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정령섬>, 무성한 녹색과 날카로운 송곳니 본문
"The power of nature is in your paws as you make your journey across this mysterious world full of strange flora and fauna. 당신은 기이한 식물상과 동물상이 가득한 이 미지의 세계를 발바닥에 움켜쥔 자연의 힘으로 가로질러 여행합니다." 이렇게 비디오 게임 <시즌스 애프터 폴>은 줄거리를 설명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붉은 여우를 조종합니다. 붉은 여우는 계절 수호자들을 만나고 네 계절들을 바꿉니다. 봄부터 겨울까지, 계절이 바뀔 때마다, 게임 속의 자연 환경은 다양한 모습들을 선사합니다. 자연 환경 변화가 핵심이기 때문에, 게임 홍보 문구는 식물상과 동물상을 언급합니다.
게임 홍보 문구가 식물상과 동물상을 언급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식물상과 동물상이 자연 환경을 조성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환경에는 식물상과 동물상 이외에 다른 집단들이 있으나, 이것들보다 식물과 동물이 훨씬 가시적이고 훨씬 친숙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식물상과 동물상을 중시합니다. <식물 대 좀비>가 보여주(고 슈퍼 마켓 야채 매대가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사례들에서 버섯 같은 균류는 식물상에 속합니다. 비디오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이 생태학 게임에서 생명체들은 세 범주들에 속합니다. 식물, 동물, 분해자는 세 범주들을 구성합니다.
버섯 같은 균류는 분해자에 속합니다. 분해자보다 식물상과 동물상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타이토 에콜로지>가 간단한 생태계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생태학을 구체적으로 고증하기보다 대중적인 관점을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비디오 게임 <레우스>에서도 식물상과 동물상은 대부분 생명체 자원들을 구성합니다. 이 게임에서 핵심은 자연 생태계 순환과 생태계 테라포밍이나, 이 생태계는 미생물들, 균류들을 별로 포함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 <프롬 더스트>에서도 생태계 테라포밍, 식물상, 동물상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 이 생태계 테라포밍은 균류를 배제합니다.
<시즌스 애프터 폴>에서 계절이 바뀔 때마다 버섯이 바뀌고, 삼림 환경에서 버섯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 게임에서 버섯 생태는 아주 중요한 요소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하지만 게임 홍보 문구는 식물상과 동물상을 언급합니다. <식물 대 좀비>(와 슈퍼 마켓 야채 매대)처럼, 이 게임은 버섯이 식물상에 속한다고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이 사례들은 대중적인 관점에서 식물상과 동물상이 자연을 대표한다고 뜻합니다. 애니메이션 <모아나>는 어떤가요? 이 애니메이션에서 테 피티와 마우이는 자연 신성입니다. 울창하고 싱그러운 식물들이 테 피티를 구성하기 때문에, 테 피티는 식물상입니다.
애니메이션 초반부에서 테 피티가 권능을 발휘하고 활력을 펼칠 때, 녹색 덩굴들과 잎사귀들은 사방으로 퍼지고 생명력을 창조합니다. 녹색 덩굴들과 잎사귀들처럼, 테 피티는 식물상에 가깝습니다. 테 피티는 어머니 자연, 대지모신, 자연의 여신입니다. 비단 테 피티만 아니라 이 그림(링크)에서 어머니 자연이 나무와 꽃을 키우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어머니 자연이 식물상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이 영양분 생산자이고, 여자가 (자신의 육체를 이용하고) 생명체(아기)를 먹이기 때문에, 자연-식물-영양분-여자는 연결 고리들을 형성합니다. 반면, 마우이는 다양한 동물들로 변신합니다.
마우이가 맹금류를 비롯해 동물들로 변신하기 때문에, 마우이는 동물상입니다. 동물은 영양분 생산자가 아닙니다. 물수리 같은 포식자와 사슴 같은 초식동물은 소비자입니다. 마우이는 동물상에 가깝고, 동물상 마우이는 남자입니다. 마우이(동물, 남자)가 소비자이고, 소비자보다 생산자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마우이는 그저 반신에 불과하나, 테 피티는 창조 권능을 발휘하는지 모릅니다. 대표적인 자연 신성 테 피티와 마우이가 식물상과 동물상에 가까운 것처럼, 보드 게임 <정령섬>에서도 이건 다르지 않습니다. <정령섬>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정령이 되고, 서구 침략자들을 물리치고, 원주민들을 보호합니다.
서구 침략자들이 자연 환경을 오염시킬 때마다, 환경 오염이 정령 현신과 성지를 제거하기 때문에, 정령들은 환경 오염을 필사적으로 막습니다. '오염된 섬'이 게임 진행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이 게임에서 환경 보호는 핵심 주제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환경 오염을 무시한다면, 오염들은 정령 현신들과 성지들을 계속 제거할 테고, 모든 현신은 사라질 겁니다. 모든 현신이 사라진 이후, 정령은 소멸합니다. 적어도 정령은 열대 섬에 개입하지 못하고 원주민들을 보호하지 못합니다. 서구 침략자들은 승리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환경 오염을 간과하지 못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환경 오염을 간과하지 못하는 것처럼, 열대 섬 정령들은 자연 환경에게 기반합니다. 대중적인 관점에서 식물상과 동물상이 자연을 대표하는 것처럼, <정령섬> 역시 식물 정령과 동물 정령이 자연 환경을 보호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령섬>에서 가장 대표적인 식물 정령은 무성한 녹색의 확산이고, 가장 대표적인 동물 정령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입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힐러 계열입니다. 무성한 녹색은 방어를 올리고, 정복을 막고, 오염을 제거하고, 연이어 번성합니다. 문학 작가들이 풍요로운 생명력을 예찬하는 것처럼, 든든한 방어막으로서 무성한 녹색은 생명력을 자랑합니다.
물수리를 비롯해 다른 많은 동물들처럼, 인간은 육체적인 존재입니다. 이건 인간이 먹고 산다는 뜻입니다. 온갖 먹방들이 엄청난 인기를 끄는 것처럼, 심지어 아이돌 가수들조차 니얌니얌~ 먹방에 동참하는 것처럼, 다른 무엇보다 먹고 살기는 가장 중요합니다. 인간은 먹어야 합니다. 만약 인간이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 <쉘터>에서 엄마 오소리가 개구리를 잡고 새끼들을 먹이는 것처럼, 생존은 먹거리입니다. 인간에게도 생존은 먹거리입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먹거리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연 속에서 엄마 오소리가 구근을 캐는 것처럼,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자연 환경 없이, 구근을 비롯해 먹거리들은 없습니다. 자연이 풍요로울 때, 생명체들은 든든하게 먹습니다. 사이버펑크 디스토피아는 언젠가 기계가 자연을 대신할지 모른다고 이야기하나, 아직 이건 시기상조입니다. 아무도 미래 첨단 기술이 자연을 대신할지 장담하지 못합니다. 인류(를 비롯해 많고 많은 생명체들)에게는 자연이 필요합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생명체들이 든든하게 먹고 쑥쑥 성장하기 때문에, 자연은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특히, 식물들이 영양분 생산자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자연은 식물'입니다. <레우스>에서 나뭇잎 문양이 자연력을 표시하는 것처럼, 동물보다 식물은 풍요로운 번성을 가리킵니다.
<프롬 더스트>에서 동물상이 나타나기 전에 게임 플레이어는 식물상을 조성합니다. 식물 그래프가 일정한 수치를 넘고, 열대 섬이 풍요로워진 이후, 동물상은 나타납니다. <타이토 에콜로지> 역시 게임 플레이어가 동물상보다 식물상을 조성해야 한다고 권유합니다. 식물상이 환경을 조성한 이후, 동물상은 먹고 삽니다. 보드 게임 <테라포밍 마스>에서도 개조 영양분 생산자들이 기초 생태계를 조성한 이후, 커다란 동물들은 먹고 삽니다. 이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동물보다 식물은 풍요로운 생명력을 가리킵니다. 여러 문학 작가들이 풍요로운 생명력을 예찬할 때, 풍요로운 생명력은 재규어보다 야자 나무를 가리킵니다.
재규어 같은 (육식)동물보다 야자 나무 같은 (열매) 식물은 영양분 생산자입니다.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4자 성어처럼, 먹거리가 보약이기 때문에, 식물은 힐러에 가깝습니다. 힐러는 방어를 담당합니다. <정령섬>에서도 식물 정령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힐러에 가깝습니다. 식물이 풍요롭게 번성하기 때문에,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은 연이어 번성(확산)합니다. 성장 순서마다, 무성한 녹색은 두 현신 표식을 놓습니다. 심지어 무성한 녹색은 '현신 하나+권능 발휘' 항목을 선택하고, 하룻밤 사이에 무성해진 숲(Overgrow in A Night) 권능을 발휘하고, 세 현신 표식들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무성한 확산입니다.
문자 그대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이 무성하게 확산하기 때문에, 열대 섬 곳곳은 풍요로운 삼림들을 자랑합니다. 이건 무성한 녹색이 모든 섬 지역을 울창하게 뒤덮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무성한 녹색은 밀림 지역과 습한 지역에 특화했습니다. 모든 지역을 울창하게 뒤덮기 위해 무성한 녹색에게는 시간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작정한다면) 무성한 녹색이 현신들을 퍼뜨리고 퍼뜨리고 퍼뜨리기 때문에, 대중적인 생태학 관점과 무성한 확산이라는 정령 이름과 게임 진행 규칙은 아주 잘 어울립니다. 심지어 무성한 녹색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부서진 현신을 복원하고 삼림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이 연이은 삼림들을 조성하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은 '생태계 테라포밍 정령'입니다. 열대 섬 곳곳에서 녹색 성지들이 쌓일 때, 이 장면은 생태계 테라포밍과 비슷합니다. 울창한 삼림들이 열대 섬을 뒤덮기 때문에, 이것들은 정복과 건설을 막습니다. 울창한 삼림 속에서 원주민들은 안전합니다. 태생적인 방어 권능을 발휘하기 위해 무성한 녹색이 물 원소와 대지 원소, 식물 원소를 요구하기 때문에, 자연의 회복력(Nature's Resilience) 권능과 무성한 녹색은 잘 어울립니다. 자연의 회복력은 방어 수치 6을 올립니다. 만약 무성한 녹색이 물 원소 두 개를 만족한다면, 자연의 회복력은 오염 하나를 정화할 겁니다.
만약 무성한 녹색이 물 원소와 대지 원소, 동물 원소를 갖추고 태생적인 방어 권능과 자연의 회복력을 발휘한다면, 무성한 녹색은 무려 방어 10을 올리거나 오염 두 개를 정화할 겁니다. 방어가 무려 10이기 때문에, 아무리 거대 도시가 들어선다고 해도, 거대 도시는 이 지역을 오염시키지 못합니다. 비록 거대 도시가 이 지역을 오염시켰다고 해도, 태생적인 방어 권능과 자연의 회복력은 오염을 정화할 겁니다. 태생적인 방어 권능과 자연의 회복력이 빠른 권능이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은 오염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은 든든하고 풍만한 힐러입니다. 물론 무성한 녹색은 딜러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무성한 녹색에게는 태생적인 공성 능력이 있고, 전용 권능 역시 마을과 도시에게 피해를 미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태생적인 공성 능력과 전용 권능을 함께 사용한다면, 무성한 녹색은 마을과 도시를 무너뜨릴 겁니다. (전용 마을/도시 피해 권능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만약 무성한 녹색이 굶주린 밀림(The Jungle Hungers) 권능을 얻었다면, 무성한 녹색은 모든 탐험가를 옥죄고 모든 마을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굶주린 밀림이 식물 원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굶주린 밀림과 무성한 녹색은 잘 어울립니다. 굶주린 밀림은 밀림 전용 권능에 가까우나, 무성한 녹색이 밀림에 특화했기 때문에, 밀림에 현신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무성한 녹색은 생체 공성 병기가 될 수 있으나, 무성한 녹색 이외에 번개의 신속한 일격 같은 다른 딜러들은 많습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방어/복원을 담당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롤플레잉 게임에서 딜러보다 탱커/힐러가 품귀 현상인 것처럼, <정령섬>에서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번개의 신속한 일격 같은 딜러를 훨씬 원할지 모릅니다. 만약 모든 게임 플레이어가 딜러 정령을 선택한다면, 아무도 정복을 막지 못하고 환경 오염을 정화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무성한 녹색은 생체 공성 병기보다 든든한 힐러와 어울립니다. 든든한 힐러 덕분에, 오염에서 열대 섬 원주민들은 벗어나고 서구 침략자들과 맞설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무성한 녹색이 우호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열대 밀림 원주민 다한들은 언제나 무성한 녹색이 우호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주 원초적이고 풍만한 존재로서 무성한 녹색은 번성을 사랑합니다. 무성한 녹색은 생태계가 번성하고, 번성하고, 번성하고, 다시 번성하기 원합니다. 이 원초적인 정령이 오직 이것에만 골몰하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은 열대 섬을 뒤덮고, 심지어 여기에서 원주민 마을들과 농장들조차 안전하지 않습니다. 울창한 삼림이 마을들을 뒤덮기 전에, 원주민들은 이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연'은 긍정적인 단어이나, <정령섬>에서 '자연'은 원주민 문명을 뒤덮고 옥죄고 무너뜨릴지 모릅니다.
현실에서도 언제나 '자연'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첨단 과학 문명이나, 첨단 과학 문명은 자연 환경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무성한 녹색이 원초적인 정령인 것처럼, 인류보다 생물 다양성은 훨씬 원초적입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적어도 5억 년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진화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여기에서 인류는 비롯했습니다. 인류보다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인류는 생물 다양성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첨단 과학이 생물 다양성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처럼, <정령섬>에서 원주민들은 원초적인 정령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종종 무성한 녹색은 원주민들을 위협합니다.
현실에서 자연-식물-영양분-여자가 이어지는 것처럼,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은 연이어 확산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보다 어머니 자연이 원초적인 것처럼, <정령섬>에서 원주민들보다 무성한 녹색은 원초적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무성한 녹색을 설정하는 동안, 그들이 현실 속의 어머니 자연 신화를 의도했나요? 그들이 대지모신과 복원을 의도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건 우연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풍요로운 어머니 자연 신화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 신화와 무성한 녹색은 핵심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무성한 녹색을 설정하기 전에, 그들이 <정령섬>을 만들기 전에, 이미 인류 문화에서 풍요로운 자연은 주된 담론, 화두였습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설명하는 것처럼, 먹고 살기 위해 인류가 자연에게 필연적으로 의지하기 때문에, 여러 인류 문화들에서 어머니 자연, 대지모신, 자연의 여신은 보편적인 담론이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대지모신을 의식하지 못했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이 게임 제작자 의도가 아니라고 해도, 대지모신이 아주 오래되고 보편적이고 주된 화두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에코 페미니즘과 어머니 자연과 무성한 녹색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은 자연 신성과 여자(엄마)를 연결합니다. 모스라는 열대 부족민들의 자연 신성+여자입니다. <정령섬>이 <괴수 행성> 3부작을 모방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어머니 자연이 보편적인 원형이기 때문에, 이 원형에서 모스라와 무성한 녹색은 비롯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보다 근본적인 해석입니다. 에코 페미니즘과 무성한 녹색이 이어질 수 있고, 에코 페미니즘이 자본주의 환경 오염을 비판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무성한 녹색 설정을 해석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상품화합니다. 자본주의에게 이윤 창출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게 다른 무엇보다 이윤 창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상품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는 모든 것을 상품화하기 원합니다. 심지어 자본주의 그 자체조차 상품이 됩니다. 자연 환경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자연은 상품이 되고, 상품이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를 중시하기 때문에, 더 이상 자연은 자연이 아닙니다. 자연은 그저 또 다른 교환 가치,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자본론>에서 카를 마르크스가 잉여 노동 시간을 주목했기 때문에, 카를 마르크스는 자연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으나, <자본론>은 자본주의가 자연을 상품화하고 자연이 교환 가치가 된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후기 카를 마르크스가 생태학(토지와 영양분)을 연구했기 때문에, <자본론>과 생태 사회주의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코 페미니즘과 <자본론>(과 <괴수 행성> 3부작)이 비판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생물 다양성을 통제하지 못하고, 자연 환경은 교환 가치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정령섬>은 자본주의를 직접 비판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에코 페미니즘과 무성한 녹색이 이어지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생산 조건과 연결 고리를 찾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령섬>은 이른바 지리상의 발견, 대항해 시대를 비판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제3세계 가난한 여자들을 주목하는 것처럼, <정령섬>은 남반구 열대 원주민들이 일방적인 피해자라고 주장합니다. 현실에서 서구 침략자들은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모았고,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서구 문명이 자본주의를 만드는 동안, 구아노 사태와 플랜테이션 농장처럼, 서구 문명은 자연 환경을 파괴했습니다. <정령섬>이 대항해 시대를 비판하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을 비롯해 여러 원주민 정령들)은 환경 오염을 막습니다. <정령섬>에게 대항해 시대와 자본주의와 생물 다양성 위기는 근본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정령섬>에게 자본주의와 환경 오염과 생물 다양성 위기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에코 페미니즘과 어머니 자연 신화와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과 <자본론>은 연결 고리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무성한 녹색을 조종하고, 게임 설정을 읽고, 에코 페미니즘을 참고하고, <괴수 행성> 3부작과 <정령섬>을 비교하고, <자본론>을 적용한다고 해도,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정령섬>이 대항해 시대를 비판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 연결 고리들은 게임 배경 설정을 훨씬 깊이 분석합니다. 다양한 열대 섬 정령들이 연계하고 알파 플레이어 독주를 막기 때문에, <정령섬>은 훌륭한 협력 게임입니다.
한편으로 <정령섬>이 대항해 시대를 비판하기 때문에, <정령섬>은 기후 변화 시대를 경고합니다. <정령섬>은 훌륭한 협력 보드 게임이고, 한편으로 <정령섬>은 기후 변화 시대를 경고합니다. 비단 무성한 녹색의 확산만 아니라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식물상과 동물상이 자연을 대표하고, 무성한 녹색이 식물 정령인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동물 정령입니다. 아니, 날카로운 송곳니가 표범 형태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동물 정령보다 야수 정령, 포식자 정령에 가깝습니다. 야수 정령은 은밀한 사냥꾼입니다. 야수 정령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딜러 역할을 담당합니다.
식물 정령으로서 무성한 녹색은 든든한 힐러이나, 야수 정령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치명적인 딜러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재규어가 풍요로운 생명력을 선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아나>에서 모투누이 부족이 야자 나무를 찬양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열매들을 먹고 생존합니다. 야자 나무는 영양분 생산자입니다. 영양분 생산자는 힐러입니다. 반면, 재규어는 포식자입니다. 재규어는 영양분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타이토 에콜로지>는 재규어가 소비자라고 분류합니다. 재규어는 다른 동물을 잡아먹습니다. 재규어가 다른 동물을 잡아먹는 것처럼, 야수 정령 날카로운 송곳니는 다른 동물들을 공격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다른 동물들을 공격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힐러보다 딜러입니다. 이건 날카로운 송곳니가 오직 딜러 역할만 담당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야수 정령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에게 동물 원소는 주요 자원입니다. 무성한 녹색이 (윗줄을 비우고) 현신한 이후, 무성한 녹색이 식물 원소 두 개를 받는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가 (윗줄을 비우고) 현신한 이후, 날카로운 송곳니는 동물 원소 두 개를 받습니다. 게다가 날카로운 송곳니는 비단 동물 원소만 아니라 식물 원소 하나를 받습니다. 태생적인 사냥 권능은 식물 원소 두 개를 요구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에게 식물 원소는 보조 자원입니다.
왜 날카로운 송곳니에게 식물 원소가 보조 자원인가요? '수풀 배후(Behind the Leaves)'라는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밀림 속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매복합니다. 정령 그림 역시 밀림 속에서 거대 표범이 매복한다고 보여줍니다. 밀림에서 호랑이가 매복하고 사슴을 기습하는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암살자에 가깝습니다. 암살자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매복하고, 매복하기 위해 날카로운 송곳니는 울창한 밀림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게임 속의 세계에서 무성한 녹색이 울창한 밀림을 퍼뜨린다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훨씬 쉽게 매복할 겁니다. (이건 논리적인 설정이나, 게임 규칙은 이것을 구현하지 않습니다.)
밀림에서 매복하기 위해 호랑이에게 줄무늬들이 있는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울창한 밀림에게 기반하고, 그래서 식물 원소는 보조 자원인지 모릅니다. 무성한 녹색에게 식물 원소는 주요 자원입니다. 무성한 녹색은 밀림(과 습한) 지역으로 현신합니다. 무성한 녹색이 밀림을 퍼뜨리고, 밀림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매복하기 때문에, 식물 원소는 보조 자원인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걸 의도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식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무성한 녹색보다 어머니 자연과 에코 페미니즘이 원형인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현실 속의 호랑이는 원형입니다.
현실 속의 호랑이와 날카로운 송곳니와 식물 원소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동물 원소와 식물 원소가 주요 자원과 보조 자원이고, 자연의 회복력 권능이 식물 원소와 동물 원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연의 회복력과 날카로운 송곳니는 잘 어울립니다. 비단 자연의 회복력만 아니라 무한한 생명력(Infinite Vitality)과 돌보기 위한 부름(Call to Tend), 우글거리는 강물(Teeming Rivers) 같은 방어/복원 권능들은 식물 원소와 동물 원소를 제공합니다. 만약 날카로운 송곳니가 이 권능들을 얻는다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힐러 역할을 어느 정도 담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무작위입니다. 만약 운이 좋지 않다면, 날카로운 송곳니는 방어 권능들을 얻지 못할 겁니다.
힐러 역할을 맡기 위해 날카로운 송곳니는 무작위 권능들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운이 좋고 날카로운 송곳니가 방어/복원 권능들을 얻는다고 해도, 만약 날카로운 송곳니가 다른 자원들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방어/복원 권능들은 보조 효과를 발휘하지 않을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삼림 레인저는 자연 신성 주문을 외우고 다친 전사를 치유할 수 있으나, 삼림 레인저보다 드루이드가 주력 힐러인 것처럼, 아무리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가 힐러 역할을 담당한다고 해도, 여기에는 한계가 다소 있습니다. 삼림 레인저와 드루이드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은 주력 힐러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고 삼림을 조성하는 것처럼, 원초적이고 신성한 식물 정령은 삼림을 퍼뜨립니다. 그래서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은 비슷합니다.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이 비슷한 것처럼, 삼림 레인저와 날카로운 송곳니는 비슷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삼림 레인저는 은밀한 사냥꾼입니다. 울창한 삼림 속에서 은밀한 사냥꾼으로서 레인저는 매복합니다. 레인저가 은밀한 사냥꾼이기 때문에, 레인저는 게릴라 전투와 잘 어울립니다. 삼림 레인저와 날카로운 송곳니가 비슷한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게릴라 전투와 잘 어울립니다. 야수 정령은 강력한 투사보다 게릴라 전사입니다.
<정령섬>에서 번개의 신속한 일격과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똑같은 딜러입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화끈하고 강력합니다. 농지 초토화(Shatter Homesteads)는 마을을 파괴하기 위한 전용 권능입니다. 격렬한 폭풍(Raging Storm)은 많은 탐험가들을 쓸어버립니다. 번개 발톱(Talons of Lightning)은 격렬한 폭풍과 연계하고 마을과 도시를 찢어발깁니다. 살아있는 불기둥(Pillar of Living Flame)과 강렬한 폭풍(Powerstorm) 역시 격렬한 폭풍과 연계하고 서구 백인 침략자들을 화끈하게 쓸어버릴 수 있습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전형적인 누커(광역 공격 역할)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에게는 이런 권능이 없습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과 달리, 날카로운 송곳니는 강력하고 화끈한 공격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태생적인 공격 권능은 1~2 피해입니다. 전용 권능 역시 그저 탐험가를 방해하거나 제거할 뿐입니다. 왜 날카로운 송곳니가 화끈한 공격을 자랑하지 않나요? 현실 속의 호랑이는 대답인지 모릅니다. 번개는 기후 현상입니다. 21세기 초반 첨단 과학은 번개를 비롯해 기후 현상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번개가 광범위한 기후 현상이기 때문에, 번개의 신속한 일격은 화끈한 누커입니다. 번개와 달리, 호랑이는 야수, 동물입니다. 광범위한 기후 현상과 달리, 동물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산업 문명은 야수들을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습니다.
야수 정령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호랑이 같은) 야수들에게 기반합니다. 열대 섬에서 야수들이 활보하는 동안, 날카로운 송곳니는 권능을 발휘하고, 야수들은 서구 침략자들을 물어뜯습니다. 하지만 야수들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벼락과 태풍은 도시를 부수고 건물을 무너뜨릴 수 있으나, 아무리 호랑이들이 우글거린다고 해도, 호랑이들은 도시를 부수지 못하고 건물을 무너뜨리지 못합니다. 흉포한 호랑이는 인간을 습격하고 잡아먹으나, 호랑이는 강력한 전투 병기가 되지 못합니다. 호랑이는 대물(anti-materiel)보다 대인(anti-personnel)과 어울립니다. 그래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화끈한 누커가 되지 못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수마트라 호랑이들은 멸종 위기 동물입니다. 첨단 산업 문명은 온갖 화기들과 전투 병기들을 만들었고, 온갖 화기들과 전투 병기들은 호랑이 같은 야수들을 아주 쉽게 짓밟습니다. 리데르 등급 구축함에게 백상아리가 그저 생선에 불과한 것처럼, T-14 아르마타에게 호랑이는 그저 고양이에 불과합니다. 호랑이들이 멸종 위기 동물인 것처럼, 호랑이 같은 야수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다행히 <정령섬>에서 시대 배경은 지리상의 발견입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은 첨단 전투 병기들을 동원하지 않습니다. 서구 백인 침략자들은 가벼운 판금 갑옷을 입고, 사브르를 휘두르고, 수발 소총을 쏩니다.
가벼운 판금 갑옷과 사브르와 수발 소총은 T-14 아르마타가 아닙니다. 판금 갑옷은 44S-sv-Sh가 아니고, 수발 소총은 125mm 활강포가 아닙니다. 사브르는 12.7mm Kord 기관총이 아닙니다. 호랑이는 가벼운 판금 갑옷과 사브르와 수발 소총에게 맞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착호 갑사(捉虎 甲士)가 보여주는 것처럼, 야수 토벌 부대는 호랑이를 추격하고 사살할 수 있습니다. 비록 착호 갑사 이야기가 정확한 사료에게 기반하지 않는다고 해도, 착호 갑사는 전근대적인 시대에서 토벌 부대가 야수를 제거한다고 보여줍니다. 무성한 밀림에서 호랑이가 매복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침략자를 물어뜯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울창한 밀림보다 대규모 평지에서 수발 소총 부대와 호랑이들이 격돌한다면, 호랑이들이 수발 소총 부대를 밀어낼 수 있나요? 아무리 18세기 수발 소총이 형편없는 명중률을 자랑한다고 해도, 야수들은 대규모 일제 사격을 쉽게 버티지 못할 겁니다. 동물, 야수로서 호랑이는 암살자이고, 암살자는 전면 전투에 능숙하지 않습니다. 암살자는 오직 기습만 노립니다. 날카로운 송곳니가 야수들에게 기반하고, 야수들이 오직 기습만 노리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화끈한 누커가 되기보다 게릴라 암살자가 됩니다. 심지어 게임 규칙조차 날카로운 송곳니가 밀림 지역과 야수 표식에게 너무 의존한다고 설명합니다.
영화 <고스트 앤 다크니스>는 두 흉포한 사자가 철도 건설 현장을 습격하고 건설 노동자들을 없앤다고 보여줍니다. 건설 노동자들은 공황에 빠지고, 철도 건설은 지연됩니다. <고스트 앤 다크니스>에서 두 사자가 건설 현장을 습격하고, 철도 건설이 지연되는 것처럼,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건설 현장을 습격하고 마을 건설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스트 앤 다크니스>에서 결국 서구 백인 남자는 두 사자를 죽이고 철도 건설을 재개합니다. <정령섬>에서도 게임이 후반으로 넘어간 이후, 서구 침략자들은 자연 환경을 오염시키고 마을 건설을 재개합니다. 환경 오염은 야수들을 몰아냅니다.
게임 후반부에서 대규모 침략이 몰려올 때, 날카로운 송곳니는 어마어마한 물량 공세를 쉽게 막지 못합니다. 게릴라 전투는 대규모 침략을 직접 막지 못합니다. 게임 초반부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들을 빠르게 퍼뜨리고, 탐험가들을 없애고, 마을 건설을 막아야 합니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과 달리, 날카로운 송곳니가 밀림과 야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는 전면 전투에 나서지 못합니다. 물론 바다 괴수(Sea Monsters) 같은 권능은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하나, 바다 괴수 권능은 제한적인 지역(습지와 해안)을 넘어가지 못합니다. 바다 괴수 권능은 느리고, 이건 너무 비싼 에너지(5)를 요구합니다.
<고스트 앤 다크니스>에서 건설 현장이 공황에 빠지는 것처럼, <정령섬>에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공포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송곳니는 백인 도시를 직접 부수기보다 공포 수치를 쌓고 승리 조건에게 다가갑니다. 하지만 파괴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번개의 신속한 일격과 들불의 심장과 굶주림으로 삼키는 바다가 훨씬 나은 딜러라고 평가할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호랑이에게 커다란 한계가 있는 것처럼, 벼락과 산불과 쓰나미와 달리, 날카로운 송곳니에게는 커다란 한계(밀림과 야수, 게릴라)가 있습니다.
이건 모든 게임 플레이어가 날카로운 송곳니를 부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게시글은 (무성한 녹색과) 날카로운 송곳니가 (든든한 힐러와) 제한적인 밀림 암살자라고 분석하나,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게시글을 비판하고 (풍만한 힐러를 낮게 평가하거나) 게릴라 전투를 높게 평가할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날카로운 송곳니를 높게 평가하든, 낮게 평가하든, 현실 속의 호랑이가 밀림 암살자인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밀림 암살자입니다. 현실에서 호랑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야수 정령에게 영향을 미쳤을 테고, 게임 제작자들은 밀림 암살자를 구상했을 겁니다.
현실 속의 호랑이는 게임 속의 야수 정령에게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게임 속의 야수 정령에게 현실 속의 호랑이는 생산 조건입니다. 현실 속의 호랑이 없이, 게임 제작자들은 날카로운 송곳니를 설정하지 못했을 겁니다. 현실 속에서 호랑이는 멸종 위기 동물입니다. 만약 드넓은 야생 보호 구역에서 호랑이들이 살아간다면, 멸종 위기에서 호랑이들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쉽지 않습니다. 왜 드넓은 야생 보호 구역을 지정하기가 쉽지 않나요? 자본주의가 자연 환경을 상품화하기 때문입니다. 야생 보호 구역은 상품이 아닙니다. 야생 보호 구역에게는 교환 가치가 없습니다. 자본주의는 이것을 싫어합니다.
만약 야생 보호 구역이 교환 가치를 중시한다면, 야생 보호 구역은 상품성에게 의지할 테고, 생물 다양성보다 상품성은 우선 순위가 됩니다. 이 상황에서 야생 보호 구역은 생물 다양성 그 자체보다 돈벌이에 치중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다른 무엇보다 이윤 창출을 중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보호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두 가지 중에서 하나는 사라져야 합니다. 하지만 환경 보호는 사라져서는 안 됩니다. 자연 속에서 인류가 먹고 살기 때문입니다. 울창한 밀림 속에서 호랑이가 사냥하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호랑이 역시 먹고 삽니다. 지구 생물권에게 환경 보호는 필수적입니다. 자본주의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와 환경 보호가 공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환경 보호를 억압하기 때문에, 오히려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먹고 살기가 힘들다고 생각하나, 이건 너무 심각한 착각입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닥치기 이전에, 이미 제3세계 가난한 사람들은 힘들게 먹고 살았습니다. 자본주의가 자연 환경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힘들게 먹고 살았습니다. 만약 코로나 19 사태가 닥치지 않았다면, 제3세계 사람들이 풍족하게 먹었을까요? 아니, 코로나 19 사태가 닥치기 전에, 이미 에코 페미니즘은 극심한 가뭄과 가난한 사람들을 주목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와 상관없이,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정령섬>은 자본주의가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으나, (모스라와) 무성한 녹색에게 어머니 자연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에게 현실 속의 호랑이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게다가 이 보드 게임이 대항해 시대를 비판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현실 속의 수마트라 호랑이를 바라보고, 에코 페미니즘을 참고하고, <자본론>을 적용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비판이 생산 조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비판은 단순한 연결 고리에게 매달리지 않습니다. 이 비판은 과잉 해석보다 심층적인 해석입니다.
※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 스크린샷 출처: Seri! Pixel Biologist!,
www.youtube.com/watch?v=hjHc44T0mZU
※ 사진 <Cake Torte Dessert Sweet Fruit …> 출처: Pexels,
pixabay.com/photos/cake-torte-dessert-sweet-fruit-1284548/
※ 게임 <정령섬> 사진 출처: Greater Than Games,
www.youtube.com/watch?v=Zij_FC2Ww8k
※ 게임 <정령섬> 카드 사진 출처: Spirit Island Card Katalog,
※ 사진 <animal wildlife … mammal stripe fauna …> 출처: Pex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