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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에이븐 콜로니>와 생체 우주선, 표현의 자유 본문

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에이븐 콜로니>와 생체 우주선, 표현의 자유

OneTiger 2021. 1. 7. 20:00



이 장면은 비디오 게임 <에이븐 콜로니>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보여줍니다. 개척자들이 외계 행성으로 날아가고 도시를 건설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SF 팬들은 이게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인식합니다. 하지만 SF 팬들과 달리, 14세기 사람들은 장거리 우주 항해와 외계 식생을 알지 못했습니다. 14세기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14세기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이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은 빠지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선은 다른 행성으로 날아갑니다. 우주선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합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은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북쪽부터 남쪽까지, 동쪽부터 서쪽까지, 이 지구에서 어떤 문명도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은 우주선을 건조하기 위한 천문학과 기계 공학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문학은 우주선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14세기 인류 문명과 달리, 20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복잡한 천문학과 기계 공학을 연구했습니다. SF 소설들 역시 우주 항해를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인류 문명이 20세기를 거치는 동안, 마침내 우주선은 장엄하게 날아올랐습니다. 우주선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천문학과 기계 공학 역시 계속 발달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반영하고 우주선이 외계 행성으로 날아가고 개척 도시를 건설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F 팬들은 <에이븐 콜로니>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할 때,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현실 속에서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합니다. 현실 속에서 우주선과 천문학과 기계 공학은 존재합니다.

 

현실 속에서 우주선과 천문학과 기계 공학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하고,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합니다. 21세기 초반 현실에서 여러 요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에이븐 콜로니>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부릅니다. 21세기 초반 현실과 달리, 14세기 현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하기 위한 요소들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것들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지 않았고, 14세기 문학들은 우주선이 외계 행성으로 날아가고 개척 도시를 건설한다고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례는 현실 속에서 뭔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가 표현할 수 있다고 증명합니다. 현실 속에서 우주선과 천문학과 기계 공학이 존재하기 때문에, SF 팬들이 <에이븐 콜로니>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부르는 것처럼, 현실이 특정한 조건을 충족할 때, 우리는 뭔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이 (우주선을 건조하기 위한) 천문학을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문학들이 외계 행성과 개척 도시를 묘사하지 않은 것처럼, 만약 현실이 특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뭔가를 표현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어떤 조건이 만족할 때, 사람들은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만약 현실에서 어떤 조건이 만족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표현하지 않을 겁니다. 누군가가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했기 때문에, 14세기 문학들이 외계 행성과 개척 도시를 묘사하지 못했나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사라졌기 때문에, 14세기 문학들이 장거리 우주선과 외계 행성과 기이한 식생을 이야기하지 않았나요? 21세기 초반 <에이븐 콜로니>와 달리, 14세기 문학들이 외계 개척 도시와 개척 인구를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게 누군가가 14세기 문학들을 억압했다는 뜻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엄청난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누렸다면, 그들이 장거리 우주선과 외계 행성과 개척 도시를 이야기했을까요? 만약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넘쳤다면, <에이븐 콜로니>가 외계 자연과 개척 도시를 묘사하는 것처럼, 엄청난 창작과 표현의 자유 속에서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외계 자연과 개척 도시를 묘사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이 상황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표현의 자유가 넘쳤고 넘쳤다고 해도, 14세기 작가들은 장거리 우주선 항해를 쓰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 조건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현실 조건이 충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고, 현실 조건이 충족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합니다.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14세기 스페이스 오페라 문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그들이 외계 개척 도시를 표현하기 원한다고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와 상관없이, 현실에서 특정한 조건들이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특정한 현실 조건은 우선합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으나, 이건 누군가가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런, 젠장! 나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너무 너무 싫어해!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해! 만약 누군가가 장거리 우주선 항해를 쓴다면, 나는 그 작가를 처형할 거야! 이제 스페이스 오페라는 금기 문학이야!" 이렇게 귀족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금지했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했나요? 14세기 귀족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했고 탄압했기 때문에, 14세기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문학들을 쓰지 못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SF 설정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1세기 초반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은 생체 우주선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유전 공학 기술은 거대한 개조 나무에게 기계 장치들을 덧붙이고, 이건 생체 우주선이 됩니다. 생체 우주선은 SF 설정이고, SF 팬들은 이것을 인식합니다. 21세기 초반 SF 팬들과 달리,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거대한 개조 나무와 생체 우주선을 쓰지 않았습니다. 왜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개조 나무를 쓰지 않았나요? 악랄한 귀족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너무 억압했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이 쓰지 못했나요?

 

 



"이런, 빌어먹을! 우리 귀족들은 거대한 개조 나무를 너무 싫어해! 아무도 거대한 개조 나무를 쓰지 못해! 생체 우주선은 금지된 문학 소재야!" 이렇게 귀족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탄압했나요? "우리는 거대한 개조 나무를 쓰기 원한다! 귀족들은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지 말라!" 이렇게 문학 작가들이 시위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표현의 자유와 상관없이,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을 쓰지 않았습니다. 현실이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실 조건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현실 조건은 유전 공학입니다.

 

생체 우주선 설정에게 유전 공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유전 공학은 생체 우주선을 뒷받침합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생체 개조를 상상할 수 있고, 바이오펑크는 생체 우주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서구 문명에서 생물학과 진화 이론이 발달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생체 개조를 상상할 수 있었고,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반인반수 개조 수술을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20세기 이후, 유전 공학이 훨씬 발달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전 공학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을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은 유전 공학을 알지 못했습니다. 14세기 인류 문명은 진화 이론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고대 철학자들은 진화 이론을 희미하게 자각했으나, 이것이 너무 희미했기 때문에, 19세기 자연 철학자들과 달리, 고대 철학자들은 진화 이론을 본격적으로 연구하지 못했습니다. 현실 속에서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이 부족했기 때문에, 현실 조건이 개조 나무를 뒷받침하지 않았기 때문에,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을 쓰지 못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14세기 작가들이 표현의 자유를 누렸다고 해도, 이건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넘치고 넘치고 넘친다고 해도,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생체 우주선 문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은 생체 우주선을 뒷받침합니다. 14세기 문학 작가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SF 팬들은 생체 우주선을 인식합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이유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유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입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은 생체 우주선을 표현하고 인식하기 위한 훨씬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표현의 자유를 외치나, 표현의 자유는 근본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14세기 귀족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다고 해도,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근본적이지 않기 때문에, 창작과 표현의 자유와 상관없이,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을 쓰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이 커다란 잎사귀를 펼치고, 항성 에너지를 충전하고, 광합성하고, 영양분을 만들고, 이것을 동력으로 전환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생체 우주선이 광합성하기 때문에, 생체 우주선은 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우주선 승무원들이 배설하기 때문에, 생체 우주선은 배설물들을 재활용하고 동력으로 전환할지 모릅니다. 생체 우주선은 자급자족합니다.

 

만약 어딘가가 부서진다면, 나무가 상처를 스스로 치유하는 것처럼, 생체 우주선은 망가진 곳을 스스로 치유할지 모릅니다. 생체 우주선이 자급자족하기 때문에, 생체 우주선은 스스로 치유할 수 있습니다. 생체 우주선이 자급자족하고 항상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장거리 우주 항해에 훨씬 유리할지 모릅니다. 생태 도시가 자급자족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도시보다 생태 도시가 훨씬 지속 가능한 것처럼,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훨씬 지속 가능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SF 팬들은 설정 놀음을 즐길 수 있으나,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즐기지 않았습니다.



생체 우주선은 즐거운 설정 놀음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생체 우주선이 아주 로망스러운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많고 많은 SF 팬들은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을 좋아하나, 제가 생체 우주선이 로망이라고 느끼는 것처럼, 어떤 SF 팬들은 생체 우주선이 아주 즐거운 설정 놀음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SF 팬들과 달리,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이 커다란 잎사귀를 펼치고, 광합성하고, 영양분을 동력으로 전환한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 때문에, 14세기 작가들이 아주 로망스러운 생체 우주선을 쓰지 않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근본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입니다.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이 부족했기 때문에, 현실이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와 상관없이,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을 쓰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소설 작가들은 생체 우주선을 쓸 수 있으나, 14세기 문학 작가들은 쓰지 않았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이 근본적인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표현의 자유가 넘친다고 해도, 유전 공학 없이, 문학 작가는 생체 우주선을 쓰지 못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이 거대한 부유 동물이라고 묘사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이 거대한 나무라고 묘사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은 생체 우주선이 균사체와 비슷하다고 묘사합니다. 생체 우주선이 부유 동물이든, 나무이든, 균사체이든, 생태학과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이 발달했기 때문에, SF 소설 작가는 생체 우주선을 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넘친다고 해도, 생태학과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 없이, 문학 작가는 생체 우주선이 아주 거대한 나무라고 쓰지 못합니다. 이 상황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생태학과 유전 공학은 근본적입니다.

 

이건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에 매달리는 것처럼, 표현의 자유는 중요합니다. 표현하기 위한 자유는 필수적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억압해서는 안 됩니다. 심지어 어떤 표현이 차별과 혐오라고 해도, 표현의 자유는 중요한지 모릅니다. 분명히 표현의 자유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건 근본적이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표현의 자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표현의 자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 속에서 표현의 자유는 존재합니다. 현실이 특정한 조건을 충족할 때, 표현의 자유에게는 가치가 있습니다.

 

 

 


현실이 생태학과 진화 이론과 유전 공학을 충족하기 때문에, SF 작가가 생체 우주선을 쓰는 것처럼, 현실이 특정한 조건을 충족할 때, 우리는 뭔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단 생체 우주선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남한 사회에서 공산주의는 어떤가요? 21세기 초반 남한에서 공산주의를 표현하기 위한 특정한 조건이 무엇인가요? 공산주의는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합니다. 공산주의에게 다른 무엇보다 서구 제국주의는 가장 커다란 비판 대상입니다. 공산주의와 제국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제국주의를 떠받든다면, 그들은 공산주의가 악랄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남한 사회는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듭니다. 이미 학교 교육들은 서구 제국주의가 옳다고 가르칩니다. 학교 교육들은 지리상의 발견을 운운합니다. 남한 사회는 대항해 시대를 운운합니다. 어른들은 서구 백인 남자들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발견'했다고 가르칩니다. 아이들은 서구 백인 남자들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발견'했다고 배웁니다. 그 자체로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구 백인들이 발견하기 때문에,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나타납니다. 그래서 아메리카는 '신대륙'입니다. 그 자체로서 아메리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서구 문명이 발견하기 때문에, 아메리카는 나타납니다.

 

 

남한 사람들이 구대륙과 신대륙을 운운할 때, 이건 서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서구 중심주의는 식민지 수탈이 진보, 개척, 자유, 민주주의, 근대화라고 포장합니다. "우리는 식민지를 수탈하지 않았어! 우리는 그저 개척했을 뿐이고 근대화를 추구했을 뿐이야! 근대화는 좋은 거야. 그래서 우리는 제국주의 범죄자가 아니야. 식민지 사람들은 서구 문명에게 고마워해야 해. 서구 문명이 근대화를 전파했기 때문이야." 서구 중심주의는 수탈이 진보라고 포장합니다. 서구 중심주의는 제국주의로 확장합니다. 남한 사회가 서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제국주의를 떠받듭니다.

학교 교육들은 제국주의를 가르칩니다. 어른들은 제국주의를 가르치고, 아이들은 제국주의를 배웁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먹고 살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사태가 터지기 전에, 가난한 라틴 아메리카 사람들은 충분히 먹고 살지 못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그들은 훨씬 커다랗고 비참한 고통에 빠집니다. 아무리 코로나 19 사태가 끝난다고 해도, 그들은 충분히 먹고 살지 못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라틴 아메리카를 끔찍하게 수탈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남한 사람들은 라틴 아메리카가 가난하고 열등하다고 조롱하고 모욕합니다.

 


남한 사회가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식민지 피해자들을 모욕합니다. 이 상황에서 공산주의를 표현하기가 쉬운가요? 그건 아닙니다. 학교 교육들이 제국주의를 정당화하기 때문에,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넘치고 넘친다고 해도, 공산주의를 표현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남한 사회가 제국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현실이 공산주의를 표현하기 위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기 때문에, 공산주의를 표현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공산주의 그 자체가 잘못이기보다 현실 속의 조건이 부족하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공산주의를 표현하지 못합니다.



※ 게임 <에이븐 콜로니> 스크린샷 출처: Nonno,

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904549697

 

※ 게임 <이브 온라인> 스크린샷 출처: EVE Online,

www.youtube.com/watch?v=sPFII3ozSHI

 

※ 게임 <Equilinox> 스크린샷 출처: Nookrium,

www.youtube.com/watch?v=7u7A2IE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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