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레드우드>와 자본주의는 대립한다 본문
[이 보드 게임(문화·예술)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2024년 오늘날, 여러 전투기들은 미사일들로 무장합니다. 이 전투기들과 달리, 엑스윙은 미사일들로 무장하지 않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엑스윙은 우주 전투기입니다. 이게 우주 전투기이기 때문에, 현재 전투기들보다 엑스윙은 훨씬 향상된 전투기입니다. 아무리 엑스윙이 훨씬 향상된 전투기라고 해도, 현재 전투기들과 달리, 이 훨씬 향상된 전투기는 미사일을 날리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엑스윙이 미사일들로 무장하지 않나요? 어쩌면 2차 세계 대전은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이 대규모 전쟁 동안, 야크-9처럼, 전투기들은 미사일을 날리지 않았습니다.
군사 덕후들은 야크-9 전투기가 미사일을 날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소비에트 전투기는 (미사일을 날리기보다) 기관포를 쐈습니다. 머스탱, 융카스, 제로센처럼, 비단 야크만 아니라 다른 전투기(공격기)들 역시 미사일을 날리지 않았습니다. 머스탱, 융카스, 제로센처럼, 2차 세계 대전 동안, 전투기(공격기)들은 기관포를 쐈습니다. 이 프로펠러 전투기들이 엑스윙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엑스윙은 미사일을 날리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추측이 사실인가요? 만약 이 추측이 사실이라면, 엑스윙에게 2차 세계 대전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이 전쟁에서 엑스윙은 비롯합니다.
비록 이 추측이 틀리다고 해도, 비록 2차 세계 대전에서 엑스윙이 비롯하지 않았다고 해도, 야크, 머스탱, 융카스, 제로센처럼, 엑스윙은 미사일을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이 아주 커다란 사건이기 때문에, 엑스윙이 미사일을 날리지 않기 때문에, SF 덕후들은 야크와 엑스윙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군사 SF 덕후들은 야크와 엑스윙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비단 <스타 워즈>만 아니라 <홈월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미사일들로 무장하지 않습니다. 엑스윙처럼, <홈월드> 전투기는 오직 기관포만 쏠 뿐입니다.
<홈월드>에서 전투기들이 싸우는 동안, 조종사들은 상대를 록-온하지 않고 미사일을 날리지 않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전투기(공격기)들이 기관포들을 쐈던 것처럼, <홈월드>에서 우주 전투기들은 기관포들을 쏩니다. 2차 세계 대전은 <홈월드>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이 전쟁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2차 세계 대전을 참고하지 않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대규모 전쟁은 아주 커다란 사건입니다. 아무도 2차 세계 대전이 사소하다고 주장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도 근대 역사 기록에서 이 대규모 전쟁을 지우지 않을 겁니다.
아무도 2차 세계 대전이 사소하다고 주장하지 않는 것처럼, 이 전쟁은 아주, 아주 커다란 사건입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이 아주 커다란 사건이기 때문에, <홈월드> 전투기들이 오직 기관포들만 쏘기 때문에, SF 덕후들은 야크와 <홈월드> 전투기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군사 SF 덕후들은 야크와 <홈월드> 전투기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야크과 엑스윙이 이어지는 것처럼, 이 전투기와 <홈월드>가 이어지는 것처럼, 허구·문화·예술과 현실은 이어집니다. 현실에서 이것들은 독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허구·문화·예술이 독립한다고 해도, 이 독립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현실에서 허구·문화·예술이 독립한다고 해도, 이 독립은 100%가 아닙니다. 엑스윙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홈월드>,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나요?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들이 외계 침략자들을 물리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전투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하지만, 야크-9와 <홈월드> 전투기가 연결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비록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다고 해도, 야크-9와 엑스윙이 비슷한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연결됩니다.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외계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가 현실을 반영하는 것처럼, 외계 생태계는 현실을 반영할 겁니다. 이 그림(링크)은 <외계 삼림>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그림은 외계 행성 삼림을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이 그림이 외계 행성 삼림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그림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엑스윙이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는 것처럼, <홈월드>가 스페이스 오페라인 것처럼, 화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의도했을 겁니다.
<홈월드>는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존재한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가능이 가능하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홈월드>처럼, <외계 삼림>은 외계 행성 생태계가 존재한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천문학자들은 <외계 삼림>이 이 생태계를 증명한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비록 이 과학자들이 이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외계 삼림>은 이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비단 <외계 삼림>만 아니라 다른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이 생태계들을 묘사합니다.
[야크-9와 <홈월드>가 연결되는 것처럼, 문화·예술과 현실은 연결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만약 천문학자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한다면, 왜 <외계 삼림>이 이 생태계를 묘사하나요? 왜 비단 <외계 삼림>만 아니라 다른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행성 생태계들을 묘사하나요? 생물 다양성이 인류 문명을 둘러쌌기 때문입니다. 원시 인류부터 근대 인류까지,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원시 인간들이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하지 않았다면, 먹거리들을 구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열매들을 채집하기 위해, 동물들을 사냥하기 위해, 물고기들을 낚기 위해, 벌꿀을 얻기 위해 원시 인간들은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했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에서 원시 인간들이 벗어났다면, 열매들부터 벌꿀까지, 충분한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원시 인간들처럼, 근대 인간들은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합니다. 2024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처럼, 극단적인 기후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 기후들이 현실이 되었기 때문에, 많은 곡물들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많은 곡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굶주립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에 대처하기 위해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많은 삼림들을 확장하자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은 전통적인 대안입니다.
이 주장은 자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전통적인 제안입니다. 만약 많은 삼림들이 확장한다면, 생물 다양성은 증가할 겁니다. 지구 가열화 대안과 생물 다양성이 이어지는 것처럼, 2024년 오늘날, 생물 다양성과 근대 인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지구 가열화만 아니라 코비드-19 역시 이것을 증명합니다. 코비드-19는 야생 전염병이 인류 문명을 습격했다는 뜻입니다. 인류 문명이 야생 서식지들을 축소했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이 그저 교환 가치에 불과했기 때문에, 야생 전염병은 인류 문명을 습격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야생 서식지들을 축소하지 않았다면, 야생 전염병은 인류 문명을 습격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야생 동물들이 그저 교환 가치에 불과하지 않았다면, 야생 전염병은 인류 문명을 습격하지 않았을 겁니다.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무시했기 때문에, 코비드-19는 많은 사람들을 비극적인 죽음들에 빠뜨렸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 재앙을 가이아의 복수(어머니 자연의 복수)라고 부릅니다. (비단 코비드-19만 아니라 살인적인 폭염 역시 가이아의 복수일 수 있습니다.) 코비드-19가 가이아의 복수가 되는 것처럼, 원시 인간들이 생물 다양성에게 의지했던 것처럼, 여전히, 인류 문명은 생물 다양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무시한다면, 또 다시, 어머니 자연은 인류에게 복수할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감소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비극적인 죽음들에 빠졌습니다. 만약 야생 서식지들이 확장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코비드-19는 인류 문명을 습격하는지 모릅니다. 또 다른 자연의 복수에 대처하기 위해 야생 서식지들은 증가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대규모 야생 서식지들을 설정한다면, 이 서식지들은 또 다른 자연의 복수, 또 다른 전염병을 막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코비드-19가 자연의 복수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야생 서식지들이 확장하기 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야생 서식지들이 또 다른 전염병을 막을 수 있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야생 서식지들이 감소하기 원하는 것 같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외칩니다. "지구를 살리자! 자연을 살리자!" 심지어 영리 기업 광고들조차 지구 생태계를 살리자고 외칩니다. 심지어 영리 기업 광고들조차 친환경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친환경은 야생 서식지들을 포함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영리 기업들이 지구 자연을 살리자고 외칠 때, 이 자연은 야생 서식지들을 포함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비록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해도, 비록 여섯 번째 멸종이 다가온다고 해도, 영리 기업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영리 기업들이 생물 다양성을 무시하나요? 왜 이 기업들이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하지 않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극대화입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야생 서식지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습니다. 이 환경들은 산업 단지들이 아닙니다. 산업 단지들과 달리, 야생 서식지들은 스마트폰들, 자동차들, 다른 상품들을 제조하지 않습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지 않고)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환경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야생 서식지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 환경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을 무시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이 관념이 많은 사람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그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이 사람들이 착각하기 때문에, 비록 자본주의가 야생 서식지들을 무시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악랄한 경제를 비판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야생 서식지들을 무시하기 때문에, 아무리 이 환경들이 중요하다고 해도, 야생 서식지들은 확장하지 못합니다. 이건 오직 자본주의만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유일한 이유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 경제가 유일한 이유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이 경제는 너무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야크-9 전투기는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야생 서식지들을 확장하기 원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이 악랄한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통제)한다면, 야생 서식지들은 증가할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또 다른 코비드-19를 예방할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이 재앙을 예방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원시 사회부터 근대 문명까지, 먹거리부터 전염병까지, 언제나 생물 다양성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언제나 생물 다양성이 둘러쌌기 때문에, 언제나 인류는 이것을 의식합니다.
언제나 인류가 의식하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생물 다양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문화·예술들은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반영합니다. 인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 심지어 이 세계조차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반영합니다. 이 이유 때문에, <외계 삼림>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겁니다. 비록 천문학자들이 이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 그림은 문화·예술들이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외계 삼림>이 생물 다양성을 반영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야크-9 전투기와 <홈월드>처럼, 지구 생물권과 <외계 삼림>은 연결됩니다.
야크-9 전투기와 엑스윙처럼, <외계 삼림>은 지구 생태계를 반영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지구 생태계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다른 허구들, 문화들, 예술들과 지구 자연을 연결하기는 훨씬 쉬울 겁니다. <레드우드>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핵심 주제는 삼림 생물 다양성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사진 작가가 됩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커다란 사슴까지, 사진 작가는 많은 야생 동물들을 촬영합니다. 심지어 <외계 삼림>, 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지구 자연을 반영합니다. 그래서 <레드우드>와 지구 자연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양쪽을 연결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레드우드>에게 지구 자연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문화·예술들은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반영합니다. 이것들이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반영하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야생 동물들을 반영합니다. SF 군사 덕후들이 야크-9 전투기와 <홈월드> 전투기를 연결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레드우드>를 좋아한다면, 이 보드 게임에게 지구 생물권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지구 자연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여섯 번째 멸종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레드우드>는 어떤가요? 이 게임 세계에서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졌나요? 이 허구적인 세계에서 여섯 번째 멸종이 다가오는 중인가요? <레드우드>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이 허구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에 닿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세계에서 여섯 번째 멸종은 다가오지 않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 보드 게임 세계에서 대규모 멸종이 다가오지 않는다고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레드우드>에서 여섯 번째 멸종이 위험하지 않다고 해도, 이 세계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레드우드> 세계는 보드 게임 세계입니다. 이 게임 세계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허구적인 세계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쓴다고 해도, 장대한 우주 문명에서 이 소설가가 살아가나요? 아무리 화가가 <외계 삼림>을 그렸다고 해도, 장대한 우주 문명에서 화가가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현실에서 소설가는 살아갑니다. 이 소설가처럼, 현실에서 화가는 살아갑니다. <레드우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스타 워즈> 시리즈에서 캐리 피셔는 레아 공주를 연기했습니다. 하지만, 장대한 우주 문명에서 이 배우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캐리 피셔는 살아갑니다. 렐릭 게임 제작자들은 <홈월드>를 창조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게임 제작자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이 게임 제작자들은 살아갑니다. <레드우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레드우드>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보드 게임 세계에서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이 게임은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인류를 둘러싸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레드우드>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레드우드>보다 현실이 우선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커다란 사슴까지, <레드우드>에서 삼림 동물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여섯 번째 멸종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영리 기업 광고들이 지구 자연을 살리자고 외친다고 해도, 이 외침은 그저 재생 에너지 상품들을 떠들 뿐입니다. 이 광고들은 산업 단지들을 축소하고 야생 서식지들을 확장하자고 외치지 않습니다.
[이 보드 게임은 야생 서식지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리 기업 광고들은 야생 서식지들을 확장하자고 외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야생 서식지들이 대립하기 때문입니다.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많은 돈들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이 산업들에게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영리 기업 광고들은 재생 에너지 산업들을 떠듭니다. 분명히, 이 산업들은 중요합니다. 분명히,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성장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산업들이 성장한다고 해도, 이 성장이 여섯 번째 멸종에 대처할 수 있나요? 만약 야생 서식지들이 확장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나요?
생물 다양성은 야생 서식지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산업 단지들을 축소하고 야생 서식지들을 확장해야 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상황을 환영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돈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윤들과 생물 다양성은 대립합니다. <레드우드>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입니다. 그래서 <레드우드>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대립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레드우드>를 계획하는 동안, 그들이 이 보드 게임과 이윤 극대화가 대립한다고 의도했나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레드우드>와 자본주의가 대립한다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생물 다양성과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레드우드>에게 생물 다양성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레드우드>와 자본주의가 대립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레드우드>와 자본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레드우드>를 아주 많이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과 자본주의는 대립할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대립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대립은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 게임 <레드우드> 사진 출처: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sit-down/redwood
※ 게임 <War Thunder> 스크린샷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fKrdTWqmgAY
※ 게임 <홈월드> 스크린샷 출처: VulcanHDGaming,
http://www.youtube.com/watch?v=Oq3hsrh21i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