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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테라제네시스>, 가이아와 전통 본문

감상, 분류, 규정/생태 사회주의, 에코 페미니즘

<테라제네시스>, 가이아와 전통

OneTiger 2021. 11. 1. 20:00



근대 문명은 산업 문명, 기계 문명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부터 2021년 오늘날까지, 산업과 기계는 근대 문명을 보장합니다. 만약 산업과 기계가 사라진다면, 더 이상 2021년 문명은 근대 문명이 아닐 겁니다. 만약 산업과 기계가 보장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2021년 문명이 근대라고 판단하지 않을 겁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많은 사람들이 자동 기계가 모든 것을 만든다고 감탄했던 것처럼, 산업과 기계는 근대 문명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19세기부터 2021년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근대 문명을 설명할 때, 사람들은 산업과 기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과 기계는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이전에, 아무리 산업과 기계가 나타났다고 해도, 산업과 기계는 미약했고 초라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19세기를 산업 혁명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적어도 19세기 이후, 산업과 기계는 크게 확장했고 근대 문명을 보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과 기계가 크게 확장했기 때문에, 산업과 기계는 짧은 역사를 드러냅니다. 19세기부터 2021년 오늘날까지, 근대 문명 역사는 그저 200년을 약간 넘을 뿐입니다. 근대 문명 역사가 200년을 약간 넘기 때문에, 산업과 기계 역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산업과 기계가 근대 문명을 보장하고, 근대 문명 역사가 200년을 약간 넘기 때문에, 산업과 기계 역사 역시 그저 200년을 약간 넘을 뿐입니다. 이건 너무 짧은 역사입니다. 근대 역사와 달리, 중세 역사는 몇 백 년을 넘어갑니다. 만약 중세 시대가 5세기~15세기를 가리킨다면, 중세 역사는 1,000년에 달할 수 있습니다. 근대 역사가 그저 200년에 불과하나, 중세 역사가 1,000년에 달하기 때문에, 근대보다 중세는 훨씬 유구합니다. 근대가 나타나기 전에, 심지어 문명 역사가 몇 천 년조차 넘어가기 때문에, 근대 문명 역사보다 전통 문명 역사는 훨씬 유구합니다.

 

19세기 이전에, 전통 역사는 몇 천 년을 넘어가나, 전통 문명은 산업 문명이 아니었고 기계 문명이 아니었습니다. 이른바 4대 문명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4대 문명들은 산업 문명이 아니었고 기계 문명이 아니었습니다. 어떤 역사 연구자들은 4대 문명들 이론이 북아메리카 문명과 남아메리카 문명을 빠뜨린다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북아메리카 문명과 남아메리카 문명이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 두 문명은 산업 문명이 아니었고 기계 문명이 아니었습니다. 초기 문명부터 18세기 문명까지, 몇 천 년 동안, 산업과 기계는 인류 문명을 뒷받침하지 않았습니다.



산업과 기계는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을 구분합니다. 19세기 이전에, 산업과 기계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은 전통 문명입니다. 만약 어떤 문명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는다면, 이 문명은 전통 문명에 속할 겁니다. 17세기 계몽주의 문명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은 전통 문명에 속합니다. 17세기 계몽주의는 19세기 산업 혁명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나, 계몽주의 그 자체는 산업 혁명이 아닙니다. 13세기 이슬람 문명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 역시 전통 문명에 속합니다.

 

고대 폴리네시아 사람들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대 폴리네시아 역시 전통 문명에 속합니다. 고대 폴리네시아 사람들은 위대한 항해자들이었으나, 2021년 오늘날과 달리, 고대 폴리네시아 항해는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습니다. 원시 부족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류학자들과 고고학자들은 원시 부족들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했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원시 부족이 문명이 아니라고 주장하는지 모르나, 아무리 원시 부족이 문명에 속한다고 해도, 계몽주의 사회처럼, 원시 부족은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습니다.



원시 부족부터 계몽주의 사회까지, 이 문명들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들은 전통 문명입니다. 전통 문명과 달리, 19세기 이후, 거대 문명들이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문명들은 근대 문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분류에 동의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사람들이 이 분류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그들 역시 산업과 기계가 아주 엄청난 변화라고 인정해야 합니다. 산업 혁명이 아주 엄청난 변화이기 때문에, 원시 부족, 고대 폴리네시아, 13세기 이슬람, 17세기 계몽주의와 2021년 오늘날은 다릅니다.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에서 비단 산업과 기계만 아니라 종교 역시 다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종교 비중은 크게 줄어듭니다. 산업과 기계가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 역시 발달합니다.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은 종교를 밀어냅니다. 과학이 종교를 밀어내고, 산업과 기계가 근대 문명을 보장하기 때문에, 근대 문명에서 종교 비중은 크게 줄어듭니다. 여전히 종교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치나, 분명히 근대 문명은 종교 문명보다 과학 문명입니다. 스마트폰부터 인공 위성까지, 이른바 문명의 이기들은 종교 문명보다 과학 문명을 증명합니다.



근대 문명과 달리, 전통 문명에서 종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고대 사람들은 과학 기술들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신화들(과 전설들과 민담들)을 상상했고 종교들을 창시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전통 문명들에서 종교와 사회 제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종교와 사회 제도가 일치하기 때문에, 이 전통 문명들은 제정 일치 문명들입니다. 이슬람이 종교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13세기 아라비아 문명을 이슬람 문명이라고 부를 때, 이 명칭은 13세기 전통 문명이 종교 문명이라는 뜻입니다. 비단 13세기 이슬람만 아니라 다른 여러 문명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단 13세기 이슬람 문명만 아니라 다른 문명들 역시 종교 문명입니다. 적어도 다른 문명들 역시 종교 문명에 가깝습니다. 전통 문명에서 종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근대 문명에서 종교 비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산업과 기계가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을 구분하는 것처럼, 종교와 과학은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을 구분합니다. 신화에서 종교가 비롯하기 때문에, 종교 문명은 신화 문명일 수 있습니다. 종교 문명이 신화 문명일 수 있고, 전통 문명이 종교 문명이기 때문에, 전통 문명은 신화 문명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분류가 옳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사람들이 이 분류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과학 비중과 종교 비중은 크게 바뀌었고, 그들은 이 사실에 동의해야 합니다. 산업과 기계와 과학은 근대 문명에 속합니다. 전통 문명은 산업과 기계와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근대 문명에서 종교 비중은 줄어드나, 전통 문명에서 종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산업과 기계, 과학과 종교처럼, 자연 역시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업과 기계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은 나타났습니다. 아니,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자연은 나타났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인류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유구합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인류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연은 비단 유구할 뿐만 아니라 원초적이기도 합니다. 자연이 유구하고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은 위대합니다. 인류보다 자연이 유구하고, 인류보다 자연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인류는 자연의 힘에게 종속됩니다. 인류는 자연의 힘을 이기지 못합니다. 인류는 감히 자연의 힘에게 덤비지 못합니다. 인류는 자연의 힘에게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기독교 경전은 인간(남자)이 야생 동물들을 지배한다고 서술합니다. 아담이 야생 동물들에게 이름들을 붙였기 때문에, 인간(남자)은 야생 동물들을 지배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중세 사람들이 야훼에게 열심히 기도했다고 해도, 중세 사람들은 자연의 힘을 뛰어넘지 못했습니다. 중세 사람들은 그저 자연의 힘에게 고개들을 숙였을 뿐입니다. 비단 중세 시대만 아니라 다른 전통 문명들 역시 그저 자연의 힘에게 고개들을 숙였을 뿐입니다. 자연이 위대하기 때문에, 전통 사람들은 자연 영성들을 상상했습니다. 프리티비 마타처럼, 어머니 자연은 자연 영성을 대표합니다.

 

전통 문명이 자연의 힘에게 고개들을 숙였기 때문에, 전통 문명은 자연 정복을 외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전통 문명이 자연 정복을 외쳤다고 해도, 이 자연 정복에게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어떤 전통 문명이 자연 환경을 열심히 바꿨다고 해도, 이 문명은 지구 생물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전통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현실적인 문구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17세기 계몽주의 사회에서 과학이 발달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 자연을 파헤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사고 방식에서 자연 정복은 현실적인 가치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과학은 자연을 파헤칠 수 있습니다. 과학이 자연을 파헤치기 때문에, 과학은 자연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이후, 산업과 기계가 크게 발달했기 때문에, 근대 문명은 자연 정복이 현실적이라고 느꼈습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뿜었고, 기후 변화 그래프가 올라갔고,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가 엄청난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기 때문에,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인 것처럼, 근대 문명, 특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에게 너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자본주의는 산업과 기계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을 정복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엄청난 고통에 빠집니다. 환경 오염들이 심각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위기에 빠집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는 가장 중요하고, 심지어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의 힘조차 그저 돈벌이에 불과하다고 지껄여대기 때문에, 코로나 19 사태처럼, 근대 문명은 커다란 장벽에 부딪힙니다. 여러 고통들과 위기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을 정복하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근대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지배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2014년 영화 <고지라>에서 세리자와 박사가 자연 정복을 비판하는 것처럼, 근대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지배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만약 근대 문명에서 자연 정복이 지배적이지 않았다면, 2014년 <고지라>는 자연 정복을 운운하지 않았을 겁니다. 2014년 <고지라>는 근대 문명에서 자연 정복이 지배적인 사고 방식이라고 보여줍니다. 전통 문명은 자연 정복을 외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전통 문명이 자연 정복을 외쳤다고 해도, 이건 현실적인 문구가 아니었으나, 근대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지배적인 사고 방식이고, 자본주의 환경 오염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고통에 빠집니다.

 

과학과 종교가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을 구분하는 것처럼, 자연 정복은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분류에 동의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비록 그들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들은 전통 문명들보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질렀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전통 문명들은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쓰레기 더미처럼, 심지어 전통 문명들은 행성급 환경 오염을 상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전통 문명들은 기후 변화를 저지르지 않았고,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범죄자입니다. 근대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전통 문명과 근대 문명은 다릅니다. 산업과 기계는 근대 문명을 보장합니다. 전통 문명은 산업과 기계에게 기반하지 않았습니다. 근대 문명은 과학 문명이고, 전통 문명은 신화 문명, 종교 문명입니다. 전통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현실적인 문구가 아니었으나, 근대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지배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오직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만 지껄여대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두 눈을 까뒤집고 돈벌이를 중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연 정복을 뒷받침합니다. 이 분류는 너무 단순한 분류인지 모르나, 이 분류는 완전한 오류가 아닐 겁니다.

 

만약 이 분류가 완전한 오류가 아니라면, 이 분류는 <테라제네시스> 가이아의 딸들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테라제네시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테라제네시스>에서 핵심 주제는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입니다. <테라제네시스>는 여러 진영들을 제시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여러 진영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테라제네시스> 개척 진영들을 보여줍니다. 이 그림에서 가장 왼쪽, 붉은 장미 꽃송이와 녹색 장미 가시 문양은 가이아의 딸들입니다. 장미 문양처럼, 가이아의 딸들 대표자는 빨간색/녹색 전통 복장을 보여줍니다.



어라, 이 전통 복장은 다소 이상합니다. <테라네제시스>에서 핵심 주제는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입니다. 이건 <테라제네시스>가 SF, 사이언스 픽션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처럼, <테라제네시스>는 미래 시대를 묘사합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시대를 묘사하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은 전통 분위기보다 미래 분위기를 풍겨야 합니다. 등장인물들이 전통 분위기보다 미래 분위기를 풍겨야 하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은 전통 복장보다 미래 복장을 보여줘야 합니다. 진영 선택 그림에서 다른 진영 대표자들은 미래 복장들을 보여줍니다.

 

적어도 다른 진영 대표자들은 근대 복장들을 보여줍니다. 진영 선택 그림에서 대표자 복장들은 미래 분위기를 풍깁니다. 적어도 대표자 복장들은 근대 분위기를 풍깁니다. 근대 문명에서 산업, 기계,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인류는 우주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근대 문명에서 산업, 기계, 과학이 발달하고, 산업, 기계, 과학이 우주 개척을 보장하기 때문에, 우주 개척 대표자 복장들은 근대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진영 대표자들과 달리, 가이아의 딸들 대표자는 미래 복장, 근대 복장보다 전통 복장을 보여줍니다. 왜 가이아 대표자가 전통 복장을 보여주나요?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가이아 복장이 좋다고 느낀다면, 이유가 무엇인가요?



가이아의 딸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추구합니다. 그들은 불모지 행성이 풍요로운 생물권 행성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우주 전체에서 풍요로운 생물권들이 퍼지기 원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풍요로운 생물권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 환경을 중시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 환경을 중시하고, 어머니 자연이 자연 영성을 대표하고, 가이아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이 진영 명칭은 '가이아'입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 정복을 싫어할 겁니다. 근대 산업 기계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지배적입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 환경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이 자연 정복을 싫어하고, 근대 산업 기계 문명에서 자연 정복이 지배적인 사고 방식이기 때문에, 가이아의 딸들은 산업 경제를 싫어합니다. 근대 산업 기계 문명과 달리, 전통 문명에서 자연 정복은 지배적인 사고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이슈타르처럼, 고대 사람들이 위대한 어머니 여신을 숭배했을 때, 그들에게 자연 정복은 지배적인 사고 방식이 아니었을 겁니다. 고대 사람들은 산업 단지, 공장 기계보다 풍만한 유방, 영양분이 가득한 모유, 아늑한 자궁을 추구했을 겁니다. 어머니 여신처럼, 자연은 전통에 가깝습니다.

 

 



자연이 유구하고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은 근대 문명보다 전통 문명에 속합니다. 자연이 전통 문명에 속하고,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 환경을 중시하기 때문에, 다른 진영 대표자들과 달리, 가이아 대표자는 전통 복장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자연과 전통이 어울리기 때문에, 가이아 대표자와 전통 복장은 어울립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가이아 복장을 좋아한다면, 자연과 전통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근대 문명에서 과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 전통 문명에서 종교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연과 전통이 어울리고, 전통에서 종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가이아의 딸들은 종교 단체에 가깝습니다. 가이아 진영은 아주 신화적입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우주 전체에서 풍요로운 생물권들이 퍼지기 원합니다. 그들에게 생태계 테라포밍은 그저 우주 개척 사업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이 종교 사명이라고 판단합니다. 만약 많고 많은 불모지 행성들이 풍요로운 행성들로 바뀐다면, 가이아의 딸들은 그들이 사명을 완수했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전통에서 종교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가이아의 딸들이 아주 신화적이기 때문에, 전통 복장과 가이아 대표자는 어울립니다. 자연, 전통, 종교가 어울리기 때문에, 다른 진영 대표자들과 달리, 가이아 대표자는 전통 복장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이슈타르처럼, 고대 사람들이 위대한 어머니 여신을 숭배했기 때문에, 자연은 여자에 가깝습니다.



자연이 여자에 가깝기 때문에, 가이아 대표자는 여자인지 모릅니다. 가이아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만약 남자가 가이아 진영을 대표했다면, 만약 진영 이름이 가이아의 아들들이었다면, 이건 너무 어색했을지 모릅니다. 자연, 전통, 종교, 여자는 어울립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들을 고려했나요? 자연, 전통, 종교, 여자가 게임 제작자들 의도인가요? 게임 제작자들이 <테라제네시스>를 만드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이 자연, 전통, 종교, 여자를 의도했나요? 아니,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이것들은 게임 제작자 의도가 아닌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절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자연, 전통, 종교, 여자가 어울리기 때문에, 가이아 여자 대표자와 전통 복장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테라제네시스>가 나타나기 전에,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조차 태어나기 전에, 근대 문명조차 나타나기 전에, 산업 혁명조차 시작하기 전에) 이미 고대 사람들이 이슈타르와 프리티비 마타와 가이아를 숭배했던 것처럼, 현실이 자연, 전통, 종교, 여자가 어울린다고 증명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현실에게 기반하고 가이아의 딸들을 얼마든지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가이아의 딸들이 오직 전통, 낭만주의에만 가깝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은 과학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가이아의 딸들이 오직 전통, 낭만주의에만 가깝다면, 만약 그들이 과학, 진보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을 이룩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가이아의 딸들이 과학 기술들을 무시한다면, 우주 전체에서 풍요로운 생물권들을 퍼뜨리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아무리 가이아의 딸들이 낭만주의에 가깝다고 해도, 분명히 그들은 과학 기술들을 중시합니다. 특히, 그들은 유전 공학을 중시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생명체들이 퍼진다는 뜻입니다.

 

우주 개척 소설 <붉은 화성>에서 개조 생명체들이 기초적인 개척 생태계를 보장하는 것처럼, 미래 환경 사회학 서적 <다가올 역사, 서양 문명의 몰락>에서 유전 공학이 생명체들을 퍼뜨리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 진영이 유전 공학 전문가들인 것처럼, 비디오 게임 <스텔라리스>에서 식물 외계인 바올이 생체 컴퓨터, 생체 우주선을 키우는 것처럼,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에서 모스라가 새로운 인류 유전 형질을 전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자연 생태계 변화와 유전 공학, 생체 개조는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식물 외계인 바올과 모스라 유전 형질처럼, 생체 개조가 자연적이든, <붉은 화성>과 <서양 문명의 몰락>처럼, 유전 공학이 인공적이든, 유전 공학, 생체 개조가 발달하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합니다. 유전 공학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보장하고, 가이아의 딸들이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을 원하기 때문에, 가이아의 딸들은 (인공적인) 유전 공학 기술들을 추구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 영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가이아의 딸들이 너무 낭만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르나, 그들은 오직 낭만주의만 추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과학 기술들을 중시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과학 기술들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들은 근대 문명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근대 문명을 얼마든지 인정합니다. 만약 가이아의 딸들이 근대 문명을 거부한다면, 그들은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을 이룩하지 못할 겁니다. 그들이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을 이룩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종교 사명을 달성하지 못합니다. 종교 사명(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을 달성하기 위해 가이아의 딸들에게 과학, 유전 공학 기술들, 근대 문명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근대 문명은 도구, 수단입니다. 종교 사명은 목적입니다. 도구, 수단보다 목적, 사명은 우선합니다.



도구, 수단보다 목적, 사명이 우선하기 때문에, 가이아의 딸들에게 도구, 수단보다 목적, 사명은 중요합니다. 도구, 수단보다 목적, 사명이 중요하기 때문에, 근대 문명(과학 기술)보다 전통 문명(자연 영성)은 중요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에게 근대 문명보다 전통 문명은 중요합니다. 근대 문명보다 전통 문명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이아의 딸들과 전통 문명은 어울리고, 가이아 대표자와 전통 복장은 어울립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절대 고려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다고 해도, 이 의도는 그저 희미할 뿐인지 모릅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것들을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현실은 가이아의 딸들과 전통, 낭만주의가 어울린다고 증명합니다. 현실이 자연, 전통, 종교, 여자를 증명하고, 게임 제작자들보다 이 현실이 유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가이아 대표자와 전통 복장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 현실을 제시한다면, 게임 제작자들보다 이 현실이 유구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이 현실을 거부하지 못할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이 현실은 가이아 대표자와 전통 복장을 얼마든지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 현실을 가이아의 딸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테라제네시스>를 만들었기 때문에, 가이아의 딸들은 나타납니다. 게임 제작자들 없이, 가이아의 딸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만들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가이아의 딸들을 해석할 때, 게임 제작자들 의도는 가장 중요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를 가장 존중해야 합니다. 모범적인 소설 독자가 소설 작가 의도를 가장 존중하는 것처럼, 분명히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를 가장 존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훨씬 유구합니다.

 

분명히 게임 제작자들 의도는 가장 중요하나, 게임 제작자들이 태어나기 전에, 근대 문명이 나타나기 전에, 산업 혁명이 시작하기 전에, 이미 고대 사람들이 위대한 어머니 여신을 숭배했던 것처럼, 현실은 훨씬 유구합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 현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가이아 복장을 좋아한다면, 이 현실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 현실이 이유인 것처럼, 자연과 전통이 어울리기 때문에, 가이아 대표자와 전통 복장은 어울립니다. 하지만 가이아의 딸들은 유일한 사례가 아닙니다. 다른 여러 사례들 역시 자연과 전통이 어울린다고 얼마든지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테라제네시스>를 만들기 전에, 이미 다른 여러 사례들은 자연과 전통이 어울린다고 얼마든지 보여줬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나타나고, 자본주의와 산업 혁명이 결합하고, 산업 자본주의가 엄청난 오염들을 저지르는 동안, '낭만적인 환경 보호 사상'은 산업 자본주의에게 크게 반대했습니다. 윌리엄 모리스는 <에코토피아 뉴스>를 썼습니다. 미카엘 뢰비가 설명하는 것처럼, <에코토피아 뉴스>는 '낭만적인 환경 보호 사상'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에코토피아 뉴스>는 목가적인 미래 중세 사회를 묘사합니다. 중세는 전통 시대에 속합니다.

 

중세 사회가 전통 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에코토피아 뉴스>에서 환경 보호 사상과 전통 시대는 어울립니다. 자연과 전통이 어울리는 것처럼, <에코토피아 뉴스>에서 환경 보호 사상과 전통 시대는 어울립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자연과 전통이 어울린다고 보여주나, 게임 제작자들이 <테라제네시스>를 만들기 전에, 이미 <에코토피아 뉴스>는 자연과 전통이 어울린다고 보여줬습니다. 비단 <에코토피아 뉴스>만 아니라 에코 페미니즘 연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에코 페미니즘 전문가들은 자연과 전통을 연구했고 세계화 자본주의와 환경 오염에 반대했습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자연과 전통이 어울린다고 보여주나, 게임 제작자들이 <테라제네시스>를 만들기 전에, 이미 여러 에코 페미니즘 전문가들은 자연과 전통을 연구했습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낭만적인 환경 보호 사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환경 보호를 가이아의 딸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 대표자는 여자입니다. 자연이 여자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가이아 대표자가 여자라고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에 가깝습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 기후 변화를 저지릅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에 가깝고, 가부장 제도가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르기 때문에, 환경 보호는 가부장 제도를 비판해야 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을 중시하고, 환경 보호가 가부장 제도를 비판해야 하기 때문에, 가이아 대표자와 여자는 어울립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이게 그저 우연, 결과에 불과하다고 해도, 가이아의 딸들이 자연 환경을 중시하기 때문에, 가이아 대표자와 여자는 어울립니다. 비록 <에코토피아 뉴스>가 19세기 시대적인 한계에 부딪혔다고 해도, 분명히 이 생태 유토피아 문학은 성 평등을 중시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성 평등을 중시하는 것처럼, 자연과 여자가 어울릴 때, 자연 영성보다 성 평등은 훨씬 중요한 이유가 되어야 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성 평등을 중시하는 것처럼, 환경 보호와 성 평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성 평등을 가이아 대표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에코 페미니즘을 의도했다면, 의도와 해석은 일치할 겁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 의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면, 의도와 해석은 엇나갈 겁니다.

 

비단 성 평등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녹색 경제를 중시하나, 녹색 경제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지속 가능한 발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지속 가능한 발전이 무엇인가요? 자유 시장 경제가 지속 가능한 발전인가요? 가이아의 딸들은 유전 공학 기술들을 중시하나, 유전 공학과 녹색 경제가 어울리나요? 가이아의 딸들과 달리, 헤파이스토스의 아들들은 행성 보존을 주장합니다. 아, 그래요? 보존? 네, 좋습니다. 하지만 자유 시장 경제와 '보존'이 어울리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이 물음들을 고려했나요? 만약 그들이 고려하지 않았다면, 의도와 해석은 엇나갈 겁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가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를 편듭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를 편들고, 지배적인 관념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아무리 환경 오염들이 심각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 거짓말, 가부장 제도 거짓말을 믿습니다. 현실에서 이 거짓말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 악랄한 거짓말들은 <테라제네시스>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정세랑 작가는 <리셋>을 썼습니다. <리셋>은 '낭만적인 환경 보호 사상'을 보여줍니다. 낭만적인 환경 보호 사상은 정세랑 작가 의도일 겁니다. 가이아의 딸들 역시 낭만적인 환경 보호 사상을 보여줍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SF 장르에 속하는 것처럼, <리셋>은 SF 장르에 속합니다.) 가이아의 딸들이 유전 공학을 중시하는 것처럼, <리셋>에서 유전 공학은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가이아 대표자가 여자인 것처럼, <리셋>은 여자 등장인물들을 보여줍니다. (정세랑 작가 역시 여자 작가입니다.) 그래서 가이아의 딸들과 <리셋>에게는 커다란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세랑 작가가 가이아의 딸들에게 동의하나요? 만약 정세랑 작가가 <테라제네시스>를 플레이한다면, 정세랑 작가가 가이아의 딸들에게 동의할까요? 만약 정세랑 작가가 이 게임 설정을 읽는다면, 정세랑 작가가 가이아에게 동의할까요? 비단 가이아의 딸들만 아니라 다른 SF 생태학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SF 생태학들이 환경 보호를 부르짖는다고 해도, SF 생태학들이 지배적인 관념을 비판하나요? SF 생태학들이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에게 반대하고 진짜 녹색 경제를 묘사하나요? SF 팬들은 현실에게 기반하고 이것들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의 딸들은 SF 세계에 속합니다. SF 세계는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가이아의 딸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개척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 제작자들이 <테라제네시스>를 만들었고, 현실에서 악랄한 거짓말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악랄한 거짓말들은 가이아의 딸들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가이아의 딸들이 SF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사람들은 SF 세계들을 설정합니다. SF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현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무리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인간은 SF 세계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SF 세계를 설정합니다. 아무리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인간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SF 세계를 바라봅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SF 세계를 설정하고 SF 세계를 바라보기 때문에, SF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SF 세계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만약 현실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폭력, 오염을 정당화한다면, 지배적인 관념은 SF 세계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고, 이건 지배적인 관념을 강화할지 모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SF 세계에게 영향을 미치고, SF 세계가 지배적인 관념을 반영하기 때문에, 인간이 SF 세계를 바라볼 때, 인간은 지배적인 관념을 강화할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상황에서 SF 세계가 현실에게 종속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SF 세계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SF 세계가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에코토피아 뉴스>처럼, 유토피아 문학은 SF 소설과 비슷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현실에서 SF 세계가 벗어난다고 보여줍니다. 하지만 아무리 SF 세계가 비현실 세계라고 해도, 현실은 우선합니다.

 

 

 

 

※ <에코토피아 뉴스>가 미래 중세를 묘사하는 것처럼, 가이아 대표자가 전통 복장을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사례들은 자연과 전통, 낭만주의를 연결합니다. 많은 사례들이 자연과 전통, 낭만주의를 연결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인류 문명이 낭만주의를 추구하고 전통으로 돌아가야 하나요? 근대 문명이 자본주의를 포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문명이 전통으로 돌아가야 하나요? 아니, 이건 시대 역행, 보수 반동인지 모릅니다. 이미 문명이 근대를 거쳤기 때문에, 만약 문명이 전통으로 돌아간다면, 이건 역행, 반동인지 모릅니다.

특히,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은 근대, 산업, 과학, 기계에게 기반합니다. 산업, 과학, 기계 없이,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은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우주 개척, 생태계 테라포밍을 지지하기 때문에, 저는 근대, 산업, 과학, 기계를 지지합니다. 저는 문명이 진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가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아무리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고 해도,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테고,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은 우주 판본 환경 오염에 불과할 겁니다. 이건 진보가 아닙니다. 이건 역행, 반동입니다.



진짜 진보, 진짜 생태계 테라포밍을 위해 문명은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를 타파해야 합니다. 인류 문명이 우주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기 전에,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를 타파해야 합니다. 저는 전통, 낭만주의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나, 만약 오직 전통, 낭만주의만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를 타파할 수 있다면, 문명은 전통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래픽 노블 <우먼 월드>처럼, 심지어 부족 사회조차 대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먼 월드>는 유전 공학, 과학 기술들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유전 공학은 페미니즘 유토피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가부장 제도가 너무 폭력적이기 때문에, 어쩌면 인류 문명은 '리셋'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초기 단계부터 인류는 새로운 시작을 거쳐야 하는지 모릅니다. 리셋 이후, 새로운 초기 단계, 새로운 시작 이후, 인류는 진짜 진보, 진짜 근대, 진짜 생태계 테라포밍을 추구할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미래 청사진이 너무 황당무계한 헛소리라고 비판할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미래 부족 사회는 황당무계한 망상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근본부터 글러처먹은 비열하기 짝이 없는 착취입니다. 이 착취는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테라제네시스> 스크린샷 출처:
https://terragenesis.fandom.com/wiki/Factions

※ 사진 <Montagne Sole Nuvole …> 출처: danfador,
https://pixabay.com/it/photos/montagne-sole-nuvole-picco-vertice-190055/

※ 영화 <고지라> 스틸샷 출처:
https://www.imdb.com/title/tt0831387/mediaindex?page=1&ref_=ttmi_mi_sm

 

※ 사진 <Lake District …> 출처: peterkrothe,
https://pixabay.com/photos/lake-district-lake-beautiful-scenery-3730915/


※ 사진 <Space Planet Universe …> 출처: CharlVera,
https://pixabay.com/illustrations/space-planet-universe-earth-globe-4654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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