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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워크래프트 2>의 중세 판타지와 석유 정제소 본문

SF & 판타지/스팀펑크, 사이언스 판타지

<워크래프트 2>의 중세 판타지와 석유 정제소

OneTiger 2019. 8. 22. 20:16

[얼라이언스와 호드 건물들 및 잠수함은 스팀펑크에 속하나, 거대한 거북이 스팀펑크에 속할 수 있나요?]

 

 

실시간 전략 게임 <워크래프트 2>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워크래프트 2>에는 전형적인 중세 유럽 판타지 설정들이 있습니다. 인간과 오크, 엘프 레인저, 마법사, 그리핀과 드래곤, 드워프, 악마, 언데드, 기타 등등. 이런 것들은 전형적인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2>는 그저 중세 유럽 판타지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스팀펑크 요소들이 있습니다. 휴먼 얼라이언스 진영와 오크 호드 진영 모두 대포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대포탑은 포탄들을 쾅쾅 날립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유럽 판타지에는 대포가 없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들은 화기를 다루지 않습니다.

 

반면, <워크래프트 2>에는 대포 같은 화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얼라이언스/호드 함선들은 대포들을 쾅쾅 쏩니다. 트롤 구축함과 인간 전함은 화살들을 쏘지 않습니다. 이런 함선들은 대포들을 쏩니다. 함선 공격 업그레이드 그림은 대포 그림입니다. 인간 전함은 사방으로 포대들을 조준합니다. 오거 저거넛은 바다 위의 거대 포탑 같습니다. 오거 저거넛은 함선보다 포탑에 가깝습니다. 비단 함선들만 아니라 항공기들 역시 스팀펑크에 속합니다. 얼라이언스 진영에는 노움 항공기가 있습니다. 노움 항공기는 구식 자이로콥터 같습니다. 호드 진영에는 고블린 비행선이 있습니다. 고블린 비행선 역시 구식 비행선입니다.

 

 

구식 자이로콥터와 구식 비행선은 중세 판타지보다 스팀펑크와 어울립니다. 헬리콥터와 비행선이 르네상스 및 근대 산물이기 때문에, 노움 항공기와 고블린 비행선은 중세 판타지보다 스팀펑크로 기웁니다. 지상에는 드워프와 고블린 공병들이 있습니다. 드워프와 고블린 공병들은 곡괭이로 땅굴을 파지 않습니다. 그들은 폭탄을 터뜨립니다. 드워프와 고블린 공병들은 화학을 연구하는 것 같습니다. <워크래프트 2>에 화학이 있다면, 여기에는 연금술이 있을 겁니다. 고블린들은 화학, 연금술을 연구할 겁니다. 호드 진영에는 고블린 연금술 건물이 있습니다. 고블린 연금술 건물은 천체 망원경과 풍력 발전기와 여러 파이프들을 보여줍니다.

 

고블린 연금술 건물처럼, 얼라이언스 진영에는 노움 발명가 건물이 있습니다. 노움 발명가 건물은 거대한 톱니바퀴와 접시 안테나를 보여줍니다. 허허, 접시 안테나…. 어쩌면 노움 발명가들은 무선 통신(!)을 연구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 세상에서 자이로콥터 조종사가 무전기를 이용한다면, 이건 정말 스팀펑크 분위기를 물씬 풍길 겁니다. 고블린 연금술 건물에 천체 망원경이 있기 때문에, 고블린 연금술사들은 천체 공전 및 자전을 연구하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고블린 연금술사들은 왜 계절이 바뀌는지 이야기하는지 모릅니다. 오오, 근대 과학은 위대합니다. 근대 과학은 신화를 밀어냅니다.

 

 

봄과 겨울을 이야기하기 위해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신화를 이야기했습니다. 자연 환경을 이야기하기 위해 고대 인류는 신화를 이야기했습니다. 반면, 고블린 연금술사들은 자전축 기울기와 공전 궤도를 설명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노움 발명가 건물과 고블린 연금술 건물만 아니라 다른 얼라이언스/호드 건물들 역시 스팀펑크 분위기를 강하게 드러냅니다. 특히, 해상 시추 장치, 주조소, 석유 정제소는 금속 건물들입니다. 다른 건물들, 마을 회관, 병영, 제재소, 마굿간, 마법사 탑, 교회, 돼지 농장, 저주의 사원 같은 건물들은 목재 건물들, 석조 건물들입니다. 대장간과 오크 요새는 어느 정도 금속 기운을 풍기나, 석유 정제소와 달리, 대장간과 오크 요새는 '근대적인 느낌'을 풍기지 않습니다.

 

석유 정제소와 달리, 오크 요새는 과학과 산업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스팀펑크는 과학, 산업, 근대적인 느낌입니다. 석유 정제소는 과학, 산업, 근대와 어울립니다. <워크래프트 2>는 중세 유럽 판타지이나, 석유 정제소처럼, 몇몇 요소는 근대적인 느낌을 풍깁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런 조합이 어색하다고 느낄 겁니다. 지상에서 중장 기사가 말을 달리고, 창공에서 노움 조종사가 자이로콥터를 조종한다면, 이건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오거 마기가 피의 갈증 주술(으억으억으어어어억~~~)을 걸고, 고블린 연금술사가 행성 자전축 기울기를 설명한다면, 이건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병영에서 보병들이 갑옷과 방패와 장검으로 무장하고, 조선소에서 구식 잠수함이 석유를 채운다면, 이건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중장 기사와 자이로콥터, 오거 주술과 연금술과 천문학, 보병과 갑옷과 석유 정제소. 이런 것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왜 중세 판타지가 자이로콥터와 천체 망원경과 접시 안테나와 석유 정제소를 이야기하는지 따질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중장 기사와 자이로콥터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오거 주술과 천문학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보병 갑옷과 석유 정제소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흥미롭습니다. 중세 판타지 속에서 근대적인 요소들은 훨씬 두드러집니다. 근대 사람들에게 과학은 일상입니다. 21세기 도시 시민은 석유 정제소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면, 중세 판타지 귀족은 석유 정제소를 이상하게 쳐다볼지 모릅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중세 판타지 속의 석유 정제소가 이상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근대적인 과학 기술을 다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근대 과학 기술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21세기 도시 시민은 근대 과학 기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나, 이건 당연하지 않습니다. 태생적으로 근대 과학 기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근대 과학 기술은 나타났습니다. <워크래프트 2>가 중세와 근대를 대조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근대가 나타났는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과거와 근대를 연결합니다. 과거 속에서 스팀펑크는 근대를 강조합니다.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과 달리, 스팀펑크는 어떻게 근대가 나타났는지 탐구합니다. 스팀펑크는 기원을 탐구합니다.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이 미래를 전망하는 동안, 스팀펑크는 기원으로 돌아갑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는 독특합니다. 만약 SF 팬들이 다른 SF 하위 장르들보다 스팀펑크를 좋아한다면, SF 팬들에게는 이런 이유가 있을 겁니다. 스팀펑크는 보색 효과를 이용합니다. 신호등이 빨강/녹색 보색 효과를 이용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전근대(前近代 pre-modern)와 근대를 대조합니다.

 

기사, 검과 방패, 마법 서적, 교회, 투석기, 쇠뇌는 전근대적입니다. 연금술사, 화약과 폭탄, 접시 안테나, 석유 시추 장치, 잠수함, 수발 소총은 근대적입니다. 어쩌면 고블린 연금술사는 다른 것들이 전근대적이라고 비웃을지 모릅니다. 고블린 연금술사가 근대성, 모더니티를 알지 못한다고 해도, 고블린 연금술사는 기술 발전과 산업 문명을 인식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고블린 연금술사는 다른 것들을 비웃을지 모릅니다. "큭큭큭, 오거 주술? 도끼와 투석기? 악마와 언데드? 이게 무슨 구닥다리 헛소리들이야?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왜 다들 이런 구닥다리들에 매달리지? 우리는 낡은 것들을 버리고 새로운 것들을 배워야 해."

 

 

이렇게 고블린 연금술사는 다른 것들이 낡고 뒤쳐진다고 비웃을지 모릅니다. 시대가 산업 문명에 진입했기 때문에, 우리는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합니다. 이건 상당히 친숙한 주장입니다. 이건 서구 계몽주의입니다. 계몽주의 시대 이후, 이런 주장은 널리 퍼졌습니다. 조선 역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많은 조선 지식인들은 조선이 근대화를 받아들이고 깨어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광수가 쓴 <무정>에서 주연 등장인물들이 학문과 깨달음을 떠들 때, 이건 계몽주의를 추구합니다. 고블린 연금술사와 소설 <무정>은 비슷합니다. 고블린 연금술사와 소설 <무정>은 모두 전근대적인 것들을 버리고 근대적인 것들을 추구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 소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에서 어떤 지옥 연구원은 마법진과 주문보다 지옥 통신 장치가 훨씬 낫다고 말합니다. 마법진과 주문은 낡은 것, 전근대적인 것입니다. 지옥 통신 장치는 새로운 것, 근대적인 것입니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에는 전근대와 근대라는 개념 및 용어가 없을지 모르나, 그렇다고 해도 지옥 연구원은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을 대조합니다. 낡은 것, 전근대적인 것은 나쁩니다. 새로운 것, 근대적인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각은 다소 위험할지 모릅니다. 우리가 전근대적인 것과 근대적인 것을 흑백 논리에 대입한다면, 우리는 서구 제국주의 앞잡이가 될 겁니다. "근대적인 서구는 전근대적인 열대 지역들을 수탈할 수 있어."

 

 

이런 논리는 여전히 많은 영향력을 미칩니다. 수구 꼴통 세력들은 서구 근대화가 절대적으로 옳다고 추종합니다. 서구 근대화가 절대적으로 옳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제3세계 식민지들을 수탈한다고 해도, 이건 옳습니다. 비단 수구 꼴통 세력들만 아니라 보수 우파들 역시 이런 논리를 주장합니다. 수구 꼴통들과 보수 우파들 모두 제국주의 침략에 충성합니다. 유시민 같은 제국주의 앞잡이는 식민지 수탈을 긍정합니다. 이런 제국주의 앞잡이들 때문에, 반다나 시바처럼, 에코 페미니즘은 서구 근대화를 격렬하게 비판합니다.

 

종종 에코 페미니즘이 서구 근대화를 너무 격렬하게 비판하기 때문에, 에코 페미니즘은 서구 근대화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에코 페미니즘 역시 서구 근대화에서 비롯했습니다. 만약 에코 페미니즘이 서구 근대화 그 자체를 부정한다면, 에코 페미니즘은 환원론과 이상적인 낭만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종속 이론 역시 이런 함정에 빠질지 모릅니다. 물론 현실 속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서구 근대화,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너무 추종하기 때문에, 에코 페미니즘과 종속 이론은 훨씬 목소리를 높여야 할 겁니다. 우리가 서구 근대화를 완전히 부정하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는 어떻게 서구 근대화가 '폭력적으로' 나타났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게시글이 쓸데없이 서구 제국주의를 깐다고 따질지 모릅니다. "그래, 서구 제국주의는 나쁘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2>에는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지 수탈과 인디언 학살과 열대 밀림 파괴가 없다. <워크래프트 2>에는 플랜테이션 농장과 엔코미엔다 제도가 없다. 왜 갑자기 <워크래프트 2>에서 이광수와 <무정>이 튀어나오나? 왜 <워크래프트 2>가 에코 페미니즘과 종속 이론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이렇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따질지 모릅니다. 분명히 <워크래프트 2>에는 플랜테이션 농장이 없습니다. <워크래프트 2>에 플랜테이션 농장이 없음에도, 왜 이 게시글이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지 수탈을 언급하나요?

 

여기 <SF 생태주의>가 악랄한 빨갱이 블로그이기 때문에? 그건 전부가 아닙니다. <워크래프트 2>에는 스팀펑크 요소들이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전근대와 근대를 대조합니다. 현실 속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전근대와 근대를 흑백 논리에 대입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과 서구 제국주의를 옹호합니다. 전근대, 서구적인 근대화, 근대 과도기. 이것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런 생산 조건은 스팀펑크를 만듭니다. SF 팬들이 스팀펑크를 논의하고 싶다면, SF 팬들은 어떻게 스팀펑크가 나타났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SF 팬들은 스팀펑크와 서구 근대화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팀펑크 설정은 서구 제국주의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 <SF 생태주의> 블로그는 (이름처럼) SF 덕질 블로그입니다. <워크래프트 2>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왜 SF 덕질 블로그가 중세 유럽 판타지를 이야기하나요? 골수 SF 팬들은 <워크래프트 2>와 사이언스 픽션 사이에 아무 관계가 없다고 따질지 모릅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2>에는 어느 정도 사이언스 픽션이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2>에 스팀펑크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노움 자이콥터가 날아다니고, 발명가 건물이 접시 안테나를 삑삑거리고, 구식 잠수함이 스크류를 돌리고, 연금술 건물이 천체를 관측하고, 석유 정제소가 금속 파이프들을 보여준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뭔가가 아주 이질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비록 이런 감성이 짧고 얇다고 해도, 분명히 게임 플레이어는 뭔가가 아주 이질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워크래프트 2>에서 중세 판타지와 석유 정제소가 대립하기 때문입니다. 영화 <하트 오브 더 씨>에서 시대 배경은 19세기 서구 문명입니다. 하지만 허먼 멜빌을 비롯해 등장인물들은 석유가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석유가 신기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그들은 석유가 말이 안 되는 뜬소문이라고 오해합니다. <하트 오브 더 씨>에서 사람들에게 기름은 석유보다 고래 기름입니다. 19세기 서구 문명 사람들에게 기름은 고래 기름입니다. 그래서 포경선은 열심히 향유 고래들을 쫓습니다. <하트 오브 더 씨>는 석유를 언급하나, 석유는 주된 연료가 아닙니다.

 

 

 

19세기 서구 문명 <하트 오브 더 씨>와 달리, 중세 판타지 <워크래프트 2>에서 기름은 고래 기름보다 석유입니다. 심지어 근대 스팀펑크 게임 <디스아너드>조차 고래 기름을 이용합니다. 게임 초반부에 포경선과 고래 사체가 나오는 것처럼, <디스아너드>에서 주된 기름은 고래 기름입니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2>가 중세 판타지임에도, <워크래프트 2>에는 석유 시추 장치가 있습니다. 문명 비평가이자 역사가 루이스 멈퍼드가 쓴 <기술과 문명>은 동력원이 사회 구조와 발전 양식을 대대적으로 바꿨다고 주장합니다. <워크래프트 2>는 중세를 보여주나, 이런 '중세'는 석유를 소비합니다.

 

<기술과 문명>과 <워크래프트 2>는 들어맞지 않습니다. <다시 쓰는 근대 세계사 이야기>에서 역사학자 로버트 마르크스는 식민지 수탈과 석탄 광산 덕분에 서구 문명이 세계화를 주도했다고 설명합니다. 서구 문명은 절대 우월하거나 고상하거나 세련되지 않습니다. 끔찍한 식민지 수탈 덕분에, 막대한 석탄 광산 덕분에, 서구 문명은 산업 자본주의를 주도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식민지 수탈이 없었다면, 막대한 석탄 광산이 없었다면, 서구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못했을 겁니다. <다시 쓰는 근대 세계사 이야기>는 서구 산업 자본주의가 그저 우연한 폭력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결국 서구 산업 자본주의는 대대적인 폭력, 식민지 수탈에서 비롯했습니다. 동시에 <다시 쓰는 근대 세계사 이야기>는 막대한 석탄이 산업 자본주의를 뒷받침했다고 주장합니다. 중국과 인도와 다른 지역들이 생태계 고갈과 동력원 문제에 부딪히는 동안, 서구 문명은 석탄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쓰는 근대 세계사 이야기>와 <워크래프트 2>는 들어맞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로서 <워크래프트 2>는 화석 연료(석유)를 이용합니다. 중세와 화석 연료. 루이스 멈퍼드와 로버트 마르크스는 이게 이질적이라고 말할 겁니다. 비록 석유 시추 장치와 구식 잠수함과 접시 안테나가 그저 얄팍한 스팀펑크 설정에 불과하다고 해도, 이것들은 이질적입니다.

 

<워크래프트 2>는 근대를 중세에 집어넣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근대성은 훨씬 두드러집니다. 21세기 산업 문명에게 잠수함은 이상하지 않습니다. 중세 문명에게 잠수함은 이상합니다. 이건 당연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다고 느끼고 고정 관념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인식의 지평선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이로운 충격은 사이언스 픽션으로 이어집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서구 근대화와 시대적인 격차를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노움 발명가 건물은 똑같이 서구 근대화와 시대적인 격차를 강조합니다. 이런 유사성이 가볍고 얕다고 해도, <워크래프트 2>는 사이언스 픽션을 떠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워크래프트 2>에 근대성이라는 개념이 없다고 해도, 고블린 연금술사는 근대성을 느낄지 모릅니다. 어쩌면 <워크래프트 2>에서 고블린 연금술사는 오크 그런트보다 노움 발명가에게 공감할지 모릅니다. 오크 그런트와 달리, 노움 발명가는 근대적인 것, 새로운 것을 연구합니다. 고블린 연금술 건물과 노움 발명가 건물, 노움 항공기와 고블린 비행선은 똑같이 근대적인 것, 새로운 것입니다. 노움 항공기와 고블린 비행선은 똑같이 (중세 판타지보다) 스팀펑크에 속합니다. 소설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에서 산업 도시 시민들은 우드 엘프 레인저를 이상하게 쳐다볼 겁니다. 하지만 시민들은 노움 자이로콥터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노움 항공기와 고블린 비행선은 똑같이 스팀펑크입니다. 하지만 고블린 연금술사와 노움 발명가는 완전히 똑같지 않습니다. 노움 발명가는 잠수함을 건조합니다. 고블린 연금술사는… 거대한 거북을 이용합니다. 얼라이언스 진영과 호드 진영에는 모두 수중 잠수 유닛이 있으나, 얼라이언스 유닛은 노움 잠수함이고, 호드 유닛은 거대한 거북입니다. 어라, 거대한 거북? 거대한 거북이 스팀펑크인가요? 연금술과 폭탄과 비행선은 스팀펑크입니다. 하지만 거대한 거북은 스팀펑크보다 고대 신화에 가깝습니다. 고대/중세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은 바다 괴수들을 이야기합니다. 바다 괴수들은 전근대적입니다. 거대한 거북은 근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비록 노움 잠수함이 구식 잠수함이라고 해도, 분명히 노움 잠수함은 근대적인 것, 스팀펑크에 가깝습니다. 현실 속에서 서구적인 근대화 이후, 잠수함이 본격적으로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서구적인 근대화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고대/중세 신화들과 전설들은 바다 괴수들을 이야기했습니다. 레비아탄은 근대적이지 않습니다. 이건 전근대적입니다. 레비아탄이 전근대적인 것처럼, 거대한 거북은 전근대적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전근대적인' 거대한 거북을 뽑고 싶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근대적인' 고블린 연금술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왜 스팀펑크 고블린 연금술 건물이 전근대적인 거대한 거북에 영향을 미치나요?

 

고블린 연금술사들이 거대한 거북을 길들이나요? 이건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블린 연금술 건물은 증기 어뢰를 건조합니다. 연금술 건물이 증기 어뢰를 건조하기 때문에, 거대한 거북을 뽑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고블린 연금술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거대한 거북 그 자체는 전근대적이나, 호드 잠수함으로서 거대한 거북은 증기 어뢰를 발사합니다. 고블린 연금술 건물은 증기 어뢰를 건조합니다. 노움 잠수함과 달리, 거대한 거북에게는 전근대적인 요소(바다 괴수)와 근대적인 요소(증기 어뢰)가 함께 있습니다. 거대한 거북은 신화에 속하나, 스팀펑크는 신화에게 근대 과학을 덧붙이고 신화를 사이언스 픽션에 집어넣습니다.

 

 

※ 게임 속에서 수송선들, 구축함들, 전함들, 잠수함들은 석유를 소비합니다. 이런 함선들에게 석유를 태우기 위한 엔진이 있나요? 오거 저거넛에게는 거대한 두 외륜이 있습니다. 어쩌면 두 외륜을 돌리기 위해 오거 저거넛은 석유를 태우는지 모릅니다. 노움 잠수함이 스팀펑크 기계이기 때문에, 노움 잠수함은 석유를 소비할 겁니다. 하지만 엘프 구축함 역시 석유를 소비합니다. 엘프 구축함은 일반적인 범선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엘프 구축함에게는 석유를 태우기 위한 엔진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엘프 구축함은 스팀펑크 함선보다 중세 판타지 범선에 가깝습니다. 엘프 구축함에게 엔진이 없다면, 왜 엘프 구축함을 뽑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석유 700을 지불해야 하나요? 어쩌면 엘프 구축함을 뽑기 위한 석유 700은 그저 게임 규칙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엘프 구축함이 해상 유닛이기 때문에, 해상 유닛과 지상 유닛이 다르기 때문에, 엘프 구축함은 석유를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설정을 자세히 논의하고 싶다고 해도, <워크래프트 2>는 자세한 설정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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