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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다이노 다이너스티>, 새로운 진화 역사 본문

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다이노 다이너스티>, 새로운 진화 역사

OneTiger 2024. 5. 31. 08:00

[고생물학과 달리, 이 보드 게임은 (낮은 수준의) 판타지를 허락합니다.]



"거북아, 거북아. 어디를 가느냐. 깡충~ 깡충~ 뛰면서 어디를 가느냐~♬" 엥, 이 노래는 이상합니다. 거북이 깡충깡충 뛰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자 거북부터 장수 거북까지, 이 동물은 깡충깡충 뛰지 않습니다. 아르켈론처럼, 심지어 중생대 거북조차 깡충깡충 뛰지 않습니다. 거북보다 토끼가 깡충깡충 뛰기 때문에, 거북보다 이 노래와 토끼는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는 것처럼, 거북보다 토끼는 빠릅니다. 심지어 늑대조차 토끼를 놓칩니다. 토끼가 늑대를 따돌리기 때문에, 거북보다 토끼가 우월한가요? 거북보다 토끼가 빠르기 때문에, 토끼보다 거북이 열등한가요? 에이~, 그건 아닙니다.

 

거북에게는 단단한 껍질이 있습니다. 이 껍질은 방패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타이거 상어가 습격한다면, (바다) 거북은 껍질을 내세우고 이 포식자에게 저항할 겁니다. 거북이 이 방패로 방어하기 때문에, 오~, 타이거 상어는 거북을 죽이지 못합니다. 이 동물과 달리, 토끼에게는 단단한 방패가 없습니다. 토끼보다 거북에게 단단한 방패가 있는 것처럼, 거북보다 토끼는 우월하지 않습니다. 거북보다 토끼가 빠른 것처럼, 토끼보다 거북은 우월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그저 다를 뿐입니다. 비단 토끼, 거북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야생 동물들에게는 고유한 특성들이 있습니다.



이 특성들 덕분에,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뜻할 수 있습니다. 토끼에게 고유한 특성(깡충깡충)이 있는 것처럼, 거북에게 고유한 특성(단단한 방패)이 있는 것처럼, 많은 동물들에게는 고유한 특성들이 있습니다. 거북과 토끼가 다른 것처럼, 많은 동물들은 다릅니다. 이건 다양성입니다. 많은 동물들에게 고유한 특성들이 있기 때문에,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뜻할 수 있습니다. 다양성은 가능성으로 연결됩니다. 토끼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에게는 단단한 방패가 없습니다. 비록 토끼에게 방패가 없다고 해도, 이건 방패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거북처럼, 단단한 방패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거북은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깡충깡충 뛰지 않습니다. 비록 거북이 뛰지 않는다고 해도, 토끼에게 이건 가능합니다. 거북이 증명하는 것처럼, 토끼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연은 어떤 것이 가능하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토끼는 전기를 내뿜지 못합니다. 비록 토끼에게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시끈가오리에게 이건 가능합니다. 토끼는 초음파를 날리지 못합니다. 비록 토끼에게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박쥐에게 이건 가능합니다. 토끼는 심해 1,000m로 잠수하지 못합니다. 비록 토끼에게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향유 고래에게 이건 가능합니다.



이 동물들은 여러 가능성들을 보여줍니다. 이 동물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은 많은 것들이 가능하다고 뜻할 수 있습니다. 다양성이 가능성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건 경이롭습니다. "우와~, 어떻게 전기를 지지직~ 내뿜을 수 있지? 자연은 경이로워!" 만약 생명체들이 다양하지 않다면, 이건 많은 것들이 가능하다고 뜻하지 않을 겁니다. 생명체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연은 많은 것들이 가능하다고 뜻합니다. 어떻게 다양한 생명체들이 존재하나요? 대답은 '진화'입니다. 생명체들이 진화하기 때문에, 자연은 많은 가능성들입니다. 진화가 많은 가능성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건 경이롭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는 경이로운 자연을 뒷받침합니다. 이 역사가 경이롭기 때문에, 심지어 문화·예술조차 이 역사를 의식합니다. 특히, 사이언스 픽션(SF)에서 생명 진화 역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이 역사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어떤 허구(픽션)들이 생명 진화 역사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허구(픽션)들보다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은 이 역사를 묘사하기 위한 훨씬 나은 문화·예술인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현실에서 많은 허구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허구들과 달리, 현실에서 과학적인 허구는 벗어납니다. 이 문화·예술은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부분일 수 있습니다.) <세레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세레스>는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세레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합니다. 현실과 <세레스>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세레스>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세레스>처럼,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세레스>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석하기 위한 좋은 사례가 아니라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세레스>보다 어떤 소설들은 훨씬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들입니다. <세레스>보다 이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분석하기 위한 좋은 사례인지 모릅니다. 비록 <세레스>가 좋은 사례가 아니라고 해도, 이 게임이 '다른 세계'가 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로서, 현실에서 이 소설들은 벗어날 겁니다. 비록 <세레스>가 좋은 사례가 아니라고 해도,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세레스>는 벗어납니다. 이 사례는 '스페이스 오페라=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현실에서 이 소설들은 벗어날 겁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 소설들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세레스>는 비슷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세레스>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세레스>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세레스>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 문화·예술은 벗어납니다.

 

현실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벗어나기 때문에, 이 문화·예술은 새로운 생명체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세레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생명체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이 생명체들이 진화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는 판테라 동물입니다. 호랑이처럼, 재규어는 판테라 동물입니다. 재규어처럼, 눈표범은 판테라 동물입니다. 이 동물들에게는 뿔이 없습니다. 현실에서 판테라 동물에게는 뿔이 없습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뿔이 달린 판테라가 진화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동물이 존재하지 않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이 동물은 가능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뿔이 달린 판테라가 진화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동물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현실적인 허구에서 생명 진화 역사는 오직 제한적인 가능성만 보여줍니다. 이 허구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에서 생명 진화 역사는 훨씬 확장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400m 거대 괴수는 진화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400m 괴수가 진화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괴수는 진화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허구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현실적인 허구보다 과학적인 허구가 가능성을 강조한다는 뜻입니다. 우와~, 심지어 어머니 행성조차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지구 생명체들은 행성급 집단 지성(하이브 마인드)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생명체들은 행성급 집단 지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세계에서 이 놀라운 역사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허구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확장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현실적인 허구보다 과학적인 허구가 가능성을 '강조'한다는 뜻입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능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허구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자연이 경이롭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현실적인 허구보다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400m 거대 괴수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어머니 자연(생태계 집단 지성)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단 거대 괴수, 어머니 자연만 아니라 우주 함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세레스>는 우주 함대들이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세레스>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현실과 달리, 이 소설들에서 우주 함대들은 싸울 수 있습니다. 데이빗 웨버부터 존 스칼지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소설들이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느끼는 것처럼, 현실적인 허구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우월한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보다 현실적인 허구는 열등한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이 우월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생명 진화 역사를 묘사한다면, 현실적인 허구보다 이건 자연이 가능성이라고 강조할 겁니다.



만약 어머니 자연(생태계 집단 지성)이 황당무계하다면, 만약 400m 괴수가 황당무계하다면,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어떤가요?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에서 공룡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수각류부터 용각류까지, 작은 육식동물부터 장대한 초식동물까지, 게임 플레이어들은 백악기 공룡들을 조종합니다. 특히,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진화'를 내세웁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게임 플레이어는 진화 경로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용각류들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이 용각류들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용각류들처럼, 현실에서 이 보드 게임은 벗어납니다.

 

"…in <Dino Dynasty>, the players can explore 'the fantasy' of what could have been." 이 문장이 표현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공룡이 진화하는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진화 역사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이 역사는 가능합니다. 이 역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플레이어가 '판타지'를 탐험한다고 소개합니다. 그들이 '판타지'를 언급하는 것처럼,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판타지는 대립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가 아닌 것처럼, 적어도, 현실과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전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세레스>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부분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판타지에서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부분인지 모릅니다. 현실과 이 판타지는 다릅니다. 마나 물약은 이 관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 파란 물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으음…, 현실에서 위험한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아무도 이 물약을 준비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 파란 물약은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위험한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마법사는 이 물약을 준비합니다. 이 물약이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비록 현실에서 마나 물약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서사 판타지에서 이 파란 물약은 존재합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용각류들이 진화하지 않았다고 해도,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이 용각류들은 진화합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비록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항해하지 않는다고 해도, <세레스>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합니다.) 이 관점에서 서사 판타지와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비슷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판타지에 속합니다. 서사 판타지와 <다이노 다이너스티>가 비슷한 것처럼, 아~,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플레이어가 '판타지'를 탐험한다고 소개합니다.



<최신 공룡 대백과>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아이들을 위한) 고생물학 서적입니다. 아무리 어떤 아이들이 이 서적을 읽는다고 해도, 이 아이들은 새로운 용각류가 진화한다고 계획하지 못합니다. <최신 공룡 대백과>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서적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현실에서 <최신 공룡 대백과>가 벗어난다면, 이 서적은 과학보다 허구일 겁니다. 과학이 되기 위해 <최신 공룡 대백과>는 오직 현실만 설명해야 합니다. 이 서적은 판타지가 되지 못합니다. <최신 공룡 대백과>와 달리,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판타지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최신 공룡 대백과>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새로운 진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 가능성 덕분에, <최신 공룡 대백과>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다양한 용각류들은 존재합니다. 이 용각류들 덕분에, <최신 공룡 대백과>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진화 역사가 경이롭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최신 공룡 대백과>처럼, 현실적인 허구는 새로운 동물이 진화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 허구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이 가능성 덕분에, 현실적인 허구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다양한 용각류들은 존재합니다. 이건 놀라운 진화를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판타지를 탐험하기 때문에, <최신 공룡 대백과>, 현실적인 허구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놀라운 진화를 '강조'합니다. <최신 공룡 대백과>, 현실적인 허구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흥미롭습니다. 적어도, 이 보드 게임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다이노 다이너스티>에게 이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이 가능성은 높은 수준의 판타지가 아닙니다. 우주 함대가 항해하는 것처럼, 현실과 <세레스>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관계가 증명하는 것처럼, <세레스>는 높은 수준의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서사 판타지는 높은 수준입니다.

 

현실에서 마나 물약이 절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서사 판타지는 높은 수준입니다. 이 판타지와 달리, 아무리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새로운 용각류가 진화한다고 해도, 현실과 이 보드 게임은 너무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현실에서 뿔이 달린 판테라 동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버팔로, 바이슨, 오릭스처럼, 뿔이 달린 동물은 존재합니다. 이 동물은 가능합니다. 이 동물처럼,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현실적인 용각류를 묘사합니다. 아무리 이 용각류가 새로운 동물이라고 해도, 이 새로운 용각류는 현실적인 동물입니다.



이 용각류가 현실적인 동물인 것처럼,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판타지는 높은 수준이 아닙니다. 이 수준처럼, <세레스>와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100% 비슷한 위상이 아닙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서사 판타지와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100% 비슷한 위상이 아닙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판타지를 언급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고립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현실에서 이 게임은 단절되지 않습니다. <다이노 다이너스티>와 달리, 현실에서 <세레스>는 단절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현실에서 서사 판타지는 단절됩니다. 이건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판타지가 높은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세레스>보다 이 보드 게임과 <최신 공룡 대백과>는 비슷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서사 판타지보다 <다이노 다이너스티>와 <최신 공룡 대백과>는 비슷합니다. 이 관계처럼,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판타지를 언급한다고 해도, <다이노 다이너스티>와 현실적인 허구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이노 다이너스티>가 비슷하든, 비슷하지 않든, 분명히,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용각류를 계획합니다. 분명히, 이 보드 게임은 새로운 진화 경로를 제시합니다. 이 경로는 자연이 경이롭다고 강조합니다.



[공룡들이 진화하는 것처럼, 여전히, 이 역사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다이노 다이너스티> 없이, 진화 생물학은 자연이 경이롭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토끼와 거북이 다른 것처럼, 거북과 가오리가 다른 것처럼, 가오리와 박쥐가 다른 것처럼, 박쥐와 향유 고래가 다른 것처럼, 새로운 공룡 없이, 진화 생물학은 자연이 경이롭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자연이 경이롭다고 주장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 보드 게임이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새로운 공룡이 진화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새로운 가능성을 탐험하기 때문에, <다이노 다이너스티>는 '자연-다양성-가능성'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이 게임은 흥미롭습니다.

 

새로운 공룡들이 진화하기 때문에, <다이노 다이너스티>에서 이 동물들이 멸종하지 않나요? 이 보드 게임이 '판타지'이기 때문에, 현실과 달리, 공룡들이 멸종하지 않나요? 으음…, <다이노 다이너스티>의 규칙은 다섯 번째 멸종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칙술루브 충돌구가 존재하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에서 이 운석은 공룡들을 죽이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저는 <다이노 다이너스티>의 규칙이 다섯 번째 멸종을 설명한다고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이 보드 게임에서 칙술루브 충돌구가 존재한다면, 만약 이 운석이 충돌한다면, 애석하게도, 이건 공룡들이 사라진다는 뜻일 겁니다.



으음…, 어쩌면 저는 실수했을 수 있습니다. <다이노 다이너스티>의 규칙은 다섯 번째 멸종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하는지 모릅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공룡들이 멸종하든, 멸종하지 않든, 현실에서 칙술루브 충돌구는 존재합니다. 애석하게도, 장대한 용각류들은 사라졌습니다. 이 동물들이 사라졌기 때문에, 생명 진화 역사가 끝났나요? 더 이상,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토끼부터 향유 고래까지, 박쥐부터 가오리까지, 많은 야생 동물들은 생명 진화 역사가 현재 진행형이라고 증명합니다. 야생 동물들처럼, 많은 야생 식물들은 이 역사가 계속된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생물 다양성이 진화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역사가 계속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미 여섯 번째 멸종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이 멸종이 다가오기 때문에, 미래 진화 역사를 위한 가능성은 감소합니다. 미래 생태계를 위한 잠재력은 감소합니다. 왜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인가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언제나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이 돈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제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했습니다. 여전히, 이 온도는 상승하는 중입니다. 생명 진화 역사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양쪽은 대립합니다. 만약 생태학 덕후들이 비단 현재 생태계만 아니라 미래 생태계 역시 중요하다고 느낀다면, 만약 이 덕후들이 미래 생태계를 위한 가능성이 중요하다고 느낀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를 용서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 게임 <Dino Dynasty> 그림 출처: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455725875/dino-dynasty

※ 게임 <Cere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51300/Ce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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