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냄새 추적이 가능한가 본문
※ 이 게시글은 영화 <미믹>의 치명적인 내용 누설을 포함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현상을 해석할 때, 종종 사람들은 고립적이고 개별적으로 해석합니다. 아무리 어떤 현상이 다른 현상들과 관계들을 맺는다고 해도, 사람들은 이것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보다 고립적이고 개별적으로 해석합니다. 이 관점은 해석이 무인도라고 간주합니다. 현상들이 얽히기 때문에, 해석은 무인도보다 그물망이 되어야 하나, 종종 해석은 그물망보다 무인도에 가깝습니다. 꿀벌을 보세요. 꿀벌은 혼자 진화하지 않았습니다. 생태학자들은 꿀벌들이 꽃들과 함께 진화했다고 설명합니다. 꿀벌과 꽃은 대표적인 공진화 사례입니다. 해석은 꿀벌과 꽃들을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해석이 오직 꿀벌 그 자체만 파악한다면, 이건 오류와 함정에 빠질 겁니다. 무인도 해석이 오류와 함정에 빠지는 것처럼, 무인도 해석보다 그물망 해석은 훨씬 낫습니다. 하지만 종종 사람들은 그물망 해석보다 무인도 해석을 제시합니다. 이게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총체적인 연결망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총체적인 연결망을 파악하기 위해 사람들은 훨씬 많은 것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총체적인 연결망을 파악하기 위해 사람들은 훨씬 많은 자료들을 모으고, 훨씬 많은 고리들을 연결하고, 훨씬 많은 영향들을 고려합니다. 반면, 무인도 해석은 오직 하나에만 열~심히 몰빵(?)합니다.
무인도 해석이 오직 하나만 파악하기 때문에, 무인도 해석이 다른 자료들과 다른 연결 고리들과 다른 영향들을 무시하고 간과하기 때문에, 무인도 해석은 편합니다. 무인도 해석이 편하기 때문에, 종종 사람들은 그물망 해석보다 무인도 해석에 매달립니다. 무인도 해석이 쉽기 때문에, 종종 사람들은 오류와 함정에 빠집니다.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와 냄새 추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SF 장르에서 어떤 괴물들은 인간을 모방합니다. 괴물들이 인간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괴물들을 분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괴물들은 흉칙한 형태들을 드러내나, 모방 괴물들은 예외입니다.
영화 <미믹>에서 거대 돌연변이 바퀴벌레는 인간을 모방합니다. 커다란 육상 보행 동물들 중에서 얼마나 많은 동물들이 수직 2족 보행하나요? 이런 동물들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영장류들조차 수직 2족 보행하지 않습니다. 영장류들은 2족 보행할 수 있으나, 심지어 영장류들조차 구부정하게 걷습니다. 인간 이외에 수직 2족 보행 사례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거대 돌연변이 바퀴벌레는 여기에 주목합니다. 이 모방 괴물은 네 다리들로 꼿꼿하게 서고 2족 보행을 모방합니다. 그래서 이 괴물들은 인간 같습니다. 어두운 골목에서 인간은 이 모방 괴물이 괴물이라고 분간하지 못합니다.
영화 <미믹>에서 거대 돌연변이 바퀴벌레는 속임수를 사용합니다. 이 속임수는 시각적인 속임수입니다. 이 괴물들은 인간을 시각적으로 모방합니다. 이게 시각적인 속임수이고, 인간이 시각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은 이 괴물을 분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감각들은 이 괴물을 분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노련한 탐지견이 냄새를 맡는다면, 노련한 탐지견이 시각보다 후각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탐지견은 이 괴물을 구분할지 모릅니다. 어두운 골목에서 인간은 이 괴물을 분간하지 못하나, 노련한 탐지견은 송곳니를 드러내고 으르렁거릴지 모릅니다. 잠입 병기 터미네이터 역시 비슷합니다.
영화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여러 살인 기계들을 보여줍니다. 이것들 중에서 터미네이터는 잠입 병기입니다. 터미네이터는 인간 저항군 무리에 섞입니다. 터미네이터는 인간 저항군 사회에 들어갑니다. 인간 저항군 내부에서 터미네이터는 사람들을 습격하거나 기지를 파괴합니다. 인간들과 어울리기 위해 터미네이터는 인간을 모방합니다. 인간을 모방하기 위해 터미네이터는 금속 뼈대 위에 인공 피부를 씌웁니다. 초기 터미네이터들이 어설펐기 때문에, 저항군은 이것들을 분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T-800 같은 터미네이터는 인간과 거의 똑같습니다. 인간은 이것을 시각적으로 분간하지 못합니다.
인간 병사와 달리, 노련한 탐지견은 시각보다 후각에게 의지합니다. 노련한 탐지견은 냄새를 맡고 터미네이터를 분간할 수 있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는 저항군 탐지견이 터미네이터를 분간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탐지견이 터미네이터를 분간하기 때문에, 터미네이터를 막기 위해 저항군은 군견반을 운영하는지 모릅니다. 소설 <세계 대전 Z>에서도 노련한 탐지견은 좀비 바이러스 보유자를 분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이 좀비 바이러스를 보유했다고 해도, 바이러스 보유자를 시각적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탐지견은 냄새를 맡고, 좀비 바이러스를 찾고, 맹렬하게 짖습니다.
심지어 탐지견은 가짜 좀비들을 구분합니다. 좀비 아포칼립스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절망합니다. 절망이 정도를 지나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그들이 좀비라고 착각합니다. 이 가짜 좀비들을 시각적으로 분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인간이 좀비가 되기 때문에, 인간과 좀비를 시각적으로 분간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인간이 좀비를 모방한다면, 다른 인간은 가짜 좀비를 시각적으로 쉽게 분간하지 못할 겁니다. 노련한 탐지견은 가짜 좀비가 인간이라고 분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인간이 진짜 좀비를 열심히 모방한다고 해도, 인간은 좀비 바이러스 냄새를 풍기지 않습니다.
이렇게 SF 장르에서 괴물이 인간을 시각적으로 모방할 때, 탐지견은 냄새를 맡고 모방 괴물을 분간합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은 탐지견이 모방 기계, 모방 괴물을 분간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인간은 시각에게 의지하나, 탐지견이 다른 감각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탐지견은 모방 기계, 모방 괴물을 분간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탐지견이 모방 괴물을 분간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늑대는 냄새를 맡고 모방 괴물을 분간하는지 모릅니다. 탐지견은 카니스 루푸스에 속하고, 늑대 역시 카니스 루푸스입니다. 탐지견과 늑대는 가까운 사이, 친척 관계입니다.
탐지견이 냄새를 맡는 것처럼, 늑대 역시 냄새를 맡습니다. 탐지견처럼, 늑대는 생체 후각 탐지기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늑대는 야생 동물이고,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늑대가 생체 후각 탐지기이고,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기 때문에, 늑대 변신 드루이드는 냄새를 맡고 모방 괴물을 분간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도플갱어는 대표적인 모방 괴물입니다. 도플갱어는 형태를 훔칩니다. 암살자나 첩자로서 도플갱어는 인간 형태를 훔치고 인간 사회에 유유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도플갱어가 어떤 귀족 형태를 훔친다면, 이 가짜 귀족은 사교계에 들어갈 수 있고, 사교계에서 이 가짜 귀족은 다른 귀족들을 암살할 수 있습니다. 사교계는 혼란에 빠질 테고, 도플갱어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겁니다. 하지만 도플갱어가 형태를 훔칠 때, 도플갱어는 시각적인 특성을 훔칩니다. 형태는 시각적입니다. 아무리 도플갱어가 인간으로 변신한다고 해도, 도플갱어는 인간 체취를 풍기지 않습니다. 만약 도플갱어가 도망친다면,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신하고, 냄새를 따라가고, 도플갱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도플갱어가 형태를 훔친다고 해도, 도플갱어는 드루이드를 속이지 못합니다.
노련한 탐지견이 터미네이터를 분간하는 것처럼, 늑대 변신 드루이드는 도플갱어를 분간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대 유적에서 어떤 부상자가 착한 모험가 일행에게 접근한다면, 모험가 일행은 이 부상자를 돕기 원할 겁니다. 하지만 이 부상자는 도플갱어입니다. 도플갱어는 모험가 일행을 위기에 빠뜨릴지 모릅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한다면, 늑대 변신 드루이드는 부상자가 도플갱어라고 분간할 수 있습니다. 만약 테이블 던전 탐험 게임에서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고 도플갱어를 추적할 수 있다면, 만약 테이블 게임에서 게임 참가자들이 이것을 연출할 수 있다면,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는 어떤가요?
<네버윈터 나이츠>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드루이드를 설정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기 때문에, 늑대 변신 드루이드가 냄새를 추적할 수… 있나요? 테이블 던전 탐험 게임은 이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게임이 추적(track) 규칙을 적용하기 때문에, 테이블 게임은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고 냄새를 추적한다고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테이블 게임은 이른바 높은 '자유도'를 자랑합니다. 테이블 던전 탐험 게임은 비선형적인 연극과 비슷합니다.
테이블 게임이 비선형적인 연극과 비슷하기 때문에, 비록 게임이 어떤 규칙을 직접 설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참가자들은 규칙을 유동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 기본 규칙은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고 도플갱어를 분간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플갱어가 형태를 훔치고, 늑대가 생체 후각 탐지기이기 때문에, 만약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한다면, 늑대 변신 드루이드는 도플갱어를 분간할 겁니다. 비록 기본 규칙이 이것을 설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참가자들은 이것을 유동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은 어떤가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 기본 규칙에서 추적 능력은 생존 기술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어떤 드루이드가 생존 기술에게 많은 점수들을 투자했다면, 드루이드가 타나리(악마) 흔적을 추적하는 동안, 드루이드는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테이블 게임 세션과 달리,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는 추적 규칙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생존 기술에게 점수들을 쏟아붓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불가능합니다. 테이블 게임 세션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높은 자유도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에서 자유도는 낮습니다.
비디오 게임은 선형적이고 고정적인 각본과 규칙을 따릅니다. 테이블 게임 세션에서 던전 마스터와 게임 플레이어들은 타협하고 수정할 수 있으나,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와 게임 프로그램은 타협하지 못하고 수정하지 못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생존 기술을 찍기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프로그램을 뜯어고쳐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프로그램을 뜯어고친다고 해도, 이건 그저 개인적인 수정에 불과합니다. 공식적으로 <네버윈터 나이츠>는 생존 기술과 추적 능력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늑대 변신 드루이드는 냄새를 추적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가 생존 기술과 추적 능력을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늑대 변신 드루이드가 냄새를 정말 추적하지 못하나요?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으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양한 상황들을 연출하지 못합니다. 비디오 게임이 선형적인 규칙을 따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제한적인 상황들을 연출합니다. 이건 형식적인 한계, 매체 한계입니다. 비디오 게임이라는 매체에게 한계가 있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제한적으로 표현하나, 이 매체 한계는 설정과 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아무도 쉬아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등장인물이 쉬아한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등장인물들이 쉬아하지 않나요? 등장인물들에게 방광이 없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한계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그저 등장인물이 쉬아한다고 보여주지 않을 뿐입니다. 이 게임은 그저 쉬아 장면을 생략할 뿐입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아무도 쉬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등장인물에게 방광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게임이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해석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아린 겐드가 쉬아한다고 직접 보여주지 않으나, 게임 플레이어는 아린 겐드가 쉬아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아리베스 드 틸마란데가 빵에 치즈를 바른다고 직접 보여주지 않으나, 게임 플레이어는 아리베스 드 틸마란데가 빵에 치즈를 바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록 비디오 게임이 뭔가를 직접 보여주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매체 한계를 고려하고 이것이 가능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냄새 추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게임 프로그램은 냄새 추적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이건 비디오 게임 한계입니다. 이건 설정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늑대로 변신하고 냄새를 추적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신하고, 냄새를 맡고, 도플갱어를 분간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냄새 추적만 아니라 다른 것들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지 못하고 잠수하지 못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야수 변신 형태는 오소리, 늑대, 멧돼지, 표범, 불곰입니다. 그래서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매체 한계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그저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할 수 있다고 표현하지 않을 뿐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할 수 있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할 수 있고 심해로 잠수할 수 있습니다.
"아니, 뭐야? 어떻게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지? 이건 말이 안 돼! 게임 프로그램은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한다고 보여주지 않아. 야수 변신 형태는 장수 거북을 포함하지 않아. 그래서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이 되지 못해.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게임 프로그램만 따라야 해. 게임 플레이어는 스스로 해석해서는 안 돼." 이렇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반박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빼먹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개별적이지 않고 고립적이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무인도가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필연적인 관계를 맺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나타납니다. 이 그림(링크)이 보여주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D&D 로고를 떡~하니 포함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D&D 로고를 떡~하니 포함하는 것처럼,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네버윈터 나이츠>를 근본적으로 해석하기 원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제외하지 못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D&D 로고를 떡~하니 포함하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바닷속에 아주 중요한 보석을 빠뜨렸다면,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고, 바닷속으로 들어가고, 중요한 보석을 건질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이게 가능하고, <네버윈터 나이츠>가 D&D 로고를 포함하기 때문에, 비록 테이블 게임 세션과 비디오 게임 프로그램이 다르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두 가지를 연결하고, 매체 차이를 뛰어넘고,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무인도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보다 그물망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네버윈터 나이츠>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건 훨씬 총체적입니다.
우리는 이 논리를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현상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현상들 역시 이 논리, 총제적인 해석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한국 전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남한 사람들은 북한이 남한을 침략했다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북한은 공산주의 진영에 속하고, 남한은 자유 민주주의 진영에 속합니다. 어떤 좌파들은 사회주의 노선에서 북한이 너무 벗어났다고 비판하나, 일반적으로 북한과 공산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북한이 남한을 침략하기 전에, 이미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를 끔찍하고 처절하게 탄압했고 학살했습니다. 파리 코뮌 학살은 시발점이었습니다.
파리 코뮌 학살 이후, 로자 룩셈부르크를 비롯해 공산주의 진영이 1차 세계 대전에 반대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전쟁 반대론자들을 탄압했습니다. 거리에서 로자 룩셈부르크는 맞아 죽었습니다. 로자가 죽은 이후, 자본주의는 러시아 소비에트를 고립시켰습니다. 적백 내전 이후, 유럽은 보수 반동 파쇼주의에 빠졌고,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고, 또 다시 러시아를 침략했습니다. 스탈린그라드는 쑥대밭이 되었고, 러시아는 가장 커다란 전쟁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남한 사람들은 이것들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남한 사람들은 그저 북한이 남한을 침략했다고 말할 뿐입니다. 하지만 이게 총체적인 해석인가요?
<네버윈터 나이츠>는 무인도가 아닙니다. 그물망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네버윈터 나이츠>가 이어지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는 것처럼, 북한은 무인도가 아닙니다. 이미 19세기 후반~20세기 중반 동안,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를 처절하게 탄압했습니다. 이 그물망 속에서 북한은 존재합니다. 북한을 해석하기 위해 남한 시민들은 그물망을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수 우파들은 그물망을 입도 뻥긋하지 않습니다. 이 해석이 옳은가요? 만약 이 해석이 옳다면, <네버윈터 나이츠> 속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장수 거북이 되지 못할 겁니다.
※ 사진 <Wolf Predator Mongolian…> 출처: Pixel-mix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