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킹덤 드로우>, 자연 친화, 엘프와 외모 중심주의 본문
[이 종족은 자연 친화보다 서구 중심주의, 외모 중심주의입니다.]
중세 판타지와 (우드) 엘프.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이 종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던전 탐험 역시 비슷합니다. 던전 탐험과 (우드) 엘프.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던전 탐험들은 이 종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면, 그들은 엘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제작자들이 던전 탐험들을 계획한다면, 그들은 이 종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소설가들, 게임 제작자들이 엘프를 고려하는 것처럼, 이 종족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엘프는 전형적인 종족입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많은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이 엘프를 빠뜨리지 않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아주 커다란 인기 덕분에, 많은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반지 전쟁>을 모방합니다. 레골라스 그린리프처럼, 이 소설은 엘프를 묘사합니다. 아니, 존 로널드 톨킨은 이 종족을 창조했습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창조하지 않았다면, 많은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엘프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이 엘프를 묘사한다면, 이건 <반지 전쟁>이 이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의 기원이 된다는 뜻일 겁니다. 적어도, 이 이야기들은 <반지 전쟁>을 모방합니다. 오오~, 중세 판타지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이 소설가가 커다란 획을 그었다고 증명합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와 존 로널드 톨킨은 깊은 관계가 됩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이 소설가와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깊은 관계입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던전 탐험은 다르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과 많은 던전 탐험들은 깊은 관계가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범주(장르)와 존 로널드 톨킨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이 독자들은 이 소설가가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 탐험을 좋아한다면, 이 범주(장르)와 존 로널드 톨킨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소설가가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흐음, 이 블로그는 어떤가요?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SF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SF가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논의합니다.
<코드네임: 로그 플릿>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코드네임: 로그 플릿>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이것을 건조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로그 플릿>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핵심 주제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적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핵심 주제입니다. 이 주제처럼, 현실과 <로그 플릿>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로그 플릿>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똑같습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우주 군함들을 좋아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우주 군함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군함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로그 플릿>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이 됩니다. 비단 우주 함대만 아니라 다른 세계 설정들 역시 비슷합니다. 기술적인 특이점부터 외계 거대 도시까지, 이 설정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때문에, 이 블로그는 다른 세계를 논의합니다.
이건 오직 스페이스 오페라만 이 블로그의 핵심 주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제가 오직 스페이스 오페라만 떠들기 원했다면, 이 블로그 제목은 <SF '생태주의'>가 아니었을 겁니다. 이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생태학 역시 이 블로그의 핵심 주제입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생태학은 훨씬 중요한 주제인지 모릅니다. <로그 플릿>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자연 생태계에게 의지합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자연에서 인간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마도, 여전히, 미래에서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할 겁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생태학이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이 과학은 중요합니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생태학은 훨씬 중요한 주제인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한다면, 이건 SF 생태학에 속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생태계 테라포밍'이 SF 생태학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 이 결합은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이 장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던전 탐험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생태계 테라포밍'은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이건 '다른 세계+생태학'이 이 블로그의 핵심 주제라는 뜻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생태학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연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세계와 생태학이 결합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이 결합은 핵심 주제에 속할 겁니다. 적어도, 이 결합은 중요할 겁니다. <로그 플릿>처럼,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엘프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왕국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던전 탐험에서 이 왕국은 존재합니다. 현실과 던전 탐험은 다릅니다.
우주 함대 때문에, 현실과 <로그 플릿>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른 것처럼, 엘프 왕국 때문에, 현실과 던전 탐험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로그 플릿>과 던전 탐험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다른 세계는 양쪽을 분류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이 판타지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로그 플릿>과 던전 탐험이 비슷하다면, 이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는 뜻일 겁니다.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이 관계를 인정합니다. 이 블로그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들기 때문에, <로그 플릿>과 던전 탐험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던전 탐험을 떠듭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전형적인 등장인물은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으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의 힘은 이 등장인물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생태학이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판타지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 친화적인 판타지에 속합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생태학자에 가깝기 때문에, 만약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드루이드를 묘사한다면, 이건 다른 세계와 생태학이 결합한다는 뜻일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한다면, 이건 다른 세계와 생태학이 결합한다는 뜻일 겁니다.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드루이드를 묘사한다면, 이건 다른 세계와 생태학이 결합한다는 뜻일 겁니다. 만약 다른 세계와 생태학이 결합한다면, 이 블로그에서 이 결합은 핵심 주제에 속할 겁니다. 적어도, 이 결합은 중요할 겁니다. 이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드루이드를 떠듭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와 드루이드는 깊은 관계입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인간, 드워프, 오크보다 엘프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인간, 드워프, 오크보다 엘프는 자연을 사랑합니다. 이건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인간, 드워프, 오크보다 엘프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건 모~~~든 중세 판타지가 오직 엘프 드루이드만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 베네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야생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던전 베네스>가 엘프 드루이드를 묘사하나요? 이 던전 탐험에서 오직 엘프만 드루이드가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던전 베네스>는 드루이드가 엘프보다 인간이라고 묘사합니다.
이 사례처럼, 엘프와 드루이드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던전 베네스>는 양쪽이 떨어진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던전 베네스>만 아니라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 역시 양쪽이 떨어진다고 증명합니다. 엘프와 드루이드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적어도, 양쪽은 깊은 관계가 됩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엘프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킹덤 드로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인간, 드워프, 오크보다 엘프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던전 베네스>와 달리, <킹덤 드로우>에서 인간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이 중세 판타지는 인간(드워프, 오크)보다 엘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킹덤 드로우>처럼,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엘프 드루이드를 보여줍니다. 이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은 <반지 전쟁>을 모방합니다.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이 소설을 쓰지 않았다면, 만약 이 소설가가 엘프를 창조하지 않았다면, 엘프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존 로널드 톨킨 덕분에, 엘프 드루이드는 존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드루이드는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가 존 로널드 톨킨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반지 전쟁>을 쓰지 않았다면, 엘프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이 종족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를 떠들기는 가능합니다. <던전 베네스>는 엘프가 드루이드라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던전 탐험은 인간이 드루이드라고 묘사합니다. 비단 <던전 베네스>만 아니라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 역시 인간이 드루이드라고 묘사합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반지 전쟁>을 쓰기 전에, 아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고대 인간들은 자연의 힘을 상상했습니다. 이건 아주, 아~~~주 보편적인 신화, 전설, 민담입니다. 어머니 자연은 좋은 사례입니다. 이건 보편적인 신화입니다.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 되기 전에, 이미 대지 모신은 나타났습니다.]
슬라브 신화부터 안데스 신화까지, 어머니 자연은 보편적인 여신입니다. 이 신화는 고대 인간들이 자연의 힘을 상상했다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한반도 신화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엘프를 창조하기 전에, 오오~, 이미 어머니 자연은 자연의 힘을 뜻했습니다. <반지 전쟁>보다 어머니 자연이 훨씬, 훨~~~씬 기나긴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자연의 힘은 오직 존 로널드 톨킨에게만 속하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 없이, 자연의 힘을 떠들기는 가능합니다. 대지 모신처럼, 존 로널드 톨킨이 자연의 힘을 지배하지 않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이 소설가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특히, 서구 중심주의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킹덤 드로우>처럼, 아무리 어떤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이 <반지 전쟁>을 모방한다고 해도, 이 소설은 서구 중심주의를 보여줍니다. 서구 중심주의에서 존 로널드 톨킨이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반지 전쟁>을 비판합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인류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21세기 초반,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19세기 서구 산업 사회에서 자본주의, 이 경제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동안, 동남 아시아부터 라틴 아메리카까지,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아아…, 이건 너무 악랄했습니다. 비록 이게 악랄했다고 해도, 서구 자본주의는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고 많은 이득들을 얻는 동안, 서구 자본주의는 이것을 환영했습니다. 양쪽은 겹칩니다. 비단 19세기만 아니라 20세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20세기 동안, 양쪽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건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인 체제라는 뜻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아무리 중국이 강력한 자본주의 국가라고 해도, 여전히, 중국보다 서구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20세기 중반, 이 관념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이 블로그는 <반지 전쟁>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이 소설을 비판합니다. 이 소설에서 엘프는 자연 친화적인 종족입니다. 이건 서구 제국주의가 자연 친화라는 뜻입니다. 허허…, 어떻게 제국주의가 자연 친화인가요?
2024년,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심지어 1.5도 시나리오조차 현실이 되는지 모릅니다. 지구 평균 온도는 1.5도를 넘어서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면,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할 겁니다.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안전하지 않습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다면,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이 경제를 주도하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서구 제국주의 문제입니다.
서구 사회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이 사회는 이 책임을 회피합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기후 책임이 많은 돈들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서구 사회가 기후 불평등을 인정한다면, 음…, 자본주의(이윤 극대화)를 주도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비록 서구 사회가 기후 부채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사회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남한 사람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기후 부채를 외면하고 서구 사회를 떠받듭니다.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회에서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 되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서구에 속합니다. 아니, 서구에서 미국은 가장 지배적인 국가입니다. 이 가장 지배적인 국가는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미국은 기후 범죄자입니다. 이 악당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아니, 이미 이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미국 때문에, 그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북한은 어떤가요? 북한이 기후 악당인가요? 이 사회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북한이 폐쇄적인 독재 사회라고 해도, 이 독재 사회보다 미국은 기후 범죄자입니다. 비록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악랄하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북한을 싫어합니다.
비록 북한보다 미국이 훨씬 악랄하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미국을 떠받듭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왜 남한 사람들이 미국보다 북한을 싫어하나요? 남한이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책임을 주장하기 원한다면, 이 운동은 서구 중심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반지 전쟁>이 서구 중심주의를 보여주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이 소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가 생태학을 떠들기 때문에, <반지 전쟁>과 이 블로그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드루이드를 떠든다고 해도, 존 로널드 톨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우아한 외모만 자연 생태계와 어울릴 수 있나요?]
비단 서구 중심주의만 아니라 외모 중심주의 역시 문제입니다. <킹덤 드로우>는 엘프가 우아하다고 묘사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처럼,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엘프가 우아하다고 묘사합니다. 이 종족은 투박하지 않고, 추레하지 않고, 뚱뚱하지 않습니다. 우아한 외모는 엘프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종족과 달리, 드워프는 우아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은 투박하거나, 추레하거나, 뚱뚱합니다. 드워프보다 엘프가 드루이드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이건 투박한 외모보다 우아한 외모와 자연이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으음, 이건 외모 중심주의로 연결되는지 모릅니다.
서구 사회는 우아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서구 사회가 우아하다고 느낄 겁니다. (특히, 프랑스처럼, 유럽 사회는 우아합니다.) 이 사회와 달리, 세계화 남반구는 우아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세계화 남반구가 추레하고 가난하고 더럽다고 느낄 겁니다. (특히, 아프리카 사회는 추레하고 가난하고 더럽습니다.) 추레한 외모보다 우아한 외모와 자연이 어울리기 때문에, 세계화 남반구보다 서구 사회와 자연이 어울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지구 가열화는 서구 제국주의 문제입니다. 서구 사회와 자연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서구 사회가 제국주의를 반성하기 전에, 양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추레한 외모보다 우아한 외모와 자연이 어울리기 때문에, 세계화 남반구와 자연이 어울리지 않나요? 아니, 잠깐. 왜 세계화 남반구가 추레하고 가난하고 더럽나요? 왜 서구 사회가 우아한가요? 대답은 제국주의입니다. 서구 사회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이 사회는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이 사회가 부유하기 때문에, 이 사회는 문화·예술에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서구 사회와 달리, 세계화 남반구는 많은 돈들을 잃었습니다. 이 사회가 가난하기 때문에, 이 사회는 추레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우아함은 지배 계급의 미덕이 됩니다. 우아함과 달리, 추레함은 피지배 계급의 단점입니다.
게다가, 자본주의와 상관없이, 왜 추레한 외모보다 우아한 외모와 자연이 어울리나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우아하지 않다면, 이 사람들이 자연 친화적인 사람들이 아닌가요? 오직 우아한 사람들만 자연 친화적인 사람들이 되나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추레하고 투박하고 뚱뚱하다면, 이 사람들이 자연을 논의하지 못하나요? 이 물음처럼, 엘프는 외모 중심주의로 연결되는지 모릅니다. 외모 중심주의가 많은 사람들을 차별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엘프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드루이드를 떠든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존 로널드 톨킨, <반지 전쟁>을 비판합니다.
※ <코드네임: 로그 플릿>이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하는 것처럼,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생태학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이건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은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던전 탐험들이 드루이드를 묘사하는 것처럼,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생태학자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이건 생태학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다른 세계와 생태학을 결합하기 원합니다.
※ 게임 <Kingdom Draw> 스크린샷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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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Codename: Rogue Flee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03690/Codename_Rogue_Fleet/
※ 사진 <Mountains, Lake, …> 출처: 3493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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