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크립티드>와 새로운 야생 탐험 본문
[비록 이 장면이 그저 퍼즐에 불과한 것 같다고 해도, 새로운 야생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제인 구달이 탐험가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제인 구달을 동물학자라고 생각합니다. 동물학자는 과학자입니다. 과학자는 탐험가가 아닙니다. 하지만 비록 제인 구달이 탐험가가 아니라고 해도, 제인 구달과 탐험가는 교집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제인 구달과 탐험가가 비슷할 수 있나요? 제인 구달이 야생 동물(야생 영장류)을 연구하기 때문에, 제인 구달은 동물학자입니다. 문자 그대로, 야생 동물은 야생에 속합니다. 야생 동물은 문명(도시)에 속하지 않습니다. 동물들을 연구하기 위해 제인 구달은 문명(도시)보다 야생으로 향합니다. 탐험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탐험가는 문명으로 향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탐험가가 야생으로 향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탐험가들은 도시 탐험가일 수 있으나, 훨씬 유명한 탐험가들은 야생으로 향합니다. 많은 탐험 서적들은 야생 탐험가들을 소개합니다. 제인 구달이 야생으로 향하고, 탐험가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제인 구달과 탐험가는 교집합(야생)을 형성합니다. 제인 구달과 탐험가가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비록 제인 구달이 탐험가가 아니라고 해도, 제인 구달과 탐험가는 비슷합니다. 비단 제인 구달만 아니라 다른 생태학 연구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생태학 연구원과 탐험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제인 구달은 동물학자, 과학자입니다. 생태학 연구원은 과학자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 연구원과 탐험가가 비슷하고, 생태학 연구원이 과학자이기 때문에, 과학자와 탐험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과학자가 탐험가와 비슷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제인 구달처럼, 마리 퀴리는 과학자입니다. 마리 퀴리와 탐험가가 교집합을 형성하나요? 탐험가처럼, 마리 퀴리가 야생으로 향하나요? 야생에서 마리 퀴리가 동물들을 연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마리 퀴리처럼, 어떤 과학자들은 탐험가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인 구달처럼, '생태학 연구원으로서 과학자'와 탐험가는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 연구원들이라면, 이 사람들은 탐험가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탐험가가 야생으로 향하기 때문에, 탐험은 흥미진진합니다. 문명과 야생은 다릅니다. 문명은 안전하고 편리하나, 야생은 위험하고 적대적입니다. 탐험가가 위험한 장소, 적대적인 장소로 향하기 때문에, 탐험은 긴장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탐험이 긴장을 연출하기 때문에, 탐험은 흥미진진합니다. 생태학 연구원이 탐험가에 가까울 수 있기 때문에, 생태학 연구원 역시 흥미진진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 연구원은 흥미진진한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은 흥미진진한 야생 탐험을 놓치지 않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에서 야생 탐험은 드물지 않습니다. 19세기 사이언티픽 로망스부터 21세기 초반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사이언스 픽션에서 야생 탐험은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비디오 게임 <서브노티카>는 좋은 사례입니다. <서브노티카>에서 핵심 주제는 채집, 건설입니다. 게임 주인공은 여러 자재들을 채집하고 해저 기지를 건설합니다. 여러 자재들을 채집하기 위해 게임 주인공은 (외계) 해양 생태계를 탐험합니다. 비록 핵심 주제가 채집, 건설이라고 해도, 야생 탐험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니, 해양 생태계가 경이롭기 때문에, 심지어 야생 탐험은 핵심 주제인지도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서브노티카>가 경이로운 해양 생태계를 자랑한다고 감탄합니다. 비록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채집, 건설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서브노티카>가 경이로운 해양 생태계를 자랑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서브노티카>에서 야생 탐험은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브노티카>에서 해양 생태계는 그저 아름다운 풍경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해양 생태계는 위험한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위험한 야생 동물들은 게임 주인공을 공격합니다. 심지어 게임 주인공은 거대 바다 괴수조차 만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게임 주인공이 거대 바다 괴수조차 만나는 것처럼, 해양 생태계는 적대적일 수 있습니다. 해양 생태계가 적대적이기 때문에, 야생 탐험은 아슬아슬한 긴장을 연출합니다. 야생 탐험이 아슬아슬한 긴장을 연출하기 때문에, 야생 탐험은 흥미진진합니다. <서브노티카>,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진진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진진할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야생 탐험을 이야기하고 흥미진진한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특히, 외계 바다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비(非)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구축함은 장거리 미사일들을 발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구축함이 장거리 미사일들을 발사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인간 형태 로봇들은 건설 노동자들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인간 형태 로봇들은 고층 건물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이버펑크는 인간 형태 로봇들이 고층 건물을 건설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버펑크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조차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스팀펑크 판타지인지 모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중세 사회, 초기 산업 사회에서 비행선들이 날아다닌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중세 비행선들은 날아다니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초기 산업 사회들은 비행선들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버펑크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비현실 세계가 공통점이기 때문에, 사이버펑크와 스팀펑크 판타지가 비슷할 수 있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스페이스 오페라)이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새로운 자연, 새로운 야생 동물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천문학자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확신한다고 해도, 천문학자들은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명체와 만나지 않았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서브노티카>는 외계 해양 생태계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서브노티카>는 거대 바다 괴수조차 선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자연을 선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위험한 야생 동물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위험한 거대 괴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위험한 거대 괴수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탐험 그 자체는 흥미진진할 수 있으나,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자연을 선사하기 때문에, 새로운 야생 탐험은 훨씬 흥미진진할 겁니다. 새로운 야생 탐험이 훨씬 흥미진진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주제는 드물지 않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크립티드>에서 이건 핵심 주제입니다.
보드 게임 <크립티드>에서 새로운 야생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신비 동물학자가 되고 새로운 야생 동물을 조사합니다. 신비 동물학자들은 잘못된 단서들을 소거하고 어디에서 새로운 야생 동물이 살아가는지 발견합니다. <크립티드>가 구체적인 모험보다 공간적인 소거법에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야생 탐험이 아슬아슬하고 위험하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서브노티카>와 달리, <크립티드>는 위험한 야생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립티드>가 새로운 야생 동물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서브노티카>와 <크립티드>는 교집합(새로운 야생 동물)을 형성합니다.
<크립티드>는 이른바 소거법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잘못된 단서들을 소거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야생 탐험만 아니라 범죄 수사 역시 소거법 게임일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홍콩 살인 사건>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단서들을 종합하고 범인을 추리합니다. <홍콩 살인 사건>처럼, 만약 <크립티드>가 야생 탐험보다 범죄 수사였다면?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동물학자들보다 형사들이라면?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단서들을 소거하고 범인을 체포한다면? 만약 <크립티드>에서 새로운 야생 동물들이 핵심 주제가 아니었다면, 게임 분위기는 바뀌었을 겁니다. 야생 동물과 범인은 다릅니다.
인간은 자연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진화 역사는 나타났습니다. 인간은 자연에 속합니다. 자연에서 인간은 비롯했습니다. 만약 자연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인간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은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키웠습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이 나타났기 때문에, 자연은 원초적입니다. 야생 동물들은 원초적인 자연에 속합니다. 야생 탐험은 원초적인 분위기를 풍기나, 범죄 수사는 풍기지 않습니다. 도시에서 형사가 범인을 추적할 때, 이 장면은 원초적이지 않습니다. <크립티드>와 달리, <홍콩 살인 사건>은 원초적이지 않습니다.
한때 과학자들은 오리너구리를 믿지 않았습니다. 오리너구리가 황당무계했기 때문입니다. 조류처럼, 어떻게 포유류에게 부리가 있을 수 있나요? 조류처럼, 어떻게 포유류가 알을 낳을 수 있나요? 오리너구리가 황당무계했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오리너구리를 진짜 야생 동물이라고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오리너구리를 가짜라고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오리너구리는 진짜 야생 동물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동물학자들은 오리너구리를 가짜라고 의심하지 않습니다. 오리너구리처럼, 자연은 놀라운 생명체를 선사합니다. "우와, 자연은 경이로워. 어떻게 이 놀라운 생명체가 나타날 수 있지?"
오리너구리처럼, 인간은 자연이 놀라운 생명체를 키웠다고 감탄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자연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보다 자연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인간은 감탄합니다. <크립티드>가 새로운 야생 동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감탄할 수 있습니다. "이 야생 동물이 가능할 수 있나? 우와, 자연은 경이로워." 오리너구리는 진짜 야생 동물이나, <크립티드>가 새로운 야생 동물을 상상하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자연이 경이롭다고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크립티드>가 야생 탐험보다 범죄 수사였다면, <크립티드>는 이 원초적인 분위기, 경이로운 분위기를 선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야생 탐험이 소거법 게임인 것처럼, 범죄 수사 역시 소거법 게임일 수 있으나, 야생 탐험과 범죄 수사는 다른 분위기를 풍깁니다. 범죄 수사보다 야생 탐험은 훨씬 원초적이고 훨씬 경이로울 수 있습니다. 야생 탐험은 비단 아슬아슬한 분위기만 아니라 원초적인 분위기, 경이로운 분위기 역시 선사합니다. 많은 생태학 연구원들은 원초적인 분위기, 경이로운 분위기를 인정할 겁니다. 제인 구달 역시 자연이 원초적이고 경이롭다고 인정할 겁니다. <서브노티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브노티카>는 오직 아슬아슬한 모험만 연출하지 않습니다. <서브노티카>는 자연이 원초적이고 경이롭다고 연출합니다.
비록 <크립티드>가 아슬아슬한 탐험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서브노티카>와 <크립티드>는 교집합(자연은 원초적이고 경이롭다)을 형성합니다. <서브노티카>와 <크립티드>가 새로운 자연을 상상하기 때문에, <서브노티카>와 <크립티드>는 자연이 경이롭다고 훨씬 강조합니다. <서브노티카>와 <크립티드>가 비슷하고, <서브노티카>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크립티드>에서 게임 주인공은 신비 동물학자입니다. 제인 구달이 동물학자이기 때문에, 제인 구달이 과학자인 것처럼, 신비 동물학자는 과학자입니다. 많은 SF 주인공들은 과학자들입니다.
문자 그대로, 사이언스 픽션에서 사이언티스트는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게임 주인공이 신비 동물학자이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크립티드>가 새로운 야생 동물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아무리 게임 주인공이 신비 동물학자라고 해도, 언제나 필연적으로 <크립티드>가 사이언스 픽션인가요?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서브노티카>를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의심하지 않을 겁니다. <서브노티카>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서브노티카>와 달리, <크립티드>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만약 <크립티드>가 엄중한 생물학을 고증한다면, <크립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으나, 이 보드 게임은 엄중한 생물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크립티드>가 소거법 게임이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아기자기한 미플들을 보여줍니다. SF 우월주의는 아기자기한 미플들과 엄중한 생물학 고증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만약 <크립티드>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면, <크립티드>는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새로운 야생 동물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은 여러 거대 괴수들(유적 수호자들)을 보여줍니다.
[<크립티드>는 판타지일 수 있고,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고, 사이언스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이 탐험 게임은 판타지입니다. <아르낙의 잊혀진 유적>처럼, <크립티드>는 판타지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크립티드>를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사이버펑크와 스팀펑크 판타지가 비슷할 수 있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고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크립티드>를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합니다. 제인 구달이 과학자인 것처럼, 과학자들이 오리너구리에게 감탄했던 것처럼, 새로운 야생 동물들은 과학적인 허구일 수 있습니다.
저와 달리, 어떤 사람들은 <크립티드>를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이 분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분명히 <서브노티카>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서브노티카>와 달리, <크립티드>는 판타지일 수 있습니다. <서브노티카>보다 <크립티드>는 <아르낙의 유적>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심지어 <크립티드>는 중세 판타지에도 가까울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는 야생을 탐험합니다. 그리폰, 아울베어, 다이어 타이거처럼, 판타지 자연 세계는 새로운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는 새로운 동물들과 만납니다. <크립티드>는 이 만남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서브노티카>처럼, <크립티드>가 사이언스 픽션인가요? 아니면 <크립티드>가 판타지인가요? <크립티드>가 <아르낙의 유적>, 중세 판타지 레인저와 비슷한가요? 이 물음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비록 이 물음에 정답이 없다고 해도, 자연이 경이롭고 원초적이기 때문에, <크립티드>는 새로운 야생 동물을 이야기합니다. <크립티드>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든, 판타지에 속하든, 경이로운 자연, 원초적인 자연에서 <크립티드>는 비롯합니다. 만약 인류가 자연을 경이롭다고 느끼지 않았다면, <크립티드>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크립티드>는 원초적인 야생에게 기반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원초적인 야생은 커다란 장벽에 부딪혔습니다. 아니, 원초적인 야생은 심각한 비상 사태에 빠졌습니다. 기후 변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심지어 과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조차 걱정합니다. 과학자들이 대규모 멸종을 걱정하는 것처럼,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했습니다.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이윤을 늘리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환경 정화 비용들을 회피합니다. 두 가지는 결합하고 행성급 환경 오염을 유발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무산자 민중들은 국가 정부를 압박하고, 국가 정부는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비록 국가 정부가 시장 경제 그 자체를 타파하지 않는다고 해도, 국가 정부는 신자유주의를 분쇄해야 합니다. 아주 철저하게, 국가 정부는 신자유주의를 분쇄하고 영리 기업들을 통제해야 합니다. 철저하게, 신자유주의가 사라진 이후, 인류 문명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야생 동물들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인류 사회에게도 부정적인 피해를 미칩니다. 악셀 팀머만은 부산 대학교 ICCP(기후 물리 연구단) 단장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탄소 배출들을 줄이지 않는다면, 기후 물리 연구단은 대략적으로 2150년 지구 온도가 15도 상승한다고 예상합니다. 대략적으로 한반도 온도는 8도 상승할 겁니다. 악셀 팀머만은 가까운 미래에서 한반도 사람들이 살인적인 폭염(40도 이상)을 감당할지 모른다고 경고합니다. 이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위기에 빠질 겁니다. 비단 사람들만 아니라 작물들 역시 성장하지 못할 겁니다. 이건 식량 위기로 이어집니다.
기후 변화는 단순한 환경 오염이 아닙니다. 기후 변화는 비상 사태, 식량 위기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야생 동물들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해도, 기후 변화는 비상 사태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이 비상 사태를 유발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이 비상 사태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타파(통제)해야 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시장 경제를 정당화하나,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틀렸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끔찍한 비상 사태를 떠받들기 때문에, 그들은 틀렸습니다. 무산자 민중들은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그저 엉터리 사기꾼들에 불과하다고 비판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대안을 부담스럽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노선을 너무 급진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이 노선은 급진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대안은 부담스러울 겁니다. 만약 이 대안이 부담스럽다면, 진보 정당은 어떤가요? 과학자들은 남한을 기후 악당이라고 지목합니다. 문자 그대로, 남한에서 진보당은 진보 정당입니다. 진보당은 기후 변화를 비판하고 농민 수당을 주장합니다. 만약 진보당이 대세가 된다면, 비록 시장 경제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해도, 남한은 기후 변화에 대처할지 모릅니다.
※ 레이첼 바흐는 <명예의 기사>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보드 게임 <스타 스크래퍼: 오비탈>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소설일 수 있고 보드 게임일 수 있습니다. 소설, 보드 게임에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소설, 보드 게임처럼, 특정한 형식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제약하지 않습니다. <크립티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뭐라고 SF 우월주의가 주장하든, 비록 미플들이 아기자기하다고 해도, <크립티드>는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미플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제약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