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코뿔소와 채식, 오셀로틀과 육식, 지배 계급 본문

생태/동물들을 향하는 관점

코뿔소와 채식, 오셀로틀과 육식, 지배 계급

OneTiger 2024. 3. 26. 08:00

[아즈텍 재규어 전사들은 초식동물보다 최고 포식자를 모방합니다.]



"세 온러 세버다 시챠 바스! (언제나 검을 날카롭게 갈아두시기를!)" 크리스토퍼 파올리니는 독자들에게 말합니다. 이 소설가는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들을 썼습니다. 크리스토퍼 파올리니가 날카로운 (장)검을 언급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주된 무기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쓴다면, 크리스토퍼 파올리니처럼, 이 소설가들은 장검이 주된 무기라고 고려할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이게 주된 무기라고 기대할 겁니다. 특히, 장검은 다른 등장인물들보다 전사의 주된 무기입니다. 이 무기는 전사를 상징합니다.

 

장검이 주된 무기인 것처럼, 이 무기가 전사를 상징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은 주인공이 됩니다. 적어도, 전사는 핵심 등장인물입니다. 크리스토퍼 파올리니는 이 등장인물이 핵심 비중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비단 이 소설가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독자들, 평론가들 역시 인정할 겁니다. 만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전사가 핵심이라고 보여줍니다. 던전 탐험부터 공성 전투까지, 서사 판타지들은 이 등장인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전사 없이,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건 오직 전사만 핵심 비중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서사 판타지들에서 마법사는 아주 중요한 역할입니다. <어스시의 마법사>, 이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마법사는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소설처럼, 어떤 서사 판타지들은 전사보다 마법사가 훨씬 중요하다고 설정하는지 모릅니다. 만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이것을 설정하는지 모릅니다. 핵심 등장인물로서, 전사는 서사 판타지를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전사보다 마법사가 훨씬 중요하다고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처럼, 전사보다 다른 등장인물은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비록 전사가 서사 판타지를 위한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사례들은 이 등장인물이 핵심이라고 보여줍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로도스도 전기>에서 판은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은 전사입니다. <슬레이어즈>에서 가우리 가브리에프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비록 리나 인버스(마법사)가 주인공이라고 해도, 이 이야기에서 가우리 가브리에프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놀라운 검술처럼, 이 등장인물은 전사입니다. <디아블로>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전사가 주인공이라고 설정했습니다. 아이딘 왕자가 전사이기 때문입니다. 이 전사는 디아블로, 이 악마를 봉인합니다.



<디아블로> 데모 판본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오직 전사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사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이 데모 판본은 도적, 요술사보다 전사를 제시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규칙들을 설명하기 위해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초기 판본은 전사를 제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다른 등장인물들보다 전사를 선택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등장인물이 핵심 비중이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비단 초기 판본만 아니라 3.5 판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에서 장검은 제목을 장식합니다. 이 무기가 전사를 상징하기 때문에, 이 장식은 전사가 핵심이라고 암시하는지 모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야만인 코난>에서 코난은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은 전사입니다. 비단 코난만 아니라 레드 소냐 역시 놀라운 검술을 자랑합니다. <로도스도 전기>부터 <야만인 코난>까지, <던전스 앤 드래곤스>부터 <디아블로>까지, 많은 사례들은 전사가 핵심이라고 보여줍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제다이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아무리 제다이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한다고 해도,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제다이는 광검을 휘두릅니다. 건담은 다르지 않습니다.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건담은 빔샤벨을 휘두릅니다.



사다우카는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아무리 사다우카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한다고 해도,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사다우카는 도검을 휘두릅니다. 이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전사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전사를 묘사하나요? 서사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전사는 핵심 등장인물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커다란 인기를 누리기 때문에, 전사가 핵심이기 때문에,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이 등장인물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워해머 40K>는 서사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아무리 <워해머 40K>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스페이스 마린은 파워 소드를 휘두릅니다. 서사 판타지는 스페이스 마린, 파워 소드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워해머 40K>조차 전사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이야기를 사랑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관념은 전사가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전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채식보다 육식은 중요합니다.



[이 장면처럼, 심지어 스페이스 마린조차 서사 판타지 전사를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어라~, 왜 채식보다 육식이 중요한가요? 전사와 육식이 무슨 관계인가요? "전사 때문에, 채식보다 육식은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장이 뜬금없다고 느낄 겁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이 문장이 뜬금없다고 느낄 겁니다. 비록 이 문장이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분명히, 서사 판타지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전사는 핵심입니다. 전사는 근접 전투를 담당합니다. 전사처럼, 드루이드는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한다면, 이 등장인물은 전사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여러 사례들은 이것을 보여줍니다. <고디안 퀘스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커다란 곰으로 변신합니다. 야생 형태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고디안 퀘스트>처럼, 이 등장인물은 커다란 곰으로 변신합니다. 야생 형태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라스트 에포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고디안 퀘스트>처럼, 이 등장인물은 커다란 곰으로 변신합니다. 야생 형태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라스트 에포크>처럼, <소드 앤 소서리>는 비슷합니다.



<소드 앤 소서리>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고디안 퀘스트>처럼, 이 등장인물은 커다란 곰으로 변신합니다. 야생 형태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매시브 다크니스 2>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커다란 호랑이로 변신합니다. <고디안 퀘스트>처럼, 야생 형태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야수로 변신합니다.

 

<고디안 퀘스트>처럼, 야생 형태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근접 전투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등장인물은 전사가 아닙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전사가 아니라고 해도, 동물 동료로서, 이 등장인물은 다이어 울프를 소환합니다. 전사가 근접 전투를 담당하는 것처럼, 이 거대한 늑대는 근접 전투를 담당합니다. <소드 앤 소서리>부터 <라스트 에포크>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 2>부터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까지, 이 사례들은 야생 형태가 근접 전투를 담당한다고 보여줍니다. 전사가 근접 전투를 담당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전사와 야생 형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특히, 이 형태는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입니다. <고디안 퀘스트>는 드루이드가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고디안 퀘스트>처럼, <소드 앤 소서리>는 드루이드가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소드 앤 소서리>처럼,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드루이드가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처럼, <라스트 에포크>는 다르지 않습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에서 드루이드는 비단 육식동물만 아니라 초식동물 역시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초식동물이 가능하다고 해도, 히라비아스, 이 드루이드 동료는 초식동물보다 스텔가로 변신합니다.

 

재규어처럼, 스텔가는 육식동물입니다.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에서 히라비아스, 이 드루이드 동료는 초식동물보다 스텔가로 변신합니다. (아마도 게임 제작자들은 야생 형태와 육식동물이 가까운 관계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동물 동료로서, 드루이드는 비단 다이어 울프만 아니라 멧돼지 역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멧돼지가 가능하다고 해도, 이 초식동물보다 다이어 울프, 이 육식동물은 훨씬 강력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전사로서 동물 동료'를 원한다면, 멧돼지보다 다이어 울프는 훨씬 나을 겁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부터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까지, 이 사례들은 육식동물과 근접 전투가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전사와 야생 형태가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야생 형태가 초식동물보다 육식동물이 되기 때문에, 전사와 육식동물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소드 앤 소서리>부터 <라스트 에포크>까지, 이 사례들은 전사와 육식동물이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현실적인 전사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중세 문명들을 제시합니다. 이 문명들에게는 고유한 유닛들이 있습니다. 재규어 전사(오셀로틀)는 아즈텍 문명의 고유한 유닛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유닛은 재규어를 모방합니다. 어라~, 왜 이 유닛이 이 동물을 모방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중부 아메리카 밀림에서 재규어는 아주 강력한 동물입니다. 이 동물이 강력하기 때문에, 재규어 전사는 이 동물을 모방할 겁니다. 재규어는 육식동물입니다. 재규어 전사가 육식동물을 모방하는 것처럼, 전사와 육식동물은 비슷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서사 판타지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 2>와 달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서사 판타지가 아닙니다. 비록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어떤 역사적인 고증들을 왜곡한다고 해도, 적어도, 게임 제작자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진짜 문명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는 것처럼, 아즈텍 군사 문화에서 재규어 전사는 육식동물을 모방했습니다.



재규어 전사는 전사와 육식동물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육식동물과 달리, 전사와 초식동물은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초식동물이 아주 강력하다고 해도, 여러 사례들은 (초식동물보다) 전사와 육식동물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소드 앤 소서리>부터 <라스트 에포크>까지, <패스 오브 엑자일 2>부터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까지, 이 사례들은 초식동물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초식동물보다) 전사와 육식동물이 어울린다고 인식했을 겁니다. 이 서사 판타지들처럼, 아즈텍 군사 문화는 전사가 육식동물(재규어)이 된다고 인식했을 겁니다.

 

재규어와 달리, 코뿔소는 초식동물입니다. 비록 코뿔소가 초식동물이라고 해도, 만약 양쪽이 싸운다면, 코뿔소는 재규어를 물리칠 겁니다. 재규어보다 코뿔소가 훨씬 육중하기 때문입니다. 중앙 아메리카 밀림에서 이 동물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즈텍 사람들은 이 동물을 알지 못했습니다. 만약 중앙 아메리카에서 코뿔소가 살았다면, 재규어보다 코뿔소가 훨씬 육중하기 때문에, 아즈텍 군사 문화가 재규어 전사보다 코뿔소 전사를 설정했을까요? 이 군사 문화에서 전사 계급이 코뿔소를 모방했을까요? 으음…,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코난은 전사입니다. 이 전사는 왕이 됩니다.



[재규어보다 코뿔소는 훨씬 육중합니다. 하지만, 이 동물은 초식동물입니다.]



코난은 비단 전사만 아니라 왕이기도 합니다. 코난, 이 전사가 왕이 되는 것처럼, 어떤 사례들은 전사와 왕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보여줍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왕의 귀환>을 썼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소설에서 아라곤은 왕이 됩니다. 아라곤이 안두릴(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이 왕은 전사입니다. <왕의 귀환>은 전사와 왕이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이 소설은 아~~~주 유명합니다. 이 유명한 판타지가 전사가 왕이라고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스콜피온 킹>은 2002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고대 판타지입니다.

 

"전사들의 제국." 이 문장이 뜻하는 것처럼, <스콜피온 킹>에서 주인공은 전사입니다. 코난이 왕이 되는 것처럼, 아라곤이 왕이 되는 것처럼, 이 전사는 왕이 됩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스콜피온 킹>은 전사와 왕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묘사합니다. 전사와 육식동물이 비슷한 위상이 되는 것처럼, 전사와 왕이 비슷한 위상이 되는 것처럼, 왕과 육식동물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라이온 킹>은 아~~~주 유명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애니메이션은 사자가 왕이라고 묘사합니다. 어랄라~, 이건 이상합니다. 재규어보다 코뿔소가 육중한 것처럼, 사자보다 코끼리는 육중합니다.



만약 사자와 코끼리가 싸운다면, 코끼리는 사자를 물리칠 겁니다. 아무리 코끼리가 훨씬 육중하다고 해도, <라이온 킹>은 사자가 왕이 된다고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코끼리가 사자를 떠받드나요? 대답은 육식동물입니다. 고기를 먹기 위해 사자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이 동물과 폭력이 필연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코끼리보다 이 동물은 왕이 됩니다. <라이온 킹>처럼, 알로사우루스는 똑같습니다. 어떤 공룡 덕후들은 이 공룡이 쥐라기의 왕이라고 부릅니다. 어랄라~, 이건 이상합니다. 사자보다 코끼리가 육중한 것처럼, 알로사우루스보다 브라키오사우루스는 훨씬 육중합니다.

 

만약 알로사우루스와 브라키오사우루스가 싸운다면, 브라키오사우루스는 알로사우루스를 물리칠 겁니다. 아무리 브라키오사우루스가 훨씬 육중하다고 해도, 어떤 공룡 덕후들은 알로사우루스가 쥐라기의 왕이라고 부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공룡이 왕이 되나요? 대답은 육식동물입니다. 고기를 먹기 위해 알로사우루스는 다른 공룡들을 죽입니다. 이 공룡과 폭력이 필연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이 공룡은 왕이 됩니다. 알로사우루스가 쥐라기의 왕이 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육식동물과 폭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양쪽이 이어지기 때문에, 전사는 이 동물을 모방합니다.



아무리 중부 아메리카 밀림에서 코뿔소가 살아간다고 해도, 사자가 왕이 되는 것처럼, 알로사우루스가 왕이 되는 것처럼, 아즈텍 군사 문화는 (코뿔소를 무시하고) 재규어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재규어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카피바라부터 카이만까지, 재규어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만약 이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지 않는다면, 이 야수는 고기를 먹지 못할 겁니다. 재규어가 고기를 먹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살아가기 위해 재규어는 다른 동물들을 죽여야 합니다. 이 야수와 달리, 코뿔소와 폭력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코뿔소가 위협적인 뿔을 자랑한다고 해도, 이 동물은 풀들을 먹습니다. 비록 코뿔소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이 동물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재규어와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코뿔소와 폭력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사는 어떤가요? 적을 죽이기 위해 전사는 존재합니다. 전사는 적을 죽여야 합니다. 재규어와 폭력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전사와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초식동물이 강력하다고 해도, 전사와 육식동물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육식동물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왕은 비슷합니다.



육식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브라키오사우루스보다 알로사우루스는 왕이 됩니다. 사자가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라이온 킹>은 <엘리펀트 킹>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알로사우루스가 고기를 먹지 않았다면, 이 수각류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았을 겁니다. 이 수각류가 고기를 먹기 때문에, 이건 육식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전사는 중요한 등장인물입니다. 전사와 육식동물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건 대중적인 관념이 육식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채식이 시시하다고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전사와 초식동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전사가 중요한 것처럼, 채식은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합니다. 전사와 초식동물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채식이 시시하다고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전사만 아니라 왕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라이온 킹>이 보여주는 것처럼, 육식은 지배 계급이 됩니다. <엘리펀트 킹>이 개봉하지 않는 것처럼, 에이~, 채식과 지배 계급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사자, 이 최고 포식자가 왕이 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육식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코끼리가 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채식이 시시하다고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지배 계급처럼, 육식동물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으음….]



아, 물론, 이 게시글은 과학적인 분석보다 문화적인 분석입니다. 문화는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합니다. 이 게시글은 '전사-왕-육식'이 절대적인 규칙이라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대중적인 관념은 전사, 왕, 육식이 이어진다고 느낄 겁니다. 적어도, 여러 사례들은 이 연결을 보여줍니다. 전사, 왕, 육식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 연결은 어떤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이 영향 때문에, 이 사람들은 채식이 시시하다고 무시하고 육식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게 그저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한가요? 이게 그저 과잉 해석에 불과한가요?

 

<라이온 킹>이 아~~~주 유명한 애니메이션인 것처럼, '전사-왕-육식' 관념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이 관념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채식은 시시한 먹거리 문화가 되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이 관념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전사-왕-육식'이 지배적인 관념이라고 해도,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이게 (과학적인 분석보다) 그저 문화적인 분석에 불과하다고 반박할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전사-왕-육식'이 문화적인 해석이기 때문에, 이건 채식을 주장하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가 되지 못합니다. 흠, 만약 이게 과학적인 근거가 되지 못한다면, 에코 페미니즘, 이 이념은 어떤가요?



에코 페미니즘은 가부장 제도가 편파적인 이분법이라고 분석합니다. 이 제도에서 남자는 지배 계급입니다. 남자와 달리, 여자는 피지배 계급입니다. 남자와 여자처럼, 가부장 제도는 문명이 지배 계급이라고 인식합니다. 이 지배 계급은 자연을 정복합니다.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페미니즘 지식인들은 가부장 제도와 자본주의가 얽혔다고 분석합니다. 21세기 초반, 이 경제는 지배적인 체제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편파적인 이분법이기 때문에, 이 제도와 자본주의가 얽혔기 때문에, 이 경제가 지배적인 체제이기 때문에, 이건 편파적인 이분법이 지배적인 관념이라는 뜻이 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남자와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남자처럼, 문명과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전사가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과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재규어가 카피바라를 죽이는 것처럼, 육식동물과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남자, 문명, 육식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남자가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문명이 지배 계급이기 때문에, 육식은 지배 계급이 됩니다. 육식과 달리, 채식은 피지배 계급이 됩니다. 편파적인 이분법이 지배 계급을 떠받들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을 떠받들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채식을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 <고디안 퀘스트>부터 <패스 오브 엑자일 2>까지, 이 사례들은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이라고 보여줍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야생 형태로서, 재규어 전사는 아주 유명한 군사적인 문화입니다.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야생 형태로서 재규어 전사가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재규어 전사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흥미로운 등장인물이라면,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오호라~, 재규어 전사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재규어 전사가 흥미로운 등장인물이라고 느낍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숭배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드루이드처럼,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재규어 전사가 이 야수를 모방하나요? 자연의 힘을 위해 드루이드는 대지 모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재규어 전사에게 대지 모신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양쪽에게 이건 커다란 차이입니다. 비록 이게 커다란 차이라고 해도, 드루이드처럼, 야생 형태는 재규어 전사의 중요한 특성입니다. 이 전사에게 야생(재규어)은 뿌리, 기원입니다.



※ 게임 <Space Hulk: Deathwing> 예고편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16090/Space_Hulk_Deathwing/

※ 사진 <Grey Rhinoceros, …> 출처: Magda Ehlers,
http://www.pexels.com/photo/grey-rhinoceros-on-green-grass-653224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