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에그>와 문학적인 과장(불가능)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에그>와 문학적인 과장(불가능)

OneTiger 2022. 5. 11. 17:25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가능, 비현실을 동원합니다. 하지만 이건 망상이 아닙니다.]



Pandion halia­etus, 물수리는 멋진 야생 동물입니다. 물수리가 멋지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물수리를 아주 좋아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사람들이 물수리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물수리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물수리 변신은 불가능합니다. "나는 물수리로 변신하기 원해! 물수리로 변신하기 위해 나는 노력할 거야! 언젠가 나는 물수리가 될 거야!"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희망은 이상하고 어색합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물수리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고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물수리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이건 불가능입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과 던전 탐험 세계는 다릅니다. 던전 탐험 세계는 (중세) 판타지 세계입니다. 현실과 판타지 세계는 다릅니다. 판타지 세계는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판타지 세계, 비현실 세계는 불가능(물수리 변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비현실 세계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낍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판타지 세계, 던전 탐험 세계, 비현실 세계보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은 가장 중요한 세계, 첫째 세계입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한 세계이고, 현실과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판타지 세계는 중요하기보다 황당무계합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판타지 세계를 황당무계하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이고, 판타지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이 사실은 바뀌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판타지 세계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이고, 이건 고정적인 규칙입니다. 이게 고정적인 규칙이기 때문에, 아무도 이 규칙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판타지 세계, 비현실 세계에서 우리는 절대,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우리는 절대 살아가지 못하나, 어떤 사람들은 판타지 세계를 좋아합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판타지 세계를 좋아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많은 사람들이 판타지 세계를 좋아하나요? 왜 많은 소설들, 그림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영화들,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이 판타지 세계를 이야기하나요? 대답들은 여러 가지입니다. 여러 대답들은 의인화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유계영 시인은 <에그>를 썼습니다. <에그>는 창문 밖에서 무례한 아침이 찾아온다고 서술합니다. 어라, 이 표현은 다소 이상합니다. 아침이 무례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침은 인간이 아닙니다.



인간은 예의를 인식합니다. 비록 예의가 고정적이지 않다고 해도, 인간은 예의를 인식합니다. 비록 중세 사회 예의와 근대 사회 예의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인간은 예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달리, 아침은 예의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아침에게는 예의를 인식하기 위한 지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에그>에서 유계영 시인은 "창밖의 무례한 아침처럼."을 서술했습니다. 왜 유계영 시인이 아침을 무례하다고 표현했나요? 인간이 자는 동안, 아침은 찾아옵니다. 인간은 아침이 찾아온다고 의식하지 못합니다. 인간이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은 갑자기 아침이 찾아온다고 느낍니다.

 

갑자기 아침이 찾아오기 때문에, 인간은 아침을 무례하다고 느낍니다. 인간은 아침을 의인화합니다. "창밖의 무례한 아침처럼." 이 문구에서 인간과 아침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인간에게 예의를 인식하기 위한 지성이 있는 것처럼, 아침에게는 예의를 인식하기 위한 지성이 있습니다. 인간과 아침이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독자는 아침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독자가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이미 유계영 시인이 인간이기 때문에, 유계영 시인은 아침을 의인화했고 아침에게 감정을 이입했을 겁니다. <에그>처럼, 문학은 사물들을 의인화합니다. 의인화는 흔한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문학은 비단 아침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의인화합니다. "분노한 화산은 쾅~! 폭발했다." 이 문구는 화산이 분노했다고 서술합니다. 하지만 화산은 분노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분노할 수 있으나, 화산은 분노하지 못합니다. 이 문구는 화산을 의인화합니다. 우리가 인간이고, 화산과 인간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문구를 읽고 화산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문학은 많은 것들을 의인화합니다. 의인화는 불가능입니다. 아침은 인간이 아닙니다. 의인화가 아침을 인간이라고 간주하기 때문에, 의인화는 불가능입니다. 물수리 변신 역시 불가능입니다.

 

<에그>가 불가능(무례한 아침)을 표현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 세계는 불가능(물수리 변신)을 표현합니다. 드루이드는 물수리로 변신합니다. 어떻게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할 수 있나요?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비단 물수리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로도 변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야생 동물들로 변신할 뿐만 아니라 덩굴들을 조종하고 야생 정령들과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드루이드는 자연과 하나일 수조차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인간입니다. 드루이드가 인간이고, 드루이드가 자연이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은 비슷합니다.



인간과 자연이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는 드루이드를 해석하고 자연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에그>가 아침을 의인화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을 의인화합니다. 우리가 인간이고, 드루이드가 자연을 의인화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과 가까울 수 있습니다. <에그>와 많은 문학들이 의인화하는 것처럼, 물수리 변신은 의인화에 속합니다. <에그>가 황당무계하지 않은 것처럼, 던전 탐험 세계, 판타지 세계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어떤 문학 독자들은 <에그>를 좋은 문학(시)이라고 해석할 겁니다. 이 독자들이 호평하는 것처럼, 판타지 역시 엉터리가 아닙니다.

 

비록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한다고 해도, 비록 현실과 판타지 세계가 다르다고 해도, 어떤 문학 독자들이 <에그>를 호평하는 것처럼, 우리는 판타지 세계를 호평할 수 있습니다. 비록 판타지 세계가 불가능을 표현한다고 해도, 이건 엉터리 망상보다 의인화입니다. 의인화는 문학 표현에 속합니다. 문학 표현은 비단 의인화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역시 포함합니다. 과장 역시 문학 표현에 속합니다.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문학은 사물을 과장할 수 있습니다. "집채만한 물고기." 이 문구는 물고기가 건물 크기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물고기가 아주 크다고 과장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한다면, 이건 엉터리 망상보다 의인화일 겁니다.]



비록 물고기가 건물 크기가 아니라고 해도, 물고기가 아주 크다고 강조하기 위해 문학은 물고기를 건물 크기라고 과장할 수 있습니다. "천길 낭떠러지." 이 문구는 낭떠러지 길이가 천길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낭떠러지는 천길에 미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낭떠러지가 아득하다고 강조하기 위해 이 문구는 낭떠러지 길이를 천길이라고 과장합니다. 심지어 과장은 불가능일 수조차 있습니다. "우와~, 그 잉어는 집채만했어!" 이 문구는 잉어가 건물 크기라고 표현합니다. 이건 불가능입니다. 지구에서 그 어떤 잉어도 건물 크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구에서 건물 크기 잉어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건물 크기 잉어는 살아가지 않으나, "우와~, 그 잉어는 집채만했어!", 이 문구는 잉어를 건물 크기라고 표현합니다. 왜 이 문구가 불가능을 표현하나요? 이 문구가 엉터리 망상인가요? 이 문구가 지구 생물권에서 건물 크기 잉어가 살아간다고 착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에그>가 불가능을 동원하고 아침을 무례하다고 의인화하는 것처럼, 이 문구는 불가능을 동원하고 잉어가 건물 크기라고 과장합니다. 이 문구는 황당무계한 공상이 아닙니다. 잉어가 아주 크다고 강조하기 위해 이 문구는 그저 불가능을 동원할 뿐입니다. 건물 크기 잉어처럼, 문학적인 과장은 불가능을 동원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문학이 사물을 과장하는 것처럼,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세계를 과장할 수 있습니다. 자연은 소중합니다. 자연 속에서 인류가 살아가기 때문에, 자연은 아주 소중합니다. 자연 없이, 인류가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은 가장 소중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삼림, 형형색색 산호초, 맑은 호수, 탐스러운 과일들처럼, 자연은 가장 소중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가장 소중하기 때문에, 만약 모래 사막 행성에서 우리가 살아간다면, 우리는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모래 사막 행성이 너무 황량하기 때문에, 자연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우리가 커다란 고통에 빠지기 때문에, 우리는 풍요로운 자연이 소중하다고 깨달을 수 있습니다. 모래 사막 행성은 풍요로운 자연이 소중하다고 강조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막 행성을 이야기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풍요로운 자연이 소중하다고 강조할 겁니다. 사막 행성 없이, 우리는 자연이 소중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소중하다고 인식하기 위해 우리에게는 사막 행성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막 행성에서 우리가 커다란 고통을 느끼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주제(자연은 소중하다)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막 행성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 인류는 사막 행성에 속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구 인간들입니다. 우리 모두는 지구 인간들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우리는 지구에 속합니다. 지구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조차 지구에 속합니다. 아무도 모래 사막 행성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사막 행성 인간들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막 행성 인간들을 이야기한다면, 이건 불가능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가능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한가요?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가 물수리로 변신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비현실 세계입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고,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엉터리 망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에그>가 무례한 아침을 의인화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의인화합니다. 의인화는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에그>가 엉터리 망상이 아닌 것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의인화처럼, 과장은 문학적인 표현입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의인화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모래 사막 행성을 과장하고 주제(자연은 소중하다)를 강조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엉터리 망상이라고 비난한다면,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불가능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던전 탐험 드루이드 역시 비난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던전 탐험 드루이드를 엉터리 망상이라고 비난한다면, <에그>가 불가능(무례한 아침)을 동원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비단 던전 탐험 드루이드만 아니라 유계영 시인 역시 비난해야 합니다. 유계영 시인이 엉터리 망상을 적었나요? <에그>가 엉터리 망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에그>가 불가능(무례한 아침)을 동원한다고 해도, <에그>는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에그>가 엉터리 망상이 아닌 것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엉터리 망상이 아니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무례한 아침처럼, 모래 사막 행성은 엉터리 망상보다 문학적인 표현(과장)입니다. 만약 생태학자가 사막 식물들을 연구하고 사막 행성을 가이아 행성으로 바꾸기 원한다면, 이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은 불가능일 겁니다. 하지만 이 테라포밍은 엉터리 망상이 아닙니다. 자연이 소중하기 때문에, 이 테라포밍은 자연을 강조합니다. 드루이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이 소중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의인화합니다. 우리는 소중한 것(자연)에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키웁니다. 어떤 야생 동물들은 거대합니다. 야생 동물들이 거대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이 거대하다고 감탄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감정을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막 행성에서 거대 괴수들이 살아간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사막 행성 거대 괴수들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거대 괴수들은 불가능입니다. 그래서 거대 괴수들이 엉터리 망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우와~, 그 잉어는 집채만했어!" 이 문구는 잉어가 건물 크기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구는 잉어가 크다고 과장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객관적인 설명이 아닙니다.

 

자연이 거대한 생명체를 키운다고 강조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가능을 동원하고 사막 거대 괴수들을 과장합니다. 우리는 사막 거대 괴수들이 문학적인 표현(과장)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학 독자들이 무례한 아침을 객관적인 설명보다 의인화, 비유라고 해석하는 것처럼, 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과장, 비유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사막 행성 거대 괴수들을 비난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다른 문학적인 과장들 역시 비난해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다른 문학적인 과장들을 비난하지 못한다면, 이 사람들은 사막 행성 거대 괴수들을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생태학자는 풍요로운 자연이 소중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 사막 거대 괴수들은 자연을 의인화하고 자연을 과장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 사막 거대 괴수들 '배후'에는 자연이 있습니다. 자연이 소중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의인화합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은 자연을 의인화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가장 대표적인 자연 의인화인지 모릅니다. 자연이 소중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들은 대지 모신들을 상상합니다. 자연이 소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을 과장합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 대지 모신, 행성 생태계 테라포밍, 사막 거대 괴수들은 자연이 소중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것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연 속에서 인류가 살아가기 때문에, 인류가 자연을 소중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드루이드부터 거대 괴수들까지, 던전 탐험부터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이것들은 나타납니다. 이것들 '배후'에는 소중한 자연이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오늘날, 우리는 자연을 경배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입니다. 상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자연, 지구 생물권을 상품화합니다.



자연이 상품이기 때문에, 자연은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합니다. 자연이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을 경배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경배하기 원한다고 해도, 자연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너무 처참하게, 이미 지구 생물권은 망가졌습니다. 어떻게 망가진 생물권을 경배할 수 있나요? 드루이드부터 거대 괴수들까지, 이것들은 소중한 자연을 이야기하나,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파괴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거대 괴수와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현실 자본주의를 본다면, 드루이드는 자본주의를 환경 범죄라고 비판할 겁니다.

네, 맞습니다.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옳습니다. 자본주의는 환경 범죄입니다. 상위 부자들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뿜는 것처럼, 엄청난 온실 가스들이 기후 변화를 유발하고 살인적인 폭염이 많은 사람들을 커다란 고통에 빠뜨리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환경 범죄입니다. 자본주의가 환경 범죄이기 때문에, 만약 인류 문명이 자본주의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행성급 환경 오염에 대처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달리) 자본주의 사회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소중한 자연, 지구 생물권, 대지 모신보다 돈, 돈, 돈, 돈벌이를 부르짖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끝나기 때문에, 어떤 남한 사람들은 선진국 체험판을 운운합니다. 선진국? 문재인 정부 동안, 남한이 선진국이었나요? 과학자들은 남한을 기후 악당이라고 지목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기후 변화,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에 대처하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대처하지 않았던 것처럼, 남한은 기후 악당입니다. 기후 악당이 선진국일 수 있나요? 맙소사! 어떻게 기후 악당이 선진국이 되나요? 많은 남한 사람들은 북한을 비난하나, 과학자들은 북한을 기후 악당이라고 지목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북한조차 기후 악당이 아니나, 기후 악당 국가, 남한에서 많은 사람들은 북한을 비난합니다.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만약 던전 탐험 드루이드가 남한 사회를 본다면, 드루이드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남한 사회를 기후 악당이라고 비판할 겁니다. "어휴, 남한 정부에게는 아무 생각이 없어. 남한 정부는 오직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만 생각해. 남한 정부는 너무 멍청하고 너무 한심해. 기후 변화가 전대미문의 행성급 환경 재앙이기 때문에, 심지어 북한보다 남한은 훨씬 악랄하기까지 해. 기후 변화가 사라지기 전에, 남한에게는 북한을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을 거야." 이렇게 드루이드는 강력한 비판을 멈추지 않을 겁니다.

 

 

※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05220/Dune_Spice_Wars/

※ 게임 <듄: 스파이스 워즈> 스크린샷 출처: JumboPixel,
https://www.youtube.com/watch?v=Ws-d5BSGGTI

※ 사진 <… Gray Bird Flying …> 출처: Frank Cone,
https://www.pexels.com/photo/photography-of-gray-bird-flying-2398857/

Comments