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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와일드 스페이스>, 외계 자연, 생산 조건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와일드 스페이스>, 외계 자연, 생산 조건

OneTiger 2022. 9. 21. 12:10

[물질적인 조건에서 우주 개척, 외계 자연은 비롯합니다.]



"흑인들은 열등하다." 이 관념은 지배적입니다. 어떤 남한 사람들이 흑인 인어 공주를 비난하는 것처럼, 이 관념은 지배적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흑인들을 열등하다고 착각하나요? 남한은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시장 경제를 옳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시장 경제가 나타났나요? 500년 전에, 한반도 사회가 자본주의였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이후, 서구 사회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서구 사회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시장 경제는 부유했습니다. 식민지 수탈은 아프리카 흑인들을 포함했습니다. 라 아미스타드처럼, 서구 제국주의가 아프리카 흑인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시장 경제는 부유했고 제3세계는 혼란스러웠습니다. 20세기 이후,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확장하는 동안, 시장 경제 역시 확장했습니다. 그래서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제국주의와 시장 경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두 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지 않았다면, 시장 경제는 부유하지 않았을 테고 제3세계는 혼란스럽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이지 않았을 테고, 적어도 아프리카는 이른바 저주 받은 검은 대륙이 아니었을 겁니다. 하지만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끔찍했습니다. 제국주의와 시장 경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제국주의는 제3세계를 억압합니다. 비록 식민지 수탈이 비극이라고 해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고 축소하고 왜곡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시장 경제를 편들기 때문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시장 경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시장 경제를 편들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고 축소하고 왜곡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서구 제국주의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 시장 경제를 서구 제국주의라고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시장 경제를 옳다고 착각합니다. 이 착각은 백인 우월주의, 인종 차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아프리카 흑인들은 가난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수탈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남한 사람들이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식민지 수탈을 은폐하고 축소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많은 남한 사람들은 왜 아프리카 흑인들이 가난한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태생적으로 아프리카 흑인들이 열등하다고 착각합니다. 서구 백인들은 부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왜 서구 백인들이 부유한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태생적으로 서구 백인들이 우월하다고 착각합니다. "백인들은 우월하다. 흑인들은 열등하다." 이 잘못된 관념은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이 관념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허공에서 이 관념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식민지 수탈)에서 이 관념은 비롯했습니다.

 

2022년 오늘날, 많은 남한 사람들은 서구 백인들을 떠받들고 아프리카 흑인들을 무시합니다. 500년 전에, 한반도 사람들이 서구 백인들을 떠받들었고 아프리카 흑인들을 무시했나요? "백인들은 우월하다. 흑인들은 열등하다." 500년 전에, 한반도 사회에서 이 잘못된 관념이 지배적이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잘못된 관념이 지배적이지 않았나요? 500년 전에, 조선 사회에서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잘못된 관념, 서구 중심주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식민지 수탈)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종 차별은 나타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인종 차별을 몰아내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분쇄해야 합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시장 경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세계 시장 경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서구 제국주의는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인종 차별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식민지 수탈에서 인종 차별이 비롯하는 것처럼, 물질적인 조건에서 관념은 비롯합니다. 비단 인종 차별만 아니라 다른 많은 관념들 역시 비슷합니다. 하늘에서 관념들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허공에서 관념들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관념보다 물질적인 조건은 우선합니다.

 

비단 관념만 아니라 SF 역시 비슷합니다. 물질적인 조건에서 관념이 비롯하는 것처럼, 물질적인 조건에서 사이언스 픽션(SF)은 비롯합니다. 캐롤라인 요킴은 <사랑의 고고연대학>을 썼습니다. <에스에프널 2021>은 <사랑의 고고연대학>을 포함합니다. 문자 그대로, <에스에프널>은 사이언스 픽션(SF) 모음집입니다. SF 모음집이 <사랑의 고고연대학>을 포함하기 때문에, 이건 캐롤라인 요킴이 사이언스 픽션을 썼다는 뜻입니다. <사랑의 고고연대학>은 SF 단편 소설입니다. 캐롤라임 요킴이 사이언스 픽션을 쓰는 것처럼, 많고 많은 소설가들은 SF 소설들을 씁니다. SF 소설들은 많고 많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에서 사이언스 픽션(SF)은 비롯했습니다.]



<사랑의 고고연대학>처럼, SF 소설들은 드물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SF 소설들을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영화, 보드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SF 보드 게임들을 플레이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테라포밍 마스>, <가이아 프로젝트>처럼, SF 보드 게임들은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하지만 500년 전에, 문학 작가들은 사이언스 픽션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캐롤라인 요킴과 달리, 500년 전에, 문학 작가들은 SF 소설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아니, 아무도 사이언스 픽션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SF, 이 단어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22년 오늘날, 많고 많은 독자들은 SF, 이 단어를 인식합니다. 하지만 500년 전에, 아무도 사이언스 픽션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이 단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났나요? 하늘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뚝~ 떨어졌나요? 허공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번쩍~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서구 사회들은 산업 혁명을 거쳤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동안, 근대 과학은 진보했습니다. 근대 과학이 진보했기 때문에, 메리 셸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 에드워드 벨라미처럼, 문학 작가들은 근대 과학과 다른 세계를 결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났습니다.



만약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근대 과학은 진보하지 않았을 겁니다. 모던 사이언스, 근대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학 작가들은 근대 과학과 다른 세계를 결합하지 않았을 겁니다. 문학 작가들이 근대 과학과 다른 세계를 결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에스에프널 2021>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사이언스, 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납니다. 산업 혁명이 진보했기 때문에, 근대 과학은 진보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산업 혁명은 물질적인 조건입니다. 산업 혁명, 이 물질적인 조건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비롯했습니다.

 

산업 혁명, 이 물질적인 조건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비롯했기 때문에, 독자들은 <사랑의 고고연대학>을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사랑의 고고연대학>을 '진짜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렉 이건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썼습니다. <에스에프널 2021>은 비단 <사랑의 고고연대학>만 아니라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 역시 포함합니다. 이 골수 SF 독자들은 <사랑의 고고연대학>보다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진짜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이 분류가 타당한가요?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보다 <사랑의 고고연대학>이 '가짜 사이언스 픽션'인가요?



<사랑의 고고연대학>이 진짜이든, 가짜이든, 만약 사이언스 픽션, 이 단어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을 논의하지 못했을 겁니다. 물질적인 조건(산업 혁명)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비롯했기 때문에, 독자들은 <사랑의 고고연대학>이 (진짜) 사이언스 픽션인지 논의할 수 있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에서 사이언스 픽션이 비롯했기 때문에, 비단 소설들만 아니라 보드 게임들 역시 사이언스 픽션에 속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백인 우월주의가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외계 자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와일드 스페이스>는 카드 게임입니다.

 

이 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아니, 어쩌면 SF 범주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자연은 드물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개척자들이 외계 자연을 탐험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스페이스> 역시 우주 개척자들이 외계 자연을 탐험한다고 묘사합니다. <와일드 스페이스>가 우주 개척을 묘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개척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와일드 스페이스>를 그저 가벼운 카드 게임에 불과하다고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와일드 스페이스>가 그저 가벼운 카드 게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골수 SF 독자들은 <와일드 스페이스>를 진짜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은 <와일드 스페이스>를 가짜라고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이 타당한가요? 분명히 <와일드 스페이스>는 진지한 문학이 아닙니다. 분명히 이 카드 게임은 가볍습니다. 하지만 물질적인 조건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이 가벼운 카드 게임은 우주 개척자들이 외계 자연을 탐험한다고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부터 형형색색 산호초까지,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은 아주 웅장합니다.

 

구불구불한 모래 사막부터 험준한 고산 지대까지, 아주 웅장한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자연은 인류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자연에서 문명이 벗어나기 시작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산업을 찬양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산업이 자연을 정복할 수조차 있다고 믿었습니다. 아니, 여전히 이 믿음은 지배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산업이 자연을 정복한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이 믿음이 타당한가요? 산업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나요? 자연보다 산업이 우월한가요?



[울창한 열대 밀림부터 형형색색 산호초까지,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처럼, 자연보다 산업이 우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합니다. 시장 경제는 다른 것들보다 이윤 축적을 중시합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시장 경제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야생 지역들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많은 야생 지역들을 상품화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야생 지역들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야생 전염병은 문명을 감염시킬지 모릅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야생 전염병이 문명을 감염시킨다고 경고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이 경고를 무시했습니다.

 

아무리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이 경고했다고 해도,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이 경고를 무시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야생 지역들을 상품화했기 때문에,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세계 재앙이 되었습니다. 코비드-19가 증명하는 것처럼, 산업은 자연을 정복하지 못합니다. 코비드-19는 자연보다 산업이 우월하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코비드-19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자연에서 인류가 벗어나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인류는 자연을 의식합니다. 인류가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소설부터 장난감까지, 많은 문화들은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많은 문화들이 자연을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인류 문화가 외계 행성을 상상할 때조차, 이 상상은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자연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자연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와일드 스페이스> 역시 외계 자연을 묘사합니다. 물질적인 조건(자연은 인류를 둘러쌌다)에서 외계 자연은 비롯합니다. 만약 웅장한 자연이 인류를 둘러싸지 않았다면, 인류는 자연을 의식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가 자연을 의식하지 않았다면, 많은 문화들은 자연을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다른 세계 역시 외계 자연을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물질적인 조건이 나타났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이 진화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자연들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와일드 스페이스> 역시 외계 자연을 묘사합니다. 비록 <와일드 스페이스>가 너무 가벼운 카드 게임이라고 해도, 비록 이 게임이 진지한 문학이 아니라고 해도, 물질적인 조건, 지구 생물권에서 스페이스 오페라, 외계 자연은 비롯했습니다. <와일드 스페이스>가 가볍든, 가볍지 않든, 심지어 골수 하드 SF 독자들조차 이 물질적인 조건을 무시하지 못할 겁니다. 심지어 골수 하드 SF 독자들조차 무시하지 못하는 것처럼,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와일드 스페이스>는 이것을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우리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가 새로운 자연, 다른 자연, 외계 자연을 묘사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웅장한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와일드 스페이스>가 너무 가볍다고 해도, 이 카드 그림은 웅장한 자연을 강조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시장 경제를 확장했기 때문에, 2022년 오늘날,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다른 것들보다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자원들,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자원들, 에너지들을 소비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시장 경제를 편들기 때문입니다. 비록 시장 경제가 자연 환경을 파괴한다고 해도, 비록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백인 우월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인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를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윤 축적을 떠받듭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성장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른바 탈성장, 제로 성장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비록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경제 성장 비율에 집착합니다. 특히, 기후 변화는 가장 위험한 환경 오염일 겁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기후 변화보다 자본주의를 중시합니다. 우익 매체들은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변화에 대처한다고 보도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 이윤 축적에게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우익 매체들은 시장 경제, 이윤 축적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우익 매체들이 보도하는 것처럼,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만능 열쇠, 황금 열쇠일 수 있나요? 재생 에너지들이 황금 열쇠인가요? 분명히 재생 에너지들은 중요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늘어나야 합니다. 하지만 채식주의는 대규모 축산업이 기후 변화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심지어 환경 문제들에서 대규모 축산업은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합니다. 만약 이 주장이 옳다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대규모 축산업을 철폐해야 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대규모 축산업을 철폐하나요?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목장들이 사라지나요?



[재생 에너지들은 만능 열쇠,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생물 다양성 감소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을 지정해야 합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이 주장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이른바 '지구 절반 계획'을 실천해야 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지구 절반 계획을 실천할 수 있나요?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대규모 야생 보호 구역들이 확장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대규모 축산업을 철폐하지 않습니다. 대규모 축산업이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많은 목장들을 유지하기 원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대규모 야생 구역들을 확장하지 않습니다.

 

야생 보호 구역들은 상품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야생 지역들은 상품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상품들을 원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와 대규모 야생 지역들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와 대규모 야생 지역들은 대립합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대규모 축산업을 철폐하지 않는 것처럼, 재생 에너지들이 대규모 야생 지역들을 확장하지 않는 것처럼, 재생 에너지들은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위한 만능 열쇠,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대규모 멸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 시장 경제를 분쇄해야 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통제해야 합니다.



하늘에서 백인 우월주의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식민지 수탈)에서 인종 차별은 비롯합니다. 허공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산업 혁명)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비롯합니다. 외계 자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웅장한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많은 문화들은 자연을 의식합니다. 많은 문화들이 자연을 의식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묘사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역시 똑같습니다.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외계 자연처럼, 중세 판타지는 어머니 여신을 묘사합니다.

 

지구 생물권, 이 물질적인 조건에서 어머니 여신은 비롯합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에서 어머니 여신은 번성을 축복합니다. 중세 판타지, 어머니 여신은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환경 오염들을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가장 위험한 환경 오염입니다. 심지어 기후 변화는 대규모 멸종조차 유발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들이 만능 열쇠, 황금 열쇠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재생 에너지들은 많은 목장들을 철폐하지 않고 대규모 야생 지역들을 확장하지 않습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와일드 스페이스> 그림 출처: Clément Milker,
https://boardgamegeek.com/image/5164487/wild-space

※ 사진 <Assorted-color Gears> 출처: Pixabay,
https://www.pexels.com/photo/abstract-art-circle-clockwork-414579/

※ 사진 <School of Fish …> 출처: Francesco Ungaro,
https://www.pexels.com/photo/school-of-fish-in-water-3189106/

※ 사진 <Photo Of Windmills …> 출처: Laura Penwell,
https://www.pexels.com/photo/photo-of-windmills-during-dawn-3608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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