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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폭신 동물>, 자연의 동료, 장애인 권리 본문

사회주의/우익 이데올로기 비판

<폭신 동물>, 자연의 동료, 장애인 권리

OneTiger 2025. 4. 15. 17:15

[자연 생태계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묶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와우!! 여름이다. 이게 뭐야. 이 여름에 방 안에만 처박혀 있어. 안 되겠어. 우리 그냥 이쯤에서 헤어져 버려. 안녕하고 돌아서는 그건 아니잖아. 사랑을 위한 여행을 하자. 바닷가로. 빨리 떠나자. 야야야야~ 바다로. 그 동안의 아픔들 그 속에 모두 버리게. 이게 아니야. 우리 사랑했잖아. 이젠 다시 눈물 없는 사랑으로 만들어봐~♬" 이 즐거운 노래에서 여름은 긍정적인 계절입니다. '와우'는 부정적인 감탄사보다 긍정적인 감탄사입니다. 만약 여름이 부정적인 계절이라면, '와우', 이 긍정적인 감탄사는 이 부정적인 계절을 수식하지 않을 겁니다. 이 노래는 여름이 긍정적인 계절이라는 뜻입니다.

 

아무리 <해변의 연인>이 즐거운 노래라고 해도, 아무리 이 노래가 여름이 긍정적인 계절이라고 암시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이 계절을 싫어할 겁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여름이 즐거운 계절보다 너무 뜨거운 계절이라고 느낄 겁니다. 더 이상, 여름은 방학, 휴가, 해변을 위한 즐거운 계절이 아닙니다. 이제, 여름은 살인적인 폭염, 너무 뜨거운 계절이 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즐거운 방학에서 살인적인 폭염으로, 왜 여름이 바뀌었나요? 대답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 때문에, 더 이상, 여름은 즐거운 계절이 아닙니다. 지구 가열화는 이 계절을 바꾸었습니다.



이 행성급 재앙 때문에, 문자 그대로, 살인적인 폭염은 사람들을 죽입니다. 이 폭염처럼, 기록적인 홍수는 커다란 위기입니다. 비단 이 홍수만 아니라 다른 극단적인 기후들 역시 지구 가열화에 속합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오직 인류 문명만 파괴하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처럼, 자연 생태계는 기후 피해자가 됩니다. 환경 운동들이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걱정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 덕후들이라면, 이 덕후들은 기후 변화를 비판할 겁니다. 이 비판처럼, 생태학 덕후들과 지구 가열화는 친숙한 짝궁이 되지 않습니다. 양쪽은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환경 운동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들이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걱정하는 것처럼, 이 운동들과 지구 가열화는 친숙한 짝궁이 되지 않습니다. 양쪽은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과 이 행성급 재앙은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환경 운동들처럼, 양쪽은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과 지구 가열화가 이 관계가 되나요? 대답은 자연 생태계입니다.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은 아이들을 위한 스티커 서적입니다. 제목처럼, 이 서적에서 주된 주제는 (야생) 동물들입니다.



다람쥐부터 호랑이까지, 토끼부터 코끼리까지, 앵무새부터 나무늘보까지,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이 동물들은 생물 다양성을 구성합니다.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다람쥐부터 호랑이까지, 토끼부터 코끼리까지, 앵무새부터 나무늘보까지, 야생 동물들과 생물 다양성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는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생태학 서적들(의 표지 그림들)이 야생 동물들을 보여준다고 증명합니다. 이 서적들에서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으로서, 생태학 서적들에서 생물 다양성과 야생 동물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서적들에서 양쪽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적어도, 생태학 서적들에서 생물 다양성과 야생 동물들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처럼,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은 다르지 않습니다. 생태학 서적들(의 표지 그림들)이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다람쥐부터 호랑이까지, 토끼부터 코끼리까지, 앵무새부터 나무늘보까지,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이 동물들처럼, 생태학 서적들과 이 스티커 서적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전자가 생물 다양성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후자에서 이 다양성은 커다란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쁘띠 팬시 폭신폭신 어린이 놀이 스티커 동물>이 생태학 서적들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폭신 동물>이 생물 다양성을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스티커 서적에서 이 다양성에게는 커다란 부분이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은 자연 생태계로 연결됩니다.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이 연결이 쉽지 않다면, 왜 '생태'학이 이 이름이 되나요? 문자 그대로, '생태'학은 자연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똑같습니다.

 

생태학 서적들이 생물 다양성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이 과학에서 이 다양성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부분으로서, 생물 다양성과 자연 생태계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연결처럼, 이 체계와 <폭신 동물>을 연결하기는 쉬울 겁니다. 이 연결과 지구 가열화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이 체계와 <폭신 동물>이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드루이드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지구 가열화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은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드루이드와 기후 변화가 이 관계가 되나요?



[현실에서 우주 무역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Galactic Merchant>는 '다른 세계'입니다.]



<은하 상인 Galactic Merchant>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제목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은하 상인이 됩니다. 현실에서 이 상인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문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우주에서 무역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은하 상인>에서 우주 문명은 존재합니다. 이 문명 때문에, 우주 무역은 중요한 사업이 됩니다. 이 사업처럼, 현실과 <은하 상인>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른 것처럼, <은하 상인>에서 주된 배경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로서, <은하 상인>과 던전 탐험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많은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증명합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지옥 악마들, 언데드들은 인류 문명을 침략합니다. 이 악마들을 물리치기 위해, 성기사는 신성한 장검을 휘두릅니다. 이 장검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무기만 아니라 지옥 악마들, 언데드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악마들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니, 현실에서 신성한 장검, 지옥 악마들, 언데드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무기, 이 악마들은 현실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 차이처럼, 현실과 던전 탐험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던전 탐험과 <은하 상인>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다른 세계는 양쪽이 이 짝궁이라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로서,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어떻게 성기사가 신성한 장검을 휘두르나요? 이 무기는 현실과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이 비슷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은하 상인>과 <엘리멘탈 이블>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이 짝궁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과 달리, <폭신 동물>과 <은하 상인>, <엘리멘탈 이블>은 친숙한 짝궁이 되지 않습니다.

 

<은하 상인>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세계 설정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니, 어쩌면 이 세계 설정은 가장 커다란 인기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이 인기와 서사 판타지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양쪽은 연결됩니다. 이 연결은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은하 상인>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소설들로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은하 상인>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은하 상인>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진지한)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일 겁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비록 <은하 상인>이 비디오 게임이라고 해도, 후자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 것처럼, 전자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이 본질적인 특성으로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이 짝궁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소설가들부터 평론가들까지, 편집자들부터 소설 독자들까지, 사이언스 픽션은 이 관계를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소설가들부터 평론가들까지, 편집자들부터 소설 독자들까지,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은하 상인>은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되는 것처럼, 다른 세계로서, <은하 상인>과 <엘리멘탈 이블>은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이 짝궁은 <폭신 동물>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 스티커 서적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비록 <폭신 동물>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해도, 다람쥐부터 호랑이까지, 토끼부터 코끼리까지, 앵무새부터 나무늘보까지,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기는 가능합니다. 다른 세계 없이, 호랑이를 보여주기는 가능합니다. 이 동물과 달리, 다른 세계 없이, 우주 무역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불가능성처럼, 다른 세계 없이, 신성한 장검을 휘두르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폭신 동물>과 <엘리멘탈 이블>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는 <폭신 동물>보다 <은하 상인>과 <엘리멘탈 이블>이 친숙한 짝궁이 된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처럼, <폭신 동물>보다 <은하 상인>과 드루이드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등장인물은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 속합니다. 이 세계 설정과 <폭신 동물>이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이 스티커 서적은 다릅니다. 이 차이처럼, <엘리멘탈 이블>의 드루이드와 <폭신 동물>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은 주연 직업들에 속합니다. 다른 세계로서, <엘리멘탈 이블>의 드루이드와 <폭신 동물>은 친숙한 짝궁이 되지 않습니다. <은하 상인>과 달리.

 

다른 세계는 <폭신 동물>보다 <은하 상인>과 (<엘리멘탈 이블>의)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 분류는 100% 필연적인 규칙, 고정된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전자보다 후자가 비슷하다고 해도, <폭신 동물>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이 스티커 서적처럼,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루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이 역할로서,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이 주문들은 '자연의 동료'를 포함합니다. 이 주문은 드루이드가 여러 (야생) 동물들을 소환한다는 뜻입니다. <폭신 동물>이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비록 <폭신 동물>보다 <은하 상인>과 던전 탐험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폭신 동물>이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루이드는 여러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이 소환은 양쪽이 다르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폭신 동물>에서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부분인 것처럼, 이 다양성 없이,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 신성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이 주문들은 '자연의 동료'를 포함합니다. 이 주문은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합니다. 이 기반으로서, <폭신 동물>과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적어도, 이 스티커 서적, '자연의 동료'에게 이 기반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은 양쪽을 묶습니다.

 

이 분류처럼, 자연 생태계는 <폭신 동물>과 드루이드를 묶습니다. 적어도, 이 체계는 이 스티커 서적과 '자연의 동료'를 묶습니다. 이 분류는 게임 제작자들의 의도일 겁니다. 그들은 '자연 생태계 없이, 드루이드는 존재한다'고 주장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한다고 해도, 지구 가열화는 이 체계를 파괴합니다. 이 행성급 재앙 때문에, (인류 문명처럼) 아…,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어떻게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 되었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은 발생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단 기록적인 홍수만 아니라 다른 극단적인 기후들 역시 발생합니다. 어떻게 이 가스들이 증가하나요? 누가 이 가스들을 배출하나요? 대답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고기 산업부터 항공 산업까지, 패션 산업부터 인공 지능 산업까지, 이 산업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부유한 사람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에게 이 체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부유한 사람들에게 자연 생태계보다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는 훨씬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사람들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제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을 편듭니다. 비록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비록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이 산업들을 소유한다고 해도,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를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사람들을 편듭니다. 이 관점에서 지구 가열화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제는 이 재앙입니다.



어떤 사람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고 착각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착각합니다. 그들은 '인류에 의한 기후 변화'를 주장합니다. 이 문장은 틀립니다.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이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 사람들을 편들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인류보다)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인류에 의한 기후 변화'는 틀린 문장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 의한 기후 변화'는 타당한 문장입니다. 이 문장처럼,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 운동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가열화이기 때문에, 이 행성급 재앙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이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좌익보다 우익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우익과 달리, 좌익은 자본주의를 수정하거나 타파하기 원합니다. 환경 운동과 이 경제가 대립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우익보다 좌익과 이 운동은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수평적인 사회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익은 수직적인 사회를 떠받듭니다. 이 이념은 지배 계급을 떠받듭니다. (자본주의에서 우익은 자본가 계급을 떠받듭니다.) 좌익은 지배 계급을 비판합니다.



일반적으로, 좌익은 수평적인 사회를 의도합니다. 우익보다 좌익과 환경 운동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운동은 수평적인 사회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장애인이 권리를 얻지 못한다면, 이 차별은 수평적인 사회가 아닐 겁니다. 만약 사회 구조, 문화가 장애인을 차별한다면, 환경 운동은 이 구조, 문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장애인 권리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이 권리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이 경제가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은 훨씬 많은 돈들을 법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임금 노동자가 훨씬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기 원합니다.

 

장애인 노동자보다 비(非)장애인 노동자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제조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는 장애인 노동자보다 비(非)장애인 노동자를 선호합니다. 후자와 달리, 자본주의에게 전자는 그저 잉여 인간에 불과합니다. 이 경제가 장애인보다 비(非)장애인을 선호하는 것처럼, 이른바 정상성(定常性)은 표준이 됩니다. 비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정상인이 됩니다. 장애인은 (장애인보다) 잘못된 인간입니다. 정상성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만약 고정된 틀에서 어떤 사람들이 벗어난다면, 이 사람들은 잘못된 인간들일 겁니다. 환경 운동은 정상성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권리, 환경 운동과 우익,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비단 환경 운동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다른 세계가 <폭신 동물>보다 <은하 상인>과 이 '자연' 성직자를 묶는다고 해도, 분명히, '자연' 생태계 없이, 이 역할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 체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호랑이가 살아가나요? 만약 이 야생 동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드루이드가 이 동료를 소환하나요? 이 소환이 가능한 것처럼, 자연 생태계와 이 등장인물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조차 인정할 겁니다. 그들은 자연 생태계와 드루이드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생태학자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생태학자들조차 자연 생태계와 드루이드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등장인물이 (야생) 동물을 소환하기 때문입니다. 이 동물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 없이, 호랑이는 살아간다'라고 주장하지 않을 겁니다. 이 인정처럼, 자연 생태계는 <폭신 동물>과 드루이드를 분류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 이 체계는 중요한 기준보다 본질적인 기준입니다. 어휴~,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기준을 파괴합니다. 이 체계와 드루이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 아이들을 위한 스티커 서적으로서, <폭신 동물>은 진지한 생태학이 아닙니다. 아마도 어떤 어른들은 이 서적이 진지한 생태학보다 '유치한' 장난감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장난감으로서, <폭신 동물>은 자연 생태계를 논의하기 위한 '진지한' 과학이 아닙니다. 비록 <폭신 동물>과 '진지한' 논의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이 서적이 그저 '유치한' 장난감에 불과하다고 해도, 자연 생태계 없이, <엘리멘탈 이블>에서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이 체계 없이, '자연의 동료'를 시전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주문에게 자연 생태계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으로서, 자연 생태계와 드루이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자연의 동료'에게 이 체계는 불가분의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와 달리, <은하 상인>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의도하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폭신 동물>은 이 체계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호랑이가 살아가나요? 만약 이 판테라 동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폭신 동물>이 이 (야생) 동물을 보여주나요? 자연 생태계와 이 스티커 서적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폭신 동물>에게 이 체계는 불가분의 관계가 됩니다. 유치한 장난감과 상관없이.



※ 게임 <Galactic Merchan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80680/Galactic_Merchant/

※ 극우 대중 운동이 만든 '윤석열이 대통령이 된 나라': 비마이너,
http://www.beminor.com/news/articleView.html?idxno=27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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