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퀴즈 탐험>과 놀라운 미래 생태계 본문
◈ 줄리아 후니와 스페이스 오페라 그림
샬롯 브론테는 소설가입니다. 샬롯 브론테가 소설가이기 때문에, 샬롯 브론테와 레프 톨스토이는 비슷합니다. 샬롯 브론테처럼, 레프 톨스토이는 소설가입니다. 소설가는 샬롯 브론테과 레프 톨스토이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세계 고전 문학 목록에서 샬롯 브론테와 레프 톨스토이를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샬롯 브론테, 레프 톨스토이처럼, 줄리아 후니는 소설을 썼습니다. 줄리아 후니가 소설을 썼기 때문에, 줄리아 후니는 소설가입니다. 줄리아 후니가 소설가이기 때문에, 샬롯 브론테, 레프 톨스토이, 줄리아 후니는 비슷합니다. 소설가는 교집합일 수 있습니다.
줄리아 후니는 <더 베큠 오브 스페이스 The Vacuum of Space>를 썼습니다. <더 베큠 오브 스페이스>는 소설(책)입니다. <제인 에어>는 소설(책)입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소설(책)입니다. 소설(책)은 교집합일 수 있습니다. 소설(책)이 교집합이기 때문에, 도서관 사서에게 <더 베큠 오브 스페이스>, <제인 에어>, <안나 카레니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소설(책), 이 기준은 <더 베큠 오브 스페이스>, <제인 에어>, <안나 카레니나>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 그림(링크)은 <우주 탐험>입니다. <우주 탐험>은 소설(책)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주 탐험>과 <제인 에어>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우주 탐험>이 소설(책)이 아니기 때문에, <우주 탐험>과 <제인 에어>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제인 에어>처럼, <우주 탐험>과 <안나 카레니나>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안나 카레니나>처럼, <우주 탐험>과 <더 베큠 오브 스페이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소설(책), 이 기준은 <우주 탐험>과 <베큠 스페이스>를 분리합니다. 만약 소설이 기준이라면, <우주 탐험>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제인 에어>는 비슷할 겁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 분류가 고정적인가요? 언제나 <우주 탐험>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제인 에어>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우주 탐험>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우주 탐험>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소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베큠 스페이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줄리아 후니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의도했을 겁니다. <제인 에어>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샬롯 브론테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안나 카레니나>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레프 톨스토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제인 에어>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이 기준은 <제인 에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이 가깝다고 분류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준이라면, <제인 에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비슷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흠, 어떤 골수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SF 독자들에게 <제인 에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비슷할 겁니다.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제인 에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비슷합니다. 이 분류는 타당합니다.
<우주 탐험>이 그림인 것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그림일 수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디오라마(전시)일 수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소설이 아닙니다. <파이어플라이>는 텔레비전 드라마입니다. <파이어플라이>가 텔레비전 드라마이기 때문에, 만약 소설(책)이 기준이라면, <파이어플라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제인 에어>는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SF 독자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SF 기준에서 <파이어플라이>와 <베큠 스페이스>는 가깝습니다.
만약 소설이 기준이라면, <우주 탐험>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제인 에어>는 가까울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준이라면, <제인 에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가까울 겁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분류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기준에서 분류는 비롯합니다. 기준이 바뀔 때, 분류는 바뀝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재미있는 생태학 그림책입니다. 하늘 다람쥐부터 호랑이까지, 해마부터 바다 거북까지,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많고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하늘 다람쥐부터 바다 거북까지,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서 야생 동물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하늘 다람쥐, 호랑이, 해마, 바다 거북처럼, (비조류) 공룡들은 야생 동물들입니다. 브론토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 스피노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 투오지앙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는 야생 동물들입니다. 아무도 이 공룡들을 야생 동물들이 아니라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생태학자들은 이 공룡들을 야생 동물들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하늘 다람쥐처럼, 람베오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호랑이처럼, 스피노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바다 거북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 바다 거북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이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서 야생 동물들이 주연 등장인물들이기 때문에, (비조류) 공룡들이 야생 동물들이기 때문에,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서 공룡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일 수 있습니다. 이 생태학 그림책 시리즈에서 제5권은 <공룡의 세계>입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가 호랑이를 보여주고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는 것처럼,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한편으로,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릅니다. 이미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기 때문입니다. 2022년 오늘날, 생태학자는 살아있는 호랑이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살아있는 호랑이를 연구하기는 가능합니다. 호랑이와 달리,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연구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자는 오직 스테고사우루스 화석만 연구할 수 있습니다. 비단 고생물학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만나지 못합니다. 이미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기 때문에, 그 어떤 예외 없이, 아무도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만나지 못합니다. 아무도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만나지 못하기 때문에,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릅니다.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에게 K–Pg 멸종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비조류)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가 다른 것처럼, 호랑이와 스피노사우루스는 다릅니다. 스피노사우루스처럼, 호랑이와 트리케라톱스는 다릅니다. 호랑이와 람베오사우루스, 브론토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는 다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아무도 살아있는 공룡들을 만나지 못합니다. 이미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기 때문에, K–Pg 멸종이 다섯 번째 멸종이기 때문에, 여섯 번째 멸종은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45억 년 동안, 지구는 다섯 대규모 멸종들을 거쳤습니다. 여섯 번째 멸종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왜 여섯 번째 멸종이 다가오나요? 왜 생태학자들이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극대화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윤 극대화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이윤 극대화는 지배적입니다. 세계적으로 이윤 극대화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것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는다면, 이건 줄어들거나 사라질 겁니다. 이 문제는 세계적입니다. 이 세계적인 문제에서 야생 서식지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산업 단지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스마트폰, 전기 배터리처럼, 산업 단지들이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한 상품들을 만들기 때문에, 산업 단지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산업 단지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산업 단지들이 확장하기 원합니다. 산업 단지들과 달리, 야생 서식지들은 자동차들을 만들지 않습니다. 야생 서식지들은 스마트폰들, 전기 배터리들을 만들지 않습니다. 아니, 전기 배터리 재료들을 구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환경들을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전기 배터리 재료들을 구하는 동안, 자연 환경들은 무너집니다. 자연 환경들이 무너지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오직 이윤 극대화만 추구합니다.
산업 단지들처럼,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한 장소들은 확장합니다. 이 장소들과 달리, 야생 서식지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들은 줄어듭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이 감소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여섯 번째 멸종은 다가오는 중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비단 야생 서식지 파괴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문제입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고 해도, 아직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직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지 않습니다.
언젠가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질 겁니다. 하지만 아직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기 원하지 않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부터 21세기 초반까지, 200년 동안, 이미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특히, 20세기 후반, 신자유주의가 확장한 이후, 화석 연료 사용량은 늘어났습니다.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는 중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기후 변화 그래프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 그래프가 내려간다고 해도, 이건 지구 기후 체계를 복원하지 않습니다. 살인적인 폭염부터 강력한 태풍까지, 이미 지구 기후 체계는 망가졌습니다.
기후 체계가 망가졌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고 해도, 기후 변화는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 이미 스테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더 이상 스테고사우루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생태학자들이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한다고 해도, 스테고사우루스가 다섯 번째 멸종(K–Pg 멸종)에 속하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는 여섯 번째 멸종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골판 공룡을 학살하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와 달리, 호랑이는 여섯 번째 멸종에 속할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호랑이를 학살합니다.
◈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울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면, 호랑이가 여섯 번째 멸종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골판 공룡이 다섯 번째 멸종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호랑이를 학살하고 스테고사우루스를 학살하지 않는 것처럼,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릅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K-Pg 멸종은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가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할 수 있고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소설이 기준이라면, <우주 탐험>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제인 에어>는 가까울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준이라면, <제인 에어>보다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가까울 겁니다. 기준이 스페이스 오페라일 때, 기준이 소설일 때,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비슷할 수 있고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SF 독자들이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베큠 스페이스>와 <우주 탐험>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야생 동물이 기준이라면,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울 겁니다. 만약 여섯 번째 멸종이 기준이라면,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를 겁니다.
호랑이가 야생 동물인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 이 기준은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그래서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보여줍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비록 많은 공룡들이 멸종했다고 해도, 호랑이부터 바다 거북까지, 여전히 지구 자연 생태계는 많은 야생 동물들을 자랑합니다. 여전히 지구는 풍요로운 가이아입니다. 지질학적인 시간 이후, 미래 자연 생태계는 또 다른 야생 동물들을 자랑할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미래 지구는 또 다른 풍요로운 가이아일 겁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스테고사우루스처럼, 미래 자연은 독특한 야생 동물, 거대한 야생 동물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미래 자연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연은 아주 경이롭습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나, 어머니 자연은 놀라운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미래 어머니 자연은 아주 놀라운 야생 동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우리의 상상을 넘어서고 놀라운 야생 동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생 서식지 파괴, 기후 변화처럼,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학살하기 때문에, 미래 자연은 놀라운 가능성을 잃습니다.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호랑이를 학살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호랑이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 사람들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호랑이와 달리, 자본주의가 스테고사우루스를 학살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이 사람들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호랑이와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어머니 자연, 장대한 지구 생물권 역사에서 스테고사우루스가 벗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사라지지 않았고, 지구 생물권 역사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어머니 자연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여전히 지구 생물권은 많은 야생 동물들을 자랑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처럼, 미래 지구 생물권은 멋진 야생 동물, 거대한 야생 동물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이 가능성을 증명합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또 다른 스테고사우루스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가능성을 짓밟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여섯 번째 멸종이기 때문입니다.
<우주 탐험>, 이 그림은 외계 행성 자연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비단 이 그림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보여줍니다. 오오~, 신비로운 물고기부터 400m 사막 괴수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는 빠지지 않습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생태계들을 보여주나요? 400m 사막 괴수가 존재하기 때문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400m 사막 괴수를 증명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400m 사막 괴수가 살아있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증명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그리폰이 날아다닌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가 그리폰이 존재한다고 증명하나요? 중세 판타지가 증명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증명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가 증명이 아닌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증명이 아닙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증명이 아니라면,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400m 사막 괴수를 보여주나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증명하지 않는다면, 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보여주나요? 자연, 생물 다양성이 우리를 둘러쌌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 <퀴즈 탐험>과 자본주의는 대립한다
언제나 생물 다양성이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언제나 인류는 생물 다양성을 의식합니다. 언제나 인류가 생물 다양성을 의식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심지어 인류 문화가 다른 세계(외계 행성)를 상상할 때조차, 인류 문화는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태계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타크래프트 2>가 실시간 전략 게임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자연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외계 행성 자연을 보여줍니다.
비록 <스타크래프트 2>가 실시간 전략이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인류 문화가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생태계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인류 문화가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는다고 강조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물 다양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우주 탐험>이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우주 탐험>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생물 다양성을 강조할 겁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우주 탐험>이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생물 다양성에게 기반합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 이윤 극대화를 비판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 독자들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가 호랑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호랑이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비록 <우주 탐험>이 소설보다 그림이라고 해도, SF 독자들이 <우주 탐험>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것처럼, 비록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호랑이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호랑이를 학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