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그레이하운드>, 군사/SF/생태학 덕질, 폭력 문제 본문
[날카로운 송곳니, 이 포식자처럼, 야생과 사냥은 이어집니다.]
인류 문화는 많은 취미(취향)들을 포함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많은 것들을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바둑을 좋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산맥에 올라갑니다. 어떤 사람들은 철도 노선들을 외웁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표들을 수집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돌 그룹들을 떠받듭니다. 바둑부터 아이돌까지, 많은 사람들에게는 많은 취미(취향)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처럼, 군사는 덕질 대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쟁 역사를 좋아합니다. 이 사람들은 소총, 전차, 전투기, 잠수함을 논의합니다. 이 사람들은 이른바 군사 덕후(밀리터리 매니아)들입니다. 이 덕후들에게는 아주 커다란 특성이 있습니다.
군사 덕질과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군사 덕후들과 폭력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전쟁은 폭력입니다. 전쟁이 많은 사람들을 죽이기 때문에, 이건 너무 대규모 폭력입니다. 군사 덕후들이 전쟁 역사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덕후들은 너무 대규모 폭력을 좋아합니다. 소총은 인간을 죽이기 위한 무기입니다. 이 무기는 폭력입니다. 적어도, 이건 폭력을 보장합니다. 소총처럼, 전차, 전투기, 잠수함은 폭력을 보장합니다. 만약 잠수함이 어뢰를 날리고 수송선을 파괴한다면, 훨씬 많은 사람들은 죽을 겁니다. 소총보다 잠수함은 훨씬 커다란 폭력을 보장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잠수함을 논의합니다.
군사 덕후들은 훨씬 커다란 폭력을 논의합니다. 커다란 폭력 없이, 군사 덕질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언제나 군사 덕질은 폭력으로 이어집니다. 잠수함이 어뢰를 날리고 수송선을 파괴하는 것처럼, 군사 덕질과 폭력은 깊은 관계입니다. 군사 덕질과 달리, 다른 많은 취향들은 폭력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바둑이 폭력으로 이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바둑이 전쟁을 모방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게임에 불과합니다. 이건 진짜 전쟁이 아닙니다. 아무리 최정 기사가 바둑 고수라고 해도, 최정 기사는 아무도 죽이지 않습니다. 바둑 고수는 아무도 죽이지 않습니다.
어뢰를 날리기 위해 잠수함은 존재합니다. 기술자들이 잠수함을 설계하는 동안, 그들은 어떻게 잠수함이 어뢰를 날리는지 고민합니다. 잠수함과 달리, 어뢰를 날리기 위해 전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술자들이 전철을 설계하는 동안, 그들은 어떻게 전철이 어뢰를 날리는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총알, 로켓, 미사일, 매스 드라이버처럼, 전철은 비단 어뢰만 아니라 다른 무기들 역시 날리지 않습니다. 전철이 어뢰를 날리지 않는 것처럼, 이건 폭력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이건 폭력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바다에서 수송선이 침몰하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잠수함은 폭력을 보장합니다.
아이돌 덕후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는지 논의하지 않습니다. 아이돌 덕후들에게 죽은 병사들은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그들은 어떻게 잠수함이 수송선을 파괴하는지 논의하지 않습니다. 아이돌 덕후들과 달리, 군사 덕후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는지 논의합니다. 군사 덕후들에게 죽은 병사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잠수함이 수송선을 파괴하는지 논의합니다. 아이돌 덕후들보다 군사 덕후들이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논의하는 것처럼, 아이돌 덕후들과 폭력은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군사 덕후들과 폭력은 깊은 관계입니다. 이 덕후들에게 폭력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다른 취향들과 달리, 군사 덕질과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레이하운드>는 2020년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나치 U-보트들은 수송선들을 파괴하기 원합니다. 미국(영국) 구축함들은 수송선들을 보호하고 나치 U-보트들을 몰아내기 원합니다. 미국 구축함이 포탄들을 날릴 때, 나치 U-보트가 어뢰들을 날릴 때, <그레이하운드>는 웅장한 폭력을 보여줍니다. <그레이하운드>처럼, 많은 군사 허구(밀리터리 픽션)들은 웅장한 폭력들을 보여줍니다. 웅장한 폭력들 때문에, 군사 덕후들은 군사 허구들을 좋아합니다. 폭력은 군사 허구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어떤 군사 덕후들은 <그레이하운드>를 좋아할 겁니다. 이 전쟁 영화가 웅장한 폭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군사 덕후들은 이 영화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미국 구축함이 포탄들을 날리기 때문에, 나치 U-보트가 어뢰들을 날리기 때문에, 이 군사 덕후들은 이 영화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폭력은 <그레이하운드>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 전쟁 영화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그레이하운드>만 아니라 다른 전쟁 영화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단 전쟁 영화들만 아니라 다른 군사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군사 허구들은 폭력을 보여줍니다.
<그레이하운드>와 달리, <볼트 액션>은 실사 영화가 아닙니다. <볼트 액션>은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나치 티거 전차가 포탄을 날린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레이하운드>와 <볼트 액션>은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나치 티거 전차가 포탄을 날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록 <볼트 액션>이 실사 영화가 아니라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웅장한 폭력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볼트 액션>에게는 이 해석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볼트 액션>만 아니라 다른 미니어처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영화는 웅장한 폭력을 보여줍니다. 군사 덕질과 폭력은 깊은 관계입니다.]
<윙스 오브 퓨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윙스 오브 퓨리>가 고전 게임(1987년 게임)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이 단순한 그래픽을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윙스 오브 퓨리>가 우스꽝스럽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윙스 오브 퓨리>가 우스꽝스럽다고 해도, 분명히, 이 비디오 게임은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묘사합니다. 미국 전투기가 어뢰를 떨어뜨리고 일본 제국 함선이 침몰하는 것처럼, 분명히, <윙스 오브 퓨리>는 웅장한 폭력을 묘사합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웅장한 폭력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군사 허구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윙스 오브 퓨리>처럼, 비록 어떤 군사 허구들이 조잡하다고 해도, 이 군사 허구들에게는 웅장한 폭력을 해석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을 겁니다. <그레이하운드>처럼, <볼트 액션>처럼, <윙스 오브 퓨리>처럼, 군사 덕질과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건 오직 군사 덕질만 폭력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군사 덕질처럼, 어떤 취향들은 폭력으로 이어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좋은 사례입니다. <코드네임: 로그 플릿>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합니다. <코드네임: 로그 플릿>에서 우주 함대 전투는 주된 주제입니다. 이 주제는 웅장한 폭력입니다.
아니, <그레이하운드>보다 <코드네임: 로그 플릿>은 훨씬 웅장한 폭력입니다. 아무리 <그레이하운드>가 웅장한 폭력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전쟁 영화는 우주 함대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나치 U-보트들이 무섭다고 해도, 이 잠수함들은 우주로 날아가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이 잠수함들은 절대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미국 구축함이 수송선들을 보호한다고 해도, 이 구축함은 우주로 날아가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이 구축함은 절대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레이하운드>는 행성(지구) 수준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그레이하운드>와 달리, <로그 플릿>은 행성 수준을 넘어섭니다. 이건 훨씬 웅장한 폭력입니다.
비단 <코드네임: 로그 플릿>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로그 플릿>이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 전투들을 묘사합니다. 진지한 소설부터 재미있는 보드 게임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와 우주 전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우주 함대가 아주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우주 함대인지 모릅니다. 이건 훨씬 웅장한 폭력입니다.
우주 함대가 훨씬 웅장한 폭력이기 때문에, 우주 함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이기 때문에, 훨씬 웅장한 폭력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됩니다. 훨씬 웅장한 폭력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웅장한 폭력을 묘사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들은 이것을 환영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코드네임: 로그 플릿>처럼, 비단 군사 덕질만 아니라 다른 취향들 역시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폭력이라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조인간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인조인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들입니다. <코드네임: 로그 플릿>은 현실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현실과 <로그 플릿>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양쪽은 머나먼 관계,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로그 플릿>이 훨씬 웅장한 폭력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폭력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폭력이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 폭력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이 폭력은 안전합니다. <로그 플릿>은 안전한 폭력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코드네임: 로그 플릿>이 황당무계한 망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세상에…, 어떻게 전투 우주선들이 항해할 수 있지? 맙소사…, 이건 가능하지 않아! <로그 플릿>은 현실적이지 않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황당무계한 망상이야!" 비록 <로그 플릿>이 훨씬 웅장한 폭력이라고 해도, 이건 그저 황당무계한 망상에 불과합니다. 이게 황당무계한 망상이기 때문에, 이건 위험한 폭력이 아닙니다. <로그 플릿>과 달리, 현실과 <그레이하운드>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은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그레이하운드>가 웅장한 폭력을 묘사할 때, 현실과 이 폭력은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록 어떤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SF 덕후들과 진짜 폭력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이 SF 덕후들과 달리, 군사 덕후들과 진짜 폭력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니,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으음…, 군사 덕후들은 진짜 폭력을 떠받드는지 모릅니다. 폭력을 떠받들기 위해 군사 덕후들은 이것을 정당화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군사 덕질과 폭력이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군사 덕질은 폭력이 아닙니다. 아무리 군사 덕질과 폭력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군사 덕질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비록 이 소설들이 대규모 전쟁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아무도 죽이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들처럼, 아무리 군사 덕후들이 구축함 제원을 줄줄이 외운다고 해도, 이건 아무도 죽이지 않습니다. 이게 아무도 죽이지 않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군사 덕질은 폭력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군사 덕질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바둑, 등산, 우표, 아이돌, 다른 많은 취향들처럼, 군사 덕질은 그저 취향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덕질과 폭력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군사 덕후와 폭력이 가깝기 때문에, 으음…, 이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니, 비단 <그레이하운드>만 아니라 <로그 플릿> 역시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해병'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어떤 우주 병사들이 수상 함선에 탑승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병사들을 해병들이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비록 이 병사들이 수상 함선에 탑승하지 않는다고 해도, 왜 이 병사들이 해병들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해병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병사들은 해병들이 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는 비롯합니다.
[군사 덕질과 달리, <로그 플릿>과 '진짜' 폭력이 머나먼 관계인가요?]
어떤 우주 함대 전투들은 태평양 전쟁(2차 세계 대전)을 모방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태평양 전쟁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들이 날아다닌다고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윙스 오브 퓨리>와 우주 전투기 편대는 다르지 않습니다. 우주 병사가 해병이 되는 것처럼, 우주 전투기가 태평양 전쟁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비롯합니다. <그레이하운드>와 진짜 폭력이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안전한 폭력보다) 우주 전투기와 진짜 폭력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와 폭력이 깊은 관계인 것처럼, 생태학 덕질은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생태학 덕질이 폭력으로 이어지나요? <정령섬>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열대 정령들이 서구 제국주의 침략자들을 물리친다고 묘사합니다. 열대 정령들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를 포함합니다.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 정령입니다. 야수 정령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육식 동물들을 조종합니다. 게임 세계 설정은 날카로운 송곳니가 포식자, 사냥꾼이라고 묘사합니다. 왜 '야수' 정령이 포식자, 사냥꾼인가요? 야생에서 사냥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야생에서 사냥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포식자, 사냥꾼이 됩니다. 야생에서 사냥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야생-사냥을 증명합니다. 호랑이는 포식자, 사냥꾼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호랑이는 비슷한 형태입니다.) 물수리는 포식자, 사냥꾼입니다. 살모사는 포식자, 사냥꾼입니다. 백상아리는 포식자, 사냥꾼입니다. 비록 티라노사우루스 렉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이 공룡은 포식자, 사냥꾼입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포식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 공룡을 좋아합니다. 만약 이 공룡이 포식자가 아니었다면, 이 공룡은 인기 스타가 아니었을 겁니다.
아무리 마멘키사우루스가 아주 거대하다고 해도, 마멘키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훨씬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아무리 스테고사우루스가 커다란 골판들,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로 무장한다고 해도,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훨씬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이 공룡이 포식자이기 때문입니다. 포식자, 사냥꾼은 마멘키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하기 위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이 결정적인 이유처럼, 야생에서 사냥(포식)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야생에서 사냥(포식)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 이 야수는 포식자, 사냥꾼일 겁니다.
사냥은 폭력입니다. 호랑이는 사슴을 죽입니다. 물수리는 물고기를 죽입니다. 백상아리는 물개를 죽입니다. 붉은 피는 날카로운 이빨들, 발톱들을 물들입니다. 사냥과 폭력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야생에서 사냥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사냥이 폭력이기 때문에, 야생에서 폭력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를 먹이 피라미드라고 부릅니다. 먹이 피라미드에서 사슴보다 호랑이는 높은 단계입니다. 이 단계처럼, 호랑이는 사슴을 죽입니다. 이건 폭력입니다. 자연 생태계는 폭력을 포함합니다. 자연 생태계와 폭력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가 먹이 피라미드이기 때문에, 먹이 피라미드가 사냥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냥이 폭력이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와 폭력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호랑이처럼, 어떤 사냥들은 훨씬 무서운 폭력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랑이가 무섭다고 느낄 겁니다.) 자연 생태계와 폭력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에 친숙하다면, 이 사람들은 폭력에 친숙할 겁니다. 아니, 어쩌면 폭력은 생태학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죽이고 물수리가 물고기를 죽이고 백상아리가 물개를 죽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생태학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자연 다큐멘터리들은 사냥 장면들을 보여줍니다. 특히, 어떤 것들은 사냥 장면들을 강조합니다. 심지어 고생물학 다큐멘터리조차 사냥 장면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고생물학 다큐멘터리는 티라노사우루스가 다른 동물을 죽인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포식자가 다른 동물을 죽이기 원할 겁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다른 동물을 죽이는 것처럼, 자연 다큐멘터리가 사냥(폭력) 장면을 강조하는 것처럼, 아…, 자연과 폭력은 깊은 관계입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폭력은 생태학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른바 '정글의 법칙'은 약육강식을 주장합니다.
군사 덕후처럼, 생태학 덕후와 폭력은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군사 덕후가 폭력을 떠받드는 것처럼, 생태학 덕후는 폭력을 떠받드는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생태학 덕후가 폭력을 떠받든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생태학자들은 폭력을 떠받들지 않습니다. 많은 환경 운동들은 폭력을 떠받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학과 폭력이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자연 다큐멘터리가 사냥을 강조하는 것처럼, 생태학 덕질에게는 폭력으로 이어지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은 약육강식을 주장하고 착취를 정당화하는지 모릅니다. 으음, 생태학 덕질에게는 이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진 대지에서 먹이 그물망은 시작합니다.]
많은 자연 다큐멘터리들은 붉은 피가 이빨들을 물들인다고 묘사합니다. 어떤 것들은 이 장면을 강조합니다. 붉은 피가 이빨들을 물들이는 것처럼, 생태학 덕후는 폭력을 떠받드는지 모릅니다. 생태학 덕질에게는 이 위험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생태학 덕질에게 이 위험이 있다고 해도, 생태학 덕질은 중요한 문제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먹이 피라미드는 사슴보다 호랑이가 높은 단계라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사슴보다 호랑이가 높은 계급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먹이 피라미드는 계급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호랑이는 지배 계급이 아닙니다. 이 포식자는 꼭대기가 아닙니다.
만약 기름진 대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사슴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만약 사슴이 살아가지 못한다면, 호랑이는 사슴을 사냥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호랑이가 고기를 먹지 못한다면,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호랑이는 사슴에게 의지합니다. 사슴은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식물들은 기름진 대지에게 의지합니다. 이 관점에서 호랑이는 기름진 대지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이 무서운 포식자는 대지에게 의지합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기가 엄마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생명체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생명체는 아기입니다. 자연은 엄마입니다. 이 관점에서 어머니 자연은 성립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대지 모신입니다. 호랑이가 기름진 대지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자연과 대지는 비슷한 개념이 됩니다. 인류는 예외가 아닙니다. 기름진 대지 없이, 작물들을 키우기는 어려울 겁니다. 기름진 대지 덕분에, 인간은 작물들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인간이 작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마트폰이 놀랍다고 해도, 스마트폰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마트폰처럼, 인공 위성부터 해저 케이블까지, X-레이부터 자기 부상 열차까지, 유전자 가위부터 원심 분리기까지, 이것들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들과 달리, 먹거리 없이, 인간은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기름진 대지 없이, 먹거리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기가 엄마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인류는 기름진 대지에게 의지합니다. (그래서 대지 모신은 성립합니다.) 생태학은 인류가 대지에게 의지한다고 증명합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인간들에게는 대지(자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토지는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대지 모신은 사유 재산 제도가 나쁘다고 증명합니다.
자본주의는 사유 재산 제도입니다. 그래서 대지 모신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공산주의는 토지가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대지 모신과 공산주의는 어울립니다. 아하~, 생태학 덕질은 대지 모신과 공산주의가 어울린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폭력(사냥)보다 공산주의는 훨씬 본질적인 생태학 주제입니다. 호랑이가 종착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먹이 피라미드가 계급보다 그물망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날카로운 송곳니가 사냥꾼이라고 해도, 비록 야생과 폭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 이 치유사는 원초적인 정령입니다.
※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입니다. 유엔 사무총장이 지구 '가열화'를 경고하는 것처럼, 이건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이 생태학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건 사냥(폭력)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지구 온난화가 사냥(폭력)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냥보다 지구 온난화는 훨씬 커다란 화제일 겁니다. 그리고,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저질렀습니다. 생태학 덕질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사진 <Photography of Grasses> 출처: Daniel Frank,
https://www.pexels.com/photo/photography-of-grasses-377716/
※ 게임 <정령섬> 스크린샷 출처: Kalen Noreth,
https://www.youtube.com/watch?v=3mrBMYGmigw
※ 영화 <그레이하운드>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eyzxu26-Wqk
※ 게임 <Codename: Rogue Flee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03690/Codename_Rogue_Fle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