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전자 아마존 수달과 미지에 대한 공포 본문
우리(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에게 10세기 고려 사람들은 과거입니다. 이건 고려 사람들에게 우리가 미래라는 뜻입니다. 미래 사람들, 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은 자이언트 수달을 압니다. 우리와 달리, 고려 사람들은 자이언트 수달을 알지 못했습니다. 자이언트 수달은 아마존 야생 동물입니다. 이른바 대항해 시대 이전에, 고려 사람들이 아메리카 대륙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자이언트 수달을 알지 못했습니다. 10세기 고려 사람들은 미래 사람들이 자이언트 수달을 인식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과거 사람들에게 아마존 수달은 미지(未知)였습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플래닛 주>는 동물원 건설 게임입니다. <플래닛 주>가 동물원 건설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기술적인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전자 장비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자연은 '전자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래닛 주>는 전자 동물원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전자 동물원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과 달리, 10세기 고려 사람들은 전자라는 단어를 알지 못했습니다. 과거 사람들은 컴퓨터 게임, 비디오 게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전자 장비가 수달을 표현한다고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우리와 달리, 10세기 과거 사람들은 아마존 수달을 알지 못했고, 컴퓨터를 알지 못했고, 전자 장비가 수달을 표현한다고 알지 못했습니다. 우리와 달리, 고려 사람들은 많은 것들을 알지 못했습니다. 과거 사람들과 달리, 우리는 많은 것들을 압니다. 과거 고려 사람들이 수달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그들은 수달이 1m를 훌쩍 넘어간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수달 무리가 악어를 공격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아마존을 알지 못했습니다. 10세기 사람들이 아마존 수달을 알지 못했던 것처럼, 과거 사람들은 많은 것들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건 과거 사람들이 무식하고 우리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10세기 사람들보다 20세기 사람들이 많은 것들을 인식하는 것처럼, 20세기 사람들보다 30세기 사람들은 많은 것들을 인식할 겁니다. 제3의 물결 이후, 지식/정보 속도들이 엄청나게 빨라졌기 때문에, 30세기 사람들은 훨씬 많고 많은 것들을 인식할지 모릅니다. 만약 우리가 10세기 고려 사람들이 무식했다고 모욕한다면, 30세기 사람들 역시 우리가 무식했다고 모욕할지 모릅니다. 이 상황에서 무식이라는 단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 격차라는 단어는 훨씬 어울립니다. 이건 시대 격차입니다.
자이언트 수달, 아마존 열대 밀림, 최신 컴퓨터, 전자 동물원은 시대 격차입니다. 10세기 고려 사람들과 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에게는 시대 격차가 있습니다. 아무리 고려 사람들이 똑똑했다고 해도, 그들은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했습니다. 똑똑한 고려 사람들이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자이언트 수달, 아마존 열대 밀림, 최신 컴퓨터, 전자 동물원을 알지 못했습니다. 과거 사람들은 미래 사람들이 컴퓨터 마우스를 딸깍거리고, 전자 동물원 게임을 플레이하고, 아마존 수달 우리를 짓는다고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시대 격차는 미지로 이어집니다.
10세기 똑똑한 고려 사람들이 21세기 초반 전자 아마존 수달을 절대 알지 못했기 때문에, 시대 격차는 미지로 이어집니다. 과거 사람들이 미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언제나 시대 격차는 미지를 동반합니다. 고려 사람들이 전자 열대 밀림 수달을 알지 못했던 것처럼, 우리는 30세기 미래 사회를 알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30세기 미래 사회를 예상하기 원한다고 해도, 우리는 미래를 직접 관찰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심지어 가장 똑똑한 철학자들조차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심지어 똑똑한 철학자들에게조차 미래는 미지입니다.
시대 격차가 미지를 동반하기 때문에, 가장 똑똑한 철학자들을 비롯해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30세기 미래 사회는 미지입니다. 고려 사람들이 전자 아마존 수달을 절대 알지 못했던 것처럼,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30세기 미래 사회를 절대 알지 못합니다. 어쩌면 몇 세기 이후, 인류 문명은 멸망하고, 30세기 미래 사회는 존재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20세기 자본주의에서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과 냉전은 비롯했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공산주의가 악랄하다고 비난하나, 의외로 공산주의는 세계 대전을 저지르지 않았고 냉전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자본주의에서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과 냉전이 비롯했기 때문에, 만약 3차 세계 대전이 터진다면, 원인은 자본주의일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인류 문명은 멸망할지 모릅니다. 아니면 멸망 원인은 세계 대전보다 기후 변화일지 모릅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 이후, 온실 가스 곡선은 계속 치솟았고, 심지어 이건 이른바 하키 곡선을 그렸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질렀고, 행성급 환경 오염은 지구 생물권을 멸종시키는 중이고, 어쩌면 인류 문명 역시 몰락할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인류 문명을 파괴할지 모릅니다.
만약 행성급 환경 오염 때문에,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면, 30세기 미래 사회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30세기 미래 지구는 엄청난 환경 오염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그저 가능성에 불과합니다. 몇 백 년 이후, 인류 문명이 멸망할까요? 아니면 30세기 미래 사회가 다가올까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심지어 가장 똑똑한 철학자들조차 알지 못합니다. 고려 사람들이 전자 아마존 수달을 알지 못했던 것처럼, 가장 똑똑한 철학자들이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똑똑한 철학자들에게 미래는 미지입니다. 미래가 미지이기 때문에, 미래는 공포입니다.
"가장 강력한 공포는 미지에 대한 공포이다." 이렇게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말했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아주 유명한 공포 소설 작가이기 때문에, 이 양반이 다곤과 크툴루와 보크루그를 창조했기 때문에, 공포를 논의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문구를 언급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가장 강력한 공포가 미지에 대한 공포라고 말했고, 만약 이 주장이 옳다면, 시대 격차가 미지를 동반하기 때문에, 시대 격차는 공포가 될 겁니다. 아무도 미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는 공포입니다. 미래가 공포이기 때문에, 미래는 부정적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사회를 묘사합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에서 배경 무대는 미래 사회입니다. 사이언스 픽션들은 몇 백 년 이후나 천 년 이후를 묘사합니다. 비록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이 미래 사회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새로운 기술과 미래 사회는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과학 기술은 상급 인공 지능을 만들지 못합니다. 아직 현실에서 상급 인공 지능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상급 인공 지능은 미래와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SF 소설이 상급 인공 지능을 묘사한다면, 비록 시대 배경이 현재라고 해도, 이 현재는 미래와 비슷할 겁니다.
비록 SF 소설에서 시대 배경이 현재라고 해도, 이 현재와 미래가 비슷할 수 있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사회를 묘사합니다. 많은 문화들과 예술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사회를 묘사합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사회를 예측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쩌면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 사회를 예측하는지 모르나, SF 작가들은 점쟁이들이 아닙니다. 아무도 미래 사회를 관찰하지 못하는 것처럼, SF 작가들은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고려 사람들이 전자 아마존 수달을 알지 못했던 것처럼, SF 작가들은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중요한 것은 예측보다 시대 격차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시대 격차가 중요하고, 시대 격차가 미지를 동반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미지를 동반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미지가 공포라고 말했고, 만약 이 주장이 옳다면, 사이언스 픽션이 미지를 동반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공포가 됩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은 부정적인 것이 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공포가 되거나 부정적인 것이 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싫어한다면, 미지는 이유가 될지 모릅니다.
여러 비극들에서 영웅들, 위인들은 파멸합니다. 왜 영웅들, 위인들이 파멸하나요? 미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웅들, 위인들이 미래를 예상할 수 있다면, 그들은 운명들을 피할 테고, 비극적인 운명들은 그들을 짓누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영웅들, 위인들은 미래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미래가 그들을 짓누르는지 예상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위인들조차 파멸하기 때문에, 여러 비극들은 인간이 미래를 두려워한다고 보여줍니다. 인간이 미래를 두려워하고, 사이언스 픽션에서 시대 격차가 중요하고, 이게 미지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부정인지 모릅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에게 오직 부정적인 측면만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19세기 서구 근대 사람들은 미래가 미지보다 진보라고 간주했습니다. 게오르크 헤겔은 유명한 이성의 간지를 운운했습니다. 10세기 고려 사람들은 전자 아마존 수달을 인식하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은 인식합니다. 과거 사람들보다 미래 사람들은 많은 것들을 인식합니다. 미래 사람들이 많은 것들을 인식하기 때문에, 미래 사회는 진보할 겁니다. 미래 사회가 진보하기 때문에, 인류 그 자체는 진보합니다. 인류 역사는 진보 역사입니다. 역사는 계속 진보하고 절대 정신에 닿습니다.
이성의 간지는 결국 역사가 진보하고 절대 정신에 닿는다고 주장합니다. 과거 사람들은 바다를 빠르게 건너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항공기를 타고 바다를 빠르게 건널 수 있습니다. 심지어 며칠 동안, 우리는 지구를 한 바퀴 돌 수 있습니다. 19세기 사람들에게 80일 세계 일주는 진보였으나, 21세기 초반 오늘날, 심지어 80일 세계 일주조차 구닥다리입니다. 심지어 80일 세계 일주조차 구닥다리인 것처럼, 인류 사회는 진보합니다. 인류 사회가 진보하기 때문에, 과거 사람들보다 미래 사람들은 훨씬 편리하게 살아갑니다. 미래가 훨씬 편리하기 때문에, 미래는 공포가 아닙니다.
미래는 공포보다 진보입니다. 진보가 편리하기 때문에, 미래는 부정적이기보다 긍정적입니다. 만약 내일 당장 항공기가 사라진다면, 만약 아무도 항공기를 절대 타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이게 너무 불편하다고 느낄 겁니다. 사람들이 이게 너무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항공기는 편리합니다. 10세기 고려 사람들은 항공기를 절대 알지 못했으나, 시대 격차는 진보를 동반하고, 진보는 편리합니다. 진보가 편리하기 때문에, 미래는 긍정적이고,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긍정적입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은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찬란한 유토피아 사회를 묘사한다면, 이건 긍정적일 겁니다. 미래 사람들이 훨씬 많은 것들을 알기 때문에, 비록 현재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암울하다고 해도, 미래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극복하고 생태 유토피아를 건설할지 모릅니다. 10세기 고려 사람들은 혈통 계승이 정당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혈통 계승이 엉터리 헛소리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혈통 계승을 비판하기 원했다고 해도, 10세기 고려 사회에서 혈통 계승은 지배적인 관념이었습니다. 반면,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이건 지배적인 관념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남한 사람들은 혈통 계승이 정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초등학생들조차 혈통 계승보다 선거 제도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들이 학생 회장을 뽑을 때, 그들은 혈통 계승보다 선거 제도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고려 사람들에게 혈통 계승은 상식이었으나, 21세기 초반 초등학생들에게 상식은 혈통 계승보다 선거 제도입니다. 시대 격차는 상식이 엉터리 헛소리일지 모른다고 보여줍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유 민주주의는 상식입니다. 하지만 상식이 엉터리 헛소리가 되는 것처럼, 자유주의는 그저 지배적인 엉터리 헛소리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자유 민주주의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하나, 자유 민주주의가 엉터리 헛소리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10세기 고려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초등학생들이 혈통 계승보다 선거를 지지하는 것처럼, 미래 사람들은 자본주의가 엉터리 헛소리라고 깨닫고 이것을 극복할지 모릅니다. 미래 사람들은 생태 유토피아를 이룩하고 이성의 간지를 증명할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사람들이 생태 유토피아를 이룩한다면, 게오르크 헤겔은 고개를 흡족하게 끄덕일 겁니다. 게오르크 헤겔이 고개를 끄덕이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부정적인 공포보다 긍정적인 진보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긍정적인 진보라고 해도, 우리는 시대 격차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게오르크 헤겔과 달리, 우리는 인류 사회가 필연적으로 진보한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이제까지 인류 사회가 진보했던 것처럼, 앞으로 인류 사회는 계속 진보할지 모르나, 이건 필연보다 가능성입니다. 어쩌면 행성급 환경 오염 때문에, 인류 문명은 멸망할지 모릅니다. 누가 아나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시대 격차와 공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부정적인 측면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합니다. 여전히 미지는 공포입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부정적이라면, 어떻게 사이언스 픽션이 부정적인 측면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덧붙일 수 있나요? 어쩌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대답이 되는지 모릅니다. 문자 그대로 사이언스 판타지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결합합니다. 판타지는 과거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스팀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이 판타지 게임을 검색한다면, 스팀은 중세 판타지들을 보여줄 겁니다. <위쳐 3: 와일드 헌트>, <토탈 워: 워해머>,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솔라스타: 크라운 오브 마지스터>, <킹덤: 뉴 랜드>, 기타 등등…. 이 게임들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판타지 검색어가 중세 판타지를 보여주는 것처럼, 판타지는 과거에게 기반합니다. 비록 어떤 판타지가 미래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마법은 과거에게 기반합니다. 근대 사회가 나타나고 과학이 발달하기 전에, 이미 과거 사람들이 마법을 상상했기 때문에, 판타지는 미래보다 과거를 가리킵니다. 근대 사회가 나타나고 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판타지는 사이언스 픽션과 다릅니다. 반다나 싱의 <사변 소설 선언문>이 SF 소설들과 판타지 소설들을 아우르는 것처럼, 분명히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이나, 시대 격차 관점에서 두 장르는 대조적입니다.
아무리 <사변 소설 선언문>에서 반다나 싱이 SF/판타지를 아우른다고 해도, 두 장르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미지와 공포)과 달리, (중세) 판타지는 향수와 낭만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미지와 공포로 이어지나, 판타지는 향수와 낭만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결합하고 사이언스 판타지가 된다면, 향수와 낭만은 미지와 공포를 어느 정도 해소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끄는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미지를 싫어하고, (하드)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긍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오직 향수와 낭만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가 커다란 인기를 끈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에게는 향수와 낭만 이외에 다른 미덕들이 있습니다. 향수와 낭만은 여러 미덕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사람들이 미지를 다소 두려워하고 사이언스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향수와 낭만은 이유가 되는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미지를 싫어하기 때문에, 만약 SF 장르가 계속 이어진다면, 하드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계속 누릴지 모릅니다.)
※ 게임 <플래닛 주> 스크린샷 출처:
store.steampowered.com/app/1471590/Planet_Zoo_Aquatic_Pack/
※ 게임 <Destroy Armada> 스크린샷 출처:
※ 게임 <킹덤: 뉴 랜드> 스크린샷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