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켈프>, 진짜 자연에서 이 문화적인 자연은 비롯한다 본문

생태/문화·기술로서 자연

<켈프>, 진짜 자연에서 이 문화적인 자연은 비롯한다

OneTiger 2024. 1. 26. 08:10

[진짜 켈프 삼림 없이, 이 문화적인 자연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1) 공산전체주의 세력은 반일 감정을 선동하고 있다.
2) 현 위기를 발생시킨 책임은 ‘식인 자본주의’ 시스템에 있다.
3) Y se alcen los pueblos ¡Por la Internacional!



1번 문장은 한국어입니다. 1번 문장처럼, 2번 문장은 한국어입니다. 1번, 2번 문장과 달리, 3번 문장은 한국어가 아닙니다. 만약 언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3번 문장보다 1번 문장과 2번 문장은 비슷할 겁니다. 이 분류는 (한국어라는) '형식'에게 기반합니다. 언어는 이념(세계관)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보수 우익들은 1번, 2번 문장이 한국어라고 동의할 겁니다. 보수 우익들처럼, 진보 좌익들은 1번, 2번 문장이 한국어라고 동의할 겁니다. 이념과 상관없이, 이 사람들은 동의합니다. 이 사람들이 동의하는 것처럼, 형식은 이념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형식과 달리, 내용은 이것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비록 3번 문장이 한국어가 아니라고 해도, 1번 문장보다 2번 문장과 3번 문장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1번 문장보다 2번 문장과 3번 문장이 비슷할 수 있나요? 대답은 '내용'입니다. 1번 문장은 공산주의와 전체주의가 비슷하다고 주장합니다. 이건 구닥다리 반공주의입니다. 수구 꼴통들은 공산주의와 전체주의가 비슷하다고 착각합니다. 듀나가 증명하는 것처럼, 어휴~, 비단 수구 꼴통들만 아니라 자유주의 꼴통들 역시 이것을 믿습니다. 1번 문장은 보수 우익에 속합니다. 1번 문장과 달리, 2번 문장은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자본주의는 좌익보다 우익에 속합니다.



3번 문장은 <인터내셔널> 가사입니다. 좌익들은 이 노래를 좋아합니다. 2번 문장이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3번 문장이 <인터내셔널> 가사이기 때문에, 좌익들이 이 노래를 좋아하기 때문에, 비록 3번 문장이 한국어가 아니라고 해도, 1번 문장보다 2번 문장과 3번 문장은 비슷합니다. 진보 좌익들은 이 분류에 동의할 겁니다. 진보 좌익들처럼, 보수 우익들은 이 분류에 동의할 겁니다. 아무리 그들이 동의한다고 해도, 그들은 2번 문장이 옳지 않다고 생각할 겁니다. 우익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입니다. 2번 문장이 옳지 않은 것처럼, 우익들이 한국어가 틀린 언어라고 생각하나요?

 

한국어가 틀린 언어이기 때문에, 남한 사회에서 우익들이 이 언어를 사용하지 않나요? 우익들이 한국어보다 다른 언어들을 사용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2번 문장은 한국어입니다. 비록 우익들이 2번 문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들은 (한국어라는) 형식보다 (좌익이라는) 주제(내용)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형식보다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것처럼, 전자보다 후자는 이념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이 사례는 형식보다 내용이 이념을 판정한다고 보여줍니다. 이 사례처럼, 만약 독자가 문학을 해석한다면, 이 해석은 형식, 내용을 포함할 겁니다. 두 관점에서 독자는 문학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자가 뭉치면 무엇이 되나? 여자가 뭉치면 사랑을 낳는다네. 모든 여자는 생명을 낳네. 모든 생명은 자유를 낳네. 모든 자유는 해방을 낳네. 모든 해방은 평화를 낳네." 고정희 시인은 <여자가 뭉치면 새 세상 된다네>를 썼습니다. 이 시는 유기적인 연결 구조를 보여줍니다. 여자는 생명이 됩니다. 생명은 자유가 됩니다. 자유는 해방이 됩니다. 해방은 평화가 됩니다. 아하~, 그래서 여자는 평화입니다. 여자부터 평화까지, 물이 흐르는 것처럼, 이 시를 읽기는 쉽습니다. <여자가 뭉치면 새 세상 된다네>에서 유기적인 연결 구조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 해석은 내용, 주제보다 형식을 중시합니다.

 

이른바 한남충들은 이 해석에 반대하지 않을 겁니다. 한남충들은 유기적인 연결 구조가 커다란 특성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아무리 그들이 인정한다고 해도, 형식과 달리, 그들은 내용, 주제에 동의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어떤 한남충들은 <여자가 된다네>가 불쾌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남자가 모여서 지배를 낳고, 지배가 모여서 전쟁을 낳고, 전쟁이 모여서 억압세상 낳았지." <여자가 된다네>는 남자, 지배, 전쟁, 억압을 연결합니다. 네, 맞습니다. 한남충들이 집게 손가락을 지껄이고 여자들을 억압하는 것처럼, '남자는 억압'입니다. 그래서 한남충들은 이 시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어떤 한남충들은 이 시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그들이 싫어하는 것처럼, 형식보다 내용은 이념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시만 아니라 다른 문학들 역시 똑같습니다. 어떤 소설들은 3인칭 시점보다 1인칭 시점입니다. 어떤 소설들은 화려한 문장들보다 건조한 문장들을 서술합니다. 어떤 소설들은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만약 독자가 이것을 묻는다면, 이건 형식을 중시할 겁니다. 이 해석과 달리, 독자는 내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자가 된다네>처럼, 어떤 소설들은 페미니즘을 묘사합니다. 이념(세계관) 때문에, <여자가 된다네>와 이 소설들은 비슷합니다.

 

<여자가 된다네>와 달리, 비록 이 소설들이 운율을 중시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운율이라는) 형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한남충들이 게거품들을 물고 헛소리들을 씨부리는 것처럼, 남한 사회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 편견들이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중요합니다. 이 세계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들이 페미니즘을 묘사한다면, (형식과 상관없이) <여자가 된다네>와 이 소설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형식보다 내용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내용보다 형식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흠, 스페이스 오페라가 어떤 쪽에 가깝나요?



['다른 세계'는 내용보다 형식에 가깝습니다. 이건 페미니즘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코맥 매카시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썼습니다. 이건 영어(스페인어) 소설입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영어(스페인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독자들은 이 소설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영어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이해하기 위한 필연적인 조건입니다. 소설과 달리, 실사 영화에서 언어는 전부가 아닙니다. 코엔 형제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촬영했습니다. 이건 실사 영화입니다. 비록 어떤 극장 관객들이 영어를 해석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 관객들은 토미 리 존스가 보안관을 연기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어와 상관없이, 이 관객들은 보안관이 우유를 마신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사례처럼, 소설과 실사 영화는 다릅니다.

 

비록 코맥 매카시가 카메라 조명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쓸 수 있습니다. 이 소설에서 카메라 조명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만약 코엔 형제가 카메라 조명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실사 영화로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엉망이 될 겁니다. 이 영화에서 카메라 조명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조명이 아주 중요한 것처럼, (소설, 영화라는) 형식은 아주 중요합니다. 형식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문학을 해석하기 위해 독자는 내용보다 형식을 중시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이건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만약 SF 덕후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한다면, 이게 어떤 쪽에 가까운가요?



<얼라이언스 오브 세이크리드 선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얼라이언스 오브 세이크리드 선즈>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은하계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천문학자들은 은하계 문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천문학 전문가들이 아니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은하계 문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과 달리, <세이크리드 선즈>에서 은하계 문명은 가능합니다. 이 문명이 가능한 것처럼, 현실과 <세이크리드 선즈>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세이크리드 선즈>가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은하계 문명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세이크리드 선즈>와 달리,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이 소설에서 은하계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처럼, 많은 소설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이 소설들에서 은하계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세이크리드 선즈>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은하계 문명은 존재합니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와 <세이크리드 선즈>에게 이건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차이인지 모릅니다.



고정희 시인은 현실에 속합니다. 다른 세계에서 이 시인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고정희 시인처럼, 코맥 매카시는 현실에 속합니다. 다른 세계에서 이 소설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코맥 매카시처럼,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세이크리드 선즈>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건 게임 제작자들이 이 세계에 속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고정희 시인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그들은 <세이크리드 선즈>를 계획했습니다. 모든 인간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가장 중요합니다. 분명히, 현실은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게 중요하다고 해도, <세이크리드 선즈>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세이크리드 선즈>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비록 은하계 문명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비록 어떤 것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들을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SF 덕후들에게 이건 아주 중요한 물음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물음인지 모릅니다. 고정희 시인처럼, SF 덕후들이 오직 현실에만 속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은하계 문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게 엉터리 헛소리인가요? 은하계 문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황당무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2023년 5월 19일 게시글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한다고 설명합니다. "배보다 배꼽은 크다." 이 문장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비록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해도,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 문장은 객관적인 사실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본질적인 것보다 이차적인 것이 중요하다고 '과장'합니다. 이 문장이 과장하기 때문에, 비록 배보다 배꼽이 크지 않다고 해도,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이 문장은 엉터리 헛소리가 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은하계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은하계 문명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문명이 가능하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을 과장하기 위해 이건 그저 은하계 문명을 묘사할 뿐입니다. 비록 <세이크리드 선즈>가 이 문명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엉터리 헛소리가 아닙니다. SF 덕후들은 <세이크리드 선즈>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학 표현으로서, '과장'은 세계관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우익, 좌익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은 "배보다 배꼽은 크다.", 이 문장이 과장이라고 동의합니다. 이 문장은 세계관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과장'은 내용보다 형식에 가깝습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가?" 이건 본질적인 물음입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가?" SF 덕후들에게 이건 본질적인 물음입니다. 대답은 '과장'입니다. 이건 내용보다 형식에 가깝습니다. 비록 어떤 남자들이 수구 꼴통들이라고 해도, 이 남자들은 "배보다 배꼽은 크다.", 이 문장이 과장이라고 동의할 수 있습니다. 이 남자들처럼, 페미니스트들은 이 문장이 과장이라고 동의할 수 있습니다. '과장'이 이념을 판정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SF 덕후들이 <세이크리드 선즈>를 해석한다면, 이건 내용보다 형식에 가까울 겁니다.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념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고정희 시인은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합니다.

 

고정희 시인처럼,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그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세이크리드 선즈>를 계획한다고 해도, 그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아무리 이게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 없이,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류 역사가 계급 투쟁 역사인 것처럼, 현실에서 세계관 싸움은 너무, 너무 치열합니다. 한남충들이 집게 손가락을 언급하고 게거품들을 무는 것처럼, 이념, 세계관은 아주 중요합니다.



한남충들을 비판하기 위해 페미니즘은 아주 중요한 세계관이 됩니다. 페미니즘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독자가 문학을 해석한다면, 비단 형식만 아니라 내용 역시 중요할 수 있습니다. 문학처럼, 만약 SF 덕후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한다면, 비단 '과장'만 아니라 이념 역시 중요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원형적인 사이언스 픽션들은 유토피아 문학들이었습니다. 유토피아 문학들에서 이념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문학들은 비단 '과장'만 아니라 이념 역시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SF 생태학을 중시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한다면, 이 생태계들은 SF 생태학에 속할 겁니다. 이 생태계들이 SF 생태학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 이 생태계들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 생태계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하는 것처럼, 지구 생태계에서 이 생태계들은 비롯합니다. 이 생태계들보다 지구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그리고,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경제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기후 변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고정희 시인이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저는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제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저는 외계 행성 생태계를 좋아합니다.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하는 것처럼, 지구 생태계에서 외계 행성 생태계는 비롯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저는 이 악랄한 경제를 비판합니다. 비단 SF 생태학만 아니라 생태계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켈프: 상어 대 문어>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진짜 켈프 생태계를 '가공'합니다. 현실에서 켈프 삼림은 우아한 미술 작품이 아닙니다.

 

켈프 삼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인간은 자연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인간을 창조했습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은 존재했습니다. 인간보다 신이 우선하는 것처럼, 인간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이건 원초적인 것입니다. 진짜 켈프 삼림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원초적인 것입니다. 진짜 자연과 달리, <켈프: 상어 대 문어>에서 켈프 삼림은 아름다운 곡선들을 자랑하고 우아한 미술 작품이 됩니다. 이건 자연 생태계가 아닙니다. 이건 예술입니다. 고정희 시인이 <여자가 된다네>를 쓰는 것처럼, 인간은 예술을 창조합니다. 인간 없이, 예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보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이건 친숙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인간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자연과 달리, 인간이 창조하기 때문에, 예술은 나타납니다. 인간보다 이건 우선하지 않습니다. 예술은 인간에게 종속됩니다. 자연이 종속되지 않기 때문에, 예술이 종속되기 때문에, 자연보다 예술은 친숙합니다. 진짜 켈프 삼림과 달리, <켈프: 상어 대 문어>에서 켈프 삼림은 예술이 됩니다. 이 보드 게임이 예술이기 때문에, 진짜 켈프 삼림보다 이 보드 게임은 친숙합니다. <켈프: 상어 대 문어>는 비단 미술 작품만 아니라 고유한 서사이기도 합니다. 많은 그림들은 쌍방향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알폰스 무하가 아름다운 그림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 그림들은 쌍방향 관계가 아닙니다. 이 그림들처럼, 많은 그림들은 일방적인 관계입니다. 미술 회랑에서 손님들과 그림들은 그저 일방적인 관계에 불과합니다. <켈프: 상어 대 문어>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파자마 상어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파자마 상어는 움직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오른쪽 지역보다 왼쪽 지역을 탐색하기 원한다면, 상어는 오른쪽 지역보다 왼쪽 지역을 탐색할 겁니다. <켈프: 상어 대 문어>에서 게임 플레이어와 상어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은 쌍방향 관계입니다.



[이건 게임입니다. 그래서 게임이라는 형식이 전부인가요?]



아무리 알폰스 무하가 아름다운 그림들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 그림들은 그저 일방적인 관계에 불과합니다. 이 그림들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가 파자마 상어를 조종하기 때문에, <켈프: 상어 대 문어>는 쌍방향 관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보드 게임에게 개입합니다. (미술 회랑에서 손님들은 그림들에게 개입하지 않습니다. 일방적으로, 손님들은 그저 감상할 뿐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개입하기 때문에, 이건 고유한 서사가 될 수 있습니다. (알폰스 무하의 그림들은 고유한 서사들이 아닙니다.) 오호라~, 우아한 미술, 고유한 서사 덕분에, <켈프: 상어 대 문어>는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우아한 미술, 고유한 서사는 내용보다 형식에 가깝습니다. 한국어가 형식인 것처럼, 시 운율이 형식인 것처럼, 카메라 조명이 형식인 것처럼, 우아한 미술, 고유한 서사는 보드 게임이라는 형식을 구성합니다. 우익들은 알폰스 무하의 그림들이 쌍방향 관계가 아니라고 인정할 겁니다. 이 그림들과 달리, 우익들은 <켈프: 상어 대 문어>가 쌍방향 관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우익들처럼, 좌익들은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세계관과 상관없이, 독자가 문학 형식을 해석하는 것처럼, 세계관과 상관없이, 우익들, 좌익들은 보드 게임 형식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켈프>에서 게임 형식이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켈프: 상어 대 문어>는 진짜 켈프 삼림을 모방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습니다. 만약 진짜 켈프 삼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보드 게임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이 보드 게임에게 진짜 켈프 삼림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진짜 파자마 상어가 진짜 문어를 습격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허구적인 상어를 조종하고 허구적인 문어를 사냥합니다. 비단 <켈프: 상어 대 문어>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레드 우드>부터 <심사파리>까지, <어스>부터 <와일드: 세렝게티>까지, 어떤 게임들은 자연 생태계를 모방합니다.

 

만약 진짜 자연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게임들에게 진짜 자연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허구적인 상어를 조종한다고 해도, 허구적인 세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고정희 시인이 <여자가 된다네>를 쓰는 것처럼, 현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허구적인 상어를 조종합니다. 이건 오직 현실만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오직 이것만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자연 생태계를 모방합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게임들에게 자연 생태계는 기원이 됩니다.



아무리 자연 생태계가 기원이 된다고 해도,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기원을 파괴합니다. 이 경제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기후 변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생태계 게임들을 좋아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권력이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미국 (자본주의) 권력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 게임이 좌익 이념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비단 형식만 아니라 내용 역시 중요할 수 있습니다.



※ 게임 <KELP - Shark vs Octopus> 그림, 사진 출처: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wonderbowgames/kelp-shark-vs-octopus

※ 게임 <Alliance of the Sacred Sun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13400/Alliance_of_the_Sacred_Sun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