 위해 한반도 사람들은 팥죽을 먹었습니다. 이미 <형초세시기>는 역병 귀신을 내쫓기 위해 한반도 사람들이 팥죽을 먹었다고 설명합니다. 동지 팥죽은 귀신을 내쫓습니다. 그래서 아직 동지와 팥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어랄라~, 하지만 귀신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남한 사람들은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남한 사람들이 귀신을 믿기 원한다고 해도, 과학자들은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귀신을 설명하기 위한 물리적인 증거를 찾지 못합니다. 과학자들은 귀신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과학자들이 귀신을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것처럼, 귀신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귀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우리가 붉은 팥죽을 먹는다고 해도, 우리는 역병 귀신을 절대 내쫓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붉은 팥죽을 먹는다고 해도, 우리는 역병 귀신을 내쫓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역병 귀신을 내쫓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절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남한 사람들은 동지 팥죽을 먹습니다. 달력이 12월 21일~22일을 가리킬 때, 동지 팥죽 광고를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이 광고를 찾기는 쉬울 겁니다. 이 광고를 찾기가 쉬운 것처럼, 여전히 남한 문화에서 어떤 사람들은 동지 팥죽을 먹습니다. 어랄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이 사람들이 귀신을 믿나요? 이 사람들이 미신을 믿나요?
이 사람들이 역병 귀신을 믿기 때문에, 이 귀신을 내쫓기 위해 이 사람들이 동지 팥죽을 먹나요? 만약 어떤 남한 사람들이 동지 팥죽을 먹는다면, 이유가 역병 귀신인가요? 21세기 초반 오늘날, 역병 귀신이 동지 팥죽을 먹기 위한 이유가 되나요? 개인적으로, 저는 팥죽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동지 팥죽을 먹습니다. 저는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저는 유물론을 중시합니다. 유물론은 귀신이 미신이라고 설명합니다. 어랄라~, 이건 모순입니다. 왜 유물론자가 동지 팥죽을 먹나요? 어떤 사람들은 유물론을 중시합니다. 이 사람들은 유물론자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제가 유물론을 중시하고 귀신을 믿지 않는 것처럼, 이 사람들은 유물론을 중시하고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동지 팥죽을 먹는 것처럼, 이 유물론자들은 동지 팥죽을 먹는지 모릅니다. 역병 귀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역병 귀신을 내쫓기는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절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어떤 유물론자들은 동지 팥죽을 먹는지 모릅니다. 아니,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동지 팥죽을 먹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과학자들이라고 해도, 심지어 이 사람들조차 이것을 먹는지 모릅니다. 어랄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왜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동지 팥죽을 먹나요?
과학자들은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적어도, 과학자들은 귀신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동지 팥죽을 비판해야 합니다. 고려 사람들은 귀신을 믿었습니다. 하지만 고려 사람들은 근대 사회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고려 사람들은 과거 사회, 전통 사회에 속했습니다. 고려 문명은 근대 과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스피노사우루스, 투오지앙고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처럼, 남한 사람들은 공룡들을 인식합니다. 고생물학(근대 과학)이 진보했기 때문입니다. 고려 사람들은 공룡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에게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고생물학(근대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 사람들은 공룡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고생물학만 아니라 여러 근대 과학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남한 사람들은 기계 공학, 천문학을 인식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남한 사람들은 우주선이 다른 행성으로 항해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성립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선이 초공간 도약 엔진을 장착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 엔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그래서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역병 귀신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동지 팥죽이 황당무계한가요?]
현실에서 초공간 도약 엔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초공간 도약 엔진을 묘사하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근대 과학, 기술 진보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고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고려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오늘날, 남한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근대 사회가 첨단 기술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려 사람들과 현재 남한 사람들이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고려 사람들과 남한 사람들이 다르기 때문에, 비록 고려 사람들이 귀신을 믿었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에게 귀신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고려 사회가 근대 과학을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 사람들은 귀신을 믿었습니다. 고려 사람들과 달리, 남한이 근대 사회이기 때문에, 귀신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동지 팥죽 역시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남한 과학자들이 동지 팥죽을 미신이라고 비판하나요?
비단 동지 팥죽만 아니라 팥시루떡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남한 음식 문화에서 팥시루떡은 이사 음식입니다. 어라, 왜 이게 이사 음식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붉은 팥이 귀신을 내쫓는다고 대답할 겁니다. 붉은 팥죽처럼, 붉은 팥시루떡은 귀신을 내쫓습니다. 그래서 이건 이사 음식이 되었습니다. 비록 이 풍습이 감소했다고 해도,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릴 겁니다. 이 사람들이 귀신을 믿나요? 귀신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을 내쫓기 위해 이 사람들이 팥시루떡들을 돌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귀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귀신이 존재한다고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과학자들이 귀신을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릴 겁니다. 과학자들은 팥시루떡이 귀신을 내쫓지 못한다고 지적해야 합니다. 과학자들은 팥시루떡을 비판해야 합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팥시루떡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비단 팥시루떡만 아니라 동지 팥죽 역시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팥시루떡들을 돌릴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과학자들이라고 해도, 이사를 기념하기 위해 이 사람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릴 수 있습니다. 어랄라~, 이건 너무 모순적입니다. 팥시루떡은 그저 미신에 불과합니다. 왜 과학자들이 미신을 추구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팥시루떡은 미신보다 전통입니다. 팥시루떡이 미신보다 전통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릴 겁니다. 이 사람들은 귀신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은 그저 전통을 계승할 뿐입니다. 팥시루떡처럼, 동지 팥죽은 미신보다 전통입니다. 동지 팥죽이 미신보다 전통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동지 팥죽을 먹을 겁니다. 이 사람들은 귀신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은 그저 전통을 계승할 뿐입니다. 동지 팥죽, 팥시루떡이 미신보다 전통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두 전통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두 전통을 계승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동지 팥죽을 먹고 팥시루떡들을 돌릴 수 있습니다. 비록 과학자들이 동지 팥죽을 먹는다고 해도,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문화적인 전통과 과학적인 사실이 다른 위상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어떤 유물론자들이 팥시루떡들을 돌린다고 해도, 이건 모순이 아닙니다. 과학적인 사실을 위해 이 유물론자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리지 않습니다. 문화적인 전통을 위해 이 유물론자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립니다. 이 유물론자들은 귀신을 믿지 않습니다. 문화적인 전통과 과학적인 사실이 다른 위상이기 때문에, 두 가지는 충돌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는 공존합니다. 분명히 이건 가능합니다.
비단 동지 팥죽, 팥시루떡만 아니라 여러 전통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과학자들, 유물론자들은 전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어떤 것들이 미신이라고 해도, 과학적인 사실들보다 문화적인 전통들을 위해 과학자들, 유물론자들은 이것들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전통을 추구하나요? 현실에서 귀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은 귀신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비록 현재 과학이 귀신을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동지 팥죽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어랄라~, 왜 이게 사라지지 않았나요? 전통은 아주 오래된 것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이미 <형초세시기>는 역병 귀신을 내쫓기 위해 한반도 사람들이 팥죽을 먹었다고 설명합니다. 이건 고려 사람들이 팥죽을 먹었다는 뜻입니다. 고려 사람들이 팥죽을 먹었기 때문에, 귀신을 내쫓기 위한 팥죽은 아주 오래된 것입니다. 이게 아주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이건 전통일 수 있습니다. 귀신을 내쫓기 위한 팥죽이 아주 오래된 것이기 때문에, 한반도 음식 문화에서 이건 깊은 뿌리를 뻗었습니다. 이 전통이 깊은 뿌리를 내렸기 때문에, 아주 오랜 동안, 한반도 문화가 이것을 유지했기 때문에, 이건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과학이 중요하다고 해도, 오래된 것을 몰아내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비록 팥시루떡이 귀신을 내쫓는다고 해도, 이건 과학보다 전통입니다.]
아주 오랜 동안, 한반도 문화가 (귀신을 내쫓기 위한) 팥죽을 유지했기 때문에, 아무리 과학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사라지지 않습니다. 여전히 이건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동지 팥죽, 팥시루떡은 과학이 전통을 몰아내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동지 팥죽, 팥시루떡만 아니라 여러 전통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과학은 이 전통들을 몰아내지 않습니다. 과학과 이 전통들은 공존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학이 전통을 몰아내지 않는다면, 만약 과학과 전통이 공존한다면, '다른 세계'는 어떤가요? 2010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울창한 밀림을 보여줍니다.
이 밀림은 지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밀림은 BG-386 외계 행성에 속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외계 생태계들은 핵심 주제일 수조차 있습니다. 어랄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밀림을 증명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증명하지 않았습니다. 지구 아마존 밀림처럼, 현실에서 울창한 외계 행성 밀림이 존재하나요? 천문학자들이 이것을 증명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태계와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외계 행성 밀림을 보여주기 때문에,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이 외계 밀림을 증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비단 외계 밀림만 아니라 프레데터 역시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프레데터는 외계 사냥꾼입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외계인을 증명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외계인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51 구역 외계인? 흐음, 51 구역 외계인은 그저 음모론에 불과합니다.
외계인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프레데터는 외계인입니다. 프레데터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프레데터부터 외계 밀림까지,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처럼, 천문학자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외계 생태계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난하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역시 비난할 겁니다. "어휴~, 프레데터는 황당무계한 망상이야."
아, 그래요? 프레데터가 황당무계한 망상인가요? 외계 행성 밀림이 황당무계한 망상인가요? 하지만 귀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밀림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귀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유물론자들은 팥시루떡들을 돌릴 수 있습니다. 팥시루떡이 과학적인 사실보다 문화적인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귀신을 내쫓기 위한) 팥시루떡은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팥시루떡처럼, 프레데터, 외계 행성 밀림은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프레데터, 외계 밀림은 전통, 아주 오래된 것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이 외계 밀림을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외계 밀림을 묘사하기 때문에, 현실과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다릅니다. 현실과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르기 때문에, 이 게임 세계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BG-386 밀림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BG-386 밀림이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BG-386 밀림과 신화, 전설, 민담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신화, 전설, 민담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귀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신화에서 귀신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귀신이 존재하는 것처럼, 현실과 신화는 다릅니다.
현실과 신화가 다르기 때문에, 신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프레데터와 신화, 전설, 민담은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는 이 외계 사냥꾼과 신화, 전설, 민담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외계 사냥꾼과 신화, 전설, 민담은 커다란 교집합(다른 세계)을 형성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은 아주 오래된 것입니다. 귀신을 내쫓기 위한 팥죽이 아주 오래된 것처럼, 신화는 아주 오래된 것입니다. 아무도 신화가 짧은 역사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신화가 아주 오래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화는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신화는 전통일 수 있습니다.
전통이 아주 오래된 것을 가리키기 때문에, 신화, 전설, 민담이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신화는 전통일 수 있습니다. 동지 팥죽은 신화가 전통일 수 있다고 증명합니다. 신화가 전통이기 때문에, 신화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전통'입니다. 분명히 다른 세계는 전통입니다. 다른 세계가 전통이기 때문에, 인류 문화에서 다른 세계는 깊은 뿌리를 뻗었을 겁니다. 아니, 다른 세계는 가장 깊은 뿌리를 뻗었는지 모릅니다. 인류 문화에서 그 어떤 것보다 신화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신화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 역시 가장 깊은 뿌리일 겁니다.
[신화는 자연과 다른 존재를 연결합니다. 프레데터 역시 비슷합니다.]
비록 다른 세계가 가장 깊은 뿌리가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건 아주 깊은 뿌리일 겁니다. 다른 세계가 아주 깊은 뿌리이기 때문에, 인류 문화가 전통을 유지하는 것처럼, 인류 문화는 다른 세계를 유지하기 원할 겁니다. 프레데터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인류 문화가 다른 세계를 유지하기 원하기 때문에, 비록 과학자들이 귀신을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여전히 어떤 사람들이 팥시루떡들을 돌리는 것처럼, 비록 천문학자들이 외계인을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 문화는 프레데터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팥시루떡과 프레데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두 가지는 문화적인 전통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프레데터를 비난하기 원한다면, 팥시루떡과 프레데터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팥시루떡 역시 비난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팥시루떡을 비난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에게는 이 외계 사냥꾼을 비난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겁니다. 아니, 생체 감지 가면처럼, 팥시루떡보다 이 외계 사냥꾼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첨단 기술들은 근대에 속합니다. 팥시루떡보다 프레데터가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것들이 근대에 속하기 때문에, 프레데터는 아주 오래된 것과 근대성을 결합니다. 프레데터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프레데터가 아주 오래된 것과 근대성을 결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팥시루떡은 기술 진보에게 기반하지 않고 근대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팥시루떡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프레데터는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프레데터가 열대 밀림에 속하기 때문에,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BG-386 밀림을 보여줄 겁니다. 이 외계 사냥꾼을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BG-386 밀림을 계획했을 겁니다. 울창한 밀림은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이건 프레데터와 자연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프레데터처럼, 신화는 자연과 다른 존재를 연결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에서 '자연+다른 존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나무 요정은 노래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울창한 삼림에서 무서운 괴물 호랑이는 잠복할 겁니다. 나무 요정처럼, '자연+다른 존재'가 긍정적이든, 괴물 호랑이처럼, 이게 부정적이든, 신화, 전설, 민담에서 '자연+다른 존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자연+다른 존재를 찾기가 어렵지 않은가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입니다. 자연은 신화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언제나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프레데터와 열대 밀림처럼, 신화는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BG-386 밀림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반영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심지어 다른 세계(외계 행성)조차 자연(울창한 밀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언제나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심지어 외계인(프레데터)조차 자연(울창한 밀림)에 속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울창한 밀림을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이윤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이윤들을 위한 상품들이 됩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더 이상 울창한 밀림은 자연이 아닙니다. 울창한 밀림은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악랄한 자본주의는 자연을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을 파괴하기 때문에,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인간들 역시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 커다란 고통 역시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생물 다양성 감소는 너무 심각한 위기입니다. 생물 다양성 감소는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이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이 대립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떠받든다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생물 다양성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 동지 팥죽 카드 뉴스 출처: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97080
※ 더싱싱 담백한 통팥 호박 시루떡 출처:
https://www.lotteon.com/p/product/LO1959136658?
※ 사진 <Waterfalls in Mountain> 출처: Greg Galas,
https://www.pexels.com/photo/waterfalls-in-mountain-2174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