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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 (오징어) 야생 형태 본문

SF & 판타지/숲 속의 주문들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 (오징어) 야생 형태

OneTiger 2025. 4. 24. 17:10

[이 다큐멘터리와 야생 형태(자연의 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아…, (쿠엘'탈라스, 남쪽 바다에서) 엘프 구축함들은 침몰합니다. 적어도, 이 군함들은 인간 얼라이언스에 속합니다. 아아…, (쿠엘'탈라스, 남쪽 바다에서) 이 함대는 침몰합니다. 비단 엘프 구축함들만 아니라 얼라이언스 선원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깊은 바다에서 그들은 물고기 밥들이 됩니다. 아니, 이 선원들은 물고기 밥들보다 거대한 거북들의 먹거리들이 됩니다. 이 해양 파충류들은 그들을 물어뜯습니다. 엘프 선원들은, 거대한 거북들에 의해, 갈기갈기 찢겨집니다. 고블린 연금술사들이 이 해양 파충류들을 길들이기 때문입니다. 오크 호드에서 이 거북은 잠수함과 다르지 않습니다.

 

오크 호드의 해군에서 거대한 거북은 잠수함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 해양 파충류는 살아있는 잠수함입니다. 이 잠수함처럼,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은 바다 전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엘프 구축함부터 오우거 군함까지, 이 비디오 게임에서 바다 전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오크 호드의 해군에서 고블린 연금술사들이 거대한 거북들을 길들이는 것처럼, 심지어 살아있는 잠수함들조차 얼라이언스 함대를 습격합니다. 이 습격처럼,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에서 바다 전투가 커다란 부분인가요?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이 수상 전투들을 보여주나요? 에이…, 그건 아닙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은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속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역시 똑같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속합니다. 이 시리즈로서,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시리즈만 아니라 실시간 전략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은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역시 똑같습니다. 양쪽에게 실시간 전략 게임은 중요한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처럼, 양쪽은 아주 비슷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속합니다. 이 시리즈로서,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과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 시리즈만 아니라 실시간 전략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처럼,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는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이 교집합처럼, 아하~, 세 비디오 게임들은 아주 비슷한 위상입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로서,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서, 아하~, <오크와 인간>, <어둠의 물결>, <레인 오브 카오스>는 아주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이 바다 전투를 포함하나요?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어둠의 물결>에서 이 전투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엘프 구축함부터 오우거 군함까지, <어둠의 물결>은 바다 전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거대한 거북 잠수함들이 엘프 구축함들을 습격하는 것처럼, 심지어 살아있는 잠수함조차 항해합니다. 이 거북들처럼, <오크와 인간>이 바다 전투를 보여주나요? 에이…, 그건 아닙니다. <어둠의 물결>과 달리, <오크와 인간>은 바다 전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전투로서,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단 <오크와 인간>만 아니라 <레인 오브 카오스> 역시 똑같습니다. <어둠의 물결>과 달리, <레인 오브 카오스>는 바다 전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전투로서, 양쪽은 다릅니다. 이 차이처럼, 만약 바다 전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어둠의 물결>보다 <오크와 인간>과 <레인 오브 카오스>는 가까운 관계가 될 겁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프로즌 쓰론>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이 바다 전투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 전투는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어둠의 물결>과 달리, <프로즌 쓰론>에서 바다 전투는 작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처럼, <오크와 인간>, <어둠의 물결>, <레인 오브 카오스>에서 오직 <어둠의 물결>만 바다 전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오크와 인간>, <레인 오브 카오스>는 이 전투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아무리 <오크와 인간>에서 호수, 강물이 존재한다고 해도, 이 환경은 그저 장애물에 불과합니다. 인간 궁수부터 오크 레이더까지, 강물에서 아무도 싸우지 않습니다. 강물보다 다리에서 그들은 싸웁니다. 심지어 물의 정령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강물에서 이 정령은 싸우지 않습니다. 심지어 물의 정령조차 <오크와 인간>이 수상 전투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레인 오브 카오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에서 호수, 강물, 해안이 존재한다고 해도, 이 환경들은 그저 장애물에 불과합니다. (드워프 소총수부터 언데드 크립트 로드까지) 강물에서 아무도 싸우지 않습니다. 강물보다 다리에서 그들은 싸웁니다. 심지어 물의 정령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 아크 메이지가 물의 정령을 소환한다고 해도, 강물에서 이 정령은 싸우지 않습니다. 심지어 물의 정령조차 <레인 오브 카오스>가 수상 전투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프로즌 쓰론>에서 바다 전투는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거대한 거북들과 달리,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바다 전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오크와 인간>이 바다 전투를 배제하나요?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레인 오브 카오스> 역시 똑같습니다. 왜 이 비디오 게임이 바다 전투를 배제하나요? <레인 오브 카오스>처럼, 왜 <프로즌 쓰론>에서 이 전투가 커다란 부분이 아닌가요? 왜 <오크와 인간>, <어둠의 물결>, <레인 오브 카오스>에서 오직 <어둠의 물결>만 바다 전투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출시하지 않는다면,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이 출시하기 때문에, 이 전략 게임들은 존재합니다. 비단 게임 제작자들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그들을 고려합니다.

 

만약 아무도 <오크와 인간>을 플레이하지 않는다면, 이 전략 게임은 커다란 가치를 잃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오크와 인간>을 선호하기 원할 겁니다. 이 선호처럼, <오크와 인간>은 게임 플레이어들을 고려합니다. 그들은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육지에 속합니다. 비단 게임 플레이어들만 아니라 게임 제작자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바다에 속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육지에 속합니다. 인간이 육지에 속하기 때문에, 인간이 <워크래프트> 시리즈를 출시하기 때문에, 이 시리즈가 인간을 고려하기 때문에, 바다보다 육지는 커다란 부분이 됩니다. 이 부분과 거대한 거북은 다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거대한 거북은 바다 거북입니다. 적어도, 이 해양 파충류는 이 거북 형태입니다. 바다 거북은 육지보다 바다에 속합니다. 이 동물에게 전자보다 후자는 중요할 겁니다. 바다 거북과 달리, 인간에게 바다보다 육지는 중요합니다. 이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크와 인간>은 바다 전투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레인 오브 카오스>는 똑같습니다. 이 전략 게임과 달리,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육지보다) 바다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자연 다큐멘터리에서 주된 주제는 바다 거북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거북에게 육지보다 바다는 중요할 겁니다. 이 중요성처럼, 이 환경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육지보다) 바다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으로서, <오크와 인간>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전략 게임만 아니라 <레인 오브 카오스> 역시 똑같습니다. 바다는 이 전략 게임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가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이 전략 게임과 달리, <어둠의 물결>은 거대한 거북을 보여줍니다. 이 살아있는 잠수함은 바다 거북입니다. 이 거북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자연 다큐멘터리에서 바다가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비단 <오크와 인간>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이 환경은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오크와 인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 탐험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오크와 인간>은 던전 탐험이 아닙니다. 아무리 안두인 로서를 구출하기 위해 인간 병사들이 죽음의 폐광에 들어간다고 해도, 아무리 그리셀다를 죽이기 위해 오크 병사들이 이 '던전'에 들어간다고 해도, <오크와 인간>은 던전 탐험이 아닙니다. 이 관점에서 <네버윈터 나이츠>와 이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비록 <오크와 인간>이 던전 탐험이 아니라고 해도,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로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은 바다를 배제합니다. 이 환경과 인간은 친숙한 관계가 아닙니다. 적어도, 바다보다 육지에서 인간은 진화했습니다. 이 진화처럼, <오크와 인간>에서 주된 배경은 바다(강물, 호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똑같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된 배경은 바다(강물, 호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 환경보다 육지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환경에서 인간이 진화했기 때문에, 인간이 서사 판타지를 상상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 판타지조차 바다를 배제합니다. 이 배제처럼, <오크와 인간>, <네버윈터 나이츠>는 인간에게 바다가 낯선 환경이라고 강조합니다.



현실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언데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로서, <오크와 인간>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합니다. 이 언데드가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오크와 인간>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이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바다보다 육지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오크와 인간>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똑같습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바다보다 육지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 초점처럼, <오크와 인간>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는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 차이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전자보다 후자에서 주된 배경이 바다이기 때문입니다. 이 환경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보다 <오크와 인간>과 <네버윈터 나이츠>가 가까운 관계가 된다고 분류합니다. 이 분류와 달리, 후자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들에 속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드루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강물에서 인간들과 오크들은 싸우지 않습니다. 강물보다 다리에서 그들은 싸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이 역할로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단어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다큐멘터리에서 주된 주제는 자연 생태계입니다. 적어도,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주된 주제는 이 거북입니다. 이 파충류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로서, 바다 거북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이 관계로서,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만약 이 체계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면, 양쪽이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왜 이 다큐멘터리의 도입부가 'Nature', 이 단어를 보여주나요?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도입부는 'Nature', 이 단어를 보여줍니다. 이 도입부는 이 다큐멘터리에서 자연 생태계가 커다란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와 이 체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이 다큐멘터리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비슷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이 역할로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단어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계처럼, 이 다큐멘터리와 드루이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Nature', 이 단어는 양쪽이 다르지 않다고 분류합니다. 흐음, 야생 형태는 어떤가요?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이 능력은 야생 형태입니다. 이 형태는 오소리, 늑대, 멧돼지, 표범, 불곰입니다. 이 동물들은 (바다보다) 육지에 속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가 오소리, 늑대, 멧돼지, 표범, 불곰이 되기 때문에, 이 동물들이 (바다보다) 육지에 속하기 때문에,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가 (육지보다) 바다에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바다(육지)는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와 <네버윈터 나이츠>의 드루이드가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적어도, 이 다큐멘터리와 이 게임의 야생 형태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주된 주제는 이 거북입니다. 이 다큐멘터리와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멧돼지가 됩니다. 이 동물과 바다 거북은 다릅니다. 전자가 육지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후자는 바다에 속합니다. 이 차이로서,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와 <네버윈터 나이츠>의 드루이드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다큐멘터리와 이 게임의 야생 형태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이 차이는 100%가 아닙니다.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처럼, 드루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단어로서,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와 <네버윈터 나이츠>의 드루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유사성처럼, 이 다큐멘터리와 이 게임의 야생 형태는 다르지 않습니다. 후자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 테이블 게임에서 야생 형태는 비단 멧돼지만 아니라 오징어 역시 포함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비단 멧돼지만 아니라 오징어 역시 됩니다. 이 두족류는 (육지보다) 바다에 속합니다. 오징어처럼, 이 환경에서 바다 거북은 헤엄칩니다. 이 관점에서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와 이 두족류 형태는 비슷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비단 멧돼지만 아니라 오징어 역시 됩니다. 이 테이블 게임에서 야생 형태는 이 두족류를 포함합니다. 이 형태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는 다르지 않습니다. 바다, 이 환경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와 오징어 형태(야생 형태)가 비슷하다고 묶습니다. 이 분류처럼, <네버윈터 나이츠>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테이블 게임의 야생 형태와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의 야생 형태와 이 다큐멘터리는 비슷합니다. 적어도, 이 게임의 '자연의 힘'과 이 다큐멘터리는 비슷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으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많은 제작 비용들을 요구합니다. 이 비용들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에게는 커다란 한계들이 있습니다. 이 한계들과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이 게임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많은 비용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비용들 없이, 던전 마스터는 광대한 배경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단 던전 마스터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비용들 없이, 그들은 광대한 배경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 상상처럼, 아하~, 야생 형태는 바다를 배제하지 않습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야생 형태가 오징어보다 멧돼지라고 해도, 이 형태는 '비디오' 게임의 한계입니다. 이 게임으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많은 제작 비용들을 요구합니다. 이 비용들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광대한 배경들을 설정하지 못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테이블' 게임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야생 형태는 오징어를 포함합니다. 이 두족류는 바다에 속합니다. 이 환경에서 바다 거북은 헤엄칩니다. 이 관점에서 <네버윈터 나이츠>의 야생 형태와 이 다큐멘터리는 비슷합니다. 적어도, '자연', 이 단어는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도입부는 'Nature (생태계)', 이 단어를 보여줍니다.]



※ Nature, 이 단어처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주된 주제는 자연 생태계입니다. 적어도,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다큐멘터리에서 주된 주제는 바다 거북입니다. 이 거북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의 도입부에서, Nature, 이 단어는 바다 거북이 이 체계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경제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어휴~,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유통하고 판매합니다. 제조부터 판매까지, 너무 많은 상품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파괴는 세계화 자본주의에 속합니다. 이 경제는 기후 변화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의 주된 주제)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양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한다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그 곳엔 바다 거북이 산다>에서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경제가 지구 가열화와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 역시 비슷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것들이 이 돈들을 벌지 않는다면, 이 악랄한 경제는 이것들을 상관하지 않을 겁니다. 해양 보호 구역들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아무리 해양 보호 구역들이 야생 동물들을 보호한다고 해도, 이 구역들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해양 보호 구역들이 많은 돈들을 벌지 않기 때문에, 이 경제는 이 구역들을 상관하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이 종속 때문에, 해양 보호 구역들을 확장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만약 환경 운동들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한다면, 만약 그들이 야생 동물들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이 경제는 약해져야 합니다. 환경 운동들과 이 경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그곳엔 바다거북이 산다> KBS동물티비 : 애니멀포유,
http://www.youtube.com/watch?v=JBjX_h5wI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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